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체주의및미래주의기하학적추상조각
입체주의 (Cubism) 조각 현대공간개념의단서가된아인슈타인의상대성이론 1905 년 큐비즘의조형세계형성 1910 년 - 조형공간의형성 20 세기초에형태 (Form) 의순수성과새로운질서를추구함 아프리카흑인조각의영향 그리스의아르카이즘 프리미티브미술 민속, 아동, 소박미술
파블로피카소 (Pablo Picasso) 아프리카가면조각에대한가치를부여함. 고정관념에사로잡힌미술이라는개념을무시함. 창의성과개성에의해작품이창출되고또그런미술의본질을추구하자는운동이바로현대미술과고전미 술의차이. 미술이란정형화되고객관적으로인정된활동의틀에서개개인이세상을주관적으로보는것처럼작가의 개성을존중하는방향으로변모하게된동기를부여 새로운경향의작품을끊임없는아이디어를통해작품을제작한그의작업태도는현대작가들에게새로운 활기. 감정을전달하는매체로서의미술개념을강화하고, 형식적, 추상적완성도보다는역동적인힘과활기를 강조한것.
< 기타 > 는구성적인조각작품. 19 세기이전조각에서강조되었던인체의양감과질감은오픈된형태로대체되었고, 각부분이뜯어져서붙어지고, 동일한덩어리를이루지않음. 재료의다양성 조각의새로운방향제시함.
알렉산더아키펜코 (Alexander Portirowiz Archipenko) 1912년이후회화와조각의총합을지목채색조각을전개함. 1948년아크릴에의한투명한입체에착수, 전광과조합하여조각의새로운분야를열다. 대표작 < 목욕하는사람 >(1915). 1908년부터 1911년회화조각이란릴리프모양의조각에서그이후투조형식의조형적인시도함.
콘스탄틴브랑쿠시 (Constantin Brancusi) 우아하고절제된기하학형태와정교한끝손질을특징으로하는청동상과대리석상으로유명한현대추상조각의선구자 목각에심취하여종종나무로원형을새긴뒤나중에다른재료로작품을만들 나무조각 입맞춤 The Kiss (1908) 이첫주요작품. 1912년부터는비상하는새들을주제로하여더욱추상화된많은조각들을제작.
1908 년얼굴모습이조형되지않은대리석덩어리를연상시키는여인초상인 잠자는뮤즈 Sleeping Muse 의원형을마지막으로적어도로댕의영향은사라짐.
브랑쿠시는 1912년까지석고와청동을두루사용하여여러가지방식으로이러한형태의 잠자는뮤즈 를만들었다. 이때평부조를새긴달걀형태가그의조각에서자주나타났는데, 1911년의 프로메테우스 Prometheus 에서는조상의특징을나타내기위하여, 1915년의 신생아 The New-Born 에서는곡선을완화시키기위하여달걀형태가사용되었다. 이러한경향들은 1924년마침내 태초 The Beginning of the World 라는대리석으로만든완전한달걀형태의작품을낳았으며, 브랑쿠시는이것을 " 눈먼사람을위한조각 " 이라고불렀다. 이것이브랑쿠시의가장대표적이고가장성숙한작품일것이다.
훌리오곤잘레스 (Julio Gonzalez) 1910년부터주로금속조각제작 자유로운상상력과조화미를통해이제까지볼수없었던철용접조각의영역을개척함. < 선인장인간 1939> - 최초로용접기술로조각 1930년부터피카소의철재조각제작에기술적조언함.
자크립시츠 (Jacques Lipchitz) 1912 년부터작품발표를시작하였으며, 릴리프상조각을통해큐비즘조각가로주목받게됨. 1920 년경부터유기적형태인공동 ( 空洞 ) 이있는작품으로옮겼고전후 ( 戰後 ) 는주로미국에서제작하였다. 대표작 < 기타치는남자 >
앙리로랑스 (Henri Laurens) 오귀스트로댕에게서영향을받았고 1911 년조르주브라크와가까이지냄. 그의초기조각들은입체파양식으로여러면을강조하는색들로칠해졌다. 또한콜라주작업도했으나, 원숙기에접어들자인물조각을선호하는성향이분명하게드러남. 1920 년대에그는바다에관한주제의나체상과세이렌요정들을대리석과청동으로다룬수많은작품을제작함. 인간의형상에대해강렬한관심을가졌으며, 그것을 작별 The Farewell (1940) 에서와같이입체파적이고표현주의적인관점에서해석. 그의작품은일관적으로감각적이고시적인관심을보여주고있으며, 동시대조각가인아리스티드마이욜에게서받은영향이많은조각작품에서뚜렷이나타남.
오십자드킨 (Ossip Zadkin) 흑인조각의영향을받아대상을평면의모임으로재구성하고, 큐비즘의조각가로지목되었음. 프리미티브한감각의환상성을가미하여독자성수립함. 대표작에로테르담의 < 파괴된도시를위한기념비 >(1954)
미래주의조각 20 세기초 (1 차대전직전 ) 이탈리아에서일어난전위예술운동 기존의낡은예술을모두부정하고기계대에어울리는새로운다이내믹한미를창조할것을주장 시인인마리네티 Filippo Tommaso Marinetti 가 1909 년 2 월 20 일자파리의일간지 르피가로 Le Figaro 에최초로 < 미래주의시 ( 時 ) 선언 > 을발표한것이효시 - 1910 년 2 월카를로카라, 움베르토보치오니, 지노세베리니, 루이지루솔로, 쟈코모발라 의 5 인작가가연명으로미래주의화가선언을발표함으로써미술운동으로전개 미래주의의커다란공적은기계가지닌차가운역동적인아름다움을조형예술의주제로까지높였다는것과스피드감이 나운동을표현하기위해작품에시간의요소들을도입하려고시도함. - 속도와다이내믹한힘이넘치는기계문명의표현 을강력히주장 미래주의는뛰어난조형작품을낳았다고할순없지만, 현대에있어서예술의소재에대해새로운문제제기를한의의가 있음. 이들은같은시기에프랑스에서전개되었던입체주의와마찬가지로, 시점을고정시키지않고복수의시점에서움직임을 파악하려함. 질주하고있는말의다리는 4 개가아니라 20 개이다 ' 라고주장하고, 잔상에주의하면서보고있는것과기억하고있는것을 종합함으로써관객을화면의중심으로몰아넣으려고하였다. 공업화를서두르고있던이탈리아의특수한상황을반영하고, 힘찬것에대한성급한찬미는결국무솔리니의파시즘과 결부되었으나, 현대예술의새로운지평을개척한데커다란구실을한사실만은부정할수없다. * 미래주의와입체파는양식적인측면에서공통점이있지만사상적측면에서차이가있음. 대상을바라보는시선이시간과공간이라는측면에서다각적이라는점. 즉, 미래주의는시간의측면에서대상을다각적으로모색했고, 입체파는공간의측면에서대상을다각적으로모색했다. 그방법으로공통적으로분할기법과중첩기법
움베르토보치오니 (Umberto Boccioni) 1912년 미래파조각의기술선언 을발표함. 대리석을버리고모든소재의사용을주장, 아상블라주작품의선구구실을하고조각가로서큰영향을남김. 물체와공간의상호관련성을추구하고조각의공간개념을넓힘. < 병의공간에의전개 >(1912), < 공간에서의독특한연속체 >(1913) 가유명함. 회화에서는점묘법과세기말예술의유선형태의영향을받아, 운동하는물체의다이나미즘의표현을시도또일찍이콜라주를시도함.
자코모발라 Giacomo Balla 체적을비운선적인특징이강조됨과아울러속도감있는예각의구성을통해유동하는운동감을나타내고자했음. 그의회화에서볼수있는사진적효과의시각화와는다른맥락에서입체를내적운동의연속으로파악했음. 외부로확장되는예각의운동은원을그리며다시내부로되돌아와직선과충돌하거나교차하며다시외부로뻗어나가지만결국에는다시내부로응축되는관계를유지하고있는것. 중첩과이탈, 수렴과확산의관계는유기적이라기보다서로분리된채뒤엉켜있으므로보치오니의통일된형태와는차이를드러냄. 보치오니의조각이정면성을갖춘조각이라고한다면그의작품은입체로구성된드로잉이다
카를로카라 Carlo Carra 분석적입체주의의영향을더많이받은작가로서들로네나레제의작품또한그에게많은영향을미쳤음. 카라는큐비즘의콜라주가어떻게미래주의강령에맞게사용되었는지를잘보여주고있음. 제1차세계대전기간동안카라는형이상학회화의유파를활성화시키며, 불안감을유발하는도상을수용하여아이러니나허무주의성향이배제된작품을그림. 카라는 ' 형이상학적회화장르 ' 를신비적-고대적인양식으로전환시킴으로써순수파미술과원시주의 Primitivism 미술을종합하고자함. 그는예술과정치의만남을지향하는미술이론을창안해내고이탈리아의오래된전통에뿌리박은조형적가치로복귀할것을주장.
루이지루솔로 (Luigi Russolo) 루솔로는인간의청각으로감지할수있는모든소리가진정한의미의음악 그는기존의악기들이라는제한된범위내에서는더이상현대인들의청각적욕구를만족시킬수없다고주 장 루솔로를통해현대음악가들은새로운음악의무한한가능성에눈을뜨게되었다. 현대음악은여러가지다 양한소리들을사용하게되었고, 그중에는음악에사용할수없다고생각해오던소음도포함. 1911 13 년미래주의화가로활약하다가 13 년이후부터 < 소음예술 > 이란선언을하고주로음악에서미래 주의운동에참가. 자신이만든소음악기로미래파의소음에의한도발적인콘서트를개최. 34 년귀국후신 비학에몰두하여만년에잠시미래주의와는다른형식의그림을그렸다. 주요음악작품에는 자동차와비 행기의집회 호텔테라스에서의점심식사 등이있다. 운동과동력의상징으로충격파 (shock-waves) 라고부르게된것을탐구적으로나타낸다. 화가보다는작곡 가로기억되며, 소음을내는기계들을발명기계적동력의시대에맞는음악을창조함. 사운드아트 (Sound Art) - 시각예술가들에의해제작되는주로소리로구성되는미술작품. 시각이아닌 청각에초점을맞추고있는예술형태이다. 일반적으로사운드아트는시각미술을위한장소 - 화랑, 미술관, 야외환경, 공공미술과퍼포먼스현장등 - 에서전시되거나카세트테이프형식의잡지로발표된다. 시각미 술의영역에서소리의사용은루솔로 Luigi Russolo(1885~1947) 가 1913 년미래주의선언문인 < 소음의미술 The Art of Noise> 에서특이한악기로구성된오케스트라를통해청중들에게거리에있는듯한인상을주 면서부터비롯됨.
전통을부정하고기계문명이가져온도시의약동감과속도감을새로운미 ( 美 ) 로써표현. 루솔로는그런의미에서 Art of Noises 외에도여러가지소리를낼수있는악기를만들기도함. 하지만과격한성향이있는미래주의는파시즘과도연관이많이되어있었으며루솔로자신도연루됨.
미래파의특징 이탈리아중심, 물체의운동과속도시간성을표현 ( 동시성의표현 ). 역동적속도의미를강조, 입체파의영향. * 동시성 - 시간과공간을동시에표현하는방법. 미래파와입체파의차이. 입체파의형상의분해라는입체파의이론에기원을두고있지만차이점은있다. - 입체파 : 하나의물체를분석하여여러가지측면을동시에표현 - 공간의본질추구. - 미래파 : 주어진환경內에서동시에발생하는모든사물을표현 - 움직임과시간의본질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