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 회성심성가대피정 일정 : 2008 년 9 월 13 일 ( 토요일 ) 오전 8 시 30 분 오후 5 시 장소 : Saint Patrick's Seminary & University 320 Middlefield Road, Menlo Park, CA 94025
1 일정표 시간 프로그램 장소 오전 8:30-9:00 접수및아침식사 강의실 9:00-9:30 성무일도아침기도 성당 9:30-9:50 성가및녹음 성당 9:50-10:00 복음성가 (299) 주님이계시기에 10:00-10:50 제 1 강의 : 성가대원의덕목 ( 수녀님 ) 강의실 10:50-11:10 제 2 강의 : 대원들의자세 ( 김토마스 ) 강의실 11:00-12:00 그룹토의와체험발표 강의실 (Lord, You have come (Pescador de Hombres) 오후 12:00-12:50 점심과산책식당 12:50-1:00 복음성가 (412) 주예수나의당신이여 1:00-2:00 제 3 강의 : 미사전례와성가 & 연중시기 강의실 ( 홍인숙루시아 ) 2:00-3:00 몸풀기 & 성가발성법 : 김인숙세실리아 강의실 3:00-4:15 성가녹음 성당 4:15-5:00 파견미사 성당
2 찾아오시는길 샌프란시스코방향 산호세방향 일정 : 2008년 4월 12일 ( 토요일 ) 아침 8시 30분까지도착바랍니다. 장소 : Saint Patrick's Seminary & University 주소 : 320 Middlefield Road, Menlo Park, CA 94025 (http://www.stpatricksseminary.org/) 101 프리웨이로오실경우 : Willow Rd. 에서남서쪽방향 ( 멘로팍방향 ) 으로빠져나와, Middlefield Rd에서우회전한뒤, 두블럭후오른쪽에신학교입구가있습니다.
3 신학교내부지도 ( 사용가능한장소는빗금으로표시되어있습니다.) 아래와같은사항을부탁드립니다. 1) 당일오전 8시30분까지도착하여주십시요. 2) 반드시주차장에주차해주십시요. ( 잔디나드라이브웨이주차금지 ) 3) 허용된장소 ( 워크샵대회의실, 그룹토론실로지정된교실, 카페테리아, 화장실 ) 외에는출입을금합니다. ( 기숙사가있기때문에지하나이층으로는가시면안됩니다.) 4) 지정된장소외음료나음식을가지고가서는안됩니다. 5) 성전에의자나다른가구를가지고들어가서는안됩니다. 6) 기물이훼손되지않도록주의하여주십시요. 7) 사용한가구 ( 의자, 책상 ) 은사용후원위치로배치해놓으시길바랍니다. 8) 흡연은지정된장소에서만허용되며, 담배꽁초나쓰레기를아무곳에함부로버려서는안됩니다.
4 아침기도 연중 23 주토요일, 시편 3 주간, 2008 년 9 월 13 일 1. 초대송 + 주여, 내입시울을열어주소서. 0 내입이당신찬미를전하오리다. 후렴 : 주님의것이로다, 땅이며그안의가득찬것이, 주님께어서와경배드리세. + 성부와성자와성령의이름으로, 0 아멘. 2. 초대송시편 (95) 우리는목장의백성이로세솔로 : 김효식 ( 필립보네리 ) 3. 찬미가 ( 찬미의기도 ) 합창 4 부 4. 시편기도시편 118 492 이날이주께서마련하신날솔로 : 이애선 ( 카타리나 ) 5. 시편 116 나는거니오리다솔로 : 이흥진 ( 데레사 )
5 6. 성경소구 : 필리피신자들에게보낸서간제 2 장 12 ~18 절 ( 김토마스 & 허수산나 ) 세상의빛 사랑하는여러분, 여러분은늘순종하였습니다. 내가함께있을때만이아니라지금처럼떨어져있을때에는더욱더그러하였습니다. 그러므로두렵고떨리는마음으로여러분자신의구원을위하여힘쓰십시오. 하느님은당신호의에따라여러분안에서활동하시어, 의지를일으키시고그것을실천하게도하시는분이십니다. 무슨일이든투덜거리거나따지지말고하십시오. 그리하여비뚤어지고뒤틀린이세대에서허물없는사람, 순결한사람, 하느님의흠없는자녀가되어, 이세상에서별처럼빛날수있도록하십시오. 생명의말씀을굳게지니십시오. 그러면내가헛되이달음질하거나헛되이애쓴것이되지않아, 그리스도의날에자랑할수있게될것입니다. 내가설령하느님께올리는포도주가되어여러분이봉헌하는믿음의제물위에부어진다하여도, 나는기뻐할것입니다. 여러분모두와함께기뻐할것입니다. 여러분도마찬가지로기뻐하십시오. 나와함께기뻐하십시오. ( 두번봉독한다 ) 7. 묵상 (5 분 ) 8. 즈가리야의노래 남자 / 여자번갈아
6 9. 자유청원기도 10. 주님의기도 하늘에계신우리아버지, 아버지의이름이거룩히빛나시며아버지의나라가오시며아버지의뜻이하늘에서와같이땅에서도이루어지소서! 오늘저희에게일용할양식을주시고저희에게잘못한이를저희가용서하오니저희죄를용서하시고저희를유혹에빠지지않게하시고악에서구하소서. 아멘. 성부와성령과함께세세에영원원히살아계시며다스리는천주성자, 우리주예수이름으로비나이다. 아멘 11. 마침기도 우리의구원의샘이시며근원이신천주여, 우리의삶이언제나당신의영광을누리게하시며천상에서끊임없이당신을찬미하게하소서. 성부와성신과함께세세에영원히살아계시며다스리시는천주성자, 우리주예수그리스도의이름으로비나이다. 아멘.
7
8
492 이날이주께서마련하신날 9
10
11
12 미사전례음악, 이것만은알아두자 김종헌 ( 대구대교구성김대건본당주임신부 ) 들어가는말 미사는주예수그리스도께서최후만찬때에제정하시고당신을기념하여행하라고사도들에게명하신것이며, 또한주님의십자가제사의신비를재연하는것 (2002 년 로마미사전례서총지침, 2 항참조 ; 이하 총지침 으로표기 ) 으로, 이거룩한행위의효과는 교회의다른어떠한행위와같은정도로비교될수없다 ( 제 2 차바티칸공의회, 거룩한전례에관한헌장 거룩한공의회, 7 항 ). 이거룩하고고귀한미사전례에서사용하는여러가지많은표지와상징들가운데음악은탁월한중요성을지닌다. 따라서전례음악봉사자들이전례각부분의정확한의미와음악의봉사적기능에대하여충분히숙지하여전례성과예술성을겸비한더좋은음악을선택할수있다면신자들이더나은찬미기도를바치도록도와줄수있을것이다. 1) 입당노래 : 제대로나아가는사제와봉사자들의입장행렬때노래를부른다. 이노래의목적은미사전례를시작하고함께모인이들의일치를강화하며, 전례시기와축제의신비로그들의마음을이끌고, 그들이사제와봉사자들의행렬에참가하게하는것이다 ( 총지침, 47 항참조 ).
13 1. 시작예식 말씀전례앞에오는예식으로서입당, 인사, 참회, 자비송, 대영광송그리고본기도로구성되어있으며, 이러한 예식들의목적은한데모인신자들이일치를이루고, 하느님의말씀을올바로듣고합당하게성찬전례를수행할수있도록자신을준비시키는데에있다 ( 총지침, 46 항 ). 그러나부활성야예식, 재의수요일, 주님수난성지주일, 그리고주님봉헌축일이나장례미사때에는예식의시작인사와참회부분이생략되기도한다. 1) 입당노래 : 제대로나아가는사제와봉사자들의입장행렬때노래를부른다. 이노래의목적은미사전례를시작하고함께모인이들의일치를강화하며, 전례시기와축제의신비로그들의마음을이끌고, 그들이사제와봉사자들의행렬에참가하게하는것이다.( 총지침, 47 항 ) 입당노래를부르는방법은성가대와백성이교대로부르거나, 선창자와백성이교대로부르거나, 백성전체가함께부르거나또는성가대만부를수있다 ( 총지침, 48 항참조 ). 아울러기악연주나침묵도가능하다. 한국교회에서는주로찬미가를부르는데가능한모든절 ( 節 ) 을노래하도록하고, 첫째, 미사예식의분위기를조성하는곡, 둘째, 신자들이하느님의말씀을들을수있는적합한마음가짐을가질수있도록준비시켜주는곡, 그리고마지막으로신자들자신이바로예배공동체라는것을의식하도록도와주는곡을선정하여야한다. 2) 참회 : 주례사제의초대로신자들은침묵속에성찰한다. 주일, 특히파스카시기의주일에는참회예식의관습대신에경우에따라세례를기념하여성수예식을할수있다 ( 총지침, 51 항참조 ). 이때적합한노래 ( 연중시기 : Asperges me; 부활시기 : Vidi aquam) 를부른다. 3) 자비송 : 만약자비송이참회예식의한부분으로포함되지않았을경우에는, 곧성수예식을하였거나자비송을포함하고있는 ( 다 ) 형식을바치지않았으면, 참회행위다음에언제나자비송을바친다 ( 총지침, 51-52 항참조 ). 그러나많은본당에서는 ( 다 ) 형식을사용하면서도자비송을노래하는경우가있는데이것은잘못된것이다. 자비송은신자들이주님께환호하며그분의자비를간청하는노래이기때문에보통신자모두가함께바쳐야하는데, 백성과성가대또는백성과선창자가한부분씩맡아교대로
14 바친다 ( 총지침, 52 항참조 ). 그러나늘성가대와회중이교대로노래하는것보다주례자와회중이교대로노래하는것도좋다. 또 자비송의환호는보통두번반복하게되지만, 언어나음악의특성또는상황에따라더많이반복할수도있다 ( 총지침, 52 항참조 ). 사순시기를제외한모든주일과축일에자비송과대영광송모두를노래하는경우가있는데, 이때자비송은짧고단순한곡을노래하도록한다. 시작예식에서가장비중이큰노래인대영광송을제대로살리자면자비송은짧고간단한곡을노래하거나, 그냥낭송하는것이좋다. 그러나대영광송이없는사순시기나대림시기에는다소긴자비송을노래하는것도괜찮다. 자비송이끝나면사순시기와대림시기를제외하고는곧바로 대영광송 을노래하여야한다. 4) 대영광송 : 이노래는시작예식의가장중요한부분으로서, 성경의시편과찬미가들을본떠만든초대그리스도교찬미가의보고가운데하나로서매우오래되고고귀한것이다 ( 총지침, 53 항참조 ). 교회는이노래를부름으로써특정한주일과대축일의축제적이고도특별한성격을강조한다. 대림시기와사순시기를제외한주일과대축일그리고축일에만대영광송을사용하도록하는것역시이노래의특별하고장엄한성격을강조하려는것이다. 대영광송은모든회중이함께부르는노래이기에누구나쉽게따라부를수있도록단순하게작곡되어야한다. 선창은주례자뿐만아니라선창자또는성가대가시작할수도있지만그다음본문은신자모두가함께노래하거나, 백성과성가대가교대로또는성가대가홀로노래한다 ( 총지침, 53 항참조 ). 이렇게전례의공동체성을살리려면미사에참석한모든회중이대영광송을함께부르는것이바람직하지만성가대만노래할수있도록허락되고있으며, 축제의기쁨이나장엄성을드러내려면성가대만의아름답고웅장한합창도오히려좋을수있다. 대영광송은찬미의노래이기때문에모두가일어서서노래부르지만성가대만이노래할때에는미국의경우, 신자들은앉도록허락하고있다. 대영광송은다른어떤노래로대체할수없으며, 본문역시다른어떤것으로대체할수없다 ( 총지침, 53 항참조 ). 그리고같은항에서대영광송을노래로부르지않을경우에는, 신자들모두가함께또는두편으로나누어교송할수있다고되어있다. 그러나이기도문을노래로부르지않을경우이노래의축제적성격은사라져버리는것이기에반드시노래로부를것을권한다.
15 2. 말씀전례와음악 말씀전례로미사는본미사에들어가게되는데, 이곳에서는주로하느님의말씀이공동체에선포된다. 우리인간에대한하느님의사랑과구원을보여주는독서들을통하여신자들은양육되며, 침묵과강론을통하여이를소화해서자신의것으로만들고, 화답송과신경으로이말씀에화답하게된다. 1) 화답송 : 제 1 독서끝에하느님말씀에대한묵상을촉진하는것으로, 화답송은전례적으로나사목적으로큰중요성을가진다 ( 총지침, 61 항참조 ). 유다인들의회당예식을계속해서이어가는그리스도교신자들은전통적으로성경낭독에시편이나찬가를노래함으로써하느님말씀에응답하고있다. 시편은노래기도이다. 그냥낭송하는것보다노래로부를때더큰생명력을가지며, 노래를부름으로써신자들은더욱말씀에집중하게유다인들의회당예식을계속해서이어가는그리스도교신자들은전통적으로성경낭독에되고투신하게된다. 그래서원칙적으로화답송은노래로불러야한다. 화답송은행동을수반하는노래가아니라묵상하는기능을가진것으로, 방금들은하느님의말씀에하느님의말씀인시편으로응답하는것이기에시편이외의다른창작성가 ( 찬미가 ) 로대신하지못한다. 시편을노래하는사람은신자들이시편구절을잘알아들을수있도록노래하여야하고, 부득이한경우낭송해야한다면하느님의말씀을묵상하기에적합한방식 ( 총지침, 61 항참조 ) 으로알아듣기쉽도록감정을넣어잘읽어야한다. 화답송을위한선창자의자리는독서대이다. 시편을노래하는방법은아름다워야하고신자들의마음을끄는것이어야하며, 외우기쉬운것이어야한다. 그러나신자들이매주새로운화답송을배우고노래하는것이힘든점을감안할때, 어떤전례시기에전통적인시편몇편만을매주사용하는, 이른바 절기시편 을사용하도록권한다. 2) 부속가 : 현행전례에는 4 개의부속가만사용하도록허가되어있다. 곧예수부활대축일과성령강림대축일에는의무적으로, 그리스도의성체성혈대축일과고통의성모마리아기념일에는선택적으로부속가를사용한다. 그리고부속가의원래위치는알렐루야다음이었지만, 현전례에서는알렐루야앞에노래한다는것을잊지말아야겠다. 3) 복음독서전환호송 ( 복음환호송 ): 복음전에하나의독서만이봉독될때화답송과복음환호송둘모두를노래하거나, 둘중하나만노래할수있다.
16 알렐루야는히브리어에서나온것으로 너희는주님을찬양하라. 는의미를가지고있으며, 전례나기도가운데공동체가하느님앞에서또는하느님을향하여외치는기쁨의환호이다. 이전례적환호, 알렐루야는사순시기를제외하고는언제나노래한다. 주일미사, 평일미사는물론이고장례미사때에도노래로한다. 선창자는하느님의말씀을영접하는기쁨과사랑이자신의노래를통해서느껴지도록연구하고노래하여야한다. 평일미사의경우, 시편구절을노래할사람이없으면이부분만은해설자나다른사람이큰소리로읽을수있지만알렐루야는노래로한다. 다른환호송도마찬가지이지만환호는전례의부수적요소이거나장식을위한것이아니라그자체로예식이며전례행위이다. 따라서복음전환호는반드시노래로불러야한다. 노래로하지않을경우, 이를읽기보다는아예빼버리는것이낫다 ( 총지침, 63 항참조 ). 이렇게회중은노래를하면서복음선포에서자신들에게말씀하실주님을환영하고찬양하며, 그분께대한믿음을고백한다 ( 총지침, 62 항참조 ). 4) 신앙고백과보편지향기도 : 신앙고백은전체신자들이긴기도문을노래하여야하기때문에거의노래로하지않고낭송한다. 대축일이나주일에는보편지향기도의응답을노래로할수있지만, 이응답은단순하고짧아모든신자가참여할수있도록하여야한다. 그러나이응답은전례음악적으로등급이낮은것이기에평상시에는노래로응답하도록권장하지않는다. 3. 성찬전례와음악 말씀전례가미사의본질적인요소인것은틀림없지만, 다른예식에도말씀전례가있다는것을감안한다면결국미사전례만이가지는고유한특성은성찬전례 ( 감사전례 ) 에서뚜렷이나타난다. 1) 예물준비흔히 제물봉헌 또는 봉헌행렬 이라고일컫는이부분의명칭은 예물준비 그리고 예물준비노래 또는 예물행렬노래 로바뀌어야한다. 교회가미사중에봉헌하는본제물은신자들이바치는빵과포도주가아니라, 그리스도의몸과피다. 그리고이예물은감사기도중에축성되어봉헌된다. 따라서신자들이빵과포도주를바치는행위는봉헌이아니라성찬식탁을차리는데필요한예물을준비하는것이다. 그리고이때에부르는노래들이다.
17 예물 ( 빵과포도주 ) 을가져오고예물을제대위에모두준비할때까지신자들또는성가대만이노래부를수있으며, 오르간또는다른기악연주를할수도있고, 거룩한침묵 으로대신할수도있다 ( 총지침, 37.48.74 항참조 ). 한국교회의경우, 교회가권하는 봉헌송 을노래하지않고예물준비에알맞거나전례시기또는축일에알맞은모국어찬미가를부르고있다. 이때선택할곡들은짧고후렴을가진노래가적당하다. 왜냐하면신자들이행렬지어예물을바치러나가는동안에성가책없이도노래할수있도록해주는것이좋기때문이다. 아니면성가대만이노래하든지기악연주를할수도있고, 평일의경우에는침묵시간을가지는것도장려할만하다. 예물행렬노래를선택할때특별히가사에유의하여야한다. 이노래의기능은예물행렬을수반하는것이기에노래의가사가반드시빵과포도주, 또는봉헌에대하여언급하여야하는것은아니다. 전례시기에맞으면서찬미와기쁨을나타내는내용의노래라면모두가능하다 (Music in Catholic Worship, 71 항참조 ). 그러나앞에서지적한대로감사기도에서이루어지는봉헌과혼동되는가사를가진노래는피하여야한다. 2) 감사기도 (1) 감사환호송 ( 거룩하시도다 ): 감사송의마지막문장은성찬전례에참석한신자들이천사들의무리와함께감사하는마음으로하느님께영광과찬미를드리는 감사환호송 ( 거룩하시도다 ) 으로자연스럽게이끈다. 이환호송은성찬기도의심장부에있는가장중요한환호송으로, 다른어떤성가도이환호송보다더큰품위를가지지못한다. 이환호는감사기도의일부로서평일미사를포함한모든미사전례에서사제와백성전체가함께노래하는것이원칙이다. 따라서성가대나특별한사람들만이노래하는일이없도록하여야한다. 비록다른미사통상문 ( 자비송, 대영광송, 하느님의어린양 ) 은성가대만노래한다고하더라도, 이감사환호송만큼은반드시모든신자가아는노래로, 다함께노래하도록교회는배려하여야한다. 이렇게예배공동체가하나가되어즉각적이고활기차게환호할수있도록하려면신자들이악보를보지않고도노래할수있는몇개의 거룩하시도다 를암기하도록하면좋을것이다. 정말노래할여건이되지않을경우, 모두함께낭송할수도있지만 거룩하시도다 대신다른노래를부르는것은허용되지않는다. (2) 기념환호송 ( 신앙의신비여!): 1970 년개정된새미사통상문에서새로도입된환호송으로, 신자들은이환호를통하여방금이루어진축성과구원의제사를믿고고백하며, 이신비를세상에선포하기로약속하게되는것이다.
18 이기념환호역시공동체의중요한성가들가운데하나이기때문에주례가 신앙의신비여! 를선창하면모든신자가함께노래한다. 미사의절정을이루는이부분에서공동체전체가환호하는것은 거룩하시도다 이상으로신자들의능동적참여를돕는다. 사제의선창에공동체는세가지양식가운데하나로응답하는데, 가양식은연중시기, 나양식은사순시기와대림시기, 그리고다양식은부활시기에사용하면적합하다고전례음악학자들은말한다. (3) 마침영광송과아멘 : 감사기도는하느님께영광을드리는 마침영광송 과신자들의 아멘 으로장엄하게끝맺는다. 이때신자들은자신들의응답인 아멘 을통하여하느님께영광을드리는사제의영광송뿐아니라감사기도전체에대해서도동의하고확인한다. 이러한의미와중요성을감안하여신자들은이환호를가장영광스럽고장엄한환호가되도록노래부름으로써하느님께찬양과감사의영광을드린다. 3) 영성체예식 (1) 주님의기도 : 영성체예식은이기도로시작된다. 주님의기도로초대, 주님의기도, 후속기도와백성이마감하는영광송은노래하거나큰목소리로바치게되어있다 ( 총지침, 81 항참조 ). 주님의기도 는노래로하기보다큰목소리로바치는것이좋다고생각한다. 왜냐하면영성체예식의핵심부분은성체를모시는행위이고, 주님의기도 는영성체를준비하는기도이기때문에이노래를거창하게노래하는것은전례의흐름상어색하기때문이다. 그러나많은본당에서는이기도를노래로하고있는데, 이럴경우모든신자가암기하여참여할수있도록단순한곡을선택하도록하자. 주님의기도 를인도하는사제는그날미사전례의성격, 공동체의크기를고려하면서 정성들여노래합시다. 등으로신자들을초대함으로써, 신자들이큰소리로기도문을노래하기시작하는혼란을막을수있을것이다. (2) 평화예식 : 평화의인사를나누는이때에노래는필요없다. 간혹젊은이미사에서긴시간동안 샬롬 (Shalom) 을노래하며평화의인사를나누는데이것은전례정신에맞지않는다. 이부분에서가장중요한것은서로평화의인사를나누는것이지노래를부르는것이아니기때문이다. (3) 하느님의어린양 : 사제가축성된빵을나누어성작안에넣을때성가대나선창자는 하느님의어린양 을노래하거나큰소리로낭송하고회중은화답한다 ( 총지침, 83 항참조 ).
19 일반적으로세번을노래하지만 빵나눔 을동반하는기도이므로예식이계속되는동안에는여러번, 필요한만큼반복할수있으며, 두번으로축소할수도있다. 다만앞에서언급한어떠한경우든지이노래를마칠때에는 평화를주소서. 라고끝내야한다 ( 총지침, 83 항참조 ). (4) 영성체행렬노래 : 영성체를위한준비예식이모두끝나면영성체예식의본부분인사제와신자들의영성체가시작된다. 그러나사제와신자들의영성체는하나의예식이기때문에, 사제가성체를모시기시작할때영성체노래를시작한다. 간혹어떤본당에서사제의영성체때에는 영성체송 을읽고, 그다음에영성체노래를하는데이것은중복되는것이므로그럴필요가없다. 노래를부르지않을경우에만 영성체송 을낭송하는것이다 ( 총지침, 87 항참조 ). 영성체는순전히개인적인방법으로그리스도를모시는것만을목적으로하는것이아니라우리자신과그리스도의일치, 더나아가 같은빵 을나누는우리서로간의일치를위한것이다. 총지침 86 항은 이노래는여러목소리를하나로묶음으로써영성체를하는이들의영신적일치를드러내고, 마음의기쁨을표시하며, 영성체행렬의 공동체특성 을더욱밝혀준다. 라고이노래의봉사적기능을설명해주고있다. 이러한일치의신비를나타내는데음악의기능은상당히중요하다. 신자들이성체를모시러제단으로줄을서서나아가는행렬이지닌친교적인일치감을형성하는, 시각적이고동적인힘을강화시켜주는음악이필요한것이다. 그러나불행하게도거의대부분의한국교회본당에서는성체를찬미또는흠숭하는노래를주로사용하고있다. 이러한노래를사용해서는안된다는것을사목자와교회음악가들은깊이명심하여야한다. 성음악훈령 (Musicam Sacram) 36 항과미국주교회의발행 총지침 부록 56(i) 항은 성체강복때에사용하는노래들은통교보다는성체에대한흠숭과경배에집중하고있기때문에영성체노래로사용하는것은금지한다. 라고명백히밝히고있다. 총지침 87 항은영성체행렬을위한노래로시편과 로마화답송집 (Graduale Romanum) 과 단순화답송집 (Graduale Simplex) 에나오는영성체송의대송, 현행 로마미사전례서 에나오는영성체송을추천한다. 그리고마지막으로 주교회의에서인정한적절한노래들, 곧찬미가의사용을제시하고있다. 찬미가는기억하기쉽고부르기쉬워영성체행렬에참가한신자들이성가책없이도노래할수있어야더욱효과를볼수있다. 이와같이단순한노래야말로신자들의일치를더욱강화해준다. 아울러영성체때에는신자들이부르는노래뿐아니라성가대합창, 기악연주등다양한연주를통하여영성체예식을풍요롭게꾸밀수있으면좋을것이다. 이렇게함으로써
20 신자들은자유롭고기쁜가운데일치의신비를더욱깊이맛볼수있을것이다. 너무많은예식, 말들, 노래는신자들의신심에도움이안될수도있다. 지금한국교회에서공식적으로승인하여사용하고있는 가톨릭성가 에수록된영성체행렬노래는절대적으로그수가부족하다. 영성체노래라고분류된거의대부분의찬미가는영성체행렬을위한것이아니라, 성체강복과성시간을위한것들이다. 그러므로영성체노래의수가부족하다고하여성체찬미를위한노래들을사용하는일은반드시피하고, 전례주기에크게의존하지않아도되는단순한찬양과감사를나타내는찬미가들을이용하자. 4) 감사예식이예식은감사침묵기도와영성체후기도로진행된다. 영성체가끝난뒤주례사제는자신과신자들이침묵가운데주님께감사드리며사랑을나눌수있는시간을반드시배려하여야한다 ( 총지침, 88 항참조 ). 따라서이침묵시간을아예생략하거나, 지나치게짧게하거나, 묵상안내, 음악연주, 아니면공지사항등으로사용해서는안된다. 그러나 총지침 은 88 항에서신자들에게도움이된다면 회중전체가시편또는찬양의특성을지닌다른찬가나찬미가를부를수있다. 라고말한다. 그렇다고하여침묵시간을없애고노래하라는이야기는아니다. 4. 마침예식 1) 퇴장노래 : 교회전례서에는퇴장이나퇴장음악에대하여아무런언급이없다. 그러나예식의전례적이고음악적인일치를위하여성가대또는신자들이관습적으로노래를하였다. 이렇게퇴장노래를부르는것자체가전례거행의축제적인성격을연장시키는하나의방법이었기때문이다. 성음악훈령 36 항은 비록성찬전례의노래가되기에는넉넉하지못하더라도경축하고있는축일의신비를반드시반영하는노래 를퇴장노래로사용할것을가르치고있다. 따라서퇴장노래는공동체의찬미와감사를표현하는것이거나, 그날축일이나전례시기의성격을나타내는노래를선택하는것이바람직하다. 악기를연주하는것도즐거운마지막분위기를제공해줄수있기에권장되고, 침묵역시속죄의성격을띠는사순시기나대림시기에강력히요청된다.
21 나가는말 이번호에서우리는미사전례각부분들의음악적인그리고봉사적인기능을살펴보았다. 전례음악봉사자들은미사전례음악의봉사적인기능을충분히숙지할때하느님백성들이전례에서노래로찬미드리고기도하도록도울수있을것이다. 이번호에나름대로정리한미사전례음악의봉사적기능과더불어, 2005 년 사목 2 월호부터연재된 미사전례음악의선택기준과전례시기에따른선곡요령 등을함께익히도록노력한다면더좋은전례음악봉사자의자질을갖추게될것이다. 제 2 차바티칸공의회의거룩한전례에관한헌장 거룩한공의회 가반포된지 40 년, 아직도한국교회의음악계는전례성가와비전례성가의혼돈상태에서벗어나지못하고있는듯하다. 이혼돈은무엇보다도전례와전례음악에대한올바른의미와역할을제대로알지못한데서오는것으로보인다. 교회전통이가르치는것을제대로배우고익혀한국교회의전례음악이진정으로신자들의선익을위하여봉사할수있기를기대한다. * 편집자의요청에따라이번호에는 2005 년 5 월호부터 10 월호까지연재한 미사전례음악어떻게준비할까? 를요약해서싣는다. 아마각본당에서미사음악을준비하는분들에게하나의지침서같이사용하도록하려는편집자의배려인듯하다 필자주. 미사전례음악, 이것만은알아두자! 1. 입당, 예물준비, 영성체, 퇴장때부르는 찬미가 보다미사전례안의전례기도문을노래하는것이더욱중요하다. 2. 미사전체에서가장중요한노래는환호송 (acclamation) 이다. 복음환호송, 거룩하시도다, 기념환호송 ( 신앙의신비여!) 과마침영광송 ( 아멘 ) 은평일에도노래하도록요구된다. 3. 대영광송 : 노래로부르지않을경우이노래의축제적성격은사라져버리는것이므로반드시노래로부르도록한다. 4. 화답송 : 화답송은원칙적으로노래로불러야한다. 또한시편이외의다른창작성가로대신하지못한다. 신자들이매주새로운화답송을배우기어렵다면, 절기시편 을사용할수도있다. 부득이한경우에만낭송하도록한다.
22 5. 복음환호송 : 복음환호송은사순시기를제외하고는언제나노래로부른다. 주일미사, 평일미사는물론이고장례미사때에도노래로한다. 환호는전례의부수적요소이거나장식을위한것이아니라그자체로예식이며전례행위이므로반드시노래로불러야한다. 6. 예물준비 : 제물봉헌 또는 봉헌행렬 이라는말대신 예물준비, 예물준비노래, 예물행렬노래 로바꾸어부르는것이옳다. 이때부르는노래는신자들이행렬지어예물을바치러나가는동안에함께노래할수있도록짧고후렴을가진노래가적당하다. 또한이노래의가사가반드시빵과포도주, 또는봉헌에대하여언급할필요는없으며, 전례시기에맞으면서찬미와기쁨을나타내는노래를선곡하도록한다. 7. 감사환호송 ( 거룩하시도다 ): 이환호송은성찬기도의심장부에있는가장중요한환호송이다. 그러므로평일미사를포함한모든미사전례에서사제와백성전체가함께노래하도록한다. 성가대나음악그룹만연주하는일이없도록한다. 8. 기념환호송 ( 신앙의신비여!): 미사의절정을이루는이부분에서공동체전체가환호하는것은감사환호송인 거룩하시도다 이상으로신자들의능동적참여를돕는다. 주례가선창하고모든신자가함께노래한다. 9. 영성체행렬노래 : 영성체송 은노래를부르지않을경우에만낭송하며, 영성체때에는성가대합창, 기악연주등다양한연주를통하여영성체예식을풍요롭게꾸밀수있다. 또한성체강복, 성시간등성체찬미를위한노래는반드시피하도록한다. 10. 퇴장노래 : 퇴장노래에대한교회의공식적언급은없으나, 공동체의찬미와감사를표현하거나그날축일이나전례시기의성격을나타내는노래를부를수있다. 악기를연주하는것도권장되며, 속죄의성격을띠는사순시기나대림시기에는침묵하는것도고려할수있다. 11. 찬미가를선곡할때에는 가톨릭성가 의성가분류법에따르기보다 로마미사전례서 나 로마미사전례성서 를참조하도록한다. 특별히입당노래와영성체노래를선택하려면입당송과영성체송에포함되어있는후렴을살펴보도록한다. 12. 미사전례음악을선곡할때에는그음악에대한음악적, 전례적그리고사목적판단을고려하여야한다 ( 사목 313 호 [2005. 2.], 45-51 면참조 ). [ 사목, 2005 년 11 월호, 주교회의홈페이지 ]
23
24
25
26
27
28
29 파견미사 입당성가 (66 번 ) 제 1 독서 사도바오로의코린토 1 서말씀입니다. 10,14-22 사랑하는여러분, 우상숭배를멀리하십시오. 나는여러분을슬기로운사람으로여겨말합니다. 내가하는말을스스로판단하십시오. 우리가축복하는그축복의잔은그리스도의피에동참하는것이아닙니까? 우리가떼는빵은그리스도의몸에동참하는것이아닙니까? 빵이하나이므로우리는여럿일지라도한몸입니다. 우리모두한빵을함께나누기때문입니다. 저이스라엘백성을보십시오. 희생제물을먹는이들은모두제단에동참하는이들이아닙니까? 그러니내가말하려는것이무엇이겠습니까? 우상에게바쳤던제물이무엇이라도된다는말입니까? 우상이무엇이라도된다는말입니까? 아닙니다. 사람들이바치는제물은하느님이아니라마귀들에게바치는것이라는말입니다. 나는여러분이마귀들과상종하는자가되지않기를바랍니다. 여러분이주님의잔도마시고마귀들의잔도마실수는없습니다. 여러분이주님의식탁에도참여하고마귀들의식탁에도참여할수는없습니다. 우리가주님을질투하시게하려는것입니까? 우리가주님보다강하다는말입니까? 주님의말씀입니다. 하느님감사합니다. 화답송 주님, 주님께감사의제물을바치나이다. 나무엇으로주님께갚으리오? 내게베푸신그모든은혜를. 구원의잔을들고서주님의이름을받들어부르리라. 주님께감사의제물을바치며, 주님의이름을받들어부르리라. 주님의모든백성앞에서, 주님께나의서원들을채워드리리라.
30 복음환호성 알렐루야. 주님께서말씀하신다. 누구든지나를사랑하면내말을지키리니, 내아버지께서도그를사랑하시고, 우리가가서그와함께살리라. 알렐루야. 복음 + 루카가전한거룩한복음입니다. 6,43-49 그때에예수님께서제자들에게말씀하셨다. 좋은나무는나쁜열매를맺지않는다. 또나쁜나무는좋은열매를맺지않는다. 나무는모두그열매를보면안다. 가시나무에서무화과를따지못하고, 가시덤불에서포도를거두어들이지못한다. 선한사람은마음의선한곳간에서선한것을내놓고, 악한자는악한곳간에서악한것을내놓는다. 마음에서넘치는것을입으로말하는법이다. 너희는어찌하여나를 주님, 주님! 하고부르면서, 내가말하는것은실행하지않느냐? 나에게와서내말을듣고그것을실행하는이가어떤사람과같은지너희에게보여주겠다. 그는땅을깊이파서반석위에기초를놓고집을짓는사람과같다. 홍수가나서강물이집에들이닥쳐도, 그집은잘지어졌기때문에전혀흔들리지않는다. 그러나내말을듣고도실행하지않는자는, 기초도없이맨땅에집을지은사람과같다. 강물이들이닥치자그집은곧무너져버렸다. 그집은완전히허물어져버렸다. 주님의말씀입니다. 그리스도님찬미합니다. 봉헌성가 (416) 성체성가 (180) 파견성가 (71)
31 66 주의백성모여오라 김진균 a f 보통빠르기로 34 k s z k s k k a f3 4 k s z b f 4 3 kz t b f 3 4 k t z 3 k s k s k s j k kz k s k s z k s 1. 주 의 백 성 모 여 오 라 구 원 의 제 단 에 우 리 위 해 임 하 시 는 2. 형 제 들 아 기 뻐 하 라 영 복 의 초 대 에 예 수 님 의 십 자 가 는 3 3 s k k t k t k k k k k k k s k s k s j k kz k s k s z k s k k k j k kz k kz k t t t t t t 3 3 k s k s k s j k kz k s k t z k t j j j j k s z k s k k k s z k s kz k t t k t z k t k k k k k k 3 k s k s k s j k s k s k s j k k k j t t t 3 3 k s k s k s j a f k kz k t k s z k s j k k k 3 k s k s k s j k kz k s k t z k t 주예수찬미해십자가죽음으로새생명주시고가난한맘우리의큰보배부활의승리로써구원을주시니영원하신 3 a f k kz k s k s z k s j k k k k kz k b f t kz k t t j k k k b f k kz k t kz k t t j k k k j k s z k s k k k s k s k s j k kz k s k s z k s j k s z k s k k k k k j k kz k kz k j t t t t t 3 t k t z k k k t k k k j k kz k t t t t kz k j kz k k k t t t t 3 a f 3 k s k s k s j k 풍성하게 축복 해 주셨네 성삼위에 영광 이 되소서 kz k s k s z k s j a f 3 k s k s k s j k k k k s z k s j k k k j k b f t t t k k kz k j t 3 t b f k s k s k s j k k k k s z k s j 천주교서울대교구목5 동교회성가정성가대 2000 년6 월30일
416 좋기도좋을시고 ( 시편 133; 27) 32 원선오 a f3 4 l l l l l l l l l a f3 4 kz k s k k k k j k j jz jz jz jz jz k k k k jz j k jz k 좋기도좋을시고아기자기한 - 지고형제들이 k k k j k jz jz jz j k j k jz jz jz jz b f 4 3 a f l l l l l l l 오손도손한데모여사는것 Fine j k j k 1. 오 직 하 나 2. 당 - 신 의 3. 불 행 한 날 4. 푸 - 짐 한 5. 이 내 마 음 k k k j k j a f k j k jz n n jz j k jz jz jz jz jz k j k jz jz j k j k jz jz b f jz jz jz jz k n n jz jz Organ a f k k k jz j k j k k k k jz j k j k k k k jz 하느님 께 빌 어 얻 고 자하는 것 한 평 생 주 님의집 에 성 - 전 을 우 - 러 러 보 - - 며 하 느 님 의 사 - 랑 을 이 - 몸 을 당 신 장 막 에숨기 고 그 장 막 그 윽한곳 에 제 - 사 를 장 막 에 서 올리리 라 노 래 하 며 야훼님 을 당 - 신 께 날 - 마 다 아뢰옵 고 이 내 얼 굴 당 - 신 을 a f j k j jz k k k k j k k k jz jz jz jz k k k jz j k jz jz k jz b f jz jz j k j k jz j k j k jz jz jz jz jz 가톨릭인터넷굿뉴스가톨릭성가봉사팀 2001. 1. 22.
a f j k j k k k k jz k n n 산 - 다 는 그 - - 것 누 - 리 는 그 - - 것 나 를 숨 겨 두시리 라 찬 양 하 - 리 - - 라 찾 고 있 삽 나이 - 다 a f k k jz j k j k j n n k jz k D.C. 33 2 j k j k j k b fjz jz jz jz k n n
180 주님의작은그릇 J.S. Bach 34 이순금작사 a f 약간빠르고가볍게 34 j k j k j k j n j k j k k k k k jz j k 1. 내 마 음 은 주 님 이 지 어 내 신 작 - 은 그 릇 연 약 2. 내 마 음 은 주 님 이 가 꾸 시 는 작 - 은 정 원 봄 비 3. 내 마 음 은 주 님 이 머 무 시 는 작 - 은 궁 전 임 금 a f3 4 j k k k k k n j j j k k k k k k k k jz j k j k b f 4 3 j k k k k j j k k n k k k k k k k jz j k b f 4 3 k k k k k k k k k j n k k k k k k k k k jz k k k jz a f j k j k j n j k j k k k k k jz j k j k 하 온 마 음 을 사 랑 으 로 채 - 우 소 서 영 원 생 명 처 럼 은 총 을 내 게 내 려 주 - 옵 소 서 땅 속 깊 이 으 로 주 님 은 내 게 임 하 옵 - 소 서 골 짜 기 는 a f k k k k n j j j k k k k k k k k jz j k j k j k k k b f k j k k j n k k k k k k k jz j k j fk b f k k k k k k j n k k k k k k k k k jz jz k k k k k k fk k a f j k j n j k j k j k jz j k j k k j 더 하 는 성 체 성 혈 나 누 고 기 쁜 노 래 부 르 스 미 어 새 생 명 이 자 라 듯 나 는 당 신 사 랑 메우고굽은길은닦아서거침없이오실 a f j dk j n j k k k k fk k k jz j k j k k k j fk k k j j k j k b f n j k jz j k k k k k k k b f k k k j n j k k k k fk k k jz j k k k k k k k 천주교서울대교구목5 동교회성가정성가대 2000. 9. 11.
a f j n j k j k k k k k jz 며 주 를 찬 미 하 - 옵 니 다 에 곱 게 젖 어 가 - 옵 니 다 길정성다해만 - 드리다 a f j n j k k k k k k k k jz b f j j k k n k k k k k k k jz b f j n k k k k k k k k k jz 35 2
71 평화의기도 ( 성프란치스코의기도 ) a ff f f 경건한마음으로천천히 34 k j k k k 천주교서울대교구목5 동교회성가정성가대 2000. 9. 6 김영자작곡, I decresc. k kz k k t k k t t k k s k s y j 오주여나를평화의도구로써주소서 a ff f f 4 3 k j k k k Ik k k k s k s k k k s k s y j b f f f f3 4 k j k k k I k k k k k k k k k yj t t t t b f f f f3 4 k k k k k k I k k k k k k k y k k t t t t j 장정온역사 a ff f f 1.2.p k k k k i k k k k i k k k k k 1. 미 - 움 - 이있는곳에 사 - 랑 을 다툼이있는곳에 용 - 서 - 를 2. 오 - 류 - 가있는곳에 진 - 리 를 절망이있는곳에 희 - 망 - 을 a ff f f k k k k i kz k i j k b f f f f k k k k i kz k i k k k b f f f f k k k k i kz k i j k a ff f f k k k ki k k k k i k k k k k J 3ṁp D k s z k s 분 - 열 - 이있는곳에일 - 치를의혹이있는곳에믿음을심도록나를도와주소서위로어 - 둠 - 이있는곳에광 - 명을슬픔이있는곳에기쁨을심게하소서 a ff f f k k k k i kz k i j k J D k s z k s b f f f f k k k ki kz k i k k k J D k t z k t b f f f f k k k k i kz k i j k J D k t z k t a ff f f j cresc. k k j decresc. k k jz k jz k s z k s j k k j k k 받기보다는위로하며이해받기보다는이 a ff f f j k k k k k k jz ek jz k s z k s b f f f f j k k j k k k k k k jz kz k t t b f f f f k k k k k k k k k k k k k k k k k k k k k s z k s j k k j k k k k k k j k ek k k k k 36 j k k
a ff f fjz decresc. k jz f k t z k t j k k j k k j ej jz k 해하고사랑받기보다는사랑하여자 a ff f f k k k k j k k s z k s b f f f f jz ek k k k k t z k t b f f f f jz k k ek k fk t z k t k k k k k k k ek k j k jz k j k k j k k jz k jz k j 37 fk k j k k j fj jz k 2 a ff f f 3 4 k k k a ff f f 4 3 k k k b f f f f3 k k k 4 b f f f f3 4 k k k k k k t z k t k k k cresc. kz k k decresc. k t kz k k k t t j t 기를온전히줌으로써영생을얻 - 기때문이니오주여 k k k s z k s k k kz k t t k k k t z k t k k ek kz k s k k k s k s k s k s j k j k k k k k k k k k k k t t k j k j k t t k k k k k ek k k t k t k t k t j mf k k j k k k k a ff f f k k k kz k t k t k t k decresc. k k s k s y j 나를평화의도구로써주소서 a ff f f k k k kz k s k s k s k k k s k s y j b f f f f k k k k k k t k t k k k t k t yj b f f f f k k k k k k t k t k k k t k t y j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j'7i]= i :~~--2Q~~?~3:~n -----.:...-_.::======:.;7 r: I ~ ~ I J.......u.. gil i ~~F~EE V it?j?j?"s r r r ~ ~ ~ -'11 "1} ~.::. ~ :Y ::-)!6BJ p ~j ::::/' I ~J!,! " -l = I J:!! SfiT~ J) J: f u! ~...;0"\ - oj ~ CJ "d- ~ ~ 41 ~ ~ - ~ ~ -II- ~ 4- t!::- -"![J:9 ;; r: P t q \ ~ ~! f It ~! 'L ~, I! (3 : H #: I i 44ZhE ~ Pil (cr) G~ olj 0:,, '" I I t" 1--~.L"... - h I 4' -------------------- ')~ ~! ~, ~ :;; "" -. ~ -" 97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