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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Pro/ENGINEER Wildfire 5.0 Hands On Workshop 워크숍전용 본교재에주의사항을기록하거나워크숍내용을제거하지 않길바랍니다. 모든참여자가사용하게될것입니다.

목차 인터렉티브모델링 (Interactive Modeling)... 3 사출부품설계효율성 (Molded Part Design Efficiency)... 16 판금설계및용접 (Sheet Metal Design & Welding)... 23 유연한어셈블리 (Flexible Assembly)... 37 시뮬레이션 (Simulation)... 48 드로잉작업흐름및효율성 (Drawing Workflow and Efficiency)... 61 Pro/ENGINEER 인체모형 (Pro/ENGINEER Manikin)... 73 공차해석 (Tolerance Analysis)... 80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1

CAD Files CAD 파일에필요한수있는이자습서이위치에서다운로드 : http://download.ptc.com/products/proe/wildfire5/tutorial/wf5_how_student_v2.zip Document Format & Printing 이문서는설치를인쇄된 (2) 페이지스타일시트를 1 인당을최소화하는전체 페이지인쇄되었습니다. 가능한경우, 제발설치프린터다중페이지인쇄입니다. 약속사항 정보는작업을시작할때제공된다. 팁은시간절약또는대체기술로제공된다. 노트는유용한부가적인상세내용과함께제공된나, 설명서를완성하기위해필요하지않다. 메뉴명령어는강조하여진하게보여진다. 콤마, 는명령어를구분한다. 아이콘은텍스트명령어와함께보여진다. 키보드키는진한대문자로보여진다. 왼쪽, 중간, 오른쪽마우스버튼은각각 LMB, MMB, RMB 로표시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2

인터렉티브모델링 (Interactive Modeling) 이설명서는 UDF(User Defined Features) 와모델특성대화상자 (Model Properties dialog box) 와함께 Pro/ENGINEER 의새로운스케처, 피쳐기능과편집기능에대해다룬다. 새로운스케처기능 1. File, Open, INTERACTIVE-MODELING 폴더를차례로클릭한다. housing.prt 을선택하고 Open 을클릭한다. 실제실습모델색상은스케처에서색상대조법를위해차이가있을수있다. 1. Sketch 를선택한다. 스케치면으로아래에보이는 ( 구멍이있는 ) 표면을선택한다. Sketch 을 클릭한다. No Hidden 을클릭토글온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3

PTC/ USER 2009 새로운스케칭툴은피쳐생성에있어유연성과속도를제공하며, 기울어진직사각형과 기울어진타원을직접적으로생성할수있다. 2. 옆의화살표를선택한후 Slant Rectangle 을선택한다. 스케치평면에기울어진 직사각형을스케치한다. 직사각형을임의의 reference 에구속하지않는다. 3. 옆의화살표를고른후중심과 Center and Axis Ellipse 을선택한다. 넓이의중간 지점에서시작하여아래에보이는대로끝부분에서끝낸다. LMB 을클릭하여타원을완성한다. 4. Chamfer 을선택한다. 아래와같이길이와폭에대해인접한객체를선택하고 MMB 를 클릭하여완성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4

5. Ctrl 키를누르면서모따기엔티티와인접한엔티티를선택하고 RMB 을클릭하여나타나는바로 가기메뉴내용을확인하고, Equal 을선택한다. 스케쳐구속과작업흐름은좀더유연하다. 바로가기메뉴, 객체대상작업흐름, 통합된 사용자인터페이스가제공한다. 6. Delete Segment 을선택한다. 아래에같이불필요한스케치엔티티를삭제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5

PTC/ USER 2009 다음작업에서 Geometry Centerline 과 Point 을선택한다. 이작업은일반적인스케쳐 와는다르다. 스케쳐를이용하는방법에따라모델에서데이텀피쳐를생성할수있다. 7. 옆의화살표를선택하고 Geometry Centerline 을선택한다. 아래에보이는대로두 모서리에구속되도록 Geometry Centerline 을스케치한다. 8. 옆의화살표를선택하고 Geometry Point 을선택한다. 스케치내의임의의위치에서 점을스케치한다. MMB 을클릭하여확인한다. 9. Done 을선택하여스케치를완료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6

10. Shading display 과 Named View List 과 sketcher 를토글온하고 Datum Axis 과 Datum Point, 을토글온한다. 스케쳐내에생성된기준선과기준점을검토하고 Datum Axis 과 Datum Point 을토글오프한다. 11. Extrude 을고른후방금생성된스케치를선택한다. 깊이제어핸들에대해 RMB 을클릭한다. Symmetric 를선택하고, 깊이를 1.00 으로변경하고 MMB 을클릭하여완료한다., 12. Axis Display 을토글온한다. Geometry Point 가데이텀축으로만들어진것을확인한다. Axis Display 을토글오프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7

Undo/Redo 일부작업은일시기억용장치를지울것이다. 아래에보이는대로정확한목록을볼수 있다면, 없다면선택적인작업이가능하다. 1. Undo 옆의화살표를선택한후 Undo: Sketch 를선택한다. 2. Redo 옆의화살표를선택한후 Redo: Extrude 를선택한다. 동적편집 (Dynamic Edit) 사용자는동적편집명령어를사용하여피쳐를편집하고모델구조의차원변경을 즉각적으로확인할수있다. 엔티티영역을이동하기위해 3D 드래그핸들을이용하여 이동시킨다. 구속은강제화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8

1. Round 를선택, extrude 피쳐와박스벽면사이의교차모서리위에서 RMB 클릭후나타난 바로가기메뉴에서 Pick From List 를선택한다. 2. 돌출모델과기본모델의교차로부터의두개의루프에대한목록에서 Intent Edges 을선택한다. OK 을클릭한다. 3. 원의반경을 0.12 로변경하고 MMB 를클릭하여확인한다. 4. 모델트리또는그래픽윈도우내에서방금생성된 extrude 피쳐를선택하고 RMB 를클릭하여나타난바로가기메뉴에서 Dynamic Edit 를선택하고, 아래에보이는대로커서가지정하는곳에 3D 드래그핸들을선택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9

5. 전체피쳐를구멍쪽으로옮기고동적편집을검토한다. 6. 그래픽윈도우에대해 LMB 을클릭하여 dynamic edit 을종료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10

실패및진단 (Failure and Diagnostics) Pro/ENGINEER Wildfire 5.0 에서사용자는지금혹은나중에실패를다룰수있고 모델은현재실패된피쳐를가지고저장될수있다. 실패된 형상이가능하면, 형상으로 보여진다. 1. Named View List, No_Resolve 을차례로클릭한다. 모델트리에서 BOSS_1 돌출부피쳐를 선택한다. RMB 을클릭한후나타난바로가기메뉴에서 Dynamic Edit 선택한다. 그래픽스 윈도우에서 RMB 을클릭하고 Show/Hidden All Dims 을체크한다. 2. dim R.13 제어핸들을커서로가리키는곳으로드래그한다. 피쳐가실패하여빨간색으로될 때까지드레그한다. 그래픽윈도우에서 LMB 을클릭하여종료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11

PTC/ USER 2009 Pro/ENGINEER Wildfire 5.0 에서는해결모드 (resolve mode) 가존재하지않는다. 사용자에게실패한피쳐 ( 들 ) 를수정하기위한옵션과경고가주어진다. 3. OK 을클릭하여결과를인정하면나중에그실패사항을수정할것이다. 모델트리에서강조된 실패된피쳐를검토한다. 4. 모델트리에서 BOSS_1 피쳐를선택한다. RMB 을클릭하여나타난바로가기메뉴에서 Edit Definition 을클릭한다. 대시보드에서 Placement 을클릭한다. Edit 을클릭한다. 교차되는 객체가없어질때까지스케치를드래그하고재정의한다. 이단계에서 Dynamic Edit 를다시사용할수있다. 5. Done 을선택한다. 확인한다. 수정된피쳐를검토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12

User Defined Feature (UDF) 사용자는서피스위에좌표계가존재하는 UDF 를배치할수있다. 사용자는 UDF 가 배치될때 UDF 형상을미리볼수있고, 여러치수변경에대해즉각적으로형상을볼수 있으며, 심지어배치된 UDF 를회전시킬수도있다. 1. Csys Display 을토글온한다. Insert, User-Defined Feature 을차례로클릭한다. INTERACTIVE-MODELING 폴더를검색한후 boss_udf.gph 을선택한다. Open 을클릭한다. 2. View source model 옵션을체크한다. BOSS_UDF_GP 윈도우의크기를조정한다. OK 을클릭한다. 위치참조를설명하기위해보스서피스 (boss surface) 고른다. Annotation 디스플레이을토글오프한다. 3. 위치참조를위해두개의초록책위치핸들을드래그한다. 4. 위치핸들을드래그하고이동한다. 즉각적인업데이트내용을검토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13

5. Variables 탭을선택한다. rib_instance 을 3 에서 6 으로변경한다. Enter 을클릭한다. 그래픽 윈도우에서 UDF boss 변경을미리보기한다. 6. Options 을선택한다. 선택사항을검토하기위해 Adjustments 탭을클릭한다. 을선택한다. Csys Display 을토글오프한다. 모델특성 (Model Properties) 재료 (material), 단위 (unit), 정밀도와같은모델속성이공통의 Model Properties 대화상자에위치한다. 이새로운대화상자는또한모델에서사용되는관계식과 매개변수들을포함한다. 1. File, Properties 을차례로클릭한다. 모델속성의모든선택사항을검토한다. 2. Material 옆의 Change 을선택한다. 왼쪽컬럼의 steel.mtl 위에 RMB 을클릭한다. Assign, OK 을 클릭한다. 모델속성윈도우를닫는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14

3. Window, Close 을차례로클릭한다. 4. File, Erase, Not Displayed 을차례로클릭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15

사출부품설계효율성 (Molded Part Design Efficiency) 이설명서는새롭게추가된형상패턴및궤적리브와향상된구배분석기능을통해 사출부품을효율성을높이기위해개선된내용을보여줄것이다. 패턴향상 (Pattern Enhancements) 1. File, Open, PART-MOLDED 폴더, gearbox.prt, Open 을차례로클릭한다. 2. 모델트리에서 Hole 1 을선택한다. Pattern 을클릭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16

3. 대시보드상에서, 타입에대해드롭 - 다운목록으로부터 Point 을선택한후 Use Points 선택사항을선택한다. 모델트리에서 Datum Point 7012 을선택한다. MMB 또는을클릭한다. 4. 모델트리에서 Chamfer 1, Pattern 을선택한다. 타입이 Reference 임을확인한다. MMB 또는 을클릭한다. 다음단계에서형상필터를위한스마트선택이도움이될것이다. 스마트선택에관한 가이드는퀵참조카드를참조하도록한다. 5. 서피스및경계 (surface and boundaries) 기법을이용하여형상을선택한다. 보이는돌출부의 위쪽서피스를선택, Shift 키를누르고아래쪽돌출부의내측셀영역을선택한다. 6. Edit, Geometry Pattern 을클릭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17

PTC/ USER 2009 형상패턴은일반적인패턴에비해빠른재생성속도제공한다. 7. 대시보드, Axis 을클릭한다. 모델트리에서 GEOMETRY_PATTERN_AXIS 을선택한다. 패턴 멤버의수에 5 를입력한다. Angular Extent 을클릭한다. 180 을입력한다. MMB 또는을 클릭한다. 궤적리브도구 (Trajectory Rib Tool) 1. 모델트리에서스케치 RIB1 을선택한다. 대시보드에서 Trajectory Rib 을고르고두께로 0.1 을입력한다. Draft 아이콘 을선택한다. Internal Rounds, External Rounds 을 클릭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18

2. Shape 탭을선택한후드래프트값으로 1 을, 내부라운드로 0.05 을입력한다. Two-Tangent round 을클릭한다. MMB 또는을클릭한다. 3. 모델트리에서 Trajectory Rib 1 을선택한다. Copy, Paste 을차례로클릭한다. 모델 트리에서스케치 RIB2 을선택한다. 을클릭한다. 4. Paste 을클릭한다. 모델트리에서스케치 RIB3 을선택한다. 을클릭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19

구배분석 (Draft Analysis) 1. Analysis, Geometry, Draft 을차례로클릭한다. 모델트리에서 GEARBOX.PRT 을선택한다. Direction 을클릭한다. Surf:F27(SHELL) 을클릭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20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21

2. Color Scale 의아래쪽에서 ( 옵션아이콘 ) 을선택한다. Model Display) 로 Verticals 을 선택한다. 결과를검토한다. 을클릭한다. 3. Window, Close 을차례로클릭한다. 4. File, Erase, Not Displayed 을차례로클릭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22

판금설계및용접 (Sheet Metal Design & Welding) 본설명서는판금부품설계에도입된새로운기능과새로운용접사용자인터페이스의사용방법에대해보여줄것이다. 판금 (Sheet Metal) 설명서의이부분에서는사용자가판금모델을완성하기위해어떻게벽면을패턴하고, 미러하는지, 폼피쳐를어떻게만드는지에대해보여줄것이다. 목록을필터링을위해파일열기 (File Open) 대화상자의오른쪽위의탐색 상자를이용한다. 이것은많은모델이있는폴더에서필요한모델을빠르고, 쉽게 찾을수있도록한다. 1. File, Open, FRC-TEAM1690 폴더, frc-team1690-robot.asm, Open 을차례로클릭한다. 2. 모델트리또는그래픽윈도우에서 plate_electronics.prt 을 LMB 이용하여고른다. RMB 를 클릭하여나타난바로가기메뉴에서 Open 을클릭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23

3. 아래와같이 LMB 을이용하여 Flat 8 을고른다. 4. Edit, Pattern 을클릭한다. 5. 방향참조로 LMB 을이용하여 attachment Edge:F20(Flat_7) 을고른다. 6. 패턴디렉션을누른다. 7. 패턴멤버의수를 4 로변경한다. 8. 멤버간격을 70.6 으로설정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24

9. 대시보드에서선택하거나 MMB 을클릭한다. 10. CTRL-LMB 을이용하여모델트리에서 Group MIRROR 와 Pattern 1 of Flat 8 을선택한다. 11. Edit, Mirror 을클릭한다. 12. LMB 을이용하여반영평면참조 (Mirror Plane Reference) 로모델트리로부터기준평면 MIRROR_REF 을선택한다. 13. 대시보드로부터을선택하거나 MMB 을클릭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25

14. Insert, Shape, Punch Form Tool 을차례로클릭한다. 15. Open 을클릭한다. FRC-TEAM1690 폴더를선택한다. reinforcement_form.prt 을선택하고 Surf:F12(Wall Surface) 위에위치시킨다. 16. 가장왼쪽의녹색드래그핸들을부품의위쪽뒤모서리 (top rear edge) 인 Edge:F43(Flat_7 2) 방향으로드래그한다. 17. 나머지녹색드래그핸들을 Edge:F12(WALL SURFACE) 방향으로드래그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26

18. 배치탭을선택하고 Add rotation about first axis 을체크하고 180 도를입력한다. 19. 첫번째참조로부터오프셋값으로 200 을입력하고두번째참조에대해 125 를입력한다. 20. 화살표에 LMB 을클릭하여, 노란색면의아래쪽방향이되도록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27

21. 대시보드로부터또는 MMB 을선택한다. 22. LMB 을이용하여모델트리로부터 WALL_EDIT 피쳐를고른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28

23. RMB 을이용하여 Edit Definition 을선택한다. 24. 현재값 80 에서부터 70 이되도록각측면의드래그핸들을움직이거나 -75 를입력한다. 25. 대시보드로부터 Relief 탭을선택한다. 26. Define each side separately 상자를체크한다. 27. side one 에대한 relief 를 Obround 로설정한다. 28. side two 에대한 relief 를 Rectangular 로설정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29

29. 대시보드로부터을선택하거나 MMB 을클릭한다. 30. Window, Close 을차례로클릭한다. 31. Window, FRC-TEAM1690-Robot.asm 을차례로클릭한다. 용접 (Weld) 설명서의이부분은새로운사용자인터페이스를이용하여, 여러개의필렛용접 (fillet weld) 을배치후재료속성 (material properties) 을정의하고, 얼마나쉽게용접정의를 변경하는지를사용자에게보여줄것이다. 1. 모델트리로부터 CHASSI.ASM 을확장한다. LMB 을클릭하여 LOWER_FRAME_WELD.ASM 을 고른다. RMB 을클릭하여나타난바로가기메뉴에서 Open 을클릭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30

2. Application, Welding 을차례로클릭한다. 3. Insert, Weld 을차례로클릭한다. Fillet Weld 을클릭하거나을선택한다. 4. LMB 을클릭하여 Surf:F5(EXTRUDE_1):FRAME_SIDE 을고른다. 5. RMB 을클릭하여 Side 2 를선택한다. 6. LMB 을클릭하여 Surf:F5(EXTRUDE_1):BEAM_CROSS 을고른다. 7. CTRL-LMB 을클릭하여 Surf:F5(EXTRUDE_1):BEAM_CROSS 반대쪽-을고른다. 8. CTRL-LMB 을클릭하여 Surf:F5(EXTRUDE_1):FRAME_BACK 을고른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31

9. 용접변 (Leg) 길이를 D 에서 12 로변경한다. 10. RMB 을이용하여 New Set 을선택한다. 11. LMB 을클릭하여 Surf:F5(EXTRUDE_1):BEAM_CROSS 을고른다. 12. RMB 을이용하여 Side 1 을선택한다. 13. LMB 을클릭하여 Surf:F5(EXTRUDE_1):BEAM_CROSS 을고른다. 14. CTRL-LMB 을클릭하여 Surf:F5(EXTRUDE_1):BEAM_CROSS 반대쪽 - 을고른다. 15. CTRL-LMB 을클릭하여 Surf:F5(EXTRUDE_1):FRAME_BACK 을고른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32

16. Options 탭을선택한후 Weld Geometry Type 을 Light 으로변경한다. 17. Weld Geometry Type back 을 Surface 으로변경한다. 18. 용접머티리얼에대해 Define 을선택한다. 19. 머티리얼에대해 Define 을선택하고 AL6061 선택한다. 을클릭하고 Ok 를클릭한다. 20. Open 를선택하고 FRC-TEAM 1690 폴더를선택한다. frame.spwm 을선택하고, OK 를클릭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33

21. 대시보드에서을선택하거나 MMB 을클릭한다. 22. Annotation Display 을토글온한다. 23. LMB 을클릭한후 F9(1:Fillet Weld) 을고른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34

24. CTRL-LMB 을클릭한후 F10(2:Fillet Weld) 을고른다. 25. Edit, Weld, Combine 또는 RMB Combine 을클릭하여두용접을하나의주석으로통합한다. 26. 양쪽 (Both Sides) 이선택되었음을확인한다. 27. 대시보드로부터을선택하거나 MMB 을클릭한다. 28. 선택필터를 Smart 로부터 Annotation 으로변경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35

29. LMB 을클릭하여주석에서용접값 12 을고른다. 30. RMB Value 은 8 을입력한다. 31. 선택하거나 MMB 을클릭한다. 32. Edit, Regenerate 을차례로클릭한다. 33. Window, Close 을차례로클릭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36

유연한어셈블리 (Flexible Assembly) 본설명서는작업중단순화된표현을생성하는방법, 구성요소들을재구성하는방법, 여러위치에구성요소를복사하여붙이는방법, 새로운애니메이션을사용하는방법을보여줄것이다. 작업중의단순화된표현 (Simplified Representation On-the-Fly) 8. File, Open, FRC-TEAM 1690 폴더, frc_team1690-robot.asm, Open Rep, Define 을 차례로클릭한다. 9. 대화상자에서단순화된표현이름에대해 frame 을입력한다. 을클릭한다. 대화상자와컬럼은사용자에따라객체의식별을단순하게하기위해크기가재조정할수있다. RMB 작동을선택할때체크박스가아닌객체이름을고른다. 체크박스를선택하면기본규칙이동작할것이다. 10. CHASSI.ASM 폴더를펼친다. LOWER_FRAME_WELD.ASM 에 LMB 를클릭한후 Shift 을누른상태에서 MOTOR_SPROCKET.ASM 에 LMB 를클릭하여아래와같이되도록한다. RMB 을클릭하여 Representation 을선택한후 Master 을클릭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37

11. 대화상자의위쪽 - 오른쪽에서 view 선택사항을확인한다. View 탭을눌러 Show Active, Show Inactive, Show All 을확인한다. 12. CIM_GEAR_ASM.ASM 을선택한다. RMB 을클릭한후 Representation 을선택하고, Master, OK 을차례로클릭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38

13. 모델트리에서 expand CHASSI.ASM 폴더를펼치고 LOWER_FRAME_WELD.ASM 을선택한다. Shift 키를누른상태에서 MOTOR_SPROCKET.ASM 에 LMB 을클릭하여아래와같도록한다. RMB 을클릭한후 Move to New Subassembly 을선택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39

14. 이름으로 Frame_ASM 을입력한후 OK 을클릭한다. 15. 아래와같이 Copy From Existing 을선택하고 Browse 을클릭한다. template.asm 을선택하고 OK 을클릭한다. Default Constraint 에 RMB 을클릭하고을클릭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40

16. 모델트리에서 CIM_GEAR_ASM.ASM 을선택하고새롭게생성된하위어셈블리 FRAME_ASM.ASM 에드래그한다. 17. FRAME_ASM.ASM 을선택하고, Open 에 RMB 을클릭하고, Master Rep 을선택하고 OK 을클릭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41

PTC/ USER 2009 재구성할때, 사용자는부모 / 자식및외부참조에관해잘이해하고, 신중하게이루어 져야한다. 어셈블리개선 (Assembly Enhancements) 1. Assemble 을클릭하고 FRC-TEAM1690 folder 를연다. trailer_hitch.asm 을선택하고연다. In Window 와 Separate Window 을선택한다. 2. Model Tree(2) 를 Layer Tree 으로변환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42

3. Model Tree(2) 에서 ASSEMBLY_DATUMS 을펼친다. F7(HITCH_PLANE) 을선택한다. 4. FRAME_ASM.ASM 레이어에서 HITCH_ASM_DATUMS 폴더를펼치고 FRAME_BACK.PRT 폴더를펼친후 F19(HITCH_PLANE) 을선택한다. 5. TRAILER_HITCH.ASM 레이어에서 F8(HITCH_ASM_AXIS_LEFT) 을선택한다. 6. FRAME_ASM.ASM 에서 F20(HITCH_AXIS_LEFT) 을선택한후, 을클릭한다. 7. 모델트리로되돌아가기위해을선택한다. RMB를이용하여여러위치에복사및붙이기 (Copy and Paste with RMB to Multiple Locations) 1. 1_4_20BHCS_BOLT_NABA.PRT 을선택한다. 편집 (Edit), 복사 (Copy), 편집 (Edit), 붙이기 (Paste) 을차례로클릭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43

2. 삽입서피스에대해 BRIDGE_WHEEL_LEFT_OUT:Surf:F7(HOLE_1) 을선택한다. 3. 메이트서피스에대해 BRIDGE_WHEEL_LEFT_OUT:Surf:F5(EXTRUDE_1) 을선택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44

4. RMB 을클릭하고 New Location 을선택한다. 프레임의다른쪽위에서 BRIDGE_WHEEL_RIGHT_OUT:Surf:F7(HOLE_1) 을선택한다. BRIDGE_WHEEL_RIGHT_OUT:Surf:F5(EXTRUDE_1) 와을클릭한다. 애니메이션분해및편집위치 (Explode Animation and Edit Position) 1. 모델트리에서 MOTOR_SPROCKET.ASM 을선택한다. Open 에 RMB 을클릭한다. 2. View Manager, Explode Tab 을차례로클릭하고 Default Explode 을더블클릭한다. New, Enter, Properties 을차례로클릭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45

3. Edit Position 와 Translate 을차례로클릭하고 CRTL 누른상태에서 3 SPACER_DENSO.PRT 을선택한다. X-axis 을잡고있고아래에보여지는대로위쪽으로옮긴다. 4. Rotate 을클릭하고, DENSO_PLATE.PRT, Edge:F5(EXTRUDE_1) 을선택한다. 드래그 핸들을잡고있고아래에보여진대로옮긴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46

5. View Plane 을선택하고 DENSO_WINDOW_MOTOR_2.PRT 을선택한다. 드래그핸들을 잡고있고아래에보여진대로옮긴다. 을클릭한다. 6. List, Edit, Save, OK 을차례로클릭한다. Default Explode 을더블클릭한다. Exp0001 을더블 클릭한다. 7. RMB 을클릭하고, Explode 체크를해제한다. 8. 대화상자에서 Close 을선택한다. 9. Window, Close 을차례로클릭한다. 10. File, Erase, Not Displayed 을차례로클릭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47

시뮬레이션 (Simulation) 본설명서는개선된머신시뮬레이션에대해새로운메커니즘연결중의하나를설정하는방법과메카니카 (Mechanica) 를이용하여모델의구조적분석의결과를설정, 운영, 분석하는방법을보여줄것이다. 메커니즘벨트연결 (Mechanism Belt Connection) 설명서의이부분은사용자에게메커니즘모드내에서벨트연결설정방법을 보여줄것이다. 1. File, Open, FRC-TEAM1690 폴더, frc-team1690-robot.asm, Open 을차례대로클릭한다. 2. View 을클릭하고 View Manager 또는을클릭한다. Belts 단순화표현 (rep) 을더블클릭하고 Close 을클릭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48

3. Application, Mechanism 을차례로클릭한다. 4. Insert 을클릭하고, Belts 를클릭하거나을선택한다. 5. LMB 을이용하여 Surf:F2(IMPORT_FEATURE):SPROCKET CHAIN 을고른다. Ctrl+LMB 을이용하여 Surf:F5(REVOLVE_1):MIDDLE_SPROCKET 을고른다. Ctrl+LMB 을이용하여 Surf:F5(REVOLVE_1):MIDDLE_SPROCKET 을고른다. 6. 세번째도르래의꼬인것을풀기위해하얀색드래그핸들을클릭하고드래그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49

7. 대시보드의선택하거나 MMB 을클릭한다. 8. View, Orientation 을차례로클릭한다. Drag Components 을클릭하거나을선택한다. 3 번째도르래의아무곳이나클릭한후움직인다. ( 벨트연결을통해다른도르래가움직이는지를관찰한다.) 9. 드래그윈도우를닫기위해 MMB 을 3 번클릭한다. 10. Window, Close 을차례로클릭한다. 11. File, Erase, Not Displayed 을차례로클릭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50

메카니카분석 (Mechanica Analysis) 설명서의이부분은사용자에게용접피쳐를재사용하는방법과중간서피스셀을 자동적으로생성하는방법과이질적인유닛과동작하는방법과분석후에결과를 검토하는방법을보여줄것이다. 1. File, Open, FRC-TEAM1690 폴더를차례대로클릭한다. 키워드 naba_left 로탐색한다. naba_left.asm 을선택한다. generic 열기 ( Open ) 를수행한다. 2. 모델트리에서 ANALYSIS.ASM 고른다. RMB 을이용하여 Open 을선택한다. 3. Application, Mechanica 을차례로클릭한다. 4. Insert, Connection 을차례로클릭한다. Weld 을클릭하거나을선택한다. 5. Type 의드롭타운메뉴에서 Weld Feature 을선택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51

6. F5(1:Fillet Weld, Rod:WELDMAT001) 을선택한다. 7. OK 을클릭한다. 8. Insert, Midsurface, Auto Detect Shell Pairs 을차례로클릭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52

9. 모델트리에서 ANALYSIS.ASM 을선택하고 Characteristic Thickness 에 12 를입력한다. 10. Start 을선택한다. 11. AutoGEM, Review Geometry 을차례로클릭한다. 12. 시뮬레이션지오메트리윈도우 (the simulation geometry window) 에서 Apply 을선택한다. 13. Close 을선택한다. 14. Insert 을클릭한다. Pin Constraint 을클릭하거나옆의화살표를선택하고을선택한다. 15. LMB 을이용하여 Surf:F6(Extrude_1):MAZLEG_SIDE 을고른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53

16. Angular Constraint 와 Axial Constraint 에대해 Fixed 을선택한다. 17. OK 을선택한다. 18. Insert 을클릭한다. Surface Region 을클릭하거나 을선택한다. LMB 을이용하여부품 MAZLEG_SIDE.PRT 을고른다. 19. Define Internal Sketch 에 RMB 을클릭한다. 20. LMB 을이용하여 Surf:F6(Extrude_1):MAZLEG_SIDE 을고른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54

21. Sketch 을클릭한다. 22. Sketch, Circle, Center and Axis Ellipse 을클릭하거나 옆의화살표를선택하고 을 선택한다. 23. 중앙을정하기위해 Click with the LMB 로한번클릭하고반경을정하기위해두번째클릭하고 완료하기위해세번째클릭한다.( 이타원은아래와같이대략스케치한다.) 24. 을클릭한다. 25. 배치서피스로 Surf:F6(EXTRUDE_1):MAZLEG_SIDE 을선택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55

26. 대시보드로부터선택하거나 MMB 을클릭한다. 27. Insert 클릭한다. Force/Moment Load 을클릭하거나 select 선택한다. 이전에생성된서피스영역을참조로선택한다. 28. X 방향에 800 N 의힘을추가하고 Z 방향에 600 in lbf 의모멘트를추가한다. 29. KN 에힘에대한단위를변경한다. 30. 800 Value 을선택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56

31. RMB 을클릭한후 Convert to Unit, lbf 을차례로선택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57

32. Preview 을선택한다. 33. Ok 을선택한다. 34. 메뉴의 Analysis, Mechanica Analysis/Studies 을차례로클릭한다. 35. 메뉴의 File, New Static 을차례로클릭한다. 36. OK 을선택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58

37. Run 을선택한다. 인터렉티브진단에대해 No 을선택한다. 38. 일단분석이완성상태가되면, Analysis 을선택한다. Results 을클릭하거나을선택한다. 39. 디스플레이타입에대해 Fringe 을선택하고양에대해 Stress 을선택한다. 40. OK 을선택하고 Show 을클릭한다. 41. Insert, Results Window 을차례로클릭한다. Analysis1 을선택하고 OK 을클릭한다. 42. 디스플레이타입에대해 Vector 을선택하고양을 Displacement 로설정한다. 43. Ok 을선택하고 Show 을클릭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59

44. Window, Swap 을차례로클릭한다. 45. Window, Close 을차례로클릭한다. 46. File, Erase, Not Displayed 을차례로클릭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60

드로잉작업흐름및효율성 (Drawing Workflow and Efficiency) Pro/ENGINEER 는 2D 드로잉을생성하고작업에서추가된많은개선사항과 3D 드로잉과의개선된상호작용을포함한다. 2D 와 3D 주석의개선된생성과디스플레이 주석의개선된디스플레이및관리 형장주석의쉬운생성및조작 개선된사용자경험및생산성 2D 문서화에대한개선된기능및지원 2D 프린트및플로팅에대한개선된기능및지원 작업기반의사용자인터페이스 (Task-Based User Interface) 1. File, Open, FTC-ROBOT 폴더를차례대로클릭한다. 키워드 ftc 으로탐색한다. ftc-robot.drw, Open 을차례로클릭한다. 이제드로잉명령어는재구조화되어리본스타일의사용자인터페이스가된다. 새로운사용자인터페이스 (UI) 는현재태스크에적절한드로잉명령어만을디스플레이하도록구성된다. 2. Table 탭을선택한다. Annotate, Sketch, Review, Publish 을차례대로클릭하고리본스타일의 상위수준 UI 을검토한다. 3. Layout 탭을선택한다. Alt 키를누른상태에서드로잉에서풍선을선택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61

출판 (Publish) 인쇄미리보기디스플레이는선의굵기와스타일, 우선순위와색깔을결정하는현재프린터구성을포함한다. 미리보기는종이부분을하얀색배경으로디스플레이하고사용자는팬에영향을주는완전한통제를갖고그래픽윈도우에미리보기디스플레이를평가하기위해확대할수있다. 1. Publish 탭을선택한다. Preview 을클릭한다. 플롯미리보기를확대하여프린터로전송하기 전에인쇄된결과가어떻게보이는지를미리본다. Close Preview 을클릭한다. 2. Check PDF 옵션을체크한다. Settings 을클릭하고라인스타일컬럼에서 Solid Hidden Lines 을체크한다. OK 와 Preview 을클릭한다. PDF 리더에서 Pages 토글온한다. 페이지 1 과페이지 2 을선택하고그페이지를검토한다. Bookmarks 을열고북마크목록에서 new_view_1, new_view_3 을선택한다. 자세한사항을검토하고상세한사항을검토하고 Adobe Acrobat Reader 을닫는다. 3. Window, Close 을클릭한다. 모델주석도구 (Model Annotation Tool) 선택가능한드로잉객체는트리구조에나타나고드로잉트리의내용은트리구조를단순화하는선택되는탭에따라다양하다. 사용자가그래픽윈도우또는드로잉트리로부터객체를선택하면객체는그래픽윈도우에서하이라이트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62

1. File, Open, DETAILING 폴더, fan_cover.drw, Open 을차례로클릭한다. 2. Annotate 을클릭하고드로잉트리에서 TOP_VIEW 의 Annotations 을펼친후 Model:d642 을 선택한다. Model:d643 을클릭하고그래픽윈도우에서대응되는강조된치수를검토한다. 새로운옵션은사용자에게공차 (tolerance) 디스플레이에대한좀많은통제를제공하고 사용자가 dimensions true significant digits 을선택할수있도록한다. 3. RMB 을클릭하고드로잉트리에서 Model:d649 을선택한다. Properties 을클릭하고 Decimal Places 을 2 로변경한다. 미리보기업데이트을위해 Enter 을선택한다. Rounded Dimension Value 옵션을체크한다. Tolerance mode 를 Nominal 에서 Plus-Minus 으로변경한다. OK 을클릭한다. 치수의업데이트을검토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63

PTC/ USER 2009 치수, GTOL, 주의사항, 서피스완성, 심볼과기준에대한새로운 Show Model Annotations 도구는뷰또는뷰내의피쳐에의해선택될수있다. 그리고보여지는 주석은미리보기될것이고사용자는드로잉에서보여지도록선택만하면된다. 4. 리본위의 Show Model Annotations 아이콘을선택한다. 아래보이는대로 Front Cross Section view 에서두께를선택한다. 치수를미리보기하고부품의두께를나타내는 d891 을 체크한다. OK 을클릭한다..10THICK 을선택하고빈영역으로옮긴다. 5. Show Model Annotations 아이콘을선택한다. 모델트리로부터 BOT_EXT_CUT 피쳐를 선택한다. 나타나는치수를미리보기한다. Cancel 을클릭한다. 6. Show Model Annotations 아이콘을선택한다. 아래에보이는대로모델모서리를선택한다. 나타나는차원에서의차이를확인한다. Cancel 을클릭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64

7. Insert 리본으로부터 Geometry Tolerance 을선택한다. 을선택한다. Reference Type: Feature 을선택한다. 8. Top view 에서구멍피쳐를선택한다. 9. Placement Type 을 As Free Note 으로설정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65

10. LMB 을클릭하여 hole note 아래에형상공차주석을위치시킨다. OK 을클릭한다. 시트탭과홀테이블 (Sheet Tab & Hole Table) 드로잉시트가그래픽윈도우의아래에탭으로나타난다. 새로운홀테이블은 자동적으로테이블내에 extrude 와 revolve cut 을포함한다. 1. 드로잉영역의아래쪽에서 hole_table 탭을클릭한다. hole_table 탭에서 RMB 을클릭하면모든 바로가기메뉴가보인다. 2. 홀테이블을확인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66

3. 모델트리에서 STANDARD_HOLE_PATTERN, EXTRUDE_HOLE, REVOLVE_HOLE-1 및 REVOLVE_HOLE-2 피쳐를강조하고드로잉에서서로다른방법으로생성된강조된홀을 확인한다. 4. Window, Close 을차례로클릭한다. Combined View 탭 1. File, Open, DETAILING 폴더, bracket.prt, Open 을차례로클릭한다. 필요하다면 Annotation Display 을토글온한다. 사용자는쉽게뷰매니저를열지않고모델의결합된상태들사이를찾을수있다. 결합된상태또는모든상태는그래픽윈도우에서탭 ( 섬네일미리보기 ) 으로나타난다. 2. View Manager 을선택한다. All 을클릭한다. Display combined views 을체크하고 Close 을클릭한다. 3. 커서를그래픽윈도우아래쪽의결합된뷰탭으로옮긴다. 결합된뷰의섬네일미리보기를보여준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67

4. Mbd-00-Front tab, Mbd-01-Bottom, Mbd-02-Left, Mbd-03-Right 을클릭한다. 다른각도로부터의모델정보를검토하기위해 Show_All combined view 탭이나타난다. Show_All view 탭위에 RMB 을클릭한다. 모든바로가기메뉴를미리보기한다. Redefine 을선택한다. Orientation 을 3D-Detail 으로변경한다. 을클릭한다. 레이어보기 (Layer Visibility) 사용자는뷰매니저로부터레이어보기상태를생성할수있고레이어가지정된모든내용의디스플레이를토글할수있다. 1. 을선택한다. View Manager 을선택하고 Layers 를클릭한다. Mbd-00-Front, Mbd-01- Bottom, Mbd-02-Left, Mbd-03-Right, Show_All 을더블클릭하고레이어트리에서대응되는레이어보기를확인한다. 2. 네비게이터상의레이어트리에서 ANNOT_ALL_TBLOCK 위에서 RMB 을클릭한다. Hide, Repaint 을차례로클릭한다. 3. 뷰매니저에서 New 레이어를생성한다. Modified State Save 에대해 No 을클릭한다. 이름에 No_Titleblock 을입력한다. Show_All 을더블클릭한후 No_Titleblock 을더블클릭한다. 레이어상태를확인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68

평면으로의주석이동 (Move Annotation to Plane) 1. Show_All 레이어상태를더블클릭한다. 전체필터를 Annotation 으로변경한다. 위쪽오른쪽모서리에서홀주석을선택한다. 그래픽윈도우에서 RMB 을클릭하고 Move to Plane 을선택한다. 2. 보이는것처럼위쪽서피스를선택한다. 3D 주석의 Z 오리엔테이션업데이트를확인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69

타겟데이텀주석 (Target Datum Annotation) 1. Named View List 을클릭한다. Datum_Target, Insert, Cosmetic, Designated Area 을차례로 클릭한다. 스케치원을선택한다. MMB 을클릭하여확인한다. 3. Datum Target Annotation 을선택한다. OK 을클릭하여주석을추가한다. Name: D 을 클릭하고 Geometry reference 옵션을체크한다. 부품의상위서피스를선택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70

4. 주석을위치시키기위해상위서피스위의점을선택한다. 5. Set Datum Tag 대화상자위의 OK 을클릭한다. 그래픽윈도우위에서 RMB 을클릭한후 Flip 을 선택한다. 6. 주석정의대화상자로부터 Add 을선택한다. Browse 을선택하여정의된심볼을연다. single 을더블클릭한다. circareatgt.sym 을선택하고 Open 을클릭한다. Next leader 타입을 On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71

Surface 로변경한다. 지정된영역을선택한다. 마우스를다른쪽으로옮기고 MMB 을클릭하여 위치를확인한다. 7. Variable Text 탭을선택한다. Pick Dimension 을클릭한다. 지정된영역의반경을 25 로선택한다. OK 을클릭한다. OK 을클릭하여 Datum Target Annotation Feature 대화상자를닫는다. 8. datum target annotation 을선택한다. RMB 을클릭한후 Select Reference 을선택한다. 9. Window, Close 을차례로클릭한다. 10. File, Erase, Not Displayed 을차례로클릭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72

Pro/ENGINEER 인체모형 (Pro/ENGINEER Manikin) 목적 (Objective) 이설명서는 Pro/ENGINEER Manikin 에접근하는방법과인체모형을설계어셈블리에위치시키는방법과위치를정하고정의하는방법과단순한인체요소분석방법을보여줄것이다. 인체모형삽입 (Insert Manikin) PTC 인체모형라이브러리를사용하기위해올바르게인스톨되어야한다. 이것은 Pro/ENGINEER 의기술지원소프트웨어다운로드페이지 (Technical Support Software Downloads page) 로부터다운로드받거나주문할수있다. 이연습에포함된 ptc_maniking.asm 은제약사항을가진다. 1. File, Open, MANIKIN 폴더, working_zone.asm, Open 을차례로클릭한다. 2. Insert 을선택한다. Manikin 을클릭하여인체모형을어셈블리한다. 3. 개체데이터베이스로부터 M_IT_50.ASM 을선택하고 Open 을선택한다. 인체모형이사용자의어셈블리에추가된다 ; 이제그인체모형을작업공간근처로옮긴다. 4. Saved View View 2 을클릭한다. 5. Place Manikin 대화상자는서있는위치를디폴트로설정하고두개의참조 를필요로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73

첫번째로오른쪽발의위치를필요로한다. 아래쪽의노락색원으로가리켜지는바닥위를클릭하여위치를선택한다. 다음에사용자는인체모형이향할면을선택할것이다. 아래쪽에서가리키는면을선택한다. 6. Place Manikin 대화상자에서 OK 을클릭한다. 7. Saved View 의 View 3 을클릭한다. 왼쪽발은초기배치이후에조정할것이다 ; 곧바로왼쪽발의위치를교정할것이다. 이러한조정을통해인체모형은작업셀장비에매우가깝게위치할것이다. w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74

자세및도달거리 (Posture and Reach) 이제사용자는인체모형에적절한포즈를적용해야한다. 1. Manikin > Apply Posture 을선택한다. 2. Macro 폴더에서, CARRYING_BOX.MPD 포즈를선택하고 Apply 을클릭한다. 3. Reach Envelope 을토글온한다 ; Manikin 을선택하고 Reach Envelope 을클릭한다. 4. Saved View 의 View 4 을클릭한다. 5. reach envelopes 을토글오프한다 ; Manikin 을선택한다. Reach Envelope 을클릭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75

6. Saved View 의 View 5 을클릭한다. 인체모형에포즈를적용하는것과더불어사용자는인체모형을원하는위치에놓을수 있다. 2D 드래그를이용하여오른쪽손과팔을움직일수있을것이다. 1. Manikin 을선택하고 Manipulate 을클릭한다. 2. Manikin Motion 대화상자에서 2D Body Drag 을선택한다. 오른쪽손의중간을선택클릭하고 천천히위쪽으로움직인다. 3. 손이적절한위치에있게되면한번클릭하여멈춘다. 그리고 Manikin Motion 대화상자에서 Close 을선택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76

PTC/ USER 2009 비록이방법이사용자의인체모형을자유롭게조작하기에좋을지라도이예제에서 Reach 도구는보다정확하게위치를제공할것이다. 4. 위에 Point Display 을토글한다. 5. Manikin 을선택하고 Reach 을클릭한다. 6. Reach 대화상자는 3 개의 references 을요구한다. 첫번째로오른쪽손의중간을선택한다. 다음으로아래이미지에서보이는점을선택한다. 마지막으로인체모형이잡으려고손을뻗은요소의끝면을선택한다. 7. Manikin Motion 대화상자에서 Close 을선택한다 시야 (Vision) 이제어셈블리에서인체모형이한곳을보도록할것이다. 1. Saved View 의 View 6 을클릭한다. 2. Manikin 을선택하고 Look At 을클릭한다. 3. Look At 대화상자는두개의 references 을필요로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77

인체모형은이세션에서유일한존재이기때문에인체모형이자동적으로선택된다. 아래의이미지에서원모양의점을선택한다. 4. Manikin Motion 대화상자에서 Close 을선택한다. 5. Display Points 점들을토클오프한다. 6. Vision Cones 을토글온한다 ; select Manikin 을선택하고, Vision Cones 을클릭한다. 인체모형의 Vision cones 은언제라도이용가능하다. 이것은다음을나타낸다. 주변시야 ( 전체적시야 ) 쌍안 ( 양쪽눈으로보일수있는시야 ) 최적 ( 운영지역 ) 정확성 ( 읽기지역 ) 7. Saved View 의 View 4 을클릭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78

8. vision cones 을토클오프한다 ; Manikin, Vision Cones 을차례로클릭한다. 9. Saved View 의 View 6 을클릭한다. 인체모형의시점에서도어셈블리를볼수있다. 10. Toggle the Vision Window 을토클온한다 ; Manikin 을선택하고 Vision Window 을클릭한다. 11. vision window 을토글오프한다 ; Manikin 을선택하고 Vision Window 을클릭한다. 12. Saved View 의 View 7 을선택한다. 13. Window, Close 을차례로클릭한다. 14. File, Erase, Not Displayed 을차례로클릭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79

Tolerance 분석 (Tolerance Analysis) 이분석의목적은 PCB 을어셈블리에조립하는것이가능한지를결정하는것이다. 현어셈블리프로세스는우선바닥에나사가인스톨되어단단하게조여져있다. 그다음에플러그를 PCB 내의구멍에조립한다. 이후에 PCB 어셈블리바닥나사위에위치하고나사가삽입되어조여지게된다. 플러그와팬사이에조그마한틈이존재해야하며, 이틈에의해 PCB 내에나사가삽입되는것이방해될수있다. 모델열기및뷰설정 (Open Model and Set the View) 1. File, Open, TOLERANCE-ANALYSIS 폴더, circuit-card.asm, Open 을차례로클릭한다. 2. Saved View 의 ISO 을클릭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80

공차해석측정초기허화 (Initiate Tolerance Analysis Measurement) 1. Analysis, Tolerance Study 을차례로클릭한다. 이모델에서 Tolerance Analysis Manager 대화상자는모든 tolerance 분석측정을 목록화한다. 사용자는이대화상자에서 tolerance 분석측정을추가, 편집, 삭제할수 있다. 2. Tolerance Analysis Manager 대화상자에서 Add 아이콘을선택한다. 3. 이제두개의객체를선택해야한다. 우선, 팬 Surf:F1(FIRST FEATURE):PAN 의내부수직서피스를선택한다.( 아래그림참조 ) 플러그 Surf:F4(PROTUSION):REC-3PIN 의숨겨진수직서피스를선택한다. ( 아래그림참조 ). 목록에서 Query Select 또는 Pick 을이용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81

PTC/ USER 2009 측정재시작 만약실수를해서다시시작하고자한다면 Measurement Table view 에서마우스 오른쪽을클릭하고바로가기메뉴에서 Restart Measure 을선택한다. 치수선택 (Select Dimensions) 가능한시수를재디스플레이 (Redisplaying the Candidate Dimensions) 치수선택프로세스동안, 활성화된부품의가능한치수가자동적으로디스플레이된다. 사용자는새로운부품을클릭하여활성화부품을변경할수있다. 만약사용자가기대한치수를볼수없다면잘못된부품이활성화된것일수있다. 이경우치수를선택해야하는부품을클릭하면된다. 1. 이제사용자는 4 개의치수를선택할필요가있다 A. 우선팬길이로 146 +/- 0.1 을선택한다. B. 그다음나사구멍에대한기본위치치수로 119.2 을선택한다. C. 이후구멍패턴에대한위치 tolerance 로 0.2 을선택한다. D. 마지막으로구멍지름으로 3.5 +.1/-0 을선택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82

만약잘못된치수를선택했다고하더라도재시작할필요가없다. 치수선택동안, Select 메뉴에서 Cancel 을선택한다. (Pro/ENGINEER 프롬프트영역에서보이는대로 ) 사용자는수많은취소옵션을가지고있다. 옵션 1 은마지막선택을되돌리고선택프로세스를재시작할것이다. 2. Select Option 대화상자에서 Selected Cylinder is a Hole 을선택하고 OK 을클릭한다. 3. Saved View 의 UNDERNEATH 을클릭한다. 4. 바닥의나사를클릭한다 ; 그리고난후 3.4 +0/-.1 을선택한다. 5. 나사산의주지름을클릭한다. 6. Select Option 대화상자에서 Selected Cylinder is a Pin 을선택한후 OK 을클릭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83

공차해석확장확인 (Explore the Tolerance Analysis Extension) 1. Dimension Loop Diagram 에서 RMB 을클릭한후나오는바로가기메뉴에서 Fit to Width 을 클릭한다. 2. 측정테이블의이름컬럼에서다양한항목을클릭한다. 그리고난후 Dimension Loop Diagram 에서다양한항목을클릭한다. 두개사이의상호강조된부분을주의한다. 치수선택프로세스의재시작 (Resume the Dimension Selection Process) 1. Saved View 의 ISO 을클릭한다. 2. Tolerance Analysis 대화상자에서 Select Model or Dimension 아이콘을선택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84

3. PCB 을클릭하여그부품에대한가능한차원을디스플레이한다 ; 구멍지름으로 3.5 +0.1/-0 을 선택한다. 4. Select Option 대화상자에서 select Selected Cylinder is a Hole 을선택한후 OK 을클릭한다. 5. 이제두개의치수를선택해야한다. 우선, 나사구멍위치로 25 +/- 0.2 을선택한다. 그다음에플러그구멍위치로 7.1 +/- 0.2 을선택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85

6. 플러그를클릭하여그부품에대한가능한치수를디스플레이한다. 7. 이제두개의치수를선택해야한다. 우선스냅에대한기본적위치치수로 8.8 을선택한다. 그이후에스냅에대한위치허용오차범위로 0.2 을선택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86

측정제약사항 (Specify Measurement Limits) 1. Select 대화상자에서 Cancel 을클릭하여선택프로세스를중단한다. 2. Tolerance Analysis 대화상자의아래쪽에텍스트필드에입력함으로써 analysis 이름을 Fit_Clearance 로고친다. 3. Tolerance Analysis 대화상자에서 Goal heading 하에서 Limit 을선택한다. 상위값으로 1.0 과 하위값으로 0.0 을입력한다. 인터페이스속성의변경 (Modify the Interface Properties) 한부품의마지막피쳐와후속부품에대한첫번째피쳐가핀과구멍일때마다어플리케이션은핀 / 구멍인터페이스를생성한다. 기본적으로핀은구멍의중심에있다고간주된다. 그러나핀과구멍사이의틈은종종 tolerance 분석에서중요한고려사항이된다. 그래서사용자는그러한인터페이스를표현하는방법에대해서중앙의오른쪽 ( 정접 ), 왼쪽 ( 정접 ) 또는유동적 (float) 등수많은선택사항을갖게된다 : 우선, 팬내의나사를고려한다. 나사는구멍에삽입되고조여져나사는구멍의틈내에서임의대로위치를잡게된다. 이상황은유동적선택사항 (float option) 을가장잘표현한것이다. 1. 팬아래의 Pan/Screw 에대한 Attachment column 으로부터 Float 을선택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87

Float 명령어로어플리케이션은구멍내에서의핀의위치의다양함을나타내는변수를 도입한다. Dimension Loop Diagram 에서의이중화살표는인터페이스가유동적임을나타낸다는것을주의한다. 이제, PCB 내의나사를고려하자. 이경우에나사는구멍에삽입되어느슨하게끼여진다. 나사가조여지기전에 PCB 는구멍이나사와접촉하게될때까지왼쪽또는오른쪽으로밀수있다. 이경우에대해맞을확률을예측한이후플러그와팬사이의틈을최대로하기위해핀 / 구멍인터페이스의속성을설정해야한다. 2. Screw 아래의 Screw/PCB 에대해 Attachment 컬럼으로부터 Left 를선택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88

치수루프다이어그램에서핀과구멍에결합된수직선이왼쪽한위치에있음을확인한다. PCB 는 ( 대시로된수직선이가리키는 ) 측정한인터페이스로부터밀려 PCB 구멍이왼쪽면에닿게된다. 또한사용자가인터페이스를중앙에서왼쪽변경하면측정의아주적은값이변경됨을주의한다. 결과확인 (Examine the Results) 1. Tolerance Analysis 대화상자의아래쪽의 Results 탭을클릭하여분석결과를본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89

PTC/ USER 2009 Analysis Results 뷰는두개의디스플레이영역을갖는다. 왼쪽영역은측정에대한변형 플롯을보여준다. 변형플롯은 dimension loop 에서치수에대한특정한오차허용에 기초한측정에대한통계적변형플롯과가장나쁜경우의범위를보여준다. Analysis Results 뷰의오른쪽영역은기여및민감성플롯의탭화된디스플레이이다. 예를들어, 확률적기여플롯 (Statistical Contribution plot) 은측정의변화에대한각차원의기여율을보여준다. 그결과는 PCB 으로부터의차원의두개가가장큰기여임을나타낸다 (d266 and d43).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90

2. PCB 내의 d266 차원에대해 tolerance 필드를클릭한다. 그값을 0.1 으로변경하고 Enter 키를 누른다. 그리고나서입력대화상자를닫는다. PCB 내의 d43 차원에대해이과정을반복한다. tolerance 을변경하면그결과가자동으로갱신됨을확인한다. 사용자가원하는측정변화를얻을때까지계속해서 tolerance 값을변경할수있다. 실제 Pro/ENGINEER 치수속성은 Tolerance Analysis Extension Powered by CETOL Technology 인터페이스에근접하여그변경을인정할때까지수정될수없음을주의한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91

3. Measurement Table 에서 RMB 을클릭하여나타난바로가기메뉴에서 Create Report 을 클릭한다. 와 Close 을클릭한다. 이보고서는 Pro/ENGINEER 브라우저에디스플레이된다. Tolerance Analysis Extension Powered by CETOL Technology 윈도우내에서클릭하면 tolerance 분석측정피쳐를저장하고수정된 Pro/ENGINEER tolerance 를갱신하고어플리케이션을닫을수있다. 4. Window, Close 을차례로클릭한다. 5. File, Erase, Not Displayed 을차례로클릭한다. 축하합니다! 본핸즈온워크숍의과정을완료하였습니다! 참여에감사드리며앞으로다른핸즈온워크숍에참여하기바랍니다. Pro/ENGINEER Wildfire Hands On Workshop Page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