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갤러리 Eva Hesse: Spectres and Studiowork 1969 Cheesecloth, adhesive 43.7 x 28.5 x 11.5 cm / 17 1/4 x 11 1/4 x 4 1/2 inches. photo: Abby Robinson, New York 2012 년 2 월 28 일 4 월 7 일 관람안내 전시작가 : 에바헤세 전시 명 : Eva Hesse: Spectres and Studiowork 전시일정 : 2012. 2. 28 4. 7 ( 오프닝 : 2012. 2. 28 오후 5 7 시 ) 장 소 : 국제갤러리신관 1, 2 층 홈페이지 : www.kukjegallery.com
전시개요국제갤러리는 20세기작가중가장영향력있고, 비평적호평을받는에바헤세 (1936-1970) 의전시를 2004년에이어두번째로개최한다. 에바헤세연구의권위자로알려진미술사학자브리오니퍼 (Briony Fer), E. 르완맥키논 (E. Luanne McKinnon) 과에바헤세재단디렉터인베리로즌 (Barry Rosen) 이기획한이번전시는최근해외에서열렸던헤세회고전 <Eva Hesse Spectres 1960>, <Eva Hesse: Studiowork>* 에서선보였던작품들이소개된다. 이번국제갤러리전시는에바헤세의두회고전을압축적으로경험하고, 근래에비평적관심을받게된해당전시작품들을직접만나는기회가될것이다. 이번전시에소개되는작품들은크게두가지로분류된다. 우선 1960년에바헤세가예일대학교졸업직후뉴욕으로건너가첫스튜디오에서제작했던페인팅작품이전시된다. 1960년당시작가는무려 48점의페인팅을제작하였고, 이중 20점이이번국제갤러리전시에선보인다. 에바헤세생전공개되지않았던이작품들은추상형태에서내적세계를반영한반 ( 半 ) 구상형태로변화해가는과정을보여주고있다. 이러한시기동안, 에바헤세는일기에다음과같이적었다. 오직페인팅을통해나를바라볼수있고, 그렇기에나역시페인팅을끝까지해내야만한다. 이것은내존재자체와완벽하게상호의존하는것이다. (1960년 12월 27일 ) Only painting can now see me through and I must see it through. It is totally interdependent with my entire being. (December 27, 1960) 이시기에바헤세는신체이미지와마치유령같은모호한형태사이를오고가면서, 표현주의적성향의인간형상에주력하기시작한다. 작품의거친표면처리와스크래치, 드리핑, 채도가낮은색채는윌렘드쿠닝 (Willem de Kooning) 과알베르토자코메티 (Alberto Giacometti) 의초상화를연상시키는동시에작가자신의내면을보여주고있다. 이러한초기페인팅은에바헤세가형식적, 개념적발전을하는시기의고심하던흔적을드러낸다는점에서개인적 역사적으로중요한역할을한다. 즉, 작품들은작가의자화상이면서, 작가의복잡한심리를보여주는전 ( 全 ) 작들의초기지표로써내면적고통과작품활동에대한열망을보여준다. 두번째로이번전시에는한국에최초로선보이는소품들이소개된다. 에바헤세는 1960년대미술계를주도했던미니멀리즘속에서그것을개인적인조형언어로소화해낸독창적인대형조각작품으로유명하다. 이러한대형조각작품들과함께, 에바헤세는라텍스, 유리섬유, 조각금속, 와이어메시, 면직물, 마스킹테이프, 왁스등의다양한재료를사용하여폭넓은범위의실험적인소품들을제작하였다.
에바헤세는생전에이작품들을판매하거나친구들에게선물하곤하였는데, 작가사후이소품들은스튜디오에남겨지게된다. 큐레이터브리오니퍼에의해 스튜디오워크studioworks 로명명된이작품들은이전에는단지 실험작품 (test-pieces) 혹은대형작품의원형으로여겨지는등작품으로서분류가쉽지않았다. 수작업으로섬세하게만들어진이오브제들은비결정적형태를가지며, 재료의연약한물성으로인해일시적인특성을보여준다. 이러한일시성은인간신체의나약함을은유하고있다. 스튜디오워크studioworks 는작가의흔적과끝없는실험성을보여준다는점에서, 에바헤세작품세계에서매우중요한위치를차지한다. 이처럼크게두가지로분류가능한작업군을통해, 이번국제갤러리전시에서는에바헤세의작업경향을심도있게살펴보고자하였다. 각작품들은 물질 과 비물질, 기하학 과 유기학 사이의긴장뿐아니라 존재 와 부재, 형상 과 정신 등쉽게정의내리기힘든개념들을한데아우르고있다. 에바헤세는 페인팅은어디에서끝나며, 드로잉은어디에서시작되는가? 라고물으며, 나의조각작품들은페인팅으로불릴수있다. 라고답한다. 즉, 이번에소개되는전시작품들은작가자신과작품세계에대한핵심적인설명그자체라고할수있다. 이번전시 <Eva Hesse: Spectres and Studiowork> 는젊고능력있는작가였던에바헤세의작업을되돌아보며, 특히짧지만다작을했던에바헤세의예술인생에서, 실험성을보여준특정순간에주목하였다. 국제갤러리와초빙큐레이터들은서로다르면서도연결고리를갖는두경향의작품들을소개하면서, 현대조각사에중요한영향을끼친헤세의대담한작업방식을보여줌으로써마치작가의자화상을감상하듯, 그녀의작업에친밀하게다가갈수있는기회를제공하고자한다. * <Eva Hesse Spectres 1960> 전시는해머미술관 (Hammer Museum, Los Angeles, USA), 뉴멕시코대학교미술관 (University of New Mexico Art Museum, Alberquerque, USA), 브루클린미술관 (Brooklyn Museum, New York, USA) 에서전시되었다. 전시제목에사용된단어 spectre 는라틴어 spectrum 에서비롯된것으로, 유령의이미지 라는의미를갖는다. * <Eva Hesse: Studiowork> 전시는푸릇마켓갤러리 (Fruitmarket Gallery, Edinburgh, Scotland), 캠든아트센터 (Camden Arts Center, London, UK), 안토니타피에스미술관 (Fundacio Antoni Tapies, Barcelona, Spain), 온타리오아트갤러리 (Art Gallery of Ontario, Toronto, Canada), UC 버클리미술관 (UC Berkeley Art Museum and Pacific Film Archive, California, USA) 에서전시되었다.
작가소개에바헤세는 1936년독일함부르크, 유태인가정에서태어났다. 1939년에바헤세는가족과함께뉴욕에정착하지만, 9살되던해부모님은이혼한다. 그후아버지는재혼하고, 어머니는몇달후우울증으로자살한다. 1954년부터 1957년까지에바헤세는뉴욕의쿠퍼유니온 (Cooper Union, New York) 에서수학하였고, 그후예일미술 & 건축학교 (Yale University of Art and Architecture, New Haven) 에서조셉알버스 (Josef Albers) 의지도하에본격적인미술수업을받게된다. 1960년뉴욕으로건너가, 1961년그룹전참가및 1963년뉴욕알랜스톤갤러리 (Allan Stone Gallery, New York) 에서생애첫개인전을갖는다. 1964년에바헤세는남편이자조각가인톰도일 (Tom Doyle) 과함께 1년동안독일케트비히온더구르 (Kettwig an der Ruhr, Germany) 에서머무른다. 독일시기동안에바헤세는근처폐공장에서남겨진재료를사용하여조각작품을만들기시작하는데, 이전까지회화활동에서조각활동을선회하는중요한전환점이된다. 1965년뉴욕으로돌아온에바헤세는본격적으로라텍스, 유리섬유등의재료를사용하여작업을하는데, 이러한재료는당시거의사용되지않았던새롭고신선한것이었다. 이처럼조각재료에서보여지는비정통적접근은에바헤세전 ( 全 ) 작에밀접하게관련된다. 전성기였던 1965년부터 1970년시기에에바헤세는독창적인조각을제작함으로써국제적인명성을얻게된다. 하지만 1970년뇌종양으로 34살의이른나이에사망하면서 10년이라는짧은작품활동을마감한다. 에바헤세는 1960년대뉴욕에서활발히활동하던솔르윗 (Sol Lewitt), 로버트스미드슨 (Robert Smithson), 낸시홀트 (Nancy Holt), 멜보흐너 (Mel Bochner), 댄그라함 (Dan Graham) 등의작가들과돈독한친분관계를유지하였다. 이들은알루미늄, 라텍스, 고무, 플라스틱, 납, 폴리에틸렌, 구리, 펠트, 흙, 톱밥, 종이펄프, 풀과같은비정통적인재료를사용해서, 조각언어를재해석한미니멀리즘작가들이다. 이에반해에바헤세는 1960년대중반포스트미니멀리즘작가로논의되어왔다. 특히미니멀리즘의딱딱하고엄격한형태에반하여, 에바헤세는부드럽고저항력이없으며일시적인것들을추구하면서, 일명부드러운조각이라일컬어지는작업세계를구축하였다. 에바헤세사후미국, 유럽등에서그녀의회고전이기획되었다. 특히에바헤세사후 2년만인 1972년열린구겐하임미술관 (Guggenheim Museum) 전시는여성작가를주목한첫개인전이었다. 그후 2002년샌프란시스코현대미술관 (San Francisco Museum of Modern Art, San Francisco), 2006년드로잉센터 (Drawing Center, New York), 주이시뮤지엄 (Jewish Museum of New York, New York) 에서대규모회고전이계속되었다. 또한 <Eva Hesse Spectres 1960>, <Eva Hesse: Studiowork> 전시는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유럽, 미국, 캐나다에있는 8개의미술관에서순회전시되었다.
전시작품이미지 & 캡션이미지를사용하실경우, 반드시아래의크레딧정보를명시해야합니다. 1969 Cheesecloth, adhesive 43.7 x 28.5 x 11.5 cm / 17 1/4 x 11 1/4 x 4 1/2 inches photo: Abby Robinson, New York 1960 Oil on Masonite 53.7 x 42.2 cm / 21 1/8 x 16 5/8 inches
전시작품이미지 & 캡션이미지를사용하실경우, 반드시아래의크레딧정보를명시해야합니다. 1960 Oil on Masonite 40 x 30.5 cm / 15 3/4 x 12 inches 1960 Oil on canvas 41 x 40.3 cm / 16 1/8 x 15 7/8 inches photo: Stefan Altenburger Photography Zurich
전시작품이미지 & 캡션이미지를사용하실경우, 반드시아래의크레딧정보를명시해야합니다. Inside I 1967 Acrylic, papier-mâché, wood, cord, wire 30.5 x 30.5 x 30.5 cm / 12 x 12 x 12 inches Interior object: 7 x 21.5 x 23 cm / 2 3/4 x 8 1/2 x 9 inches Inside II 1967 Acrylic, papier-mâché, sawdust, wood, cord, metal, paper 13.7 x 18.4 x 18.7 cm / 5 3/8 x 7 1/4 x 7 3/8 inches 2 objects: A: 6.7 x 10.3 x 6.2 cm / 2 5/8 x 4 x 2 1/2 inches B: 5.2 x 8.7 x 6.4 cm / 2 x 3 3/8 x 2 1/2 inches / 1969 Papier-caché 6 1/8 x 6 x 3 1/4 inches / 15.5 x 15.3 x 8.3 c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