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owmakers! starmakers! An Incentivized Social Entertainment Platform WHITEPAPER VER 1.1
Index 서문 Justice as Fairness Executive Summary 4 5 엔터테인먼트산업 엔터테인먼트산업현황과문제점 솔루션과공정한보상체계 6 8 snowmakers Platform 스노우메이커스스타메이커스 스노우메이커스서비스 스노우메이커스의 O2O 확장모델 10 12 18 Token Economy 토큰구조 토큰이코노미와보상체계 Governance ( 거버넌스 ) Ice Breaker ( 아이스브레이커, 노드 ) Voting (Up-voting & Down-voting) DEO와 DEO Topology 20 24 28 29 31 32 2
Index snowmakers Architecture 플랫폼아키텍처구성및특징 전용월렛 (Snowglobe) 합의알고리즘 (PoO, Proof of Object) 33 35 36 TGE (Token Generation Event) 토큰발행이벤트 토큰할당및사용목적 Roadmap Team & Advisor Partnership 면책조항 Disclaimers 37 38 40 41 47 48 3
서문 Justice as Fairness 서문 Justice as Fairness 무지의베일 (Veil of Ignorance) 이작동함으로써선입견이배제되어절차적정의가보장되는세상. 자신만의달란트 (Natural Lottery) 를가지고태어나는모든구성원이, 원초적입장 (Original Position) 에서자유롭고평등한기회를선택 (Social Lottery) 할수있는세상. 내가가진개성을발휘하고, 남이가진장점을존중하며, 독자적으로만들어진각각의행위들이서로에게영향을주며함께더큰의미를만들어가는과정. 이렇게만들어진자산이공정하고합리적으로배분되는이상적인세상이현실화되고있다. 우리는존롤즈 (John Rawls) 의정의론 (A Theory of Justice) 에서명명한아래의원칙을헌법적가치로삼고, 우리가함께만드는세상의근본적인작동원리로받아들여, 공정한정의가실현되고, 모든구성원이즐거움과행복의주체이자대상이될수있는세상을설계하고만들고누리고자한다. 제 1 원칙 평등한자유의원칙 타인의자유를해하지않는한최대의자유를누릴동등한권리를가진다. 제2원칙 기회균등의원칙, 차등의원칙 사회경제적불평등은다음두가지조건을만족하게하도록조정되어야한다. 첫째, 기회균등의원칙. 제반불평등은기회의공정한평등을조건으로모두에게개방된직위와직책에결부되어있어야한다. 유사한능력과기능을가진사람이라면누구나그들이태어난사회적지위와무관하게유사한삶의기회를보장받아야한다. 둘째, 차등의원칙 으로, 사회경제적불평등은사회의 최소수혜자 에게최대이득이되는경우에만허용된다. 제1원칙이제2원칙에우선한다. 평등한자유의원칙이차등의원칙에우선한다. 즉, 많은이익을준다고해도기본적자유에대한침해가정당화될수는없다. 이를두고자유우선성의원칙이라고한다. 제2원칙내부에서도첫번째기회균등의원칙이두번째최소수혜자우선성원칙에우선한다. 결과적으로, 소득의불평등을허용하되가난한자의처지가향상된다면부자들이더큰이익을취한다고해도부 ( 不 ) 정의한것은아니다공정의로서정의는헌법적원리로서, 우리가설계한블록체인의합의알고리즘과스마트컨트랙트, 플랫폼상의토큰이코노미의근간이되며, 구성원의천부인권으로존립할것이다. 4
Executive Summary Executive Summary 스노우메이커스 (snowmakers) 는인센티브기반소셜엔터테인먼트플랫폼으로일상생활속소셜활동을통해사용자가함께스타를만들어가는새로운시스템입니다. 아티스트와크리에이터, 기획사와관련사업종사자등엔터테인먼트산업생태계의중심축과함께글로벌팬덤과일반사용자들이콘텐츠를즐기고참여하고만들어가며마케팅, 서비스, 유통, 공연, 커머스등으로연계되어, 모든사용자에게공정한보상이돌아가는플랫폼입니다. 모든사용자는사진, 동영상, 글등다양한콘텐츠를즐기는소비자이며동시에콘텐츠생산자가됩니다. 동시에좋아하는아티스트, 크리에이터의팬으로서캐스팅, 트레이닝, 음반기획과제작등소셜프로듀싱 (Social Producing) 등의단계별참여를통해다양한형태의합리적인보상을받을수있습니다. 스노우메이커스의가치는사용자인스노우메이커 (snowmaker) 의모든활동과플랫폼내부에서생성된디지털자산의가치를통해일회성에그치지않고지속성장하는데있습니다. 스노우메이커스는블록체인을기반으로한글로벌소셜미디어플랫폼으로투표, 공유, 선물등의소셜활동을통해모든사용자가각자의꿈을실현할수있도록지원합니다. 또한, 인공지능 (A.I) 과 O2O 서비스 (Concierge) 를통해, 콘텐츠생성및저작권보호, 개인화추천, 온 / 오프라인결합서비스제공등의가치를제공합니다.. 5
엔터테인먼트산업 엔터테인먼트산업 엔터테인먼트산업현황과문제점 한국의엔터테인먼트산업은전세계국가중에서도상위권에포진할만큼엄청난성장세를이어가고있습니다. KPOP으로대변되는한국엔터테인먼트기반의한류열풍, 음악, 아이돌은물론할리우드에서활약하는배우들까지한국엔터테인먼트의성장세는그칠줄모릅니다. 이렇게성장한엔터테인먼트산업이지만산업의발전과더불어여러문제점이나타나고있습니다. 스노우메이커스는이러한문제점을해결하기위한플랫폼을제안하기에앞서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현황과문제점을살펴보고자합니다. 그림.1 KPOP 을중심으로본엔터테인먼트산업의흐름 1. Centralization - 엔터테인먼트산업권력의집중화 엔터테인먼트산업의핵심중의하나는스타 (Star) 육성시스템입니다. 스타를만들어내는많은시스템중에서도 6 자본및기존인프라및네트워크등의경쟁력을갖춘대형기획사및제작사와, 많은시청자를보유한방송국등에 엔터테인먼트산업의권력이집중된것이현실입니다. 한국 KPOP 의예를들어보면, 엔터테인먼트회사소속연습생으로트레이닝기간을거쳐데뷔하는방안이고전적 인스타육성시스템입니다. 노래, 안무, 외국어교육까지진행하지만, 오랜기간동안많은금전적투자가필요합니
엔터테인먼트산업 다. 전체스타지망생의규모와비교하면소수의인원만선발되고육성됩니다. 현재의스타육성시스템으로는엔터테인먼트기업도큰위험을갖고있으며, 연습생도인생의목표를달성하기위해확실하지않은길을걸어야하는문제점이있습니다. 현재의연습생시스템도하나의스타메이킹방안이지만제한된환경과빠른트렌드변화로인해시대의흐름만쫓는음악으로편중되고음악의다양성이저해됩니다. 고전적인스타육성시스템방식에서벗어나 < 프로듀스101> 등수많은방송오디션프로그램형식의스타탄생프로그램이탄생했습니다. 하지만, 이런서바이벌형식의오디션프로그램의경우아티스트를육성하는시스템이지만시청률을위한과도한서바이벌경쟁, 악마의편집등논란을낳기도했습니다. 상위권에입상해데뷔하는참가자에게만스포트라이트가쏟아지며, 끼를발휘하기도전에경쟁에밀려탈락한참가자는참가후잊히는일회성이벤트에가깝습니다. 2. Media의다원화과거의기존방송환경에비춰보면해외메이저방송사의프로그램에인지도가없는 KPOP 아티스트가출연하여홍보활동을이어간다는것은상상하기어려운현실입니다. 최근이러한한계를극복하기위해유튜브와인스타그램과같은글로벌뉴미디어를활용하는추세입니다. 오랜시간꾸준히콘텐츠를올리며팬들과 소통과교감 을하면서, 뉴미디어기반의팬덤을형성하게됩니다. 하지만, 이런뉴미디어를통하여글로벌스타가된다는것은극히예외적인사례이며, 유튜브등의뉴미디어에서수익을창출하는것도소수의상위권아티스트만가능합니다. 한편, 규모가작지만, 나만의색깔로다양한콘텐츠를제공하는 1인미디어 ( 혹은인플루언서 ) 의급성장에주목할필요가있습니다. 획일화되고뻔한콘텐츠가아닌다양한콘텐츠를제공하는크리에이터에열광하는시대입니다. 1인미디어의경우유튜브, 아프리카TV 및해외 1인미디어성공사례를볼때이러한트렌드는이미대세가되었고, 더욱확장될전망입니다. 3. 국민프로듀서시대의명암 최근한방송오디션에서사용한국민프로듀서라는키워드는팬들의적극적인참여를잘보여주고있습니다. 단순 7 히전문가들이오디션을통하여선발하는과정을지켜보는초기단계에서, 직접투표를하며팬덤을만들고스타로 성장할수있도록능동적인역할을사용자가담당하게됨으로써공급과소비를같이하는프로슈머 (prosumer) 의
엔터테인먼트산업 엔터테인먼트산업 모습으로진화하고있습니다. 하지만, 소규모팬덤의경우, 아티스트에대한애정은높지만, 팬덤을기반으로지속적인유지와아티스트의재능과콘텐츠를상업화하기쉽지않습니다. 서바이벌오디션이라는방송의성격때문에재능을발휘해볼기회도없이탈락하면, 시간이지나잊히는경우가많습니다. 방송오디션에출연하여일부팬덤을확보했지만, 방송이끝나면팬덤과교류할방법도거의없으며, 팬덤이유지될수있는기획이나투자도이뤄지기힘든것이현실입니다. 순위를매기는서바이벌경쟁이라는일회성이벤트만으로끝나는것이아니라, 팬과아티스트가연속성을갖고교감하고지원하는플랫폼이필요한상황이라고볼수있습니다. 4. 글로벌팬의참여제한최근 KPOP의사례에서도볼수있듯이, 글로벌미디어의활성화로자국만이아닌해외팬들이지속해서늘어나고있습니다. 하지만, 해외팬들은티켓이나상품의구매및크라우드펀딩에참여를하고싶어도결제수단등의문제로참여에제약이많습니다. 구글결제나페이팔과같은글로벌결제시스템이있지만, 환전및이용수수료등은팬과관련기업에과도한부담을줄수있습니다. 국경과관계없고빠르고낮은수수료를통해쓸수있는결제수단의필요성이점차커지고있습니다. 솔루션과공정한보상체계 엔터테인먼트산업의권력집중화는여러문제를일으키고있습니다. 캐스팅이후연습생기간을거치며실제소수의인원만선발, 육성되면서재능있는인재가빛을발하지못하거나음악이나콘텐츠가획일적으로생산되면서특정트렌드에편중되는경향이높습니다. 특히, 기획사와연습생의불공정한수익분배구조, 방송오디션을통한방송사와일부기업의수익집중화등의문제가발생합니다. 8 콘텐츠크리에이터가여러채널을통해생산하는좋은콘텐츠도대중의평가를받지못하고사장되는경우가빈번 합니다. 스타를발굴하고육성하는전과정에걸쳐시간과투자의효율성및다양성을확보하지못하는기존의환경 과달리전과정을팬들의관심과지원으로그들만의스타를스스로만들어가는환경으로패러다임을전환합니다. 스노우메이커스는플랫폼사용자가단순히콘텐츠의소비주체만이아니라서비스속에서소셜미디어를소비하며
엔터테인먼트산업 콘텐츠크리에이터의음원제작, 공연, 트레이닝등의필요한재원마련이가능합니다. 예를들어팬들이스노우메이커스의큐브로콘텐츠제작후원금을모집하거나, 자신이직접콘텐츠를제작해수익을올릴수있습니다. 보상형 (Reward-Based) 큐브펀딩뿐만아니라, 투자 / 지분형 (Equity-Based) 큐브펀딩등을통해플랫폼내부에서제작되는저작권및 IP 자산을통해보상을받거나플랫폼전체매출을확대할수있습니다. 콘텐츠사용자와크리에이터, 제삼자 (3rd Party) 는정보의비대칭성을제거한투명한정보를통해과도한중간수수료를제거하고, 비용절감과더불어기여도 (Contribution) 에따라추가수익을기대할수있습니다. 그림 2. 기존시장과스노우메이커스의시장 사용자저변을확대하는관점에서, 일반적으로해외팬은티켓, 상품구매, 크라우드펀딩참여에있어결제수단의제약과수수료등의문제로참여를할수없는경우가많습니다. KPOP을근간으로생성된글로벌엔터테인먼트팬덤은 7,000만명이상으로추산됩니다. 소셜미디어형식의스노우메이커스를통해국가간장벽이없는암호화폐와사용자친화적인서비스를제공함으로써많은글로벌사용자를생태계에참여시킬수있습니다. 9
snowmakers Platform snowmakers Platform 스노우메이커스, 스타메이커스 그림 3. 스노우메이커스서비스스킴 스노우메이커스는소셜미디어엔터테인먼트플랫폼입니다. 스노우메이커스에서기존과는다른소셜프로듀싱을통해스타와인플루언서가탄생합니다. 중앙화된엔터테인먼트산업의스타육성구조를단계별로구분해모든사용자가언제든지원하는단계에참여하여함께소통하며스타를만들어갈수있습니다. 소셜프로듀싱을중심으로전개되는스노우메이커스서비스는캐스팅, 트레이닝단계인프리프로덕션 (Pre- Production), 제작단계인프로덕션 (Production), 프로모션과광고, 홍보활동단계인마케팅 (Marketing), 그리고데뷔및퍼블리싱등이포함된디스트리뷰션 (Distribution) 단계로구분합니다. 아티스트, 크리에이터, 팬, 파트너등모든사용자는각단계에직접참여하거나투자, 지원등의활동을통해별도보상을받으며직접스타가되거나스타를만들어갑니다. 10 스노우메이커스는기존소셜미디어, 플랫폼의사용자를빼앗거나경쟁하는플랫폼이아닙니다. 기존서비스, 플랫 폼은그대로유지하면서스노우메이커스를통해팬덤을확장해추가수익을올릴수있는플랫폼입니다. 기존채널 과의시너지를통해더많은팬덤이생겨나는등엔터테인먼트산업전반에긍정적인영향을불러올수있는역할 을목표로삼고있습니다.
snowmakers Platform 그림 4. 기존플랫폼과의스노우메이커스의시너지효과 스노우메이커스는단순히스타혹은인플루언서를만들어내기위한소셜미디어가아닙니다. 보컬, 작곡가, 안무가를비롯해사진과영상제작등엔터테인먼트산업에서필요한전문능력을갖춘플랫폼사용자모두가함께소통하고성장할수있는플랫폼을추구합니다. 사용자누구나자신의재능과실력을공유하거나, 혹은다른사람의재능과실력에투자할수있습니다. 11
snowmakers Platform snowmakers Platform 스노우메이커스서비스 스노우메이커스는엔터테인먼트중심의각종서비스와이벤트를제공하고, 사용자는소셜미디어를이용하면서모 든활동에참여할수있습니다. 스노우메이커스서비스는오디션을시작으로단계별로런칭할예정이며, 지속해서 서비스를추가할예정입니다. 오디션과배틀미션 오디션상금과팬들의후원큐브를동시에보상받는오디션 토너먼트방식으로참여하는상대방의상금코인 1/2 를조별우승자에게배분 (1/2 는패자가소유유지 ) 팬들이후원해주는큐브는승부에상관없이각라운드별로 100% 소유 그림 5. 배틀방식 스노우메이커스초기핵심서비스는오디션과배틀미션입니다. 오디션은일반적으로방송에서진행하는오디션프 로그램의진행방식과유사합니다. 하지만, 기존오디션프로그램과가장큰차별점은오디션사용자에대한모든 12 평가를사용자전체가직접한다는점입니다. 매주오디션을위한과제혹은미션이주어지고이를수행하면서스 노우메이커스에사진, 영상등을통해공유합니다. 기존방송국의오디션프로그램은방송국의연출과일부평가자 의평가, 문자투표등을통한대중참여등의형태로진행됩니다. 스노우메이커스의오디션은불공평한분량, 특정 의도를지닌오디션진행등이없는, 스노우메이커스사용자가직접평가하고투표하는방식으로진행됩니다. 매주
snowmakers Platform 모든참여자에게최소한의보상을해주는능동형오디션 그림 6. 총상금분배방식 정해진시간에방송을통해접할수있는오디션이아닌, 미션수행은물론일상생활을공유하는오디션사용자를지켜보고응원할수있습니다. 오디션은누구나참여할수있습니다. 참가자수의한도및우승상품은오디션을개최할당시정해지며, 우승상품은주최측 ( 노드, 파트너사등 ) 에서보유한 SVC 혹은큐브를통하여마련합니다. 모든오디션은사용자들의투표로최종우승자를결정하게되는데, 사용자들은오디션이시작된이후큐브를이용하여자신이응원하는오디션참가자에게투표할수있습니다. 투표는한계정당한개의투표권으로진행되며, 한개의투표권에해당하는큐브수량은오디션개최시에결정됩니다 ( 예 : 1개의투표권 = 큐브 1개 ). 또한투표에사용된큐브는사라지지않고해당사용자에게투표한내용이기록되고보관 (staking) 되는데, 이로인하여플랫폼의유지에기여하게되므로, 투표에참여한사용자는그보상으로일정스노우볼을획득할수있습니다. 오디션의최종선발자는주최측에서제공하는큐브및다양한상품과, 본인에게투표로사용된큐브를보상으로지 급받게됩니다 ( 일부수수료제외 ). 그리고최종선발자는본인을응원한투표자들에게감사의의미로팬미팅참여 13 권, 스노우메이커스에서판매하는아이템등을지급할수있습니다. 한편, 오디션에서탈락한참가자도오디션진출정도에따라큐브를지급받게되며, 탈락한참가자에게투표한큐브 는오디션전용리워드풀에보관됩니다.
snowmakers Platform snowmakers Platform 오디션을단순사용자의큐브투표로만진행할경우, 일부팬덤혹은사용자의인위적인조작, 큐브몰아주기등의문제점이발생할수있습니다. 이에따라, 오디션의최종평가점수는사용자의큐브투표외에사용자의스노우메이커스내에서의콘텐츠생성활동 ( 영상, 사진업로드등 ) 및콘텐츠공유, 미션수행성취도 ( 사용자투표에의한 ) 등을종합적으로고려해산정됩니다. 많은참가자가참여하는대형오디션뿐만아니라소규모의경연, 배틀미션등도진행가능합니다. 소규모경연이나배틀미션은다수의경우여러차례에걸친토너먼트방식으로진행되고최종우승자를선정하거나, 2인이진행하는경우 1대1 대결이가능합니다. 1인도배틀미션을진행할수있습니다. 예를들어, 두명의크리에이터가음원을각각준비하고배틀미션을진행합니다. 어느음원이사용자의더많은투표를받아선정되는지여부에따라승패가결정되며, 승리한크리에이터는각라운드별투표받은큐브, 최종상금등이보상으로주어집니다. 승리한크리에이터에게투표한사용자에게는소셜프로듀싱의결과물인스노우볼을추가로획득할수있습니다. 최종승리한크리에이터는최종상금과사용자가투표한큐브를보상으로받습니다. 최종우승자는감사의의미로자신에게투표한사용자에게스노우메이커스에서판매하는상품, 아이템, 팬미팅참여권등을지급할수있습니다. 큐브보상배분비율은배틀미션설정시에크리에이터가결정할수있습니다. 한명의크리에이터가두개의음원을준비하고타이틀곡선정을위해미션을진행할수도있습니다. 배틀미션에서는개인의무분별한미션생성, 큐브몰아주기, 불법콘텐츠대상미션등이발생할수있으므로스노우메이커스런칭초기에는노드인아이스브레이커와스노우메이커스의파트너사가주최하는오디션과배틀미션만진행됩니다. 사용자개인의개별미션, 오디션등의기능은단계별로오픈예정입니다. 현재의방송오디션시스템은문자투표를통해결과를공개하지만, 실제문자투표가공정하게집계됐는지확인할수없고, 문자투표참여자는각종비용을오디션프로그램에사용하지만, 별도의보상은발생하지않는구조입니다. 스노우메이커스의오디션은모든투표내역을블록체인에보관하고모두가확인할수있습니다. 자신이투표한참가자가우승혹은선발될경우투표로기여한만큼보상을받을수있습니다. 기존오디션과차별화된투명하고합리적인보상방식으로스노우메이커스의핵심서비스로제공될예정입니다. 14 캐스팅 콘텐츠크리에이터혹은아티스트, 연습생과같은예비스타는자신의사진, 영상, 음원등다양한콘텐츠를플랫폼 에업로드합니다. 여러기획사, 단체는스노우메이커스플랫폼에기업계정으로가입하면서 SVC 를보유 (Staking) 하고있어야합니다. 최소 SVC 보유량은가입시기에따라다르며, 이는커뮤니티를통해공지됩니다. 일반사용자
snowmakers Platform 는콘텐츠에댓글, 공유, 업보팅등을진행하며활동에따른보상을받습니다. 이때, 사용자는기획사등기업에예비스타에대한캐스팅을제안하거나추천할수있습니다. 기업은캐스팅을진행하면서큐브와 SVC 기반의계약을제안할수있습니다. 오디션프로그램과같은형식의캐스팅, 프로듀싱이벤트가발생하면사용자는참가자에게큐브를통해투표할수있으며, 향후오디션프로그램이종료됐을때순위에따른보상을받을수있습니다. 사용자는예비스타의성장을직접지원할수있는트레이닝서비스에다양한형태로참여, 지원할수있습니다. 트레 트레이닝 이닝은주로캐스팅이된아티스트, 크리에이터와같은예비스타를대상으로진행됩니다. 일반적으로예비스타는캐스팅이후계약이체결된소속사의지원을받지만, 사용자의직접지원도받을수있습니다. 큐브를통해예비스타가필요한트레이닝비용을지원하거나파트너사를통해필요한물품, 서비스등을구매해지원할수도있습니다. 트레이닝은주로외부파트너사의제휴를통해진행합니다. 노래, 연기를가르치는아카데미와메이크업, 헤어등뷰티관련파트너사, 녹음실과연습실과같은공간을제공하는파트너등과의제휴를통해스노우메이커스는예비스타의트레이닝에직접참여할수있습니다. 이때예비스타는콘텐츠를제작할때필요한제작비를스노우메이커스나사용자로부터지원받을수있으며, 반대 제작 로스노우메이커스나사용자들이예비스타에게특정콘텐츠의제작을의뢰하면서제작비를후원하는것도가능합니다. 예비스타가제작하려는콘텐츠의구성및상세한설명과함께스노우메이커스에게제작지원비를요청할경우, 스노우메이커스는자체적인심사를통하여예비스타에게제작비를큐브로지급하게됩니다. 또한스노우메이커스의후원으로완성된콘텐츠의저작권의관리는원칙적으로스노우메이커스가대행하게됩니다. 반면사용자들이콘텐츠의제작지원비를후원하는경우, 해당후원자들은선공개음원이나미리보기와같이완성된콘텐츠를먼저접해볼수있는권한등콘텐츠의이용에관한다양한혜택을제공받습니다. 이때후원에참여한 사용자는예비스타에게제작지원비를큐브로후원함으로써플랫폼의유지에기여하므로, 이에대한보상으로일정 15 량의스노우볼까지지급받게됩니다. 예비스타는본인이직접혹은스노우메이커스내인공지능서비스등을활용하여콘텐츠를제작하게되며, 스노우 메이커스에서활동하는작곡가와작사가등에게공동작업을요청할수도있습니다. 나아가특정스노우메이커가
snowmakers Platform snowmakers Platform 본인소유의콘텐츠를만들기위해스노우메이커에서활동하는작곡가, 작사가, 영상감독등다른제작자에게콘텐츠의제작을요청할수도있습니다. 제작되어완성된모든콘텐츠의저작권은콘텐츠제작자에게귀속되며, 저작권관리는스노우메이커스에서지원합니다. 스노우메이커스는스마트컨트랙트를통하여저작권의관리를대행하거나, 창작자로하여금본인의저작권을직접행사하도록지원합니다. 나아가공동저작물의경우에는공동저작재산권자들이스마트컨트랙트를이용하여스노우메이커스가저작권의관리를대행하도록하는합의를도출할수있습니다. 저작권을관리하며추가수익이발생할수있도록스노우메이커스외부의생태계에홍보, 판매하는역할을담당합니다. 리서치공연및팬미팅등온라인과오프라인에서진행할수있는이벤트의경우아티스트와크리에이터는팬들의참여도가높은지역과시간에대한정보가필요합니다. 이를위해팬의선호도와참여도를미리파악할수있도록설문조사와리서치서비스를이용할수있습니다. 예를들어아티스트 A는자신의공연을진행할장소와시간을파악하기위해리서치를등록합니다. 기존팬과일반사용자는해당내용에대해의견을제공하면서동시에예약과티켓팅을미리진행할수있습니다. 파트너사로참여하는공연기획사등은해당리서치내용을확인하고이벤트지원이나스폰서십을제안할수있습니다. 옥션 옥션에는두가지방식이있습니다. 사용자가만드는옥션과스노우플랫폼이만드는옥션이있습니다. 사용자가만 드는옥션은자신이보유하고있는 1:1 라이브이용권, 팬미팅참가티켓, 콘서트티켓등을옥션형태로다른사용자에게판매할수있습니다. 이때발생하는수수료는리워드풀로귀속됩니다. 스노우플랫폼이만드는옥션은연예기획사, 단체, 기업등과의제휴를통해각종굿즈를비롯해다양한서비스와상품을옥션형태로진행할수있습니다. 이때, 발생하는수익은기획사와스노우플랫폼이사전합의비율을통해나눌수있습니다 16 소셜기부및자선활동 (Social Charity) 스노우메이커스플랫폼사용자는큐브를통한기부및자선활동을할수있습니다. 스노우메이커스플랫폼자체적 으로, 혹은아이스브레이커 ( 노드 ), 사용자가직접기부및자선활동이벤트를만들수있습니다. 소셜기부및자선 활동은큐브로모금하며, 모금된큐브는온, 오프라인에서사용됩니다. 이때, 큐브는현금화를위해 SVC 로교환할
snowmakers Platform 수있으며, 별도수수료를부과하지않습니다. 모금된큐브가온전히기부및자선활동에사용할수있도록스노우메이커스플랫폼혹은아이스브레이커가해당이벤트및환전을관리및승인할수있습니다. SVC로환전하지않고파트너사를통해큐브로물품을구입해기부하거나, 오프라인바자회및행사의결제수단으로도사용할수있습니다. 해당서비스는기능구현이완료되는즉시런칭할예정입니다. 스노우메이커스서비스런칭단계스노우메이커스서비스는단계별로진행합니다. 가장먼저소셜미디어형태로시작합니다. 아티스트, 크리에이터가콘텐츠를업로드, 업데이트하고사용자는추천과공유등을통해소셜프로듀싱활동을진행합니다. 다음단계에서오디션과배틀미션, 콘테스트등의서비스가제공됩니다. 세번째단계에서는기획사혹은사용자가직접캐스팅하고트레이닝을지원하는서비스를시작합니다. 마지막으로, 음반제작과공연개최, 티켓및굿즈판매등의서비스가제공됩니다. 한명의스타가성장하는과정과동일하게오디션, 캐스팅, 트레이닝, 제작등의순서로서비스를제공할계획입니다. 서비스개발및제공시기는여러요인에의해변동될수있으며, 서비스개발및런칭과관련한소식은공식커뮤니케이션채널을통해지속적으로업데이트예정입니다. 17 그림 7. 단계별서비스런칭
snowmakers Platform snowmakers Platform 스노우메이커스의 O2O 확장모델 스노우메이커스는온라인소셜미디어뿐만아니라오프라인공간및이벤트와연계한생태계를구축할계획입니다. 오프라인생태계는파트너사와의제휴를통해구축될계획입니다. 노래, 연기등을배우고연습할수있는아카데미와트레이닝센터와의제휴, 엔터테인먼트및공연기획사와의제휴를통해콘서트및팬미팅과같은오프라인이벤트를진행할예정입니다. 또한, 스노우메이커스플랫폼에서생성된음악은오프라인프로듀싱과정을거쳐, 음원및음반유통사와연계하여전세계에유통됩니다. 유통된음악의매출은음악의생성에참여한자에게공정하게토큰으로보상이이루어집니다. 작사, 작곡에참여한사용자는저작권법에의해사후 70년까지, 제작에투자한자는음악발매후 70년까지보상이이루어집니다. 18 그림 8. 스노우메이커스의확장모델
snowmakers Platform 스노우메이커스의확장모델은단순히오프라인공간제공및제휴에그치지않습니다. 스노우메이커스플랫폼은온라인과오프라인을연계와동시에콘텐츠배급, 게임, 광고, 이커머스와같은다양한산업군과의시너지를위해사업모델을확장합니다. 스노우메이커스의메인서비스런칭과더불어스노우메이커스플랫폼을통해외부게임에접속해게임을즐기고이를보상으로지급받을수있습니다. 상품판매를위한광고를의뢰하거나광고를시청하면서도소셜프로듀싱이진행됩니다. 온라인사이트를통해각종굿즈및플랫폼과연관된상품을사고팔수있는커머스의기능이역시스노우메이커스의확장모델에포함됩니다. 오프라인생태계에서도스노우메이커스의유틸리티토큰을사용할수있으며, 오프라인활동을통해서도온라인과동일한보상을받을수있습니다. 많은사용자가오프라인활동에참여할수록오프라인생태계의확장과스노우메이커스의가치상승에큰기여가이루어질수있습니다. 19
Token Economy Token Economy 토큰구조 다양한활동을통해플랫폼에기여한만큼공정한보상으로제공하는소셜마이닝 (Social Mining) 이스노우메이커스의토큰이코노미의근간입니다. 소셜마이닝을스노우메이커스에서소셜프로듀싱 (Social Producing) 으로정의합니다. 소셜프로듀싱은사용자가각종콘텐츠에대해공유와댓글과같은특정활동을의미하며, 그밖의플랫폼내활동을통해네트워크의가치상승 과성장에기여하게되면이를통한 보상을받습니다. 그림 9. 스노우메이커스토큰구조 사용자의소셜프로듀싱으로인한모든기여도는스노우볼 (Snowball) 이라는형태로제공됩니다. 스노우볼은토큰이아니며일종의경험치혹은기여도를나타냅니다. 스노우볼을플랫폼내에서만사용가능한유틸리티토큰인큐브 (Cube) 로교환할수있으며, 큐브는각종이벤트참여, 보상, 결제등의수단으로활용됩니다. 큐브는다시 SVC(Snow Value Coin) 와교환가능하며, SVC는거래소에상장되어다른암호화폐혹은법정화폐와교환될수있습니다. 스노우볼은리워드풀 (Reward Pool) 에서플랫폼활동으로인해발생하고, 스노우볼이큐브로전환되어플랫폼내에서사용될때일정액수수료가다시리워드풀로돌아 20 오게됩니다. 플랫폼의모든결제와수수료지급은큐브로가능하며, SVC 는기축통 화의역할을합니다. SVC 와큐브의교환비율이변경되면서큐브와가치와발행량등 을조절할수있습니다. 스노우메이커스의토큰메커니즘에서스노우볼과큐브의발 행량은정해져있지않으며, SVC 만발행량이설정되어있습니다.
Token Economy 스노우볼 * 스노우볼 100 개기준 그림 10. 스노우볼의큐브전환비율 ( 예시 ) 스노우볼은스노우메이커스의바탕을이루는가장중요한요소입니다. 스노우볼은어떠한재화로도구입할수없으며, 오직플랫폼내활동을기반으로생성됩니다. 스노우볼은금전적인가치보다활동을통한사용자의기여도와명성을나타내는요소입니다. 이에따라스노우볼을획득할수록사용자의레벨이상승하며, 상승한레벨에따라유틸리티토큰으로사용되는큐브 (Cube) 로의전환비율이다릅니다. 스노우볼과큐브의교환은레벨이높을수록더많이교환할수있습니다. 만약레벨 3과레벨 8인사용자가같은수량의스노우볼을교환하더라도레벨 8 사용자가더많은큐브를받습니다. 스노우볼과큐브의교환비율은레벨에따라고정되어있으며, 교환비율은최대 2:1을넘을수없습니다. ( 예 : 최고레벨에도달했을때, 스노우볼 2개는최대큐브 1개로교환가능 ) 스노우볼보상은사용자의레벨이증가할수록지수 (Exponential) 의형태로증가합니다. 많은활동을통해레벨이높아지면그만큼더많은스노우볼을받게됩니다. 더많은활동을할수록더많은보상이주어지기때문에사용자가플랫폼내에서활동할동기부여의요소가됩니다. 스노우볼은사용자가공유, 업보팅과같은플랫폼내활동을통한채굴 (Mining) 을통해생성되며발행개수의제한이없습니다. 21 다만, 별도의발행량이정해져있지않아과도한발행은스노우메이커스에서사용되는큐브와더나아가 SVC 의가치 에영향을주게됩니다. 스노우볼은일일발행량을모니터링하며적절한발행과공급이이루어지도록관리됩니다. 만 약스노우볼의발행량이특정기준을넘어서게되면, 스노우볼이아닌큐브로보상이지급될수있습니다.
Token Economy Token Economy 큐브 큐브는플랫폼내에서각종이벤트참여, 보상, 결제등의수단으로활용됩니다. 큐브는스노우메이커스플랫폼내유틸리티토큰이자타암호화폐혹은법정통화로환전가능한 SVC(Snow Value Coin) 로교환할수있습니다. 플랫폼내에서발생하는지급및거래와수수료, 이벤트참여등에큐브가사용됩니다. 큐브역시스노우볼과마찬가지로발행량한도가없으며스노우볼의교환과 SVC 의교환으로인해발행됩니다. 단, 큐브를스노우볼로교환할수없습니다. 큐브는 SVC와교환가능하며교환비율은 SVC의가치에따라변동됩니다. 교환비율의변동은임의로결정되지않고, 노드간합의를통해조절될수있습니다 ( 최초플랫폼런칭시점에서큐브와 SVC 간기준교환비율은 10:1입니다 ). 22
Token Economy SVC (Snow Value Coin) SVC는스노우메이커스의가치를보존하는역할을담당합니다. 스노우메이커스의유틸리티토큰인큐브만이 SVC로환전가능합니다. 반대로 SVC를큐브로교환할수있지만, SVC를스노우볼로는교환할수없습니다. SVC는환전기능외에노드보상, 콘텐츠선호도및가치에대한추가보상, 저작권과음원등플랫폼내에서생성된자산에대한보상과결제의용도로사용할수있습니다. SVC는매년추가발행되며발생하는인플레이션은노드보상과콘텐츠추가보상등에활용됩니다. SVC는스노우메이커스바깥에위치해외부와토큰이코노미를연결하는역할을합니다. 특히, SVC는노드의지분증명용도로활용되며, 토큰이코노미를기반으로일반사용자는물론콘텐츠크리에이터, 트레이닝센터, 음악및연기아카데미, 연예기획사등 3rd Party의참여를통해플랫폼확장이가능합니다. SVC의가치는큐브와의전환비율을통해조절될수있으며, SVC의가격은상장이후거래소에서코인의수요와공급에의해결정됩니다. 그림 11. 각토큰의교환 ( 예시 ) 23
Token Economy Token Economy 토큰이코노미와보상체계 기본활동보상 기본적으로콘텐츠에업보팅, 내부공유, 외부링크공유, 댓글과같은소셜프로듀싱활동을통해 1개의스노우볼을획득할수있습니다. 기본활동에따른스노우볼 1인제한개수는없습니다. 다만, 무분별한클릭, 어뷰징등을방지하기위해동일콘텐츠에대한반복적인활동 ( 예를들어, 업보팅누르고취소후다시업보팅을누르는경우등 ) 은불가능하며, 소셜프로듀싱활동은특정시간내에여러번반복할수없습니다 ( 예를들어, 업보팅, 공유등의활동을수초내에여러번진행하는경우전부카운팅되지않음. 특정허용간격존재 ). 또한, 플랫폼에서발생하는각종이벤트와미션에참여하면서큐브를사용하는경우에도큐브사용량에따라스노우볼을보상으로획득할수있습니다. 개인이아닌기업혹은단체도특정사용자를캐스팅하거나, 트레이닝지원, 온 / 오프라인이벤트등을개최하면서소셜프로듀싱에해당하는활동을통해스노우볼을보상으로받을수있습니다. 노드 ( 아이스브레이커 ) 와온, 오프라인의파트너가진행하는각종미션과이벤트 ( 오디션, 배틀등 ) 에참여하면서 SVC를직접획득할수있는보상도있습니다. 일반적으로플랫폼내에서스노우볼과큐브로보상을받지만, 노드가제공하는이벤트를통해서제한적으로 SVC를직접보상으로받을수있습니다. 이벤트에대한보상을큐브로지급할지 SVC로지급할지여부는이벤트주체가결정할수있습니다. 콘텐츠기여보상 24 콘텐츠내부기여보상 - 업보팅을받은콘텐츠는업보팅수와크리에이터의레 벨을계산해큐브로보상이지급됩니다. 보상은인플레이션으로생성된 SVC 의 75% 가전체크리에이터에게배분됩니다. SVC 는큐브로전환되어크리에이터 에게배분되며, 전환시점의큐브 -SVC 전환비율을적용합니다. 업보팅수에
Token Economy 따라콘텐츠마다보상규모가다르며, 최상위콘텐츠는더많은보상을받습니다. 콘텐츠외부유입보상 - 사진, 동영상등각종콘텐츠가외부로공유된경우, 외부에서유입되는조회수및플랫폼액세스수등을별도로산출해보상지급에활용합니다. 특정콘텐츠가플랫폼내부에서는업보팅을많이받지못했으나, 외부에서공유되면서플랫폼으로의유입이많은경우를예로들수있습니다. 이러한외부에서의유입역시스노우메이커스의가치상승과발전에큰기여로인식됩니다. 외부유입에따라콘텐츠보상이별도로주어집니다. 이때, 보상은보상풀에배정된 SVC가큐브로전환되어지급됩니다. 콘텐츠기여에대한보상규모는콘텐츠크리에이터의레벨에따라차이가있습니다. 25 그림 12. 스노우메이커스플랫폼모델
Token Economy Token Economy 특별보상 소셜프로듀싱활동중 1개의스노우볼이아닌수백개의스노우볼을획득하거나, 큐브로보상을받는이벤트가있습니다. 전체발행스노우볼수량에따라별도산출알고리즘을통해사용자에게특별보상이주어집니다. 스노우볼과큐브보상외에도, 플랫폼내에서진행중인이벤트와미션관련한보상도소셜프로듀싱활동중획득할수있습니다. 콘서트티켓, 아카데미사용권과같은별도의보상이특정알고리즘과기준에의해지급될수있습니다. 이밖에, 플랫폼내자체이벤트 ( 에어드랍및기타바운티프로그램 ) 등을통해특별보상을받을수있습니다. 특별보상은플랫폼내에서큐브로교환하거나 SVC로교환할수있습니다.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은서비스의보상체계를위해최초발행이후추가발행될토큰의양을의미합니다. 최초발행이후 SVC는첫해 6% 의인플레이션율로토큰을발행합니다. 연간발행하는 SVC 토큰의인플레이션은매년발행량에따라감소하며, 25년이후발행이완료되면토큰의인플레이션은없습니다. 인플레이션은사용자에게 75%, 위임받은아이스브레이커 ( 노드역할 ) 에게 25% 가보상으로주어집니다. 사용자에게지급되는 75% 는발행첫해 1.8억개가발행되며, 이후 5년마다 2천만개씩발행량이줄어들어, 25년후에는 SVC 발행에따른인플레이션은없습니다 ( 예 : 2019년발행량 1.8억개, 2024년발행량 1.6억개, 2029년발행량 1.4억개 ). 인플레이션은보상체계시스템을활성화하는데중요한요소이지만토큰공급량 26 이수요를초과해토큰가치가과도하게하락할수있습니다. 토큰의과도한인 플레이션으로토큰가치가많이감소했을때를대비해보유토큰을소각할수있 습니다. 이는보상가치가서비스에적합하지않다고판단될때이루어집니다.
Token Economy 해당의사결정은아이스브레이커간합의를통해이루어지며전체아이스브레이커의 2/3 가동의할경우진행됩니다. 다만, 소각의경우토큰이코노미에중대한영향을끼치므로 SVC 의가치가발행기준가의 1/10 이하가되는경우 에만소각에대한투표를진행할수있습니다. 환전기간및수수료 큐브는 SVC로전환할수있습니다. 하지만큐브는커뮤니티의운영및활성화를위해존재하기때문에경제력에의해스노우메이커스플랫폼이교란되는것을막기위해전환제한이필요합니다. 또한, 과도한큐브환전으로인해 SVC의가치등락에변화가있을수있기때문에별도의환전기간을적용합니다. 사용자는플랫폼내에서환전요청을하여큐브를 SVC로전환할수있습니다. 이때큐브와 SVC간전환비율은실시간으로변동될수있으며, 전환은요청시점의전환비율을기준으로하여요청한날로부터 3일이후실행됩니다. 큐브와 SVC 간교환비율은아이스브레이커의합의에따라변경됩니다. 교환비율은하루에한번조정될수있으며, 별도아이스브레이커간합의가없다면비율은변동되지않습니다. 또한, 큐브에서 SVC로교환할때수수료가부과됩니다. 플랫폼의기여도및활동에따라수수료감면과같은이벤트가있습니다. 오디션및배틀미션등에서사용된큐브는 SVC로환전할수없습니다. 큐브를스노우메이커스플랫폼내에서활용하지않고단순수익화를방지하기위한정책입니다. 트레이닝, 캐스팅과같은서비스와큐브를통한각종후원을통해보유한큐브는 SVC로환전할수있습니다. 만약, 사용자가특정아티스트나크리에이터를후원할때, 큐브를바로 SVC로환전할수없도록조건을설정할수있습니다. 창작활동이나트레이닝등에활용되지않고바로 SVC로환전해사용되는것을방지하기위해서이러한조건을부여할수있습니다. 최소 1주일부터최대 1년까지 SVC로환전할수없는조건을부여할수있으며, 이내 용은스마트컨트랙트를통해계약조건으로블록에담기게됩니다. 27
Governance Governance ( 거버넌스 ) 그림 13. 스노우메이커스핵심가치 스노우메이커스플랫폼은팬덤의힘으로유지됩니다. 스노우메이커스의핵심가치 (Core Value) 는크리에이터와 28 아티스트, 온 / 오프라인파트너등모든사용자가소셜프로듀싱, 다양한미션과이벤트를진행하며만들어냅니다. 작은눈덩이가계속뭉치면큰눈덩이가되듯이, 사용자의활동하나하나가점차모여큰가치를만들어내는모습 을꿈꾸고있습니다. 한국사용자를중심으로일본, 중국, 미국등전세계에스노우메이커스플랫폼을확장할계획 이며, SVC(Snow Value Coin) 가치동반상승을목표로합니다.
Governance Ice Breaker ( 아이스브레이커, 노드 ) 스노우메이커스의노드는 아이스브레이커 (Ice Breaker) 라합니다. 아이스브레이커는스노우메이커스네트워크가원활히운영될수있도록블록생성의승인및각종거버넌스사항에대한투표및합의를진행하는주체입니다. 아이스브레이커는다른블록체인프로젝트와달리노드의역할을하면서컴퓨팅자원을지원하지않습니다. 루니버스기반의스노우메이커스블록체인네트워크및인프라에대한운영과지원은스노우메이커스를운영하는레오스털링개인유한책임회사 (Leo Sterling Pte. Ltd) 에서담당합니다. 아이스브레이커는이러한컴퓨팅자원에대한부담없이블록체인네트워크의노드역할에만집중할수있습니다. 아이스브레이커는많은 SVC를보유한일반사용자도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기관투자자와 3rd Party로참여하는기업 ( 기획사, 아카데미등 ) 이담당할것으로예상합니다. 아이스브레이커는네트워크가치상승과토큰사용량이늘어날수있도록다양한이벤트와미션을제공해야하기때문입니다. 아이스브레이커는거버넌스의합의를끌어내거나의사결정역할이기본이지만생태계확대및동반성장을위해다양한활동을할필요가있습니다. 기본적으로주어지는노드보상외에추가보상을위해서는노드도활발한사용자가되어야하기때문입니다. 이때, 아이스브레이커는플랫폼활성화를위한각종미션이나이벤트 ( 오디션, 배틀 ) 등을개최할때 SVC를사용할수있습니다. 보유한 SVC를상금이나지원금으로활용할수있는데, 이때 SVC 지분 (Stake) 이줄어들수있습니다. 미션이나이벤트를개최하면서 SVC를사용하지만, 해당활동을통해큐브로이익을얻게되므로이를 SVC로교환하면활동량과성공여부에따라기존지분보다더많은지분을확보할수도있습니다. 초기아이스브레이커는 SVC를가장많이보유한상위사용자부터노드숫자만큼아이스브레이커로선정됩니다. SVC를많이보유할수록 (Proof of Stake) 전체수량대비지분 (Stake) 이높기때문에노드로선정됩니다. 초기선정이후에는반드시 SVC 지분율로아이스브레이커가선정되지는않습니다. 최소보유량기준을충족하면예비풀 (Pool) 에포함되어사용자의투표를통해아이스브레이커가될수있습니다 ( 인플레이션으로인한노드보상을노 드수로나눈 SVC 수량이최소보유량기준 ). 아이스브레이커의역할을담당하게되면플랫폼내에서발생하는다양한이슈에대해정책과프로세스등을변경할 29 수있습니다. 이때, 아이스브레이커전체의 2/3 이상합의가이루어져야하며, 각각의투표권한은같지않고보유 중인 SVC 보유량과플랫폼기여도인거래액 ( 혹은사용액 ) 등에따라투표수비율이다르게책정됩니다.
Governance Governance ( 거버넌스 ) 만약, 특정아이스브레이커가잘못된판단을내리거나문제를일으킨경우, 모든사용자는투표를통해해당아이스브레이커의노드자격유지여부에투표할수있습니다. 특정기간중투표참여자들의과반수찬성이있을경우해당아이스브레이커는자격을상실하며, 3개월간재선출될수없습니다. 이때예비아이스브레이커가합류하게됩니다. 아이스브레이커를유지하기위해서는 SVC 보유량도중요하지만, 플랫폼기여도 ( 각종이벤트와미션등을제공하는활동 ) 역시노드선정에영향을끼칩니다. SVC를보유하고활동이없는아이스브레이커가있을수있으므로, 실제플랫폼기여도를판단하기위해오디션이나각종미션, 이벤트를개최하여 SVC를사용했는지여부와수량, 최종 SVC 보유수량등을계산해수치화합니다. 사용자는노드자격유지투표에서이와같이산출된노드의플랫폼기여도를참고할수있습니다. 노드의역할 노드는스노우메이커스에서생성되는블록을승인하고, 거버넌스체계유지를위한각종합의와투표를시행합니다. 이밖에, 스노우메이커스생태계가활발히운영될수있도록모든사용자를대상으로각종이벤트와미션등을기획에제공합니다. 이벤트와미션은온라인과오프라인모두가능하며, 라이브방송, 콘서트, 옥션등다양한서비스가포함될수있습니다. 아이스브레이커는플랫폼의근간인 SVC, Cube, Snowball 구조와초기정책중일부항목은변경할수있지만근본적인원칙은변경할수없습니다. 예를들어, Cube를없애고 Snowball이유틸리티토큰의역할을하며 SVC와교환할수있다 와같은내용으로변경할수없습니다. 아이스브레이커는스노우볼과큐브의교환비율은변경할수없습니다. 다만, 큐브와 SVC의교환비율은아이스브레이커간합의를통해변경할수있습니다. 전체아이스브레이커수확대, 각종수수료및보상금액변경과같은 30 내용역시합의를통해결정할수있습니다. 궁극적으로탈중앙화모델을지향하는스노우메이커스는근본원칙으 로설정된내용을제외한모든의사결정을아이스브레이커간합의및모든사용자의투표를통해내릴수있습니 다. 이때, 투표를통한의사결정진행시전체투표권자의절반이상참석, 투표권의 2/3 이상동의가있는경우에 만유효한투표로간주합니다.
Governance Voting (Up-voting & Down-voting) 스노우메이커스의콘텐츠는모든사용자로부터각각업보팅 (Up-voting) 과다운보팅 (Down-voting) 을받을수있습니다. 업보팅 (Up-voting) 은해당콘텐츠를사용자화면에서더많이노출하는역할을하며, 업보팅수를별도산출하여업보팅을많이받은콘텐츠순위를별도로공개할예정입니다. 업보팅은콘텐츠당한번만가능하며, 중복보팅이불가능합니다. 업보팅은좋은콘텐츠를다른사용자에게추천하고해당콘텐츠를홍보하는역할을담당합니다. 업보팅을받은콘텐츠는이에따른보상을받습니다. 보상은콘텐츠크리에이터의레벨에따라큐브로차등지급됩니다. 다운보팅 (Down-voting) 은해당콘텐츠가 19금, 불법게시물등플랫폼정책에위반되는경우모든사용자가진행할수있으며, 해당콘텐츠는다운보팅이후사용자에게보이지않습니다. 가장많은다운보팅을받은콘텐츠를게시한게시자는아이스브레이커의합의에따라일정기간계정정지 (Block), 사용자레벨강제하락조정 (Down), Snowball 몰수등의조치를받을수있습니다. 다운보팅을받은많이받은콘텐츠는아이스브레이커의합의에따라영구히플랫폼내에서검색, 노출이되지않도록처리할수있습니다. 단, 다운보팅이특정단체혹은담합에의해이뤄질수있으므로, 가장많은다운보팅을받은콘텐츠들은아이스브레이커가검증및합의절차를사전에거친후투표를통해조처할수있습니다. 31
Governance Governance ( 거버넌스 ) DEO 와 DEO Topology DEO는 Decentralized Entertainment Object의이니셜로, 스노우메이커스의블록체인가치철학입니다. 여기서객체 ( 오브젝트, Object) 는상호개념을포함하는객체지향의의미를담고있으며, 타인의재능과역량에대한관심과지지를통해가치의부여와실현을이루는데있습니다. 이는또한상호작용에의해, 그대상이타인에한정된것이아니라, 자아로의개념을모두포괄하게됩니다. DEO Topology는앞선 DEO의철학을계승한스노우메이커스서비스의블록체인기반아키텍처입니다. DEO Topology는블록체인시스템과네트워크를근간으로, 거버넌스와합의알고리즘, IEM(Integrated External Media) 및크립토이코노미전체를아우르는광의의의미를뜻합니다. 협의로는사이드체인, 월렛, API와 SDK 등스노우메이커스블록체인에포함되는모든요소를상징합니다. 32 그림 14. 스노우메이커스 DEO
snowmakers Architecture snowmakers Architecture 플랫폼아키텍처구성및특징 스노우메이커스는국내최대암호화폐거래소인업비트 (Upbit) 를운영중인두나무가설립한글로벌블록체인연구소인 람다256 의블록체인서비스플랫폼인 루니버스 (Luniverse) 를활용합니다. 루니버스를통해안전하고편리한개발및운영환경을구성하며, 다양한지원을받을예정입니다. 루니버스는사이드체인과토큰발행및관리, 스마트컨트랙트, 운영과유틸리티서비스등을제공하며, 사용자가편리하게개발환경과토큰이코노미를구성할수있는서비스를제공합니다. 루니버스는포털 (Portal),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서비스 (Service), 공통 (Common) 계층의 4개레이어로구성됩니다. 그림 15. 루니버스아키텍처 33 스노우메이커스역시루니버스의아키텍처를기반으로레이어가구성되며, API 와서비스레이어에서각종 API 와 스마트컨트랙트의보안, 블록체인운영, 유틸리티서비스등이포함됩니다.
snowmakers Architecture snowmakers Architecture 루니버스플랫폼의 5 가지구조적특징 1. 확장성 (Scalability): 루니버스는샤딩을사이드체인에적용한체인샤딩 (Chain Sharding) 을지원합니다. 스노우메이커스가성능확장이필요할때복수의사이드체인을동시에운용할수있습니다. 2. 고가용성 (High Availability): 루니버스의시스템은이중화구성에기반을두고있습니다. 이를통해스노우메이커스의내부오류나, 외부요인에의한오류가발생하더라도즉각대처할수있어서비스의가용성을높일수있습니다. 3. 재해복구 (Disaster Recovery): 응급상황발생시재해복구시스템이활성화되어기존운영시스템복구까지모든요청을문제없이처리합니다. 롤백이나백업, 동기화와같은작업은언제든지수행가능합니다. 4. 독립작업공간 (Isolation): 루니버스플랫폼에서독립된네트워크, 컴퓨팅, 저장소를제공하므로스노우메이커스전용블록체인을구성합니다. 다른 DApp과연동시특정그룹만액세스할수있도록제어가가능합니다. 5. 안전한접근및키관리 (Secure Access and Key Management): 키관리시스템이복수로구성되므로사용자개인키와더불어필요한데이터키를각각암호화하여관리합니다. 각종해킹과위, 변조시도에대한방어가가능합니다. 스노우메이커스는루니버스의보안수준과동일한높은보안수준과키관리체계를통해높은보안성을제공합니다. 루니버스플랫폼은현재 1 초블록생성타임에최대 2,000TPS 의성능이구현되며, 가스비가없는구조입니다. 스 노우메이커스는향후메인넷개발및운영을염두에두고루니버스의온프레미스 (On-premise) 메인넷서비스를 사용할계획입니다. 34
snowmakers Architecture snowmakers Architecture Luniverse 의기술사항 TPS: 1,200 ~ 2,000 블록확인시간 : 1 초 ( 향상된 PoA) 가스 ( 수수료 ): 요금없음 그림 16. 루니버스메인넷서비스모델 전용월렛 (Snowglobe) 스노우메이커스는가장먼저자체암호화폐월렛인스노우글로브 (Snowglobe) 를개발, 공개할예정입니다. 사용 자는전화번호, 소셜 ID, 이메일등을활용해지갑생성과로그인을편리하게실행할수있습니다. 송금과스마트컨 35 트랙트실행을위한트랜잭션처리가발생하면문자 (SMS), 생체인증 (Bio-Authentication), OTP, PIN 번호와 같은이중인증수단을지원하여보안을강화합니다. 사용자에게친숙한인터페이스와간편한가입, 관리절차를통 해많은사용자가편리하게월렛을통해스노우메이커스플랫폼을사용할수있도록지원할예정입니다.
snowmakers Architecture snowmakers Architecture 합의알고리즘 (PoO, Proof of Object) 스노우메이커스는루니버스플랫폼기반에기존위임지분증명합의알고리즘인 DPoS(Delegated Proof of Stake) 를한단계발전시킨 DLPoS(Delegated Logical Proof of Stake) 합의알고리즘과사용자의기여도를기반으로합의가이루어지는 PoC(Proof of Contribution) 개념을융합한새로운합의알고리즘인객체증명합의알고리즘인 PoO(Proof of Object) 를적용합니다. 객체 (Object) 는주체인블록체인네트워크의여러행위가지향하는것을의미합니다. 구체적인의미로, 경험을통해주어진대상혹은인식된행위는온라인과오프라인에서모두실재한다는것을의미합니다. 스노우메이커스플랫폼내에서실제사용자의기여도측정과함께거버넌스내에서의사결정권한을위임받은아이스브레이커 (Ice Breaker) 의합의와승인역할이중요합니다. 실제발생한활동과기여도가공정하게반영되어합의과정을통해블록생성승인까지이뤄질수있도록 PoO 합의알고리즘을적용합니다. PoO 합의알고리즘은기본적으로 DLPoS( 논리적인위임지분증명 ) 합의알고리즘을기반으로합니다. DLPoS 는기존 DPoS 합의알고리즘에플랫폼기여도를반영하고자합니다. 위임지분증명방식에서위임권한을받은노드의선정및노드운영방식에대해지분증명외에플랫폼내에서의활동및기여도를별도의논리적인알고리즘에따라산출하여가중치를더합니다. 아이스브레이커가단순히투표권한을위임받아투표와승인역할을하는데그치지않고, 플랫폼기여도가논리적인방식에의해반영될수있도록기존위임지분증명방식을보완합니다. 또한, 스노우메이커스플랫폼및블록체인네트워크에서발생하는모든활동을기반으로계량화되는사용자의기여도는 PoC 합의알고리즘을통해구체화합니다. 사용자의활동이플랫폼전체에미치는영향력과기여도를합리적인계산방식을통해산출합니다. 사용자의활동과기여도를통해생성되는블록은아이스브레이커의합의과정에포함되어 PoO로최종적용됩니다. 36
TGE (Token Generation Event) TGE (Token Generation Event) 토큰발행이벤트 SVC 토큰의발행 (Token Generation Event: TGE) 는스노우메이커스플랫폼개발과이를기반으로한생태계 조성을위한이벤트입니다. 토큰생성이벤트의사용자는암호화폐 ( 이더리움 ) 송금을통해참여가능합니다. 토큰발행이벤트와관련한모든사항은커뮤니케이션채널 ( 홈페이지, 소셜미디어등 ) 을통해발표할예정입니다. Token Generation Event Name of Token Snow Value Coin Max Token Amount 3 Billion (3,000,000,000) SVC Token Type Ethereum Based on Luniverse Token Acronym SVC (snow Value Coin) Token Price 1ETH = 12,000 SVC Minimum Purchase 0.01ETH ~ No Limit Soft Cap 3,500,000 USD Hard Cap 30,000,000 USD Private Sale Period 2019.01 ~ 2019.04 Pre-Sale Period 2019.05 ~ 2019.06 37
snowmakers Architecture TGE (Token Generation Event) 토큰할당및사용목적 Token Allocation 전체토큰수량은 100억개이며, 토큰생성이벤트참여자에게총발행량의 30% 가지급될예정입니다. 커뮤니티생태계조성및노드보상의목적으로 20% 가발행되며, 15% 는노드보상과코인추가발행등의목적을위해일정기간보관 (Reserve) 됩니다. 스노우메이커스의대내외마케팅을위해 15% 가사용되며, 스노우메이커스팀에 10%, 어드바이저와파트너사에 10% 가할당됩니다. 스노우메이커스팀에게 그림 17. 토큰분배계획 할당되는토큰은 1 년간락업 (Lock Up) 기간을갖게됩니다. 1년간락업기간이후에도전량전환은불가능하며 1년이지나면전체보유수량중 50% 전환이가능합니다. 이후 6개월마다 12.5% 씩전환할수있습니다 ( 총락업기간은 3년입니다 ). 어드바이저와파트너사는 6개월간락업기간을갖습니다. 6개월이후전체보유수량중 50% 전환이가능하며, 이후 1개월마다 10% 씩전환할수있습니다 ( 총락 38 업기간은 11 개월입니다 ).
TGE (Token Generation Event) TGE (Token Generation Event) Use of Funds TGE 이후자금은연구개발 (R&D) 에 40% 를할당해블록체인및관련기술개발에투자합니다. 스노우메이커스플랫폼의마케팅목적으로 25% 를사용하며, 플랫폼을운영하는데필요한비용은 15% 를할당합니다. 20% 는예비비로일정기간의락업 (Lock up) 기간동안보유합니다. 향후플랫폼개발및운영과커뮤니티활성화를위해비율의조정이필요한경우커뮤니케이션채널을통해사전공지후변경하며사용 내역을별도관리할예정입니다 ( 단, 그림 18. 자금사용계획 락업기간은변경할수없습니다 ). 프라이빗세일, 프리세일 1차, 2차의모집금액이달성되지않았을경우각단계의분배량과지급보너스는다음단계로넘어가서판매됩니다. 퍼블릭세일까지판매되지않은토큰은소각되지않고, 팀에게도지급되지않습니다. 오직생태계참가자에대한보상으로활용할수있도록스노우리워드풀 (Snow Reward Pool) 에보관됩니다. 미 판매토큰의리워드풀전송내역은투명하게공개하며, 콘텐츠기여보상혹은특별보상을지급하기위한용도로 만사용됩니다. 39
Roadmap Roadmap 스노우메이커스는 2019년 1~2월백서공개이후프라이빗세일을진행할계획입니다. 2019년 4월밋업을통해관련내용을더자세히공개하며, 자체월렛인스노우글로브 (Snowglobe) 를공개할예정입니다. 프라이빗세일을통한모금이완료되면프리세일에서판매하는토큰의수량은제한적일수있습니다. 토큰판매일정과수량은시장상황및프라이빗세일투자금액등에따라유동적일수있습니다. 하반기부터는클로즈베타서비스를오픈하여웹과모바일에서스노우메이커스플랫폼을사용자가함께테스트하고사용하는시기가될예정입니다. 2019년말까지메인넷을런칭하고클로즈베타서비스에서오픈베타서비스로전환할계획입니다. 그림 19. 스노우메이커스로드맵 40
Team & Advisor Team KPOP BUSINESS STRATEGY EXECUTIVE Co-Founder, CEO / 박승훈ㆍ뮤직콘텐츠비즈니스전문가 ( 통화연결음, 원음벨, 아바타등스타라이선스사업화, SKT 음악전략수립어드바이징, 멜론차트지발행등 ) ㆍKPOP 투자및유통전문가 (JYJ, XIA, 김재중음반포함총 10만곡이상온오프라인유통 ) ㆍ現엘리야엔터테인먼트대표ㆍ前일루젼엔터테인먼트대표ㆍ前에이앤지모즈대표ㆍ前킹핀엔터테인먼트총괄이사ㆍ前아이스타네트워크콘텐츠사업본부장ㆍ연세대학교철학과학사 AI MUSIC PRODUCTION EXECUTIVE Co-Founder, CSO / 박찬재ㆍ現 엔터아츠대표이사ㆍ걸스데이, 뉴에프오제작ㆍA.I.M 설립및책임프로듀서 - 세계최초인공지능음반제작레이블ㆍ이스트만음대, 작곡과ㆍ인터라켄아츠아카데미 41
Team & Advisor Team WORLDWIDE MARKETING EXECUTIVE CCO / 이규창 前미국Sony Pictures Ent. 임원 미국, 한국다수영화 드라마제작및배급 가수싸이의세계진출주역 걸그룹 BLUSH제작 University of Washington Int l Trustee University of Washington 경영학, 영화학학사 NEW MEDIA SERVICE EXECUTIVE CBO / 전익재 前 SM Mobile Communications CEO 前 SM Entertainment 뉴미디어사업이사 前 Neowiz Bugs음악사업이사 본부장 前 5425 서울지사장 / 마케팅실장 前삼성전자, 제일기획 서울대학교서어서문학과학사 42 DEVELOPMENT PLANNING EXECUTIVE CIO / 조용연 前 인터웹이사 前 neostream interactive Inc. 코너스톤인터랙티브 CMO ITSAR.CO.KR 팬포탈사이트및연예인공식홈페이지 30여개사이트구축, 운영 MINTSOUND.CO.KR 음악스트리밍서비스구축운영 KTH/DAUM Cyworld BGM 등스타존서비스 국내최초컬러링음원서비스상용화제휴 CJ TVING 1세대온라인서비스구축
Team & Advisor Advisor CRYPTOECONOMY & COMMUNICATION SUPERVISOR 윤준탁 現에이블랩스 (Able Labs) CEO 現크립토서울 (KryptoSeoul) Founding Partner 前 SK플래닛, 한국IBM, SK하이닉스 IT칼럼니스트 : 코인데스크코리아, 테크니들필진 뉴욕대학교 (NYU) 기술경영석사 LEAD TECHNICAL SUPERVISOR 주상식 現 SM Entertainment CT-AI Labs. 랩장 ( 인공지능 & 블록체인전담조직 ) 現 CISSP( 정보시스템보안전문가 ), ISC2 現 CRISC( 정보시스템위험통제사 ), ISACA 前 SM Entertainment IT개발총괄 CISO 前 SM Entertainment Group, Mobile Communications 이사 前 SM Entertainment Group, 기업부설연구소 ICT Lab. 소장 前한국콘텐츠진흥원자문위원 前한류3.0 위원회전문위원 A.I SUPERVISOR 카이스트교수김대식 독일 Max-Planck-Institute for Brain Research 뇌과학석사, 박사 미국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M.I.T.) Postdoc 일본이화학연구소 (RIKEN) 연구원 미국미네소타대학조교수 미국보스턴대학부교수 43
Team & Advisor Advisor BLOCKCHAIN INDUSTRY ADVISOR 이은철 2001 WindRiver FAE 2002 IP Infusion 한국지사대표 2006 Silicon Valley Tech 대표 2009 IntelRa Inc 대표 2015 Treasure Data 한국지사대표 2018 Emercoin Advisor 2018 Bitfury Group, Ltd. Head of Korea BROADCASTING & AUDITION PROGRAM SUPERVISOR 이민호 前 MBC 근무 - PD : [ 시트콤 ] 논스톱 점프 코끼리등, [ 코미디 ] 오늘은좋은날, [ 버라이어티 ] 느낌표 아시아아시아 사랑의스튜디오 환상의짝꿍등 - CP(Chief Producer) : 음악중심 무한도전우리결혼했어요 위대한탄생등 前 MBC 예능본부해외제작부장 - 북경위성버라이어티용감적심 고려대학교법학과법학사 연세대학교언론홍보대학원석사 해외활동 2015년절강위성리얼버라이어티 < 도전자연맹 > 시즌1 제작총감 2016년절강위성리얼버라이어티 < 도전자연맹 > 시즌2 제작총감 2017년절강위성리얼버라이어티 < 도전자연맹 > 시즌3 기획 2018년중국드라마 2000년으로가다 제작 44 MEDIA & EDUCATION ADVISOR 서울예술대학교김기성 서울예술대학교학교기업대표 TV조선보도본부부본부장 TV조선뉴스센터장 SBS CNBC 대표 SBS 보도제작국국장
Team & Advisor Advisor ARTIST MANAGEMENT ADVISOR 정해익 現 HappyTribe Entertainment CEO - 소년공화국, 이예준 ( 사 ) 한국연예제작자협회이사 ( 방송언론위원장 ) ( 사 ) 한국음반산업협회이사 (IT위원장), 음악산업진흥위원회위원공연장건립추진위원 前 SM Entertainment CEO - HOT 1집 ~3집, SES 1집 ~3집, 신화 1집 ~3집 前 sidushq Co - Founder : god 1집 ~4집 F&J Entertainment - 유진 1집 ~2집, 전혜빈 1집, 헤리티지 1집, 진짜진짜좋아해 OST etc. ARTIST MANAGEMENT ADVISOR 이원민 現 WM Entertainment 대표 K-pop Idol Group - B1A4( 비원에이포 ) 제작및총괄 우수한류콘텐츠문화부장관상수상 K-pop Idol Group - 오마이걸 (OMG), 온앤오프 (ONF) 제작및총괄 PLATFORM BUSINESS ADVISOR 김진영 現로아인벤션랩 (ROA Inventionlab) CEO 現빅뱅엔젤스 (Bigbang Angels), 매니징파트너 前소프트뱅크리서치앤컨설팅매니징디렉터 前소프트뱅크미디어, 전략기획담당매니저 스타트업 & 플랫폼미디어, 버티컬플랫폼 (Vertical Platform) 대표컬럼니스트 경희대학교경영학박사 (Ph.D) Helsinki School of Economics, MBA( 경영학석사 ) 45
Team & Advisor Advisor CYBERSECURITY ADVISOR 홍민표 사이버보안관련 20년종사 現 SEWORKS의설립자겸 CEO - 공격 & 방어특화형보안응용프로그램 前 SHIFTWORKS CEO 및설립자 (Infraware에인수 ) - 모바일기기, 스마트폰보안시스템 고려대학교정보보호대학원박사과정 행정안전부장관표창 PLATFORM AND BLOCKCHAIN BUSINESS ADVISOR 정지훈 모두의연구소, CVO(Chief Vision Officer) 디지털헬스케어파트너스 (DHP), 파트너 경희사이버대학교미디어영상홍보전공선임강의교수 빅뱅엔젤스, 매니징파트너 남가주 (USC) 대학의공학박사 (Ph.D) 서울대학교보건학석사 (M.P.H) 한양대학교의학사 (M.D) 46
Partnership Partnership 47
면책조항 (Disclaimers) 면책조항 (Disclaimers) 본백서 ( Whitepaper ) 에포함된부분혹은전체정보를열람하는조건으로 Leo Sterling PTE LTD. 에서고지한이하의 내용에동의합니다 : 법적고지 1. 본백서는본백서의작성당시계획및개발중인스노우메이커스플랫폼및스노우밸류코인 (Snow Value Coin, 이하 "SVC 토큰 ) 에대한정보를전달하기위해참고목적으로작성한것으로, 백서에기재되어있는내용에대한법률적으로구속력있는약속을제공하는것이아니며, 투자설명서나투자또는증권매매의청약, 청약의유인, 어떠한이행의확약또는진술과보증에해당하지않습니다. 2. 본백서를근거로하여 SVC 토큰의매매와관련계약또는법적구속력있는약정을체결할의무는그누구에게도없으며본백서는그어떤경우에도토큰발행인 / 배포자 / 업체의토큰판매또는구매제안으로해석되지않으며, 토큰의판매등에해당하는계약을하는경우에는반드시별도의 계약서 에의하여진행될수있으며, 본백서자체가계약, 투자결정의근거가되거나의존될수없습니다. 3. 백서는사업계획서, 사업제안서등으로제공된것이아니며, 어떠한법률관할권에서도투자제안이나모집으로해석 할수없습니다. SVC 토큰이구매자들에게스노우메이커스플랫폼과관련상품및서비스등에참여하여투자수익, 수 입, 이익의전체혹은일부를받을수있는기회로이해또는해석할수없습니다. 4. 본백서에기재된정보들은작성당시를기준으로스노우메이커스팀과 Leo Sterling PTE LTD. 는믿을수있다고생각한자료들을참고한것이나, 해당정보의정확성, 완전성, 적합성을진술및보증하는것은아닙니다. 백서의내용은장래변경될수있으나스노우메이커스팀및 Leo Sterling PTE LTD. 가백서를개정, 수정및갱신할의무를부담하는것은아닙니다. 5. SVC 토큰및스노우메이커스플랫폼은아직개발이완료되지않았으며, 런칭이전에그구성및내용이변경될수있습니다. SVC 토큰및스노우메이커스플랫폼의구성은복잡하며, 시간이지남에따라향상된기능과서비스제공이필요합니다. 이러한기능과서비스구현을위한소요시간이계획일정보다오래걸릴수있으며, 완료여부에대하여백서를통해서는어떠한보증도제공할수없습니다. 6. 본백서는블록체인을이용한사업에관한백서의배포, 게시, 토큰의유통및사용이금지된주, 국가, 기타관할지역의시민또는거주자를대상으로한것이아닙니다. 본백서에명시된토큰발행방식이규제또는금지된관할권에서이문서의전체또는일부를복제, 배포, 출판등은불가능합니다. 아울러어떠한목적으로도스노우메이커스팀의사전동의없이문서의전체또는일부를복제, 배포, 출판할수없습니다. 48 7. 본백서에기재된정보는규제당국의검토, 검사, 및승인을거치지않았습니다. 이러한조치는그어떤관할권에서도취 해지지않았습니다. 8. 스노우메이커스팀과 Leo Sterling PTE LTD. 는본백서로 SVC 토큰의가치를보증하는것이아니고 SVC 토큰매수를위하여지급한금액의원금을보장하는것도아닙니다. 본백서에포함된스노우메이커스플랫폼및 SVC 토큰에관한정보에따라발생한어떠한손실이나피해에대해서법적책임을지지않습니다. 모든금전적, 채무적, 피해에대하여스노우메이커스팀과 Leo Sterling PTE LTD. 는어떠한배상, 보상등책임을부담하지않음을유의하시기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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