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개요 빛은사진에서본질적인요소중하나이다. 그러한빛의물리적, 사진적의미와특성들을알아보고, 빛이사진의표현방법에미치는영향과방법들을살펴보도록한다. 그리고노출과관련된기본적상황들과, 각기다른상황의사진들에대한노출측정방식에대해알아본다.
Ⅰ. 빛 (light) 1. 빛의의미 - 빛의물리적의미 : 빛은전자파중극히좁은파장의범위 ( 약 400-700nm) 를갖는복사에너지의일종이다. 이때의빛은인간의눈에감지되기때문에가시광선이라하며, 눈에감지되지않는범위의파장을갖는전자파는선 ( 자외선, 적외선, x선 ) 또는파 ( 초단파, 레이저파 ) 라고한다. 가시광선을프리즘을이용해분광해보면여러가지색으로나누어진다. 실재로인간은 100여가지이상의다른색으로색을구분할수있지만대개는 7가지색으로크게구분한다. 그러나사진에서는전체가시광선의파장대역을청색, 녹색, 적색의세영역으로구분하고있다. 라디오장파 가시광선의파장 (nm) 레이더열선적외선자외선 650~800 590~640 550~580 490~530 460~480 X 선 440~450 r 선 우주선 390~430 가시광선은전체전자파중의일부로 (400-700nm) 적외선과자외선사이에위치하고있다. x 선과 r 선은파장이극히짧은초단파로서빛이아주강하기때문에견고한물체도통과할수있다.
색온도 (Color Temperature) 광원의분광분포를켈빈온도 (Kelvin) 단위로서규정해놓은것이다. 우리는가시광선을하얀빛 (White Light) 로인식한다. 그러나실상은짙은파랑에서밝은빨강까지, 이것이혼합된상태를하얀빛으로여기고있을뿐이다. 가시스펙트럼안의중요한세컬러는파랑, 초록, 빨강으로파랑은파장이가장짧고, 빨강이가장길다. 색온도로보자면푸른빛이붉은빛보다더높다고할수있겠다. 예를들어정오의태양빛은 5500k 에서 6000k 사이가된다. 해뜨기전의빛은약간푸른끼가돌며, 해가뜨고질때의빛 ( 약 3100k) 은붉은빛이돈다. * 색온도에따른컬러필름의분류. 일광용필름 (Daylight Type) 맑은날정오의태양빛의색온도인 5500k 에 Color Balance 가맞춰져있는필름. 텅스텐용필름 (Tungsten Type) 텅스텐불빛의색온도인 3400k (A Type) 과 3200k (B Type) 에 Color Balance 가맞춰져있는필름. 텅스텐용필름은파랑에높은감도 ( 감색성 -Color Sensitivity) 를지닌유제를사용하고있다. 만약태양빛아래서텅스텐필름을사용하면파랑에대한높은감색성때문에사진이전체적으로푸르게나오게된다. 반대로일광용필름을가지고텅스텐불빛아래서촬영을하게되면붉은색이도는사진이된다. 일광용필름으로텅스텐불빛에서촬영한경우. Paul Den Hollander, untitled,1984 주광에서텅스텐필름을사용한경우. Dolores Marat, L homme au chapeau,1992
* 빛의색온도에따른다양한컬러사진 Dolores Marat, Gardien d un studio de television, Paris,1984 Paul Den Hollander, untitled 1984 Paul Den Hollander, untitled 1985
brian lawrence volkhard hofer
-빛의사진적의미빛은사진에있어본질적인요소이다. 사진의어원인 Photographs란말도빛 (Photo) 와그림 (Graph) 의합성어로 빛으로그린그림 이란의미를가지고있다. 빛은사진의외형을형성시켜주는요소이며, 사진가의표현의도에도깊이관여한다. 그리고더나아가빛자체가사진의소재가되기도한다. Floris Michael Neususs, Nudogramme,1966 Floris Michael Neususs, Image nocturnes1,1988 Moholy-Nagy,V.1922-25 Robert Mapplethorpe,Calla Lily,1987 Martien Van Beeck, Autopotrait#3,1985
2. 빛의종류와특성 - 광원에따른분류 : 자연광, 인공광. - 빛의방향에따른분류 : 정면광, 사광, 측면광, 반역광, 역광. - 빛의성질에따른분류 : 직사광, 반사광. 1. 광원 (Light Sources) 에따른분류 1) 자연광 (Natural Light, Daylight) 태양의직사광 (Sun-Light) + 천공광 (Sky-Light) Angel Adams Henri Cartier-Bresson, Srinagar, Cachmire,1984
joan fontcuberta
2) 인공광 (Artificial Light) 태양광과같은자연광이아닌전등따위의인공조명광을말한다. 인공광은조명의종류를다양하게선택할수있고, 피사체와의조명거리를조절할수있어다양한느낌의사진을연출할수있는잇점이있다. 또한다양한조명조절장비들을이용하여빛의성질을바꿀수도있다. 사진용전구 (Photo Flood Lampe) : 가정에서쓰이는전구처럼텅스텐필라민트가들어있다. 3200k, 3400k 에 Color Balance가맞추어져있다. 할로겐렘프 (Halogen Lampe) : 텅스텐필라민트의수명을연장시켜주는가스를함유하고있다. 시간이지나도지속적인색온도를유지하며, 요즘의할로겐램프들은색온도가다양하다. 형광등 (Fluorescent Lamp) : 빛이부드럽고사진촬영시그늘부분의디테일이잘묘사된다. 일광용컬러필름으로사진촬영을하면약간녹색이돈다. 요즘은다양한색온도의형광등이있어적당한것을선택해촬영할수잇다. 스트로보 (Strobo) : 일명 Electronic Flash라고한다. 발광지속시간 ( 섬광시간 ) 이 1/500-1/20000초로아주짧은섬광을사용하는플래쉬. 이다.( 반복사용이가능, 광질이균등하고냉광원이다. 색온도는정오의태양광과비슷한약 5500k에맞춰져있다. 소형플래쉬의경우, 출력은가이드넘버 (GN) 값으로표시한다. Kodak Image Kodak Image Nick Knight, Susie Bick pour Yohji Yamamoto,1988
marla rutherford
2. 빛의방향에따른분류 1) 정면광 (Front Light) : 피사체의정면에서비추어지는빛이다. 촬영을하기에는용이한빛이지만, 사진이평면적이고입체감이없다. 2) 사광 (Flain Light) : 피사체에대해 45도정면에서비춰지는빛이다. 적당한입체감으로많이이용되는광선이다. 3) 측면광 (Side Light) : 피사체의 90도측면에서비춰지는빛으로질감묘사에가장효과적인광선이다. 4) 반역광 (Rembrandt Light) : 피사체의뒤 45도각도에서비춰지는빛이다. 램브란트라이트라고하며, 네델란드의화가렘브란트가즐겨애용한채광법이었기에붙혀진이름이다. 이광은음영부가많고콘트라스트가높아입체감이좋다. 로우키의분위기를내는인물사진에적합하며, 인물의성격묘사에뛰어난특성이있다. 5) 역광 (Back Light) : 피사체의 180도뒤쪽에서비춰지는빛이다. 피사체의윤곽부분에라인라이트 (Line Light) 가생긴다. 빛이카메라의정면에서비추기때문에할레이션 (Halation) 현상에주의해야한다. 노출측정과할레이션에주의해서촬영하면, 극적인사진이만들어질것이다. 6) 직하강 : 피사체의바로위에서비추어지는빛으로, 강한그림자를만들어피사체가부자연스러운느낌이들게한다. 정오의햇빛이이경우에해당되는데, 보조광이나반사판을이용해그림자부분을밝게만든후촬영하면자연스러운사진을만들수가있다. 그러나강한콘트라스트를역이용해서사진을찍으면강한느낌의인상적인사진을만들수도있을것이다. 7) 상향광 : 피사체의아래쪽에서비추어지는빛으로, 보통인물촬영에서는사용되기부적합한빛이지만, 특수효과용으로인공광으로만들어사용하기도한다. 측광 직하강 반역광 사광 역광 정면광 피사체 카메라 CYCLOPS
CYCLOPS 정면광정면광,45 도위쪽측면광 사광 반역광에가까운빛 역광
3. 빛의성질 ( 확산의정도 ) 에따른분류 1) 직사광 (Direct Light) : 반사되거나산란되지않고피사체에직접비춰지는빛이다. 강하고선명한그림자를만든다. 맑은날태양빛이나무대에서비춰지는스포트라이트와같은빛이직사광에해당된다. 2) 반사광 (Reflected Light) : 광원에서나온직사광이물체에닿은후에반사되어나오는빛을말한다. 반사광의특징은빛이부드럽고고르다. 또한피사체에드리워지는그림자가거의없고피사체를자연스럽게표현해준다. 구름낀날의태양광선도반사광의한종류라고할수있겠다. CYCLOPS Hugo Schmolz,1932 직사광은그림자를강하고선명한느낌이들게한다. Alfred Stieglitz, Pluie de printemps,de:camera Work36,1911 반사광은빛을고르고부드럽게비춰준다.
Ⅱ. 노출 ( Exposure ) 노출은필름의감광유제면위에빛을주는것을의미한다. 노출과관련된세가지기본사항 1. 필름의감도 2. 노출측정방식 3. 셔터속도와조리개를이용하여빛의양을조절 노출은필름의감도에따라피사체에떨어지는정확한빛의양을측정하고그측정된빛의양을셔터속도와조리개를이용하여필름면위로보내는작업이다. 이때셔터는노출되는시간의길이를조절하고, 조리개는빛이들어오는구멍의크기를조절해서빛의양을조절한다. -적정노출(Correct Exposure) 촬영시필름의감도에맞는가장적절한광량을필름에노출하는것을말한다. 좀다르게표현해보면촬영하고자하는피사체를보여지는밝기의느낌그대로필름면위에정확히재현시키는것을말하며, 그때필요한광량을노출하는것을의미한다고볼수있겠다. - 노출부족 (Under Exposure) 노출이부족한상태를말한다. 다시말해렌즈를통해필름에도달하는빛의양이적정보다부족할때를말한다. 촬영시노출부족이되면그늘부분의디테일을재현하기어렵다.
-노출과다 (Over Exposure) 노출이과다한상태, 즉렌즈를통해, 필름에도달하는빛의양이적정보다많을때를말한다. 노출과다인필름은사진을밝게만들뿐아니라사진의콘트라스트를증가시키며, 입자도거칠어지게만든다. 특히하이라이트부분의디테일을재현하기가어렵다. Doki : the North Alps,1976 Luigi Ghirri, Chateau De Versailles, Takashi Iwahashi,1985 노출부족 노출과다 적정노출
노출측정방법 피사체에떨어지는정확한노출값 ( 필름의감도에맞는 ) 을측정하기위해서는라이트미터 ( Light Meter) 라불리는노출계가필요하다. 노출계는광선의양을측정하도록만들어진카메라장비로디자인과기능은매우다양한종류가있지만, 노출측정방식에따라크게입사광식노출계와반사광식노출계로구분할수가있다. 우리들이사용하는모든카메라에내장된노출계는모두반사광식노출계이다. * 입사광식노출계 (Incident Light Meter) 피사체로부터입사되는광선의양을측정한다. * 반사광식노출계 (Reflected-Light Meter) 피사체로반사되는광선의양을측정한다. 입사광식노출계는피사체의위치에서노출계의수광부가카메라를향하게한후노출계에부착된측광버튼을눌러, 노출을측정한다. 이노출계는피사체에입사되는광선의양을측정하는노출계이다. 카메라에내장된노출계가여기에속하며카메라를피사체에향하게한후셔터를반쯤누르면 ( 셔터반누름상태 ) 노출계가작동, 피사체로터반사되어져나오는광선의양이측정된다.
* 반사광식노출계반사광식노출계의종류로는휴대용과카메라내장식노출계가있다. 여기서는카메라에내장된반사식노출계를이용해노출을측정하는방법을알아보자. 이노출계는피사체로부터반사되어나오는광선의양을측정한다. 이노출계를사용하는방법은, 찍고자하는장면을카메라뷰파인더를통해보면서, 셔터를반쯤누른다. 그러면카메라에있는노출계가작동되면서다음그림처럼뷰파인더안에그장면의적절한 (?) 조리개수치와셔터속도를표시해준다. ( 카메라에필름감도는미리세팅해야한다.) 그렇지만이때, 반사식노출계는심각한오류를발생시킨다. 모든반사식노출계는피사체를 18% 반사율을지닌중간회색 (Middle Gray) 으로인식하고노출값을산출하게끔제작되어있다. 다시말해반사식노출계는물체가받는빛의 18% 만반사한다는가정에기초하고있다. 그렇지만대부분의피사체들은이보다더밝거나, 더어두운경우가대부분이다. 이차이만큼노출측정의오차가발생하게되는데, 노출측정시이점을주의깊게고려해야만적정노출값을정확히측정할수있을것이다. 이러한점을극복할수있는방법 ( 뒤에서자세히설명할것임 ) 중하나로 18% 반사율을가진그레이카드 (Gray Card) 를사용하는방법이있다. 이것을촬영하고자하는피사체위에놓고그위에반사식노출계를작동시켜측광하면정확한노출값을산출할수있지만, 이방법은촬영할때마다일일히피사체에다가가서그레이카드를대고측광해야하는번거로움이있다. Ex) 왼쪽에있는사진을예로들어보자. 카메라에내장된반사식노출계를이용하여왼쪽인물의얼굴부분의노출값을측정해보자. 이때카메라노출계의지시에따라촬영을할경우사진은노출부족이될것이다. 왜냐하면인물의얼굴톤이 18% 반사율을가진중간회색보다 1스텝정도밝기때문에, 그만큼오차가생기기때문이다.( 카메라에내장된반사식노출계는, 왼쪽사진에있는인물의얼굴을중간회색보다더밝다고인식하고그만큼빛을덜줘야한다고생각한다.) 그오차만큼촬영자는노출보정을해주어야만정확한노출을측정할수있다. Richard Avedon, Brigitte Bardot,1959
반대로, 왼쪽흑인의손은중간회색보다 1 스텝이상이어둡다. 이때카메라노출계의지시에따라촬영을할경우사진은그만큼노출과다가될것이다. ( 노출계는왼쪽흑인의손을어두운회색 ( 달리말해빛이적은회색 ) 으로인식, 그만큼빛을많이줘야한다고생각한다.) 이때도그오차만큼노출보정 ( 빛을적게주어야함 ) 이필요한것이다. Touhami Ennadre, L ivresse du noir 오른쪽에있는사진은전체적으로흰배경의인물사진이다. 이사진에서도카메라노출계의지시대로촬영을하면위의경우와는반대로사진이노출부족이될것이다. 만약적정노출의사진을원한다면그오차만큼노출보정 ( 빛을많이주어야함 ) 을해주어야만한다. CYCLOPS
카메라에내장된반사식노출계의측광방식과카메라의노출방식 * 측광방식 TTL 측광 (Through the Lens) - 렌즈를통하여 란뜻으로렌즈를통해들어와, 실재촬영되는이미지를카메라뷰파인더로보면서노출값을측정하는것을말한다. 요즘은일안리플렉스카메라의측광방식을지칭할때쓰인다. 즉, 카메라에내장된노출계가, 렌즈를통해들어온, 실재촬영되는피사체의밝기로부터노출값을측정하는측광방식을말한다. TTL 측광방식은카메라의종류에따라여러가지방식이있다. 여기서는많이사용되어지는것들을살펴보자. 1) 중앙부중점측광방식 대부분의카메라에서채용하고있는방식으로화면의중앙부에중점을두고측광한다. 2) 스폿측광방식 화면의아주적은부분만을측광할때사용한다.( 아주정확하고정교한노출을측정할때사용한다.) 3) 다분할측광방식 화면을몇부분으로분활해측정한후, 카메라의기억장치에설정된방식대로노출값을평균산출한다. 사진의초보자들이무난하게이용할수있는측광방식이다. 요즘의고급기종의카메라들은뷰파인더상의화면을 24분할로나누어측광하는것들도있다. TTL 측광의한형태 : 중앙부중점평균측광방식
* 노출방식대부분의카메라들은한가지이상의노출방식들을가지고있다. 1) 조리개우선자동노출방식 : 조리개값을먼저카메라에설정하면, 카메라가자동으로셔터속도를조절하는방식이다. 이방식은피사계심도가우선일때유용한방식이다. 2) 셔터속도우선자동노출방식 : 셔터속도를먼저설정하면카메라가자동으로조리개값을조절하는방식이다. 이방식은피사체의움직임이우선일때유용하다. 3) 수동노출방식 : 카메라에내장된노출계가지시하는대로, 셔터속도와조리개값을촬영자가직접수동으로조절하는방식이다. 촬영자의의도가중요할때사용하는방식이다. 4) 프로그램자동노출방식 : 카메라에내장된프로그램에따라셔터속도와조리개값모두를카메라가조절한다. 촬영자의의도가개입될여지가없다. * 노출조절을도와주는보조기능들 1) 노출보정다이얼 (Exposure Compensation Dial) 다이얼을 +1, +2 방향으로움직여주면, 노출이한스텝, 두스텝밝아진다. 반대로 1, -2 로움직이면노출이한스텝, 두스텝어두워진다. - 노출보정 (Exposure Compensation) 단독노출계나카메라내장노출계가측광한수치대로촬영하는것이아니라, 사진가의의도대로노출값을조절하는것을말한다. 즉촬영하고자하는장면이역광이거나또는흰색등의높은반사율을가진경우, 또는그반대일경우에는노출계가측정한대로촬영을하면피사체가노출부족이되기쉽다. 이럴경우노출보정다이얼을이용하거나, 또는카메라의노출방식을수동모드로전환하여, 조리개수치나셔터속도를사진가의의도대로조절해, 노출값을조절하는것을노출보정이라한다. 2) 필름감도다이얼 (Film Speed Dial) 필름감도다이얼을이용해서도노출을보정할수있다. 예를들어 ISO 400 의필름으로촬영할경우필름감도를 ISO 200 에맞춘후, 빛을측광하고촬영을한다면사진은한스텝밝게찍힐것이다. 반대로사진을한스텝어둡게하려면, 필름감도를 ISO 800 에맞추고측광한후촬영하면한스텝어둡게될것이다. 왜냐하면노출계는필름감도에따라빛을측정하기때문이다.
3) 노출잠금장치 (Exposure Lock) 카메라에부착된버튼을이용해, 노출계에의해측정된셔터속도와조리개값을일시적으로고정시킨다. 이장치는중요한피사체에다가가노출을측광한후, 그노출측정치 ( 셔터속도와조리개수치 ) 를노출잠금장치버튼을이용해일시고정시킨후, 사진을다시재구성하여촬영할때사용된다. 이렇게하면피사체에중점을둔노출을이용해, 피사체가속해있는전체장면을촬영할수있다. Duane Michal, Ludmilla Tchernina,1964 Kishin Shinoyama, La naissaance.1968 Arno Jansen, Les fondues,1975
정리해보자. * 반사식노출계 ( 카메라내장노출계 ) 1. 사용하는필름의감도를카메라에세팅한다. 2. 카메라의측광방식을선택한다.( 중앙부중점, 스폿, 다분할측광 ) - 요즘의고급카메라기종들은하나이상의측광방식이존재한다. 사용하는카메라가한가지방식만작동될경우는선택의여지가없다. 3. 카메라의노출방식을결정한다.( 조리개우선, 셔터우선, 수동, 프로그램방식 ) 4. 카메라의뷰파인더를보면서셔터를반쯤눌러노출계를작동시킨다. * 입사식노출계 ( 단독노출계 ) 1. 사용하는필름의감도를노출계에세팅한다. 2. 노출계의수광부가카메라를향하게한후노출계에있는노출측광버튼을눌러노출값을측정한다.( 먼저조리개수치를노출계에설정하고측광하면, 노출계는적정한셔터속도를지시한다. 그반대도가능하다.)
노출측정의적용여기서는몇장의적정노출사진을제시하고, 카메라에내장된반사식노출계를이용해, 그사진들의노출측정방식을알아보자. 1) 일반적인장면의노출측정 : 아래두장의사진처럼, 전채적으로회색계열의톤으로구성된사진에서는, 카메라노출계의지시대로촬영하면무난한적정노출의사진을만들수가있다. 물론이때, 카메라노출계의측광방식은다분활측광방식이면더좋을것이다. 만약중앙부중점측광방식이나스폿측광방식으로측광후촬영한다면, 측광후노출을보정해주어야만할것이다. 왜냐하면이측광방식들은사진의특정부분만을측광하기때문에그부분이중간회색이아닐경우그차이만큼보정을해주어야만정확한노출을측정할수있기때문이다. Karl Hugo Schmol,z, L opera de cologne, architecte Riphahn,1959 Edourd Boubat, Ile de France,1988
2) 높은콘트라스트장면들의노출측정 : 아래에있는사진들은빛의대비가큰사진들이다. 이런사진들은노출값을측정하기가아주어렵다. 또한노출의관용도가적은슬라이드필름의경우, 밝은부분이나어두운부분중한곳에맞추어측광할경우두부분중한부분은아주밝거나아주어둡게될것이다. 가능하면빛이부드러운시간대를기다려서촬영을하거나인공광일경우, 빛을부드럽게조정해서촬영하면좋다. 하지만이것을이용해강한대비의사진을만들수도있는데, 그럴경우촬영자의의도에따라노출을측광해촬영해야할것이다. 아래왼쪽의두사진과가운데사진은밝은부분에노출을맞추어촬영한사진들이다. 이때어두운부분의디테일은거의없어지고강한느낌의검정으로표현되어졌다. 오른쪽에있는사진은사진가운데에있는인물에맞추어노출값을측정한후촬영한것이다. 이때는검은부분과흰부분의디테일은서로조금씩양보하면서표현되어졌다. 이렇게강한대비의상황하에서는무엇보다촬영자의표현의도가중요하다고볼수있겠다. Leica Image P.Tairraz, Chamonix Benjamin Katz, Richard Hamilton, 1981 Stephane Duroy,1989
3) 중간회색 (18% 반사율을지닌 ) 보다밝거나어두운장면의노출측정 Willi Moegle, Ulm, vue sur la place De la cathedrale,1933 왼쪽에있는사진처럼, 화면의대부분이흰색인경우카메라에내장된반사식노출계로측광할경우, 사진은흰부분이희게표현되지않고중간회색으로표현된다. 즉노출부족이되는것이다. 앞에서도언급했듯이적정노출이란, 촬영하고자하는장면을, 보여지는느낌그대로사진에재현시킬때의노출을의미한다고볼수있다. 그런의미에서이사진이적정노출로촬영되어졌다면흰부분은희게표현되어질것이다. 이사진에서적정노출을찾는방법은, 카메라노출계로전체화면을측광한후, 조리개와셔터속도를이용해약4~5스텝의빛을더주면된다. 왜냐하면사진에서, 흰색은중간회색보다 4~5스텝정도밝기때문이다. 즉카메라의노출계는, 사진의흰부분을중간회색으로인식하고측광을시작한다.( 카메라내장식노출계는모두그렇게기준이잡혀져있다.) 그리고그중간회색이빛을많이받고있다고착각한다. 실재로는그렇지않은데말이다.( 실재로는빛을적게받는흰색이다.) 이차이만큼을조절해주어야만적정노출이되는것이다. 왼쪽의사진은위의사진과는정반대로, 화면이전체적으로어두운경우이다. 이경우카메라노출계의지시대로촬영하면, 사진이적정보다매우밝게표현될것이다. 또한사진의줌심이되는인물에강한빛이비춰지고있는, 대비가큰사진이라고할수있겠다. 이런경우인물의밝은부분과어두운부분을각각측광한후, 평균값을산출해촬영하면좋을것이다. Pavel Banca, Sans titre,1984
4) 노출측정이어려운장면들의노출측정 왼쪽에있는두장의사진은모두역광을이용한사진들이다. 위의사진의경우노출은가운데부분의눈에맞춰져있다. 또한의도적으로카메라파인더안에빛자체를포함시켜, 할레이션현상이일어나게만들었다. Agfa Image Bernard Descamps 오른쪽두장의사진은, 사진속에광원이포함된경우이다. 이럴경우노출측정시광원은카메라파인더안에포함시키지말아야한다. 포함될경우에는노출부족이될것이다. CYCLOPS 역광을이용해피사체를실루엣으로처리한사진이다. 노출은배경이되는밝은부분에맞춰져있다. Bernard Descamps,1995
5) 대체노출측정 ( 피사체에직접다가가서측정하기힘든경우 ) 왼쪽사진처럼, 피사체에직접다가가기어려운상황이있다. 이럴경우피사체를대신해서노출값을측정할대체물이필요하다. 주위의회색바닥이나손바닥은이러한대체물로서아주적합하다. 손바닥을이용해대체측정을할경우에는, 일반적으로손바닥이회색보다한스텝정도밝으므로, 노출측정후, 한스텝정도빛을더주어야만한다. 이때, 특별히주의해야할점은측정할대체물이나손바닥이, 촬영하고자하는피사체와동일한빛상황이어야만한다는점이다. 아래사진의경우는피사체가직사광에노출된상황이므로, 대체측정물도이와같은상황이어야만한다. Karl Hugo Schmolz,1946 E. Schro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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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정리 * 감색성 (Color Sensitivity) : 감광재료가빛의파장, 즉색광에대해느끼는정도를말한다. * 그레이카드 (Gray Card) : 반사광식노출계로측광하는데사용하는회색무광택카드를말한다. 반사율은 18% 이며, 피사체각부분의광량비를측정하거나적정노출측정에사용된다. * 천공광 (Sky Light) : 태양광으로부터의직사광선이하늘에반사되고확산되어, 간접적으로도달되는빛을천공광이라고한다. 단파장광인청록색광이많기때문에천공광의색온도는 12000~18000k이다. * 할레이션 (Halation) : 촬영시렌즈에빛이직접들어와난반사를일으켜화면전체가뿌옇게되는현상. 역광촬영시자주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