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라비티 OSMU 성공전략 2007. 10. 26 The world's place for Entertainment c2007 Gravity Co.,Ltd. All Rights Reserved. Corporate Identity Division / Brand Business Department
그라비티게임소개
라그나로크의 OSMU 개요 2000 년 2002 년 2003 년 2004 년 라그나로크 I 라그나로크 I 라그나로크 I 라그나로크 I 원작출판 온라인게임 게임캐릭터 애니메이션
라그나로크의 OSMU 개요 2005 년 2006 년 2007 년 2007 년 라그나로크 I 라그나로크 II 라그나로크 II 라그나로크 II 패션 온라인게임 캐릭터사업 콘서트 국내대표문화컨텐츠로 OSMU 성공
2000 년 라그나로크원작출판
라그나로크원작출판 출판만화 라그나로크 는북유럽신화를근거로설정한방대한스케일과상상을뛰어넘는스토리전개이명진작가의인기작품일본및유럽등현재 20 개국해외수출 2007 년국내애장판출시
2002 년 라그나로크 I 온라인게임
라그나로크온라인 I 의매력
전세계축제라그나로크페스티발 라그나로크페스티벌이란? 2002 년 3 월 31 일 RO 유저인마에카와씨의개인주체행사 RAG-FES 개최계기로일본유저와동인자극 9 월 27 일일본에서제 2 회 RAG-FES 개최로급속도로확산됨. ` 라그나로크 를즐기는게이머들과동호인들을위한축제온라인커뮤니티를오프라인축제로승화유저뿐아니라일반관람객들로부터폭넓은지지를받고있음.
전세계축제라그나로크페스티발 ( 한국 ) 제 1 회라그나로크페스티발 in Seoul 제 2 회라그나로크페스티발 제 1 회 RWC & 제 3 회라그나로크페스티발 제 4 회라그나로크페스티발 제 5 회그라비티페스티발 제 6 회 RWC & 그라비티페스티발 행사일자 2003. 2. 22 2003. 12.27 2004.7.17~18 2005. 7.17 2006.8.12 2007.7.21~22 행사장소 여의도무역전시장 코엑스태평양관 1 ~ 2 홀 코엑스태평양관 1 ~ 3 홀 코엑스태평양관 1~2 홀 코엑스태평양관 1~2 홀 잠실롯데월드어드벤처매직아일랜드 세부이벤트 Na 와함께하는슈퍼콘서트코스튬콘테스트라그게이트 * 카프라상점개발자와의만남 코스튬콘테스트,PC 방게임대전결승, 영상페스티벌, 라그스타선발대회개발자와의만남 30 종의라그나로크게임등유저서포터즈 제 1 회 RWC 와공동진행슈퍼콘서트, 영상페스티벌 2 동스튬콘테스트라그애니메이션상영등지방유저기차표구매유저서포터즈 코스튬콘테스트,PC 방게임대전결승, 영상페스티벌패션쇼개발자와의만남 코스튬콘테스트,PC 방게임대전결승, 영상페스티벌패션쇼개발자와의만남칸노요꼬기자회견라그 2 동영상시연 글로벌 RWC 진행, 콘서트라그 2, 레퀴엠 WB, 뿌까등자사타이틀전시
제 1 회라그나로크페스티발 in Seoul 동인부스
제 4 회라그나로크페스티발 in Seoul
제 5 회라그나로크페스티발 Japan
라그나로크페스티발 Taiwan
라그나로크페스티발 PHILIPPINE
그라비티페스티발 &RWC SEOUL 2007 그라비티페스티발 & RWC 동영상
2003 년 라그나로크 I 캐릭터사업
브랜드아이덴티티수립 - 매뉴얼가이드 대외적통합된강력한브랜드가이드 브랜드아이덴티티확립을위한기본가이드 글로벌캐릭터라이센싱사업을위한 Sales Kit 캐릭터사업발표회영상
글로벌캐릭터라이센싱전개 라그나로크게임캐릭터계약국가 ( 전세계 1000 여종의제품출시 ) 일본중국대만홍콩말레이지아싱가포르필리핀인도네시아러시아브라질
2004 년 라그나로크 I 애니메이션사업
방송개요 국가한국일본 방송사 방영기간 SBS TV 도쿄 6 개월 첫방영시기 2005 년 1 월 5 일 2004 년 4 월 6 일 상품품목 3 개월 600 여종 ( 예상 ) 300 개 마케팅 프로모션 게임내 PPL 방송, 게임연동 DVD 판권사업 게임아이템지급 마법신화라그나로크한국홍보영상
기대효과 라그나로크브랜드인지도상승 ( 비유저층 ) 온라인게임기반으로애니메이션기본적수백만명의게임이용자를시청자층확보시청률경쟁유리 국내및해외방영후동접자수증가및게임매출증가 게임과애니메이션마케팅크로스시너지효과 해외지역부가사업활성화 ( 출판, 음악, 완구등 )
게임과애니메이션캐릭터사업의컨셉 + 온라인게임캐릭터사업메인캐릭터 38 개 ( 하드코어 SD)200 여종아트웍의매뉴얼가이드북 2 권 캐릭터사업 통합전개 애니메이션캐릭터사업메인캐릭터및스케치배경이미지 2000 개 국내최대의다종의다양한 2200 개디자인
애니메이션캐릭터라이센싱전개 라그나로크캐릭터머천다이징
2005 년 라그나로크 I 패션
Ragnarok Online RO 패션 - 영화의상협찬 영화 위대한유산 김선아, 임창정, 김수로의상협찬
Ragnarok 캐주얼의류런칭 2005 년라그나로크페스티발런칭패션쇼
2006 년 라그나로크 II 온라인게임
라그나로크 2 게임소개 전세계 3000 만이상의회원을확보한라그나로크의후속작 캐릭터성과커뮤니티성을최대의강점으로내세운시나리오중심의 MMORPG 파스텔풍의귀운그래픽과몬스터,NPC 등디테일 캐릭터의커스터마이징능력보유 판타지와스팀펑크가공존하는세계관
2007 년 라그나로크 II 캐릭터사업
RO2 OSMU 계획 Official guide book Fun Books Novel Music OST Comic Publication Music TCG Game Character Licensing Licensing / Merchandising Game PC Game Special Package Animation Arcade Game Character Goods Mobile Animation
라그나로크 II 캐릭터매뉴얼가이드영상
RO2 캐릭터제품디자인
RO2 캐릭터제품디자인
RO2 스페셜패키지개요 1. 상품명 : RO2 스페셜패키지 Vol. 1 2. 상품세부구성 1. OST album (Soundtrack 1 CD) 2. Game manual Book 3. Hardcover art book 4. Pukui Figure 5. RO2 Puzzle (300pcs) 6. RARE Game Item (Online) 3. 상품판매기간 : 2007 년 5 월 23 일 ~ 6 월 21 일 ( 예약판매 ) 4. 판매처 : G-MARKET 5. 판매가 : 78,000
라그 2 홈페이지이벤트배너 라그 2 홈페이지 / 지마켓 게임동아, 게임조선, 게임한국머드포유, 게임타임, 경향게임즈
2007 년 라그나로크 II 콘서트
천재뮤지션칸노요코 이름 : 칸노요코 ( 본명 : 菅野よう子 ) 학력 : 와세다대학교경력 : 1987 년코에이작곡가 (PC 게임 - 신장의야망, 삼국지, 대항해시대 ) 1991 년 CM 전문회사통해 TV 광고음악작곡 1994 년애니메이션마크로스플러스사운드트랙 수상 : 1999 년제 13 회일본골드디스크대상애니메이션부문 1998 년미키도리로광고음악상 1996 년광고음악대상금상현재 : 온라인게임라그나로크 2 OST 총괄프로듀서작품 : 1996 년메모리즈 (Memories)( 애니메이션 / 옴니버스 ) 1998 년카우보이비밥 (Cowboy Bebop( 애니메이션 /TV 미니시리즈 ) 2000 년천공의에스카플로네 (The Vision Of Escaflowne)( 애니메이션 /TV 시리즈 ) 2001 년카우보이비밥 - 천국의문 ( 天國の扉 ) 2001 년일본 ( 애니메이션 ) 2002 년물의여인 (Woman Of Water) 2002 년공각기동대 (Ghost In The Shell: Stand Alone Complex) 2003 년울프스레인 (Wolf's Rain)( 애니메이션 /TV 시리즈 ) 2004 년불량공주모모코 ( 영화 ) 2005 년아슈라 ( 영화 ) 2006 년창성의아쿠에리온 (Genesis of Aquarion/ 애니메이션 ) 2006 년허니와클로버 ( 영화 ) 2007 년우아한세계 ( 영화 )
콘서트개요 공연명 : 라그나로크2 콘서트일시 : 2007년 6월20일수요일저녁 7시 30분장소 : 세종문화회관대극장 (1층,2층,3층총3000석 ) 주최 : 그라비티주관 : 크레디아티켓 : VIP석 10만원, R석 8만원, S석 5만원, A석 3만원출연 : 칸노요코일본뮤지션 9명 / 일본스텝 22명보컬 3, 기타, 건반, 베이스, 코러스등총36명 52조오케스트라
사전마케팅 2006 년 8 월기자간담회 2007 년 5 월기자간담회
콘서트사진
콘서트사진
라그나로크 II 콘서트동영상
결 론
WIN-WIN in Content Value Chain GRAVITY Online Game Mobile Contents Animation Character Music Entertainment Successful Business Partners JAPAN TAIWAN THAILAND U.S.A Gravity EU Gravity ED SASU JAPAN Gravity Gravity CIS, Inc. JAPAN Gravity Hong Kong PHILIPPINE
결론 브랜드의선순환효과에대한철저한사전기획 문화컨텐츠에대한장르별폭넓은이해 글로벌컨텐츠에대한끊임없는창조적호기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