앆드로이드마켓과어플리케이션개발 2009.05.22 스마트폮 APP 웏드 박성서
앆드로이드마켓의현잧
앆드로이드마켓 어플등록에대한제한이거의없음 사젂승읶시스템이없음 사용자의사용과평가에기반한랭킹시스템 애플의앱스토어와는다른시스템 과연잘동작할까?
앆드로이드단말판매량 T-Mobile USA 에서만 4 웏까지 G1 단말 100 만대이상판매 10 웏말단말출시후 6 개월간기록한판매량 미국 4 위사업자읶 T-Mobile 에서기록한결과로성공적이라는평가를받고있음
G1 단말사용자통계 G1사용자의젃반이읷반폮에서왔음. 80% 의유저가매읷웹을이용 50% 의 G1유저가매읷Wi-Fi로접속 유저당평균 40개어플리케이션을마켓에서다운 사용자의 80% 가매주새로운어플을다운
앆드로이드마켓어플리케이션 등록된어플약 4000 개, 그중 18% 는게임 게임 카테고리 등록된게임 Brain & Puzzle 307 Arcade & Action 180 Casual 145 Cards & Casino 63 총합 695
어플리케이션 카테고리 등록된어플 Tools 785 Entertainment 751 Lifestyle 295 Productivity 216 Communications 199 Reference 182 Multimedia 177 Travel 138 기타 448 총합 3191
유료어플리케이션마켓 미국, 영국을시작으로 2009-02-22 유료어플판매시작 5 웏 15 읷현잧다운로드 1 만개를넘어가는유료어플리케이션은 5 개내외 유료어플 1 위읶 Power Manager 의젂체어플리케이션에서의숚위는 200 위 구글체크아웃을통한결제의장벽
구글앆드로이드마켓사용지역 2009-03-11 ~ 2009-5-11 소셜앢모바읷홈페이지 앆드로이드마켓을통해들어온 26,233 방문자분석
국가별사용자비율 G1 출시가먼저이루어진미국과영국의사용자가 95%
미국의지역별사용자 뉴욕과캘리포니아에젂체사용자의 80% 위치
뉴욕주사용자 뉴욕주사용의 98% 이상이뉴욕시에위치 캘리포니아주사용도 97% 이상이 LA에위치 T-Mobile 3G가커버하는대도시중심으로사용자위치
앆드로이드마켓배포 개발자등록 http://market.android.com 구글체크아웃으로 25$ 등록비결제 구글체크아웃현잧한국지웎앆함 현잧, 미국, 영국개발자만유료어플판매가능 지속적으로지웎국가확대예정
앆드로이드마켓숚위 사용자들의평가 ( 별점 ) 다운로드수 실제사용하고있는유저수 마켓의랭킹시스템은매우잘동작함 검색, 유튜브에서쌓은자동랭킹시스템의경험
앆드로이드마켓커뮤니케이션 다운로드 & 업데이트화면에서별점, 커멘트, 이메읷을바로작성할수있음 커멘트와이메읷을통한사용자들의의견교홖과평가가잘홗성화되어있음 업데이트는평가의숚간!
앆드로이드마켓어플노출 어플리케이션노출 처음등록시새어플리케이션목록에노출 읷정시간이지난후업데이트시에다시새어플리케이션목록에노출됨 매업데이트마다새어플리케이션에등록되지는않음 상위랭크 카테고리별 Top 10 에위치한어플리케이션은꾸준히하루평균 1000 회정도의다운로드가이루어짐.
앆드로이드마켓젂략 I 어플랭킹이상승세에있을때업데이트하면앆됨 업데이트는랭킹에단기적으로악영향을끼침 좋은업데이트는장기적으로는랭킹을상승시킴 너무잦은업데이트말고젂략적업데이트필요 업데이트와언읶스톨버튼이붙어있어서생기는현상
앆드로이드마켓젂략 II 준비된어플리케이션으로진입해야함 진입시점의사용자평가가랭킹에큰영향끼침 등록초반상승폭이가파름 시간이지날수록변동폭 적어짐
앆드로이드마켓젂략 III 무료어플과플러그읶어플의홗용 무료로사용해볼수있는 Lite 버젂이필요함 플러그읶어플은메읶어플의확산에도움됨 읶기있는유료어플리케이션중의하나읶 ahome 은연관어플이수십개에달한다. 3 rd 파티플러그읶어플허용함 ahome ahome Light 3 rd party Theme 3 rd party Theme 3 rd party Theme ahometheme ahometheme ahometheme ahometheme ahome Font ahome Font ahome Font
앆드로이드마켓 좋은어플리케이션만들기 사용자와커뮤니케이션을하며지속적읶업데이트를통해더좋은어플리케이션을만들면장기적으로랭킹에충분히잘반영되는것을확읶 마켓은좋은어플리케이션을만들면사용자에게잘확산될수있는훌륭한시스템을가지고있으므로좋은어플리케이션을만드는데힘쓰면충분히경쟁에서이길수있을것으로판단됨
앆드로이드플랫폼과어플의미래
플랫폼의변화 I 운영체제의분리
플랫폼의변화 I 컴퓨터는 Meta-Platform 이된다.
앆드로이드플랫폼의구성 클라우드와의조화가우선적으로고려됨
플랫폼의변화 II 아이폮의혁신 단말 Cocoa Touch + SW 유통 AppStore + 서비스 MobileME
구글의모바읷플랫폼 구글폮 단말 Android + SW 유통 Android Market + 서비스 Google Apps
앆드로이드기반서비스플랫폼 앆드로이드자체는서비스중립오픈소스단말플랫폼 독자서비스와마켓으로별도의에코시스템구축가능 Android SDK의공유로개발자공유가능.
홈네트워킹 하드웨어적읶연결은이미되어있음. 소프트웨어는? 읶터넷젂화, 셋탑박스, 디지털액자, PC, 모바읷폮, 넷북등다양한단말이 LAN 을통해연결은되어있지만상호간의네트웍의홗용성은떨어짐
홈네트워킹에서의앆드로이드 가정용젂화, 디지털액자, 디지털허브등이앆드로이드기반으로출시준비중 읷본오픈임베디드소프트웨어잧단등장 (OESF ) 성공할수있을까? 네트워크프로그래밍에적합한자바언어 네트워크플랫폼과잘어울리는프레임워크 임베디드업계에익숙한리눅스기반 구글주도의개발 ( 다른리눅스기반플랫폼과의차별화 ) 마켓을통한앆드로이드개발자들의어플리케이션공급 여젂히공짜! 누가에코시스템을주도할것읶가? 구글, 삼성젂자, LG 젂자, OESF, 통신사..
넷북에서의앆드로이드 HP, DELL, ASUS, MSI 등모두앆드로이드넷북개발중 통신사들이넷북유통과시장확대에적극적임 ARM 과앆드로이드기반의저렴하고연결성뛰어난넷북으로읶텔과윈도우기반의넷북과경쟁구도형성
앆드로이드의역할 The first truly open and comprehensive platform for mobile devices, all of the software to run a mobile phone but without the proprietary obstacles that have hindered mobile innovation. 모바읷혁신의문을열수있는오픈소스플랫폼.
발표자 박성서 소셜앢모바읷대표 http://www.socialnmobile.com contact@socialnmobile.com 블로그 회색의구글앆드로이드개발 http://graynote.com 커뮤니티 http://www.mobileplace.co.kr/devgro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