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3 권 3 호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13 No. 3 (2013) pp.57-74 초현실주의패션디자인개발과디지털미디어융합전시연구 김윤덕성여자대학교의상디자인학과조교수 요약 본연구의목적은 20세기를대표하는진보적영역인초현실주의패션을디자인하고, 디자인과디지털매체를결합시킨전시공간연출을통하여초현실주의패션의범위를더욱광범위하게표현하고자하였다. 초현실주의패션은디지털매체기술발달을통해더무한해진영역의사고와상상력으로표현되고있으며, 이는물질성의전통적패션과는확연히구분되는패러다임을가진다. 초현실주의의무의식과의식의융합을컨셉으로디지털텍스타일프린트와디지털매체의비물질성공간을융합하여초현실주의패션디자인으로표현하고자하였다. 초현실주의의무의식속빛의색을패턴으로디자인하여메쉬, 스팽글 (spangle) 원단, 코튼등다양한소재에 DTP(Digital Textile Print) 를적용하였다. 디자인에있어서블랙과명시성높은컬러의패턴은초현실주의속실재와무의식이모여경계를허물려는의도가반영된것이다. 또한비대칭성과조형성을강조하여착장자에따라입는방식의다양한변형을가능하게하여개성있는착용자의확대와대중성을가질수있게하였다. 이러한초현실주의패션디자인과디지털매체의융합은현실의전시공간에미디어환경을제공하는방식을사용하였으며, 전시공간에서단순한영상의제시가아닌전시에초현실적공간적개념을도입한것이다. 전시되는옷은디지털매체와함께상황, 공간의경계를모호하게하고가상상황을연출하는매개체의역할을하며, 전시공간의개념또한디자인의일부로융합되었다. 주제어 : 초현실주의, 패션디자인, 디지털미디어, 디지털텍스타일프린트 본논문은 2013 년덕성여자대학교교내연구비지원에의하여수행된연구임. 접수일 : 2013 년 7 월 12 일, 수정논문접수일 : 2013 년 8 월 19 일, 게재확정일 : 2013 년 8 월 26 일교신저자 : 김윤, yoonkim@duksung.ac.kr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3 권 3 호 (2013.9) I. 서론 패션은예술, 사회, 문화의변화와흐름을함께하며많은영향을받는다. 특히패션디자인에많은영향을미친예술사조중하나인초현실주의는 20세기기존예술영역의형식을과감히탈피하며무의식과의식, 삶과죽음, 인간의정신에서외적현실과내적현실등이융합된하나의통합세계를추구하는것으로이러한두양면을통합하는것을예술로표현하고자하였다. 초현실주의패션은기존세대의보편적예술양식을부정하고작가창의성의내면과무의식을자유롭게재구성하고자하였던초현실주의예술과마찬가지로기존의일반적패션가치의혁신과작가의상상력, 그리고진보된방법으로가상현실에대한욕구를표현하며의복과사람의본질에대한상징성을패션으로표출하고있다. 이는 1920년대이후시대변화와흐름에따라진일보적성격을가지고발생하였으며, 2000년대를넘어현재에까지혁신적이며발전적으로표현되고있다. 최근초현실주의패션은디지털매체기술의발달과이를통해더무한해진영역의사고와상상력, 우리의내재된생각만이아닌살아가고있는실재공간에대한무의식속가상공간등더광범위한분야를통해패션과인간의본질에대하여나타내고있다. 이러한초현실주의패션에는디자이너의창조적가치가포함되어있으며, 매우개성이중요시되는현실에서소비자들의욕구를충족할수있는것으로패션산업에서그중요성을가진다. 상상력을바탕으로미래적이고실험적인디자인을보여주는초현실주의패션은점점더진보되어가며표현되고있다. 또한패션디자인에있어의상이라는조형적공간의규제를벗어나의상이속한공간과상황, 그리고이를위한연출등을포함하는것으로, 창조적으로구현되는영역이그범위의한계를없애고표현영역의진보된양 상을보이고있다. 변화하는감성의패션코드와디지털매체의결합은사회, 문화를역설적으로혹은직설적으로나타내는패션의흐름을부각시킨다. 2000년대이후초현실주의의영역확대에가장크게영향력을부여한디지털매체와결합한초현실주의패션의특징은의상이라는작업의최종물하나만을의미하는것이아니라마지막결과물을보여주는공간에대한자체도포함시킨다는점에서연구의가치가있다. 지금까지의선행연구들은초현실주의패션의특성에대한것들이대부분이었으나, 본연구에서는대중성을가지는캐주얼디자인과초현실주의감성으로부터디자인된텍스타일을어떻게패션디자인개발에표현할수있는지에대한시도를행하였으며, 이를디지털매체영상을사용하여작가가초현실주의로부터받은영감을의상과전시공간이결합되어함께표현될수있도록연출하였다. 초현실주의에서영감을받은디자이너의내면적가치가부여된디자인과이미지영상을함께하나의창조적디자인으로인식하고, 이를공간속에서함께연출하여현대의상의범주를넓히고질적향상을시도하는데본연구의목적이있다. 또한초현실주의감성의심미성과개성을반영한텍스타일과패션디자인을제안하여현대인들의감성적요구에부합하는새로운컨셉의시장개척과고부가가치디자인의발전적방향을찾아보고자한다. 본연구는이론적배경과작품제작및전시로구성하였다. 문헌과선행연구, 전문서적, 컬렉션의자료, 인터넷검색, 신문기사등의방법을통하여 20세기중요예술사조중하나인초현실주의와이를통해의상으로표출되어진초현실주의패션의이론적배경을고찰하였다. 그리고사회, 문화, 예술전반에모두영향력을미치고있는디지털매체를파악하여이와현대초현실주의패션 - 58 -
초현실주의패션디자인개발과디지털미디어융합전시연구 < 그림 1> 오토마티즘, 메뚜기, 호앙미로, 1926 ( 출처 : 초현실주의, 1994, p.22) < 그림 2> 콜라주, 우편배달부슈발, 막스에른스트, 1932 ( 출처 : 초현실주의, 1994, p.18) < 그림 3> 데페이즈망, 메웨스트, 살바도르달리, 1934-36 년경 ( 출처 : 초현실주의, 1994, p.29) < 그림 4> 프로타주, 숲, 새들, 태양, 막스에른스트, 1928 ( 출처 : 초현실주의, 1992, p.45) 의실재과가상에대한미적특성을규명하고현대소비자들의개성과심미성을충족시킬수있는패션디자인을전개, 전시하고자한다. II. 이론적배경 1. 초현실주의와패션초현실주의는쉬르레알리즘 (Surrealism) 이라고도하며 1917년시인기욤아폴리네르 (Guillaume Apol linaire) 에의해사용되어졌다. 쉬르레알리즘의 쉬르 (Sur) 는 위 ( 上 ) 라는의미를가진접두어이며 레알리즘 (realism) 은 사실주의 이라는의미로레알리즘위에있는더진실한현실, 즉인간의정신을지배하는무의식의세계를의미한다. 1) 이는제 1차세계대전직후인 1919년부터제 2차세계대전발발직전까지약 20년간프랑스를중심으로일어난전위적인문화 예술운동으로, 다다이즘에서출발하여현실의보이지않는세계즉초현실세계를표현하였다. 초현실주의는인간, 사회질서, 윤리, 예술까지부정하는허무적인다다이즘에서한걸음더나아가무의식의세계, 꿈의세계, 오토마티즘 (Automatism; 자동기술 ) 의세계를추구하면서예술적인질서를추구했다. 초현실주의화가들은의식과무의식, 현실과상상을종합하여 초현 실의세계 를구현시키고자프로이드의정신분석학을이론의토대로삼고새로운표현기법을사용했는데, 오토마티즘 < 그림 1>, 콜라주 (Collage)< 그림 2>, 데페이즈망 (Dapaysement)< 그림 3>, 프로타주 (Frottage)< 그림 4> 등이주요한예들이다. 2) 초현실주의이러한개념은현실에서실재하지않는것이현실로가능하다는점을보여주어실재하는 리얼리티 에관한사람들의일반적인생각의전환을유도하며, 이의필요성을보여주는것이다. 초현실주의가명확한형태를갖추게된것을앙드레브르통 (André Breton) 이제 1차 초현실주의선언문 을발표한 1924년부터이며, 이선언문에서초현실주의란순수한심적자동현상으로이성이개입되는어떠한통제도받지않고심미적이며윤리적인모든선입견에서벗어나사고를기술하는것이라하였다. 이는초현실주의라는명칭이현실그자체보다더현실적인어떤것을창조하려는젊은미술가들의열망을표명하기위하여만들어진말 3) 이라고할수있다. 이렇듯기존의예술양식을부정하며기존가치의혁신과개념화된현실을재구성하는것에서부터시작한 4) 새로운영역의초현실주의는현재까지작가들의창조활동과예술적영감의원천에대한욕구를충족시킬수있을것이다. 문학에서시작한초현실주의는젊은예술가들의새로운예술장르로의다각도적시도를통하여국한된순수미술의범주에서탈피 - 59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3 권 3 호 (2013.9) < 그림 5> 갈비뼈모양이드러난드레스, 스키아빠렐리, 1938 년 ( 출처 : http://collections.vam.ac.uk) < 그림 6> 트롱푀이유리본스웨터, 스키아빠렐리, 1927 년 ( 출처 : Shocking! The Art and Fashion of Elsa Schiaparelli, 2004, pp.18-19) < 그림 7> 신발형태의모자, 스키아빠렐리, 1937-38 년 ( 출처 : Shocking! The Art and Fashion of Elsa Schiaparelli, 2004, p.137) 하였고영화, 사진, 조각등다양한예술영역을통해발생하였다. 또한패션은다양하고광범위한초현실예술의범주에속하면서 20세기새로운예술의장르로창조되었고, 현재에까지많은디자이너들에게영향을미치고있다. 1920년대말부터 1930년대에널리퍼졌던초현실주의패션은패션에있어서이성과합리를넘어서고, 무의식과개개인의자율성과개성을자유로이표현하며디자이너의창작의범위의한계를두지않게했다는면에서이후의패션역사에서도중요한의의를지닌다. 5) 복식에있어서의초현실주의경향은 1930년대엘자스끼야빠렐리 (Elsa Schiaparelli) 를중심으로나타나기시작하였는데, 특히그녀는초현실주의화가들을작업에연루시킴으로써의상과순수예술의두범주를분리시켜왔던기존의개념붕괴시켜현대의상의발전에놀라운성과를가져왔다. 6) 스끼야빠렐리는달리 (Dali), 베라르 (Berard), 콕토 (Cocteau), 베르트 (Vertes), 그리고드리앙 (Drian) 같은예술가들을그녀의창착활동에참여시킴으로서예술과패션의만남을시도하였으며, 또한초현실주의의오브제인꽃, 나비, 구두, 입술등평범한주변의사물들을단추나, 모자, 액세서리등으로이용하여단순한기능성외에하나의디자인으로서조형미를부여하였고, 지퍼를의상에처음도입시킨디자이너이다. 7) 스끼야빠렐리의초현실주의패션에서는당시 기준으로의복에대한일반적인고정관념에반하는작업을시도하였는데, X-선을투과하여보이는듯한갈비뼈모양이담긴티셔츠 < 그림 5>, 스웨터네크라인쪽에위치한리본을실제가아닌스웨터에서리본모양으로짜넣은것 < 그림 6>, 신발의형태를가진모자디자인 < 그림 7> 등독창적아이디어로패션의센세이션을일으켰다. 당시로서매우독창적인알루미늄, 철사, 지퍼, 셀로판, 비닐등을사용하여혁신적인재료를초현실주의패션에오브제로도입시켰으며, 이러한기존의복의관념에대한탈피를가능하게한그녀의작품활동은현재에까지많은디자이너들에게영향을미치고있다. 스키아빠렐리의의상은후대에와서많은디자이너에의해패스티쉬 (pastiche) 8) 되며예술못지않게패션에있어초현실주의의위치를공고히해주었다. 그녀의작품을통해초현실주의는순수예술에서와마찬가지로복식조형에서도추상적인형태표현이가능하다는것을시사해주고있다. 9) 1930 년대스키아빠렐리의작품활동이후 2000년대에이르기까지많은패션디자이너들에의하여초현실주의는꾸준히표현되었는데, 입생로랑 (Yves Saint Laurent)< 그림 8>, 칼라거펠드 (Karl Lagerfeld) < 그림 9>, 이세이미야케 (Issey Miyake), 파코라반 (Paco Rabanne)< 그림 10>, 티에르뮈글러 (Thierry Mugler), 알렉산더맥퀸 (Alexander Mcqueen)< 그림 - 60 -
초현실주의패션디자인개발과디지털미디어융합전시연구 < 그림 8> Bust sculpted dress, 입생로랑, 69-70 F/W collection ( 출처 : Fashion Designers, 2001, p.215) < 그림 9> Movimento Surrealista, 칼라거펠드, 2009 ( 출처 : www.refinery29.com) < 그림 10> Anatomical vest, 파코라반, 1968 ( 출처 : Fashion Designers, 2001, p.168) < 그림 11> It s a Jungle Out There, 알렉산더맥퀸, 97-98 F/W collection ( 출처 : Alexander McQueen Savage Beauty, 2011, p.158) < 그림 12> 빅터앤롤프, 2011 S/S collection ( 출처 : www.style.com) 11>, 빅터앤롤프 (Viktor & Rolf)< 그림 12>, 안토니오베라르디 (Antonio Berardi) 등이대표적이라할수있다. 이들디자이너들의의상은형의변형, 탈구조적이질적표현, 아이템의부조화등으로기존패션개념에서의이탈을반체제적인사고로표현하고, 작가의내면표현을비일상적인사고의차별성을통하여보여주면서, 일반적이고관념적패션으로부터의창조의자유와해방을상징하고있다. 초현실주의패션이순수예술사조와같이한시대의장르로사라지지않고계속해서많은디자이너들에게창조적영감의원천으로회자되는이유는각시대별다각도적인특성이초현실주의와공통점을가지며변화하고있기때문이다. 시대가변화하며디자이너들에게창작의영역을넓혀줄수있는기술의발달과문화의진보는다양하고창의성이있는패션소재와재료의개발, 이를통한의외적인감각의조합을발생시키는사고와발상의전환등을야기시켰으며, 이는진보적인디자이너의창의성과상상력을뒷받침하며무한한표현의자유를가능하게하였다. 이들은기존의모든틀에박힌조화와미에대한모방에식상하여이성의지배를받지않는환상과추상성을내포한비현실적공간에매력을느끼며패션속에서표현하였으며, 현상을뛰어넘는비합리적인면을보인다. 최근미디어매체의발달은초현실주의패션의표현방법에있어서예술적, 기술적측면을뒷받침한다. 패션과영상을통한공간과시간의예술이가능할수있도록초현실주의패션범위를넓혀가고, 구속되지않은인간의상상력표현을위한방법으로새로운예술적의미를부여하고있으며이러한영향은지속될것으로보인다. 2. 패션과디지털매체디지털시대의 21세기는기술과문화가접목되어새로운개념의디지털문화가이루어져현대인의생활양식을뒤바꾸어놓고있다. 10) 혁신적변화를보여주는문화적산업의하나인패션디자인은창의성과독창성을필요조건으로하며트렌드와함께새로운것에대한욕구로창조되었고과거로부터지속적으로변화하며표현되어왔으며, 패션을포함하여모든예술은애초부터매체, 도구또는기술과밀접한상관관계를맺어왔다. 예술은자신을표현하기위해서매체를필요로하고, 어떤예술도매체로부터자유로울수없기때문에기본적으로모든예술은매체예술이다. 11) 특히산업 정보사회를지나디지털 (digital) 산업사회를살아가고있는현재디지털매체는일상적인우리의삶과필연적관계를가지고발전해나가고있으며, 생활뿐만이아닌예술의영역으로확산되었 - 61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3 권 3 호 (2013.9) 다. 이중특히디지털미디어는예술작품의작업활동을포함하여, 방식, 수용, 결과물의범위를바꾸어놓았으며, 문화장르의유형을변화하며재구성하고있다. 시대가바뀌면예술의형식이바뀌고그것에따른수용방식과지각방식이바뀐다는발터벤야민 (Walter Benjamin) 의긍정적인매체미학을이어받은현대의대표적인미디어이론가마살맥루언 (Marshall Mcluhan) 은매체를인간의지각방식에서한걸음더나아가인간의존재방식과연결해서파악하였다. 맥루언은자신의저서 미디어의이해 에서매체가정보전달의수단을넘어서인간의인식패턴과의사소통의구조, 나아가사회구조전반의성격을결정짓는다고주장하였고 12), 이렇게매체를메시지, 인간의확장, 감각의확장, 인간신체의확장이라고주장한맥루언에따르면옷은피부의확장이며, 전자회로는중추신경계의확장으로볼수있다. 13) 따라서새롭게발전하고있는디지털미디어의적용은새로운문화와패션활동의창조를위한간과할수없는요소중하나이다. 디지털이라는새로운매체의등장과함께예술과매체간의관계변화가이루어지고있는현대에는전통예술과는구분되는새로운패러다임의매체예술이등장하게되었고, 현대디지털예술의존재론적특성은가상성으로대표될수있으며, 디지털예술의표현하기위한매개체로서의매체특성은복합매체성을들수있다. 14) 예술의다양한사고는유연하고논리적인관점의변화와뛰어난창조성에기초하였으며예술을표현하기위한디지털테크놀러지의발전또한같은맥락을가진다. 특히현실과의식의경계를초월, 일탈성, 기존문화에대한혁신적측면의작업과새로운가치를추구하는초현실주의는디지털테크놀로지의발전으로인해개인이상상속의세계를타인과가시적으로공유할수있게되었고시공을초월한소 통을가능하게하였으며동시에시각적인예술의개념을넘어체험할수있는상상의세계즉, 현실을 초현실적 으로재현한가상세계를제공할수있게되었다. 현대의테크놀로지는가상성과비물질성을가지며초현실과현실의경계를더욱모호하게만들고일상생활속에서그예술적영역의확장을이루는데큰일조를했다. 모호하고역설적인예술적코드와디지털테크놀로지의발전은현대사회의각분야에서초현실주의적트렌드의흐름을부각시키고있다. 15) 패션에있어서디지털매체의발전은패션내기능성을부각시키는것에서부터발전하였다. 디지털매체패션은디지털매체와공존하는현시대에디지털매체로인해, 혹은디지털매체와함께구현되어지는패션으로정의할수있으며, 이는문화전반에영향을미치는새로운영역인디지털매체미학으로폭넓게이해할수있다. 디지털매체는패션영역에있어서도다양한형식으로영향력을미치고있는데, 일반적으로는현신적인기능성을부각시킨패션이라할수있다. 대표적으로는소재개발영역의디지털텍스타일프린트, 디지털이직접적으로의복에구성되어진웨어러블 (wearable) 컴퓨터 < 그림 13> 와스마트웨어 (Smart wear), 3D 가상착의시스템 < 그림 14> 등외에도다양한방향으로연구되고있다. 그러나최근예술매체로서현대패션의디자인과이를표현하는전시혹의패션쇼의방법적참여로예술적디지털매체특성이보여지기시작하고있으며, 이는초현실주의패션의표현방법으로더욱부각되고있다. 최근디지털과패션디자인의관계에있어서디자인의새로운창조는디지털발전을위한촉매제역할이되고있으며, 디지털의테크놀로지는패션디자인에있어서창조성의현실적인표현과작품을수행하기위한기술적밑바탕이되어발전적상호작용의관계를행하고있다. 패션디자인에서디지털매체는실재하지않는것을실재하는 - 62 -
초현실주의패션디자인개발과디지털미디어융합전시연구 < 그림 13> 웨어러블컴퓨터 - 구글글래스와구글말하는신발, 2013 년 ( 출처 : http://logfile.tistory.com/1328m) < 그림 14> 3D 가상피팅룸, TryLive, 2012 년 ( 출처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circus_ar&l ogno=50167979698) 것처럼가상으로표현하거나데이터를이미지로치환하여보여줌으로써착장하여보여지는패션에서의의복의의미를타파하고탈물질화를가능하게하고있다. 이는일반적으로존재해오던패션의전통적인의미를현실적으로새롭게해석하는것으로초현실주의가실질적으로추구해온새로운이해의구축과의미의전달과일치한다. 이것은즉, 끊임없이변화하는패션디자인은현시대의패러다임으로서디지털매체에대한이해를전제로해야하는것이기도하다. 기존의전통표현기법으로는불가능했던것들을디지털테크놀로지로가능하게실현하는것은기본이며, 서로다른매체간의혼합과혼종으로새로움을창출하고분야를주도해간다. 의식과무의식을모두포함하며비일상적인접근을통해현실에대한정의를다시내리는초현실주의패션은이를적극적으로수용하여표현하고있다. 이와같은디지털발전은제작방법과기술적측면이상의것으로인식되며, 새롭게디자인을창출하고그를통해새로운세계를바라볼수있는문화예술로의통로와도관계가있다. 디지털영상에익숙한현세대들을타겟으로하는패션디자이너컬렉션혹은패션브랜드패션쇼공간은첨단디지털매체의기술과디자이너들의다각도적인창조성의융합으로나타난다. 디지털기술의발달에따른공간패러다임의변화가급진전되고있으며, 현실공간과가상공간이융합 하는초현실주의패션의혼합현실에대한실험이패션컬렉션에서도다양한방법으로시도되어지고있다. Liquid Space( 액체공간 ) 이라는타이틀로진행된 2008년 S/S 디젤 (Diesel) 패션쇼 < 그림 15> 는홀로그래픽 (holographic) 을사용하여패션과영상이융합된패션쇼로공간의모든사람들이모델과 3D 홀로그래픽을볼수있도록하였으며, 런웨이 (runway) 위의가상공간을느낄수있도록하였다. 16) 또한빅터앤롤프 (Viktor & Rolf) 의 2002년 F/W 패션쇼 < 그림 16> 에서는일기예보에서흔히사용하는블루스크린 (bluescreen) 기법, 즉크로마키라고부르는디지털매체기술을사용하였다. 17) 이는런웨이의블루의상을입은모델들에게컬러풀하게그래픽처리된영상을비춤으로써기존의옷은사라지고그래픽영상화면이의상에비춰지면서의상그자체가움직이는브라운관이된것으로옷을표현하였다. 이는물질성을가지고디자인되어지는옷의개념이영상이미지로대체되어존재하는것을표현하며, 실재의의상이가상의공간을통해표현되고가상으로넘어가는초현실주의의무의식세계를표현하는것이다. 랄프로렌닷컴 (ralphlauren.com) 탄생 10주년과영국이커머스사이트 (e-commerce site) 런칭기념으로 2010년 11월 10일랄프로렌 (Ralph Lauren) 컬렉션은 4D(4-Dimensional) 로진행되었다 < 그림 17>. 18)19) 뉴욕 (New York) 메디슨에비뉴 (Madison Avenue) 와런던 (London) 뉴본드스트리트 (New Bond Street) 랄프 - 63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3 권 3 호 (2013.9) < 그림 15> Liquid space, 디젤 3D 컬렉션, 2008 S/S ( 출처 : http://ivdesign.co.kr/bbs/board) < 그림 16> 빅터앤롤프컬렉션, 2002 F/W ( 출처 : http://www.youtube.com/watch?v=m8rd9hwwjsk) < 그림 17> 랄프로렌 4D 컬렉션, 2010 년 11 월 10 일 ( 출처 : http://player.vimeo.com/video/16722030) 로렌플래그쉽스토어 (flagship store) 빌딩을배경으로진행된 4D 컬렉션은건축물에서랄프로렌을입은모델들이런웨이를걸어나오는모습, 역동적인폴로경기모습, 랄프로렌향수, 빌딩전체를감싸는타이 (t ie) 등에최첨단디지털매핑 (mapping-컴퓨터애니메이션에서모델을사실적으로보이기위해 2차원의이미지를 3차원의굴곡이있는표면위로옮겨표현한것 ) 20) 기술을적용하였다. 랄프로렌의컬렉션은가상공간뿐아니라바람소리를내는특수음향효과와랄프로렌의빅포니컬렉션 (Big Pony Collection) 향수의향을실제후각적으로느낄수있게연출하였다. 이는패션, 아트, 음악과향수그리고테크놀로지가결합하여빛으로새로운디지털공간을연출한초현실주의적패션쇼이자설치미술이다. 이렇게디지털매체와패션컬렉션이융합하여초현실주의적가상의공간세계를실재의공간과같이표현하였다. 이러한융합사례는디지털매체와디자인이결합하여새로운초현실주의디자인제시와공간의이미지를전달한다. III. 디자인전개와전시 패션은인간개개인의내면의환상을발산하고현실에투영하는거울로써사람들은비일상적인신비주의를지향하여차별성을갖고자하는내면의욕구를가진다. 21) 초현실주의패션은실제에관한인식적전환의필요성을강조하는것에서부터시작한다. 최근디지털매체의발달은실재에대한회의를가지게하며, 현실에존재하지는않지만영상, TV, 스크린, 인터넷의대상들이실제로존재하는것으로종종인식하게되고, 과거의초현실주의개념과는다른해석으로초현실주의를상징한다. 이는시대적상황과문화의정도에따라다른해석을가지지만, 현실을뛰어넘은이상세계에대한동경과환상, 일상을탈피하고싶은욕망, 상상세계에대한호기심을기반으로하는디자이너의상상력과창조성을자극한다는점에서는같은맥락의경향을보여준다. 본연구에서는앞에서고찰한선행연구를바탕으로 Photoshop CS6와 Illustrator CS6의프로그램 - 64 -
초현실주의패션디자인개발과디지털미디어융합전시연구 을이용하여초현실주의패션디자인을전개하였다. 초현실주의의무의식과의식의교류를통한현실의식의새로운방향제시와비정상적이고비논리적인접근을의복과공간을통하여초현실주의패션으로보여주고자하였다. 무의식과현실이공간속에서이동하고통합되는것을의복이라는하나의조형적공간내에서컬러패턴과블랙의구성으로융합된통합공간으로보여주고자하였으며, 이는초현실주의의무의식과현실같은이원적인세계관의표현이기도하다. 작품은실용성을가지는트랜디한캐주얼패션으로디자인하였으며, 실질적으로제품으로생산이가능하도록고려하였다. 초현실주의가패션테마의원천이되어디자인개발을시도한것이며, 이는패션이예술과의밀접한관계를가지는것만이아닌소비자에게판매되는디자인상품이라는양면적측면을반영한것이다. 디자인에사용된패턴은초현실주의적무의식꿈을표현하는것으로, 색채사용에있어초현실적꿈의세계를표현하는빛을암시하는고명도의컬러와현실을의미하는블랙을사용하여자유로운형태의패턴으로제작, 디지털프린팅을소재개발에적용하였다. 제작된작품들을디지털미디어영상과병존시켜전시하였으며, 패션디자인의유형에따라아이템내의변화를위해서다양한소재를사용하였다. 또한다양한아이템들이다양한착장방식을가지고, 서로코디네이션이가능하도록디자인하여가변성, 다양성, 실용성등의기능을가질수있도록디자인을기획하였다. 1. 디지털텍스타일프린팅을통한초현실주의패턴 최근패션에서광범위하게사용되고있는디지털텍스타일프린팅은디자인에서부터날염에이르기까지의모든공정을디지털방식에의해날염 하는방식이다. 기존의복잡한날염공정을획기적으로단축함으로써환경문제를개선하고다품종소량생산을가능하게한혁신적인날염방식으로창의적인텍스타일작업에용이하게활용 22) 되고있다. 간편한공정은디자인모티브및색상변화에신속하게대처할수있고, 소량계획생산을통한패션유행변화에용이하게대처할수있는장점이있으며, 생산원료필요량의정확한계량으로원가절감에효과적이어서생산비용을절감하는효과를유도한다. 23) 이는고명도의컬러가풍부한초현실주의패턴의예술적작품성을가능하게하며창의적도구로써독창적인디자인을구현할뿐아니라세밀한이미지표현과광범위한컬러표현을이루어낸다. 특히그라데이션 (gradatio n) 등복잡한색의변화가용이하여빠른유행에신속히대응할수있으며, 색의세밀한부분까지교정할수있어제품의고급화를가능하게한다. 미국의의류학자인파렐벡 (Farrell-Beck) 과패쉬 (Petsch) 는 순수예술에서추구하는의미가패션디자인에영감을주며패션의모티브는다른예술분야와함께고찰해야한다. 고표명하였다. 24) 특히초현실주의패션에서패턴은실재의단순한재현이아닌작가의내면세계를중시하는추상형태나무의식상태에서발생한우연한색의조합결과로나타나며, 최근디지털테크놀로지의발달로디지털프린팅기법을활용한독특한텍스타일의의상들이독창적인색과패턴의경향으로나타나고있다. 색은정서적인감정과느낌에호소하는중요한수단이기때문에초현실주의에서는색이지닌정서효과를감성, 상황, 맥락에따라활용하고있으며, 색이지니고있는상징적인개념을단순화하여도입시키기보다는순수하게작가의주관에따라감정내용을강화하는색의선택이이루어지고있다. 25) 디자인의첫번째과정으로패턴은초현실주의 - 65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3권 3호 (2013.9) <그림 18> 발상을 위한 이미지와 패턴 디자인, 2012년 <그림 19> 디지털 프린팅 되어진 메쉬와 스팽글 원단, 2012년 2. 디자인 개발 의 꿈과 환상같은 무의식 세계에서의 주관적인 빛 의 컬러와 의식 세계의 블랙이 병존하는 환상적인 이미지를 강조하고자 디자인하였다. 색채사용에 초현실주의는 개인의 감정과 사상을 전달하고 있어 빛을 암시하는 명도의 변화는 무의식의 세계 독창적인 예술매체의 표현수단으로서 인식되어지 를 표현하며 불규칙적으로 형성된 패턴은 그 곳으 는 복식조형에 오늘날까지 지속적으로 그 표현양 로 들어가고자 하는 공간감과 운동감을 보이고 있 상을 달리하며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있다.27) 본 다. 초현실적 공간 속에서 움직이는 볼드(bold)하 연구에서는 1920년대 이후 현재에까지 꾸준히 디 고 비비드한 컬러와 형광 염료와 같은 네온의 자 자이너들에게 영감의 원천으로 작용하고 있는 초 극적인 빛이 현실을 투과하여 조화롭게 배색되어 현실주의를 통해 무의식과 의식 세계의 병존을 의 나타나는 것을 표현하였으며<그림 18>, 이러한 색 상이라는 공간 안에서 초현실과 현실의 경계 사이 들이 가진 시각적인 자극을 버린 블랙을 함께 사 로 표현하며, 패턴과 소재, 구성 방식으로써의 형 용함으로써 대상의 존재, 즉 형식과 내용을 인식 식의 다양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하게 하고 패션에 있어서는 착장자의 존재를 무게 소재를 선택함에 있어서 니트 메쉬, 코튼, 스팽 감 있게 부각26)시킬 수 있게 하였다. 살아 움직이 글 원단, 스판덱스, 저지 사용을 기본으로 하였다. 는듯한 생동감과 불규칙성을 가지는 무의식의 컬 각 소재에 동일한 패턴을 디지털 프린팅하여 소재 러와 실존적 이미지를 가지는 의식의 블랙이 복잡 의 특성과 프린트의 상관성을 살리고자 하였으며, 미묘한 패턴 속에서 융화, 대조되어 무의식과 의 각 소재별 다르게 나타나는 디지털 프린트 컬러의 식의 이동을 나타내고자 하였으며, 강렬하고 현란 명시성의 차이를 보여주고자 의도하였다. 한 컬러의 움직임과 조합으로 이루어진 자유롭고 소재의 패턴 부분과 블랙 솔리드 사용에 있어 비구성적 이미지의 패턴은 니트 메쉬(knit mesh), 서의 면적 비율에 차이를 주어 컬러의 명시적 효 코튼(cotton), 스팽글(spangle) 원단, 저지(jersey) 등 과를 부각시키고자 하였으며, 한 공간 속 컬러와 의 다양한 소재에 디지털 텍스타일 프린트를 적용 블랙의 조합은 무의식과 의식의 교류를 표현한다. 하여<그림19> 신비감을 내재시키고자 하였다. 이 1) 디자인 전개 1: 자켓(jacket)과 슬림 핏 팬츠(slim fit pants) 는 디지털 매체와 상상 속 무의식의 세계인 꿈과 의 결합으로 창의적인 디자인을 추구하고 활동적 인 라이프를 갈망하는 개성적인 현대인들의 성향 및 현대 패션의 흐름과도 일치한다고 볼 수 있겠다. 코튼 소재의 자켓은 지퍼(zipper) 오프닝(opening)의 정도에 따라 안감으로 사용된 메쉬 디지털 프린트 - 66 -
초현실주의패션디자인개발과디지털미디어융합전시연구 패턴이다르게보여지도록디자인하였다. 칼라의높이를높게하여지퍼의오픈정도에따라착장후변화하는조형적형태를보일수있도록의도하였다. 자켓의밑단에가깝게위치한아웃포켓 (out-pocket) 은스팽글원단에패턴을 DTP(Digital Textile Print) 하여비비드하고역동성이강한패턴의컬러명시성을더욱강조할수있도록표현하였다. 오픈정도에따라달라지는자켓안쪽의패턴과아웃포켓에서보여지는패턴은무의식의적극적인확장을디자인한것이다. 슬림핏팬츠는스판덱스소재를사용하였고, 인심 (in-seam) 아랫부분에스팽글원단 DTP를가늘고길게위치시켜날씬해보이는효과를연출하였다. 2) 디자인전개 2: 후디 (hoddie) 자켓과배기 (baggie) 팬츠 비대칭구성방식을적용한후디자켓은오른쪽앞면과후디, 소매에코튼, 메쉬, 스팽글원단의각기다른소재에적용한 DTP 패턴을사용하여다양한소재에적용된패턴의시각적상이성을보여주고자하였다. 또한사선으로여밈이이루어지도록하여리듬감과경쾌함을표현하였으며, 이는버튼여밈에따라오른쪽앞면의패턴노출의비중이달라지게구성하였다. 앞선라인의비대칭은착장시사선이주는체형보정의역할도가능할수있도록고려하였고, 앞판좌우의절대길이를의도적으로다르게구성하여여밈후좌우헴라인 (hem-line) 의높이가차별성을가져리듬감을가진비대칭의의도를반영하였다. 개성있는착용자의확대와상의의 DTP 패턴강조를위하여볼륨감과블랙의면적비중이있는배기팬츠를디자인하였으며, 팬츠헴라인의스팽글 DTP 부분은사선으로커팅하여상의에서보여주는비대칭성과함께경쾌한운동감을강조하고상의와하의의개연성을연출하였다. 디자인 1의자켓과달리디자인 2의자켓은실재를상징하는블랙이앞면안쪽에위치하여버튼오프닝의위치와정도에따라서무의식의경계를허물려는의식을표현하고자하였다. 3) 디자인전개 3: 롱티셔츠 (long T-shirt) 와메쉬레깅스 (mesh leggings) 가벼운메쉬소재를겹쳐레이어드 (layered) 되게부분사용하여메쉬원단의비침정도에따라시스루되는정도를다르게표현하였다. 메쉬원단의앞면비침정도의경계에는네온컬러의파이핑을이용하여곡선컷팅을강조하였고, 블랙앞면과 DTP 패턴을뒷면에위치시켜앞뒤반전을의도하였다. 또한소매의경우저지원단을사용하였으며좌우비대칭패턴의슬리브를적용하였다. 캐주얼트렌드인레깅스를메쉬원단으로제작하였고, 티셔츠와레깅스의동시착장시티셔츠앞면의네온파이핑곡선이시각적으로연결가능하도록레깅스옆부분에도네온파이핑이위치하도록디자인하였다. 강렬한네온컬러선의사용으로 DTP 패턴컬러를좀더결집시키는효과를가져온다. 4) 디자인전개 4: 원피스드레스 (one-piece dress) 좌우비대칭패턴과소재로구성된원피스드레스는구성상에있어서도러플을사용하여조형성이강조된블랙부분과심플하고명료한구성에화려하고볼드한스팽글 DTP 프린트를위치시켜입체적이며색채적인비대칭을동시에보인다. 현실에서무의식을향해보여지는실제적인움직임 ( 블랙부분 ) 과무의식속빛의컬러의움직임 ( 스팽글부분 ) 을동시에표현하고자하였다. 또한오른쪽어깨에부착된메쉬 DTP는뒤쪽으로늘어뜨렸을때원피스의드레시함을강조하고, 옆으로위치시켜슬리브와같이표현할수도있으 - 67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3권 3호 (2013.9) 며, 앞으로 돌려 스카프가 드레이프 되어지는 것 옆선은 전체적인 표면 비중의 변화를 보이고, 불 과 같이 형태를 바꿀 수 있는 멀티 착장의 형식을 규칙적인 입체 부분은 조형적인 느낌을 강조한다. 가진다. 형식의 다양한 변형으로 보여지는 메쉬 뒷면의 자연스러우면서도 강한 입체적 표현을 위 DTP 부분의 위치에 따라 변화하는 컬러의 보여지 해 드레이프성이 좋은 메쉬 DTP를 사용하였다. 앞면의 강렬한 블랙과 곡선적 느낌의 면 분할 는 비율이 원피스 전체에서 달라지며 무의식과 의 은 유동적인 움직임을 보이는 패턴의 색을 더욱 식의 비중이 다르게 표현된다. 강조하며, 컬러와 블랙, 즉 무의식과 의식 등 상반 5) 디자인 전개 5: 원피스 드레스 되는 두 현실 공간이 융합된 통합공간를 초현실로 일반적인 좌우와 앞뒷면, 헴라인에 대한 구성의 구현하려 하였다. 상식을 무너뜨린 원피스로 인체 본연의 입체감에 상관하지 않으며 드레이핑과 개더링을 통해 의복 의 입체를 구성하였다. 앞뒤로 넘어가서 위치한 <표 1> 초현실주의 감성을 적용한 작품 전개 디자인 전개 1 - 자켓과 슬림핏 팬츠 디자인 전개 2 - 후디 자켓과 배기 팬츠 디자인 전개 3 롱 티셔츠와 메쉬 레깅스 black cotton & spandex, spangle & mesh with pattern DTP black cotton & jersey, spangle, cotton, mesh with pattern DTP black mesh & jersey, neon piping, mesh with pattern DTP 디자인 전개 4 원피스 드레스 디자인 전개 5 원피스 드레스 디자인 전개 6 언밸런스 원피스 black cotton, spangle & mesh with pattern DTP black cotton, piping, mesh with pattern DTP black mesh, neon piping, spangle, cotton, mesh with pattern DTP - 68 -
초현실주의패션디자인개발과디지털미디어융합전시연구 6) 디자인전개 6: 언밸런스 (unbalance) 원피스 박시한실루엣에립조직의네크라인, 슬리브형태등의롱티셔츠디테일을차용한원피스로비대칭헴라인으로경쾌한캐주얼분위기를나타낸다. 전체적인패턴의강조를위해단순화된라인으로구성하였으며, 화려한컬러의앞면과블랙단색뒷면과의대조적인컬러구성으로극적인반전느낌을의도하였다. 앞면의드레이프성이있는메쉬패널은가벼운소재의움직임으로인해패턴의율동감을더한다. 앞면과뒷면모두메쉬를사용하여시스루를연출하였고슬리브는코튼 DTP 와메쉬 DTP 를사용하였다. 3. 디지털매체의융합을통한전시 우리의현실공간은인간의시 지각에만의존하여보여지는미디어환경으로디지털기술기반의새로운소재와 LED 등을이용한표현방법으로발전하고있으며, 최근유비쿼터스 (Ubiquitous) 28) 기술을기반으로공간에대한개념은디지털매체를기반으로한온라인과오프라인이융복합된혼합현실공간으로진화하고있다. 유비쿼터스환경이발전, 확장되면서유비쿼터스스페이스 (ubiquitous space) 시대가형성되어가고있으며, 지식정보산업의다양한문화컨텐츠를추구하는사회문화적산업의시대로가속되고있다. 29) 실제공간과가상의객체가혼합된혼합현실공간은인간으로하여금오감각적인실제환경보다나은증강된현실감을제공한다. 혼합현실은현실세계와가상세계와의조합을의미하는것으로현실과가상의명확한구분은구분하는사람의인지적관점, 즉사람이시지각에의해현실에물체를보는지, 가상의물체를보는지, 실제물체의이미지인지, 가상의물체의이미지인지, 직접본이미지인지, 디스플레이등의정보기기를통한간접적 으로본이미지인지등에대한다양한측면에따라분별되어진다. 현실공간은실제의사물이나공간을사람의시지각을통하여보여지는영역으로규정되며, 증강가상은실제의현실공간안에사람이나물체가가상공간으로들어가서형성되는이미지로서현실공간에출력되는디스플레이나모니터를통하여인지되는영역을의미한다. 30) 최근디지털매체의발달과함께공간개념에대한다양한제시가이루어지고있으며, 이는현실공간과가상공간의융합공간에대한관심으로나타나고있다. 2000년이후패션컬렉션은과학과기술및예술의영향으로더욱복잡하게발전하고있고, 실험적인디자이너들은패션컬렉션을연출하는방식에있어서아트프로젝트나퍼포먼스형식으로표현하는예술적인형태의혁신적인퍼포먼스들을시도하고있다. 특히장르간하이브리드, 경험, 기술의중요성이확대됨에따라소통과융합을위한퍼포먼스와신기술을응용한새로운개념의퍼포먼스들이예술적인형태로발전하고있다. 31) 특히초현실주의패션에있어서초현실주의공간은상상의공간이며비현실의공간이며이성의반대의극점이자합리의반대쪽인비합리의세계 32) 로, 디지털을매체로하는현대패션의예술매체적특성은존재론적관점에서가상성으로설명 33) 되어질수있겠다. 문헌연구에서언급한여러디자이너들 ( 디젤, 빅터앤롤프, 랄프로렌 ) 의컬렉션은디지털매체와결합하여초현실주의의무의식공간과실재의의식공간을통해작품을형상화한것으로볼수있으며, 이는초현실주의와맥락을같이한다. 앞서설명되어진초현실주의패션작품사진을포함한다른작품들은전시가되었으며, 이는디지털매체와병존시켜전시공간속에서연출되었다 < 그림 20>. 디지털매체로는현실공간안에서의미디어환경을제공하는방식을사용하였고, 디스플레이영상을통해현실공간에서시지각을 - 69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3 권 3 호 (2013.9) 영상미디어 : 무의식의세계의존재. 새로운가상공간의도입 실재 (Black) 와무의식 ( 컬러패턴 ) 의공존공간표현. 가상상황연출의매개체 전시공간 : 실재하는현실의공간 < 그림 20> 미디어를통한가상의전시공간구성 통해보여지는것을인지할수있도록하였다. 이는전시공간에서단순한영상미디어환경의제시가아닌전시에있어서공간적개념을도입하려는시도였으며, 전시되어지는옷이라는대상물이미디어물로전치되고상상표현의세계로이동하는공간과상황의연출을전달하고자하였다. 따라서전시공간에서디지털매체는전시되는옷이내포하고있는의미와디자이너의상상력을효과적으로전달할수있는수단으로함께공간을공유하고있으며, 옷은디지털매체와함께상황, 공간의경계를모호하게하며가상상황을연출하는매개체로볼수있다. 이러한공간의연출뿐아니라디지털매체는작품에사용되어진디지털프린팅의컬러를좀더정확하고선명하게보여주었다. 초현실속무의식의빛을원색적이며고명도의색을통하여보여주고자한의도를디지털매체영상을통해더욱풍부하게연상작용을불러일으킬수있게하였으며, 옷이표현하는데한계를가지는내적세계우위의 비형상적표현도함께보여줄수있었다. 영상과매혹적인음악은몽환적이며현실과환상의세계, 빛의색으로꿈의세계를표현하였다. < 표 2> 는작품과함께연출되어진초현실주의감성이적용된디지털매체의영상을부분정리한것이다. IV. 결론 본연구는 20세기를대표하는진보적인예술사조인초현실주의의대두와함께시작하여예술, 사회, 문화의변화와흐름을함께하며발전해온초현실주의패션을디자인하고, 의상이라는조형적공간의규제를벗어나의상이가지는공간과이를디지털매체영상과결합시킨전시연출을통하여초현실주의패션의범위를더욱광범위하게전개하고자하였다. 그방법으로먼저초현실주의와초현실주의패션의내용에대해고찰하였 - 70 -
초현실주의패션디자인개발과디지털미디어융합전시연구 < 표 2> 초현실주의감성을적용한디지털영상 디지털영상 - 1 디지털영상 - 2 디지털영상 - 3 무의식속빛의컬러가실재로형상화되는부분의영상 작품속 DTP 의부분과초현실적인네온컬러와결합하여무의식속공간을표현 실재에서전시되고있는작품과몽환적인공간을형성하며상상속무의식을연출 디지털영상 - 4 디지털영상 - 5 디지털영상 - 6 실재에서전시되고있는작품과그에사용된무의식의컬러패턴이무의식의공간으로형성되는것을표현한영상 무의식속의빛이컬러로변화하고다시새로운조합을이뤄초현실적패턴을형성하는것을의도한영상 무의식과의식의공존으로표현된작품이무의식속공간세계에위치하는것을표현한영상 고, 디지털매체의발달로인한초현실주의의무의식과현재의표현의확장에대하여연구하고, 과거와는다른공간의의미와패션현상에대해규명하여이를초현실주의의무의식속빛을통한색채를패턴으로디자인, 디지털프린팅하여패션디자인을전개하였으며, 이를전시하는전시공간의개념또한디자인의일부로융합하였다. 문학에서시작한초현실주의는영화, 사진, 조각등다양한예술영역을통해신진예술가들의적극적이고다각도적시도를중심으로새로운예술장르분야를이끌어내었고, 국한된순수미술의범주를타파하였다. 초현실주의는현실속실재하지않는것이현실로가능하다는점을보여주어실재하는 리얼리티 에관한사람들의일반적인생각의전환을유도하였고, 이의필요성을보여주었다. 초현실주의패션은일상적인원론과보편적양식을부정하고진보적이며상상력과창조적가치를중요시하며무의식과의식, 인간의외적현실과내적현실등이융합된두양면의현실을통합하는것으로디자인되어진다. 이는초현실주의가태동한 1920년대이후현재에이르기까지지속적으로디자이너들에게혁신적인영감을주고있다. 최근초현실주의패션은디지털매체기술의발달을통해더무한해진영역의사고와상상력을가지고이미지와같은탈물질의다양한방식으로표현되고있으며, 이는물질성을가지는전통적인패션과는확연히구분되는패러다임을가진다. 현시대디지털매체의발전은현실과가상이라는구분을가지는공간의새로운조합을만들고있으며, 이는현실세계와가상세계의결합으로새롭게창조된혼합현실공간까지제공하고있다. 이러한디지털매체 - 71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3 권 3 호 (2013.9) 로인한공간개념의변화와패션의결합은초현실주의패션과그표현영역확대에크게기여하고있다. 이외에도디지털텍스타일프린트와같은디지털기술의발전은다양한색상과풍부한색감, 그리고현란한패턴등을가능하게하였고, 이는초현실주의패션에있어서창조적인부분을다양하고구체적으로실현가능할수있게하였다. 디지털매체발달을중심으로변화, 발전하고있는디지털텍스타일프린트와초현실주의의무의식과현재의공존과경계의부재의테마를적용한디자인을통하여초현실주의의무의식과의식의융합과이미지로인해대체되는비물질성의패션을표현하고자하였다. 초현실주의의무의식속빛의색을패턴으로디자인하여메쉬, 스팽글원단, 코튼등다양한소재에 DTP를적용하였다. 이는패턴의역동성과비비드한컬러감을나타내며, 소재별컬러의상이성을표현하고각각의컬러명시성을강조한다. 또한비대칭성, 조형성을강조한캐주얼한디자인들은차별적인리듬감을가지고, 착장자에따라입는방식의다양한변형을가능하게하여개성있는착용자의확대와대중성을가질수있게하였다. 디자인에있어서블랙과명시성높은컬러로표현되는패턴은초현실주의속실재와무의식이모여경계를허물려는의도가반영된것이다. 또한컬러와블랙, 즉무의식과의식등상반되는두현실공간이융합된통합공간을초현실주의패턴으로구현한것이다. 컬러의명시성을높게하여입체적강조를하고, 동시에색채의비대칭을의도하였으며, 일반적인옷이가지는구성상식에서벗어나고자하였다. 이러한초현실주의패션디자인과디지털매체의융합은현실의전시공간에서시지각을통해미디어환경을제공하는방식을사용해보여지는것을인지할수있도록시도하였다. 전시공간에서단순한영상의제시가아닌전시의공간적개념을 도입한것이며, 전시되는옷이라는대상물이미디어물로전치되고상상의세계로이동하는공간과상황을연출한것이다. 옷은디지털매체와함께상황, 공간의경계를모호하게하며가상상황을연출하는매개체의역할을한다. 본연구에서는디지털매체의발전과함께표현의영역확대를이루고있는초현실주의패션의디자인을제안하였으며, 패션과디지털매체의결합을통해현대초현실주의패션의흐름을부각시키고자하였다. 본연구의의의는예술사조인초현실주의의무의식과현실의조합을컬러를통하여새롭게패턴으로디자인하고이를소비자를고려한캐주얼패션에적용시켜영상미디어와함께공간에전시하여초현실주의패션의새로운표현구성을시도하였다는것이다. 또한공간의의미확장을위하여디지털매체와결합한초현실주의패션은의상이라는물질성의최종작업물하나만을의미하는것이아니라마지막결과물을보여주는공간에자체도포함시킨다는점에서의상이속한공간과상황, 연출등범위의한계를없애고진보된양상을보이고있다. 그러나디지털매체를통한공간의연출에있어서더욱진보적인테크놀러지의방식을시도하지못한점에연구의한계가있다. 또한무의식과의식을넘나드는초현실주의공간을표현하는컨셉에있어서좀더창의적인전시공간연출구성이이루어지지못한점과디자인에있어서트랜디한캐주얼로의고정된의미가아닌개념의경계를넘나드는자유로운초현실주의의시각을좀더조형적으로표현하지못한디자인제안에아쉬움을가진다. 그러나초현실주의패션의범주를넓히고새로운시도에대한가능성을보여주는계기가될수있었으며, 이러한시도를바탕으로실험적인초현실주의패션이소비자들의개성과심미성을충족시킬수있는세계속의고부가가치패션산업으로나아갈수있는있기를기대한다. - 72 -
초현실주의패션디자인개발과디지털미디어융합전시연구 참고문헌 1) 유예지 (2002). 1930 년대초현실주의회화에서나타난상상표현에관한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7. 2) 열화당편집부 (1988). 현대미술용어사전, 서울 : 열화당, p.38. 3) E. H. Gombrich (1997). 서양미술사, 백승길, 이종숭옮김, 서울 : 예경, p.590. 4) 김세리 (2003). 초현실주의적표현연구 - 데페이즈망을적용한사진이미지,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14. 5) 장지선, 하지수 (2009. 10). 초현실주의회화와초현실주의패션의색채비교 -Elsa Schiaparelli 를중심으로 -, 한국의류학회추계학술대회논문집, p.313. 6) 최선형 (1993). 유행과초현실주의, 생활과학연구논집, 13(1), p.116. 7) 장동림 (1990). 초현실주의예술의조형성과 Schiaparelli 의상디자인, 대한가정학회지, 28(2), p.9. 8) 다른작품으로부터내용혹은표현양식을빌려와복제하거나수정하여작품을만드는것또는그작품, 흔히혼성모방으로불린다. 네이버백과사전 ( 검색어 : 패스티쉬 ), 자료검색일 2013. 6. 26. http://terms.naver.co m/entry.nhn?cid=347&docid=350357&categoryid=347 9) Richard Martin (1986). Fashion & Surrealism, New York: Rizzoli International Publication Inc, p.17. 10) 곽태기 (2013). 디지털시대적환경에서디지털의류개발경향의표현특성에관한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3(1), p.142. 11) 철학아카데미 (2006). 철학, 예술을읽다., 서울 : 동력, pp.144-146. 12) 매체철학연구회 (2005). 매체철학의이해, 고양 : 인간사랑, pp.45-46. 13) 마샬맥루언 (2008). 미디어의이해, 박정규옮김,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pp.134-138. 14) 조소영, 양숙희 (2011). 현대디지털패션에나타난예술매체적특성과미적가치, 복식문화연구, 19(1), p.233. 15) 김승아 (2010). 21 세기패션스타일링에나타난초현실주의표현기법, 건국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2. 16) 네이버 ( 검색어 : 디젤패션쇼 ), 자료검색일 2013. 6. 27. http://ivdesign.co.kr/bbs/board.php?bo_table=etrend&wr_i d=4024 17) 유투브 ( 검색어 : 빅터앤롤프패션쇼 ), 자료검색일 201 3. 6. 27. http://www.youtube.com/watch?v=m8rd9hww Jsk 18) 네이버 ( 검색어 : 랄프로렌 4D 패션쇼 ), 자료검색일 2013. 6. 24. http://player.vimeo.com/video/16722030 19) 랄프로렌, 4D 쇼 패션 + 아트 + 테크놀로지 (2010. 11. 22). 한경닷컴 btn 뉴스, 자료검색일 2013. 6. 24. http://bntnews.hankyung.com/apps/news?popup=0&nid=0 2&c1=02&c2=02&c3=00&nkey=201011222058543&mod e=sub_view 20) 네이버 ( 검색어 : digital mapping), 자료검색일 2013. 6. 24.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sm=tab_hty.top &where=nexearch&ie=utf8&query=%eb%a7%a4% ED%95%91&x=0&y=0 21) 김현수 (2002). 디지털패션에나타난사이버페미니즘연구,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p.99. 22) 김정수 (2005). 디지털날염을활용한 Polyester 계의염색기법에관한연구, 영남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22. 23) 박혜신 (2002). Textile Printing Design 에있어서 Digital System 의활용 : Digital Textile Printing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4), pp.27-35. 24) Jane A. Farrell-Beck, Jan Verploeg Petsch (1984). Colored Compare: Mattisse & Picasso with Chanel and Vionnet, H E. R.J, 13, pp.206-214. 25) 김수경 (2004). 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나타난초현실주의표현에관한연구,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6(3), p.128. 26) 서승희, 김영인 (2011). 20 세기실존주의가형성한블랙의패션이미지, 복식, 61(1), p.91. 27) 장은숙, 김정희 (2002). Joan Miro 의초현실주의회화작품을응용한복식디자인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2(1), p.46. 28) 사용자가네트워크나컴퓨터를의식하지않고장소에상관없이자유롭게네트워크에접속할수있는정보통신환경. 다움 ( 검색어 : 유비쿼터스 ), 자료검색일 2013. 7. 1. http://dic.daum.net/word/view.do?wordid= kkw000198416&q=%ec%9c%a0%eb%b9%84%ec% BF%BC%ED%84%B0%EC%8A%A4 29) 곽태기. 앞의책, p.142. 30) 한정엽, 안진근 (2010). 혼합현실공간 (MRS) 의미디어환경특성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0(11), p.171. 31) 김은정, 박옥련 (2012). 2000 년이후패션컬렉션에나타난실험적디자이너의표현특성,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2(3), p.99-100. 32) 김치훈 (2009). 크리스랜드레스의 3D 단편애니메이션 the end 에나타난초현실주의표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9(1), p.107. 33) 조소영, 양숙희 (2011). 현대디지털패션에나타난예술매체적특성과미적가치, 복식문화연구, 19(1), p.235. - 73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3 권 3 호 (2013.9)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urrealism Fashion Design and the Merging of Exhibition and Digital Media Kim, Yoon Assistant Professor, Dept. of Fashion Design, Duksung Women s University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 surrealist fashion that is representative of the field of progressive design in the 20 th century, and comprehensively depict surrealist fashion through the merging of digital media and exhibitions. Through the development of digital medium techniques, designers continue to use surrealism in fashion to express the infinite space of thought and imagination, entering a paradigm distinctively separate from that of traditional fashion. With a focus on the development of digital mediums, this study explores how the surrealist fusing of the conscious and subconscious are depicted through the application of the developing technologies of textile printing and mixed reality space to surrealist fashion. In surrealist fashion, the color of the light of the subconscious is expressed in patterns through the application of digital textile prints to a variety of materials including mesh, sequined fabrics, and cotton. The presence of black and brightly colored patterns in design reflects the intent to tear down the boundaries between reality and the unconscious realm. In addition, an emphasis on asymmetry and form allows the wearer to transform the style in a variety of ways depending on how the garment is worn, allowing for the expansion and popularization of the style. This type of fusion of surrealist fashion design and digital media has utilized a method of display that incorporates media into the surroundings of the exhibition space, establishing spatial concepts beyond what is presented through a simple video. The clothing displayed together with digital media obscures the boundaries of space while directing the imagination, deliberately mixing the concept of exhibition space with design. Key words: surrealism, fashion design, digital media, digital textile print - 7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