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푸슈킨과 Л. 울리츠카야의동명소설 스페이드의여왕 의비교에관한소고 * 박종소 ** I. 들어가는말 : 사회주의리얼리즘 이떠나고난자리 주지하다시피, 러시아의 1980-1990년대는소비에트연방의해체에따른러시아역사의격변기이자, 동시에공산주의정체의와해라는세계사적차원에서의대변화의시기이다. 이것은곧러시아문학의양상에도반영되어, 이시기의러시아문학은소비에트문학의원칙으로반세기이상준수되어온소위 당성, 인민성, 계급성 을내용으로하는 사회주의리얼리즘 예술원칙으로부터변화, 전이, 전복의과정을겪게된다. 그로부터 20여년이지난현재, 한시대를통제했던문학적규범과원칙이무너진자리에어떤새로운질서와원칙이자리하게되었는지명확하게밝히는것은난망한일이다. 그보다는오히려이기간의문학적상황을모순성과다양성, 극단성과다종성의혼재로설명하고, 일정한지배적경향성의부재로파악하는것이보다타당하며, 합리적으로보이기까지한다. 그럼에도불구하고이기간의러시아문학의운동성을전체적으로사회주의리얼리즘원칙으로부터의변화, 전이, 전복으로설명할수있다면, 이때이흐름은크게두방향으로대별되어전개된다고할수있다. 첫째, 사회주의리얼리즘에의해그명맥이단절되었던 19세기비판적리얼리즘전통으로의복원이그것이다. 신감상주의, 신사실주의, 자연주의 등으로지칭되는 * 이논문은 2010년도 SNU Brain Fusion Program 지원사업비를지원받아연구과제 러시아지역연구의새로운패러다임구축 : 러시아적삶 의재구축 의세부과제로연구되었음. ** 서울대학교노어노문학과교수
1980-90년대의러시아문학의새로운흐름은실상은푸슈킨 (А. Пушкин) 과고골 (Н. Гоголь) 로그기원이거슬러올라가는러시아비판적리얼리즘으로의귀환이었다. 이경향은소비에트삶의자잘한일상을숨김없이드러내고, 그속에서살아가는사람들의소시민성을사실적으로, 때로는그로테스크하게폭로하기때문이다. 1) 그러나한편으로이런흐름과는또다른새로운미적전통이출현하게되는데, 둘째, 소위 포스트모더니즘 경향의출현이라고할수있다. 이경향은러시아문학의전통적인주제, 특히 19세기러시아문학의보편적물음으로자리했던 신 과 진리, 삶 과 죽음, 삶의의미 등과같은 영원의주제 로부터벗어난모습을보인다. 즉이러한새로운미학적경향성의추구는소위전통적인 진지한문학 으로서의러시아문학이추구하였던바, 내용을형식보다우위에두고, 의미와이념을그자체의텍스트내에서의구현방식보다더중시했던전통적러시아문학과의단절을의미하며, 나아가 절대적 진리와이상이부분적이고 상대적 인진리와이상으로그가치체계가변동되어가는것을보여주는것이다. 그러나이렇듯상반되어보이는두경향성이이시기의현대러시아작가들의작품에서일방적인한쪽의우위를드러내고있다고보기는어려울듯하다. 물론작가에따라그정도의차이는보이지만, 여전히작가의죽음내지작가와주인공의경계가무화되는서구적의미의포스트모더니즘이 시인은예언자, 시인은민중의메아리 (А. Пушкин) 이며, 러시아에서시인은시인이상이다. (Е. Евтушенко) 2) 라는굳건한의식을드러내는전통적인러시아적작가관을해체했다고보기어렵기때문이다. 20세기초엽의러시아모더니즘과아방가르드를통해서도견고히그정체성을유지한이러한작가-시인관은포스트소비에트문학에서도일정한영향력을행사하고있다. 더불어포스트모더니즘이갖는유희, 농담, 모방적지향성이앞서언급한러시아문학의진지함, 러시아영혼의사실성추구경향속에서자리잡기에일정한시간이필요해보인다. 1) 박종소ㆍ최종술 (2013) 거대한역사속작은인간들의용서와화합의위대한서사, 소네치카, 서울 : 비채, 460-461쪽. 2) Е. Евтушенко(1983) Собр. соч.: в 3 т., М.: Худ. лит., Т. 1, С. 443; О. В. Богданова (2004) Постмодернизм в контексте современной русской литературы(60-90-е годы XX века начала XX века), СПб: Филол. ф-т С.-Петерб. гос. ун-та, С. 660에서재인용.
Л 동시에그럼에도부인할수없는것은서구적의미의포스트모더니즘이러시아문학의전통속에자리잡는것이지난한과정임에도불구하고, 오늘날의러시아문학속에서예술미학적지배인자들을결정하는한흐름이되어가고있다는사실이다. 3) 따라서포스트소비에트문학의경향성은 19세기러시아리얼리즘의서사전통과포스트모더니즘의기법의상호영향가운데새로운러시아문학의전통을만들어가고있다고할수있을것이다. 본고에서다루고자하는울리츠카야 (Л. Улицкая: 1943~ ) 는이러한현대러시아문학의경향성을잘보여주는작가이다. 그녀의작품은전쟁이나혁명등과같은거대한역사의수레바퀴가남기는궤적을큰흐름에서보여주면서도, 그속에처한한개인의삶을현미경적인관찰로써그려낸다. 때로는톨스토이의 전쟁과평화 의역사를, 때로는고골과체홉의 작은인간 들, 평범한인간들을그려내는그녀의작품세계는 19세기러시아문학의전통위에상호텍스트성, 신화시학, 그로테스크, 아이러니등의포스트모더니즘적기법이어떻게수용되고발전되어가는지를보여주는러시아현대문학의한예이다. 본고는구체적으로울리츠카야의단편 스페이드의여왕 (1997) 4) 이공교롭게도 19세기러시아리얼리즘문학의선구자격인푸슈킨의작품 스페이드여왕 과그제목에서일치한다는점에착안하여, 두작품을비교분석하며일차적으로각작품의성격을규명하되, 무엇보다이를통해우리에게새롭게알려지기시작한울리츠카야의작품세계를조명하는것을목적으로한다. 이과정에서포스트소비에트문학의대표적작가의작품이보여주는러시아현대문학의한흐름을또한살필수있을것이다. 3) 이에관해보그다노바 (О. В. Богданова) 는 러시아포스트모더니즘이현재러시아문학발전의예술미학적지배인자들을결정하고있다 (он (постмодернизм мой) <...> и на сегодняшний момент определяет художественно-эстетические доминанты ее развития). 고말하고있으나, 필자는 80-90년대에활동하는작가들의작품경향성의면모와수를고려할때, 이보다는예술미학적지배인자들을결정하는주된경향성들의하나로파악하는것이합리적으로보인다. О. В. Богданова(2004), там же, С. 664. 4) 울리츠카야의이작품이러시아에서단행본에실린것은 1999년 (Веселые похороны, М.: Вагриус) 이었으나, 실제작품이발표된것은 미국에서발행된러시아어구사자들을위한정기잡지 대륙 (Континент) (1999, 102) 에따르면 소비에트이민자들을위한뉴욕의잡지 말 (Слово) (1997, 21) 에발표된 1997년이었다.
II. 가운데말 일반적으로두문학작품의비교는다양한차원에서이루어질수있다. 작품의인물, 주제, 슈제트, 장르뿐만아니라, 작가적차원에서두작가의가정및시대사적성장배경, 작품활동, 작가의예술철학등을중심으로비교가가능할것이다. 본고에서는먼저두작품의슈제트상의기술을통해그유사성과차이점을구체적으로살펴보고, 나아가작품들이갖는다중적인장르적특징들을분석하면서작품의내재적측면과작가적차원에서양자를비교해보기로하자. 푸슈킨 (1799-1837) 의대표적단편작품들가운데하나인 스페이드의여왕 (Пиковая дама) (1833-34년) 의주인공은공병장교게르만이다. 작품은그가늙은백작부인이카드놀이에서이기는카드패를뽑는비법을알고있다는소리를백작부인의손자톰스키로부터우연히전해듣게되면서시작된다. 게르만은백작부인에게접근하고자백작부인의양녀리자베타이바노브나에게연애편지를보내며집요하게노력한끝에마침내집안에까지몰래들어갈수있게된다. 그리하여백작부인이무도회에서돌아오기까지백작부인의방에서숨어기다리던게르만은드디어비법을알려달라고애원하게되고, 이를거절하는백작부인을권총으로위협한다. 그러자 87세의늙은백작부인은이상황에소스라치게놀라기겁하여그만숨을거두고만다. 그런데백작부인의장례식까지치룬후작품은예기치않게전개된다. 죽은백작부인의망령이게르만앞에나타난것이다. 그녀는자신의양녀와의결혼을조건으로게르만에게카드도박에서이길수있는 3, 7, 1 이라는숫자를알려주고, 게르만은즉시도박장으로달려가백작부인이알려준대로카드도박을벌인다. 첫두판을성공적으로이긴게르만은거금을따게되지만, 세번째판에서실수로카드 1 이아닌 스페이드여왕 을잘못선택하는바람에결정적으로도박에서패하게되는상황이벌어진다. 그런데이순간, 게르만이잘못선택한카드의 스페이드의여왕 이그를향해눈을가늘게뜨고싱긋웃는듯보이고, 그모습은살아있는백작부인의모습을연상시킨다. 결국게르만은전재산을잃었을뿐만아니라, 정신이상이되어정신병원에입원하는신세가된다. 한편, 류드밀라울리츠카야의단편작품 스페이드의여왕 (Пиковая Дама)
Л 은 60세의안과의사안나표도로브나가 90세의어머니인노파무르, 딸카차, 손녀, 손자와한집안에살면서겪게되는이야기이다. 울리츠카야의작품이일반적으로보여주는통시적시간축과공시적시간축의결합은이작품에서는노파무르의삶의편력이역사적시간축을, 그녀의딸안나표도로브나와안나의딸, 손녀, 손자가살아가는삶이현재적시간축을담당한다. 30년만에나타난안나표도로브나의전남편마레크가자신의딸과손녀, 손자들을자신이머물고있는그리스로초대하면서안나표도로브나의현재적삶은새로운변화를맞이하는듯이보인다. 그러나평생을서유럽과러시아로이주해살면서, 자녀와집안살림은등한시한채, 여러유력예술문학인들, 고위급공산당원들과자유분방한성적관계를맺으며자신만의삶을누렸던노파무르는 60평생처음으로어머니몰래자신의자녀들을해외여행보내려는딸의계획조차도무산시킨다. 자녀들을공항으로출발시키기직전어머니의우유심부름을나간딸안나표도로브나가길에넘어져숨을거두기때문이다. 이상의두작품은그슈제트의구성에서매우유사한점을발견할수있다. 이제구체적으로이러한유사점들을살펴보고, 또그가운데서발견되는차이점에도주목해보도록하자. II-1. 작품들의슈제트차원에서의비교 푸슈킨과울리츠카야의 스페이드의여왕 을비교분석할수있는직접적인근거는두작품이동일한제목을갖고있다는점뿐만아니라, 5) 후자의경우에서등장인물가운데한사람인무르의이전사위마레크가 당신어머니는진짜스페이드의여왕이야. 푸슈킨이당신어머니를보고글을썼나봐 (437), 6) [...] 마치저주가축복으로바뀌는것같은진정한기적, 이괴물, 5) 그런데작품의제목에서한가지유의해야할점은푸슈킨의경우, 작품명을 스페이드의여왕 (Пиковая дама) 으로표기함으로써 д 를소문자로표기하고있으나, 울리츠카야의경우, 작품명을 스페이드의여왕 (Пиковая Дама) 으로, 즉 Д 를대문자로표기하고있다는사실이다. 6) 본고에서인용되는울리츠카야의 스페이드의여왕 은 소네치카, 류드밀라울리츠카야걸작선 ( 박종소ㆍ최종술역, 서울 : 비채, 2012) 를참조로하였으며, 본문에서밝히는인용페이지는이번역본의것이다. ( 본문인용굵은글씨는필자의것임.)
이기주의의화신, 스페이드의여왕, 그녀가이모든걸파괴하고모든걸매장시켜버렸어 (450-451) 라고말하는언급에서도직접찾을수있다. 즉마레크의언급은푸슈킨의작품에등장하는백작부인안나페도토브나와노파무르를카드놀이패의 스페이드의여왕 과비교하는것이다. 이때마레크의언급은두노파의가장기본적인공통적특징으로이여성상의 팜므파탈 적인성격을들고, 이를문제시하는것이다. 푸슈킨의작품에서백작부인이주인공게르만의파멸과직접적인연관이있는것처럼, 울리츠카야의작품에서노파무르는젊은시절부터노년에이르기까지주변의사람들을파멸에이르게한다. 노파무르는젊은시절그아름다움으로수많은남자들을유혹하고버린다. 교통사고로입원했던무르는깁스를한채 20살연상의외과의사를유혹하여딸안나표도로브나를낳았고, 그후딸과남편을버리고다른남성과함께떠나버렸다. 그녀는노년에이르러딸안나표도로브나의도움에의지해살게되지만, 끝없이젊은시절의화려한편력의회상에만젖어주변현실에는전혀무심한채변덕스런요구로딸을괴롭힌다. 실질적으로울리츠카야의 스페이드의여왕 인무르노파는푸슈킨의백작부인보다도더무시무시한여인이다. 딸안나의경우, 남편마레크와이혼하게된것도, 아버지와헤어지게된것도모두어머니의탓이었다. 연약하고온순한, 선한사람들에게끊임없이모욕을가하며자신의지배욕을만족시키고, 자녀들에게는철저하게무심한채자신만을위해사는이여인은그녀의편력의대상이된수많은남성들의파국의원인이된다는점에서뿐만아니라, 결국친딸의죽음의원인까지된다는점에서도 팜므파탈 의완벽한전형이라고할수있다. 두작품에는두노파의이와같은 팜므파탈 적인기본적인공통적성격외에도, 각등장인물들차원에서매우유사한특징들을발견할수있다. 먼저, 두노파에게서몇가지공통점을더찾아보자. 첫째, 두 스페이드의여왕 들이라고할수있는백작부인과노파무르는공통적으로 비밀 을갖고있다. 푸슈킨의단편에서는작품초반부 7) 에손자톰스키가자신의할머니가 파라온 카드놀이에서이길수있는세장의카드패에관한비밀을알고있다고소개하고, 이이야기를듣고믿게된공병 7) 푸슈킨의 스페이드의여왕 은총 7 부의구성형식을갖고있다. 1 부에서 6 부까지의구성과결말로이루어진이작품에서백작부인이갖고있는카드패에관한비밀이야기는도입부라고할수있는 1 부에나온다.
Л 장교게르만이그비밀을알아내기위해백작부인에게접근을시도하면서작품이전개된다. 또한울리츠카야의단편에서도노파무르에게 실제로신비로움이있었던 (422) 것으로작품화자에의해이야기되고, 다시금노파의이비밀스런신비로움은그녀의유일한딸인안과의사안나표도로브나의목소리로도직접이야기된다. 그녀는 아버지와여동생들, 여자와남자들, 심지어는좁고고통스런양성 ( 兩性 ) 의틈새에위치하는불분명한존재에게조차미치는어머니의힘 (422) 의수수께끼를풀고자하지만답을찾을수가없었고, 곧이어서작품의화자는이비밀을 초인적인마력 (нечеловеческое обаяние), 혹은 초인적인아름다움 (нечеловеческая красота) 이라고규정한다. 둘째, 두작품의주인공노파들은주변인물들에게 공포 를불러일으키는존재라는공통점을갖는다. 푸슈킨의작품에서백작부인의손자톰스키의기억에따르면, 그의 할아버지는마치할머니의심부름꾼같았으며, 할아버지는할머니를불을대하듯두려워했다. 8) (267) 또한울리츠카야의작품에서도무르는그녀의딸안나표도로브나의두려움의대상이었다. 스페이드여왕과같은어머니의존재를어떻게참을수있느냐는전남편마레크의분노에찬말에 나는그분이두려워요. 의무감도있고, 동정심도있어요 (451) 라는안나표도로브나의대답은어머니에대한심리적인두려움을드러낸다. 셋째, 두주인공노파는이미그아름다움이퇴색해버린상태이지만, 여전히과거의습관을버리지못하는존재들이다. 백작부인의경우, 이미오래전에퇴색해버린자신의외모에아무런미련도없었지만, 그래도젊었을때의습관을여전히간직한채, 70년대의유행을엄격히따라육십년전처럼옷을입는데많은시간을할애하고신경을써서몸치장을했다. (271) 또 상류사회에서버릇없이자란여성으로무엇이든자신의뜻대로하는성격을가진데다화려했던과거를살아왔으며, 지금은소외당한모든노인들과마찬가지로인색하고냉정한이기주의적성격외에는아무것도남은것이없었 8) 본고에서인용되는알렉산드르푸슈킨의 스페이드여왕 (Пиковая дама) 의원문은다음을사용하였음을밝힌다. А. С. Пушкни(1964) Полное собрание сочинений в десяти томах, 3-е изд., М.: Наука, Т. VI, С. 318-356. 또한한글번역본은 대위의딸, 뿌쉬낀탄생 200 주년, 뿌쉬낀의해 기념, 뿌쉬낀 3 ( 이항재ㆍ이영의역, 서울 : 솔, 1999) 을참조로하였으며, 본문에서인용페이지는이번역본을따르지만, 곳에따라서는원문의뜻을정확하게하기위한경우원문을병기하고필자가번역하였음을밝힌다.
던 (275) 노파였지만, 상류사회의모든공허한모임마다빠짐없이참석하고, 무도회마다나가곤했고, (275) 연지를찍고고풍스레차려입은그녀는무도회에없어서는안될기이한장식품처럼늘한쪽구석에앉아있곤 (275) 하는존재였다. 이러한백작부인이양녀리자베타에게끊임없이심부름을시키며, 변덕을부리는모습은울리츠카야의작품에서등장하는노파무르의묘사와너무도흡사하다. 노파무르는일생동안동생들과남편등자신의주위사람들의희생과도움을받으면서지냈고, 작품의현재시점에도딸을지독히괴롭히면서지내고있다. 그녀는너무늙고야위어그녀가입은기모노옷은그아래에몸통이전혀없는것처럼주름져있고, 손가락은뼈가앙상한채누런색을띠고있으며, 또피부는 늙은살구처럼처져 있지만, 여전히유난히광고에잘현혹되어 새로운크림, 새로나온칫솔, 새로나온슈퍼냄비 (425) 등을필요로하며최신유행의구두를신고자한다. 그녀는백작부인과마찬가지로 자신의삶의장식 이었던주변의사건과사람들이해가갈수록색을잃어가는가운데, 텅빈무대의중심에그녀혼자만, 그리고그녀의바람만이남는존재가되었다. 이처럼 스페이드의여왕 으로언급되는두노파의유사성외에도이들작품에서는주변인물들의성격화또한매우유사한방식으로구현되어있다. 우선, 푸슈킨의작품에서화자가 이집안의수난자 로소개하는리자베타이바노브나는울리츠카야의작품에서무르의딸안나표도로브나와흡사한역할을담당하고있다. 리자베타는 차를따라주면설탕을너무많이넣는다고꾸지람을들었고, 소설을읽어주면작가의모든실수를혼자뒤집어써야했으며, 백작부인의산책길을동행하게되는날이면그날의날씨와도로사정까지도그녀의책임이었고, 봉급은정해져있었지만받은적이한번도없었다. (276) 그러나무엇보다그녀를슬프게만드는것은사교계에나가도그녀에게관심을기울이는사람들이전혀없다는사실이다. 경박한공명심에급급한청년들은그들이열심히따라다니는건방지고냉랭한다른신부감들보다리자베타이바노브나가수백배나더사랑스럽다는것을알지못한채, 거들떠보려고하지않기 (276) 때문이다. 울리츠카야의작품에서안나도평생동안집안의수난자역할을맡아오고있다. 그녀는자신의딸과손녀, 손자를돌보는것은물론, 어머니를위해철저하게희생당하는인물로제시된다. 9) 그녀는어머니앞에서 어렸을때는물속으로다이빙을앞둔수영선수, 어른이되고나서는최강의상대와대면을앞두고승리가아닌응당한
Л 패배를기다리는복서 (420) 와같이늘긴장하며, 육십이넘은지금도어머니앞에서옷매무시를단정하게해야할정도로어머니로인해고통받는수난자이다. 안나표도로브나는불안해하며카디건의단추가잘잠겼는지확인했다. 이러나저러나정확히무엇이잘못됐는지그녀는항상알지못했다. 혹여나카디건단추가똑바로잠겨있으면, 괴상망측한스타킹을신었거나머리빗질을잘못했다는것을의미했다. [...] 어쨌거나무엇이든아침지적의대상이될수있었다.(420) 작품가운데초콜릿에관한에피소드는독자들로하여금무르노파에대한불쾌감과동시에인내심많은딸안나에대한동정심을갖게한다. 새벽 4시에집안에없는초콜릿차를요구하는어머니에게딸은허겁지겁어렵사리초콜릿차를준비하지만, 어머니는변덕스럽게도생각을바꾸어이번에는우유를요구한다. 이스캔들은 늙으시는구나, 가여운분. 안나표도로브나가혼잣말을했다. 라는서술로마무리된다. 안나표도로브나의인내심과어머니에대한사랑을알수있게하는이에피소드는수난자로서의그녀의형상을한층더강화한다. 딸의수난자로서의이러한이미지는앞에서이미살핀것처럼, 어머니의의해남편과이혼하게되고, 친부와도헤어지게되었다는사실이밝혀지면서더욱비극적인색채를띠게된다. 또한리자베타와안나는두노파, 푸슈킨의백작부인과울리츠카야의무르와마찬가지로자신들의 비밀 을갖고있다. 리자베타의비밀이게르만과의관계라면, 안나표도로브나의비밀은자신의딸과손녀, 손자를그들의행복을위해어머니몰래그리스로보내고자준비하는것이다. 그러나이비밀들 9) 울리츠카야의작품에서모녀관계인무르와안나는작품속성격화에서정반대의면을보여주지만, 동시에두여인의공통점도존재한다. 무르와안나의남편들이모두외과의사였다는점이나, 무르가자신과가까운사람들에게두려움을불러일으키는존재였다면, 안나도자신의남편에게두려움을불러일으키는존재였다는점, 또두여인이모두 천사 로언급되고있다는점을들수있다. 즉, 무르는그녀의딸안나에의해천사로언급되고 ( [...] 안나는처음으로사전에준비도없이낯선사람의눈으로바라보듯멀찍이서어머니를보았다. 그녀의앞에는성별도, 나이도, 그리고거의살점도없는천사가서있었다. 영혼만으로살고있는 ), 딸안나는자신의옛남편에의해천사로언급된다 ( 당신은천사야, 아넬랴. 그리고내최대의손실이고 ).
은결국모두폭로되고실패로종결된다는점에서또한공통점을드러낸다. 한편, 두작품의여성인물들뿐만아니라, 남성인물들가운데서도유사점을확인할수있다. 푸슈킨작품의남자주인공게르만 10) 은아버지가러시아로귀화한독일인이고, 울리츠카야작품의남자주인공이자안나의전남편인마레크는실제로는남아프리카공화국의요하네스버그에서왔지만, 노파무르에의해독일에서온것으로이야기된다.( 요하네스버그는독일에있는거니? (428)) 즉, 두사람모두독일에서온사람들로이야기된다. 두남자주인공은이세계의사람들이아닌타지, 다른세계에서온사람들로러시아태생의여주인공들의시선에서는이방인으로인식되고있다는공통점을갖는다. 실제로게르만은독일인이고, 마레크는유태인이다. 그러나지금까지살펴본두작품의인물들간의이러한공통점에도불구하고, 작품의주인공들인백작부인과노파무르사이에는근본적인차이점이존재하는데, 그것은다름아닌두 스페이드의여왕 의성격화에서발견된다. 즉두작품에서 스페이드의여왕 은공히 악 의성격을띠고있지만, 악 에대한작가들의각각의인식에서비롯된악의성격화과정에서그차이점이노정되는것이다. 결론적으로말해, 푸슈킨의경우, 악 이저세계에존재하는실재로서상정되고있다고한다면, 11) 울리츠카야의 악 은이세계의삶속에실재하는일상적인모습으로그려진다. 울리츠카야작품에서악은주인공노파무르에게서체현된다. 그녀는과거의세계에서온여인으로, 마치뱀의눈과같이 텅빈거울색깔 (цвет пустого зеркала) (420) 의눈을갖고 10) 게르만은관등에있어서는이후러시아문학의고골과도스토예프스키의주제인 작은인간 (Маленький человек) 을, 또광적인야망의실행과실패에있어서는도스토예프스키의 죄와벌 의주제를선취하고있다고할수있다. 11) 푸슈킨의작품에서주인공게르만을파멸로이끄는주체로서의환영 ( 백작부인 ) 의실체적성격에대한논의는이작품에서해결되지않는것으로보인다. 즉독자의입장에서이존재가작중인물의내적열망의자기분열증망상의결과물인지, 혹은 거역할수없는 저세계의힘에의한것인지작품내에서는명확하게해결할수없기때문이다. 그러나현상적으로화자서술의측면에서본다면, 적어도이환영은저세계의개입에의한것으로보는것이타당하다고보인다. 이에관한자세한논의는다음을참조하라. 김진영 (2008) 푸슈킨, 러시아낭만주의를읽는열가지방법, 서울 : 서울대학교출판부, 213-233쪽 ; Whitehead Claire(1999) The Fantastic in Russian Romantic Prose: Pushkin s The Queen of Spade, The Gothic-Fantastic in Nineteenth-Century Russian Literature, Amsterdam-Atlanta, GA: Rodopi, pp. 103-106.
Л 있다. 그녀는작품의다른등장인물들과달리다른세계를반영하고있는인물로그려진다. 그녀에게는다른메커니즘이작동한다. 케이스에혈압측정기를집어넣으면서안나표도로브나는생각에잠겼다. 어머니는어디에서그런에너지가생기는걸까? 그런혈압이면졸리고힘이없는것을느끼셔야하는데, 그런데분명히다른메커니즘이작동하고있을것이다.(454) 그런데노파무르는매우사실적으로묘사된삶속의악의체현이고, 의인화이다. 노파무르는의도적으로악한행동을저지르며, 자신의딸에대한모욕과조소를즐기며, 심지어는쾌감을얻는다. 이때의악은우주적인, 세계의심연에자리하고있는본질적인세계구성체로서의악이라기보다는삶속에거하는 일상적 인의미의악이다. 이처럼노파무르의 다름 은작가의인물성격화의기법의결과이지만, 다른한편으로는작가의인간관의반영이라고할수있을것이다. 즉, 울리츠카야의작품에서는흔히상반되는두주인공이등장하고, 그들의성격을대조시키는것은등장인물들의개성을선명하게부각시키는울리츠카야산문의기법이지만, 동시에작가가일상의삶속에서관찰한인간개성의일반화, 영원화를드러내는것이다. 울리츠카야의 스페이드의여왕 으로지칭되는노파무르는시대를초월하여구체적이고감각적이며, 입체적인모습을띤, 항상존재하는삶속의악한존재로보편화되기때문이다. 작품의마지막부분에서상스럽고외설스러운욕설을해대며추악한본모습을드러내는노파무르를묘사하며, 성경의예언서를인용하는화자의목소리는저세계에서튀어나온유령을보는것처럼공포로떨리는듯하다. 이 XX 같은닭은어디있는거야? 누구를속이려는거야? 무르가삐쩍마른손을들어올리자오래된값비싼기모노의소매가흘러내리면서앙상한뼈가드러났는데, 만일에스겔서를믿는다면머지않아이뼈에는새로운살이붙게될것이다.(458) 인용되는구약성경에스겔의이부분은 사자 ( 死者 ) 의부활 을염두에둔다. 12) 죽은뼈들이연락하여붙으며, 뼈위에살이돋아나는과정은죽음을 12) 이것은구약성경에스겔 37 장의다음구절을인용하고있는것이다. 주여호와께서이뼈들에게말씀하시기를내가생기로너희에게들어가게하리니너희가살
초월하는부활의묘사이자, 한인격체의영생을예언하는것이다. 작은머리 의연약하며 인형같은여인 (420) 인노파무르는 성별도, 나이도, 그리고거의살점도없는천사 이고, 영혼만으로살고있는 (421) 마치영적인격체와같이묘사된다. 울리츠카야가자신의작품의제목 ( 스페이드의여왕 (Пиковая Дама) ) 에서 여인 (Дама) 을푸슈킨과달리대문자로표기한것은삶속에서영원히반복적으로출현되는이와같은개성의영원화를표기한것이라고할수있다. 알렉산드르블록의 아름다운여인 (Прекрасная Дама) 이영원한미의구현체로서삶의심연에자리하고있는이상적인존재라고한다면 13), 울리츠카야의이 스페이드의여왕 은 텅빈거울색깔 의눈동자가보여주듯 다른세계 에서건너와이삶의세계에육체를입고영원히거하는악의인격체의화신이라고할수있다. 이런측면에서본다면, 푸슈킨의백작부인은울리츠카야의노파무르와대조적으로천진한아이라고도할수있다. 실제로백작부인은그자체에어떤악을지니고있다고하기보다는그나이에흔히표출되는노년의변덕, 감정의기복을드러내고있을뿐이다. 푸슈킨의작품에서는악의존재자체가선명하게표현되지않는다. 죽은백작부인의망령이게르만앞에나타나하는말 ( 내가여기에온것은내가원해서온것이아니야 (Я пришла к тебе против своей воли...) 은그녀가 악 자체의독자적인존재가아님을전하는것이다. 14) 리라. 너희위에힘줄을두고살을입히고가죽으로덮고너희속에생기를두리니너희가살리라또나를여호와인줄알리라하셨다하라. 이에내가명을좇아대언하니대언할때에소리가나고움직이더니이뼈, 저뼈가들어맞아서뼈들이서로연락하더라. 내가또보니그뼈에힘줄이생기고살이오르며그위에가죽이덮이나그속에생기는없더라. 13) 블록의연작시 아름다운여인 에서그녀의존재는항상대문자 그대 (Ты), 사랑하는이여 (Милая), 그녀 (Она) 로표기된다. Александр Блок(1960) Стихи о Прекрасной Даме, Собрание сочинений, Т. 1, М.-Л.: Гос. Изд-во худ. лит., С. 74-238. 14) 푸슈킨의 악이선에봉사함 이라는주제는이후러시아문학에서불가코프의 거장과마르가리타 의볼란드와그의일당들을연상시킨다. 악의징벌적주체로서의기능은푸슈킨작품의권선징악적, 교훈적성격을담보하는조건이되고있다. 물론, 이와관련하여작품의권선징악적성격에대한다른관점의이해가가능하다. 김진영 (2008) 이예리하게지적하는바와같이, 푸슈킨 스페이드의여왕 의 결론 부분에서제시되는리자베타의결혼생활과톰스키의승진과혼인예정사실은그
Л II-2. 작품들의다중장르적특징의분석 이두작품들사이에는앞에서살핀바와같은인물차원에서의비교만이아니라, 사실주의, 낭만주의등과같은문예사조적차원에서의비교도가능하다. 또한두작품모두일반적으로사실주의계열의중단편소설장르에속한다는공통점에도불구하고, 주인공들의개성의실현이라는측면에서살필경우, 다양한장르적성격이중첩되어있음을발견할수있다. II-2-1. 푸슈킨의 스페이드의여왕 리얼리즘소설? 혹은비극? 푸슈킨의이작품이갖는특징은무엇보다몇가지다양한문예사조적특징이한작품속에중첩된소설작품이라는점이다. 첫째, 일반적으로낭만주의에서사실주의로전이되는창작과정을보여주는푸슈킨의작품세계에서이작품은사실주의산문의특징이뚜렷하게나타나는작품이라고할수있다. 여기에는 1830년대러시아페테르부르크사회를배경으로, 귀족사회의무도회, 카드놀이, 당대의귀족가정, 게르만의집이매우세세하게직접적으로묘사되고있다. 그뿐만아니라, 각인물의행동과심리를통한간접적인방식을통해신분제도에기반하고있는당대의사회질서가예리하게사실적으로그려지고있다. 이때각인물들의행동과심리의동인을당대의사회적계급과연결시키는작가의무의식적태도, 그리고그원천이되는작가의세계관은주목할만하다. 구체적으로, 작품의사실적묘사는주요인물들의사회적신분차이의묘사에서나타난다. 백작부인과그녀의손자톰스키가최고귀족계급의대표자라고한다면, 리자베타는교육을위해가난한가정에서백작부인의집으로데려온양녀로서실질적신분은귀족계급에속해있지못하다. 한편게 들이각각이전에체험했던것을여전히반복할가능성이있다는점에서작가의 변함없이반복되는사회적부조리에대한간접적인폭로 (231) 일수있기때문이다. 그러나푸슈킨의숙명론과교훈이드러나는장치로서의에필로그임에도불구하고, 우리가간과할수없는점은텍스트의일차적인의미방점이자신의운명을정복하고자타인 ( 리자베타 ) 의삶을기만하고, 심지어목숨 ( 백작부인 ) 까지도빼앗는이에대한푸슈킨의권선징악적인징계와벌에실리고있다는사실이다.
르만은다양한계급출신의공병장교로, 15) 결코실질적인대귀족계급에속할수없는인텔리겐치아계급의인물이다. 16) 즉특권계급인귀족들과그에종속되는여타계급으로분리되는 19세기러시아사회에서무관으로서귀족계급에속하여있음에도불구하고, 귀족계급중의실질적인귀족인대귀족계급에편입되기를갈망하는게르만의열망은작품을이끌어가는추동력이자, 시대적상황에대한정확하고사실적인분석의반영이다. 실제로게르만이리자베타를만나기위해한밤중백작부인집으로의잠행을결심하는것도대귀족집안출신이아닌그로서는무도회로의초대를받지못하는상황에서, 잠시도백작부인의곁을떠나지못하는몸종같은신세의리자베타를만날수없기때문이다. 따라서정부관직및군계급, 교육혜택, 정치적권리에이르기까지사회전분야에서차별정책이취해지는대귀족중심의철저한신분사회에서중산층계급인게르만의심리에 자신의독립을견고히할필요성을굳게믿고 (Будучи твердо убежден в необходимости упрочить свою независимость), (330-331) 안락과독립 (покой и независимость) (331) 17) 을추구하고자하는강한욕구가자리잡은것은자연스러운것이었다. 그리고이지점에서 강한의지와불타는상상력 을소유한젊은게르만이도박장을출입하는것은자연스럽게동기화된다. 향후수십년간국가에봉사한다고할지라도미래의그에게실질적으로대귀족이되는귀족작위가수여될지확신할수없는상황에서, 단기간에사회적장벽을극복하고귀족출신의그 15) 게르만이공병장교라는사실도그가대귀족사회로편입될가능성이매우희박함을말해주는것이다. 즉, 당시병과의선택에서도보다유서깊고높은신분의귀족자제들은기병대를가장선호하였으며, 그다음순으로포병대를선호하였다. 공병대는상대적으로선호도에서가장뒤처지는병과였다. 유리 M. 로트만 (2011) 러시아문화에관한담론 I 러시아귀족의일상생활과전통 (18~19세기초 ), 김성일ㆍ방일권역, 경기 : 나남, 54쪽. 16) 러시아의 귀족 에대한이해는다양한견해가있다. 이글에서 귀족 에대한이해는제정러시아시대의귀족개념, 즉혈통개념의보야린과궁정봉직계층인드보랴닌을합한개념을뜻한다. 즉표트르대제이후도입된총 14관등의무관들가운데상위다섯관등은장성급, 6-8관등은영관급, 9-14관등은위관급이귀족에해당한다. 그러나이작품의배경이되는니콜라이 1세때에이르면귀족이점차적으로폐쇄적인계급으로변했으며, 관등의상승이실질적으로매우어려웠다. 게르만과같은귀화한독일인출신집안의자제가실질적인최고귀족계층인상위다섯관등으로신분상승하는것은현실적으로힘들었다. 유리 M. 로트만 (2011), 52-53 참조. 17) 인용문의출처페이지는러시아어텍스트를따른것임.
Л 어느누구보다높이올라설수있는천재일우의기회를포착할수있는곳이바로도박장이기때문이다. 도박장은그가사회적신분차이에도불구하고대귀족과대등하게경쟁할수있고, 심지어대귀족과고관대작들을넘어설수있는유일한해방공간이었다. 실제로처음이틀동안도박에서승리한 게르만은다음날저녁에다시체칼린스키의도박장에모습을드러냈다. 모두들그를기다리고있었다. 장군들과고문관들도이이상한카드의승부를보기위해자기들의도박도그만둘정도였다. [...] 모두들그를빙둘러쌌다. (302-303) 결국제정러시아사회에서도박장은죽음을제외하고그가대귀족과동등하게대우받을수있는유일한공간일뿐만아니라, 더나아가자신의사회적지위를일순간에바꿀수있는, 즉운명을바꿀수있는기적의공간이라고할수있다. 이런의미에서이작품은 19세기계급사회의속성과그속에서의인물의심리를정확하게포착하여사실적으로그려낸사실주의작품이라고할수있다. 그러나푸슈킨의 스페이드의여왕 은단순히사실주의적특징만을띠고있는것은아니다. 예를들어, 작품의주인공자체를분석할경우, 게르만은톰스키와리자베타가언급하듯이 아주낭만적인사람 이며, 외모는나폴레옹같은 (291) 인물이다. 즉앞에서언급한바와같이 강한열정과불같은상상력 의소유자이고, 동시에 창가에앉아팔짱을낀채얼굴을찡그리고있는그모습은나폴레옹과흡사했다. (293) 이러한사실은그가리자베타앞에출현하는낭만적인장면과도일치한다. 그는리자베타에게접근하기위해그녀가자수를놓은창문앞에며칠동안계속해서찾아와움직이지않고서있는다. 그리고기회를잡아독일소설에서베낀사랑고백의편지를전한다. 그러나보다엄밀하게말하면, 이와같은게르만의행동은외양에있어서, 혹은그강도에있어서낭만적일뿐, 그본질에있어서는결코낭만적이라고할수없다. 그의욕망은낭만과는거리가먼 부, 권력, 독립 을지향하기때문이다. 또한게르만과나폴레옹의유사성은외모에의한것일뿐, 나폴레옹이프랑스대혁명의이념가운데꿈꾸었던세계변혁의이상이나, 계몽과학문, 과학의진보에대한거대한낭만주의적추구정신은게르만의꿈과는거리가멀다. 결국게르만은본질상 유사낭만주의적 인물이라고할수있을것이다. 리자베타이바노브나의경우, 그녀는낭만주의적작품들을읽으며, 실제삶을소설의내용으로대체하는면모를보여준다. 톰스키가말한게르만의
모습이그녀가새로운소설을읽고마음속에그리고있던모습과똑같았으며, (292) 그녀가게르만을밤늦게자신의방으로초대하는것은그녀가낭만주의소설을읽으며만들어낸낭만주의적환상의결과이다. 그러나이또한보다엄밀한의미에서낭만주의적이기보다는매우진부하고통속적인의미의 유사낭만주의적 특성을띠고있다. 이런의미에서푸슈킨의작품은 유사낭만주의, 혹은 반낭만주의 적작품으로, 낭만주의에대한패러디로이해할수있으며, 작가의낭만주의에대한거부라고말할수있다. 그런데푸슈킨의 스페이드의여왕 (Пиковая дама) 은소설장르의작품일뿐만아니라, 동시에고대그리스비극작품들과견줄수있는비극적요소를지니고있다. 강한열정과욕망을지닌주인공은당대의온갖장애와편견에도전하며, 나아가자신의운명, 행운의여신에대한도전을감행한다. 18) 강력한운명의여신앞에서의게르만의이러한도전은고대그리스비극작품의주인공들의특징과일치한다. 고대비극작품의주인공들이초자연적이고, 비인간적인강력한힘들과투쟁하며파멸을경험하는것처럼, 게르만역시목표를향한강력한의지에도불구하고결국뛰어넘을수없는저세계의초인간적인힘에의해파멸을겪는다. 물론앞서살핀것처럼, 게르만이추구하는목표 부와권력과명성 는고대비극작품의주인공들이추구하는목표라기보다는이미나폴레옹이헬레나섬에서사망한이후급격하게변화되는당대의실용적인시대분위기에상응하며, 또게르만이라는인물은이후등장하게되는발자크소설에서의, 부와명예, 출세를위해파리로몰려드는순수한젊은이주인공들을선취하고있다는측면에서이작품을사회소설의장르로분류할수있을터이다. 그러나다른한편으로는운명의힘에자신을맡긴채, 저항할능력이없음에도불구하고운명과의결투의길로내달려끝내파멸을경험하는고대그리스비극의주인공의특성을그대로지니고있다는점에서게르만은운명의비극의주인공과상응한다.( 당신의여왕은죽은것이오! 주인이부드럽게말했다. (303)) 19) 18) 사실게르만이도박에서걸고있는 4 만 5 천루블, 그리고다음에건 9 만루블, 그리고마지막의수십만루블의판돈은당대로서는상상하기힘든큰액수로서, 이것은단순히카드게임에서의판돈이라기보다는운명, 초인간적인힘과의대결이라고보아야한다. 평범한사람들로서는결코갈수없는, 고대비극작품의영웅같이죽음의파멸을무릎쓴대범한사람만이갈수있는행보라고할수있다.
Л II-2-2. 울리츠카야의 스페이드의여왕 소설? 동화? 혹은성자전? 울리츠카야의 스페이드의여왕 은무엇보다우선 심리적차원 에서읽을수있다. 즉이작품은일종의 일상적차원의리얼리즘, 심리주의 등으로칭할수있는요소들을드러내고있다. 울리츠카야는단순히삶을묘사할뿐이다. 작품의주인공들은그저시간의흐름에따라살아갈뿐, 삶의의미가무엇인지, 어떻게살아야할지등을고민하지않는다. 심지어는자신의삶을어떻게변화시켜야할지등에대해서전혀생각하지않는듯보인다. 이런의미에서울리츠카야의작품은체호프의작품들과도닮았다. 그런데푸슈킨작품의리얼리즘적특색에비해이처럼심리적, 일상적차원의리얼리즘이라고칭할만한요소들을품고있다는점에서울리츠카야의작품은푸슈킨작품의다양한혼종장르적특성이거두는예술적효과와의측면에서몇가지비교가가능하다. 우선, 리얼리즘차원의소설이면서도동시에울리츠카야의이작품은동화적특성을띠고있다. 실제로등장인물들은일련의선하고악한요정들로구분할수있다. 안과의사인안나표도로브나는평생동안어머니의시중을들어주며, 딸은물론손자손녀까지도돌보는선한할머니요정일뿐만아니라, 시력을상실한앞못보는이들이눈을뜨도록돕는요정이다. 사람들이눈을뜨는개안이라는실질적기적을행하는것이다. 그녀는 매일매니퓰레이터로무장한손을눈의한가운데찔러넣었고, 이투박한손가락들로세상의기적 19) 그외에도이작품에는다양한장르적성격이내재되어있다. 간략하게살필수있는특징으로는고딕소설적요소를들수있다. 어떤불길하고, 비밀스런사건들이발생하며죽은자가다시살아나오고, 유령이등장하고, 저세계의힘들이실제삶의세계에영향을끼치는고딕소설의일반적인특징이이작품에도고스란히나타나고있기때문이다. 장례식에참석한게르만에게 그순간죽은이 ( 백작부인 필자 ) 가한쪽눈을깜박거리는듯 (296) 했으며, 한밤중에백작부인의유령이나타나카드의비밀숫자를알려주고, 스페이드여왕 이실눈을뜨고자신에게 ( 게르만 필자 ) 눈을찡긋하고웃는것처럼보인것 (303) 등은이작품의고딕소설적인특징으로지적할수있다. 또한편으로는동화와도덕소설적인측면도부인할수없다. 매우신비적인측면이없는것은아니지만, 오늘날의관점에서보면권선징악과인과응보의도덕적인교훈을지닌동화, 또는도덕소설이라고할수도있기때문이다.
중가장정교한것 (тончайшее из мировых чудес)( 망막 필자 ) 에조각을대고깁고덧붙여 (423) 빛을보게만드는요정이다. 그녀는온갖남성들뿐만아니라, 심지어남녀동성애자들까지도매혹하여사랑에빠지게만드는어머니무르의기적과는구별되는참된의미의기적을행한다. 자녀들의출국을앞두고어머니의심부름을위해우유를사러나간안나표도로브나는타타르인점원갈랴와인사를나눈다. 죽음직전의이짧은인사는안나표도로브나가 15년전에수술을행한갈랴의시어머니의안부에관한것이다. 완전히귀가먹어서아무것도못들어요. 눈은보여요! (456) 라는점원갈랴의어린아이같이쑥스럽고천진한대답은안나표도로브나가실제적인선한요정의기적의역할을지상에서수행했음을말해준다. 작품의동화적성격을더한층부각시키는것은마레크의역할이다. 인텔리겐치아다운호화로움과빈궁이혼합되어 (429) 있고더이상의변화를기대할수없는낡은스탈린시대의아파트에찾아온그는이모든것을새롭게변화시키는마술사이다. 그는 암호랑이같은 무르의지배하에여자들만으로일가족을이루어궁색하게살아가는가정에마치 성탄절산타할아버지 처럼가방가득히선물꾸러미를갖고등장한다. 그는딸과그자녀들을푸른바다에요트가떠있는그리스해변의자신의집으로초대하며, 손녀레나는할아버지의후원으로영국유학을꿈꾸고, 손자그리샤는동급생들앞에서젊고부자인할아버지와그의선물을자랑한다. 마레크는손자에게새로운기적의세상으로가는문을열어주는마술사이자, 동화에서하룻밤만에이쪽해변에서저쪽해변으로놓여지는크리스털다리 (447) 와같은존재이다. 그의첫번째가족에대한이런동화속마술사와같은선행은무의식적이며우연하게이루어진자연스러운과정으로보인다. 그러나역설적으로이러한그의선행은안나표도로브나의가정을급격하게변화시키며, 결과적으로안나의죽음을가져온다. 20) 20) 마레크가등장하는첫장면에서그가어깨에두르고있는 붉은, 진한핏빛의모직스카프 (442) 는매우상징적인역할을한다. 작품에몇차례등장하는이스카프는안나표도로브나와의마지막산책에서도다시등장한다 ( 마레크는목에못봐줄정도로붉은스카프를감고는 (448)). 즉자신의자녀들에게산타와같은기쁨의마술사의역할을하는그는동시에 붉은, 진한핏빛의모직스카프 를두른, 정작자신의전아내에게는 30 년만에나타나나름대로안정된가정의평온을해치는파괴자의역할을담당하고있다. 안나표도로브나에게그의존재가불쾌한것은며칠만에 자신의집전체가미쳐가는것 뿐만아니라, 무엇보다
Л 이단편소설에는동화적인특징외에또다른장르적특징이공존한다. 바로성자전적인요소가그것이다. 러시아중세문학, 특히교회문학의대표적장르인성자전은한성인의삶의기록을그특징으로한다. 울리츠카야의작품에서안나표도로브나는이상적인여인의모든자질을갖추고있다. 그녀는 덩치가큰중년의여인 으로, 수십년간가정사에헌신하는것이몸에밴 여인이며, 사실상무성 ( 無性 ) 의여인이다. 그녀는어머니와는정반대로, 수녀와같은삶을동경하며, 섹스를마치씻을수없는더러움 과같이혐오감으로대하는여인이다. 작품속의그녀의이미지는깨끗하고, 따뜻하고, 사람들을치료하고, 음식을만들어내는, 그야말로 성녀 에가깝다. 이러한그녀가어머니몰래자녀들을자신의전남편이있는곳으로여행보내려는, 어머니에대한오직한번의반역으로죽음에이르게된다. 따라서그녀의죽음은역설적으로그녀에게반역은불가능한자질임을드러내준다고도할수있다. 그녀는 90세노파인어머니무르와대조적으로갑작스럽게죽음을맞이한다. 이죽음은작품의첫문장에제시된 ( 무르와안나표도로브나의나이차는급격히줄어들고있었다. 이유는알수없었다. [...] 이렇게기울어가는시간의움직임을따르는 30년이예순과아흔살사이에자리잡은것이라고한다면, 이제거의아무런의미가없었다. (418)) 작가의복선의실현이다. 그러나 이유를알수없는 예기치않은, 때이른안나표도로브나의죽음은작품내적으로는마레크의출현과깊게관련된다. 타인들을행복하게만들어주면서도정작가까운이들에게는마레크와같은행복을제공할수없는그녀는더이상지상에머물이유를발견하지못한다. 마레크의출현이후, 평생을올바르게살지못했다는딸의무언의힐난이나, 손자손녀들에게최신유행하는선물 ( 컴퓨터, 영화촬영기등 ) 과해외유학의기회같은부의풍요로움을제공하지못하는자신의초라한처지에대한자각은그녀에게 오랫동안느끼지못했던굴욕감 (443) 을느끼게한다. 그리하여 모든것을헤집어놓고, 모두를동요시키는 마레크에대한원망 ( 당신은뭣때문에온거예요? ) 을낳고, 심지어는그녀의내적인분노를일으킨다.( 마레크는겉으로드 그의출현이후에자신의자녀들이더이상자신을예전의눈으로바라보지않는다는사실이다. 마레크의방문이후에딸카차는안나표도로브나가 잘못살고있다고말하는것같았으며, 자녀들이자신을지금까지의삶에서그어느것도이루지못한궁핍하고, 불쌍한여인, 할머니로여기게되었다는사실이다. 이것은일종의무의식적인배신으로안나표도로브나의내적죽음을뜻한다.
러나진않았으나안나가화난것을느꼈고 (449)) 그녀는가족으로부터점차적으로자신이소외되어가는것을느끼고, 따라서마레크가떠나는 황홀한마지막밤 의가족모임에서 최대한소극적으로관여하려노력 한다. 안나표도로브나의입장에대한화자의공감 ( 안나표도로브나는마레크의방문이후에집전체가미쳐가고있는것을점점예민하게느꼈다. (442)) 은결과적으로그녀의때이른죽음과관련되어있어보인다. 무엇보다그리스여행이후그녀의자손들이자신을이전과는판이하게다른시선으로바라보고, 친딸의평가와마찬가지로자신을 올바른삶을살지못했다 고바라보는것은그녀로서는참기힘든, 자존감이상하는일이다. 안나표도로브나의생애는삶의실패자로서의자격지심을갖고살기에는너무나인종적 ( 忍從的 ) 이며, 성녀와같은삶이었기때문이다. 오직그녀의죽음만이 60세가되어도여전히암호랑이같은어머니앞에서공포를견디며살아야하는상황으로부터, 또설사이런상황을벗어나고자어머니에게저항하기로결심한다할지라도언제재발할지모르는어머니의폐암과도움이없이는전혀거동할수없는어머니의처지를무시해야만하는비인간적인결정으로부터도벗어날수있는유일한출구였다. 따라서그녀의죽음은이런 출구없음 으로부터의비자발적, 무의지적탈출이자해방이었다. 너무도연약하고선하며인종적이었던그녀는이런상황에대해의지적으로저항하기보다는끝까지자신의십자가를감내하는길을택하기때문이다. 작품의결말은결국성녀로서의그녀가지상의고통으로부터영원한하늘의안식속으로부름받는장면을상징한다. 평소와다른아침이었다. 뿌옇고약간은푸르스름한빛, 꼭커다란푸른눈동자의홍채같이아롱진하늘, 가끔씩들르곤하는아늑하고둥근 모든슬픈이들 의성당 21) 근처의잘정돈된작은공원의맑은수풀들. 안나는전혀서두를데가없는사람처럼천천히편안하게걸었다. [...] 기적같은자유와승리, 축제의기분이공중에떠있었고, 빛은아주극도로, 매우열띠게선명했다. 그러나그때빛이꺼졌다.(456) 푸르스름한빛 은성인들과성녀들이신의곁에머무는하늘의색이며, 커다란푸른눈동자의홍채같이아롱진하늘 은안나표도로브나의직업을 21) 모든슬픈이들 의성당은실재하는곳으로, 소비에트시기에도문을닫지않았던유서깊은성당이다. 흥미롭게도작중인물과동명의러시아여류시인안나아흐마토바도실제로이성당의예배에참여하곤하였다.
Л 비유적으로가리키지만동시에 모든것을감찰하는신의눈동자 (Всевидящее Око Божье) 를상징한다. 22) 모든것을보고있으며, 모든것을알고있는신이지상에서의인간들의삶의행위와공적에따른심판자임을상징하는이성화는신이무르곁에서의고통과수난으로서의삶, 자녀에대한봉사로서의삶, 환자들의치료와돌봄으로서의지상에서의안나의삶을지켜보았음을의미한다. 벌레같은 무르를위해커피에넣을우유를사기위해 평소와다른아침에 가게로 천천히편안하게걸어가는 안나의발걸음은실제로는교회로가는과정이며, 모든것을감찰하는신의눈, 곧신에게나가는길이다. 공중에떠있는기적같은자유와승리, 축제의기분 과 극도로매우열띠게선명한빛 은안나의지상의삶의어둠에대한신성한빛의승리를상징하며, 순간적으로찾아온죽음 ( 그러나그때빛이꺼졌다. ) 은신이죄없는이, 성자들에게허락하는고통없는죽음을그녀에게보내주었음을상징한다. 이것은한편으로곤경에처한주인공을구하기위한고대비극의 신의기계적출현 (Deus ex machina) 의연극적장치를연상시킨다. 이작품은그장르적특성에있어서한편으로는매우사실적이면서심리적인소설이고, 다른한편으로는선한요정의죽음에관한슬픈동화이다. 그러나생의마지막순간에안나표도로브나가맛보는안식과평안, 또고통없는순간적인죽음은러시아정교전통의관점에서볼때, 마치 성 ( 聖 ) 안나의성자전 23) 이라고일컬을만한장르적특징을보여준다. III. 맺음말 소비에트의해체는정치, 경제적인사회체제의전환만을가져온것이아니라, 러시아사회및구성원들의가치체계, 세계관등의근본적인변화의동인이되었다. 포스트소비에트의 1990년대에출현한다양한문학적경향성은삶과사회의예민한풍향계이자바로미터로서의문학적반응으로서, 소비에트적삶에대한반성적지향이자새로운삶에대한기대의반향이라고할수있다. 22) 실제로러시아정교회의모든성당에는이 신의눈동자 가지붕밑이나제단의높은곳에묘사되어있다. 23) 마레크는실제로안나표도로브나를성녀 ( 당신은성녀야 (451)) 로서언급한다.
이글에서살핀푸슈킨과울리츠카야의소설은동일테마에대한작가들의개별적예술역량을보여줄뿐만아니라, 동일테마가각기다른시대적배경속에서전개되는다양성을보여줌으로써비교적인관점에서의고찰을가능하게한다. 특히울리츠카야의본작품은무엇보다인간본성을섬세한뉘앙스로포착하여, 화려하고정확한언어의옷을입혀독자들에게보여준다는측면에서전통적인 19세기비판적리얼리즘소설, 특히푸슈킨소설의계통을잇고있으며, 동시에다양한혼종장르의예술적풍요로움을통해인간과사회의본원을탐구한다는측면에서도푸슈킨의작품과연결된다고할수있겠다. 그러나이두작품에서는몇가지근본적인작가의세계관상의차이점도발견된다. 우선, 본문에서지적한바와같은 악 에대한상이한태도가이에해당된다. 푸슈킨에게 악 이저세계로부터출현하는존재라면, 울리츠카야에게 악 은이세계에상존하는존재이다. 24) 즉푸슈킨작품의예술세계는현실계와비현실계의이원적공간으로구성되어있는반면에, 울리츠카야의작품세계는단일한공간으로구성되어있다고할수있다. 둘째, 스페이드의여왕 에대한두작가의이해에서결정적인차이가발견된다. 울리츠카야의작품에서푸슈킨의 스페이드여왕 으로지칭되는노파 무르 는러시아인들의 스페이드여왕 에대한일반적인통념 ( 나이가매우많고늙어서사람이라기보다는마치귀신같은존재이며, 매우악하고, 무시무시하며, 심지어위험하기까지한노파로결정적인순간에게르만의선택에영향을끼쳐전재산을잃게만들고그를미치게한노파 ) 과일치한다. 울리츠카야의노파무르는실제로 무척무시무시하고악하고, 가족의생명을앗아가며가까운이들을파괴해나간다. 앞서밝힌바와같이이와같은사실이바로울리츠카야의 스페이드여왕 (Пиковая Дама) 이대문자 (Дама) 로표기되는이유를설명할수있다. 노파무르는에고이즘적인, 일상적이고평범 24) 푸슈킨의 악 의개념과달리울리츠카야의 악 에대한개념은독일관념론에서논의되는 악 의개념과상당부분유사한성격을띤다. 특히칸트철학에서논의되는악의초시간적인특성과더불어악의윤리적태도의문제는울리츠카야의악의개념과상당부분일치한다. 즉 악 은단순히괘락, 이익, 유용성등과같은동기들만을고려하는인간의기회주의적행동이아니라, 반대로인간의본원적인, 초시간적인선택에해당하는인간의영원하고자동적인특성의문제라는관점을상기할수있다. 이게관한보다자세한논의는다음을참조하라. 슬라보예지젝 (2002) 이데올로기라는숭고한대상, 이수련역, 경기 : 인간사랑, 282-283 쪽.
Л 한지상적인차원의악이자, 전우주적인차원의악의구현체이다. 반면, 실제로푸슈킨의작품을주의깊게분석하면, 푸슈킨작품의백작부인의상은 스페이드의여왕 에대한러시아인들의일반적인통념및, 특히울리츠카야의노파무르와일치하지않는다. 물론푸슈킨작품의백작부인이매우나이가많은것은사실이지만, 이작품에서게르만을죽인것은백작부인이아닌게르만자신의야망이며, 그를벌하는것도백작부인이아닌저세계의신비한힘에의한것이기때문이다. 셋째, 두작품모두작중인물들 ( 게르만, 안나표도로브나 ) 이비극적결말을맞이한다는공통점에도불구하고, 세계를바라보는작가의시선에서차이점이발견된다. 푸슈킨의주인공게르만이광인이되어정신병원에입원하지만, 바로뒤에기술되는리자베타이바노브나의결혼소식, 톰스키의승진과결혼소식은주인공게르만이선택하기에따라서그의삶이전혀다르게전개될수있었음에대한작가적암시이다. 비록푸슈킨의세계에는인간의힘으로서는감당할수없는 운명의여신 이존재하고, 신비적힘이존재하는현실너머의저세계가존재하며, 계급적질서가현실적으로지배하고있음에도불구하고, 인간은그세계속에서여전히평화롭게, 또사랑하며살아갈수있는가능성을갖고있다. 반면, 울리츠카야의시선에비친세계상은매우암울하며, 어떤변화의가능성을찾아보기어렵다. 30년만에나타난전남편이 3일만에자신이구축해놓은삶의질서를무너뜨리고, 자녀들에게자신의삶에대한부정적인평가를가져온시점에서여주인공안나의삶은이미내적으로파괴된것이며, 실제로곧이어생물학적죽음으로귀결된다. 이것은직접적으로가족가운데가장가까운이로상징되는 삶의악 의폭압에의해비롯된것이기도하지만, 더근원적으로는작품의첫문장에서작가가서술하는 세계의시계장치 의고장때문일수있다. 즉세계는정상적인궤도로돌고있지않다. 또평생을어머니의억압에대한순종과섬김, 자녀들을위한돌봄, 타인들을위한진료, 특히빛을보게하는안과의사로서의삶을살았던그녀가생의말년에경험하는삶의모순성은세계와삶에대한작가의아이러니한인식의반영이기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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Резюме Сравнительный анализ повести А. С. Пушкина «Пиковая дама» и рассказа Л. Улицкой «Пиковая Дама» Пак, ЧжонСо Данная статья посвящена сравнительному анализу повести А. С. Пушкина «Пиковая дама» и рассказа Л. Улицкой «Пиковая Дама». Рассматриваются специфические черты каждого из произведений на уровне сюжета и жанровых особенностей. В частности, утверждается, что в пушкинской повести можно обнаружить элементы сразу нескольких жанров: реалистического социального повествования, романтической повести, готического романа, трагедии рока и т.д. В рассказе же Л. Улицкой наблюдается сосуществование иных жанров: реалистического повествования, сказки и жития. Также в статье выясняются отличия друг от друга рассматриваемых произведений на уровне авторского мировоззрения. Во-первых, Зло у А. Пушкина существует главным образом в ином, потустороннем мире, а у Л. Улицкой Зло сконцентрировано в наличной действительности. Во-вторых, Пиковая дама у А. Пушкина выступает лишь инструментом в руках зловещих мистических сил. Пиковая Дама Л. Улицкой сама есть воплощение Зла, зла земного, повседневного, обыденного. В-третьих, мир пушкинской повести, если так можно сказать, более «тёплый» и «лояльный» к человеку: в случае выбора иного «жизненного сценария» у Германна была возможность избежать катастрофы, у героини же Л. Улицкой не было, насколько можно судить, даже призрачного выхода из сложившихся обстоятельств. 논문투고일 : 2013. 3. 15 논문심사일 : 2013. 4. 1 ~ 4. 24 심사완료일 : 2013. 4. 26 논문심사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