硏究報告書 한류열풍의실체와기업의전략적활용방안 2005. 2
Ⅰ. 한류( 韓流 ) 의최근동향 1. 최근현황 한류지역의확산 중국, 대만, 홍콩을비롯한중화권국가뿐만아니라, 동남아국가와일본으로, 더 나아가중남미, 중동, 아프리카까지도한국대중문화상품이유행 이집트등아랍권( 겨울연가), 동유럽( 올인) 시장확대중 장르의확대 90 년대후반에드라마와가요를중심으로일기시작한한류는영화, 게임, 애니메 이션등문화산업뿐만아니라미용이나패션, 한국어등으로그영역이확대 초기 현재 가요 드라마 다원화 게임 패션 가요영화미용 드라마 에니매이션 스포츠 연령대의다양화 한류의초기에는한국대중문화상품의주소비층은 10대및 20대의여성이중심 한류의장르가확대되면서연령층도다양화되고있음 > 요팬은 40대전후임 일본의욘사마열풍의주 2
방한관광객의증가 2004 년일본, 대만, 홍콩, 중국으로부터의관광객은 300만명을넘어서면서 4개국 으로부터유입되는관광객이 70% 를넘어섰고전체관광객증가율도 30% 상회함 연도별관광객유입현황( 단위 : 천명) 국가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04년증감율 일본 2,382 2,299 2,245 1,726 2,354 36% 중국 194 222 238 191 265 39% 홍콩 194 197 169 147 146 1% 대만 117 122 129 186 295 59% 4 개국소계 2,887 2,840 2,781 2,250 3,060 < 증감율> <11.9%> <3.5%> <2.3%> <23.1%> <36.4%> 36% < 전체비중> <74.5%> <75.4%> <72.3%> <69.9%> <73.1%> 총계 < 증감율> 3,875 <12.2%> 3,769 <2.7%> 3,844 <2.0%> 3,217 <16.3%> 4,185 <30.1%> 30.1% 한류의지역별양극화현상 대표한류상품인영화, 방송, 음반의 '04 년일본수출실적이 '02년에비해 316.6% 증 가(33,279 천$>138,639 천$) 하면서중국, 대만, 홍콩수출을합친것보다 3배이상 한류원조국인중국, 대만은 2 년간상대적으로소폭증가( 각각 51.1%, 18.5%) 에 그쳤고홍콩은오히려수출이줄어(15.3%) 한류에도양극화 양극화의원인으로겨울연가효과로일본방송수출이급증한데따른것으로풀이됨 중국방송수출은 2003년일본과비슷한규모로수출했으나 2004년들어주춤 3
문화상품( 영화, 방송, 음반합계) 수출실적추이 일본중국홍콩대만 138,639 ( 단위 : 천 $) 52,409 33,279 30,675 15,956( 대 ) 15,445( 중 ) 18,912( 대 ) 7,003( 대 ) 11,314( 중 ) 14,380( 대 ) 17,099( 중 ) 6,427( 중 ) 9,289( 홍 ) 5,793( 홍 ) 10,967( 홍 ) 7,510( 홍 ) 2001 년 2002년 2003년 2004년 국가별문화상품실적추이( 단위: 천$) 구분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일 본 32,067 30,675 33,279 52,409 138,639 ( 방송) 2,946 1,186 2,311 6,276 36,000e ( 영화) 5,279 5,758 6,582 13,893 40,401 ( 음반) 23,842 23,731 24,386 32,240 62,238 중 국 1,609 6,427 11,314 15,445 17,099 ( 방송) 985 2,487 3,663 6,149 6,600e ( 영화) 35 365 379 806 206 ( 음반) 589 3,575 7,272 8,490 10,293 홍 콩 2,083 5,793 10,967 7,510 9,289 ( 방송) 1,161 2,001 1,080 1,800e ( 영화) 253 1,044 1,443 835 702 ( 음반) 1,830 3,588 7,523 5,595 6,787 대 만 7,003 15,956 14,380 18,912 ( 방송) 2,494 7,085 8,100 11,400e ( 영화) 35 125 179 907 1,069 ( 음반) 2,485 4,384 8,692 5,373 6,443 주) '04년음반수출실적은 11월까지누적금액임 4
한류의품목별양극화현상 한류가문화컨테츠품목간에도양극화를불러일으킴 2001~2003 년문화컨텐츠의평균수출증가율에서도방송영상(47.6%), 영화 (66.4%), 게임(21.8%) 은수출이급증 반면, 전통문화상품인음반(9.9%), 출판물(6.8%), 인쇄(10.3%) 는소폭증가하거나 하락세로돌아섬 문화컨텐츠품목별수출실적추이( 단위: 천$) 구분 2001년 2002년 2003년평균수출증감율 출판 67,809<5.6%> 75,876<11.9%> 78,000 e <2.8%> 6.8% 인쇄 214,081<1.4%> 139,076<35.0%> 143,038 e <2.9%> 10.3% 방송영상 18,920<44.3%> 28,813<52.3%> 42,134<46.2%> 47.6% 영화 11,250<59.5%> 15,014<33.5%> 30,979<106.3%> 66.4% 음반 196,340<45.7%> 174,868<10.9%> 165,975<5.1%> 9.9% 게임 130,470<28.5%> 140,796<7.9%> 181,543<28.9%> 21.8% * 자료 : 문화관광부( 04 년문화산업백서), 영화진흥위원회, 게임산업개발원. < > 는증감율 2. 한류의지역별특성 중국 중국은한류의시발국이라고할수있음. 1978년대외개방정책실시이후소득증 가, 중산층형성과같은사회, 경제적변화와아울러, 이에걸맞는대중문화부재 에의해서한국문화상품의흥행이시작됨 중국대중음악잡지인 당대가단 에의하면, 외국연예인인기순위에서 2002년 6월 에는안재욱등 5명이 2004년 5월에는한국연예인 8명이 Top 10안에들어감 5
연예잡지당대가단( 當代歌壇 ) 집계외국연예인인기순위 순위 2002년 6월 2004년 5월 1 안재욱 강타 2 강타 보아 3 기무라다쿠야( 일본) 장나라 4 NRG 원빈 5 하마사키아유미( 일본) JTL 6 김희선 배용준 7 신화 백스트리트보이즈( 미국) 8 킨키키즈( 일본) 세븐 9 타카시카시와바라( 일본) 안재욱 10 히로스에료코( 일본) Avrill Lavigne( 미국) 문화산업뿐만아니라최근에는미용, 패션, 한국어, 유학, 태권도와같이문화산업 외적인부문에서한국에대한선호도가두드러지게나타나고있음. 하지만경제는자본주의체제이지만정치체제는여전히사회주의이기때문에문화 산업에대한통제 일본 가수보아의진출이후최근드라마, 영화로까지확산되고있음 가수보아는일본현지에서모두 500 만장이상음반판매( 약 1,000억원이상경제 적효과) 실적을올림. 일본에이어중국, 대만, 홍콩등아시아전역진출, 향후할 리우드진출계획 태극기휘날리며 상영으로 10 억엔수입, 스캔들 60 만명관객관람,8억엔수입 최근일본한류의중심에는욘사마열풍이있음. 2003년 4월일본 NHK 위성방송 에 겨울연가 방영후, 일본열도에욘사마붐이생겼음. 2004년 4월부터는지상파 방송인 NHK 2TV를통해겨울연가가 5 개월동안일본전역에방영되었으며, 위성 방송에비해매출이세배이상증가한것으로추정됨 6
대만 최근대만에서는한국드라마의편당수입가격이급격하게상승하면서한국드라마 선호현상이줄어들고있음. 6 개채널을소유하고있는대만 < 비디오랜드> 의경우, 한국드라마의연간방영시 간이지난 2002년 903시간에서 2003년 811.5 시간, 2003년에는 356시간으로줄어 들었음. 드라마 1회당 2천달러이던구매가격이많게는 2만달러까지올랐기때문 임( 민병두의원실, 한류전략적관리가필요하다 ) 지역별한류특성비교 한류의소비형태도국가별로차이가뚜렷한데, 일본의경우특정문화상품에대한매니아(Mania) 적소비성향이강하고타국문화를자문화로흡수재생산해관련수요를창출 실제로지난해 NHK 의방송연구와조사(2004년 12 월) 에따르면일본인들은겨울연 가자체를즐기는데서끝나는것이아니라다양한행동을발전해갔는데어떤정 보및구매행동을보였는지에대한질문에대해 가족및친구에게이야기를했 다 ( 본사람의 56%) 고했고그밖의행동을잡지구입, 네트워크검색, 원작소설및 CD 구입, 비디오렌탈, DVD구입등구매행동을이어짐 < 겨울연가> 로유발된정보구매행동( 복수응답, 시청경험488 명기준) 항목 비율 항목 비율 가족및친구에게이야기를했다 56% 비디오/DVD 구입 3% < 겨울연가> 관련프로그램을시청 38% 관련상품구입 3% < 겨울연가> 게재잡지를구입 8% 인터넷글올리기 1% 인터넷을검색 8% TV 국에편지/ 팩스송신 1% 소설/CD를구입 7% 콘서트이벤트참가 0.2% 친구등에비디오/DVD를렌탈 4% 무응답 2.5% 7
5000개한정생산된배용준공식상품 1 호 ' 준베어(Joon Bear)' 가판매첫날 1차판매분 1500개가판매시작 6분만에완전매진 배용준의일본측매니지먼트사 IMX는 1 일오후 "1일오후준베어가판매개시 6분만에완전 매진됐다." 고밝힘 2005년 2월 1일오후 4시부터인터넷을통해판매된준베어는 1차판매분 1500개가판매되 자마자구입자가몰려 6 분만에완전매진. 개당판매가가한화약 30 만원(2만9800 엔) 인준 베어가 6분만에기록한판매금액은약 4억5000 만원(4천470 만엔) ' 욘사마테디베어' 준베어는한국인테디베어아티스트조앤오씨가만들었으며, 오른쪽귀에 는일련번호가, 왼쪽발바닥에는배용준의사인이새겨져있음 중국을비롯한동남아지역한류는특정스타에몰입하고모방에치우쳐한류를자국문화로재생산해내기보다는단순소비에머물고있는수준으로평가 특히중국에서일고있는한국영화의인기유지의일등공신은불법복제 DVD/VCD 임. 이는대중가요에서드라마로, 드라마에서영화로관심이영역을넓혀가던한류족들의갈증을풀어주었던불법복제물들은수없이쏟아지는한국영화를만나게하는창구역할을톡톡히해줌 한국가수를중심으로일기시작한한류열풍에도불구하고중국을비롯한동남아지역음반수출이소폭증가에그치거나감소추세로이어진것은이와무관하지않은것으로평가됨 국가별한류현상과소비특징종합비교 구분 주요한류현상 소비특징 경계요인 한국대응 일본 00 년, 영화쉬리성공 문화코드유사 > 스타관심> 한국관심 초상/ 상표권분쟁 예상못한열기 01 년, 가수BOA 진출 Maniac ( 문화습득> 정보행동, 구매행동) 일부철저히준 03 년, 겨울연가방영 04 년, 겨울연가열풍 장르/ 선호연예인다양 드라마시청후향수느낌(40~50 대) 전계층확산미흡 한류재해석 > 관련상품재생산 ( 우표, 테디베어, 도시락, 관광, 소설등) 비후진출성공 중국ㆍ동남아 99 년, 드라마인기 00 년, 음악스타진출 ( 공연, 기업마케팅 ) 특정 Star 에집중 00~02 년사이열풍 스타에관심(10 대의따라하기) (04. 5 當代歌壇인기TOP10중한국인8 명) 문화소비장르교체발전 ( 드라마> 음악> 영화> 게임등) 참신성, 세련미느낌 30대이상일시적문화현상으로폄훼 드라마많이볼수록부정적이미지 불법복제문제 反한류 중국문화산업통제 대만방영시간감소 정부한류지원 기업마케팅활동 한류편승일부산업무차별진출 8
3. 한류의경제적및비경제적효과 한류가소비재수출에미치는영향은아직미흡 문화산업파급효과 단계중한류의영향이가장적은부분이한국상품구매효과 문화산업의파급효과 한국한국문화콘텐츠문화콘텐츠 [ [ 드라마드라마,, 공연공연,, 음악음악 ] ] 우리우리문화문화관심관심증대증대 한국한국이미지이미지상승상승 한국상품한국상품구매구매 [ [ 악세서리악세서리,, 의류의류,, 가전가전등 ] ] 한국방문한국방문 [ [ 관광관광 ] ] 자료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2003) 한류로한국문화산업성장과, 국가이미지개선, 관광수입증대라는직접적인영향 은있었지만유행에민감한소비재수출에미치는영향은아직까지미흡 한류열풍이불기시작한지난 2001년부터 2004년까지소비재수출증가율을한류 권과비한류권을구분하여각각상위교역국 이소비재수출증가율이한류지역보다대체로높음 4개국씩분석해본결과비한류지역 비한류권국가인독일은 31.2% 상승했고, 영국은 26.7%, 이태리는 26.7% 등의소 비재수출증가율은 20% 이상고성장장을기록함 반면, 한류권국가의경우중국을제외하고는전반적으로소비재수출증가율이낮 고 4 년간對일본소비재수출은오히려마이너스성장(3.4%) 을기록했다는점을 통해한류가제품수출로이어지는효과가아직까지미미하다는것을알수있음 9
한류ㆍ비한류권국가에대한소비재수출증가율비교 구분 ( 전체수출순위) 연도별소비재수출현황 / 단위: 백만$< 증감율>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11 월) 4 년평균성장율 (%) ( 한류) 중국 (1) 1,903<6%> 3,501<84%> 4,127<17.9%> 3,753<0.3%> 26.9 일본 (3) 4,502<17%> 4,504<10%> 4,035<0.5%> 4,135<13.8%> 3.4 홍콩 (4) 1,537<3.8%> 2,040<32.7%> 2,808<37.7> 2,213<11.6%> 15.7 대만 (5) 605<10.4%> 659<8.9%> 905<37.3%> 890<10.7%> 11.6 ( 비한류) 미국 (2) 15,381<8.4%> 16,706<8.6%> 19,204<15%> 21,165<23.1%> 13.8 독일 (6) 999<15.4%> 1,242<24.3%> 1,929<55.3%> 2,743<60.7%> 31.2 영국 (8) 1,161<3.2%> 1,409<21.3%> 1,797<27.5%> 2,605<61.1%> 26.7 이태리 (12) 898<5.3%> 949<5.7%> 1,339<41.1%> 1,988<64.8%> 26.7 개별문화상품의경제효과는큼 개별문화상품에대한수출효과는큰것으로보임 한류열풍을통한경제적파급효과 분야상품파급효과 영화살인의추억 2003년 5월까지해외판매고 300만불추과 음반보아지난 2년간음반매출액 100 억엔( 약 1 천억원) 드라마올인등 1997년한류열풍이후연평균 23.6% 의증가세 게임리니지매출 1,548억원중순익 531 억원( 이익률 34.4%) 캐릭터둘리매년 20억원이상로열티수익발생 10
욘사마의경제적효과1) 욘사마의경제효과는양국합계 3 조원( 한국 1 조원, 일본 2 조원) 으로추정. 구체적 인내용은아래와같음. 문화산업부문에서는배용준화보 200 억원, 겨울연가앨범 1,000 억원, 배용준달력 100억원등총 1,300억원을수출 일본 NHK 는 겨울연가 로위성파방송에서 500 억원이상, 2004년부터지상파방송 실시로광고등에서 1,500 억원이상, 총 2,000억원이상의부가가치를창출할것으로 추정 관광산업에서는 2004년 10월까지의여행수지가전년대비 11.3% 증가하여전년동 기의 15.1% 에서 26.4% 포인트증가한이외에추가적관광수입으로 8,400 억원, 국 가홍보효과 330억원에이름 음식료업에서는욘사마효과에의해한국식품의인기상승으로두산의대일본소 주수출량은전년동기비 22% 증가, 김치업체들은전년비 1020% 증가 겨울연가 의촬영지인남이섬방문객의경제적효과 방문객( 03 년) : 연간 85만 5 천명 ( 외국인 11 만여명) 경제효과 : 순수입장료수입 42억원추산 한류는한국인에대한친밀감형성, 한국의국가적이미지상승과같은사회 문화적효과도큼 한류의영향으로문화컨텐츠수출뿐아니라한국이미지상승에는긍정적영향 실제로일본내각부가지난 04년 10월 7일부터 17일까지성인남녀 3,000명을대 상으로실시한 외교에관한여론조사 (1978 년부터실시) 에서한국에대한이미지 가상승한것을나타남 1) 현대경제연구원, 한류현상과문화산업발전전략 경제주평에서인용 11
* 일본내각부여론조사< 중앙일보기사(04.12.19) 표재인용> NHK 여론조사에서도응답자의 26% 가겨울연가를보고한국에대한이미지에변화가있었다는등한국의국가적이미지상승에는효과큼 < 겨울연가> 로유발된의식변화( 복수응답, 시청경험488 명기준) 항목비율항목비율 이드라마에빠졌다 28% TV드라마를재평가했다 6% 한국이미지가달라졌다 26% 일상생활에활력이생겼다 5% 한국에대한흥미가늘었다 22% TV에의흥미가늘었다 4% 한국문화에대한평가가달라졌다 13% 인생관이달라졌다 2% NHK 프로그램에대한관심증가 10% 해당사항이없다 40% 12
Ⅱ. 문화산업의중요성과한류의의의 1. 문화산업의중요성 문화산업은한국대표수출산업이될가능성이높은산업임 1999년에서 2002년중국내경제는연 6.2% 증가한것에비해문화산업은연 17.8% 증가함( 문화산업백서 2004) 특히 2008 년북경올림픽을앞두고세계문화산업이급성장(03 년기준시장규모 : 약1조2 천억달러, 04~08년연평균 6.3%) 할것으로예상되므로우리문화산업을 세계시장에내놓을수있는상품으로개발해야할단계 년도 문화산업세계시장규모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금액 ( 백만$) 1,179,211 1,228,780 ( 세계GDP 3.38%) 04~ 08 평균성장 1,298,237 1,375,594 1,474,674 1,569,232 1,670,929 6.3% * 자료 : PWC(2004). "Gl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look:2004~2008" 일부재구성 문화산업이수출에차지하는비중은아직까지미미 2002년도전체수출액중문화산업수출액비중은약 0.36% 에불과함 전체수출규모 (A) 문화상품수출규모 (B) 비중 (B/A) 162,471 백만$ 590 백만$ 0.36% 13
아울러주요제조업의세계시장점유율이많게는 40% 를넘어서면서세계일류상품 을내놓고있지만문화상품의세계시장점유율에서는 려움 5% 넘는상품을찾아보기어 주요제조업과문화산업의시장규모비교(2002 년) 주요제조업 구분세계시장규모한국산업비중 주요문화산업 구분세계시장규모한국산업비중 반도체 1,422 7% 캐릭터 1,430 3.1% [ 메모리] 284 42% 음악 322 0.7% 휴대전화 637 25% 게임 681 1.7% 브라운관 285 48% 영화 668 1.8% TFTLCD 270 39% 방송 1,888 2.3% 선박 540 32% 애니메이션 750 0.4% * 선박세계시장규모는세계수주량기준점유율을금액으로환산한것임. 자료: 산업자원부, 문화관광부(2003) 반도체, 휴대전화, 브라운관, 조선등주력수출상품의경쟁력은계속유지하되문 화상품쪽에서도새로운일류상품발굴을통해안정적이고다변화된수출구조로 재편하는노력이필요함 이러한측면에서 IT기반의디지털사회를선도할수있는문화산업은미래전략산업으로써의중요성이점증하고있음 현재한국문화산업의세계시장점유율은낮지만, 잘갖춰진정보통신인프라, 디지털컨버전스산업환경, 풍부한국내문화자산등을고려할때, 한국문화산업 의발전가능성은아주높음 새로운사회경제패러다임에서는과거노동과자본주도형성장모델에서는 물리적생산요소가유효했지만지식기반경제, 창의적경제로불리는새로운 사회경제패러다임에서는문화적요소가매우중요해짐 14
성장단계협 기술/ 문화주도형성장 립단계 자본주도형성장 노동주도형성장 시간( 장 단기) 21C 국가경쟁력강화에가장중요한요소는창의적아이디어와인간감성의효과 적인구현에있음 지난 97년 IMF 위기를겪은것에대해해외의많은석학들은한국의이미지산 업, 창조산업의기반이취약했기때문이라고분석한바있음. 그만큼문화산업은 지식정보사회의가장기본이자핵심적인영역임 2. 한류의의의 한류의문화적의의 과거한중일의동북아지역에서는중국문화가한국에들어와서다시일본으로전 파되는중국 한국 일본의흐름구조를이루고있었음 중국은문화의생산자였고한국은그문화를수용하여토착화해서일본에전달해 주는문화의반주변국이었음 15
현재는일본과서구대중문화가한국에전이되어한국화과정을거쳐다시중국대 만베트남등으로재전이되는현상을목도하고있음. 한류에한정해서보면, 과거 의중 한 일의문화흐름구조가한국에서일본과중국으로흐르는구조로역전 문화산업은기존의동북아무역구조를타파할수있는신산업이라는점에서 한류의산업적의의가있음 한 중 일무역구조는대중국흑자를통해벌어들인외화를대일무역에쏟아붓는기 형적인무역구조를가지고있음. 2004년상반기대일무역적자는 114 억달러, 2003년대일적자는 190억달러를 기록. 반도체제조용장비와승용차, 석유화학, 철강, 기계, 반도체등자본재와소 비재등에서대일수입이크게증가 2003년대중국수출이 351억달러이고연간흑자가 132 억달러에이름. 대중국흑 자의약 8% 는국내설비투자의이전에의한것으로추정됨. 한국의주수출상품인휴대전화, 디지털기기등정보기술(IT) 관련제품의수출증 가는이에필수적인부품ㆍ소재부문의대일수입증가로이어짐 Ⅲ. 기업의한류활용방안 현대는문화력(Culture Power) 이소비자의마음을사로잡아생활양식이나소 비행동에영향을미치는주요한요소로작용하는새로운환경에접어듦. 문화 적요소가기업의경영성과에중요하게작용함. 예를들어미국의델타포세트社는뛰어난도안을가진신제품 Pull Out Spray 수 도꼭지를출시한 2 년뒤, 그분야점유율을 1.6% 에서 23.2% 로확대하였음. 16
이런의미에서정부와기업은문화력에관심을갖고 Brand Initiative 를쥐기위한지적전략을수립하고있음. 기업에서는스타마케팅, 스포츠마케팅을비롯하여문화예술이나문화상품을적극적으로활용하는문화마케팅을구사하고있음 1. 마케팅측면 문화마케팅을통한기업및상품의브랜드가치제고 기업의브랜드및주력상품에대해이미지개선을위하여한류를활용한문화마케팅을적극적으로활용기업이문화를통해이미지를업그레이드시키는것은전세계적인추세이며, 소비자에게문화적 창조적인이미지를각인시키며브랜드가치를높임. 루이비통((LOUIS VUITTON) 은일본에서홍보애니메이션제작에예술가인카와무라타카시를기용하여자사제품의상표력뿐만이아니라건축가와예술가와협력을유력한판촉수단( 판매부스의디자인) 으로삼고판매액을증대하였음. 일본에서의판매액이전체의 40% 를차지함. 모든기업이문화를판촉 지원등으로활용하는다채로운차원의문화마케팅을실현할수있어야한류가문화산업기폭제뿐만아니라경제견인차로서도기능할수있을것임. 국가브랜드제고를통한기업의네임밸류(name value) 의동반상승 영국은 1997 년에 쿨브리타니아(COOL BRITANNIA) 라는슬로건을내걸고국가홍보를한결과를다음과같은시사점으로제시하였음( 주한영국문화홍보원장쇼바포나파, 2003년 11 월국내세미나에서발표). 1 국가이미지사업은시간이걸리는장기적사업이라는점, 2 국가이미지전략추진시일관성이중요하다는점, 3 민간과정부간의협력과조정이필요하다는점, 4 캠페인은고비용사업이므로정부단독으로감당하기어렵다는점, 5 국가이미지변화는제품과서비스에서실질적인변화가수반돼야한다는점을언급하였음. 17
지역별차별적인마케팅구사필요 한류로부터직접적으로수혜를받는업종, 최종생산물을직접수출하는소비재업종, 현지에직접진출하여산업을영위하는해외직접투자기업에대해서각각차별적인한류활용이필요 문화산업, 관광산업과같은직접적수혜업종: 콘텐츠에기반둔마케팅 가전제품, 화장품, 의류소비재산업: 한류스타를활용한마케팅 해외직접투자기업: 메세나활동과같은문화투자로기업의이미지를높일필 요가있음( 가랑비에옷젖는줄모른다는전략이요구됨). 일본은아 태지역문화산업시장규모( 03년기준약800~900 억$) 가가장큰국가이고타국문화를자국문화로재생산하는능력이탁월하다는점에서문화상품을양국이공동개발하거나소비재위주로한류마케팅을활용하는방안이바람직 미국은 2003년기준세계문화산업시장규모가약 1조 2천달러규모이며그중 미국이차지하는비중이 격전장임을명심해야함 42.6% 로세계최대규모의시장이지만세계최고품질의 지역별문화산업시장규모( 단위 : 백만$) 구분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미국 484,670 501,535 523,159 552,907 유럽, 중동, 아프리카 388,415 406,582 420,354 439,520 아태지역 208,170 216,920 229,058 246,763 캐나다 20,831 22,276 23,588 24,971 남아메리카 32,729 31,898 32,621 34,076 계 1,134,815 1,179,211 1,228,780 1,298,237 * 자료 : PWC(2004). "Gl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look:2004~2008" 18
우리나라지역별수출비중( 성격별) 을따져서접근하는전략도필요. 특히중국지역은대부분원자재, 자본재위주수출을하고있기때문에당장수요증대를끌어올리기위해서무리한접근보다는문화상품을통해장기적인전략으로접근이필요 우리나라지역별/ 성격별수출내용현황(2004 년기준, 단위 : 천$) 구분일본중국홍콩미국 계 19,702,900 45,308,228 16,895,915 38,996,071 원자재 7,817,304 <39.9%> 19,126,610 <42.2%> 7,107,607 <42.1%> 5,669,490 <14.5%> 자본재 7,727,208 <39.2%> 22,373,011 <49.4%> 7,562,345 <44.8%> 12,141,422 <31.1%> 소비재 4,135,443 <21.0%> 3,753,663 <8.3%> 2,212,843 <13.1%> 21,164,831 <54.3%> 기 타 22,946 <0.12%> 54,944 <0.12%> 13,120 <0.08%> 20,328 <0.1%> 퓨전화및연계를통한마케팅효과의극대화 해외투자유치설명회, 비즈니스포럼등에서국내의우수한문화상품을활용하여효 과를배가. 정통부주관의 인참여를끌어들였음. IT로드쇼에한류스타를도우미로활용함으로써중국인들의적극적 KOTRA 와문화콘텐츠진흥원, 소프트웨어진흥원등과같은각종수출지원기관이연계하여수출토탈지원시스템을갖추어지원효과의극대화를기함. 상품브랜드 기업브랜드 국가브랜드의제고를통한동반고부가가치화 19
2. 투자측면 국내현지투자기업의문화투자활성화 중국을비롯한동남아국가에국내기업이현지에직접투자한규모가전체해외투 자의 60%( 건수기준) 이상을차지한다는점에서적극적으로문화상품을이용하여 한국에대한부정적이미지를상쇄하는데노력해야함. 현재이들직접투자기업들은 현지에서열악한근로환경, 저임금등으로부정적이미지가상당히잔존하고있음 실제로중국정부출연단체인 中國發展硏究基金會 가발표한 < 해외자본의중국사회융 화도연구보고> 에따르면중국내한국기업의상품인지도는높게나타나는반면기업이미 지는상대적으로낮음 국가별기업종합순위 순위 국가 종합평가점수 1 미국계기업 17.44 2 유럽계기업 16.11 3 일본계기업 9.03 4 홍콩계기업 3.21 5 한국계기업 3.21 6 대만계기업 3.00 자료원 :< 境外資本在中國社會中的融入度硏究報告 >(KOTRA 보고서재인용) 주 : 데이터수치는백분율과평가점수의평가점수의종합계산결과임 한국을대표하는삼성과 LG는구미기업이나일본기업제품보다높은선호도를보이는것으로나타나제품이미지는좋은것으로조사됨 국내외다국적기업의메세나활동은기업의현지화전략에따라소수의프로그램을집중적 으로지원하며문화예술지원을마케팅전략과결합하고있음. 지원대상: 현지문화예술지원, 유명한문화예술행사나시설, 현지사회에서지 원이부족한분야, 현지인들이선호하는분야 지원방식: 공신력있는문화예술단체 시설과연계, 지원지역은주로수도권, 지원 사실을현지매스미디어를통해적극홍보 20
메세나활동을통한이미지개선 메세나활동에대한지출을비용으로생각할것이아니라투자로생각하는마인드가 필요함. LG 는매년수백명의중국내유수대학의석박사와대학생에게장학금을지급하는 등지속적으로펼쳐온인재유치전략도 LG 브랜드의현지화를주도하였음. LG희망소 학교를설립해프로젝션 TV와 PC 등각종교육기자재의난방비, 학생용품등을지원. 경제적으로낙후된농촌지역과미래의새싹인어린학생들에대한 LG의사회공헌활 동은현지사회에서사랑받는 LG 의기반을다지고, 결국은미래고객확보로이어짐. 2004 년우리나라의국가별해외투자현황( 단위 : 건, 천$) 구분 신고기준투자기준회수기준순투자기준 건수금액건수금액건수금액건수금액 Total 27,475 78,997,347 23,676 51,192,397 1,757 11,620,536 21,919 39,571,861 중국 13,223 17,867,832 11,331 10,552,940 270 1,880,021 11,061 8,672,919 미국 5,155 17,111,439 4,722 13,617,850 553 3,199,243 4,169 10,418,607 인도네시아 756 4,414,359 652 2,154,628 84 883,050 568 1,271,578 베트남 679 2,816,582 571 1,220,866 19 189,544 552 1,031,322 호주 297 2,720,373 263 709,148 38 172,995 225 536,153 홍콩 761 2,714,480 658 1,966,845 92 387,325 566 1,579,520 네덜란드 76 2,677,146 68 2,270,601 15 186,478 53 2,084,123 영국 152 2,530,661 137 1,848,204 20 487,542 117 1,360,662 캐나다 255 2,049,914 234 728,056 29 301,381 205 426,675 버뮤다 12 1,551,133 12 1,483,911 1 8,474 11 1,475,437 인도 174 1,387,560 142 770,136 6 195,982 136 574,154 독일 227 1,373,936 210 1,084,646 33 239,260 177 845,386 일본 851 1,322,293 782 1,066,948 79 148,108 703 918,840 싱가포르 197 1,246,540 177 1,017,542 26 442,945 151 574,597 21
3. 산업적측면 문화산업을활용한기존산업의 0.5차산업화 향후한류감성과 IT기술을결합한문화컨텐츠를개발한다면문화상품이세계시장에서도충분히경쟁력있는산업가능 미래성장동력발굴과동시에기존주력산업의 +0.5차사업을추진 +0.5차를통해제조업의부가가치를높여선진국대열에진입 +0.5 차 는산업간융복합, 감성및문화의결합, 신사업모델개발등을통해기존 산업을고부가가치화 고도화하는것 완구업체이면서애니메이션을마케팅에적극활용한 손오공, 제품을넘어문화를 파는기업 할리데이비슨 이좋은사례 문화및감성등을활용하면섬유산업 농업등의기존산업은사양산업이아닌신 성장산업화가능 +0.5 차 를통해기존산업의고부가가치화를달성한선진국과대비 * 섬유산업에패션을결합( 이탈리아), 포도주에문화를체화( 프랑스) 4. 제도적측면 정부의문화교류및한류지원정책의충실화 문화예술교류는교류국간의문화적할인율을낮추는기능을하기때문에한류는 폭넓은문화교류에기초해야지속화가가능함. 정부는일방적문화교류에따른反한류를유의하고문화교류확대가문화산업의해외진출에도움이될것이라는전제하에서한류를간접지원에초점 22
FTA, DDA 등국제통상협정을적극활용 문화산업해외진출을위해서는해당국가와의공동제작과같은공동비즈니스전개 가필수적임. 이러한측면에서 FTA나 DDA 협상을동북아비즈니스를더욱확대 하는제도적장치를받드는방향에서접근할필요가있음 동북아 FTA가체결되면관세가인하되고사람의이동이보다자유로워지기때문에문화산업분야에더욱활발한교류와교역이이루어질수있음. 문화상품수출지원및관광활성화를제도적개선 문화상품수출을위한국내지원체계구축 한류현상기업의활용전략요약 구 분 문화산업/ 한류특성우리나라수출 투자성격 시장규모한류특성수출비중(04년11 월까지) 투자비중(04 년) 기업활용전략 일본중국 ( 아세안) 아태전체 208,170 (18.6%) Maniac 재생산 Star 관심소비치중 원자재/ 자본재(78.9%) 소비재비중 (20.1%) 원자재/ 자본재(90% 수준) ( 중국91.6%, 홍콩86.8%) 소비재비중(10% 수준) 투자건수 (2.9%) 투자금액 (5.2%) 투자건수 (64.7%) 투자금액 (46.0%) 소비재위주한류마케팅 문화상품공동개발 주력제품품질충실우선 현지화전략필요 한류로부정적이미지쇄신 미국 523,159 (42.6%) 원자재/ 자본재(45.7%) 소비재비중 (54.3%) 투자건수 (21.9%) 투자금액 (23.3%) 문화시장자체매력 제품품질+ 한류마케팅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