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xstAR SDK 2.0 for Unity3D Manual Ver 1.2 2015. 05. 14.
목차 1. 사전요구사항및제약사항 1 2. Trackable Data 생성 2 (1) 페이지접속및회원가입 2 (2) Trackable Data 생성및추가 / 삭제 5 (3) Unity3D 4.6.x 다운로드및설치 11 3. Maxst AR SDK Unity3D Package 다운로드 11 4. Unity 3D 프로젝트생성및기본설정 12 5. 물체증강 15 6. 참고 19
사전요구사항및제약사항 Window / MacOS / Android OS / ios 환경에서사용가능 (2015. 05. 14 기준 ) Unity 3D 4.6.x 이상지원 모바일환경내의가로 (Landscape view) 만지원 (2015. 04. 06 기준 ) 워터마크 Version Lite Pro 표시유무 O X Pro 버전의구매를원하시는분은아래의 MAXST SDK팀이메일로문의 E-mail : sdk@maxst.com 본매뉴얼은 Window 7 기반에서작성되었으며, Mac에서진행시메뉴구성이다를수 있습니다. - 1 -
Trackable Data 생성 웹페이지를이용하여 Trackable Data 생성가능 - 아래의웹페이지이용시회원계정필요 ( 계정이없을시가입필수 ) - https://arplatform.maxst.com/ 페이지접속및처음화면 회원가입 - 로그인버튼아래의 Join 을클릭하여회원가입가능 - 2 -
- 가입정보입력 이용약관및개인정보취급방칙동의 Register 에서 ID(E-mail), 비밀번호입력후 REGISTER 클릭 - 3 -
정보입력후 REGISTER 클릭후확인메일발송 - 회원가입메일확인 ID 로이용한메일에접속하여 MAXST AR SDK - 계정인증 메일확인 "MAXST AR SDK 시작하기 링크접속 - 회원가입완료 MAXST AR SDK 시작하기 링크접속시회원가입완료 - 4 -
Trackable Data 생성및추가 / 제거 - ID/Password 입력하여로그인 - 로그인성공후시작페이지 - 5 -
- Trackable 그룹생성 페이지상단의 "Trackable 그룹생성 클릭 - 그룹생성페이지 그룹이름입력후 OK" 클릭하여그룹생성 - Trackable 이미지업로드 그룹생성후생성된 그룹명 클릭 - 6 -
- Trackable 이미지등록 Trackable 이미지를등록하기위하여오른쪽상단의 "Trackable 추가 버튼클릭 Trackable 생성페이지내의세부항목작성 "Trackable Name" 입력후 Upload" 를클릭하여이미지추가후 "OK" 버튼클릭 - 7 -
학습이진행중입니다. 문구출력시문구아래의 새로고침 클릭 업로드한이미지가표시되면 Trackable Data 생성완료 - 8 -
위의과정반복하여여러개의 Trackable Data 생성가능 이미지아래의수정 / 삭제를이용하여 Data 수정 / 삭제가능 - Trackable 다운로드 Trackable 이미지왼쪽상단의체크버튼을이용하여 Trackable Data 선택 - 9 -
선택한 Trackable 다운로드 버튼클릭 Trackable 이 Packaging 되어다운로드진행 - 10 -
Unity3D 4.6.x 버전다운로드및설치 Unity 3D 다운로드페이지 - http://unity3d.com/unity/download/archive - 아래화면과같은 Unity3D Archive에서 Unity 버전과 OS에맞게다운로드및설치 Maxst AR SDK Unity3D Package 다운로드 다운로드페이지 - http://maxst.com/products - 11 -
Unity 3D 프로젝트생성및기본설정 프로젝트생성 - Unity3D 아이콘을클릭하여 Unity3D 실행 - ProjectWizard 화면생성시 Create New Project Tab 선택 Browse에서경로지정 Create 클릭프로젝트생성 - ProjectWizard 화면미생성시 Unity3D 메인화면에서상단메뉴인 File New Project 를클릭 Project Wizard 창로드 메인카메라삭제 - Unity3D 메인페이지의 Hierarchy Tab 의기본 Main Camera 를선택 - Delete 키를이용하여 Main Camera 삭제 - 12 -
MaxstAR SDK Package 설정 - Unity3D 메인화면에서상단메뉴인 Asset Import Package Custom Package 클릭 - 다운받은 MaxstARSDK.unityPackage 를선택후열기 - Importing Package 화면에서왼쪽체크박스가모두체크되어있는지확인하고 Import 버튼클릭 - 13 -
- Unity3D 메인페이지의 Project Tab 에서 Assets 를클릭후안의내용이다음과같이 Import 되었는지확인 AR Camera 출력확인 - PC에 Webcam 연결 - Project Camera 설정 Unity3D 메인화면에서 Project Tab의 Assets MaxstAR 선택 Prefabsdml ARCamera를 Hierarchy Tab으로드래그앤드랍 - 카메라확인 Unity3D 메인페이지의중앙에위치한 Play 버튼을클릭하여프로젝트실행 Game Tab 에서 Web Camera 가정상적으로보이는지확인 - 14 -
물체증강 - Trackable Package 추가설정 Unity3D 메인화면에서상단메뉴인 Asset Import Package CustomPackage 클릭 다운받은 Samples.unityPackage 를선택후열기 Importing Package 의체크박스를확인후 Import 클릭 - 증강물체생성 Project Tab 에서 Assets MaxstAR 을선택 Prefabs 에서 TrackableTarget 을드래그앤드랍하여 Hierachy Tab 으로이동 - 15 -
Hierarchy Tab 의 TrackableTarget 을선택후 Inspector Tab 의 Trackable Behavior 영역에서 Group Name 을다운받은 Trackable Group 으로선택하고, Trackable Name 을 Tracking 을수행할이미지선택 - Trackable 과증강물체연결 상단메뉴의 GameObject Create Other Cube 선택 - 16 -
Hierarchy Tab 에서생성된물체 (Cube) 클릭후 TrackableTarget 로드래그앤드랍 하여 TrackableTarget 의하위노드가되도록수행 - 증강물체설정 Hierarchy Tab에서증강물체 (Ex> Cube 등 ) 을선택후 Inspector Tab의 Transform (Scale, Position, Rotation) 값을조절하여객체의이동, 회전, 크기변환설정 Ex> Transform Position Y : 0.3, Scale X: 0.3, Y: 0.3, Z: 0.3으로설정 - 17 -
- 카메라테스트 Unity3D 중앙상단의플레이버튼을클릭하여카메라출력확인 테스트결과확인 - 18 -
참고 Trackable Data 이미지저장위치 - [Unity Project 디렉토리 ]/Assets/Editor/MaxstAR/Textures/[Trackable 그룹이름 ] Game 화면내의물체표면을알아보기어려울경우 Lighting 추가방법 - 왼쪽화면과같이물체의색상정보를알아보기힘들경우메인메뉴의GameObject Create Other Directional Light 을추가하면오른쪽그림과같이명암이적용된증강객체를볼수있음 Unity3D 5.0 이상버전사용시주의점 - Android 에서빌드시 중복된 dll 이름 의에러발생 - Plugins 내의 x86 혹은 x86_64 중의하나를임시적으로삭제필요 - 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