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홀로그래피유망분야전망 융합환경하에서의신성장산업분석특집 김성민 (S.M. Kim) 박광만 (G.M. Park) 경제분석연구팀선임연구원 경제분석연구팀책임연구원 Ⅰ. 디지털홀로그래피개요 Ⅱ. 조사개요 Ⅲ. 전문가인터뷰결과 Ⅳ. FGI 결과 Ⅴ. 맺음말 * 본연구는지식경제부및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의산업융합원천기술개발사업 ( 정보통신 ) 의일환으로수행하였음 (KI001810039169, 디지털홀로그래픽 3D 디스플레이및기록시스템원천기술개발 ). 먼미래의기술로만여겨졌던홀로그래피기술이모두의기대보다빨리현실로도래할지모른다는전망이종종등장하고있으나우리의기술적현실에는아직해결해야할어려운숙제들이산적해있다. 그러나응용분야의특성과디지털홀로그래피기술의특성을고려하여우선상용화추진이가능한유망분야를도출한다면디지털홀로그래피로의진화를용이하게할것이다. 본고에서는홀로그래피기술의현주소를짚어보고 1) 상용화를위해고려해야할사항, 2) 상용화유망분야, 3) 상용화가능시기를도출하되, 홀로그래피기술을개발해온전문가와잠재적이용자를대상으로심층면접을통해정성적으로다양한가능성을도출해보고자하였다. 또한이들집단간의의견을비교함으로써시사점을도출해보고자하였다. 2012 한국전자통신연구원 1
Ⅰ. 디지털홀로그래피개요 1. 홀로그래피개념및원리 홀로그램이라는용어는 전체 라는의미를가지는그리스어 holos 와 메시지 라는의미를가지는 gramma가합쳐서만들어져 전체를기록하는것, 즉피사체에대한모든정보를기록하는기술을의미한다. 홀로그래피 (holography) 는빛의간섭효과를이용해실제물체와다름이없는 3차원의정보를기록하는기술이며홀로그램 (hologram) 은홀로그래피기술을통해물체의영상이기록된사진필름또는재현된영상을의미한다. 홀로그램은 1948년영국물리학자데니스가보박사에의해시작된이후신용카드, 전시, 공연, 게임등다양한분야에적용되고있다 [1]. 홀로그램은 ( 그림 1) 에서와같이평면위에 3차원정보를표현한것으로외부에서창문을통해안을들여다보는것과같은효과를낸다. 그리고피사체의모든정보를기록하므로평면에기록되더라도보는각도에따라서다른모습을보여준다. 즉 ( 그림 1) 에서와같이왼쪽, 정면, 위쪽으로위치를옮겨가며이미지를보면각각의측면에서사람의얼굴을보는것과같은효과를볼수있다. 위, 아래로움직여도마찬가지로다른모습을볼수있다. 단, 유의할것은그간영화에서보아온, 우리가홀로그램으로여겨온기술중에는진정한홀로그램이아닌유사홀로그램이있다는것이다. 흔히스크린이보이지않고공중에떠있는영상을홀로그램으로여기는경우 ( 그림 2) 유사홀로그래피의예 : 2008년미국 CNN 대선중계가많은데이는 2차원영상을투명스크린에투사한것으로서위치를바꾸어도보이는영상이변하지않는다. 또, 2008년미국대선중계방송당시 CNN 기자가원격지에있는기자를홀로그램으로불러대담한것처럼방송하였는데 (( 그림 2) 참조 ), 이는스튜디오와원격지에있는다수의중계카메라사이에동기화를통해마치 3 차원영상을전달하는것과같은효과를나타낸것으로써디지털영상합성기술에속한다. 이러한유사홀로그래피는진정한의미의홀로그래피기술과혼동되지않도록해야할것이다 [2]. 2. 홀로그래피원리홀로그래피원리는 ( 그림 3) 에서와같이광간섭계 < 자료 >: 유튜브의 Portrait Zebra Imaging ZScape 3D Holographic Print 동영상화면캡처편집 ( 그림 1) 3D 홀로그래픽풀컬러프린트로인쇄된초상화 ( 그림 3) 홀로그래피원리 2 전자통신동향분석제 27 권제 4 호 2012 년 8 월
(interferometer) 를통하여간섭성이우수한레이저광을물체에주사하면물체표면에서난반사된물체광 (object beam) 과물체에입사된것과동일한기준광 (reference beam) 이서로만나두빛의간섭현상이일어난다. 이때생성되는빛의간섭무늬 (interference pattern) 를은염 (silver halide), 포토폴리머 (photo polymer) 등과같은광기록매질 (photo recording material) 에기록한후레이저광을광기록매질에다시주사하면간섭무늬가회절격자 (diffraction grating) 의역할을수행하여실제물체가없더라도물체의모든 3차원정보가손실없이복원된다. 이와같이물체로부터산란된빛의크기및위상정보가함께광기록물질에기록된간섭무늬를홀로그램이라고한다. 홀로그래피기술은실사기반의입체상을재현하여관찰자에게자연스러운입체감을제공함으로써, 기존스테레오방식의입체영상표현의한계를근원적으로해결할수있는궁극적인입체영상기술이다. 디지털홀로그래피는이러한홀로그래피기술을전자기기및광전자기기를이용하여구현하고, 광정보처리를통해홀로그래픽데이터를처리하는기술이다. 따라서디지털홀로그래픽콘텐츠는 Charge Coupled Device(CCD), Complementary Metal-Oxide Semiconductor(CMOS) 를포함한광전자기기에의해획득되거나파동광학의수학적모델에의해생성된홀로그래픽프린지패턴이며, 이는디지털로기록되어있어아날로그홀로그램과달리편집이용이하고, 압축 / 전송이용이하다 [3]. 3. 홀로그래피기술현황디지털홀로그래피기술은이론적인면에서비약적인발전을거듭하고있음에도불구하고, 물리 / 장치적인측면에서상용화수준에이르기까지아직큰한계가존재한다. 예를들어 TV용 40인치급이상의광시야각을제공하는홀로그래픽디스플레이실현을위해서픽셀간의간 격인픽셀피치 (pixel pitch) 가 1μm 이하인디스플레이패널이요구되나현평판디스플레이기술수준으로는이를당장개발하기어렵다고판단된다. 단지현산업기술의수준을고려할때 TV용홀로그래픽디스플레이에활용가능한픽셀피치가 1μm 이하인공간광변조기 (SLM: Spatial Light Modulator) 를개발하기위하여 10 년이상걸릴것으로전망된다. 또한, 충분한시야각을가진공간광변조기를개발한다고하더라도고화질의동영상디지털홀로그램을생성및재현하기위하여수백페타플롭스 (petaflops) 이상의홀로그램생성처리성능과 HDTV의해상도의수십만배이상의홀로그램재현해상도가요구된다고분석된다 [4]. 또한이런대용량의데이터를압축하고전송하기위해서는획기적인기술적도약이요구된다 [2]. 상기홀로그래피기술의상용화를위하여극복하여야할기술적난관이존재하지만, 현재국내외적으로산업체 / 연구소 / 대학교에서활발히기술개발이수행되고있어홀로그래피기술의상용화시기가예상했던것보다훨씬앞당겨질것으로전망된다. 최근 3D가주목받게되면서 3D 이후의기술로디지털홀로그래피기술이주목을받게되면서홀로그래피에대한관심이높아지는한편, 홀로그래피가먼미래의기술로만여겨졌으나 2010년 11월네이처지에발표된나세르페이검바리언교수연구팀에의하면 10년내로안방의 3D 비디오스크린에완전한홀로그램이구현될수있을것으로예측하였다 [4]. 이렇게 3D의부상과함께홀로그래피에대한관심이높아지면서미국, 일본, 유럽등에서도홀로그래피연구가더욱활성화되고있다. 국내에서는그간주로광운대와서울대등일부대학위주로연구되어오다가 2011년부터지식경제부의 R&D 과제로 3차원의입체감을느끼게할수있는디지털홀로그래피 3D 영상시스템을위한원천기술개발이시작되었다. 나세르페이검바리언교수연구팀의예측에도불구하고아직많은전문가들이디지털홀로그래피기술을먼미래의기술로여기고있으며, 특히국내 김성민외 / 디지털홀로그래피유망분야전망 3
기술수준은선진국대비 50% 에불과한것으로분석된다 [5]. 앞에서언급하였듯이홀로그래피는피사체의모든정보를기록하여구현해야하므로처리해야하는데이터양이매우많아현재가능한소재및기술로는아직상용화에한계가많다. 그러나응용분야의특성과디지털홀로그래피기술의특성을고려할때우선상용화추진이가능한유망분야를도출한다면디지털홀로그래피로의진화를용이하게할것이다. Ⅱ. 조사개요 1. 조사의목적앞에서살펴보았듯이디지털홀로그래픽 3D 분야는현재까지원천기술개발단계에있으나, 기술의난이도해결및성숙도에따라일부산업및응용분야에서는상용화단계로진입할것으로예상된다. 영화및방송과같이화면이크고동영상을지속적으로구동시켜야하는분야는 2020~2030년이후의미래가될것으로예상되나, 일부산업및응용분야에서는그산업의특성상디지털홀로그래피를보다작은화면에서정지영상수준의활용으로도의미를찾을수있는분야가있을것이다. 즉, 기술적으로구현이용이하면서도경제적가치가높은분야를발굴하여우선상용화를추진해나간다면대화면동영상홀로그래피의상용화도앞당길수있을것이다. 따라서본고에서는홀로그래피기술의현주소를짚어보고 1) 상용화를위해고려해야할사항, 2) 상용화유망분야, 3) 상용화가능시기를도출하되, 홀로그래피기술을개발해온전문가와잠재적이용자를대상으로심층면접을통해정성적으로다양한가능성을도출해보고자하였다. 또한이들집단간의의견을비교함으로써시사점을도출해보고자하였다. 2. 조사의개요 ETRI 에서 2011년추진한 1) 홀로그래피전문가 5인에대한심층조사와 2) 전문직종사자대상그룹인터뷰 (focus group discussion), 3) 일반인대상그룹인터뷰결과를통해, 본디지털홀로그래픽 3D 기술을활용한유망분야를발굴하고단계적으로조기에상용화하기위해필요한요인을 FGI를통하여도출하고자하였다 (< 표 1> 참조 ). 첫째로추진한홀로그래픽전문가들에게는현재의디지털홀로그래피의기술수준, 해결해야할과제, 그리고주요분야별상용화가능시기에대해심층인터뷰를실시한후구조화된설문지를통해응답을받았다. 둘째, 전문직종사자들중홀로그래피활용가능성이높은 3D 건축설계사, 3D 디자이너, 의료계종사자, 방송 PD, 광고 PD, 공연 PD 등을두그룹으로나누어홀로그래피를도입할경우각자의분야에서어떻게활용할수있을지토론하게하였다. 마지막으로일반인을 2개의그룹으로나누어 3D와비교하여홀로그래피가일상에도입될경우에대해토론하게하되, 참석자들간의상호작용과자유로운대화분위기에서무의식적이고자연적인표현방법을통해폭넓고심층적인자료를수집할수있는 표적집단심층면접법 (focus group dis-cussion) 을이용하였다. < 표 1> 조사대상그룹 그룹명 참석자수 홀로그래픽전문가 5명 전문직 1, 2 그룹 8명 일반인 1, 2 그룹 10명 Ⅲ. 전문가인터뷰결과 1. 상용화를위한요건홀로그래피전문가 5인에게디지털홀로그래피가상 4 전자통신동향분석제 27 권제 4 호 2012 년 8 월
용화되기위해필요한요건과분야별상용화가능시기에대해질문한결과아직상용화를논할단계가아니라는것이알반적인중론이었다. 디지털홀로그래피가상용화되기위해필요한기술은기본적으로 획득, 전송, 저장, 디스플레이 를하기위한기술이필요하다. 홀로그래피는앞에서설명한대로하나의피사체에대해모든것을기록하여실물과같이구현해야하므로막대한용량의데이터를획득하고, 전송하고저장하여실물처럼디스플레이해야한다. 5인의전문가들은디지털홀로그래피의기술에서해결되어야할요소중가장중요한것으로 해상도, 데이터처리기술 ( 계산력 ), SLM, 시야각 등을꼽았다 (( 그림 4) 참조 ). 이모든것이원천기술단계에서개발되어지는수준이기때문이다. 5인의전문가들은모두아직어떤기술을얼마나더개발해야할지에대해서도체계가잡혀있지않은상황으로개발해야할기술의체계화및각기술수준을판단하는일부터진행되어야할것으로지적하였다. 전문가들이가장중요하게꼽은 해상도 ( 화소 ) 에대해실사와같은영상을보기위해서는가시광의영역인 0.4~0.8μm 의파장이필요하다고의견을모았다. 이는 시야각에따라달라지는데만약시야각을 90도로가정하여계산하면최소한 0.4μm 가되어야한다. 이를고려할때공간광변조기 (SLM) 가또하나의큰장벽으로꼽혔다. SLM에대해, 한전문가는일본과독일이 SLM 선진국인데국내에서이에대한연구가미진하며지금시작한다고하더라도 5년내에따라잡기힘들것으로우려를표하였다. 해상도와반비례관계에있는시야각을확보하는일에대해서도중요하게생각하였다. 휴대폰과같은개인형단말의경우시야각측면에서가장유리한단말이될것이나방송및영화로상용화되기위해서는 180도정도의시야각이확보되어야할것이라는의견도있었다. 또하나의중요한요인은데이터처리능력, 즉계산력이다. 특히방송, 원격회의, 스포츠등실시간으로데이터를처리하여전송하기위해서는데이터처리기술의발전이필수적이다. 그이외에도표준화및광학렌즈의개발등이해결되어야할문제로꼽혔다. 2. 분야별상용화가능시기전문가들에게분야별상용화가가능한시기에대해 ( 그림 4) ( 홀로그래피전문가 ) 홀로그래피상용화요건 ( 그림 5) ( 홀로그래피전문가 ) 홀로그래피상용화가능시기 김성민외 / 디지털홀로그래피유망분야전망 5
설문지를작성하게하였다. 그결과 ( 그림 5) 와같이광고, 패션, 의료, 전시, 건설 / 건축, 교육, 테마파크분야는 2015년경부터상용화가가능한분야로꼽혔다. 이러한분야는현재도아날로그홀로그램이활용되고있는분야로디지털홀로그램도비교적빠르게도입될수있을것으로예상되었다. 다음으로는공연, 원격회의, 게임, 영화 / 애니메이션등의분야는동영상데이터처리및전송이필요한분야로 2020~2025년경이면상용화가가능할것으로응답되었다. 마지막으로는방송분야로특히스포츠같은경우는실시간동영상데이터처리및전송이필요한분야로 2025년이후, 일부전문가는 2040년경으로상용화가능시기를예측하였다. Ⅳ. FGI 결과 1. 3D 경험 3D 영상에대한체험은전체적으로 94.4% 가경험이있는것으로응답하였고, 홀로그래피의경우전체적으로 55.6% 가경험이있는것으로응답하여과반수이상이홀로그래피를직간접경험한것으로분석되었다. 3D 와 3D 홀로그래피의차이점은전체적으로 88.9% 가차이점을알고있는것으로응답하여관련분야에대한높은관심을드러냈으나, 홀로그래피를일반적인전시나영화의한장면에서보고판단하는경향이있어앞에서설명한유사홀로그래피와혼동하는경향이있어진정한홀로그래피에대한정확한이해를통해차이점을인식하는것이라고볼수는없었다. 2. 3D 홀로그래피의시장성에대한인식 3D 홀로그래피의잠재시장규모는전체의 81.3% 가크다고답했으며, 12.5% 가보통, 6.3% 가작다고예측하여, 대부분의응답자들이홀로그래피의시장성을높은 ( 그림 6) 3D 홀로그래피시장도입의장애요인것으로평가하였다. 전문직의 66.7% 가잠재시장이크다고답했으며, 33.3% 가보통으로응답하였고, 일반인의경우 90% 가크다고답하였으며, 10% 가작다고응답하였다. 3D 홀로그래피시장도입의장애요인을살펴보았을때, 경제적인문제 ( 비용 ) 와구현가능성 ( 기술력 ) 을가장큰장애요인으로응답하였다 (( 그림 6) 참조 ). 3D 홀로그래피상용화의핵심성공요인으로전문직은경제적효과 ( 비용절감등 ), 허구를초월한감성적표현, 시연장비보급및시연환경준비, 분야별특성에맞는홀로그래피구현, 기술의성숙, 리얼리티화질, 3D 소스제작의편의성및제작장비의보급등을언급하였다. 일반인의경우는경제성 ( 비용 ), 풍부한콘텐츠, 국가적지원및전문인양성, 광고 / 홍보, 화질 / 품질 / 현장감, 편의성, 대중성, 기술의발전등을언급하였다. 3. 3D 홀로그래피유망분야홀로그래피의적용가능분야및유망분야를도출하기위해전문직을대상으로건축, 의료, 광고, 공연등본인분야에서의홀로그래피사용방식을예상해보게하였다. 건축분야에서는건축물구축이전에외부및내부를 6 전자통신동향분석제 27 권제 4 호 2012 년 8 월
( 그림 7) 3D 홀로그래피유망분야지수및선정이유 홀로그래피를이용해서띄워보는방식, 지진에대한건물의영향을미리테스트해보는영상, 터치로마감재를바꿔보면서실제건물의재질을느낄수있는방식을사용예로열거하였다. 의료분야에서는환자에게질병에대해설명시사용하거나방사선치료시미리영상을띄워놓고정상조직과타깃조직을구별함으로써사전계획을세우는등의작업에활용이가능할것으로전망하였다. 광고분야에서는자동차등을 3D로전시하거나가로등을홀로그래피로대체하여가로등역할과정보제공을동시에할수있도록활용하는방안을제시하였다. 공연분야에서는공연의일부투입요소로홀로그래피영상을활용할수있을것으로전망하였다. 3D 홀로그래피의미래신분야도입가능영역으로전문직들은가상체험, 군사시뮬레이션, 옥외광고, 영상수술지원시스템등의분야가유망하다고응답하였다. 반면일반인들은관광, 자동차산업, 광고, 선거프로그램, 유아보육분야등에서활용가능할것으로예상하였다. 3D 홀로그래피를적용하기에유망한분야에대한질 문에전문직은주로방송, 광고, 전시, 공연, 테마파크등을꼽은반면, 일반인들은게임, 영화, 의료, 휴대폰, 군사, 광고, 테마파크를꼽았다. 광고와테마파크는전문직과일반인에게공통으로유망분야로꼽혔다. 일반인과전문직종사자의응답을종합하면 ( 그림 7) 과같다. 특히광고는광고주들이새로운것을좋아하며, 소비자의이목을충분히끌수있을것이며, 광고물이한번제작되면반복적으로사용할수있다는점에서경제성도높을것으로기대되었다. 테마파크의경우특정공간에장치를설치하여구현할수있으며콘텐츠를반복적으로활용할수있으므로관객의재미와호기심을충족시키면서경제성을확보할수있을것으로논의되었다. 일반인들은특히군사분야를유망분야로꼽았는데그이유로군사분야는정부에서주도하여자금이여유로우며선도적기술개발이비교적용이하기때문으로나타났다. 공연의경우단편적으로공연의극적효과를높이기 김성민외 / 디지털홀로그래피유망분야전망 7
위해사용될수있을것으로기대되었으며, 전시분야는고객의이목을끌면서도자동차와같이이동이어려운크고무거운전시대상의경우비용효율성이높을수있을것으로예상하였다. 4. 상용화요인 가. 필요요건 3D 홀로그래피상용화를위한기술적필요요건에대해전문직과일반인은모두홀로그래피전문가들에비해서는낮은수준의요인을제시하였다 (< 표 2> 참조 ). 시야각은일상생활에서쓰기위해서는 180도정도구현이필요하나공연장에서관객석과의각도를고려하면 60도정도도가능하다는의견이있었다. 크기의경우 < 표 2> 3D 홀로그래피적용시필요요건 전문직평가항목일반인 - 일상생활에쓰이려면 180 도정도는구현 - 공연의경우관객석각도를고려하면 60 도정도도가능 - 광고의경우최소 55 인치정도 - 공연의경우는사람크기정도면가능 - 방송의경우현재 HD 콘텐츠를제작하는비용정도 - 중산층에서보급될정도의가격 - 최소 SD 급이상의콘텐츠를표현할수있는정도 - 현실감, 감성적인요인이중요 - 공연의경우입체감을살려주는것이중요 - 콘텐츠제작의신속성및편의성 - 디바이스의배터리용량 시야각 크기 가격 화질 기타 - 휴대폰의경우 180 도의시야각이아니더라도시야각에만들어올정도면활용가능 - 구현장비가사람이운반가능한크기는되어야일상생활에서사용이가능 - 디바이스의경우현재 3DTV 정도가격대 - 기술과콘텐츠만만족되면조금더비싸도구매의향이있음 - 영화의경우현재 3D 영화정도의가격대 - 최소현재프로젝션띄운것정도의화질 - 낮에도구현이가능한정도 - 쉽게사용할수있는편의성 ( 속도및주변장비의사용이용이해야함 ) - 디바이스의내구성 (AS 받기도어려울것같음 ) - 충분한콘텐츠필요 광고분야에서는 55인치정도, 공연에서는사람크기정도면활용가능한것으로나타났다. 가격은주로 3D 수준정도로기대되었으며, 화질은전문가는최소 SD급이상, 일반인은프로젝션수준의화질이상이되어야할것으로나타났다. 나. 상용화성공요인 3D 홀로그래피가시장에도입되기위해해결되어야할요인으로가장중요한것은경제적요인으로시연장비를도입하고지속적인콘텐츠를생성하고이용하는데에드는비용대비경제적가치를창출할수있을것인가가꼽혔다. 두번째로, 기술적으로해상도가향상되고디스플레이장치가개발되며, 처리속도가향상되는등의문제가해결될수있을것인가의문제가꼽혔다. 세번째로지속적으로이용할수있는콘텐츠공급이가능할것인가, 전문가들은직접콘텐츠를만들어활용해야하는데이러한콘텐츠제작이편리하게이루어질수있을것인지와같은콘텐츠공급및제작에대해우려하였다. 아울러전문직은홀로그래피도입이현실감, 감성적으로얼마나어필할수있을지를중요하게생각하였으며, 또한콘텐츠를제작하는데에편리하고신속해야함을중요하게생각하였다. 일반인은무엇보다속도및장비의사용등이편리해야하며, 콘텐츠가충분해야할것을주요요인으로꼽았다. 5. 정책적지원방향홀로그래피조기상용화를위한정책적지원방향에대해토론하게한결과, < 표 3> 과같이기술개발, 인재육성등과함께장비보급및홍보활동등을통해대중화도지원해야한다는의견이있었다. 또한적극적인투자를통해신사업분야로육성하며, 여러기업이참여하여경쟁적으로투자하도록유인해야한다는의견도있 8 전자통신동향분석제 27 권제 4 호 2012 년 8 월
< 표 3> 정책적지원방향에대한의견 전문직 - 공공시설에우선도입 - 장비보급등의투자측면에서실질적인투자, 홍보지원 - 기본기술개발지원과더불어콘텐츠관련사업분야를동시에지원 - 기술로드맵구축을통한체계적인기술개발 - 기술의현주소에대한홍보 ( 전시회, 홍보부스마련등 ) 일반인 - 소비자에대한지속적인정보공유필요 - 기업의투자활성화를위한홍보및기업기술의경쟁구도조성 - 대학생이나제 3 자의창의적아이디어채택 - 대학에서의기초학문의개설이필수적 - 전문기관설치, 인재육성 - 적극적인투자를통해신사업분야로육성 ( 그림 8) 홀로그래피전문가와 FGI 그룹의의견비교 었다. 이러한의견들은추후정부의정책지원방향수립시참고삼을수있을것이다. Ⅴ. 맺음말먼미래의기술로만여겨졌던홀로그래피기술이모두의기대보다빨리현실로도래할지모른다는전망이종종등장하고있으나우리의기술적현실에는아직해결해야할어려운숙제들이산적해있다. 이번조사결과, 가장흥미로운것은전문가들에비해홀로그래피의잠재적수요자인전문직종사자들과일반인들은홀로그래피의상용화필요요건에대해더낮은기준을잡았다는것이다. ( 그림 8) 에정리하였듯이시야각의경우전문가는 110~180도확보가필요하다고하였으나일부공연분야에서는 60도도가능하다고응답되었다. 화질에대해전문가들은 HD급이상이되어야할것으로고려하고있으나수요자들은 SD급이상의화질을고려하였다. 이러한차이는전문가들은현재의 HD급고화질 TV 와 3DTV를기준으로이보다더높은수준이되어야할것으로고려하고있으나, 전문직이나일반직이용자들은홀로그래피라는기술자체를새롭고신기한것으로인지하고있으며, 영화속에등장한홀로그램들의화질 과크기를기준으로기대하기때문에기술적수준에대해전문가들보다기준이낮게나타난것으로판단된다. 또한가지눈에띄는것은전문직종사자들은무엇보다도홀로그래피기술의도입이감성적으로이용자들에게어필할수있을지를고려한다는점이다. 물론이를위해서는일정수준의화질과시야각등이확보되어야할것이나이러한기술적인측면에대한개발과함께초기단계의홀로그래피기술이라도감성적으로, 또는혁신적으로활용할수있는적용분야에대한개발이함께병행되어야할것이다. 이번조사는소수의홀로그래피전문가에대한심층조사와 FGI 그룹에대한토론결과를요약한것으로일반화시키기에는한계가있다. 이번조사결과를기반으로향후홀로그래피의유망분야를발굴하고이를조기상용화시키기위한방안에대한연구가보다체계적이고지속적으로이루어져야할것이다. 용어해설 SLM 공간광변조기는 1980 년대중반부터발전되어온것으로전지, 빛등의입력신호에의해광파의진폭, 위상, 편광상태, 진행방향등을공간적으로제어하는소자 ( 광산업용어사전 ). 디지털홀로그램의디스플레이부분에서생성된홀로그램을재현하는기능을함. 약어정리 CCD Charge Coupled Device 김성민외 / 디지털홀로그래피유망분야전망 9
CMOS SLM 참고문헌 Complementary Metal-Oxide Semiconductor Spatial Light Modulator [1] 박진호, 홀로그램의역사와전시현황, 홀로그래피강연자료, 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11. [2] 김진웅외, 홀로그래픽 3DTV 기술개발동향, TTA J., vol. 140, 2012. 3, pp. 60-64. [3] 이범렬외, 디지털홀로그래픽콘텐츠기술개발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vol. 27, no. 3, 2012. 6. pp. 33-42. [4] 손욱호, 홀로그래피 : 완전입체영상기술의전망, TTA J., vol. 133, 2011. 1, pp. 69-74. [5] 전자신문, 연중기획-실감미디어 : 홀로그램, 2010. 9. 30. 10 전자통신동향분석제 27 권제 4 호 2012 년 8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