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EDITION www.biblia.co.il holinesscode@me.com 저작권없음공지본 PDF 문서에실린글, 그림, 사진등 에서는하나님께저작권료를지불하지않고기록한글과찍은사진입니다. 사전에 에동의를구하지않고임의로사용할수있습니다. 재배포환영본 PDF 문서는 독자및 www.biblia.co.il 회원에게아무런조건없이배포하는것이므로사용자의홈페이지또는블로그나 SNS를비롯한사회통신망에서유포할수있습니다. 그러나, 한가지소박한바램이있다면, 다운로드후재배포할때에 를명기해주었으면하는것입니다. 여러분의이런작은배려가큰힘이됩니다. 대형교회참조본 는이스라엘과이스라엘의소식, 그리고학술적인소식에쉽게접근하기힘든미자립교회나소형교회의목회자들을위해서처음만들어졌습니다. 혹, 경제적인여유가있는대형교회에서이자료들을사용하기원하신다면, 알아서 에후원을요청하는바입니다. 후원에대해서는 www.biblia.co.il 에서 About 를참조해주시기바랍니다.
I 이익상 holinesscode@me.com Article at a Glance 아브라함의향년이백칠십오세라. 그의나이가높고늙어서기운이다하여죽어자기열조에게로돌아가매, 그의아들들인이삭과이스마엘이그를마므레앞헷족속소할의아들에브론의밭에있는막벨라굴에장사하였으니. 이것은아브라함이헷족속에게서산밭이라아브라함과그의아내사라가거기장사되니라 ( 창세기 25:7-10) 헤롯대왕이헤브론에건설한웅장한건물은 2,000 여년이지난지금까지유대인들에게 가장중요한거룩한땅중의하나가되었 습니다. 가로 61m, 세로 36m, 높이 15m 의육면체의건물은아브라함이사라의죽음 을슬퍼하며, 사라를매장할무덤으로, 그 리고아브라함과그가족들이사용할무덤 으로에브론으로부터구입한막벨라굴위에 서있습니다 ( 창 23 장 ). 지금도그건물에는막 벨라굴에장사된아브라함과그의아내사 라, 이삭과그의아내리브가, 야곱과그의아 내레아를기념하는큰돌들이나란히누워 있습니다. 이스라엘사람들의전통적인매장의방식은 가족묘입니다. 죽음을맞이한사람을세마포에잘싸서동굴무덤에안치하고나면 2-3년뒤에는세마포와함께시신은모두썩고뼈만남게됩니다. 그러면그뼈들을잘수습해서동굴무덤의한쪽에쌓아놓습니다. 시간이지나면서할아버지의뼈와아들의뼈가, 아버지의뼈와어머니의뼈가, 그리고손자들의뼈가함께뒤엉켜쌓이게되겠지요. 이런매장방식은유목방식의생활풍습때문에생겨난것입니다. 날씨가더운광야에서는사람이죽으면시신의부패가빠르기때문에해가떨어지기전에매장을합니다. 집에서죽음을맞이했을경우는집주변에가족들의매장지로사용하는동굴무덤에매장할수있지만, 집을떠나하루거리이상의장소에서목축을하던중에죽음을맞이하게되면해지기전에집으로돌아와가족의동굴무덤에매장한다는것이쉽지않습니다. 그래서죽음을맞이한장소에급하게임시로매장을할수밖에없습니다. 급 막벨라굴위의방을볼수있는구멍. 위의작은구멍으로아래를볼수있으나, 빛이없어서제대로보이지는않는다.
막벨라구조도. 헤롯이건설한막벨라는유대교회당과이슬람교의모스크가공존한다. 1994 년유대인정착촌주민인바룩골드슈타인이기도하던이슬람교인들에게총기난사를하여총 35 명의사망자를낸충돌이후에유대교인과이슬람교인들사이의출입이엄격하게제한되고, 1996 년에막벨라를둘로나누어서관리하기로확정되었다. 하게매장을한다고해서성의없이대충하는것은절대로아닙니다. 내가족의시신이광야의동물들에게훼손되지않게해야하기때문에제일먼저하는일은주변에서시신을안전하게보호할만한동굴을찾는것입니다. 일단바 위굴이나, 그비슷한것이있다면, 그곳에안치하고그입구를돌로막아서동물들이시신을훼손하지못하게합니다. 동굴이없는평지에서는시신위에돌을차곡차곡쌓아놓습니다. 동물들이부패하는시신의냄새를맡고돌을 흩어버지리못하도록꼼꼼하고튼튼하게잘쌓는것입니다. 이렇게급하게매장된시신역시 2-3년뒤면뼈만남고모두흙으로돌아가버립니다. 그러면양을치러나갔다가그유골들을수습해서가족묘로사용되는동굴로옮기는
이스라엘 따라걷기 막벨라. 헤롯 대왕에 의해 건설된 막벨라 굴은 아브라함이 아내 사라를 위한 매장지로 에브론으로부터 구입하였다. 것입니다. 결국 타지에서 죽음을 람들이 몰려들기 시작했습니다. 의 안전을 지킨다는 명분으로 이 맞이해서 급하게 매장되었으나, 이들 가운데에는 이슬람 사람들 들 모두를 헤브론 밖의 다른 지역 시간이 지나 다시 가족들 곁으로 도 있었고, 유대인들도 있었습니 으로 강제 이주 시켰습니다. 그리 돌아가는 거지요. 성경에서는 이 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유대교 고 계속해서 헤브론 전역에 살던 유 렇게 죽음 뒤에 그 주검이 선조들 인들의 성장세가 이슬람의 성장세 대인들을 강제이주 시키기 시작했 이나 가족들의 곁으로 돌아가는 보다 더 급격히 많아지자, 이들 간 습니다. 800년 넘게 그 땅을 지키 가족 무덤의 매장 방식에 근거해 에 긴장감이 돌기 시작했습니다. 며 살아왔던 유대인들은 식민통치 서 왕들의 죽음을 이야기할 때에 유대인들의 수는 아직까지도 이슬 시대에는 영국군에 의해서, 그리 열조와 함께 자다 라는 표현을 람 사람들의 수에 비해서는 비교 고 1950년 이후에는 헤브론을 실 자주 사용합니다(열왕기 27번, 역대기 11 할만한 수가 되지 못하였음에도 효 지배하던 요르단에 의해서 헤브 번). 불구하고, 이슬람 원리주의자들과 론에서 강제 추방을 당했습니다. 급진주의자들에게는 늘어나는 유 헤브론에 다시 유대인들이 정착하 대인들의 수가 매우 불안했던 모 게 된 것은 1967년 6일 전쟁 이후 헤브론은 1900년대 초까지 다수의 양입니다. 급기야 1929년에 회당 입니다. 이스라엘이 헤브론을 실효 이슬람 사람들과 상대적으로 소수 에서 예배를 드리던 67명의 유대 지배하던 요르단을 몰아내고 헤브 인 유대인들 약 1만명이 평화롭게 인들을 이슬람 과격주의자들이 학 론을 수복하면서, 헤브론에 살았던 섞여살던 도시였습니다. 그러다가 살을 하면서 헤브론에서 지켜지던 옛 유대인들이 자신들이 강제 추방 1917년에 영국이 이스라엘 땅을 식 아랍인들과 유대인들 사이의 평화 당하면서 땅과 건물을 몰수 당했 민통치를 시작하면서 점차 이 조 가 깨졌습니다. 당시 이스라엘 땅을 던 지역으로 돌아오기 시작한 겁 용한 도시가 거룩한 도시로 주목 실효지배하던 영국은 회당이 있던 니다. 현재 20만명의 거대 도시가 을 받기 시작하였고, 헤브론에 사 마을에 살던 750여명의 유대인들 된 헤브론에는 약 800여명의 유대 선조들과 함께 한 동굴 무덤에 누웠다는 표현입니다.
인들이살고있습니다. 이들은생명의위협에도불구하고, 스스로무장을한채그땅을지켜나아가고있습니다. 그이유는하나입니다. 그곳에그들의조상인아브라함과이삭과야곱이장사된막벨라가있기때문입니다. 막벨라는단지오래된무덤이아닙니다. 이스라엘의신앙의유산이자, 갈대아우르를떠나하나님이가라고하신땅인가나안에정착한아브라함과그자손들의정체성, 그자체입니다. 이땅에살고있는이유를아브라함에게서찾고있는유대인들에게는아브라함과그자손인자신들에게허락하신복의 증거가헤브론의막벨라굴입니다. 나라를잃고떠돌아다니던유대인들이시온에대한꿈을그릴때, 그희망의토대가바로아브라함에게주신하나님의약속이고, 그약속을고스란히담고있는곳이막벨라입니다. 그렇기때문에정치적인입장에서의옳고그름을떠나죽음을무릎쓰고서라도그곳을지켜나아가는것입니다. 단한명이살아남더라도, 그한명이아브라함의약속을이어가리라는믿음이그들에게있기때문입니다. 그러고보면, 시대가지나도변하지않는믿음의토대를남긴다는것이얼마나소중한지모릅니다. 순교의순간에도흔들리지않던신앙의선배가남겨놓은그거룩한토대위에한국교회가서있는것처럼, 오늘우리의교회는장래의세대를위해서어떤기초를다지고있는지진심으로곰곰히되새겨보아야하지않나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