三韓의 形成과 文化的 背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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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8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제3권 생각해야 한다는 제안이 일어나게 되었다. 예를 들면 貫 井 正 之 씨는 豊 臣 秀 吉 의 대외적 인 정복의도 전반을 검토하고 책 이름에 海 外 侵 略 이라는 문구를 채택했으며( 豊 臣 政 権 의 海 外 侵 略 과 朝 鮮 義 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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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韓國 古代 祭 崔 光 植* 머리말. 夫餘 迎 Ⅱ. 高句麗 東盟 Ⅲ. 濊 舞 Ⅳ. 三韓 季節祭 맺음말 I 鼓 머리말 夫餘 迎 高句麗 盟 舞 季節 儀 곧 차 인 원인 만 儀 권력 졌 곧 었 볼 징표 견 모든 祀儀禮 곧 權力 미 祀儀禮 누 주 무엇인 떻게 진행 따 우 징표 찾 볼 義禮 日 場 官 祀對 儀 儀 살펴 發展 떠 련 갖 필 미발달된 면 記 초 발달된 술 실 당 미발달 술 미발달 닌 夫餘 迎 高 句麗 盟 舞 季節 살펴 韓國 古代 祭 는 鼓, 東, 濊, 三韓 祭 등 있 祭 가 國家 형성는 일 적 아니지 祭 가 자 해 루어 다는 國家가 형성되 다고 있는 라고 는 해가 있1 그러나 祭 가 者 등장 國家 형성 는 아니 그 祭 가 관는가, 그 제사례 대상 가, 그 제사례 어 는가 라 리 는 國家形成 아 있는 기서는 祭 통 祭 祭 祭 祭 象祭 目的祭 過程 보 그 國家 形成 있어 어 한 관 고 있는가 고찰도록 祭 대한 사료로는 三國志 東 傳 後漢書 東 傳 있는데 三國志 東 傳 기본적 사료로 용고, 요한 부분서 後漢書 東 傳 용도록 한국고대사 연구서 사료 용는데 있어 三國志 東 傳그 시기 사 로, 반 三國史 기 기록 사 로 기 한 으로 해고 있 그러나 사 三國志 東 傳 자체가 시 사 한 사 로 기 한 라기보다는 그 용한 학자들 한 사 로 해한 아 가 한 기서는 鼓, 東, 濊, 三韓 祭 중심으로 보도록 Ⅰ. 夫餘 주목받 면 夫餘 夫餘 迎 鼓 迎 민속 입 련없 三國志 傳 보 祭 는 鼓로 되어 있 는 대체로 학자들 해 아 왔으, 역사학자들 연구대상 되기도 였으나 학적 장서 한 상으로는, 별 성가 그 학적 장서 시 사 상 관 연구 되 기 문 역사학자들도 그러한 어나지 였 그 중요한 는 없었 민속 입 거 준 벗 당 못 민속 논 었 유 * 曉星女子大學校 史學科 副敎授. 1 金光億, 國家形成 관한人類學的 理論 韓國古代史 ( 韓國文化人類學 17, 1985 pp. 17 33. 4 2

각 원 태 對 따 原始宗 原始信仰 차원 논 선입 없 夫餘 살펴 면 인 迎 당 갖 및 미 살펴 夫餘 迎 련 키 夫餘 高句麗 만 었 鮮卑 교 왜냐 면 諸 교 우 앙 갖 발견할 생각 또 陳壽 술 떤입 갖 었 예 0 魏 丸鮮卑 夫餘 高句麗 외 않 0 魏 丸鮮卑 丸 鮮卑 夫餘 高句麗 沃沮 挹婁 夫餘 高句麗 뿐인 夫餘 면 처음 夫餘 長城 북쪽 菟 거 千里 쪽 高句麗 동쪽 挹婁 쪽 鮮卑 접 북쪽 弱 음 夫餘 領域 口 族構 然環境 生產物 民族性 술 三國志 東 傳 보는 시 있어서 기본적으로 시사 상 로 였기 문 라서 러한 祭 大會 敎나 서 한 기서는 관 三國志 傳 보 서 祭 大會 鼓가 시 사 관계서 는 정치적 사상적 보도록 즉 鼓 제 사 상 관 시 고찰 도록 그리고 종래는 傳 傳韓傳등 다루 는데 기서는 傳 倭 傳도 비 대상으로 그러한 社會와 비 통 리 고대사 사 상 신 고 있는 특성 있으리라 기 문 한 가 러 사 기 는 데 있어서 어 장 고 있 는가 알 있기 문 컨대 三國志 3, 書 烏 東 傳는 濊韓 는 祭 大會 기록 보 지 는 즉 三國志 3, 書 烏 東 傳는 烏 東 濊馬韓辰韓弁韓倭 대해 기록되어 있는데 祭 가 기록되어 있는 濊韓 三國志 傳 보 위치가 기록되어 있 있으, 玄 와 리는 나 되, 남 으로는 와 으로는 와, 서 으로는 와 였으, 는 水2가 있다고 되어 있 그 다 는 人 種 成自 대해 기 고 있 方可二千里 戶八萬 其民土著 有 室 倉 牢獄 多山陵 澤 於東之域最平敞 土地宜五穀 不生五 果 其人麤大 性疆勇謹厚 不寇鈔. 庫 廣 夫餘 영역 크기가 方可二千里라고 였는데 한쪽 거리가 二千里인지, 둘레가 二千里 인지 확실치 않으나 韓傳 경우 方可四千里 라고 한 보면 사방 둘레 뜻는 라 생각된 또한 倭傳서 對馬國 方可四百餘里 라고 였는데, 보더라도 夫餘 경우 四方 둘레가 二千里라고 보아야 할 한편 戶가 八萬라고 였는데 1 戶 5人으로 잡는다면 夫餘 인구가 자그만치 40 萬나 된 고대국가 경우 인구상으로 볼 10萬 정도 국가계로 보는 견 해3 로 보더라도 미 매우 발달된 국가계로 보아야 할 더구나 室倉 牢獄 있다는 Engels4가 제시한 국가 중요한 기준 갖추고 있는 라 그리고 산업면서는 농업생산 주인 으로 되어 있는데 五穀 생산고 있 五 穀 쌀(稻 포함되었는지 안 되었는지 확실지 않는데 弁辰傳 五穀及稻 라고 한 보면 기 五穀는 稻가 포함되지 않 으로 보아야 지역 사실상 19 세기 말야 稻作 나타나는 5 다음는 中央 地方 統治體制 대해 언급고 있 君 主四出道 以六畜官名 有馬加牛加 主數千家 小者數百家. 國有 王 皆 大者 狗 庫 使 使 使 邑落有豪民民下戶皆爲奴僕 諸加別 加 加 大 大 者 者 猪 夫餘在長城之北 去 菟千里 南與高句麗 東與挹婁 西與鮮卑接 北有弱 ( 三國志 東傳 夫餘條. 3 urdock,.p. World Ethnographic Sample( American Anthropologist 59, 1957 p. 674. 4 Engels 지음, 김대 옮김, 가족 기원 (아침, 1985. 5 田上正三, 在滿鮮人の 稻裁培 ( 朝鮮 265, 朝鮮總督府, 1937 pp. 29 31 2 玄 M 水 G 웅 水 4 3

君 夫餘 미 할 官名 六畜 牛 狗 볼 층 遊牧 民族 닌 使 使 使 미 官僚 細分 주 인 邑落 豪民 民 下戶 층화 양 게 졌 諸 四出 數千 小 數 統主 數千 또 數 우 戶數 貞培 Chiefdom 우 앙 君 諸 규모 四出道 주 점 더 미 Chiefdom 훨씬 난 征 재 나라(國는 王 있다고 였으니 는 王國라 있 서 馬加 加猪加 加라 한 지배 아 가 는 시사 고 있 그리고大 大 者 者 등 制가 化되어 있는 보 고 있 한 지방 는 등 계 가 다 루어 으 加가 관는데 大者는 家, 者는 百家 한다고 였 家 는 百 6는 家는 弁辰 경 大國 와 일치 한 金 사 라고 한 바 있 그 데 부 경 는 중 王 있고 加가 러한 관고 있 다는 니 부 는 서 보 라도 계 지 服國家 계로 있는 그 다 祭 대한 기사가 기 되어 있 름 따 주 편 道 주 볼 런 음 以殷正月祭 國中大會 連日飮食 舞 名曰迎 於是時斷刑獄解囚 歌 鼓. 徒 殷正月 臘月 음력 월 稱 臘 祀名 짐승 렵 先祖 祀 롯 었 렇 면 렵 련 야 않 까 農耕儀禮 파악 農耕儀禮인 高句麗 夫餘 동 게 適用 롯된 뚜렷 거 더 殷正月 음력 월 농산물 收穫 播 닌 듯 臘月 듯 狩 獵 련 夫餘 우 中央 최 官職名 六畜官名인 狩獵 련 찾 볼 牲 입 더욱 준 祀對 늘 규모 中 儀 對 祀儀禮 규모 中 거 행 임 儀 連日飮食 舞 高句麗 우 찬 祝 격 띠 祀名 迎 對 맞 迎 쓰인 儀 북 유 된 닌 추 된 儀 맞 북 儀禮 행 진 유추할 刑獄 판 囚 순 교행 儀 향 律 執行 당 律令 포 었 律令 포된 후 律令 집행될 게 儀 행 최 발견된 확인 었 連日飮食 舞 많 力 필 儀 再分配 再分配 權 존엄 可 물론 飮福 공동 유 감 강화 재 음 말 6 金貞培, 蘇塗 政治史的 意 ( 歷史學報 79, 1978 pp. 1 27. 7 諸橋轍次, 漢和大辭典 9, 臘月條(大 館書店, 1984. 8 諸橋轍次, 위 책 獵祭條. 9 井上秀雄, 古代朝鮮史序說 王者と宗敎 (寧樂社, 1978 p. 96. 10 新羅六部煞班牛 獲罪於 ( 蔚 鳳坪 新羅碑. 제사 시기가 로 기록되어 있는데, 後漢書 東 傳는 로 기록되어 있는 7 바 는 12 異 라 한 그리고 祭 으로 祭 8 는 데서 비 되 다 고 한 그 다 기서 祭 는 일정한 관 있다고 보아 지. 종래 연구는 대개 로 고 있9 三韓 祭 가 바 濊 일 한 데서 비 으로 한 근 제시 한 아니 구나 12 로 期나 種期도 아 그리고 위서 보았 後漢書 東 傳서 로 되어 있 관 성 보고 있는 경 고 데서 도 관 성 아 있으 其國善養 기사가 그러한 장 분명히 해 다고 祭 象 ( 으로 되어 있으 그 는 國 大會라고 되어 있 즉 祭 象 神 神 그 祭 는 國 大會로 국적 사 알 있 그리고 祭 정서 歌 였는데 는 나 濊, 三韓 경 와 마 가지로 祭 성 고 있 그리고 祭 鼓라고 였는데 는 象神 기 문 자가 같고, 鼓 는 祭 중 치는 데서 래 아 가 측 그리 祭 서 神 고 등 치 가 해 있 그리고 고 徒 해결한다고 였으니 한 종 사가 아니라 러한 祭 法 되는 알 있 시는 반 되기 전 는데 반 도 그 神 祭 한 근 金石 1 0 文 통해서도 되 歌 기 위해서는 經濟 요로 는데 러한 祭 통 가 루어지고, 러한 정 통 王 성 視化되는 효 가져오는 같 체적 대 고자 는 도가 내 되어 있 味 修 珍 44

할 필요도 없 그리고 러한 祭儀는 戰爭 있 도 행지는 볼 政治 미 지닌다고 할 있는 經 濟 軍事司法的인 軍事亦祭 殺牛觀蹄以占吉凶 蹄解者爲凶 合者爲吉. 有 軍事가 있 는 祭 소(牛 죽 그 발굽으로 보아 吉凶 점치는데 갈 라지면 凶고 합쳐지면 吉다고 였 祭義禮 殺牛는 최근 발견된 金石 文11서 확인할 있 犠牲儀禮12로서 미 갖고 있는데 소(牛는 大牢로서 大祀 사용는 희생13 기서 소 발굽으로서 전 승패 점치는데 전 승리 위한 나 데 로기적 지니는 으로 볼 있 흩어지면(解 지고, 뭉치면(合 길 있다는 그리고 만약 전 긴다면 君王 권위가 더욱 절대 화될 고, 만약 전 지더라도 君王 권위는 손상 가지 않고 다만 占卜게 그 책임 돌릴 있는 따라서 미 당시는 王權 매우 강화되어 있었다고 할 있 或者는 夫餘 王權 매우 약했다고 주장한 쟁 쟁 올 쟁 쟁 夫餘俗 旱不調 五毅不熟 輒歸咎於王 或言當易 或言當殺. 舊 水 旱 르 않 五穀 않 면 책임 게물 갈 거 夫餘 옛날 夫餘 風浴 했 만 않 夫餘 따 금 夫餘 殺牛 吉凶 점 태 주 夫餘 君 매년 殷正月 狩獵儀禮 주 權 連日飮食 舞할 力 分配 律 執行 戰爭 찬 權 强 써활 따 君主 추 금 교감 존재 게 子 게 우거 죽 금 렇 그러나 水 고 지 아 익지 으 그 王 어 아 치 나 나 였다는 舊 俗라 였 는 그러 지, 지 그 지 기 문 舊 俗라 한 라서 지 俗 아니 적어도 祭 大會 서 치는 시기 전 상 보 는 와 같 는 王 있어 로서 神 제사 지내는 관였으 통해 王 시였 歌 있는 經濟 장 였으 法 고 있 는 마 가지로 祭 통해 王 化는 데올로기로 용였 라서 는 종자들나 으로 자신 神 는 로 보 였으 결국 話14 되는 Ⅱ. 악 再 거행 民 說 낳 高句麗 東盟 高句麗는 遼東 동쪽 千里 있으 남쪽 朝鮮, 濊貊 동쪽 沃沮와 북쪽 夫餘와 접해 있으, 丸都 도읍 있으, 四方 二千里, 戶는 3萬으로 기록15 되어 있 기 서 남쪽으로 朝鮮 접해 있다고 였으니 는 朝鮮 존재였 말함으로 적어 도 B.C. 108년 전 상황 보주는 라 할 있 四方二千里는 夫餘와 같으나 그 煞班牛( 蔚 鳳坪 新羅碑, 煞牛( 迎日 冷 里 新羅碑. 粟原朋信, 犧牲禮についての一考察 ( 上代日本對外關係の硏究, 1978 pp. 378 400. 諸橋轍次, 漢和大辭典 大牢條(大 館書店, 1984. 4 魏略曰 王疑以爲子也 東明因都王夫餘之地 ( 三國志 東傳 夫餘條. 5 高句麗在遼東之東千里 南與朝鮮濊貊 東與沃沮 北與夫餘接 都於丸都之下 方可二千里 戶三萬 ( 三國志 東傳 高句麗條. 11 12 13 1 1 珍 水 修 45

戶口數는 3萬 불 그 유는 生 力 약기 문 産 多大山深谷 無原澤 隨山谷以爲居 食澗 無良田 雖力佃作 不足以實口腹 其俗節食. 水 큰 산 깊 골짜기가 많고 평평한 지형 없어 山谷 따라 居 러내리는 물 마 셨고, 良田 없어 비록 힘써 경작해도 배 채울만지 못해 節食는 풍속 있 그러나 政治宗敎상 權威는 일찍부터 발달해 있었 흘 好治 室 於所居之左右立大屋 祭鬼神 又祀靈星社稷. 室 치장는 좋아였으 살고 있는 집 左右 大屋 짓고 鬼神게 제사지냈 으 또한 靈星 社稷도 祭祀였 室 王 거는 곳인데 백성들 마음껏 먹지 못였으나 室 화려게 치장였다는 王權 위엄 알 있 그리고 그러한 王權 존엄성 상징적으로 보주기 위 鬼神 祭祀지내고 靈星 社稷 祭祀 지내 는 그 다음는 관료체제 대해 기록고 있 官 其國有王 其 有相加 對盧 沛者 古雛加 主簿 優台 丞 使者 皁衣 先人 卑者等級. 尊 官職 찍 터 分 었 卑 각 等級 었 涓奴部 차 점차 미약 금 桂婁部 런 涓奴部 宗廟 세우 靈星 稷 祀權 유 나라(國는 王 있으 일 부 化되어 있 으 尊 정해져 있 가 王位 지였는데 해져 지 가 대신였 그 데도 는 고 社 대한 祭 그대로 지였 涓奴部本國主 今雖不爲王 適統大人 得稱古雛加 亦得立宗廟 祠靈星社稷. 涓奴部가 본래 國主였는데 지금 비록 王 되지 않지만 適統大人 古雛加 稱 얻고 또한 宗廟 세우고 靈星社稷 祭祀할 있었 흔히 기사 통해 高句麗 王權 제약성 지적한16 그러나 中國 경우 나라 멸망시키고 나서도 宗廟 그대로 유지시 켜 주는 경우가 있 우리나라 경우도 準王 韓王 되었다가 그 자손 絕滅되었지만 韓人들 祭祀해 주는 볼 있17 또한 新羅 文武王 加耶 끊어졌던 宗廟 대 한 제사 어주고 있18 따라서 高句麗 宗廟社稷 대한 기사는 고구려와 王權 약다는 제약성 나타내는 아니 그런데 고구려 왕권 미약성 다음 같 사료로서 주장한 諸大加亦自置使者 皁衣先人 各皆達於王 如卿大夫之家臣 會同坐起 不得與王家使者 早衣先人同列. 6 田村專之, 魏志高句麗傳にみえたる宗廟社稷靈星について ( 東洋史會紀要 4, 1944. 7 侯準旣僭號稱王 爲燕亡人衛滿所攻奪 將其左右 人走入海 居韓地 自韓王 其後絕滅 今韓人猶 奉 其祭祀者 漢時屬樂浪郡 四時朝謁 ( 三國志 東傳 韓條 18 新羅 三十王法 龍朔元年辛 三月 日 有制曰 朕是加耶國元君九代 衡王之降于當國也 所 來 者世宗之子 友公之子 云匝干之女 文明皇后寔生我者 兹故元君於幼冲人 乃爲十五代始 祖也 所御國者已曾 所葬廟者今尙存 合于宗祧 續乃祀事 ( 三國遺事 2, 駕洛國記條. 1 1 助 第 率 敏 率 酉 孫仇 庶 敗 46

러 大加 또한 使者早衣先人 두고 들 름 王게 전달는데 卿大夫 家臣 같았으나 會同 앉고 일어서는데 王 使者皁衣先人 同列 될 없었 王 외 大加도 家臣 갖고 있었으므로 王權 미약다는 주장 있 그러나 사료 선입관 가지고 보았기 문 오히려 史는 王權 강함 보주는 史라고 볼 있 왜냐면 大加 家臣들 王 家臣들 同列 될 없기 문, 그 름 王게 보고해야만 한 그리고 그 중국 卿大夫 家臣들 같 라 였 그렇다면 중국 卿大夫 家臣 있다고 중국 王權 강지 못다고 주장할 있는가? 우리는 종래 王權 强化 마치 王權 專制權 혼동 왔 그 日本 植民史學 영향라고 할 있는데 日本 皇 같 절대적 권한 가진 專制的 王權 모델로 떠 기 문 王權란 王位 정당성 주어지면 일 보장된 그 祭儀 통해 입증되는 왕 갖는 권한 政治的軍事的 濟的으로 강다든가 약다든가 는 당시 러 정치상황 관련되는 지 왕권 보장되지 않는 아니 러 한 면서 王權 정당성란 입장서 祭儀기사가 주목된 올렸 經 以十月 中 名曰東盟. 公 錦繡 銀以自飾 大加主簿頭著幘 如幘而無餘 其小加著折風形如弁. 穴 名隨穴 十月國中大會 迎隨神還于國東上祭之 置木隨于神坐. 無牢獄 罪諸 評議 便殺之 沒入妻子爲奴婢. 가 祭 國 大會 나 其 會 衣服皆 金 다 其國東有大 라 有 加 련 없 련 함께 련 우 듯 함께 야 련된 야할 0월 儀 름 盟 런 高句 위 史 들 대체로 별개 으로 해였 특히 가와 나 史 관 성 해였 그러나 가와 다 사료가 관 있기 문 사료 나도 관 시켜 보아 1 9 2 0 한 라 사료도 와 金石文 경 서 보 다루어져 는 그 다 위 사료들 祭 大會와 관 기록으로 보아 1 祭 는데 그 祭 는 國的 大會 그 祭 東 라 였 그 데 ( 되 다는 기록 그 다 1 어 기일 가 아니라 곡일 데 대해서 21 는 러 가지 해 가 있 그러나 대개 보리 는 보리 기장 으로 나 어 본 그 데 三國志 韓傳는 라고 되어 있어 가 들 어 있지 알 있 그 다 보리 기장으로 보아, 보리는 보리와 가보리가 있으, 도 가, 와 기장도 가 익는 와 같 가 기 라서 1 제 대 는 가 아니라 雜 로 보아 그러나 祭 는 와 같 성 일 가 성도 배제 상 1 는데 대 祭 는 1 해지기 문 구나 서 지 기록 그러한 가 성 야 夫餘 렇 면 행 麗 쌀稻 렇 면 누 않 름 꽃 儀 擧 인 생산 었 없 0월 떤 생산물 확 까? 稻米 면 잡 텐 五穀 견 쌀 조 콩 또 삼 콩 메 런 五穀及稻 五穀안 稻 렇 면 삼 콩 메 야 삼 피 봄 콩 물 五穀 모두 확 인 따 0월 천 稻米收穫儀禮 穀收穫儀禮 야할 殷正月 행 夫餘 狩獵儀禮 격 능 할없 五穀 양력 9 0 월 확 음력 0월 행 더 高句麗 狩 獵儀禮 낸 능 짙게 준 記云 又高句麗常以三月三日會獵樂浪之丘 獲 鹿祭及山川( 三國史記 32, 祭祀志. 古 猪 9 以殷正月祭 國中大會 連日飮食 舞 名曰迎 於是時斷刑獄解囚 ( 三國志 東傳 夫餘 條. 20 崔光植, 蔚 鳳坪新羅碑 文 內容 ( 韓國古代史硏究 2, 1989 pp. 89 108. 21 諸橋轍次, 漢和大辭典 1, 五穀條(大 館書店, 1984. 1 歌 珍 鼓 釋 修 47 徒

記 인 高句麗 월 삼짇날 樂浪 언덕 모 狩獵 돼 슴 잡 山川 봄 만물 생동 짐승 뛰놀 할 렵 거행 볼 음력 0월 겨울 규모 렵 겨울 규모 儀 거행 닐까 추 0月 냥 없 므 穀收穫儀禮 논 속 교현 인면 새 미 볼 儀名 盟 高句麗 建 明 련 듯 렇 면 면 또 祖 양면 진 할 子 인 明 祀儀禮 파악할 면 公 公式 인 儀禮 순 民 行事 닌 公 참 모두 錦繡 銀 식 화 게 儀禮 거행 따 儀禮 층 격 강 모 쓰 小 차 儀禮 참 복 차 층 층 매우 확 준 미 儀 주 함 써 權 엄 임 동 직 인 조 격 갖게 儀 세 게 주 동쪽 隨穴 穴 0월 中 隨 맞 上 모 두 坐 木 隨 두었 천 隨穴 迎 木 만 祀儀禮 따 맞 굿 굿 원 견 편 祀儀禮 裁判 刑罰 執行 주 夫餘 볼 祀儀禮 裁判 刑罰 執行 벌 儀 規範 능 순 교 인 행 인 격 古 용한 기사서 는 항상 3 3일( 지와 사 아 제사지내고 있는 되어 고 들 기 시작 와 같 례가 되는, 1 나기 전 대 나기 위한 대 祭 한 아 측해 본 그러나 1 祭 서 사 였다는 기록 으 로 일 雜 로 보고 계 튼 종 상적 서 해가 시작되는 는 으로 있 그리고 그 祭 東 으로 되어 있는데 는 國者 東 관 있는 그 다 제는 祭 서 한 國 神 대한 제로서 성 가 라 있 즉 孫 東 대한 祭 로서 있는 그리고 사료 나 보 祭 大會 會라고 되어있 결국 祭 大會는 國家 的 한 俗 가 아 그리고 그 會 석 衣服 와 金 으로 장 대 히 려 한 알 있 라서 는 다분히 지배계 례적 성 한 알 있 자 는데 있어서 大加와 加가 별성 보고 있는데 러한 는 장 있어서 별성 바로 고구려 지배 내부 계 성 연였다는 보 그리고 러한 서 國王 祭 관 으로 王 위 보 시 적 지배구 시는 으로 지배데올로기적 성 되는 사료 다는 祭 過程 보다 상 보 고 있 나라 라고 는 大 있는데 1 國 大會 神 아다가 國東 셔 고 제사는데 神 다고 였 제 례 지내는데 서 神 神 들어 祭 지내고 있 라서 오구 형라고 는 해22가 있 한 史 라는 러한 祭 중 되는 보 고 있 傳 新羅 金石文서도 있는데 와 같 祭 중 어지는 그 祭 가 으로서 기 지니고 있기 문 와 같 祭 는 한 종 적 사가 아니라, 지배데올로기적 성 지니고 있는 Ⅲ. 濊 沃沮나 挹婁는 祭 三國志 東 傳는 東 기록되어 있 濊南與辰韓 舞 타 대한 기사가 나 나 있지 않고 濊傳 北與高句麗 沃沮接 東窮大海 今朝鮮之東皆其地也 戶二萬. 쪽 르 금 朝鮮 동쪽 朝鮮 므 북쪽 高句麗 沃沮와 접였으, 동쪽으로는 大海 다다 땅 戶가 2萬라 였 그런데 기록는 B C 08년 인구가 戶 2萬라 기록되어 있 濊는 남 으로는 辰韓, 으로는 고 지 다 그 라 였으 들어 있으 로 적어도.. 1 전 宅圭, 迎 22 金 32. 研 考 ( 國語國文學 究 2, 1 鼓 958: 韓國民俗文藝論 再收錄, 1980, pp. 22 48

戶가 2萬면 인구가 10萬 정도 되는데 는 人口上으로는 미 國家계 들어섰다고 할 있 是以後 胡漢稍別 無大君長 自 君長 없다고 는 기사 주목 국가계로 보는 데 매우 적었는데 볼 어떤 선입관 가지고 있었기 문 史는 전후관계 史와 함께 합 검토해야 는 大 史 종 적으로 昔箕子旣適朝鮮 作八條之敎以敎之 無門戶之閉而民不爲盜 其後四十餘世 朝鮮侯準僭號稱王 陳 等起 下叛秦 燕齊趙民避地朝鮮數萬口 燕人衛滿魋結服 復來王之 漢武帝伐滅朝鮮 分其地爲四郡 自是之後 胡漢稍別 無大君長 自漢已來 其官有侯邑君 三老 統主下戶. 勝 옛날 箕子가 朝鮮 가서 八條之敎 가르침 문 잠그지 않아도 도적 없었 그후 40 世 후 朝鮮 準 참람되 稱王였 그런데 陳 등 일어나 下가 叛니 燕濟趙 民 數萬口 가 朝鮮으로 피해 들어 왔 그 燕人 衛滿 상 고 服 입고 다시 와서 王 되었 그런데 漢武帝가 朝鮮 伐고 멸 그 땅 四郡으로 였으 후로 胡와 漢 점차 멀어져 大君長 없게 된 결국 전는 大君長 있었다는 야기 그래서 漢 후 그 官 侯邑君三老가 있어 下戶 統主한 侯는 漢郡縣 설치된 후 전 그 지역 王게 내린 官職 따라서 漢 전는 大君長으로서 王 있었다는 알 있는 그렇기 문 祭 지낼 있었던 候 勝 투 틀 常用十月 節祭 晝夜飮酒 舞 名之爲舞 又祭虎以爲神. 邑落相侵犯 輒相罰責生口牛馬 名之爲責禍 殺人者償死. 가 나 其 歌 高句麗 0월 행 우 高句麗 므 五穀儀禮 야 할 밤낮 먹 노 춤 추었 夫 餘 儀 찬 舞 儀名 돋 인 虎 삼 징 징 權 외 虎 징 른 세력 만만 않 생각된 랑 遺 事 檀君 儉條 인 곰 람 었 랑 람 못 람 못 랑 朝鮮 동쪽 타 虎 숭 받 매우 흥미 운 檀君 儉 않 虎 숭 집 동쪽 갔 볼 歲 볼 존재 거 동쪽 었 생각 볼 무 夫餘 高句麗 련 살펴 야 邑落 침범 면 生口 牛 罰責 責禍 殺 죽 執行 인 舞 행 刑罰 判決 執行 행 夫餘 高句麗 졌던 미 앞 살펴 蔚 鳳坪 碑 확인할 볼 우 규범화함 써 격 濊서는 祭 와 같 1 였 濊 경 도 와 같 시기 로 로 보아 으로 고 마시고 래고 는데 는 와 三韓 祭 過程 마 가지 특히 라는 祭 보 그리고 濊서 는 대 神으로 아 제사는 특 神으로 상 되는 王 神 으로 상 되는 다 치 으로 호 대한 기록 三國 王 보 사 되 는데 호 는 사 되지 였 사 되 지 한 호 가 濊 나 나 神으로 배 고 있는 로 일 기서 王 사 형성 관 지 는 神 배는, 으로 다 는 가정 해 있는 특히 濊 東 라고 는 濊가 였는데 기서 으로 가서 東濊가 되 다고 해 있기 문 그리고 史 나는 史 가와 관한 으로 해 왔으나 와 서와 같 관 성 가지고 보아 한 즉 서로 와 馬로서 는 데, 라고 人者 는데 그 일 바로 祭 서 해 지는 祭 정서 는, 와 서 루어 사례 통 서 보았으 珍 新羅 서도 있 濊 경 서도 祭 으로 지배데올로기적 성 49

지니고 있는 알 있는 季節祭 Ⅳ. 三韓 앞서 夫餘高句麗濊 등 북쪽 지역 사 祭 대해 살펴보았는데 기서는 한 반도 남쪽 지역 사인 三韓 祭 대해 살펴보도록 帶方之南 東西以海爲限 南與倭接 方可四千里 有三種 一日馬韓 二日辰韓 三日弁韓. 韓在 영 四方四千里 夫餘 高句麗 4 된 인 四五萬戶 5萬 0萬戶 75萬 00萬 口 된 인 밀 조밀 夫餘 조밀 않 런 주목 야 할 점 각각 른 세력 면 동질 갖 점 세력 음 세 류 뉜 면 처음 터 않 영 표 인 옛날 쪽 十餘萬戶 면 高句麗 韓 역 가 되어 나 배가 구는 馬韓, 弁 辰韓 니 1 2 로 1 정도가 구 도 서 보다는 고 보다는 지 그 데 기서 해 馬韓辰韓弁 韓 다 정치 서도 韓 라는 성 고 있는 기본적으로 韓 라는 정치 전제되고 그 다 馬韓辰韓弁韓 종 로 나 다는 부 馬韓라 지 고 韓으로 시작되어 역 시는데 있어서 위가 되는 韓 그중서 辰韓 辰國 馬韓 서 있으 그 土 라 였23 그리고 가 있는데 大者는 로 라 고 그 다 라고 였 24 다 는 국 國 나 되고 있고 구가 기록되어 있 각각 長帥 음 50 名 스스 臣智 열 총인 름 民 왜냐 著 음 邑借 凡五十餘國 大國萬餘家 小國數千家 總十餘萬戶. 무릇 50 국인데 大國 萬餘家 小國 數千家 전체 十餘萬戶가 된다고 였 기록 산술평균 한 國 약 2,000 3,000 戶 즉 10,000 15,000 口라고 산정한 견해25가 있 나아가 인구 10,000명 기준으로 Chiefdom 계26 라고 설정기도 였 그런데 러한 國들 동일한 계로 상정할 있까 는 문 생긴 왜냐면 大國 萬 餘家로 인구가 5萬名 상나 되 小國 數千家로 인구가 萬名 정도기 문 더구 나 弁辰 경우 大國 四五千家 小國 六 百家 정도라고 였으니 인구가 大國 2 萬 2萬 5千 小國 3千 3千5百 정도 밖 되지 않는 馬韓 大國 萬餘家로 인구 가 5萬名 상, 辰韓 小國 六 百家로 3千餘名 밖 되지 않으니 10 배 차가 나고 있 인구가 절대적인 기준 아니라 더라도 중요한 기준 될 있는 바 동일한 계로 파악되는 데는 무리 가 있다고 생각된 더구나 일률적으로 小國계27로 처 리는 데는 더욱 문제가 있다고 왜냐면 小國라는 추상적상대적 개념 므로 역사적 용어로서 합당지 않28뿐더러 사료상 小國뿐만 아니라 大國 기록되어 23 辰韓者 古之辰國也 馬韓在西 其民土著. 24 各有長帥 大者自名爲臣智 其次爲邑借. 25 李賢惠, 三韓 國邑 그 成長 대 ( 歷史學報 69, 1976 pp. 4 6. 26 金貞培, 君長社會 發展過程 試論 ( 百濟文化 12, 1979 韓國古代 國家起源 形成, 高麗大 出 部, 1986 p. 204. 27 李鍾旭, 新羅國家形成史硏究 (一潮閣, 1982 p. 54. 盧重國, 百濟政治史硏究 國家形成 支配體制 變遷 中 으로 (一潮閣, 1988 p. 306. 28 崔光植, 韓國古代史 人類學的 接近 ( 현상 인식 1982년 름호, 서평; 李鍾旭 저 七 七 版 心 50

음 官職名 살펴 小 있기 문 결국 大國 國 계로 다 보자. 취급는 모순점 보주고 있는 治月支國 臣智或加優呼 臣雲遣支報安 邪踧支濆臣離兒不例拘邪秦支廉之號 其官有魏 君 歸義侯 中 將 都尉 伯長. 辰王 率善 邑 郞 月 스 臣智 게 優號 주 義侯 中 將 尉 伯長 었 魏 면 魏 中郎將 校尉 직 인 魏 魏 官職名 갖 친 불 칭 인 른 칭 달랐던 官 魏 邑君 歸 직 스스 르 토 인 른 辰王 (目支國 다 리 가 고, 그 는 率善,,, 郞, 都, 있 다고 는데 중국( 관 명 三國志 倭人 傳 보 親 倭王, 率善, 率善 관 명 보 그들 로가 부 는 아니라 가 다 부 데 한 라 착 들 부 호와 중국 들 부 호가 侯準旣僭號稱王 爲燕亡人衛滿所攻奪 將其左右 奉其祭祀者 漢時屬樂浪郡 四時朝謁. 走入海 居韓地 自號韓王 其後絕滅 今韓人猶有 人 準 미 稱王고 있었는데 중국 입장서 僭稱라 侯라고 표기고 있 당시 朝鮮人 王라고 미 稱고 있는데 중국 인정지 않고, 자기 멋대로 侯로 칭고 있는 당시 朝鮮 中國 제후국 아니었던 말할 도 없 더 욱 중요한 B.C. 2세기 초 미 準 세력 韓地 와서 韓王라고 칭였다는 한반도 남쪽사인 韓서도 미 B.C. 2세기 초 벌써 稱王고 있는 알 있는 다만 漢代 樂浪郡 속였다고 였는데 四時로 朝貢는데 불한 관계인 종래는 마치 韓 樂浪郡 예속된 둣 확대 해석한 데 문제가 있 었던 따라서 다음 사료는 새로운 각도서 해석할 필요가 있는 少綱紀 國邑雖有主帥 邑落雜居 不能 其俗 御 相制 善 층 모 안 미 었 인 입 실 안될 紀綱 邑 主帥 邑落 잡거 않 른면 주 곧 발 늦 판 섣 른 판 생각 우 邑 층 城 살 피 층 주변 살 편 었 別 않 표현 불 인 점 인식 평 면 면 게 모르게 모델 준 게 면 떠했 살펴 종래 사료는 지배 구별 호고 통치가 제대로 되는 개한 사 로 해는 데 용되 그러나 사료 대는 데 있어 기본적으로 중국 장서 기록 남기고 있다는 사 간해서는 其俗 적다는 國 가 있으나 서로 제어가 잘 되지 는다는 중국 사 상나 지배관계와 다 보 는 가지고 사 전 계 다고 는 부 라 한 중국 경 는 制國家29로서 지배 중심으로 고 지배 그 고 있는 보 적 기 문 居지 고 있는 雜居라고 한데 한 요컨대 중국 관 서 고 기록한 간 고 자료 적으로 해다보 알 중국 사 상 로 고 그 기 서 해석 되는 그러 三韓 祭 大會는 어 는가 보도록 新羅國家形成史 硏究., 國家形成 ( 韓國古代 國家와 社會, 2, 國 古代國家 ( 社, 1., 國家 ( 波講座 界 史, 古代, 李基白 高句麗 9 貝塚戊樹 中 の 中央公論 985 松丸道雄 殷周 の構造 岩 世 歴 5 1 4 一潮閣, 1985 pp. 85 86. 4 岩 書店, 1973. 波

常以五月下 訖 聚 舞 飮酒晝夜無休 其舞 數十人俱起相隨踏地低昂 手足相應 節奏 鐸舞 十月農功畢 復如 信 邑各 一 主 名 君. 又諸 各 別邑 名 蘇塗 木懸鈴 事鬼神 諸亡逃至其中 皆不還之 好作賊 其立蘇塗之 義 屠 而所行 가 種 祭鬼神 群 歌 有似 亦 之. 나 鬼神 國 立 人 祭 神 之 다 國 有 之爲 立大 有似浮 善惡有異. 鼓 季節 5월 播 음 게 祀 0월 農耕 5월 播 0월 農耕 農耕儀禮임 만 표현 않 표 믿 邑 각 세워 게 主 케 君 므 할 런 면또諸 각각 別邑 蘇塗 木 세우 鈴 걸 섬긴 언급 없 볼 포함 많 포괄 념 된 따 롯 예 高句麗 遂 虎 게 생각된 믿 主 邑 각각 세워 담당케 君 된 편 諸 각각 別邑 두 蘇塗 섬겼 記錄 언급 없 더 事 인 주목 야 史 가는 韓 祭 대한 기록 항상 種 한 다 鬼神 祭 지내 고 1 마치고도 와 같 였 種고 1 마치고 祭한 다고 였으니 분명 다 神라고 지 고 鬼神라고 기되 어 있는 특 史 나서는 鬼神 는데 國 1人 神 祭 였다고 고 라고 였으 로 鬼神 神 같 으로 해 도 있 그 데 史 다 보 國는 있어 라고 는데 大 고 鼓 어 鬼神 다고 였는데 神 대한 史 가, 나, 다 통 鬼神 神 러 神들 는 개 으로 해 라서 史 가서 鬼神 神 비 한 러 雜神( 컨대 神나 濊 神 등 제사지내는 라 그리고 史 나서는 러 神 는데 神 대한 祭는 國 서 1人 고 라 였다고 해 한 史 다 國 고 라 鬼神 다는 는 神 대한 으 구나 祭 가 아니라 해 한 次次雄或云 金大問云方言謂巫也 世人以巫事鬼神尙祭祀故畏敬之 遂稱 長者爲 記 1, 新羅本紀 1, 南解次次雄條. 慈充 尊 世人 巫로서 鬼神 섬기고 祭祀 받드는 고로 長者 기서 鬼神 섬기고 祭祀 받드는 巫인 尊 慈充 慈充 ( 三國史 라고 였다고 한 本 以男子爲王 住 八十年 倭國亂 相攻伐歷年 乃其主一女子爲王 名曰卑彌呼 事鬼道能惑衆 年以長 無夫壻 有男弟佐治國 自爲王以來 少有見者( 三國志 倭人傳. 其國 亦 大 七 卑彌號 道 섬 능 무 惑 렇 면 邑 각 세워 게 祀 君 別邑 巫 木 세우 鈴 걸 事 卑彌號 巫 主 케 볼 倭서는 가 鬼 기고 히 리들 였다고 는데 는 로 보 고 있 그 다 國 서는 1人 神 祭 는 祭 였는데 는, 서는 가 大 고 鼓 고 鬼神였다고 있는 그러 가 ( 는 會 文化서 나 나 3 0 祭 ( 國家 형성정 한 으로 알려지고 있 는 으로 그 는 데 반해서 祭 특별한 통해서 신 고 있31 한 는 시간제로 립적 일 는 데 비해서 祭 사 일 으로서 전적으로 전 문가 일 가 대상으로 는 개 지 祭 도는 사 기 문 와 祭 대상도 나 32 면 君 巫 차 점 무엇인? 巫 Shaman 部族肚 타 祀長 Priest 밀접 巫 영혼 접촉 힘 얻 紀長 훈련 임 얻 편 巫 독 인 祀長 조직 원 행 巫 인 만 司長 식 거행할 집 활동 인 람 巫 祀長 활동 차 점 타난 30 Weiss,., Shamanism and Priesthood in the Light oi the Campa Ayahuasca Ceremony( Hallucinogens and Shamanism, xford Uni. Press, 1976 p. 40. 31 Lo ie, R.H., ndians of the Plains ( cgra Hill, 1954 p. 179. G O w I M w 5 2 v

巫 祀長 차 교 면 君 巫 Shaman 祀長 Priest 생각할 렇 면 邑 君 게 祀 別邑 巫 섬 커 란차 타 祀 巫 낼 만 紀 邑 세운 君 람만 낼 邑 원화 모습 타 른 上 키 조 재편 킨 할 타 下 재편 갈 났 蘇塗 망 람 타났 屠 유 행 차 屠란 佛塔 외 처 佛 刹 미 空間 概念 므 利 야할 邑 祀 祀權 악 행 활 할 면 떠했? 각 長帥 臣智 음 邑借 런 더세 화 와 같 와 祭 비 해 보 三韓 ( 라기보다는 祭 ( 가깝다고 있33 그 다 國 서 神 祭 지내는 서 가 鬼神 기는 는 다 나 내는 즉 鬼神 대한 祭 는 가 지 있지 神 대한 祭 는 國 서 한 사 지 있는 國 서 사상적으로 일 해 나가는 나 내는 다 雜神들 神 位로 는 어라아 구 아래 성 시 라 있는 神 중심으로 기 鬼神들 位神으로 성 는 정서 사 적사상적 등 일어 으 로 도 해 가는 사 들 나 고 그 浮 와 사한데 는 바 善惡 가 있다고 한 浮 부, 敎, 寺 는데 기서는 的 로 寺 로 보아 34 튼 國 서는 神 祭 는 祭 장 祭 고 통해 지배데올로기로서 용였다 고 있 그러 정치적 상황 어 는가 馬韓서는 가 있는데 大者는 라 고 그 다 라고 였 그 데 弁辰서는 보다 분 되어 있 十二 又有諸小別邑 各有渠帥 大者名臣智 其次有險側 次有樊濊 次有殺奚 次有邑借( 三 條 弁辰亦 國 國志 弁辰. 또 小別邑 각각 渠帥 크 따 臣智 險側 樊 殺奚 邑借 세 화 Chiefdom 君長 設定 견 런 君長 않 각각 르므 臣智 險側 樊 殺奚 邑借 포괄할 首長 르 좋 않 까 君長 邑婁 우 털 君長 없 뿐 諸 우 長帥 渠帥 汎稱 므 首長 칭 편 우 小 數千 므 首長 萬餘 므 初 야 않 까 생각 게 祀 君 원화 입 거 초 르 닌 생각된 물론 諸 모두 初 볼 않 생각 諸 직 首長 볼 인 뿐만 교 앙 타난 弁辰는 12國 있으 한 러 있는데 가 있 그 기 라 濊 등 분 되어 있 계로 보고 社會로 3 5 한 해 가 있 그 데 三韓서는 라는 기록 보지 으 그 위계가 다 로 오히려 濊 등 있는 社會라고 부 는 지 제기해 본 와 濊 경 전체 통 어 大 다는 기록 있 오히려 三韓 國 경 는 가 로 라고 통 해 본 한 馬韓 경 는 國 家 로 社會 계나, 大國 家 로 期 國家 계로 보아 지 한 그리고 적어도 神 祭 는 1人 나 왔다는 계는 지배데올로기 일 였다는 장서 기 국가 계 는 아 가 三韓 國들 러한 계라고 보는 아니 적어도 馬韓 大國 期國家 계로 있지 나 한 弁辰 國 아 도 社會 계였다고 있 구상으로 아니라 종 신 상서도 나 城郭 弁辰與辰韓雜居 亦有 志 弁辰傳. 衣服居處與辰韓同 言語法俗語相異 祠祭鬼神有異 施竃皆在戶西( 三國 Beals, R.L. Hoijer, H, An ntroduction to Anthropology ( cmillan, 1965 pp. 585 586. 33 金貞培, 蘇塗 政治史的 意 ( 歷史學報 79, 1978 pp. 14 20. 34 崔光植, 巫俗信仰 韓國佛敎 끼친 影響 山神閣 長栍 中 으로 ( 白山學報 26, 1981 p. 75. 35 金貞培, 蘇塗 政治史的 意 ( 歷史學報 79, 1978 pp. 1 27. 32 & I M 味 心 味 5 3

슷 만 祀 차 점 弁辰 衣服서는 馬韓 같고 言語法俗도 비 지 鬼神 祭 는데 보 고 있다고 되어 있 아 神 대한 제사가 일 되어 있지 고 있는 보 는 라 그러한 서 일 부 地神 대한 祭 가 나 百濟 제사가 직 주 면 볼 찍 터 祀 원화 못 타난 주목된 府元龜云 百濟毎以四仲之月 王祭及五帝之神 立其始祖 台廟於國城 歲四祠之. 古記云 溫祚王二年春二月 設墙祠地 ( 三國史記 32, 祭祀志. 册 仇 맺음말 關聯 살펴 논 약 무 짓 夫餘 迎 殷正月 臘月 狩獵儀禮 진행된 었 高 句麗 盟 0월 거행 五穀儀禮 性格 갖 儀名 볼 祖 동 념 미 생겨 意識 당 빨 었 었 매우 미발달된 口上 볼 미 初 르렀 볼 면 着 力 虎 祀 동 행 볼 인 Chiefdom 諸 部族 거 城邑 혹 君長 동질 인 파악 양 小 발 된 따 미初 른 파악 邑 君 세워 主 케 거 른 볼 왜냐 면 럿 존재 諸 앙집권화 권력 볼 따 祀 순 宗 信仰 意 만 갖 配 正當性 生產 련 뒷받침 주 격 갖 미 우 別邑 직 祀 殘存 완 掌握 못 따 儀 始祖廟 儀 련 킬 미 확 상으로 古代 祭 國家形成 三國志 東 傳 중심으로 보았 는데 상 요 마 리 도록 鼓는 즉 로서 례가 다는 알 있 東 1 되는데 고 있는데 祭 神 國 가 일시되는 관 國家 상 히 리 형성되 다는 알 있 濊는 종래 사 로 해였으나 人 으로 期國家 계 다고 있다고 였 그러 나 祭 가 루어지고 있으 서도 土 勢 神 대한 祭 가 시 지고 있는 三韓社會와 같 계 계로 해였 三韓 國 종래 國家 계 나 國家 계 社會 계 등 적 사 계로 였는데 지 고 國 大國 구별 大國 보다 전 계 로 해였 라서 적어도 馬韓 大國 期國家 계 으로 였 특히 國 서 神 祭 한 계는 國家形成 계 으로 있 같기 문 神 나 雜神 였으 神 중 심으로 神 位階化되어 가는 중 되어 가는 상관관계 루고 있다 고 있기 문 라서 神 대한 祭 는 한 敎的 的 味 고 있 3 6 는 아니라, 支 者 관 되어 경제적으로 해 는 기반 되는, 지배 데올로기 성 는 데 그 정치적 가 있는 그러나 三韓 경 아 도 鬼神 대한 祭 가 고 있어 전한 루어지지 한 알 있 라서 神 대한 祭 는 와 地神 대한 祭 와 관 시 그 정치 적 가 연해지는 6 Adams, R.., The rigin of Cities( Scientist America 203, 1960 p. 159. 3 M O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