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Similar documents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愿묒쭊援??섏젙諛깆꽌?댁?0907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문화재이야기part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 2 -

<5BB0EDB3ADB5B55D 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 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 D3135B9AEC7D72E687770>

* pb61۲õðÀÚÀ̳ʸ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BABBB9AE2DC7D5C3BC2E687770>

³»Áö_10-6

쌍백합23호3

11+12¿ùÈ£-ÃÖÁ¾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ÃѼŁ1-ÃÖÁ¾Ãâ·Â¿ë2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152*220

01정책백서목차(1~18)

#7단원 1(252~269)교


0001³»Áö

178È£pdf

82-대한신경학0201

hwp

내지 뒷

¾ç¼ºÄÀ-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½Ç°ú¸Ó¸®¸»¸ñÂ÷ÆDZÇ(1-5)¿Ï

hwp

Red Dot Award: Communication Design 에 참 하기 결정해 주셔서 기쁩니다. "성공을 위한 안내서"는 등 절 에 대해 안내 니다. 지체 말고 언 든지 연 해 주 오. Red Dot 은 등 절 또는 등 후 절 를 기꺼 와드 겠습니다. 01 Int

나하나로 5호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pdf

*Ä®·³-1Àå~64š

연구노트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hwp

2014 경영학회_브로셔 내지


< B3E220C1A631C8B820B0A1B1B8BCB3B0E8C1A6B5B5BBE720C7CAB1E22042C7FC28C0CEBCE2292E687770>

II. 기존선행연구


33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문 * 웅 입주자격소득초과 34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송 * 호 입주자격소득초과 35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나 * 하 입주자격소득초과 36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최 * 재 입주자격소득초

남 김 * 현 일반자금대출 전남 목포시 여 김 * 희 일반자금대출 서울 마포구 여 김 * 은 일반자금대출 서울 노원구 남 김 * 헌 일반자금대출 서울 강남구 남 김 * 문 일반자금

Çѹ̿ìÈ£-197È£

T hwp

평생교육원 모집안내-2013학년도

04 Çмú_±â¼ú±â»ç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pdf..

소식지수정본-1


2009_KEEI_연차보고서

hwp

01¸é¼öÁ¤

5...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03 ¸ñÂ÷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Á¤Æò°¡

경영학회 내지 최종

2020 나주도시기본계획 일부변경 보고서(2009).hwp

CR hwp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hwp

아~ 대한민국

제4395호 편집.hwp

< E5FBBEABEF7C1DFBAD0B7F9BAB02C5FC1B6C1F7C7FCC5C25FB9D75FB5BFBAB05FBBE7BEF7C3BCBCF65FA1A4C1BEBBE7C0DABCF62E786C73>

CC hwp

MRIO (25..,..).hwp

ROK-WhitePaper(2000).hwp


1 제 26 장 사회간접자본의확충

µ¶¸³Á¤½Å45È£

untitled

08질병-건강하게-10.7

CONTENTS


1

exp

글청봉3기 PDF용

Print

¼Òâ¹Ý¹®Áý¿ø°í.hwp

»êÇÐ-150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PDF_Compass_32호-v3.pdf

Transcription:

- 55 -

- 56 -

- 57 -

경우에는 혈관 조직 맥박 혈압 신경조직 근육긴장 도 등이 양호한 쪽으로 영향을 받게 된다 김길홍 최경실 박정은 이윤경 는 이와 같이 인간의 심리와 생리적 현상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됨으로써 인간의 일상사에 있어 뗄 수 없는 관계를 형성해 왔다 와 인간 간의 친밀한 관계 형성은 인간이 의사소통의 기호로서 를 빈번히 활용하 는 결과를 만들어냈다 이것은 곧 가 인간이 사 용하는 일종의 기호로서 문자만큼이나 큰 활용가치 를 갖게 되었음을 뜻한다 는 인간의 기호로서의 사용 가치 외에도 상징 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또 다른 가치를 가지고 있다 의 상징성은 의 연상에서 비롯되는데 의 연상은 특정한 색을 보았을 때 떠올리는 연 관된 이미지를 말한다 예컨대 인간은 빨간색을 보 았을 때 대체로 피나 불 태양 사과를 떠올리며 추 상적인 이미지와 연관될 때에는 사랑 정열 등을 떠 올리게 된다 그런데 특정 를 보고 무엇을 연상하는가는 인 간 개개인의 경험에 따라 차이가 있다 그럼에도 불 구하고 비교적 개인차가 적은 경우도 존재하는데 그 것을 사회적으로 보편적인 연상이라고 한다 박연서 이와 같이 특정 와 연관된 보편적인 연상 즉 개인차에 상관없는 의 공통된 이미지들을 색 채의 상징이라고 한다 따라서 의 상징이 뜻하는 구체적인 는 라는 추상적인 개념을 사회적 보편성을 갖고 구체화시키는 사물이나 표상 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의 연상과 상징을 분별하는 요 소로서 사회적 보편성은 언어와 같이 그 사회 속에 서 일반화되어진 를 갖게 되어 커뮤니케이션 목 적에 사용됨을 뜻한다 임경애 그러면 인간이 시 지각을 통해 인식하는 각각의 는 구체적으로 어떠한 개념을 상징화하는가 이 는 인간이 사회화되는 각 집단의 문화적 경험에 따 라 차이가 있다 즉 한민족에게 있어 의 상징적 가 태평양 건너편에 살고 있는 미국인들이 갖고 있는 의 상징적 와 똑 같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문화적 경험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색 채는 인류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상징적 도 갖고 있는데 이는 학을 연구하는 많은 연구자들 의 연구 대상이 되었고 중요한 연구 결과물들을 만 들어냈다 본 연구에서는 의 연상과 상징에 대한 많은 연구 결과물 중 다구치 의 분류를 활용하고 자 한다 다구치는 대표적인 로서 마젠타색 홍 색 적색 오렌지색 황색 황록색 녹색 청록색 사이 2001) 언색 청색 청자색 자색 백색 회색 흑색의 가지 가 갖는 연상과 상징을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다 정인주 재인용 표 2007) 2002)? Daguchi) ) 15 1] 연상 및 상징 애정 연 성 코스모스 복숭아 술 발정적 창조적 심리적 열정 정열 요염함 입술연지 핑크 열애 감미 환희 우애 열렬 더위 피 열 위험 혁명 크리스마스 분노 일출 노을 원기 적극 희열 만족 풍부 유쾌 건강 광명 양기 초조 희망 광명 팽창 접근 가치 금발 명랑 유쾌 경박 천박 냉담 위안 친애 젊음 신선 야외 자연 유아 새싹 안식 안정 평화 안전 중성 천기 이상 평정 절박 소박 여름 이지 냉지 유령 죄 심미 바다 삼림 질투 찬바람 하늘 인애 우울 소극 계속 냉담 고독 투명 불안 어름 차가움 명상 냉정 영원 성실 추위 바다 호수 옥 숭고 천사 냉철 심원 무한 유구 영원 신비 창조 신비 예술 우아 위엄 공허 실망 신전 신앙 신성 순수 청결 소박 순결 정직 백지 설탕 눈 겸손 우울 중성 무기력 허무 절망 정지 침묵 부정 죄 암흑 불안 밤 표 1] 다구치의 색의 연상과 상징에 대한 요약표 2008 색상 마젠타색 홍색 적색 오렌지색 황색 황록색 녹색 청록색 사이언색 청색 청자색 자색 백색 회색 흑색 출처 : 정인주2008) 한국 영화 제목에 사용된 의 기호 학적 연구 홍익대학교 영상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p40 재인용 바르트의 기호학 개관 문화현상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접근을 강 조한 프랑스의 대표적 기호학자인 바르트는 항구적 본질을 맹신하는 본질주의를 거부하였다 그는 불변 의 본질은 없다고 주장하며 다양한 해석의 가능성을 열어두었다 그는 또한 모든 사회의 문화적 현상은 불가피한 것이며 그 이유가 당위적인 것처럼 보이지 만 그 이면에는 감추어진 이데올로기가 있다고 보았 다 전경갑 오창호 그는 이와 같이 이면에 감 추어진 이데올로기를 라고 하여 자본주의 사회 에서 부르주아의 로 여겨지는 여러 문화적 현상 들을 기호학적 방법으로 분석하여 그의 론을 구 축하였다 페르디낭 드 소쉬르 로부 - 58-212 2003) Ferdinand de Saussure)

터 비롯된 기호학 에 있어 사회 문화적 맥락 속에서 창출되는 기호는 기표 와 기의 의 결합으로 나타난다 기표는 지각 차원에서 인간의 감 각기관으로 포착할 수 있는 시각적 요소로 작용 을 가능하게 한다 기의는 인지 차원에서 기표에 의 해 감추어진 작용의 내용을 말한다 노만 브라이 슨외 즉 기표는 물리적인 수단 혹은 매체이 며 기의는 개별적인 기표와 연관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이지은 김지현 이와 관련하여 바르 트는 모든 브랜드와 광고는 기호체계 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표의 이면에는 항상 기의가 있듯 이 모든 시각적 요소 뒤에는 어떤 의도된 연상이 연 결되어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 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지자체의 심벌마크 또한 일종 의 시각적 기호체계라 할 수 있으며 바르트에 의하 면 심벌마크에도 어떤 의도된 연상이 연결되어 있다 고 할 수 있다 기호의 기표와 기의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결합 관 계를 갖는가는 바르트의 작용 모델을 통해 보다 쉽게 이해되어 질 수 있다 표 2) signifier) signified) 1998) 1998) sign system) Barthes 1982) 2] 붙여진 이미지 또는 수사학적 개념을 내포한 새로운 차원의 체로 나타나게 된다 바르트는 이러한 단 계의 작용을 라고 하였다 정인주 myth) 2008) 바르트에게 있어 란 사회통념이나 가치 신념 또는 이데올로기 등과 같이 한 문화가 그것이 갖는 사회적 현실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방식을 말하므로 그가 말하는 현대의 란 누구나 당연시하고 넘어 가는 것을 가리킨다 너무나 자연스럽고 자명한 것이 라서 아무도 의문부호를 달지 않는 것 이것을 현대 적 라고 그는 말했다 백선기 바르트에게 있어 기호를 분석하는 것은 숨겨진 이데올로기로서 의 를 밝혀내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심 벌마크에 대한 바르트의 기호학적 분석 기법을 적용 하는 것은 심벌마크 제작 사용하는 주체가 심벌마크 를 통해 내면화시킨 가치 신념 이데올로기를 로서 밝혀내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브랜드에 있어 시각적 요소는 상징적 컬러 자체나 로고타입 심벌 등의 디자인 유형 폰트 등으로 나타 나는데 여기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컬러를 통한 시 각적 영역이라 할 수 있고 이러한 컬러의 영향력은 이상이라고 한다 컬러는 그 자체가 유발시키는 감각적 경험요인에 의한 특별한 연상 작용을 일으키 게 되므로 컬러의 사용에 의한 특정 브랜드를 시각 적으로 차별화시키는 데 효율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 는 심벌마크에 사용된 에 주목하였으며 이를 바 르트의 작용 모델을 기초로 어떠한 를 만들 어내는지 또한 심벌마크를 사용하는 주체의 의도에 맞게 그 가치 신념 이데올로기를 제대로 표현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2001) Ⅲ 기호 작용) Ⅰ 기표 - 형식) Ⅱ 기의 개념) 3 기호 1 기표 2 기의 표 2] 바르트의 작용 모델 Schmitt & Simonson 1997) 출처 : 최형규2007) 그래픽유저인터페이스의 작용에 관 한 연구: 모바일폰의 메인메뉴화면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예 술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p41 재구성 바르트는 위 표에서와 같이 차 기호 즉 외시 의 수준과 이것의 표현과 내용이 합쳐진 차 기호로 분류해 외시 가 새로운 표현 기표 과 내용 기의 이 되어 주관적 의 수준으로 개인이나 문화에 따라 다른 를 부여할 수 있는 자유로운 자의성의 차원으로 함축 를 가지게 된 다고 하였다 단계의 작용 체계는 객관적 가치 를 갖는 반면에 단계 작용 체계의 함축 는 기호가 기호 사용자의 주관적 정서나 느낌 또는 상 호 주관적 인 문화적 경험이나 가치에 의존한다고 하 였다 박정순 이러한 과정을 통해 추출된 기호 작용 는 본래의 기표에 대한 외연적 에 덧 1 80% the primary 지자체 심벌마크에 대한 이해 심벌마크의 사전적 정의는 어떤 단체가 운동 방 침이나 주장 또는 행사 따위를 상징하기 위하여 만 든 표지 이다 네이버 국어사전 이러한 사전적 정의 를 통해 심벌마크는 상징성을 내포한 기호적 형태의 표지를 함을 알 수 있다 심벌마크는 사물의 존 재 목적 내용 성격 등을 총체적으로 포함하여 단체 나 조직기관 등 공공의 표시로서 공공장소에서 공공 적 역할의 표시인 손짓 그림문자 아이소타입 지도 도표 깃발 등 조형요소로 처리된 것을 포함한다 고 필종 장은석 심벌마크는 상징성을 내포한 표지로서 비유를 통 기호학 은 넓은 에서 기호의 기능과 본성 작용과 표현 의사소통과 관련된 다양한 체계를 연구하는 학문 분야이 해 추상적이고 형이상학적인 개념을 나타내는 데 사 sign) 22 2 ) ) ) 1 2-1995) ) 2) 다 네이버 백과사전 ) - 59-1996)

- 60 -

러한 심벌마크의 창조성과 독창성의 요건이 한국의 지자체의 심벌마크에서는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경 우가 많다 즉 유사한 와 조형의 사용으로 비슷 한 느낌을 전달하는 심벌마크를 많이 발견할 수 있 다 예컨대 부산광역시와 부산 동래구 대전 서구와 인천광역시 충남 천안시와 경북 안동시의 심벌마크 가 와 배색 및 조형적 구조에서 유사성을 가지 고 있다 올바르게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다른 사용자가 활용 하는 심벌마크와는 구분되는 창조성과 독창성을 지 녀야 한다 이것이 바로 심벌마크의 존재 이유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지자체는 다른 지자체와 구 별되는 자신만의 독특한 가치 및 체계를 개발하 고 이를 적절히 반영한 심벌마크를 제작 활용하여 지역 주민과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매개체로 삼아야 한다 사례연구 사례연구의 목적 및 대상 선정 본 연구에서는 지자체의 심벌마크를 대상으로 색 채의 상징성과 바르트의 론을 이론 및 분석의 기초로 삼아 심벌마크에 사용된 와 심벌마크에 내재된 로서 지자체의 가치 신념 이데올로기 간의 정합성을 고찰하였다 이러한 고찰을 통해 심벌 마크의 와 내재화된 체가 서로 어떻게 조화 를 이룰 수 있는지를 밝혀 심벌마크 개선을 위한 시 사점을 도출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었다 본 연구의 사례는 지자체 중에서 광역지자체인 부 산광역시 인천광역시 대전광역시 대구광역시 광주 광역시 울산광역시의 개 광역시 심벌마크를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광역지자체의 심벌마크를 연구 대 상으로 삼은 이유는 광역지자체가 기초지자체의 상 급단체로서 기초지자체의 정책에 많은 부분 관여한 다는 점에서 정책에 대한 파급효과를 갖고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즉 광역지자체의 이미지 정책에 있어 어떠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은 곧바로 기초지 자체의 이미지 정책 개선에 반영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따라서 한국의 전체 지자체가 심벌마크를 활용한 이미지 정책을 내실 있게 추진할 수 있기를 기대하면서 본 연구는 광역지자체의 심벌마크를 사 례연구의 대상으로 삼았다 다만 광역지자체 중 서울특별시의 심벌마크는 본 사례연구의 대상에서 제외하였는데 그 이유는 심벌 마크에 대한 기초조사 시 서울특별시 심벌마크는 시 홈페이지에서 와 내재화된 체의 정합성에 관한 자세한 설명이 언급되어 있어 사례분석의 필요 성을 느끼지 못했기 때문이다 3 31 부산광역시 부산 동래구 대전 서구 인천광역시 충남 천안시 경북 안동시 그림 2] 지자체의 유사한 심벌마크 활용 예시 출처 : 장동석2007) 지방자치단체 아이덴티티 디자인 연 구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p29 재 구성 부산광역시와 부산 동래구의 심벌마크는 짙은 청 색계열의 와 삼각형 물결 갈매기 등의 조형적 구조가 유사하여 비슷한 느낌을 전달한다 대전 서구 와 인천광역시의 심벌마크는 청색계열과 녹색계열의 의 조합 여러 개의 초승달 형태가 겹쳐진 원형 의 조형적 구조가 유사하여 비슷한 느낌을 전달한다 충남 천안시와 경북 안동시의 심벌마크는 청 녹 적색계열의 조합과 가운데의 조그만 원형 및 이를 둘러싼 초승달 형태를 양 옆에 위치시켜 전체 적으로 원형적인 조형적 구조를 만들어내고 있는데 이 또한 와 조형적 구조가 유사하여 비슷한 느 낌을 전달한다 그림 심벌마크는 사용자와 수용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유발하는 매개체이다 즉 심벌마크를 제작하여 활용 하는 사용자와 심벌마크의 상징적 를 해석하고 받아들이는 수용자 간의 소통에 특정한 영향을 주는 것이 심벌마크의 역할이자 효용이다 따라서 사용자 가 전달하고자 하는 가치나 기타 정보를 수용자가 2] 6 사례분석의 틀 본 연구에서는 사례분석의 틀로써 바르트의 작용 모델을 근간으로 하여 다음과 같이 차적 로서 객관화된 와 를 도출하고 차적 - 61-32 1 2

로서 심벌마크 제작 주체인 지자체의 정서와 느 낌 등을 반영한 를 도출한 뒤 창조된 를 명시하는 방식의 매트릭스 를 사례분석에 활용하였다 표 matrix) 3] 에 내재화시킨 체에는 아름다움과 미래 개척의 기상 외에도 역동성과 창조성이 포함되어 있다 역동 성은 열정 정열을 상징하는 인 홍색이나 원 기 적극성을 상징하는 오렌지색이 적절하며 창조성 은 신비 예술을 상징하는 자색이 적절하므로 기존 의 청색에 적절히 배색함으로써 심벌마크에 내재화 된 체를 보다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1차적 표 3] 사례분석의 틀 1차적 바다를 상징 하며 성실함 을 나타내는 아름다움과 영원함을 갖 춘 사례분석 산 강 바다 가 어우러져 사례 부산광역시 심벌마크 훌륭한 풍광 을 갖춘 도시 청색 부산광역시 홈페이지에 따르면 부산광역시의 심 이자 끊임없 이 미래를 개 벌마크는 산 강 바다의 삼포지향 三抱之鄕 의 이미 척하는 기상 지와 부산의 상징인 갈매기 오륙도를 형상화하고 네 을 가진 도시 모꼴을 세워 균형성과 역동성을 표현하였다고 한다 표 4] 부산광역시 심벌마크 의 작용 분석 상단의 삼각형은 산의 이미지와 우주 공간 창조를 표현하고 하단의 삼각형은 강 바다 이미지와 도시 사례 인천광역시 심벌마크 의 배경을 상징하며 하단의 물결 형태는 세계화 미 인천광역시 홈페이지에 따르면 인천광역시의 심 래화로 뻗어가는 힘찬 기상을 상징한다고 소개되어 벌마크는 인천의 과 川 파도를 형상화하였다고 있다 부산광역시 홈페이지 그림 한다 끊임없는 움직임과 무한한 잠재력은 항만과 공 항을 중심으로 상품과 서비스 정보가 들어오고 나가 는 교류도시의 표상이며 세계의 관문도시로서 동북 아의 중심지 동북아의 허브로서 세기 인천의 미래 상을 심플하게 표현하고 있다고 소개되어 있다 인천 부산광역시 값 광역시 홈페이지 그림 33 331 1 : ) 332 2 : ) o' 3] Blue CMYK : 95/90/0/0 L a 21 b : 26/34/-70 ) 그림 3] 부산광역시의 심벌마크 및 값 4] 부산광역시 심벌마크의 는 청색의 단색으로 구성되어 있다 청색은 구체적으로 바다를 연상케 하 며 성실함이라는 추상적 개념을 연상케 하기도 한 다 바다가 성실함의 개념과 연결되는 것은 날씨가 쾌청하든 흐리든 눈이 오든 한결같이 청색을 띠는 것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청색의 외시의 미는 심벌마크를 통해 산 강 바다를 두루 갖춘 아 름다운 고장을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한결같 은 청색을 내뿜는 성실함의 추상적 연상은 수평선 멀리까지 끝이 닿지 않는 광활한 바다의 이미지와 맞닿아 영원함을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작용을 통해 부산광역시의 심벌마크는 산 강 바다가 어우러져 훌륭한 풍광을 갖춘 도시이자 끊임 없이 미래를 개척하는 기상을 가진 도시 를 로 창조한다 표 그런데 부산광역시의 홈페이지에 따르면 심벌마크 Blue CMYK : 91/43/0/0 L 인천광역시 CMYK : 91/0/51/0 L 4] b : 62/-57/-5 값 a 그림 4] 인천광역시의 심벌마크 및 값 b : 48/-14/-47 Green a 인천광역시 심벌마크의 는 청색과 녹색 두 가 지의 로 구성되어 있다 청색은 부산광역시의 심 벌마크에서 쓰인 청색에 비해 옅은 색이긴 하나 항 구도시라는 공통점에서 알 수 있듯이 인천광역시 심 벌마크의 청색 또한 구체적으로 바다를 연상케 하며 추상적으로는 성실함을 연상케 한다 이러한 청색의 는 영원함과 무한함을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한편 녹색은 안식과 안정을 연상시키며 중성 - 62 -

적 이미지는 양극으로 치닫지 않는 중심적 가치를 연상시킨다 이는 심벌마크를 통해 평화와 이상을 지 향하면서 자원의 교류뿐만 아니라 문화나 사상이 서 로 통하는 이상적인 교류의 장을 마련해 인간이 공 존할 수 있는 세상을 열어간다는 함축적 를 담 고 있으며 아울러 주요 지점의 통로나 길목을 하는 관문으로서 중심지를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있 다 이와 같이 두 가지 를 활용한 복합적 작 용을 통해 인천광역시의 심벌마크는 무한한 활동능 력을 갖추고 평화롭고 이상적인 국제적 소통의 장으 로 도약하는 중심 도시 를 로 창조한다 표 인천광역시의 심벌마크는 단색 위주에서 탈피해 두 가지 의 배색을 통해 의 상징성을 좀 더 효과적으로 부각시켰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다 또한 인천광역시 심벌마크가 내재화시키고자 하는 체 는 끊임없는 움직임 무한한 잠재력 교류도시 세계 적 관문도시 등인데 이를 의 상징을 통해 적절 히 구현하였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따라서 인천 광역시의 심벌마크는 와 내재화된 체가 정 합성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Green CMYK : 81/1/98/0 대전광역시 5] 1차적 청색 녹색 바다를 상징 하며 성실함 을 나타내는 안식과 안정 및 중성적 이 미지를 가진 영원함과 무 한함을 갖춘 평화와 이상 을 지향하며 중심이 되는 무한한 활동 능력을 갖추 고 평화롭고 이상적인 국 제적 소통의 장으로 도약 하는 중심 도 시 표 5] 인천광역시 심벌마크 의 작용 분석 대전광역시 심벌마크의 는 녹색의 단색으로 구성되어 있다 녹색은 안식과 안정을 연상케 하면서 도 중성적 이미지를 가진 라 할 수 있다 현대인 이 바쁜 일상 속에서도 안식과 안정을 취할 수 있는 것은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집이라는 삶의 터전이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안식과 안정은 곧 삶의 터 전이라는 개념으로 연결되며 이러한 개념적 연결 구 도를 통해 아무 걱정도 없이 탈도 없이 무사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평안함을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또한 녹색의 로서 중성적 이미지는 양극으 로 치닫지 않으며 양극이 적절히 혼합된 균형적 의 미를 함축하고 있다 이러한 작용을 통해 대전광 역시의 심벌마크는 평안함을 가져다주는 삶의 터전 이면서 국가 균형발전의 중심이 되는 도시 를 로 창조한다 표 그런데 대전광역시의 홈페이지에 따르면 심벌마크 에 내재화시킨 체에는 삶의 터전 중심지 외에도 역동성 발전과 같은 개념이 포함되어 있다 역동성 은 앞서 부산광역시 사례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홍 색이나 오렌지색이 적절하다 한편 발전은 희망 팽 창 가치 등을 상징하는 황색이 적절하므로 기존의 녹색에 이들 를 적절히 배색함으로써 심벌마크 에 내재화된 체를 보다 풍부하게 할 수 있을 것 이다 1차적 녹색 ) 5] 안식과 안정 을 상징하며 중성적 이미 지를 가진 색 채 평안함과 균 형을 갖춘 색 채 평안함을 가 져다주는 삶 의 터전이면 서 국가 균형 발전의 중심 이 되는 도시 표 6] 대전광역시 심벌마크 의 작용 분석 6] 값 그림 5] 대전광역시의 심벌마크 및 값 3 : b : 63/-55/38 사례 대전광역시 심벌마크 대전광역시 홈페이지에 따르면 대전광역시의 심 벌마크는 바탕의 초록 꽃잎 형태는 밭 터전 무궁화 꽃잎 등을 상징하고 형태는 대전의 큰 大 자와 역 동적으로 뻗어가는 발전의 이미지를 나타내며 쾌적 한 삶의 터전인 대전지역이 국토 교통 행정 과학 문화 유통의 중심지로 힘차게 도약하고 빛을 발하고 자 하는 대전시민의 꿈과 이상을 표현하고 있다고 소개되어 있다 대전광역시 홈페이지 그림 333 a L 사례 대구광역시 심벌마크 대구광역시 홈페이지에 따르면 대구광역시의 심 벌마크는 삼각형과 타원을 기본도형으로 해서 대구 를 에워싸고 있는 팔공산과 낙동강의 이미지를 형상 화한 것으로 미래지향적 진취성과 세계 지향적 개방 성을 추구하는 활기에 가득 찬 도시적 이미지를 표 334 4 : - 63 -

현하고 있다고 소개되어 있다 대구광역시 홈페이지 그림 ) 시 홈페이지 그림 ) 7] 6] Orange Green CMYK : 0/70/100/0 CMYK : 87/22/100/8 L L a 대구광역시 광주광역시 b : 49/-47/34 값 b : 63/49/64 값 그림 7] 광주광역시의 심벌마크 및 값 그림 6] 대구광역시의 심벌마크 및 값 대구광역시 심벌마크의 는 대전광역시의 심벌 마크처럼 녹색의 단색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대전광 역시 것보다는 다소 진한 녹색이다 녹색은 앞서 살 펴본 바와 같이 안식과 안정을 연상케 하는 이 다 이를 통해 평안함과 균형을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평안함과 균형은 개방의 개념과도 연결된다 개방은 금지하거나 경계하였던 것을 풀고 자유롭게 드나들고 교류함을 뜻하므로 금지와 경계의 억압에 서 풀려나는 것은 평안함을 추구하고 교류는 어느 한 쪽으로 몰린 자원과 문화와 사상을 소통케 하여 균형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평안함과 균형의 개념을 함축적으로 이끌어 낸다 이러한 작용을 통해 대 구광역시의 심벌마크는 세계를 향해 열려있는 개방 화된 도시 를 로 창조한다 표 그런데 대구광역시의 홈페이지에 따르면 심벌마크 에 내재화시킨 체에는 개방 외에도 활기 진취성 과 같은 개념이 포함되어 있다 활기는 앞서 사례에 서 살펴본 바와 같이 홍색이나 오렌지색이 적절하며 진취성은 원기 적극 등을 상징하는 오렌지색이 적 절하므로 기존의 녹색에 이들 를 적절히 배색함 으로써 심벌마크에 내재화된 체를 보다 풍부하 게 할 수 있을 것이다 a 7] 광주광역시 심벌마크의 는 오렌지색의 단색으 로 구성되어 있다 오렌지색은 광명과 양기를 구체적 으로 연상케 하는 이다 이러한 빛과 따뜻함의 상징적 는 원기를 북돋아 적극적인 활동을 장려 하며 적극성의 결과물로서 풍부하고 풍요로운 공간 을 창조해 냄을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또한 원 기 적극성 풍부함의 는 개방화된 열린 공 간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작용을 통해 광주 광역시의 심벌마크는 빛의 따뜻한 기운으로 생명력 을 북돋아 활기차게 미래를 개척하는 열린 도시 를 로 창조한다 표 이러한 측면에서 광주광역시의 심벌마크의 와 내재된 체는 정합성을 이루고 있으며 이 심벌마 크는 시 홈페이지에서 밝힌 바와 같이 빛과 생명의 원천 세계와 미래로 열린 빛고을 광주의 열망과 진 취적 기상을 잘 표현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8] 1차적 광명과 양기 를 상징하는 orange색 1차적 안식과 안정 녹綠) 을 상징하는 평안함과 균 세계를 향해 형을 갖춘 색 열려있는 개 채 방화된 도시 표 7] 대구광역시 심벌마크 의 작용 분석 5 : 원기와 적극 성 풍부함을 갖춘 빛의 따뜻한 기운으로 생 명력을 북돋 아 활기차게 미래를 개척 하는 열린 도 시 표 8] 광주광역시 심벌마크 의 작용 분석 사례 울산광역시 심벌마크 울산광역시 홈페이지에 따르면 울산광역시의 심 벌마크는 태화사를 수호하는 호법용 문무대황의 호 국용과 용왕의 자식이었던 처용 등 울산의 수호신과 동해를 상징해 온 마리의 용을 형상화한 것이라 한 다 용이 여의주를 물고 승천하는 모습은 무룡산 가 지산 등 울산의 명산을 나타내는 삼각형들을 갖추고 있어 안정된 바탕 위에 힘차게 비상하는 울산의 진 취적인 기상을 나타내고 있다고 소개되어 있다 울산 광역시 홈페이지 그림 336 6 : 사례 광주광역시 심벌마크 광주광역시 홈페이지에 따르면 광주광역시의 심 벌마크는 빛과 생명의 원천인 태양과 인간 형상을 기본으로 한다고 되어 있다 이는 세계 미래로 열린 빛고을 광주의 열망과 진취적 기상을 표현한 것으로 전체 둥근 원은 태양을 자유롭게 뻗어나가는 경쾌한 곡선은 인간을 한다고 소개되어 있다 광주광역 335-64 - 3 ) 8]

다 Green CMYK : 80/21/42/1 L a 울산광역시 b : 57/-32/-10 Orange CMYK : 2/76/100/0 L a b : 60/53/62 값 그림 8] 울산광역시의 심벌마크 및 값 울산광역시 심벌마크의 는 녹색과 오렌지색의 두 가지 로 구성되어 있다 울산광역시의 심벌마 크는 인천광역시와 유이하게 두 가지 가 배색되 어 있다 울산광역시 심벌마크에 쓰인 녹색은 구체적 으로 안정을 연상시키게 하며 오렌지색은 광명을 연 상시키게 한다 이러한 별 는 녹색을 통 해 균형을 오렌지색을 통해 원기와 적극성을 함축적 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와 같이 두 가지 를 활용 한 복합적 작용을 통해 울산광역시의 심벌마크 는 안정과 균형 속에서 힘차게 도약하는 진취적 도 시 를 로 창조한다 표 울산광역시의 심벌마크는 인천광역시의 심벌마크 처럼 단색 위주에서 탈피해 두 가지 의 배색을 통해 의 상징성을 좀 더 효과적으로 부각시켰으 며 심벌마크를 통해 내재화시키고자 하는 체인 안정 힘찬 도약 진취적 기상 등을 의 상징을 통해 적절히 구현하고 있다 따라서 울산광역시의 심 벌마크는 와 내재화된 체가 정합성을 이루 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9] 1차적 안정을 상징 녹색 하는 광명을 상징 오렌지색 하는 균형을 갖춘 원기와 적극 성을 갖춘 색 채 안정과 균형 속에서 힘차 게 도약하는 진취적 도시 표 9] 울산광역시 심벌마크 의 작용 분석 결론 지금까지 본 사례연구에서는 의 상징성과 바 르트의 론에 기초하여 전국의 개 광역시의 심 벌마크를 대상으로 심벌마크에 나타난 와 심벌 마크에 내재화된 체 간의 정합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인천광역시 광주광역시 울산광역시의 심 벌마크는 와 내재화된 체 간 정합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부산광역시 대전광역시 대구 광역시의 심벌마크는 그렇지 못한 것으로 확인되었 4 6 본 연구의 분석과정을 통해 얻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심벌마크 디자인 기획 시 의 풍부한 표현력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심벌마크는 이를 사용하는 지자 체가 부여한 다양한 가치 신념 이데올로기가 내재 화되어 있다 심벌마크는 매우 단순한 조형적 이미지 를 갖고 있지만 그 안에는 매우 다양한 복합적 개념 들이 녹아들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심 벌마크에 내재화된 다양한 가치 신념 이데올로기를 복잡한 조형을 통해 모두 구현할 수는 없다 왜냐하 면 심벌마크는 단순한 조형 구조를 통해 수용자가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특성이 있기 때 문이다 따라서 심벌마크에 내재화시키고자 하는 복 잡한 여러 가지 개념들을 보다 명확하게 표현하는 데에는 다양한 상징성을 함축하고 있는 만큼 좋 은 표현 수단이 없을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심벌마 크 디자인 기획 시에는 의 풍부한 표현력을 적 절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각 광역시 지자체 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한 심벌마크에 대한 설명에서 의 상징성을 적극적으로 고려한 경우는 드물었 다 향후 지자체의 심벌마크 디자인 기획 시 이러한 의 풍부한 상징성을 활용한 표현력에 보다 주목 해야 할 필요성이 바로 이러한 이유에 있다 - 65 -

- 6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