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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컴퓨터과학기초 ] 키워드에의한기말고사대비총정리 (1-8 장 ) 2014년튜터김미수 1장컴퓨터와자료 ( 이관용교수님 ) 1.2 컴퓨터과학 ( 컴퓨터과학에대한 3가지관점에서의정의 / 개념 ) [5쪽] ⑵ 자료, 컴퓨터, 프로그램, 알고리즘 1 자료 : 현실세계로부터관찰이나측정을통해단순히얻어지는사실이나수치를의미. 어떤상황에대한적절한의사결정을수행할수있는지식을제공하기위한원재료. 2 알고리즘 : 자료처리를위한문제풀이과정을절차적으로기술 3 프로그램 : 컴퓨터가이해할수있는형태로표현된알고리즘 4 컴퓨터과학 : 컴퓨터자체, 자료, 프로그램, 알고리즘분야의연구를통해효율적인자료처리를위한제반기술과방법들을제공하기위한분야. 1.3 컴퓨터시스템 ( 완전한컴퓨터시스템의 4가지구성요소 ) [9쪽] // 컴퓨터의내부구조와처리과정에대한개념 / 모델 컴퓨터시스템의구성요소 :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데이터, 사용자의 4가지요소를갖춰야완전한시스템 ⑴ 하드웨어 : 눈으로볼수있고손으로만질수있는기계적물리적인전자장치. 하드웨어의가장핵심적인장치는폰노이만모델에서제공하는기억장치, 산술논리장치, 제어장치, 입출력장치등 4가지의구성장치 폰노이만모델의주요개념 : 프로그램가능한데이터처리기, 컴퓨터내부구조와처리과정을정의한모델 1 내장프로그램 : 데이터와프로그램은메모리에저장, 비트패턴 ( 이진패턴 ) 형식 2 프로그램은명령어나열 : 미리정의된유한개의명령어의조합으로구성, 한번에하나씩순차적으로가져와서해석하고실행, 재사용성향상 1.5 자료의표현 [18 쪽 ] ⑵ 자료의양을표현하는단위 (bit, byte, KB, MB 등 ) 1 비트 (bit): 컴퓨터가표현할수있는최소의단위, 2 바이트 (byte): 8 비트, KB(2 10 ), MB(2 20 ), GB(2 30 ), TB(2 40 ), PB(PetaByte: 2 50 ) 3 워드 (word): 컴퓨터연산의기본단위가되는정보의양, 한번에처리할수있는정보의양 1.5.1 진법 ( 십진수의소수부분을 16 진법으로변환하기 ( 십진수를이진수로변환, 그리고이진수를 16 진수로변환 ) [20 쪽 ] r 진법 : 0~(r-1) 의숫자만사용, 2 진법, 8 진법, 10 진법, 16 진법. 각위치에따른자릿값 ( 가중치 ) 이존재 ⑴ 10 진시스템 ⑵ 2 진수 10 진수 ⑶ 2 진수 ( 소수점있는경우 ) 10 진수 ⑷10 진수 ( 정수부분 ) 2 진수 ⑸10 진수 ( 소수부분 ) 2 진수 ⑹ 2 진수 8 진수 /16 진수 43 10 = 101011 2 예제 : 123.9375, 61.875를 10진수, 2진수, 8진수, 16진수로변환하시오. 1111011.1111, 111101.111-1 -

1.5.2 정수표현 ( 십진수 ( 음수 ) 를부호화크기방법, 1 의보수방법, 2 의보수방법으로표현하기 ) [25~28 쪽 ] ⑴ 양의정수표현 : 부호없는정수, 부호 (+, -) 비트가없음. n 비트의경우 : 0 ~ 2 n -1 (8 비트의경우 : 0 ~ 255) 7 00000111 234 11101010 315 overflow ⑵ 음의정수표현 : 부호있는정수 n=8 인경우, 124 와 124 의표현 124 는부호없는정수이므로 01111100 이고, -124 의표현은각표기방식에따라달라진다. 1 부호화 - 크기방식 : 절대값을취함 11111100, 수의범위 21 의보수 : 부호화 - 크기방식정수의표현과동일. 음수는양수에대한보수를통해표현 (0 1, 1 0) 10000011 수의범위 : -(2 N-1-1) ~ +(2 N-1-1) -127 ~ 127 특징 : +0(00000000), -0(11111111) 이존재, 2 의보수방법의기초제공 32 의보수 : 컴퓨터에서가장많이사용 (1 의보수 + 1). 예 ) -124 의 2 보수표기 :(10000011 + 1)= 10000100 수의범위 : -(2 N-1 ) +(2 N-1-1) -128 ~ 127 오직하나의 0 이존재, 연산이간편. 1.5.3 부동소수점수의표현 ( 부호, 지수, 가수부분의표현 ) [28~30 쪽 ]: 소수점위치가필요에따라이동하는표현방법 부호 :1 비트지수 (m 비트 ): 초과 (excess) 표기법가수 (n 비트 ): 정규화 (normalization) -0.00123456 = -1.23456 10-3 N= (-1) S M B E : 부호 S 는 1, 가수 M 은 1.234567, 기저 B 는 10, 지수 E 는 -3 S: 수의부호, M: 가수, B: 기수 (base), E: 지수 ⑴ 초과표기법 : 부동소수점의지수부분만을위한방법 m 비트 ( 매직넘버 ): 초과 _2 m-1, 초과 _2 m-1-1 예 ) 8 비트 초과 _128, 초과 _127 예제 ) 10 진수의지수 -32 를 초과 _127 로표현하면? -32 + 127 = 95 를이진수로변환한다. 01011111 해석은 2 진수 (01011111) 를 10 진수로변환 (95) 후 127 을뺀다.: 95-127 = -32 ⑵ 정규화 : 가수를표현할때표준화된형식이필요 -1010.00110011 2 3 = -10.1000110011 2 5-6 0.0000011011 1.1011 2 정규화가필요 : -1.01000110011 2 6 10111010.0101 1.01110100101 2 7 ⑶ 예제 ) 43.6875 를부동소수점 ( 부호 1 비트, 지수부분 8 비트, 가수부분 15 비트 ) 로표현하면? 43.6875 101011.1011 정규화 (, 5 칸 ) 하면 1.010111011 2 5 부호 :1 비트 0( 양수 ) ⑷ 부동소수점표현의표준 (IEEE 표준 ) 단정도 (4byte) 지수의초과표기법은 5 + 127 = 132 2 진수로 10000100 지수 (8 비트 ): 초과 _127 표기법 10000100 (5+127=132) 배정도 (8byte) 가수 (15 비트 ): 정규화 (normalization) 010111011000000 1.5.4 문자의표현 ( 문자코드체계의종류와특징 ) [32 쪽 ] 각기호마다유일한비트패턴을부여하기위해일관된 ( 약속된 ) 문자체계가필요 각문자마다유일한코드할당 문자체계의종류 1 ASCII(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7 비트 2 유니코드 : 세계의모든언어를표현하기위한코드체계, 16bit 3 EBCDIC(Extended Binary Coded Decimal Interchange Code): IBM, 8 비트 4 BCD(Binary Coded Decimal): 4 비트로구성된 10 개의코드로 10 진수를표현 - 2 -

2 장컴퓨터구조 ( 이관용교수님 ) 2.2 컴퓨터의기본구성요소 ( 시스템버스의개념과종류 ) [41 쪽 ] CPU: 연산과제어가이루어지는중요한장치 기억장치 : 프로그램, data, 입출력데이터등을저장 시스템버스 : CPU 와다른장치들간의물리적인연결및데이터를교환하는통로 1 주소버스 : CPU 가기억장치나입출력장치의주소정보를전송하는신호선의집합 2 데이터버스 : 각장치사이에서데이터를보내거나읽어들일때데이터를전송하기위한신호선의집합 3 제어버스 : CPU 가각종장치들의동작을제어하기위한신호선의집합 2.3 논리회로와논리대수 [43 쪽 ] 논리게이트 (AND, OR, NOT, XOR, NAND, NOR) 를조합한경우의출력값찾기 2) 기본적인논리연산 : 논리곱 (AND), 논리합 (OR), 논리부정 (NOT), 교환법칙, 결합법칙, 분배법칙등성립 부울대수식 논리게이트의회로형태 논리게이트 : 기본연산을하드웨어로구현한것그림 2.2 에표시된기본적인논리연산의진리표와논리게이트기호 논리곱 (AND) 논리합 (OR) 논리부정 (NOT) NAND(A B)' NOR(A+B)' 배타적 OR(XOR) 2.4 조합회로와순차회로 ( 순차회로 ( 카운터, 레지스터등 ) 기능과특징 ) [47 쪽 ] ⑴ 조합논리회로 : 상태를기억하지못하고, 입력에의해서만출력이결정, 연산을위해서주로사용되는회로로써전가산기, 디코더, 인코더, 멀티플렉서, 디멀티플렉서등 ⑵ 순차회로 : 연산의각단계마다의회로의특정상태가플립플롭에저장되고참조되는회로입력이있고, 현상태의값도입력으로제공되어이들에의해출력이결정됨. 레지스터, 카운터등 플립플롭 : 한비트의 2 진정보를저장할수있는장치. 입력신호에의해서상태를바꾸도록지시할때까지는현재의 2 진상태를유지하는논리소자, 종류 : RS, T(toggle: CP(Clock Pulse) 가 1 일때만활성화 ), D(Delay), JK 조합회로 순차회로 조합회로는연산또는직접적인제어를위해사용되며, 순차회로는기억이나상태의저장을위해사용된다. 2.5 시스템구성을위한기본조합회로 [50 쪽 ] 인코더, 디코더, 멀티플렉서, 디멀티플렉서의기능및특징 [50~52 쪽 ] 디코더 멀티플렉서 디코더 : n 비트의 2 진코드를최대 2 n 개의서로다른정보로바꾸어주는회로. 출력 : 오직하나만 1, 나머지는모두 0. 주소방식으로주어진입력으로부터각각의해당하드웨어구성요소를선택할때사용 처리장치에서디코더가사용되는곳은? 사용할레지스터선택멀티플렉서 : 여러개의입력선중에서하나를선택하여단일의출력으로내보내는회로. 여러개의장치 ( 회로 ) 들이하나의데이터전송통로 ( 버스 ) 를공유하고있을때어떤장치 ( 회로 ) 로부터들어오는데이터가버스를사용할것이가를정하는경우에사용. 2 n 개입력, n 개의선택선, 1 개의출력 16 개의입력으로부터한라인을선택하려면멀티플렉서의주소입력라인이몇개있어야하는가? 4 개 (2 4 =16) 디멀티플렉서 : 데이터분배기 ( 멀티플렉서와반대, 입력을 D 0 ~D 3 중어디로보낼것인가 ) 한개의입력선으로부터정보를받아이를 2 n 개의출력선중의하나로내보내는회로 - 3 -

2.8 주소방식에따른명령어형식 (0- 주소, 1- 주소, 2- 주소, 3- 주소방식의특징 ) [59 쪽 ] 컴퓨터구조와명령어세트에따라다른주소지정방식을사용하며, 피연산자의개수에따라 0- 주소방식, 1- 주소방식, 2- 주소방식, 3- 주소방식으로구분될수있다. ⑴ 명령어야한다. 연산자 OP Code 피연산자 Operand 형식 : 각명령어는 CPU에의해실행될때필요한모든정보를포함하고있어 기본형식 연산자 : CPU에서수행되어야할동작 피연산자 : 명령어가사용할데이터가저장되어있는기억장치의주소 종류 : 1 3-주소방식 : 복수의레지스터와주기억장치주소 ADD A B C : A와 B를더하여 C에저장 2 2-주소방식 : 하나의레지스터와주기억장치주소 ADD A B : A와 B를더하여 B에저장 2 1-주소방식 : 누산기 (AC) 와주기억장치주소 LOAD Y // AC Y 모든연산이누산기를통해수행 ADD Z // AC Z + AC 4 0-주소방식 : 스택, 기억장치로의접근이없으므로빠르다. PUSH, POP 스택구조의컴퓨터에서사용되고연산속도가가장빠른명령어형식은어느것인가? 0-주소명령어 명령어형식중에서모든데이터의처리가누산기 (AC) 에의해이루어지는것은어느것인가? 1-주소명령어 2.9.2 제어장치 ( 명령어사이클, 구성요소, 그림 2.17 제어장치연결도와동작단계 ) [66 쪽 ] 메모리에저장된명령을어떻게순차적으로가져와서수행할것인가를통제하는부분 제어장치는인출 - 해독 - 실행 - 저장의명령어사이클을반복한다. ⑴ 명령어사이클 [66 쪽 ] 1 명령어인출 (fetch): 명령어를기억장치로부터읽어온다. 2 명령어해독 (decode): 명령어를해독하여수행할작업을결정. 3 데이터실행 (execute): 인출된데이터에요구되는산술 / 논리연산수행. 4 데이터저장 (write-back): 수행한결과를 register 에저장 (=data 쓰기 / 이동 ) ⑵ 제어장치의구성요소 (PC, IR, 제어기억장치, CMAR, CMDR, 명령어해독기등 ) [66 쪽 ] [ 그림 2-17 제어장치연결도 ] 제어장치는프로그램카운터 (PC), 명령어레지스터 (IR), 명령어해독기, 주소결정회로, 제어기억장치, 제어기억장치주소레지스터 (CMAR), 제어기억장치데이터레지스터 (CMDR) 등으로구성된다. 1 프로그램카운터 (PC): 다음에수행할명령이저장된주기억장치의주소를저장 2 명령어레지스터 (IR): 주기억장치에서가져온, 다음수행할명령어를저장하는레지스터 3 제어기억장치 : 마이크로연산의집합을저장하고있는기억장치 (ROM 으로구현 ) 4 명령어해독기 : 하나의명령어가주어지면이명령어를제어기억장치의해당마이크로명령이시작하는주소로매핑해주는것 5 주소결정회로 : 주소정보나연산결과로나오는상태비트등으로부터제어기억장치의다음수행할마이크로명령어의주소를생성 6 제어기억장치주소레지스터 (CMAR): 제어기억장치의다음수행할마이크로명령의위치를가리키는주소를저장하는레지스터 7 제어기억장치데이터레지스터 (CMDR): 제어기억장치의다음수행할마이크로명령을저장하는레지스터. CMDR 없이제어기억장치의출력이다른장치로직접연결될수도있다. 제어장치의작동단계 [67 쪽 ] [ 그림 2-17 제어장치연결도 ] 1 PC 에저장된주소가가리키고있는내용물을주기억장치에서가져와 IR 에저장 2 명령어해독 / 주소결정회로가주어진명령어로부터제어기억장치의해당마이크로명령의주소를생성하여 CMAR 에저장 3 제어기억장치에서 CMAR 에저장된주소가가리키는내용이읽혀져서 CMDR 에저장 4 CMDR 의제어단어비트들이처리장치로보내져연산이수행된다. 처리장치의연산결과는데이터버스등을통해 CPU 외부로보내진다. 5 CMDR 의나머지제어비트들과주소비트들이주소결정회로로보내져서처리장치의상태비트들과함께고려되어다음수행할마이크로명령어의주소가결정된다. 6 PC 의값은다른조건이없을시에는하나씩자동으로증가하고, 만약무조건적또는조건적분기제어신호가발생하는경우에는해당주기억장치주소로갱신된다. - 4 -

6 장데이터베이스 ( 이관용교수님 ) 6.2.1 DB 시스템의 3 단계구조 (DB 시스템의스키마의종류 ) [252~253 쪽 ] ⑶ 스키마 : 데이터베이스의구조 ( 개체, 속성, 관계 ) 에대한정의와제약조건의명세를기술한것 추상화와데이터독립성을확보하기위해데이터베이스시스템은 3 단계구조, 외부단계, 개념단계, 내부단계로구성된다. 3 단계데이터베이스구조에서각스키마사이에서의상호변환을위해외부 / 개념사상, 개념 / 내부사상의과정을거친다. 이사상의개념은데이터의독립성을구현하는중요한방법이다. 1 외부스키마 : 개개사용자나응용프로그래머가관심을갖는 DB 구조만을정의개개사용자마다이에대응하는외부스키마가존재 서브스키마 : 전체 DB 의한논리적부분만을표현 2 개념스키마 : 기관전체적인 DB 구조를정의 ( 모든응용에대한전체적인통합된데이터구조를정의. 오직하나만존재 ). 모든데이터개체들에대한정의, DB 접근권한, 보안정책, 무결성규칙에대한명세. 개념스키마로부터사용자 / 응용프로그램을위한모든외부스키마가생성되고지원 3 내부스키마 ( 저장스키마 ): 물리적인데이터구조를의미 ( 개념스키마의저장구조를정의 ) 저장장치관점에서전체 DB 가저장되는방법을표현. 실제로저장될내부레코드형식, 인덱스유무, 저장데이터항목의표현방법, 내부레코드의물리적순서에관한명세 3 단계데이터베이스구조 DB 시스템의구조 6.3.2 DB 구현모델 ( 구현모델의종류 ) [260~262 쪽 ] 데이터의논리적설계를정의하고, 데이터의다른부분들간의관계를기술한것 종류 : 데이터요소간의관계를표현하는방식에따라관계형 / 망형 ( 네트워크형 )/ 계층형 / 객체지향형모델 ⑴ 관계형모델 : 2 차원테이블형태 ( 릴레이션 ) 집합. 테이블을사용해서데이터와데이터의관계를표현 ⑵ 망형 ( 네트워크형 ) 모델 : 두레코드타입간이 1:n 관계 ⑶ 계층형모델 : 트리형태, 부모 - 자식관계 ⑷ 객체지향모델 : 데이터와절차를일체화한단위로다루는객체지향의사고방식을이용, 실세계에존재하는개념적엔티티를중심으로모델링하는방식 ⑸ 객체관계형모델 : 관계형모델과객체지향모델의장점을결합. 관계형시스템에객체저장능력을새로추가한형태 관계형모델망형 ( 네트워크형 ) 모델계층형모델 데이터베이스구조를명시하기위해사용할수있는개념의집합을데이터모델이라고하며, 실세계데이터를데이터모델상의데이터베이스구조로변환하는과정을데이터모델링이라고한다. 데이터베이스구현모델로서는현재상용 DBMS 에서가장많이구현되고있는관계형모델을비롯하여객체지향모델, 객체관계형모델, 망형모델, 계층형모델등이있다. 6.4.1 관계형모델 ( 관계형데이터모델의용어 ) [270-272 쪽 ] 릴레이션 (relation): 테이블 투플 : 행, 레코드 카디널리티 : 투플의개수 차수 : 필드의개수 영역 ( 도메인 ): 필드가가질수있는값 6.4.3 관계대수연산 ( 순수관계연산의종류 ) [273-275 쪽 ] 관계대수는주어진릴레이션들에서필요한릴레이션을만드는연산의집합으로합집합, 교집합, 차집합, 카티션프로덕트, 셀렉션, 프로젝션, 조인, 디비전등이있다. 1) 일반집합연산자합집합 (R S), 교집합 (R S), 차집합 (R-S): R 과 S 는차수가같고, 대응되는속성별로도메인이같다. 카티션프로덕트, R S= {(rs) r R s S}: 두릴레이션의투플간에모든조합을취하는연산자 - 5 -

2) 순수관계연산 ⑴ 프로젝션 : π< 속성리스트 >(< 릴레이션이름 >), π 학번, 이름, 학과 ( 학생 ), 결과릴레이션속성 = < 속성리스트 > 의속성 ⑵ 셀렉션 : σ< 선택조건 >(< 릴레이션이름 >), σ 학과 = 컴퓨터 ( 학생 ), 결과릴레이션속성 = < 릴레이션이름 > 의속성 ⑶ 조인 : R< 조인조건 >S, 학생 학번 = 학번등록, 두릴레이션으로부터조건에맞는투플만을결합하여새로운하나의투플을생성 ⑷ 디비전 : R S 3) 집계함수 : SUM, AVG, MAX, MIN, COUNT AVG 성적 ( 등록 ) COUNT 학번 ( 학생 ) SQL 명령어의종류 ( 데이터정의어, 데이터조작어 ) 6.5.2 SQL 정의어 ( 명령문, 기본형식 ) [279~282 쪽 ] 스키마, 도메인, 테이블, 뷰, 인덱스를정의하거나제거하는문장 : CREATE 문, ALTER 문, DROP 문 1) CREATE 문 : 스키마, 도메인, 테이블, 인덱스를정의한다. CREATE TABLE SP(S# CHAR(5) NOT NULL, P# CHAR(6) NOT NULL, QTY INTEGER); 2) ALTER 문 : 테이블구조변경 ALTER TABLE S ADD DISCOUNT INTEGER; 3) DROP 문 : 테이블삭제 DROP TABLE SP; 6.5.3 SQL 데이터조작 ( 검색문, 삽입문, 삭제문, 갱신문의형식과사용방법 ) [ 교재 282-285 쪽 ] SELECT 문 ( 검색 ), INSERT 문 ( 삽입 ), UPDATE 문 ( 갱신 ), DELETE 문 ( 삭제 ) SELECT 문 ( 검색 ) UPDATE 문 ( 갱신 ) DELETE 문 ( 삭제 ) INSERT 문 ( 삽입 ) 8 장인공지능 ( 이관용교수님 ) 8.2.4 여러가지탐색알고리즘 ( 지식사용 미사용 ) 의종류 [359~360 쪽 ] ⑴ 지식미사용탐색알고리즘 : 문제자체의정의만제공, 사전지식이없음 1 깊이우선탐색 (Depth-First Search, DFS): 리스트의가장앞에새노드삽입, 가장최근에삽입한것들을다음순번에우선적으로탐색 ( 스택 ), 완전성이결여 2 너비우선탐색 (Breadth-First Search, BFS): 리스트의가장끝에새노드삽입, 가장오래된것들을다음순번에우선적으로탐색 ( 큐 ). 완전성과최적성 3 깊이제한탐색 (Depth-Limited Search, DLS): DFS 와동일, 사전에지정된제한깊이까지만탐색 4 반복심화탐색 (Iterative Deepening Search, IDS): 깊이제한탐색의깊이제한을 1, 2, 3, 으로늘려가면서반복. DFS 와 BFS 의장점만취한방법. 완전성과최적성 ⑵ 지식사용탐색알고리즘 : 문제정의와사전지식이있는경우, 휴리스틱함수 h(n) 1 최선우선탐색 (best-first search): 새노드를노드리스트에삽입, 평가함수의평가치를기준으로노드리스트를정렬 2 탐욕스러운탐색 (greedy best-first search): 평가함수를휴리스틱함수 h(n) 으로지정하고최선우선탐색을수행 3 A-star 탐색 : f(n) = g(n) + h(n) 을사용해서최선우선탐색수행. 완전성과최적성 4 반복심화 A-star 탐색 (IDA-star): 평가함수는 A-star 와같은 f(n) 을사용, IDS 와유사하게깊이제한을조금씩늘려가며 DFS 반복. A-star 의모든장점과 DFS 의좋은공간복잡도를가짐. 게임인공지능에서많이활용 완전성 (completeness): 해가있다면항상그해를찾을수있는가? 최적성 (optimality): 여러개의해가있을때항상최적해를찾는가? 완전성, 최적성과함께공간복잡도가낮은탐색알고리즘이필요하다. 반복심화탐색과반복심화 A-star 가이들조건을만족시킨다. 지식사용탐색의경우현재상태에서최종목적상태까지의거리를예측한휴리스틱함수를사용한다. 8.3.2 일차논리 ( 술어논리 ) ( 개념 ) [368~369 쪽 ] 술어논리 (predicate calculus) 술어 : 추론의기본단위도메인내의객체들간의관계를나타내는함수 - 6 -

일차논리는명제논리의표현의한계를극복한다. 일차논리에서는명제가기본단위가아니고함수의형태를가지는술어가기본단위이며, 한정사를사용해서광범위한객체나특정객체를일일이열거하지않고기술할수있다. 8.4.5 유전자알고리즘 ( 개념과주요연산의종류 ) [381~382 쪽 ] 자연계의진화를통한개체의환경적응능력을모방한모형 선택 (selection), 번식 (reproduction), 교차 crossover), 변이 (mutation). 최적화문제에유용 기본적인처리과정 [ 초기화 ] 난수를사용해 n 개의염색체로이루어진개체군을생성 [ 적합도 ] 개체군의각염색체에대해적합도점수계산 [ 새개체군 ] 새로운개체군이완성될때까지다음과정을반복 [ 선택 ] 적합도에따라개체군에서두부모염색체를선택 ( 더나은적합도를가질수록더높은선택가능성을갖는다 ) [ 교차 ] 교차확률에따라두부모를교차시켜자손을생성 ( 교차가수행되지않으면자손은부모의정확한복사본이됨 ) [ 변이 ] 변이확률에따라새자손의염색체의선택된위치의값을변경 [ 저장 ] 새자손을새로운개체군에포함시킴 [ 대체 ] 새로운개체군으로이전의개체군을대체 [ 종료검사 ] 종료조건이만족되면종료, 현개체군의가장좋은해를반환한다. [ 반복 ] 적합도계산단계부터다시수행 유전자알고리즘은자연계의진화과정을본뜬학습방법이다. 유전자알고리즘의주요연산으로는선택, 번식, 변이가있다. 각개체의적합도계산이중요한요건이다. 수고하셨습니다. 진심으로좋은결과있기를 ^^* 방학중에도튜터사이트는열려있습니다. - 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