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적(Technological)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5/03/09/0200000000akr20150309156400003.html 전기자전거 시대 '성큼' 차업계 속속 개발 착수 아직은 시장이 본격적으로 열리지 않았으나 전기자전거는 향후 고유가, 환경문제, 대도시 교통 혼잡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대안 수단으로 각광받을 것"이라며 "자동차 관련 업체 가운데 실제 상용 전기자전거 모델을 내놓은 몇 안되는 업체라는 자부심을 갖고 향후에도 혁신적 전기자전거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 국내 전기자전거 시장은 현행 도로교통법상 전기자전거가 이륜차인 원동기로 분류되는 탓에 지난해 연간 판매 추정치가 약 1만5천대로 미미한 수준이지만 향후 전기자전거에 대한 각종 규제가 풀리면 성장 잠재력이 적지 않다는 게 업계의 판단이다.
http://bike.chosun.com/site/data/html_dir/2015/03/02/2015030202168.html?ctbike 사람들은 왜, 어떻게 전기자전거를 타는가? 존 매카서가 2014년 발표한 연구논문 '북미에서의 전기자전거 : 온라인 설문결과' 전기자전거 사용자 553명의 응답자 중 85%는 남성이었으며 71%가 45세 이상으로 중장년층 남성 이었다 고령화 시대에 전기자전거는 더욱 주목을 받을것이다. 전기자전거를 타는 주된 이유는 오르막이 있는 지역에 집이나 직장이 위치하기 때문 더 먼 목적지까지 가기위해,장애가 있기때문 으로 들 수 있다 전기 자전거는 환경오염을 시키지 않고 거리,연령,장애와 같은 한계를 극복시켜주며 더 많은 사람들이 자전거를 타게하고 저 자주 타게한다. 그리고 전기 자전거는 상대적으로 근력이 부족한 여성에게 더 많은 동기부여가 되어 새로운 경로로 라이딩 하거나 자전거를 잘타는 가족이나 친구를 따라잡기 위해 구매한다고도 답했다.
http://bike.chosun.com/site/data/html_dir/2014/12/02/2014120202866.html 전기자전거의 대혁신, 코펜하겐 휠 1분 만에 전기자전거로 변신 지금 타고 있는 자전거를 전기자전거로 만들려면 전기자전거 키트를 장착하는 방법이 있다. 시중에는 다양한 전기자전거 키트가 나와 있다. 40~190만원 사이의 전기자전거 키트에는 공통점이 있다. 배터리와 모터, 컨트롤러, HMI(Human-Machine Interface)로 이루어져 있다는 점이다. 키트를 구입해서 장착하려면 각종 배선과 부품을 직접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르고, 무엇보다 내가 장착한 키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될지 두려움에 빠지게 된다. 하지만 바퀴를 교체하는 것만으로도 전기자전거로 변신할 수 있다면 그 간편함의 매력에 빠져들게 될 것이다. 바퀴를 바꾸는데 걸리는 시간은 1분 안팎이다. 그 바퀴가 바로 코펜하겐 휠이다. 코펜하겐 휠은 바퀴 안에 배터리, 모터 등이 모두 내장돼 있습니다. 덕분에 복잡한 배선 작업 같은 게 필요 없을 뿐더러 디자인도 깔끔합니다.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전기자전거 키트보다 훨씬 매력적이다.
http://news.donga.com/list/series_070073/3/070073/20140324/61958247/1 정장바지 입고 자전거 타기 불편 하셨죠 만도풋루스 전기자전거 전 세계 69%의 직장인들이 출퇴근을 위해 매일 자동차를 탄다. 2025년까지 세계 총 인구의 60%가 넘는 45억 명이 도심에 거주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리서치 기관인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이 2011년 조사한 결과다. 교통 혼잡, 주차 문제, 고유가 등 생각만 해도 골치가 아프다. 자동차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이동수단은 없을까? 이에 대한 해답으로 자동차 부품 제조 및 유통회사인 한라마이스터가 전기자전거 만도풋루스(Footloose) 를 내놓았다. 페달을 밟지 않아도 전기모터의 힘으로 자전거가 앞으로 달려 나간다. 자전거와 오토바이의 장점만을 결합했다. 흐르는 듯하면서 깔끔한 곡선형 디자인도 눈길을 사로잡는다. 한라마이스터는 만도풋루스를 도심형 이동수단의 새로운 아이콘으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http://www.thetravellermagazine.co.kr/pages/view.asp?category1=lifestyle&category2=0&category3=0&boardno=238&sort=0&pageno=1&rebuild=true 자전거의 미래 최초의 자전거인 댄디 호스Dandy Horse는 페달이 없어 발로 땅을 구르며 탔다. 태양 전지 사용은 물론 칼로리 계산까지 도와주는 미래형 자전거에 대해 정리했다. 1 아이유 바이크 태양 전지 모터를 사용한 아이유IU(Intelligent Urban)는 이름만큼 똑똑하다. 페달링에 따른 칼로리 소모량 체크와 음악 재생, 지문 인식 잠금장치, 자동 공기압 조절 바퀴등 자전거로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기능을 갖췄다. 프로 사이클리스트 크리스 보드만이 만들어 그의 이름이 별칭으로 불린다. 2 에어-퓨리파이어 바이크 페달을 밟는 것만으로 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태양열 전기 자전거, 에어-퓨리파이어Air-Purifier. 핸들에 달린 필터가 일산화탄소와 먼지를 거르고, 자전거가 움직일 때마다 몸체 아래의 물탱크에서 깨끗한 산소를 만든다. 교통 체증과 환경 문제를 동시해 해결할 방안으로 기획한 자전거다. 3 콘셉트 1865 19세기 자전거를 모티브로 삼은 콘셉트Concept 1865. 우아한 레트로 디자인에 미래적인 기술을 접목시킨 전기 자전거다. 신소재 플라스틱과 탄소로만 만들어져 가벼우면서도 튼튼하다. 페달을 덜 밟으면서도 빠르게 달려야 한다 는 자전거의 발전 전제를 따라 독일 디자인 업체 딩3000Ding3000이 만들었다.
4 푸조 B1K 바이시클 푸조 B1K 바이시클Peugeot B1K Bicycle는 푸조 스포츠카를 닮은 날렵한 디자인으로 단순함의 미학이 엿보인다. 전통적인 자전거 형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오직 체인 하나를 없앤것으로 큰 효과를 얻었다. 체인 대신 바퀴에 힘을 싣는 방식. 가벼운 카본 소재. 특유의 블랙 컬러가 멋스럽다. 5빌 쇼핑을 도와줄 빌Ville. 자전거를 접으면 앞뒤로 달린 바구니가 포개지면서 쇼핑 카트로 변신한다. 장을 본 뒤에는 그대로 페달을 밟고 집으로 돌아오면 된다. 편리함뿐만아니라 쇼핑백 사용까지 줄여주는 친환경 자전거로 장혁재가 디자인했다.
1 야이크 바이크 핸들이 엉덩이 쪽에 있는 독특한 모양의 야이크 바이크Yike Bike. 체인이 없는 전기 자전거로 11.2킬로그램의 가벼운 무게에 23km/h의 속도로 달릴 수 있다. 접으면 배낭처럼 멜 수 있는 크기라 시티 바이크로써 효용이 크다. 국내에서만 다채로운 색상으로 출시된다. 2 샌드위치 바이크 박스 안에 자전거의 모든 것이 들어간다. 완전 조립식 자전거인 샌드위치 바이크Sandwich Bike는 올해 SPOEX에 전시되어 이목을 끌었다. 몸체가 나무 소재이지만 철저한 방수 테스트를 거쳐 안심해도 된다. 조립 시간은 평균 45분. 네덜란드에서 탄생해 전 세계로 수출되고 있어 국내에서도 구입 가능.
1 루비 루비Rubee는 일반 자전거를 전기 자전거로 바꾸어주는 장치다. 뒷바퀴와 안장 사이에 장착하면 타이어 마찰을 통해 전기를 사용할 수 있다. 배터리와 모터, 컨트롤러가하나로 통합되어 휴대가 간편하다. 2시간 완충하면 최대 25킬로미터를 달릴 수 있고, 최고 속도 25km/h로 주행할 수 있다. 현재 클라우딩펀딩 사이트에서 제품 개발 비용 모금을 진행 중이다. 2 코펜하겐 휠 뒷바퀴를 바꾸면 일반 자전거도 하이브리드 자전거로 변신한다! MIT의 한 연구소에서 만든 코펜하겐 휠Copenhagen wheel은 평소에는 그냥 달리다 오르막길을 만나면 전기 자전거로 바뀌어 수월하게 탈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스마트폰과 바퀴를 연동해 잠금장치나 코스 설정이 가능하며, 칼로리 계산까지 도와준다. 현재 해외 예판 중이며, 국내에도 곧 상륙할 예정.
조사해보니까, 하이브리드 자전거, 신식 자전거로 요즘에 계속해서 계발되어가는 자전거들을 보면 페달을 밟지 않아도 가게하는 자동식이 많아서 대부분 체인이 없고 자유자제로 들고다니기 쉽게 폴딩이 가능하며 가만히 앉아서 운전대만 조종하는 식으로 많이 나오는것 같아요. 몸통이 아예 없는 자전거도 있고 디자인도 심플하고 크기도 크지 안으면서 강도는 세고 초경량을 추구하는듯... 문제는 가격인듯... http://www.design.co.kr/section/news_detail.html?info_id=65002&category=000000010006 지금 당장이라도 사고 싶은 혁신적 디자인 자전거의 미래란 이런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