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별기획] 한류를말한다 2 국가별한류현황과전망 윤재식(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연구2 팀장) 한류현상을분석하고이를지속하기위한방안을살펴보는연재를마련했다. 1 한류, 무엇을가져왔나 2 국가별한류현황과전망 3 한류이것이문제다 4 한류지속을위한과제로총 4 회에걸쳐수록한다. < 편집자주> 중국에서시작되었던한류는이제중국을넘어동남아시아전역과이웃일본에이어터키를비롯한동유럽까지확산되어가고있다. 이러한한류의확산에는한국의대중문화, 그중에서도드라마의영향이절대적이었다. 이글에서는아시아를아우르는한류를그확산정도에따라크게한류확산지역, 중확산지역, 저확산지역, 한류시작지역으로구분해국가별, 지역별특성과현황을고찰해보고자한다. 한류확산지역 : 중국, 베트남, 일본 한류의진원지인중국에서한류의시발점은 1997년 CCTV 에서방송된드라마 사랑이뭐길래 를꼽을수있다. 사랑이뭐길래 는당시외국드라마사상최고의시청률을기록하면서한류열풍의선구자역할을하였고1), 별은내가슴에 가그뒤를이었다. 별은내가슴에 에출현한안재욱은중국내에서폭발적인인기를끌었다. 중국이가장좋아하는한국스타중한명인김희선의경우중국내광고시장에서큰환영을받았는데, 중국의휴대폰업체인 TCL은김희선을광고모델로내세우면서중국내휴대폰시장의강자로군림할수있었다. 최근에는장나라가중국에서가수및연기자로활동하면서2) 천후 라는별칭을얻는데서나아가지난 7월에는 2004~2005 아시아 태평양뮤직어워드에서 3 개부문을석권하며중국내에서의입지를확고히하고있다. 안재욱과김희선, 차인표등중국내한류를이끌었던 1 세대에이어장나라, 비, 송혜교, 김래원등한류스타들의꾸준한중국진출은중국내한류확산에이바지하고있다. 하지만중국내한류확산에도걸림돌이없는것은아니다. 공산권국가답게아직까지문화산업분야에대한국가의통제가많이남아있으며, 한류과열현상에대한경계로최근외국드라마방송시간을제한하는등의조치가취해지고있는실정이다. 초기중국에서시작된한류열풍은동남아시아전역으로확산되기시작하였고, 남에서의한류열풍확산은광범위하게이루어졌다. 특히베트
베트남의국민배우로까지칭해지고있는김남주와장동건은드라마 모델 의방송으로인기를끌었고, 장동건과이영애가주연한 의가형제 가베트남호치민 TV(HTV7) 에서방송된이후, 이례적으로하노이TV(HTV), 다낭TV 및 VTV3 에서도재방송이되었다. 이후다른후속한국드라마의베트남진출이빠르게진행되었고, 2003 년에는김현주, 소지섭주연의 유리구두 가히트를치면서베트남에서의한류가이어지고있다. 베트남은우리와같은유교문화권이라는점과전쟁의경험등역사적으로비슷한경험을공유하고있으며그영향으로권선징악이뚜렷하게드러나는드라마를선호하고있다. 베트남에서수입방송된프로그램중한국프로그램이약 1/3을차지한다는통계에서도우리는베트남에서의한류열풍이쉽사리사그라들지않는것을알수있다. 이러한한류열풍은한국과베트남사이의여행교류를촉발시켰다. 지난해상반기기준으로우리국민의베트남여행객은 4만 3천여명으로 2003년같은기간에비해 56.5% 나증가한것으로나타났고, 베트남인의입국역시 2004년상반기 1만 1천여명으로 2003년에비해 46.3% 가증가하였다. 이와같은인력교류의확대원인은한류의영향으로국내기업들의베트남투자규모가 2004년상반기에 7,600 만달러에이르러미국, 중국, 네덜란드에이어 4 위로부상, 양국사업가들의방문이크게늘고있기때문인것으로분석할수있다. 중국과베트남을관통했던한류는가깝지만멀게만느껴지던일본에서주체할수없을정도의폭발력을보여주었다. 그대표주자라고할수있는것은단연한국의 10대스타보아와배용준을비롯한많은드라마와영화속스타들이다. 2003 년 겨울연가 의폭발적인인기에힘입어주인공이었던배용준은일본내에서 욘사마 라는극존칭의칭호로언론과대중들에게불리고있다. 배용준의일본방문을취재하기위해헬기까지동원하며치열한경쟁을보이는일본언론들의모습은일본내에서배용준의인기가어느정도인지를짐작케한다. 일본의다이이치생명경제연구소의연구결과에따르면, 일본에서의 겨울연가 및 욘사마 열풍이한국과일본에서파급시킨경제효과가모두 2,300 억엔( 약 2조 3 천억원) 에달할전망이라고한다. 겨울연가 의인기에힘입어배용준은일본에서음료및디지털캠코더, 자동차에이르기까지예닐곱편의 CF를통해일본내에서도톱스타대우를받고있다.3) 여기에 NHK 방송문화연구소의여론조사결과는 겨울연가 시청자의 50% 가적극적으로한국문화를접하게되었으며, 이중 26% 가한국에대한이미지가긍정적으로바뀐것으로밝혀졌다고한다.4) 한국에대한이미지의변화는한국에대한관심으로이어지고, 이로인해한국어를배우고자하는열풍도감지되고있다는점에서일본내에서의한류가가져온영향은단순한수치로만판단할수있는범위를넘어섰다고하겠다. 나아가 겨울연가 의촬영지인남이섬과춘천이대표적인한류관광지로부상하면서한국을방문한일본관광객의수또한급증하고있는추세다.5)
또한영화 엽기적인그녀 DVD 가발매첫주말판매량집계에서돌풍을일으켰다. 엽기적인그녀 는일본최고의음반매장인 HMV의 DVD 부문에서당당히 1위를차지했다. 엽기적인그녀 의DVD 판매호조는올초극장대박에이은연타석홈런으로일본전역 120여개극장에서개봉해 22 억원의매출을기록했었다. 한류중확산지역 : 대만, 홍콩 대만에서나타난한류현상은자못흥미롭다. 한국은 1992년중국과의수교로인해대만과는단교를할수밖에없었는데, 이는한국에서우호적이었던대만국민들에게엄청난실망과분노를가져다주었다. 이와같이한국과대만사이에아직도해결하지못한현안들이산적해있음에도불구하고, 대만에서의한류의열풍은함의가크다고할수있다. 케이블 TV와위성방송이발달한대만은그시장의특성상인접동남아시아국가로의파급효과가큰전초기지로서의역할을하고있어세계각국의다국적방송사들의대만시장진출을위한노력이계속되어오고있는곳이다. 토마토, 미스터큐, 웨딩드레스 등의한국드라마가케이블TV를통해소개되면서일본드라마에익숙해져있던대만의시청자들에게한국드라마는신선함으로다가왔다. 2000 년중반방송된드라마 불꽃 은막연하던한국드라마에대한관심이열풍으로번지는촉매제역할을하였으며, 2001년 2월 G-TV 를통해방송된드라마 가을동화 는대만전채널을통틀어시청률 1위를기록하면서대만내에서한국배우들의인기상승은물론이들팬들의드라마촬영지방문을중심으로한단체관광도이어졌다. 2000 년대초불붙었던대만에서의한류는주춤한양상을보이다가최근들어 대장금 과 해신 이좋은반응을보이면서한류열풍이되살아나고있는추세다. 대만에서의한국드라마열풍은케이블TV의확산과더불어각방송사들의시청률확보를위한마케팅전략에서시작되었다고보는견해가일반적이며, 여기에한국드라마가지닌비교우위6) 는한국드라마가대만국민들의환영을받게된주요원인이라고분석하고있다. 여기에는기존에대만에서큰영향을미쳐온일본의대중문화가자극적이고엽기적인부분들로인해수용하기부담스러웠던데다홍콩의대중문화가전반적인하향평준화로중화권의문화적중계기지역할을수행하지못하면서기존의서구및일본, 홍콩문화와는차별된매력을지닌한국의대중문화, 특히드라마가대만에서사랑을받게되었다는분석도덧붙일수있겠다. 홍콩에서의한류는한국영화를중심으로형성되었다. 80년대활황을누리던홍콩영화산업이쇠락하면서외국의대중문화가홍콩에자리잡기시작하였다. 1999년영화 8월의크리스마스 의개봉이후한국영화에대한관심의증가는한국영화에대한제작비투자로까지이어졌다. 2004년 6 월, 한국과홍콩에서동시개봉한영화 내여자친구를소개합니다 는홍콩의영화사가제작비전액을투자하였으며, 국내보다홍콩및아시아에서의흥행성적이월등히좋은결과를가져왔다.
2005년 1월부터홍콩의 TVB 가방영한 대장금 은홍콩한류의기폭제역할을하였다. 지금홍콩은한국음식과한복등관련상품이유행을이루고있으며, 대장금 의히로인인이영애뿐만아니라박은혜등 대장금 출연진에대한홍콩의뜨거운관심은이들을뒤쫓는파파라치들을통해서도드러난다. 한류저확산지역 :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또한싱가포르에서도한국드라마가인기다. 아시아계사소룡( 四小龍 ) 이라불리는한국, 대만, 홍콩그리고싱가포르중에올해에제일많은활약과좋은성적을받은나라가 한국 이라고싱가포르인들은말한다. 역사상한국은그렇게개방적이지않은사회로외국인들에겐아주접근하고이해하기어려운나라였다. 하지만드라마를통해그들은한국인의삶과그리고그들의문화를점점알게되며, 한국어를배우려고한다. 싱가포르방송국은채널5와채널8 이있는데, 채널5 는영어채널이며, 채널8은중국어채널이다. 그밖에새로운방송채널채널 U 가있다. 그중채널 8과채널 U에서지금방송되는한국드라마가총 6 개다. 모델, 엄마야누나야, 이브의모든것, 겨울연가, 해피투게더, 팝콘 등이있으며이중 겨울연가 는 가을동화 이후최고의인기를누리고있다. VCD 판매점에서도한국드라마의열풍은계속됐다. 예전엔보기드문현상이었지만, 이제진열대에한국드라마가일본드라마보다더많아졌다. 말레이시아의경우도최근들어한국드라마및대중가요의확산으로인해한국에대한관심이꾸준히증가하고있는추세이다. 2002 년방송된 가을동화 의인기는같은회교권국가인이집트로의진출을용이하게해주었다. 특히말레이시아는한국의대중가요가인기를끌면서보아와비등국내가수들의활약이두드러지게나타나고있다. 한류시작지역 : 터키, 이집트, 러시아와우즈베키스탄 2002년한일월드컵은터키인들에게한국에대한관심을다시금불러일으킨좋은계기가되었다. 터키의이스탄불에자리한실내시장에서는붉은악마티셔츠를입은상인들의모습과한국어로흥정하는모습을쉽게발견할수있으며, 서점에는한국을소개하는책자들도눈에띈다. 같은회교권국가인이집트의경우, 지난해 가을동화 에이어올해초 겨울연가 의방송으로중동지역에서한류의물꼬를트는역할을하고있다. 이집트의국영TV(ERTU) 가방송한 가을동화 가종영되자이집트의한국대사관에는수백통의전화와이메일이쇄도하면서송승헌과송혜교, 원빈등드라마주인공들의이집트초청에대한문의도끊이지않았던것으로나타났다. 이러한 가을동화 의인기에힘입어방송된 겨울연가 역시큰인기를끌며종영했다. 특히이들드라마는이라크파병으로인해부정적인인식이깊었던한국의이미지쇄신에도큰역할을한것으로나타났다.
이제한류는동아시아를넘어문화적차이가비교적뚜렷했던회교권국가들과헝가리와러시아를위시한동유럽국가에까지그발길을미치고있다. 러시아에서는한국영화를지속적으로방송하고있으며, 우즈베키스탄에진출한국내대기업이기업홍보의일환으로 겨울연가 및 다모 등의방송권을구입하여우즈베키스탄국영TV에제공함으로써국내드라마가이들나라에서도인기를끌고있다. 한류지속노력과미확산지역개척필요 이처럼국가별로확산정도의차이는있지만, 이제한류는더이상거부할수없는대세이고큰흐름이다. 하지만곳곳에서한류에대한우려석인목소리와한류에대한거부반응이존재하고있음을직시해야한다. 베트남과중국, 대만에서는일방적인한국의대중문화유입에대한우려의목소리를내고있음과동시에한국연예인에대한고의적인악의성기사들을양산하고있으며, 높아져가는한국드라마수입가격에대한불만을표출하고있다. 일본에서도한류에대한악의적인비난의만화책이인기를끌면서한류역풍에대한우려가커져가고있는것도사실이다. 지금우리는기존한류확산지역에서의한류의지속을위한노력과함께서남아시아와중동및유럽지역까지한류미확산지역의개척을위한노력을해나가야하는시점에서있는것이다.( 계속) jasika@kbi.re.kr
주 ( 註 ) 1) 중국내외국드라마의시청률은보통 1% 내외인데, 사랑이뭐길래 는 4.3% 를기록 하였다. 2) 중국드라마 은색연화 촬영을시작으로중국앨범 1 집 이짱, 드라마 디아오만공 주 등가수겸연기자로활동한장나라는공식음반판매고 130 만장, 중국시사주간지 의 5 월의인물로선정되기도하였다. 3) 2004년말조사에따르면배용준의경우일본내 CF 모델중호감도 6위를차지하고 있다. 4) 윤경철, 배용준겨울연가한국이미지바꿨다, 2004년 12월 4 일자 헤럴드프리미 엄 기사참조. 5) 남이섬을찾은외국인관광객은 2004년말집계로 26만 8천명을기록하면서전년도의 11만 1 천여명의두배가넘는증가율을보여주었다. 6) 한국의드라마들은주제와극본이우수하고배역진영이탄탄할뿐아니라, 제작과정이 엄격하며, 대량의물적, 인적자원의투입으로좋은작품이탄생한다는게대만현지의분 석이다. 여기에한국드라마에서나타나는여성들의남자에대한존중과정절은남성우월주 위에부합하는것으로중화문화권에서억압당하고좌절을겪고있는남성들이한국드라마 를통해일종의공감과보상을찾고자하는심리를반영하고있으며, 여성관객의경우스스 럼없이사랑하고자기의운명을개척하는모습을통해감명과동경을불러일으킨다고한다 ( 전성흥(2002), 동아시아의한류; 대만에서의한류: 현황과전망, 동아연구, 서강대학 교동아연구소, pp. 8~9 재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