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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비노티에 임페리얼 타이거 캐비노티에 머제스틱 타이거 캐비노티에 와일드 팬더 개요 두 가지의 특별한 기법 야생 동물을 향한 찬사, 메종의 유서 깊은 기술로 완성 워치메이킹 기술과 예술 공예의 조화를 통해 완성된 탁월한 타임피스 파운싱 장식의 인그레이빙과 마르퀘트리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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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정책백서목차(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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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숭실사이버대학교 소개 총장 인사말 교육이념 및 비전 콘텐츠의 특징 숭실사이버대학교 역사 숭실사이버대학교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숭실사이버대학교 학과 소개 1 1 학과 소개 30 연계전공 & 신 편입생 모집안내 숭실사이버대학교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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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서내지1

나하나로 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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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학술프로그램

Transcription:

논문접수일 : 2013.12.20 심사일 : 2014.01.05 게재확정일 : 2014.01.26 신고전주의에나타난발레의상의미적특성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Ballet Costume in Neo-Classicism 조민정 서울대학교대학원의류학과 Cho, Minjung Dept. of Clothing & Textiles, Seoul National University - 153 -

1. 서론 2. 신고전주의시대의미적특성 2.1. 신고전주의시대적배경 2.2. 예술분야에나타난신고전주의 2.3 복식에나타난신고전주의 3. 발레의상에나타난신고전주의적미적특성 3.1. 발레사적배경과특성 3.2. 발레의상에나타난미적특성 4. 결론참고문헌논문요약신고전주의는한나라에국한된예술사조가아니라그영향력은서양전역으로범위가매우크며, 미술사뿐아니라사회전반과다른예술분야에다양한양상으로전파되고나타난시대사조이다. 본연구는 1820년대의 19세기초의신고전주의의예술과복식의미적특성을고찰하고, 발레의상에나타난신고전주의미적특성과비교하여제시하였다. 건축, 회화, 조각, 복식등의예술에나타난신고전주의적미적특성은객관적조화와단순성, 실용성, 고대이상의연상성, 인체의관능미로구분하였다. 발레의상의신고전주의적미적특성은발레의상에서의빠니에, 톤느레를제거하고수직적인실루엣, 장식의배제로조화로운형태의구성원리의외관에서파악된조화와단순성의미적특성과, 발레예술의기술적, 기능적본성을위하여쉬운움직임을위해짧아진스커트길이와높은굽의신발대신슬리퍼의착용, 그리고몸짓의표현을위해몸에붙는얇은옷착용으로나타난발레의상에서의기능의실용성, 고전, 그리스 로마시대의복식스타일과한겹의얇은머슬린으로, 로브의발레의상으로나타난고대이상의연상성으로구분할수있었다. 그시대의사회문화와인간생활을대변하는발레의상의신고전주의는조형예술을복식으로표현하여새로운것을창조하려는발레의새로운방향을제시하였다. Abstract Neo-Classicism is not the art trend which is only limited to one country but its influence is very vague throughout all western countries and it is the art trend that has influenced not only the arts but also the society at large and other field of arts. In this study,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neoclassical arts and fashion are considered and suggested the comparisons with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the ballet costume.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neoclassical arts such as architecture, paintings, sculpture and fashion are classified with objective harmony, simplicity, practicality, functional utility and association with ideal antiquity. Neoclassical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the ballet costume are perpendicular silhouette with discarding panier and tonnelet, simplicity from elimination accessory, wearing slippers instead of high heels for ballet s technique and association with ideal antiquity wearing robe style of ballet costume. The ballet costume that represents the social culture and human life of the age in Neo-Classicism, it expressed formative arts into fashion and suggested new direction of creating something new for ballet. Keyword Neo-Classicism, ballet costume, aesthetic characteristics 주제어신고전주의, 발레의상, 미적특성 - 154 -

1. 서론신고전주의양식은 18세기중반에등장, 발전하여낭만주의가시작하기전인 1820년대에서 19세기초까지감성보다는이성을중요시하고합리주의미학을바탕으로, 엄격하고단순한규칙을적용하고이상화된자연미와조화미를추구하였다. 이에대한추구로인해신고전주의의미학및자율적예술론은과장과왜곡으로치달았던바로크양식을극복하고논리적이고안정된양식을제공하였고, 미학적원천은혼란한예술적상황속에서순수한본질과이성적인합리성을추구하였다. 특히프랑스혁명으로인해귀족중심의예술문화가시민적인문화로바뀌고, 기계화에따른기술의발달로옷감의생산량이증가함에따라본격적인근대복식의발전을이룰수있는시기였으며 ( 이수정, 2005), 근대예술의시작은고대그리스와로마를동경하는신고전주의에서출발하는것이었다. 신고전주의는한나라에국한된예술사조가아니며, 그영향력은서양전역으로범위가매우크고, 미술사뿐아니라사회전반과다른예술분야에다양한양상으로전파되고나타난시대사조이다. 발레에서신고전주의의예술적가치를볼때, 신고전주의발레에서는고전발레의전통에대한이해는인습이나오래된형식으로받아들여지지않았다. 이는고전주의발레를올바르게계승하고, 전통의정신과규범을존중하는동시에이를당대예술의정신적규범으로형식주의의현대화로접목시켰다는점에서그예술적가치를찾아볼수있다. 이에본연구에서는신고전주의의미적특성을파악하기위하여 18세기프랑스혁명을전후로등장하고발전한신고전주의의예술과복식의미적특성을고찰하고, 이에근거하여발레의상에나타난신고전주의미적특성을파악하고비교하고자한다. 본연구는신고전주의시대의발레의상이어떠한미적특성을가지게되었는지고찰하는데목적을두고그시대의사회문화와인간생활을대변하는조형예술과복식을함께고찰하여발레의상에대한분석에객관성을부여하고자하였다. 2. 신고전주의시대의미적특성 2.1. 신고전주의시대적배경신고전주의양식은시작된시기에대해서이견을보이고있으나, 프랑스혁명을전후로등장하고발전하였으며, 이는낭만주의가시작하기전 1820년대의 19세기초에걸쳐일어난하나의예술양식이다. 신고전주의는고전작품을바탕으로그양식에준거하려는경향에의해프랑스를중심으로발생하여고전시대의새로운부활을도래하게한역사적현상이다. 신고전주의가지향했던고전시대는그리스 로마시대였고, 건축 회화 공예 복식등의각예술분야와생활전반에걸쳐고대의기풍을그대로재현하고자하는시도와모방이이루어졌다 ( 이수정, 2005). 이시기는그리스 로마의고전을바탕으로내용보다는형식을, 감성보다는이성을중시하였으며, 유럽의문학과예술을지배하였다. 또한왕족과귀족위주의생활양식으로부터평민의인권을존중하는평등의식이팽배해져자유주의, 개인주의를바탕으로하는자본주의사회가형성되었으며, 산업혁명으로인해의복재료가풍부해져왕족이나귀족을위한패션으로부터일반서민을위한대중적인패션으로옮겨지기시작하였다 ( 이혜주, 채연희, 2002). 이는즉프랑스혁명에의한평등으로서양의복식문화가근대화되고, 시민복식이정착되는시기가되었다고볼수있다. 프랑스의부르주아상류층을중심으로한생활양식과사회문화는모든나라에대해이상할정도의위력을가지기시작하였으며, 프랑스의복식문화는우위적지위덕분에프랑스는패션의중심이되었다 ( 정흥숙, 1997). 이시기영국에서시작된산업혁명으로인하여직물산업, 특히면직공업을중심으로의복재료의생산성이높아졌으며교류또한활발해졌다. 같은시기프랑스에서도산업혁명의시작과무늬를입체적으로짠직물인자카드직물의직조법이고안되었다. 이러한산업혁명은국왕을중심으로이루어졌던수직적인간관계에서, 평등한존재로써의인간과인간이평등한상태로사회를구성하는 ' 인간 ' 중심의사고로전환되었다. 예술에있어서도더욱자연스럽고, 인간이중심에있는예술, 그리고일정한방법과고정된규칙으로이루어내는예술을추구하였다. 2.2. 예술분야에나타난신고전주의신고전주의예술양식은전통적인형식을바탕으로고전의정신과규범을존중하였다. 신고전주의의중심적인사상의받침은이러한근대합리주의철학이라고할수있다. 근대합리주의철학은데카르트 (Rene Descartes, 1596-1650) 의철학으로부터시작되었고, 그는예술창작을위하여단순한주관적상상이나감정보다단지사물의본성속에서발견해내는이성의보편성 ( 자연성 ) 을중요시하였다. 이는즉, 고대 - 155 -

예술의특징인형태의이성적인단순화를선호하면서내용보다는형식을, 감성보다는이성을중요시하는것과같은맥락이다 ( 한선희, 2005). 이러한경향은건축, 미술, 음악, 문학, 복식등전예술영역에영향을미치면서유럽전역으로확장되었으며, 이는자연주의사상을바탕으로민주주의체제에서자유와인간존중의이념으로형성된그리스와로마로부터시작되었다. 첫째, 건축에나타난신고전주의를살펴보면 18 세기이전의건축은사실상실용적인목적보다외관의거대한구조나완벽한비례에만관심을두었다면, 18세기중반이되면서실용성을갖춘건축물에관심을가지게되었다. 프랑스에서신고전주의양식으로지어진최초의건축양식은수플로 (Jaque Germain Soufflot, 1713-1780) 의판테옹이며, 이는잘알려진생트주느비에브성당 (1755-1792) 이다 ( 한선희, 2005), [ 그림 1]. 이건축물은프랑스에서바로크와로코코에반대하는합리주의적건축양식으로장식이억제되고엄격한추상성을띄고있으며, 거대한현관은고대로마의신전양식으로부터그대로가지고왔다. 18세기영국에서는르네상스시대의건축가팔라디오 (Andrea Palladio, 1518-1580) 의책이최고의건축학교과서처럼인식되었으며 ( 이수정, 2005), 그의가장대표적인건축물은영국의치즈윅하우스 (Chiswick House) 이다. 이건축물은팔라디오양식으로기하학적이고단순하며, 기본적으로고대예술의분위기를차용하면서도자연스러움을강조하였다. 전체적으로건물의높고낮음이적고, 장식도절제되었다. ( 치즈윅하우스, 두산백과 ) [ 그림 2] [ 그림 1] 수플로의생트주느비에브성당 ( 출처 : 미술대사전 ( 인명편 ), 한국사전연구사편집부, 1988, 한국사전연구사 ) 위와같이 18세기중반부터나타난신고전주의의건축양식은근대합리주의철학자인데카르트가제시한순수기하학적형태의건축양식이널리사용되었으며 ( 한선희,2005), 건축물에관한데카르트의철학의근대주의취향을볼수있다. 또한자연스럽고단순한형식이강조된단순성, 장식의절제와규칙적인비례에나타난실용성, 고전고대의재인식을기반으로한고대이상의연상성을신고전주의에나타난건축양식의미적특성이라할수있다. 둘째, 신고전주의에나타난회화의주제는그리스 로마신화가많았으며, 소묘와선을중요시하고, 외곽선의경계가뚜렷하며, 붓자국이전혀없는것이특징이다. 신고전주의를대표하는화가는자크루이다비드 (Jacque Louis David, 1748-1825) 이며, 그는그림에서고대를발견하고자하였고, 이상적인미를작품에표현하고자하였다. 그의대표작품중하나인 레카미에부인 [ 그림 3] 의작품은소파와발받침, 고대풍의촛대를제외하고는장식없이간결하게묘사되어있으며, 레카미에부인의여성적우아함의이상, 고전적인포즈, 간결한옷과실내는신고전주의미학을잘전달하고있다. 또한그리스시대이후남성이누드의표현대상이었으나, 신고전시대부터는여성누드에서만미를동경할수있다고믿었으며, 그는여성의인체에서만족스러운기하학적형태와자연스럽고관능적인감각을찾아냈기때문이다 ( 김민자, 2004). 많은여성의누드시리즈를그리고다비드 (David) 의뒤를이은엥그르 (Jean August Dominique Ingres, A.D. 1780-1867) 는고전미를추구하며형태와선을중요시하였다. 그의대표작중하나인 발팽송의목욕하는여자 (1808) [ 그림 4] 에서앵그르는미를단순하고지속적인것으로간결한선의윤곽선으로표현되었다. 위에서살펴본것과같이신고전주의회화에서나타난색채, 형태와선의단순성, 고전주의의형식을바탕으로한고전미, 그리고여성의인체에서표현된예리한윤곽과선의자율적이고이국적인인체의관능미를미적특성으로들수있다. [ 그림 2] 치즈윅하우스 (Chiswick House, 1725) ( 출처 : 마크어빙등 (2009), 죽기전에꼭봐야할세계건축 1001, 마로니에북스 ) [ 그림 3]J.S. 다비드의 레카미에부인 (1800년대) ( 출처 : 김민자등 (2010). 서양패션멀티콘텐츠, p.284) - 156 -

윤곽선은자연스럽게흐르는듯한형태로나타났다. 앞서살펴본것과같이조각에나타난신고전주의의미적특성은볼테르작품을대표작으로고전적의상인토가에나타난고대이상의연상성과옷의주름에서나타난자연미, 그리고옷의형태에서나타난단순성을들수있으며, 실제인물의초상에서나타나는엄숙성을들수있다. 2.3. 복식에나타난신고전주의 [ 그림 4] 앵그르, 발팽송의목욕하는여자, 1808 ( 출처 : 김민자 (2004). 복식미학강의2, p.76) 셋째, 조각에나타난신고전주의양식은로코코의비례와균형, 우아한아름다움등은그대로유지하면서복잡한선을없애고단순한직선으로대체하는한편다시로마와그리스적인고전양식을부활시켰다. 또한그리스 로마의부활을목표로, 고고학적정확성에강한관심을두고합리주의적미학에바탕을두었다. 신고전주의의대표적인조각가로장앙트완우동 (Jean Antoine Houdon, 1741-1828) 을들수있으며, 그의대표적작품중 볼테르 (Voltaire 1781) [ 그림 5] 는모델의날카롭고통찰력있는기지와지성, 위대한정신의깊은동정심과고요함이적절하게표현되고있으며, 고전적의상인토가에서도어색한곳하나없이자연스럽고부드럽게잡힌주름이옷에나타나고전적인느낌을잘살려주고있다 ( 한선희, 2005). 시민사회의성장은개인의자유와평등을추구하고, 자연적감성에서발현되는순수함을중시하는새로운시대정신을낳았다. 복식에서도그이전까지의과도한장식적이고화려함보다는인간본연의자연스러운모습을추구하였으며, 시대정신을구현하는이상적복식으로등장한것이고대그리스풍의복식이었다 ( 김민자외, 2010). 신고전주의예술양식이그시대의복식에미친영향력은거대하였으며, 복식에서도장식적인로코코귀족스타일이쇠퇴하고기본적형태를바탕으로하는고대성이두드러지게나타나면서그리스복식과같이자연스러운복식의형태가나타나게되었다. 건축에서나타났던실용성과단순성이복식에도나타났으며, 여성의복식에서코르셋 (corset) 을제거하고권위와부를표출하였던러플 (ruffle) 등의화려한장식또한배제되어수직적인실루엣이나타났다. 복식의형태는하이웨이스트라인과고대그리스에서나타난규칙적인주름에의한날씬한실루엣으로자연스러움을나타내고자하였다 [ 그림 3], [ 그림 6]. [ 그림 5] 장앙트완우동 (Jean Antoine Houdon, 1741-1828) 의 볼테르상 (1781) ( 출처 : http://www.backtoclassics.com ( 검색어 : Voltair)) [ 그림 6] 앵그리, 리비에르, 1805 ( 출처 : 김민자 (2004). 복식미학강의2, p.76) 당시의조각은기법이나주제에있어서고대작품을기초로제작하였으며, 가장성장한분야는초상이었다. 그리스 로마조각의이상화된형태와매끈한마무리를위하여재료로는대리석을주로사용하였고, 조각작품에입혀진고대의상의주름의표현과 복식의새로운경향은단순하고합리적인형태와색상과직물에서도나타나게되어검은색이남자복식에서야회복이나예복으로쓰이게되었다 ( 이영숙, 2001). 또한건축에서나타난효율성은건강에좋고, 활동성을보장하며, 자연스러움을추구하는특성으로 - 157 -

복식에도나타났다. 신고전주의시대이전의왕과귀족은화려한장식으로자신들의부와권력을부가시키려했지만, 신고전주의시대에이르러모든사람들의의복은실용적이고수수한면소재와흰색으로통일되고장식이절제된간소한복식으로바뀌면서사회적격식의문제보다는복식의순수하게기능적인효율성이더욱중요한문제로대두되었다 ( 함연자, 2005). 대표적인신고전주의여성복식으로슈미즈가운 (chemise gown) 을들수있다. 영국에서도입된고대풍의슈미즈가운은헐렁하고단순한직선실루엣으로하이웨이스트이며색은대체로백색이나연한색이주를이루었다. 이처럼복식에나타난신고전주의의미적특성은예술에나타난미적특성과같은맥락으로단순성, 실용성, 효율성, 인체미그리고자연미를들수있다. [ 표 1] 예술양식예술양식에나타난특성미적특성 건축 회화 조각 복식 수플로의생트주느비에브성당 : 합리주의적건축양식으로장식이억제되고엄격한추상성을띄고있으며, 고대로마의신전양식차용. 팔라디오의치즈윅하우스 : 기하학적이고단순하며, 고대예술의분위기를차용. 자연스러움을강조. 건물의높고낮음이적고, 장식의절제. 다비드의레카미에부인 : 배경의장식없이간결하게묘사. 여성의인체에서기하학적형태와인체의관능적인미, 형태와선을중요시. 장앙트완우동의볼테르 : 단순한선으로대체, 고전양식의부활, 고대의상의재연, 실제인물의초상 슈미즈드레스 : 코르셋, 러플제거, 날씬한실루엣, 명료한색과수수한면소재, 건강에좋은, 활동성을보장, 자연스러움추구 단순성 실용성 색채, 형태와선의단순성 인체의관능미 자연미 단순성 엄숙함 실용성 자연미 단순성 [ 표 1] 신고전주의예술양식에나타난미적특성 3. 발레의상에나타난신고전주의미적특성 3.1. 발레사적배경과특성 신고전주의가발생한 18세기의발레는무용수, 안무가, 의상디자이너등발레와관련있는모든이들이관습적인발레공연에서벗어나고자하는노력을기울인시기였다. 발레의동작에서는경직성을타파하기위해발을높이올리는동작을하기시작했으며, 발레의상은전시대의상징과장식에치중했던점을개혁하고자하였고, 이러한시도는일반인들의유행의상에영향을끼쳤다 ( 이희현, 2010). 프랑스의루이 14세 (1638-1715) 는통치기간동안궁정발레를최고의절정기로이끌었던국왕이었고, 그는그의권위와위엄을나타내고자춤과음악을위한왕립춤아카데미를설립하고당대의유명한무용수들을고용하여무용예술의극치를보여주었다. 16 세기및 17세기는궁정의한여흥으로서발레가상연되었고, 따라서그출연자들도대부분귀족층이었으며, 특히남성들이지배적이었다. 따라서당시의발레의상은귀족신분당시의의상과유사한다양한색상의화려한의상이대부분이었으며, 작품의등장인물에따라인물의성격등을나타낼수있는상징적인장식물로치장한의상이주를이루었다. 또한궁정발레에서는관습적으로여성이출연하지않았기때문에여성의역할은남성무용수들이대신하였고, 이로인하여정교한가발과가면이활성화되어있었다. 17세기말을거쳐 18세기초반으로이어지면서춤과노래를혼합한형태인오페라발레 (opera-ballet) 가기존의궁정발레보다훨씬더인기를얻었으며, 오페라발레는훌륭한무용수, 안무가, 교사들에의하여발전하였다. 18세기중반부터춤과예술을창작하는안무가가증가하였고, 이들은발레에서음악과발레를분리하여춤을극적인해설로표현하고자하였다. 이시기춤은관객에게어떤의미를전달하여야했는데, 안무가들은순전히몸동작의움직임만을통해서만의미를풀어나가는극적발레 (balet d'action) 의발전을꾀하였다. 즉극적발레는직업적인무용수의동작에의미를부여하여춤으로이야기하는것을말한다. 프랑스의무용가겸안무가인장노베르 (Jean Georges Noverre, 1727-1810) 는그의저서 Letteres sur la danse et les ballet( 무용과발레에관한서한 ) (1760) 에서극적발레에대해서명백히규정지었고가장이상적인무용예술의내용들을자세히묘사하였다. 또한노베르는 무용은아름다운자연의충실한모방이다. 라고정의했다. 그는 18세기중반무용의불합리성을지적하였고당시의남자무용수의의상인짧고철사가든우스꽝스러운스커트인톤느레 (tonnelet) 와무용수의빠니에 (panier) 의개혁을강력 - 158 -

하게주장하였다 ( 이영숙, 2001). 노베르의이저서는춤의개혁을촉구하는수단이었고, 그는과거의낡아빠진원리들의반발로새로운유형의발레의창조를추구하였고훌륭한발레의플롯 ( 각본 ) 은논리적이고합리적이여야하고춤의연기는명료하고일관성을가져야한다고주장하였다. 또한발레역사에서살펴보면 1860년대에서 1890 년대의기간동안프랑스에서태어난쁘띠빠 (Marius Petipa, 1819-1910) 의작품활동으로러시아의고전주의발레가절정을이루었고동시에러시아무용가미하일포킨 (Mikhail Fokine, 1880-1942) 의안무연구로새로운양식이제시되면서러시아는발레의새로운중심지로부각되었다 ( 김혜정, 2006). 18세기프랑스혁명이후왕과귀족만이참여하던궁중무용에서벗어나기시작하였고, 탁월한여성무용수들의새로운시도로 18세기발레는확실한변화를보여주게되었다. 쁘띠빠의발레는아카데믹한전통을이어받아엄격하고, 화려한스텝의사용은고전적입부분이었지만, 전통적자료를없애지않고이를새롭게해석하여절제되고조각같은선과현대적인스텝, 리듬과움직임은고전주의에새로운해석에해당되는부분들이었다. 이러한발레의새로운시도는동작이자유로운의상이절실히필요하였으며, 이제껏형식적으로이어져온장식물과상징물로서의의상이아니라, 훌륭한발레를할수있는기능적이고표현적인발레의상으로서의변화가나타나기시작했다 ( 이희현, 2010). 신고전주의발레에서나타나는경향중의하나인미니멀리즘 (Minimalism) 의경향 ( 김혜정, 2006) 으로신고전주의발레의줄거리또는플롯, 의상과무대장치등을제거하거나축소하려는경향으로나타났다. 이러한미니멀리즘경향으로무용수의동작을강조하였고무용과음악이더욱일정해졌다. 의상이되었으며, 남성무용수는넉넉한가운과반바지, 그리고스타킹으로바뀌었고, 굽높은신발은납작한슬리퍼로바뀌었다 ( 이영숙, 2001). [ 그림 7] 은발레작품 Castor et Pollux (1772) 공연에서가르델 (1741~1787) 역의공연장면이다. 작품에서가르델은아폴로역이자신임을알리기위하여가발, 마스크, 태양의착용을거부하였으며, 이후무용가들은마스크를착용하지않은것을볼수있다. [ 그림 8] 에서는 [ 그림 7] 과같은작품에서나타난카스토르역의의상이며로마전사와같은갑옷을입고있으나스커트부분에슬릿을넣어효율성과활동성을주었다. 또한활동성과스텝을보일수있도록스커트의길이가짧아졌으며, 활동성을위한납작한슬리퍼의착용을볼수있다. [ 그림 7] 'Castor et Pollux(1772) 의가르델 ( 출처 : 이영숙 (2001). 발레와복식문화사, 형설, p.161) 3.2. 발레의상에나타난미적특성 18세기이전의발레의상은로코코의영향을받아무겁고화려하며, 오버스커트를걸치고스커트의길이가발을완벽하게감추고있었는데, 노베르는무용수의몸을잘움직일수있고, 그몸매를돋보이게드러내는가벼운천으로의상을제작하기를제안하였고, 무용수의얼굴표정이관객에게전달하려는정서와몸짓의효과를높여주기때문에가면의사용을거부하였다. 이시기의남녀무용수들은모두공통적으로보다가벼운무대의상을입었으며, 노베르가비판하였던빠니에와꽉끼는바지는고전양식의투명한 [ 그림 8] 'Castor et Pollux(1772) 의카스토르 ( 출처 : 이영숙 (2001), 발레와복식문화사, 형설, p.171) 노베르가제안한발레의상은안무가, 무용가에게영향을미쳐전유럽에적용되었으며, 발레의상에대한개혁은당시 18세기를대표하였던유명한두무용가, 마리카마르고 (Marie Anne Cupis de Camargo) 와마리살레 (Marie Salle) 에의해처음표현되었다. 이시기까지여성무용수들은무겁고넓은화려한스커트로발을완벽하게감추고있었고, 무거운머리장 - 159 -

식, 마스크, 오버코트와굽높은구드를신었다. 하지만 1726년데뷔하였던카마르고는자신의무용테크닉을보여주기위하여스커트의길이를올려발목이보이게하였으며, 낮은굽의무용신발을신었다. 이러한발레의상의개혁으로인하여그녀의스타일은즐겁고가벼웠으며, 특히다리를공중에서교차하는등의묘기를보여준첫여성무용수였다. 이런계기로인하여여성무용수들의스커트길이는점점짧아졌고, 그녀는묘기를보여주기위하여스커트길이를종아리중간길이로짧게하였으며, 무용구두대신부드러운슬리퍼를신음으로써그녀의몸을자유롭게하였다. 또한최초의여성안무가였던살레는수많은혁신을시도하였고무용의테크닉보다는감정을표현하고상황을묘사하는것이더욱중요하다는무용철학을주장하였다. 살레의작품들중가장유명한 ' 피그말리온 (Pygmalion)' 에서살레의안무는극적인무용수로서의공연, 모든뉘앙스의표현, 움직임의자유를허락한의상을착용하였는데, 그녀는당시무용가의획일적인의상착용을거부하고배역의특성과줄거리에적합한의상을착용함으로써무용의본성인감정표현을주장하였다. 발레의상의혁신은유행에영향을미치게되어 18세기후반에는빠니에를입지않고그리스의상과유사한한겹의얇은머슬린으로만든로브 (robe) 가유행하였다. 이작품에서카마르고의상은머슬린으로된그리스조각을연상시켰고, 치마는발목위로짧아졌으며, 정교한가발과높은구두대신편안한낮은슬리퍼를착용하였다.[ 그림 9] 또한작품 ' 칼립소 (Calypso, 1790)' 는그리스신화에나오는님프에대한내용으로발레의상은얇고자연스러웠고, 그리스여인의의상과유사하였다. 고전에대한동경으로인하여그리스 로마시대의의상과유사한한겹의머슬린으로만든로브 (robe) 를착용함으로써자연성의추구와동경의회귀성나타내었다 [ 그림 10]. 또한 1796년런던에서공연한 Flore et Zephire 에서 Flore 역을한 Marie Taglioni [ 그림 11] 의발레의상은톤느레와빠니에를거부하고가볍고단순한드레퍼리 (drapery) 의상으로무용수의몸매가드러나도록하였으며, 당시연기자들의감정을표현하기위하여마스크사용을반대하였다. 이러한발레의상의개혁과무용철학은 1820년까지파리오페라극장을지배하였다. [ 그림 9] 피그말리온 (1734) 의마리카마르고 (Marie Anne Cupid de Camargo) ( 출처 : www.nybaroquedance.org ( 검색어 :pygmalion)) [ 그림 10] Rose Didelot in Calypso, 1790 ( 출처 :https://balletto.net ( 검색어 : Rose Didelot) [ 그림 11] Flore역의 Marie Taglioni, Flore et Zephire, 1796 ( 출처 : http://en.wikipedia.or ( 검색어 : Flore et Zephire) 발레의상은발레의역사적변천과정에서민감하게그변화를수용하여반영되었는바, 이는무용수의테크닉과안무의도는물론이고당시의시대적상황과유행에도깊이연관되어발레의역사에서혁신적개혁의수단과방편으로표출되었다. 심지어는발레리나의의상과머리장식, 슬리퍼등은당시여성들의패션을선도했던양상을보였으며, 발레가당시의민중에삶에상당한문화적밀착성을지니고있었음을 - 160 -

시사해주고있다 ( 박경숙, 2004). 특히신고전주의발레시대는무용수와안무가가 단순한무용테크닉만을탐색한시대가아니라, 자연 주의사상에영향을받은노베르에의해발레의상의개혁이시작되었으며, 동시대에나타난신고전주의예술양식은타예술뿐아니라, 특히발레의상의개혁에대한영향력은지대하였다. 특히프랑스혁명이후의발레의철학과발레의상의미적특성은무용의불합리성을지적한노베르의톤트레와빠니에의개혁으로인하여표현된발레의상의수직적인실루엣, 장식의배제로조화로운형태의구성원리가명확하게강조된조화와단순의미와, 18세기의상개혁을불러온대표적인여성무용가, 카마르고와살레의발레본성속에서발견해내는본연의의미를발레의상으로표현한실용성과단순의미와발레의상의혁신과함께 18세기후반에는빠니에를입지않고고전에대한동경으로인하여그리스 로사시대의의상과유사한한겹의얇은머슬린으로만든로브가유행하게됨으로써자연성의추구와동경의회귀성을추구하였다. 신고전주의발레의상에나타난미적특성을정리하면아래와같다. [ 표 2] 예술양식 발레의상 예술양식에나타난특성 Castor et Pollux(1772) 의가르델 : 가발, 마스크, 태양등의장식소품의착용거부 Castor et Pollux(1772) 의카스토르 : 스커트에슬릿을줌 마리카마르고 : 그리스의상과유사한한겹의얇은머슬린으로만든로브 칼립소의님프 (1790): 로브의착용함으로써자연성의추구와동경의회귀성, 남성발레의상은넉넉한가운, 반바지, 스타킹으로전환, 신발은바닥이납작한슬리퍼로전환 미적특성 단순성 효율성 실용성 실용성 관능미 형태의단순성 형태의단순성 실용성 [ 표 2] 신고전주의발레의상에나타난미적특성 4. 결론그리스 로마시대의사회, 정치, 예술, 문화그리고복식등의분야에서이를이상으로여겼던신고전주의시대의예술과복식, 그리고동시대에나타난발레사적배경과발레의상의예술적미적특성을살펴보았다. 신고전주의는그리스 로마의고전을바탕으로내용보다는형식을, 감성보다는이성을중시하였으며이의철학은건축, 회화, 조각, 복식등의예술분야뿐아니라, 발레와발레의상에서도같이나타났다. 예술에나타난신고전주의미적특성을건축, 회화, 조각과복식의예술양식대하여얻어진미적특성은다음과같다. 첫째, 합리주의사고의추구에의한객관적조화와균형의미의개념을특성으로한형태의단순성과둘째, 사물의본성속에서미의개념을특성으로한기능의실용성, 셋째, 고대의모방과순수성을회귀하고자하는고대이상의연상성과넷째, 관능미를이상화하여표현한인체미를인체의관능미로구분하였다. 각예술양식과복식, 발레의상에공통적으로나타난대표작품과신고전주의미적특성을살펴보면다음과같다 [ 표 3]. 예술장르 건축 회화 조각 복식 발레의상 신고전주의미적특성 형태의단순성 기능의실용성 고대이상의연상성 형태의단순성 고대이상의연상성 인체의관능미 형태의단순성 고대이상의연상성 인체의관능미 형태의단순성 기능의실용성 고대이상의연상성 인체의관능미 형태의단순성 기능의실용성 고대이상의연상성 인체의관능미 대표작품 [ 표 3] 예술양식과발레의상에나타난신고전주의미적특성 - 161 -

동시대나타난발레의상의신고전주의적미적특성은발레의상에서의빠니에, 톤느레를제거하고수직적인실루엣, 장식의배제로조화로운형태의구성원리의외관에서파악된조화와단순성의미적특성이나타났다. 또한발레예술의기술적, 기능적본성을위한쉬운움직임을위해짧아진스커트길이와높은굽의신발대신슬리퍼의착용, 그리고몸짓의표현을위해몸에붙는얇은옷착용으로나타난발레의상에서의기능의실용성, 그리스 로마시대의복식스타일과유사한한겹의얇은머슬린으로만든듯한로브의발레의상은고대이상의연상성으로구분할수있다. 신고전주의미적특성이동시대나타난발레의상과일면이되어예술특성에맞게같은맥락으로나타난것은발레의상역시사회 문화적현상을반영하는사회적산물임을인식하였다. 이를토대로발레예술에대한새로운시각과인식을제고하여동시대나타난유행하는복식뿐아니라타예술영역에나타난복식의사례들을고찰하면현대패션을이해하고디자인을전개하는데더욱도움이될것이라고생각된다. 또한후속연구로동시대나타난여성유행복식의변화와미적특성을발레예술의배경을함께고찰하고비교분석하여보편적역사성, 사회성을밝히어당대나타난문화예술을밝히고자한다. 향후발레의상에대한방법론을모색하는데있어서본연구가학문적으로다양하고심도있는연구가지속되길기대한다. 참고문헌 - 김민자 (2004). 복식미학강의 II. 서울 : 교문사. - 김민자, 최현숙, 김윤희, 하지수, 최수현, 고현진 (2010). 서양패션멀티콘텐츠. 서울 : 교문사. - 김혜정 (2006). 무용사조에나타난발레의낭만주의와신고전주의에관한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 마크어빙, 피터 ST (2009). 죽기전에꼭봐야할세계건축 1001. 마로니에북스. - 박경숙 (2004). 발레역사의시대별고찰을통한발레테크닉과발레의상의상관관계. 한국무용사학, 3, 81-104. - 박경숙 (1984). George Balanchine 의예술활동이미국 Ballet계에미친영향에관한연구. 대한무용학회, 6, 177-201. - 서차영 (1995). George Balanchine 의 Apollo에나타난신고전주의발레. 대한무용학회, 17, 25-47. - 안광숙, 박명희 (2003). 19세기문화와외복에표현된복고. 패션비즈니스학회, 7(4), 105~120. - 이영숙 (2001). 발레와복식문화사. 형설출판사. - 이수정 (2005). 신고전주의양식을활용한의상디자인연구 1789-1815 슈미즈드레스를중심으로-, 홍익대학교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혜주, 채연희 (2002). 신고전주의시대의복식디자인에관한연구 나폴레옹 1세시대의특성을중심으로-. 중앙대학교생활과학논집. 15, 179-191. - 이희현 (2010). 15세기 19세기발레의상.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12(3). - Donna Collezioni (1995). Chanel 95 AW N.42, 한국출판무역, 128. - 정소영 (2002). 무용미학, 충남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 정흥숙 (1997). 서양복식문화사. 교문사. - 추미경 (1998). 현대복식에표현된신고전주의특성에관한연구. 한국복식학회, 40, 121-135 - 한선희 (2005). 신고전주의시대의복식미적특성연구 ( 귀족복과평민복비교를중심으로 ), 건국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 함연자 (2005). 18~19세기복식에나타난신고전주의양식의미적가치. 한국복식학회, 55(6), 125~140. - 함연자, 김민자 (2006). 20세기초모더니즘패션에나타난신고전주의적양식의연속성과불연속성. 한국복식학회, 56(4), 148-159. - A.Hauser, 염무웅외 (1981). 문학과예술의사회사. 창작과비평사. - Tartarkiewicz, W. 저. 이용대역 (1998). 여섯가지개념의역사. 이론과실천. - Judith Chazin-Bennahum (2002). A Longing for Perfection: Neoclassic Fashion and Ballet, Fashion Theory, 6(4), 369~386. - www.nybaroquedance.org ( 검색어 : pygmalion) - https://balletto.net ( 검색어 : rose didelot) - https://en.wikipedia.or ( 검색어 : flore et zephire) - 16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