Created by Firejune at 2005/10/31 포토샵필터정리 1. 노이즈 (Noise) - 이미지내에노이즈를추가하거나제거 1) 노이즈추가 (Add Noise) - 선택영역, 이미지전체에컬러노이즈, 흑백노이즈추가 - Amount : 추가되는노이즈양결정 - Distribution : 노이즈를분포시키는방법결정 - Monochromatic - 설정시 : 컬러노이즈 - 해제시 : 흑백노이즈 2) 반점제거 (Despeckle) - Add Noise와반대 - 이미지에있는노이즈제거 - 색상차이가분명한경계선은제외하고색상차이가미미한부분은문질러주는듯한효과 - 경계부분을제외하고 Blur필터적용효과 3) 더스트와스크래치 (Dust & Scratches) - 주변색상과어울리지않는색상을노이즈로간주하여이를 Blur시킨다. - 노이즈부분을선택툴로선택하고 Feather를적당히주고이필터사용시좋다.
- Radius 값은클수록, Threshold 값은작을수록효과가뚜렷 4) 중간값 (Median) - 입력한픽셀수만큼픽셀들을하나로묶어평균값을산출하고이를균일하게적용시킨다. - Radius값이클수록효과가뚜렷 2. 렌더 (Render) - 3차원효과, 구름효과, 다양한빛의형상표현 - 가장많이사용되는필터 - RGB모드에서완벽하게사용 - 나머지모드에서는 Clouds필터만사용가능 1) 3D 변형 (3D Transform) - 육면체, 구, 원기둥을포함한평면이미지를입체로만든다. 2) 구름효과 1(Clouds) - 전경색과배경색을불규칙한형태로섞어구름과같은효과를만들어 준다. 3) 구름효과2(Difference Clouds) - 전경색과배경색을혼합하여 Clouds효과를만든다음기존이미지와 Difference 합성적용 - 계속반복사용하면색상반전이반복된다. 4) 렌즈플레어 (Lens Flare)
- 태양빛이카메라렌즈에반사되었을때발생하는강렬한빛이퍼져나가는효과를표현 - 금속물질의하이라이트에사용하면효과적 - Brightness : 밝기조절 - Flare Center : 미리보기화면을클릭하여빛의초점의위치결정 - Lens Type : 렌즈의종류 ( 빛의형태 ) 결정 5) 조명효과 (Lighting Effects) - 이미지에다양한조명효과를준다. 6) 텍스처칠 (Texture Fill) - Grayscale 이미지를 Lighting Effects의 Texture Channel로사용할때쓴다. - 이미지크기가작을경우패턴으로채워진다. 3. 브러쉬스트록 (Brush Strokes) - 브러시자국이강하게나타나면서수작업효과를만들어준다. 1) 강조된가장자리 (Accented Edges) - 이미지경계부분을강조한다. - 원본이미지손상가능성있음 2) 각진선 (Angled Strokes) - 뻣뻣한브러시를이용하여페인팅한느낌을준다. - 매우섬세하고조밀한사선을그어준다.
3) 그물눈 (Crosshatch) - 날카로운연필로그린느낌을준다 - X자형태로사선이교차되어나타난다. - Stroke length : 사선의길이 - Sharpness 와 Strength 값이클수록연필자국이강하게나타난다. 4) 어두운선 (Dark Strokes) - 어두운부분에는검정색, 밝은부분에는흰색을추가시켜페인팅한느낌을준다. - Balance : 값이작을수록우상향사선이, 값이클수록우하향사선이만들어진다. - Black Intensity : 새도우 ( 검정색 ) 영역의넓이를결정 - White Intensity : 하이라이트 ( 흰색 ) 영역의넓이를결정 - Black Intensity, White Intensity값이클수록컨트라스트가강하게나타난다. 5) 잉크윤곽선 (Ink Outlines) - 이미지경계부분을가는펜으로아웃라인을그린듯한느낌 - Stroke Length : 채워지는사선의길이 - Dark Intensity : 새도우영역의넓이결정 - Light Intensity : 하이라이트영역의넓이결정 - dark Intensity, Light Intensity값이클수록컨트라스트가강하게나타난다 6) 뿌리기 (Spatter) - 스프레이를이용하여물감을뿌린듯한느낌표현
- 부서진느낌, 음산한분위기, 찢어진종이, 나무도장등을표현시사용 - Spray Radius : 값이클수록부서지는정도가커진다. - Smoothness : 값이작을수록매우작은조각으로부서진다. 7) 스프레이스트록 (Sprayed Strokes) - 스프레이를이용하여특정방향으로물감을뿌린듯한느낌표현 - Stroke Length - 사선의길이결정 - 값이작을수록매우작은조각으로부서지는효과 - Spray Radius : 값이클수록부서지는정도가커진다. - Stroke Direction : 사선의방향결정 8) 수미에 (Sumi-e) - 물을흡수하는정도가큰화선지에젖은브러시로검정색잉크를추가시켜페인팅한느낌표현 - Stroke Width : 사선의넓이결정 - Stroke Pressure : 값이클수록강하고짧게찍어서그린듯한효과표현 - Contrast : 대조를결정 4. 비디오 1) NTSC colors - TV나비디오에사용되는이미지 - RGB이미지들을 NTSC color로변환 2) De-Interface : 동영상을캡춰한이미지를보정
5. 선명효과 (Sharpen) - 인접한픽셀과의색상차이를증가시켜이미지를더욱선명하게만든다. 1) 선명하게 (Sharpen) - blur 와는반대 - 주변색상과의대조를증가시켜이미지를보다선명하게만든다. 2) 가장자리선명하게 (Sharpen Edges) - 색상차이가뚜렷한경계부분을찾아내어더욱선명하게만든다. - 색상차이가뚜렷하지않은부분엔영향을미치지않음 3) 더선명하게 (Sharpen More) - Sharpen필터를더욱강렬하게적용시키는필터 - 경계부분을매우선명하게만든다. - 색상차이가적은부분에도어느정도의영향을미친다. 4) 언샵마스크 (Unsharp Mask) - 색상차이가뚜렷한경계부분을선명하게만들어주는필터 - 이미지를오래된느낌으로만들수도있다. - 세밀한조정작업이가능하도록대화상자에서설정가능 - Amount : 선명해지는정도결정 - Radius : 값이클수록경계부분이넓어지면서대조정도가커진다. - Threshold - 몇픽셀차이를이미지경계로할것인가를결정 - 값을작게지정하면그만큼경계로인식되는부분이많아져이미지가전반적으로선명해진다.
6. 스케치효과 (Sketch) - 이미지를스케치한느낌표현 1) 저부조 (Bas Relief) - 전경색과배경색을이용하여하이라이트영역과새도우영역으로표현 - 이미지를부조 ( 양각으로새김 ) 형식으로만듬 2) 분필과목탄 (Chalk & Charcoal) - 분필과목탄을이용하여이미지를그린듯한효과 3) 목탄 (Charcoal) - 목탄을이용하여이미지를그린듯한효과 4) 크롬 (Chrome) - 이미지를크롬효과로만들어준다. 5) 크레용 (Conte Crayon) - 이미지를전경색과배경색을가진크레용으로그린듯한효과 6) 그래픽펜 (Graphic Pen) - 펜을이용하여이미지를그린듯한효과 - 칠해지는방향이일정 7) 하프톤패턴 (Halftone Pattern) - 이미지를하프톤패턴으로표현
8) 메모지 (Note Paper) - 종이질감에엠보싱된느낌을만들어준다. - Image Balance : 전경색과배경색이차지하는영역의정도를결정 - Graininess : 질감알갱이 ( 입자 ) 의양을결정 - Relief : 질감의깊이감결정 9) 복사 (Photocopy) - 사진을복사기로복사한느낌을준다. - 색상경계부분을전경색으로채워준다. - Detail : 섬세한정도결정 - Darkness : 값이클수록경계부분에전경색이채워지는정도가크다. 10) 석고 (Plaster) - 전경색과배경색을섞어회반죽 ( 석회, 물, 모레등을섞은반죽 ) 한느낌으로이미지를표현 - Image Balance : 전경색과배경색이차지하는영역의넓이를결정 - Smoothness : 값이클수록반죽이뭉쳐지는효과가나타난다. 11) 망사효과 (Reticulation) - 전경색과배경색을섞어그물모양의효과표현 - 밝은부분에는배경색이주가된다. - 어두운부분에는전경색이주가된다. - Density : 망점의조밀도결정 - 25이상의값지정시배경색으로망점이뭉쳐진다. - 25 이하의값지정시전경색으로망점이뭉쳐진다. - Black Level : 값이클수록어두운부분 ( 전경색 ) 이많아진다.
- White Level : 값이클수록밝은부분 ( 배경색 ) 이많아진다. 12) 도장 (Stamp) - 이미지를마치도장으로찍은듯한느낌으로만든다. - 배경색이어두운부분을차지 - 전경색이밝은부분차지 13) 가장자리찢기 (Torn Edges) - stamp 필터와비슷한효과지만가장자리가매우居칠게표현된다. - Image Balance : 전경색과배경색이차지하는영역의넓이결정 - Smoothness : 값이클수록가장자리의거칠은부분이적어지고값이작을수록많아진다. - Contrast : 값이작을수록거칠은부분에불러가적용된다. 14) 물종이 (Water Paper) - 이미지가물에젖어약간번진듯한효과를준다. - Fiber Length : 번지는정도결정 - Brightness : 밝기결정 - Contrast : 대조를결정 7. 스타일화 (Stylize) - 색상차이를이용하여경계부분을강조하거나엠보싱효과를준다. 1) 확산 (Diffuse) - 픽셀들을흐트려서전반적으로이미지를거칠게만들어준다.
2) 엠보스 (Emboss) - 이미지명암에따라양각과음각으로만들어주는효과 3) 돌출 (Extrude) - 이미지를블록이나피라미드형태로조각내고돌출시킨다. - Type : 돌출되는모양결정 - Size & Depth : 크기와깊이감결정 4) 가장자리찾기 (Find Edges) - 색상차이가뚜렷한경계부분만남겨놓고나머지부분은흰색으로 채워준다. 5) 가장자리관선효과 (Glowing Edges) - 색상차이가뚜렷한경계부분에네온효과를적용하고나머지부분은검정색으로채워준다. - Find Edges를반전한결과와비슷 6) 과대노출 (Solarize) - 빛의노출에의해발생하는음화와양화가공존하는현상을나타낸다. 7) 타일 (Tiles) - 이미지를타일형식으로조각내어준다. 8) 윤곽선추적 (Trace Counter) - 명암변화가뚜렷한부분을추적하고선을그어준다.
9) 바람 (Wind) - 이미지가바람에날리는효과를준다. - 불타는글자 - Method : 바람의성질결정 - Direction : 바람이부는방향결정 8. 예술효과 (Artistic) : 회화적인효과표현, 15 개의필터로구성 1) 색연필 (Colored Pencil) - 색경계를바탕으로색연필로그린느낌을만든다. - Pencil Width : 색연필의두께 - Stroke Pressure : 색연필이칠해지는압력 - Paper Brightness : 바탕색의밝기 ( 명도 ) 2) 오려내기 (Cutout) - 색상의변화를단순화시켜판화같은효과를준다. - 색종이를오려붙인효과 - 이미지손상이크다. - No. Of Levels : 변화되는색상단계수결정, 수치가클수록색의수가많아진다. - Edge Simplicity : 윤곽설정, 수치가클수록윤곽이직선형태 - Edge Fidelity : 윤곽의정밀도 3) 드라이브러쉬 (Dry Brush) - 이미지를붓으로유화를그린효과
4) 필름그레인 (Film Grain) - 밝기에따라노이즈를추가시킨다. 5) 프레스코 (Fresco) - 갓바른회벽위에수채화로그리는화법인프레스코화법으로페인팅한 느낌을준다. 6) 네온광 (Neon Glow) - 이미지에네온효과를준다. - 컬러픽커의전경색과배경색의영향을받는다. - 색이밝을수록보라색이강해진다. - Glow Size : + 값이클수록밝은부분에, -값이클수록어두운부분에글로우색상이강하게나타난다. - Glow Brightness : 값이클수록글로우색상이진하게나타난다. - Glow Color : 글로우색상결정 7) 바르기 (Paint Daubs) - 이미지경계선을중심으로페인트브러시로 덧칠한느낌을준다. 8) 팔레트나이프 (Palette Knife) - 유화나이프 ( 물감을캔버스에바를때사용되는넙적한막대 ) 로직접페인팅한느낌 - Stroke Size : 나이프면적결정 - Stroke Detail : 값이클수록경계선부분이더욱정밀하게표현 - Softness : 값이클수록경계선부분을부드럽게흐려준다.
9) 플라스틱포장 (Plastic Wrap) - 플라스틱랩으로이미지를씌운듯한효과 - Highlight Strength : 하이라이트강도결정 - Detail : 값이클수록경계선부분에랩의왜곡현상이강하게나타난다. - Smoothness : 부드러워지는정도 10) 포스트가장자리 (Poster Edges) - 포스터와경계선부분에검정색테두리를주거나색상변화를단순화시켜주는필터 - Edge Tickness : 테두리선두께 - Edge Intensity : 값이클수록테두리선이진하게표현 - Posterization : 색상이변화되는단계표현 11) 거친파스텔 (Rough Pastels) - 거친파스텔을만들어준다. - Stroke Length : 붓터치의길이 - Stroke Detail : 붓터치강도 - Texture : 바탕으로사용할질감선택 - Scaling : 질감입자의크기 - Relief : 값이클수록입자들이강하게돌출 - Light Direction : 빛의방향 12) 문지른듯한효과 (Smudge Stick) - 이미지표면을문지른듯한효과 - 패턴이나일러스트작업에유용 - Stroke Length : 붓터치길이
- Highlight Area : 값이클수록하이라이트영역이넓어짐 - Intensity : 값이클수록새도우부분에붓터치가적용되고값이 작을수록전반적으로붓터치적용 13) 스폰지 (Sponge) - 젖은스폰지로이미지를찍어서완성한느낌을준다. - 이미지의색을흐리게하고선명도를떨어뜨리는효과 - Brush Size : 스폰지크기 - Definition : 값이클수록스폰지가색상을흡수하는정도가커진다. - Smoothness : 부드러워지는정도 14) 언더페인팅 (Underpainting) - 이미지의경계선을중심으로질감을적용 - Brush Size : 브러시크기 - Texture Converage : 값이클수록질감이적용되는범위가넓어짐 - Texture : 바탕으로사용할질감 - Scaling : 질감입자의크기 - Relief : 값이클수록입자들이강하게돌출 - Light Direction : 빛의방향결정 15) 수채화 (Watercolor) - 수채화느낌을준다. - Brush Detail : 값이작을수록갈라진브러시로페인팅한느낌 - Shadow Intensity : 값이클수록새도우영역이넓어지면서전반적으로이미지가어두워짐 - Texture : 3종류의질감표현
9. 왜곡 (Distort) - 이미지를왜곡시키는필터 - 이미지전체보다특정부분을선택하고적용하는경우가많다. 1) 광선확산 (Diffuse Glow) - 하이라이트영역을중심으로발광효과와노이즈를추가 - 배경색의영향을받는다. - Graininess : 추가되는노이즈의양을결정 - Glow Amount : 값이클수록하이라이트부분을중심으로발광되는영역이넓어진다. - Clear Amount : 값이클수록하이라이트영역에만, 값이작을수록전체이미지에발광효과 2) 변위 (Displace) - 별도의디스플레이스먼트맵이미지를이용하여원본이미지를변형시킨다. - 디스플레이스먼트맵이미지의흰색부분에대응하는원본이미지의픽셀들은왼쪽윗방향으로이동, 검정색부분에대응하는픽셀들은오른쪽아래방향으로이동 - 50% 명도단계에대응하는픽셀들은위치변화가없다. - 물, 깨진거울, 크리스탈효과등을만들수있다. 3) 유리 (Glass) - 유리를통해서이미지를보는듯한효과 - 이미지가굴절되는효과 - Distortion : 굴절 ( 왜곡 ) 되는정도결정
- Smoothness : 부드럽기결정 - Texture : 유리질감의종류 - Scaling : 유리질감의입자크기 4) 바다물결 (Ocean Ripple) - 마치물속에잠긴듯한이미지를보는듯한효과 - Ripple Size : 물결의크기 - Ripple Magnitude : 물결의진폭 5) 핀치 (Pinch) - 이미지를볼록렌즈나오목렌즈를통해본효과 - Amount : - 값은볼록렌즈효과, + 값은오목렌즈효과 6) 극좌표 (Polar Coordinates) - 좌표계를변환하여이미지변형 - Rectangular to Polar. 현재이미지를일반좌표계로인식하고이를극좌표계로바꾼다.. 이미지상단이중심축. 이미지하단은가장자리를감싼다. - Polar to Rectangular : 현재이미지를극좌표계로인식하고이를일반좌표계로바꾼다.. 이미지중심이상단으로이동 7) 잔물결 (Ripple) - 잔잔한물결효과를표현 - 시냇물표현
- Amount : 물결의출렁이는정도결정 - Size : 물결의크기결정 8) 기울임 (Shear) - 굽어진길, 휘어진필름등표현 - Wrap Around : 가장자리픽셀이이동했을때남은빈공간에반대편이미지를채워넣는다 - Repeat Edge Pixels : 엿가락늘어지듯가장자리픽셀이반복하여채워준다. 9) 구형화 (Spherize) - 구나원기둥으로이미지를감싼듯한효과 - Pinch 필터와비슷 - Amount : + 값은볼록렌즈효과, -값은오목렌즈효과 (Pinch는반대임 ) 10) 돌리기 (Twirl) - 이미지중심점으로소용돌이치는듯한효과 - Angle : 소용돌이치는방향과회전량결정 11) 바다물결 (Wave) - 잔잔한물결부터큰파도까지만든다. - Number of Generators : 파동의수 - Wavelength : 파장의최대치와최소치를결정 - Amplitude : 진폭의최대치와최소치 - Scale : 수평방향과수직방향의크기를줄여준다.
- Type : Sine 파, Triangle 파, square 파형태로물결모양을만든다. - Randomize : 단추를클릭할때마다물결의시작점을달리하여표시 12) 지그재그 (ZigZag) - 잔잔한호수에돌멩이를던졌을때생기는동심원표현 - Amount : 동심원이퍼져나가는, 또는회전정도 - Ridges : 동심원의개수 - Style : 동심원이만들어지는모양 10. 텍스처 (Texture) - 이미지에질감을입혀준다. 1) 균열 (Craquelure) - 이미지를벽화처럼만들어준다. 2) 그레인 (Grain) - 이미지에그레인 ( 노이즈 ) 을삽입하고블러효과적용 3) 모자이크타일 (Mosaic Tiles) - 벽화형식으로이미지를표현하나규칙적인타일형식으로흠집이난다. 4) 패치웍 (Patchwork) - 작은사각형을반복배열하여이미지표현 - Square Size : 사각형의크기결정 - Relief : 질감의깊이감결정
5) 스테인드글라스 (Stained Glass) - 종교적색체를띤스테인글라스형식으로표현 - Cell Size : 셀 ( 유리조각 ) 크기결정 - Border Tickness : 테두리두께결정 - Light Intensity : 반사되는빛의강도결정 6) 텍스처화 (Texturizer) - 이미지에질감을추가가능 11. 픽셀화 (Pixelate) - 이미지내의각픽셀들을일정한형식으로묶어주거나위치를이동시켜 이미지에효과를준다. 1) 색상하프톤 (Color Halftone) - 인쇄물처럼망점을이용하여이미지표현 - Max Radius L 망점의크기 ( 인쇄선수 ) 를결정 - Screen Angle : 실제분판과정처럼각채널에각도를적용 2) 수정화 (Crystallize) - 크리스탈을통해이미지를본듯한효과 - Cell size : 값이클수록수정의결정이크게나타난다. 3) 단면화 (Facet) - 주변픽셀들을평준화시켜작은면으로이미지를나타낸다. - 반복적으로적용하면직접손으로그린듯한효과표현
4) 분열 (Fragment) - 초점이흔들리는듯하게이미지를상하좌우로반복배열 5) 메조틴트 (Mezzotint) - 이미지를동판처럼만든다. - 나무로조각한느낌, 우거진숲, 도장글자만들때유용 6) 모자이크 (Mosaic) - 정사각형의형태로이미지를모자익처리 - 이미지를돋보기툴로확대해서본듯한효과 - Cell Size : 값이클수록셀크기가커진다. 7) 점묘화 (Pointillize) - 이미지를점묘형식으로나타내준다. - 만점사이빈공간은배경색이채워짐 12. 흐림효과 (Blur) - 이미지가가지고있는색상차이를줄여서전반적으로이미지가부드러워지거나뿌옇게흐려지는필터 - 포토샵에서가장많이쓰는필터 - 그림자생성, 스캔이미지보정, 부드러운이미지표현 1) 흐리게 (Blur) - 픽셀이가지고있는색상차이를줄여서전반적으로뿌옇게만들어준다. - 스캔받은이미지에묻어있는잡음이나모아레현상제거시사용 - 모아레현상 : 망점과망점이서로간섭하여생겨나는물결무늬
2) 더흐리게 (Blur More) - 블러필터를연속적으로 3-4 회적용한효과를준다. - 스캔받은이미지에묻어있는잡음이나모아레현상제거시사용 3) 가우시안 (Gaussian Blur) - 블러의정도를수치로조절 - 부드러운그림자표현, 초점을흐리게하고자할때사용 - Radius : 값이클수록블러가적용되는정도가크게나타난다. 4) 동작 (Motion Blur) - 이미지를고속이동시켜잔상이남는것과같은효과, 움직이는듯한효과표현 - Angle : 블러처리되는각도결정 - Distance. 블러처리되는정도결정. 값이클수록빠른속도로움직이는듯한효과가나타난다. 5) 방사형흐림 (Radial Blur) - 특정지점을중심으로블러를회전시키거나모아준다. - Amount : 블러처리되는정도결정 - Blur Method : 블러처리되는방법결정 - Spin : 회전효과 - Zoom : 낙화효과 - Quality : 이미지품질결정 6) 특수흐림효과 (Smart Blur)
- 이미지경계부분을유지한채블러적용 - 맑고깨끗한이미지표현 - Radius 값이작을수록, Threshold 값이클수록블러정도가커진다. 13. 기타 (Other) 1) 사용자정의 (Custom) - 사용자가직접값을입력하여필터효과만듬 2) 하이패스 (High Pass) - 색상차이가뚜렷한부분을제외하고그외의영역을회색톤으로만들어준다. - Radius : 값이작을수록회색영역이많아진다. 3) 최개값 (Maximum) - 하이라이트부분은확대, 새도우부분은축소 - Radius : 영역의크기조절 4) 최소값 (Minium) - Radius 값이클수록새도우영역은넓어지고하이라이트부분은 축소된다. 5) 옵셋 (Offset) - 이미지를수평방향, 수직방향으로지정한픽셀값만큼이동시킨다. - Horizontal : + 값은우측으로 -값은좌측으로이미지이동 - Vertical : + 값은아래쪽으로, -값은위쪽으로이미지이동
Powered by TCPDF (www.tcpdf.org) - Undefined Areas : 이동되고남은빈자리를어떻게채울것인지결정 출처 : xpert.new21.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