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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학박사학위논문 아이덴티티디자인의접목성에관한연구 서울시미술관플랫폼의아이덴티티시각화사례를중심으로 2013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디자인학부시각디자인전공 조주은
아이덴티티디자인의접목성에관한연구 서울시미술관플랫폼의아이덴티티시각화사례를중심으로 지도교수백명진 서울대학교대학원 디자인학부시각디자인전공 조주은 위원장 ( 인 ) 부위원장 ( 인 ) 위원 ( 인 ) 위원 ( 인 ) 위원 ( 인 )
국문초록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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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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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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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목차 viii
ix
그림목차 x
I. 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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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김소영 주영혁, 문화예술기관을위한마케팅전략기획, 한국문화정책개발원, 2002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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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 1-1] 본논문의연구구조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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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플랫폼의이해
2) 히라노아쓰시칼, 안드레이학주, 플랫폼전략, 천채정역, 더숲, 2011. p.55-59 15
[ 표 2-1] 미디어융합 3) 이승자, 브랜드아이덴티티구축요소로서의사용자경험디자인, 홍익대학교박사학위논문, 2008, p.4-9 내용을정리요약함. 16
4) O Reilly Media 에서 2003 년에사용한개념으로웹 2.0 은기술을뜻하는용어가아니라웹이곧플랫폼이라는의미로인터넷만있으면어느곳에서도데이터를생성, 공유, 저장, 출판및비즈니스가가능한환경을뜻한다. 5) 웹사이트의최종사용자가그사이트의자료를다른곳에서도사용할수있도록표준화된 RSS, XML, Atom 등의프로토콜 6) 태그, 리뷰, 평판등의기능을의미한다. 7) 롱테일법칙 : 2004 년 10 월미국의인터넷비즈니스관련잡지 < 와이어드 Wired> 의편집장크리스앤더슨 (Chris Anderson) 이처음사용한용어로어떤기업이나상점이판매하는상품을많이팔리는순서대로가로축에늘어놓고각각의판매량을세로축에표시하여선으로연결하면많이팔리는상품들을연결한선은급경사를이루며짧게이어지지만적게팔리는상품들을연결한선은마치공룡의긴꼬리처럼낮지만길게이어지는데이꼬리부분에해당하는상품들의총판매량이많이팔리는인기상품의총판매량을압도한다는이론이다. 이는 20% 의상품이총매출의 80% 를창출하고, 20% 의충성스러운고객들이총매출의 80% 를차지한다는파레토법칙과상반되는이론으로인터넷발달에따른현상으로분석된다. 8) 윤상진, 플랫폼이란무엇인가 한빛비즈, 2012, p.24 17
18
9) 윤상진, 플랫폼이란무엇인가 한빛비즈, 2012, p.43 10) 플랫폼전문가그룹, 플랫폼을말하다, 클라우드북스, 2013, p.16 11) 윤상진, 플랫폼이란무엇인가 한빛비즈, 2012, p.43 19
[ 표 2-2] 컴퓨터플랫폼의유형 12)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란운영체제와응용프로그램사이의통신에사용되는언어나메시지형식을말한다. 응용프로그램과컴퓨터의매개역할을하는인터페이스로볼수있다. 13) Thomas R. Eisenmann, Geoffrey Parker, Marshall Van Alstyne, Opening Platforms: How, When and Why?, Harvard Business School Working Paper, 2008 20
[ 표 2-3] 플랫폼의개념구조 21
14) 히라노아쓰시칼 안드레이학주, 플랫폼전략, 천채정역, 더숲, 2011, p. 43 15) 윤상진, 플랫폼이란무엇인가 한빛비즈, 2012, p.217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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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윤상진, 플랫폼이란무엇인가 한빛비즈, 2012, p. 50-55 24
[ 표 2-4] 싱글사이드플랫폼 [ 표 2-5] 투사이드플랫폼 [ 표 2-6] 멀티사이드플랫폼 25
17) 윤상진 (2012), p.55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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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 2-7] 플랫폼매개네트워크개념도 18) 류한석, 모바일플랫폼비즈니스, 한빛비즈, 2012, p.17-18 28
[ 표 2-8] 본논문에서의플랫폼개념의포지셔닝 19) 윤상진, 플랫폼이란무엇인가 한빛비즈, 2012, p. 310 29
20) 류한석. 모바일플랫폼비즈니스, 한빛비즈, 2012, p. 15 30
[ 표 2-9] 기술 비즈니스 문화의아키텍처 31
III. 미술관플랫폼의이해
21) 미술관 (Art Museum) 은유물을소장 수집 보관하는박물관 (Museum) 중특히예술품에주력하는곳을지칭하는용어라할수있다. 박물관과미술관의기능과역할이유사하고그기원과역사를명확히구분하기어렵기때문에, 이장에서는 미술관 을뮤지엄 (Museum) 의개념으로사용하고있고, 뮤지엄 이라는용어로표기되는경우도있음을밝힌다. 22) 박무호 임채진. 시대사조적변화에부응하는뮤지엄의개념과전시디자인의변용에관한고찰, 한국실내디자인학회눈문집, 제 13 권통권 44 호, 2004. 의내용체계를정리함. 23) 김지호. 미술관교육 : 역사, 현황, 대안, 경성대학교박사학위논문, 2011, p.18 24) 전진성. 박물관의탄생, 살림, 2004, p.16 35
25) 박무호, 임채진. 시대사조적변화에부응하는뮤지엄의개념과전시디자인의변용에관한고찰,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004, 13 권 3 호통권 44 호, p.141 36
[ 그림 3-1] 갤러리아 [ 그림 3-2] 캐비넷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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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 3-1] 미술관패러다임의변화 26) 이선경. 스마트모바일애플리케이션을통한뮤지엄의커뮤니케이션증진방안연구, 2011, p. 8-14 39
27) 양현미. 박물관연구와박물관정책 : 문화연구의관점에서본우리나라박물관연구와정책, 홍익대학교박사학위논문, 2002, p.154 40
41
[ 표 3-2] 사회변화와미술관 28) 박정연, 뮤지엄커뮤니케이션의소셜미디어활용방안연구, 국민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12, p.7 도표응용하여재구성. 42
29) 이선경, 스마트모바일애플리케이션을통한뮤지엄의커뮤니케이션증진방안연구, 국민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11, p.15-21 의내용을발췌, 뮤지엄대신미술관을대입하여재구성함. 43
31) 박정연, 뮤지엄커뮤니케이션의소셜미디어활용방안연구, 국민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12, pp. 9-16 내용발췌. 44
[ 표 3-3] Roger A. Strang 과 Jonathan Gutman 의관람객유형분류 33) 곽수일. 문화예술분야에마케팅기법의도입과적용, 한국정책개발원, 1996. p.25 45
[ 표 3-4] David Dean 의관람객유형분류 34) 데이비드딘. 미술관전시, 이론에서실천까지, 전승보옮김, 서울학고재, 1998, 46
[ 표 3-5] N.Abercrombie 와 B.Longhurst 의 관람객유형분류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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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 3-6] Cameron Communication Model (1968) 35) 이선경. 스마트모바일애플리케이션을통한뮤지엄의커뮤니케이션증진방안연구, 국민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11, p. 15-21 내용발췌. 49
[ 표 3-7] Knez and Wtight Communication Model (1970) [ 표 3-8] Schramm Communication model (1954) 50
51
[ 표 3-9] Hooper Greenhill Communication Model (1985) 52
36) 박정연. 뮤지엄커뮤니케이션의소셜미디어활용방안연구, 국민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12, p. 15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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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37) 이선경 (2011). 전게논문, p.1-2 38) 이선경 (2011). 전게논문, p.21 39) 박정연 (2012). 전게논문, p.16-17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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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 3-3] 가상미술관초기사례들 58
40) 안은영 김재원. 실사기반의 3 차원가상현실제작을위한선택적맵핑방식의빌보드구현,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13, No. 3. April 2010 59
[ 그림 3-4] 미술관의웹사이트사례들 60
61
[ 그림 3-5] TMS: 미술관데이터베이스시스템 62
41) 위키피디아, http://en.wikipedia.org/wiki/google_art_project 63
[ 그림 3-6] Virtual Museum of Canada 64
[ 그림 3-7] Smarthistory 65
[ 그림 3-8] Images for the Future 66
[ 그림 3-9] Europeana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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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http://en.wikipedia.org/wiki/google_art_project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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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 3-10] 미술관플랫폼사례분석을통한가치변화예측 75
IV. 미술관플랫폼아이덴티티디자인의 접목성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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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 4-1] Brooklyn Museum [ 그림 4-2] Museum of Art and Design, New York [ 그림 4-3] New Museum, New York 81
[ 그림 4-4] Casa da musica, Portugal [ 그림 4-5] Tate, London 82
43) Carolyn Handler Miler, Digital Storytelling, Focal Press, 2004, p.124 44) 전수정. 디자인아이덴티티를활용한브랜드믹스 (Brand Mix) 전략연구, 이화여자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08, p.12 83
[ 그림 4-6] 애플컴퓨터와인텔프로세서의결합 [ 그림 4-7] 애플과나이키의결합 84
[ 그림 4-8] 프라다와트랜스포머전시의결합 85
[ 그림 4-9] 구겐하임과 BMW 의협력 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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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 4-1] 미술관플랫폼의아이덴티티 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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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A History of Grafting, Ken Mudge, Horticultural Reviews, Volume 35, p 437 90
[ 표 4-2] 미술관아이덴티티와미술관플랫폼아이덴티티의접목 91
[ 표 4-3] 미술관플랫폼 ( 온라인 ) 측면에서의접목성 92
[ 표 4-4] 미술관 ( 오프라인 ) 측면에서의접목성 93
V. 미술관플랫폼아이덴티티의시각화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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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 5-1] 작품연구대상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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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 5-1] 미술관아이덴티티형성요소 101
[ 표 5-2] 정보의감성화를통한비주얼아이덴티티요소화 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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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윤주현, 왜웹아이덴티티인가, 웹디자인, 제 13 호, 2001 p.69 107
1) 소장품 108
109
110
2) 전시 111
3) 이벤트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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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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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
. The Grafter s Handbook, Octopus Publishing Group,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