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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V의기초와편집작성일 : 2005년 10월 1 시작하는말 1.1 HDV 1 의캠코더가 JVC 와 Sony 에의하여생산. 판매되고있다. 초기의우려와는달리지금은고화질영상시장에서주도적인역할을하고있다. Canon도 HDV 캠코더를발표하였고, 이외에 Apple 컴퓨터, 어도비 (Adobe) 사등주요영상편집소프트웨어업체도편집작업솔루션을제공하고있다. 가격도내려와서개인용 HDV 캠코더는 200만원이하에팔리고있고, 편집작업용컴퓨터도일반사용자용인경우소프트웨어포함 200 만원이하에가능하다. 고화질영상시장의인프라는거의준비되었다고할수있다. 뿐만아니라주변환경도우호적이다. 현재 HD텔레비전수상기가각가정에설치되고있고 2010년부터는모든방송이 HD만방송하도록강제되어있어, HD영상, HD세상은이미우리주위의하나의사실로자리잡아가고있다. 일본에서는유치원, 초등학교학부모들이 HDV 캠코더로아이들을촬영하여준다. 이아이들은 HD세대이다. 1.2 그러나많은사람들은, 특히전문가들중의많은사람들도 HDV를단순히 DV 2 의연장선상에서생각을한다. 왜냐하면다음과같은유사점이있기때문이다. 첫째사용테이프가동일하다. DV와 HDV는같은테이프를사용한다. 둘째컴퓨터에연결하는프로토콜도동일하게 IEEE 1394 3 를사용한다. 마지막으로언어에서 DV와 HDV의사이에 HDV를 DV에서출발한하나의버전업정도로오인하고있다. 1.3 그러나 DV와 HDV 는분명히다르다. DV 와 HDV 는사용하고있는근본기술이다르다. 이다른점때문에촬영기술도달라야하고그리고무엇보다더크게다른것은후반편집작업이다. 이차이점을설명하고자하는것이이글의주목적이다. 1 HDV: High-Definition Video 의약자. 2003년 9월, Canon Inc., Sharp Corporation, Sony Corporation, Victor Company of Japan, Limited (JVC) 에의하여발표된고화질영상의포맷. 2 DV: Digital Video의약자. 1996년발표된디지털비디오표준포맷. 압축코덱과테이프에대하여표준사양을정하였음. 표준 DV 이외에 Sony 의 DVCAM 과 Panasonic 의 DVCPRO 도있음. 3 IEEE 1394. 전기전자엔지니어학회의사양서명칭이며, 직렬통신프로토콜임. 1394a 는 400Mbps 속도이고 1394b는 800Mbps속도임. Apple사에서는 Firewire 라고별칭하고 Sony 사는 ilink라고별칭하며비디오기기에많이사용되고있음.

2. HDV 기초 2.1 HDV 편집의어려움 HDV 의편집은 DV에비하여어렵다. 그첫번째이유는화소수가 DV에비하여크고처리하여야할데이터의양이많은것이다, 그다음은 HDV의압축방식이 DV와는다른 MPEG 4 방식이기때문이다. 2.1.1 고선명 HDTV에서는, 처리하여야할데이터가무척크다. HDV 1080i 는프레임크기가 1440 x 1080 이다. DV의프레임크기가 720 x 480 이므로, DV 프레임대비 4.5 배나된다. 가령효과 (Effect) 를걸은장면을렌더링 (rendering) 을할경우, 단순계산하여, HDV는 DV 대비 4.5 배의데이터를계산하고처리하지않으면아니된다. DV대비 4.5배의처리시간이걸리거나아니면 4.5배나빠른컴퓨터를사용하여야한다. 2.1.2 고선명 HDTV의 1440 x 1080 의프레임을매초 30 프레임씩재생한다면이데이터량은초당약140 MB 5 가된다. 이정도의데이터량은일반적인데스크톱컴퓨터에서처리하기에는무리이다. 그러므로압축을하느냐하지않느냐하는것은논쟁의의미가없다. 압축을하되어떻게압축을하여야하느냐가중요하다. HDV에서채택한압축방식은 MPEG 방식이다. MPEG 방식의압축기술은프레임전. 후의상관관계를이용하여압축률을높이는것이다. HDV의경우에, 비압축시의 140 MB 데이터전송률을 MPEG 방식으로 3.3 MB 6 로낮추어놓은것이다. 이런고압축덕택에 HD비디오를 DV테이프에녹화할수가있는것이다. 즉효율을 4.5배증가시킨것이다. 세상에는공짜점심이없다. MPEG 의이효율높은압축방식이후반편집작업을어렵게만드는또하나의이유가된다. 2.1.3 MPEG은 DV방식과는다른압축기술을사용하고있다. DV는프레임내의공간형압축을채용하고있는관계로각각의프레임은서로독립되어있다. DV에서는어떤프레임에걸려있는처리는다른프레임에아무런영향을주지않는다. 어떤프레임에효과 (Effect) 를걸었는것을해제하더라도다른프레임에영향을주지않는다. 단순커트편집일경우에는렌더링 (Rendering) 도할필요가없다. 어떤장면에효과를걸었는경우에도그장면만렌더링을하면되지그장면이외의장면에는렌더링을할필요가없다. 그러나 MPEG 방식은다르다. MPEG은전. 후프레임간의상관관계를이용하여압축을하고있으므로압축률은 4 MPEG; Motion Pictures Expert Group 의약자. 지금까지발표한사양은 MPEG1 ( 1991 년, Video CD ) MPEG2 (1994년 DVD ) MPEG4 (1998년네트워크 ) 임. 5 계산식 ; 1,440 x 1080 x 30 ( 프레임 ) x 3 (24 비트칼라 ) = 140 MB 6 계산식 ; 25 Mbps / 8 ( 비디오 ) + ( 오디오 ) = 3.3 MB

대단히높일수있으나, 편집작업은아주어렵게만들고있다. 예를들어, 아주단순한커트편집을하고자하여도프레임단위로서는할수가없다. MPEG 데이터는 GOP 7 단위로구성되어있고, GOP 아래의 15개의프레임을소속시켜놓았다. 이 15개의프레임은서로연관되어있고독립되어있지않다. 어느임의의하나의프레임을커트하여도그 GOP 자체를렌더링하지않으면아니된다. 아주단순한커트편집도이렇게렌더링을하여야한다. 효과 (effect) 를건다든가, 필터를건다든다가, 트랜지션을삽입한다든가의고급편집에서는더말할나위도없다. 2.1.4 MPEG을편집하는데, 현재의데스크톱컴퓨터와영상편집소프트웨어를사용하여작업이가능하나, 이편집작업이쉽지가않다. 전문가들은이것을 무겁다 라고표현하기도한다. 왜냐하면단순히재생만을하더라도 MPEG 압축해제 디스플레이 라는과정을거치야하고, 만일효과 (Effect) 를걸었는장면이라면 MPEG압축해제 효과처리 MPEG압축 이라는과정을밟아야만한다. 더욱이화소수가현재 DV 의 4.5 배나되는 HD화면을이렇게처리하여야한다는것은그리쉬운일은아니다. 이것을확인시켜주는사실이있다. DV 편집에서는편집과정에서사전보기 (Preview) 를파이어와이어 (Firewire) 를통하여 DV카메라서재생하여볼수가있으나, HDV 편집에서는이것이불가능하다. DV편집에서는실시간으로효과를계산하고 DV방식으로변환하여파이어와이어로내보낼수가있으나 HDV에서는이것이불가능하다는것이다. 아직까지컴퓨터의성능이여기까지따라가지못하기때문이다. 2.1.5 주제에서약간벗어나긴하나, HDV는 MPEG방식을채택하기때문에태생적으로에러 (error) 에대하여취약하다. DV인경우, 테이프상에미세먼지가묻어서에러가발생하면그부분만노이즈가타게된다. 이것을 TV로보면어느프레임의어느부분에블록노이즈가들어가는것일거다. 그러나 HDV인경우에는프레임간의상관관계압축을채용하고있으므로노이즈의영향은해당프레임에만미치지않는다. 최악의경우해당 GOP 전체 (= 0.5 초간 8 ) 에영향을미쳐서노이즈가탈수가있다. HDV제품소개문건을보면에러대처능력을강조하여설명하기도하나, 실지에는그렇지않은것같다. 예를들어 HDR- FX1에서는이러한에러가발생하면해당 GOP 전체가정지화면으로 7 GOP; Group of Pictures 의약자. MPEG에서독립된화상처리단위로써, MPEG1에서는 6 프레임을, MPEG2에서는 15 프레임을갖고있다. 8 계산식 ; 15 프레임 / 30 프레임 = 0.5 ( 초 )

되어버린다. 아마도설계가그렇게되어있는것같다. 영상촬영은항상좋은조건에서만할수가없다. 날씨가덥거나, 무척춥거나, 먼지가많은악조건에서촬영을하여야한다면이러한에러에대하여고민을하여야한다. 2.2 HDV 규격대비 DV 규격 HDV 규격을잠깐점검하여이해를확실히하는것이좋을것같다. 2.2.1 HDV의미디어규격 HDV 규격 DV 규격 HDV 720p HDV 1080i DV-NTSC 미디어 표준DV카세트테이프, minidv카세트테이프 * 테이프가동일하다는것을확인 2.2.2 HDV의비디오규격 HDV 규격 DV 규격 HDV 720p HDV 1080i DV-NTSC 비디오신호 720 / 60p 720 / 30p 1080 / 60i 480 / 60i 화소수 1280 x 720 1440 x 1080 720 x 480 아스펙트비 16 : 9 4 : 3 (16:9) 율 압축방식 MPEG-2 Video DV 휘도샘플링주파수 74.25 MHz 55.7 MHz 13.5 MHz 샘플링구조 4:2:0 4:1: 양자화비트수 8 비트 ( 휘도 / 색차 ) 8 비트 ( 휘도 / 색차 ) 압축후비트레이트 약 19 Mbps 약 25 Mbps 약 25 Mbps * 화소수는많으나압축방식이다르다는것을확인 2.2.3 HDV의오디오규격 HDV 규격 DV 규격 HDV 720p HDV 1080i DV-NTSC 압축방식 MPEG-1 Audio Layer II 비압축선형PCM

샘플링주파수 48 khz 양자화비트수 16 bit 48kHz-16bit-1ch 스테레오 32kHz-12bit-2ch 스테레오 * HDV 는오디오를압축하나 DV는하지않는것을확인 2.3 MPEG 기초지식 HDV는 MPEG2 압축기술을이용하고있다. MPEG 은공간형압축과시간형압축을동시에이용하는손실형비가역압축이다. 각각의프레임이독립하여존재하지않고 GOP (Group of Pictures) 이라는 6개 (MPEG1 경우 ) 혹은 15개 (MPEG2 경우 ) 의프레임을기본단위로하여, 이 GOP 내에서시간축상에서순방향혹은쌍방향연관관계를가지면서존재하는압축프레임이다. GOP 는 I-프레임, P-프레임, B-프레임으로구성되어있다. 2.3.1 GOP 의구성프레임 I-프레임 (Intra frame) 기준이되는프레임이다. 이프레임은공간형압축만하여놓았다. 8 x 8 픽셀을단위로하여 DCT (discreet cosine transform 離山코사인변환 ) 을기본으로압축을한것으로, JPEG, DV, DVCPRO HD, HDCAM 등의영상편집인들이많이알고있는코덱과같은성질의프레임이다. 특징은 편집작업은쉽게할수있으나, 압축률이적어서데이터의양이비교적큰편이다. 그렇지만다음에나오는 P-프레임이나 B-프레임의기준프레임으로써 GOP 을구성하는꼭필요한기본프레임이다. P-프레임 (Predictive frame) 프레임내의압축을하는공간형압축이외에추가로시간축에서순방향예측을하여압축을한프레임이다. 프레임과프레임간의압축을한것이다라고표현할수있고, 아니면더쉽게, 앞의프레임에서차이가나는부문만뒤프레임에서처리하는, 즉다시말하면앞프레임과뒷프레임의공통부분은뒷프레임에서는제거하여없애버리고차이가나는부분만표현하는압축방식으로써, 이압축을복원

할때에는앞의프레임과뒤의프레임을합쳐야만복원을할수있는프레임방식이다. 이렇게차이가나지않는공통부분을제거함으로써 I-프레임보다는압축률을크게할수있다. B-프레임 (Bidirectional predictive frame) 공간형압축이외에시간축상에서전. 후프레임과의차이를이용한쌍방향예측을하여압축을한것이다. 전. 후를동시에참조하므로효율이좋아 P-프레임보다더많이압축을할수있다. 2.3.2 MPEG / GOP 의추가설명 2.3.2.1 화질 DVD용 MPEG2의경우에는, GOP를 IBBPBBPBBPBBPBB 로 15개의프레임으로구성하고, P-프레임의거리는 3개이내로한다. 나머지는 B- 프레임으로채운다. 화질을높이기위하여 B-프레임을적게삽입하여, IBPBPBPBPBPBPBP 로할수도있고, 아예 B-프레임을없애고 IPPPPPPPPPPPPPP 로할수도있고, 궁극적으로 P-프레임마저도없애는 I I I I I I I I I I I I I 로할수도있다. 이렇게하면화질은좋아지나이에비례적으로데이터양도많아지는결과를낳는다. 2.3.2.2 커트 (Cut) 편집 기본적으로 MPEG 의커트편집은 GOP 단위로한다. DV와같은프레임단위로하는편집은 MPEG 에서는기술적으로곤란하다 하는것이최근까지의정설이었다. 이전일부초기 MPEG 편집소프트웨어가시중에나왔으나, MPEG1에서는 6-프레임단위로편집을하여야하고, MPEG2에서는 15-프레임단위로편집을하도록하여정밀편집혹은업무용으로는사용할수가없었다. 이때문에전문가들은 MPEG 편집을왜면하여왔었다. 이것이 2004년 Sony 사가 HDV 캠코더를발표하고이 HDV 포맷을지원하는영상편집소프트웨어회사를끌어들임으로써 GOP 단위에서프레임단위로편집을할수있게되었다. 2.3.2.3 MPEG 재생에서빨리보내기빨리되감기 DVD-video 에서빨리되감기를하여보면화면이정지하면서건너뛰기를한다. 이는 MPEG 의 GOP 특성상이렇게될수밖에없다. 즉화면의 GOP가 IBBPBBPBBPBBPBB 에서빨리보내기 (FF) 를할경우에화면은 I P P P P 로된다. B-프레임을건너뛰면서재생이된다. 빨리되감기 (FR) 를할경우에는 P-프레임까지도생략하면서 I I 를재생하여화면이정지되었다가건너뛰기를한다. 2.3.2.4 MPEG과화질

위에서본것처럼, MPEG에서는 I-프레임이나 P-프레임이많을수록화질은좋아진다. 그러나이만큼데이터양이커져서시스템적으로여러가지제약을받게된다. 반대로 B-프레임을많이넣으면데이터양은줄일수있으나, 화면의화질은그만큼나빠진다. 특히 DVD 와같이가용데이터용량이 4.7 GB로정하여진경우에, 이 DVD에영화나이미지를담을때, 이용량에맞도록데이터양을정하여야하고, 이렇게되면화질을제한할수밖에없다. 즉화질을희생할수밖에없다. 즉일정한양의 B-프레임을넣지않을수없기때문이다. 아니면 HDV와같이비트레이트를최고 25Mbps로정하여진경우에도이비트레이트를맞추기위하여 B-프레임을넣지않을수없다. 이 B-프레임은시간축상의전. 후의프레임간의쌍방향예측을하므로, 전. 후프레임간의상관관계가적은경우에는문제가된다. 즉화상의품질이비례적으로나빠진다. 전. 후의프레임간의상관관계가적은경우의예를들면 변화가극심한액션영상 이나, 손떨림등으로인하여움직임이많은영상 이나, 플래시라이트가터지는영상 등등을들수있다. 또한컴퓨터그래픽 (CG) 에도그리적합하지않다. 왜냐하면엣지부분에색퍼짐이나타날수가있기때문입니다. 반대로 MPEG 에적합한영상은자연화, 자연화중에도움직임이적고, 무의미한확대축소 (zooming) 나패닝 (panning) 등을자제한조용한정지화, 자연화가가장적합하다. 이러한촬영기술은또하나의주제로써다른전문가에의하여정리되어야한다.

3. HDV 편집 3.1 트랜스코딩방식 (Transcoding Editing) MPEG2-TS 9 코덱으로기록되어있는 HDV 데이터는편집하기가어렵다는전제하에편집작업을이분화하여먼저 HDV데이터를변환하여중간코덱으로바꾸고, 이중간코덱을대상으로편집을한후이를다시역변환하여출력을하는방식이다. 편집장비 (NLE) 영상편집 HDV 캠코더 변환 중간코덱 (Intermedia ry Codec) 변환 (Transcoding) (Transcoding) HDV 캠코더 효과. 장면전환. 오디오 편집을완료한후이중간코덱을다시원하는포맷으로 ( 일반적으로 HDV로 ) 변환하여내보내는것으로여기에사용되는중간코덱은공간형압축포맷으로편집하기쉬운코덱이다. 이렇게하면영상편집장비의성능이다음에설명하는네이티브방식보다떨어지더라도편집을할수있는이점이있다. 네이티브방식으로편집을하려면현재최고사양의컴퓨터와최고의영상편집소프트웨어를사용하여야한다. 트랜스코딩방식은꼭그럴필요가없다. 최고의화질, 최고의성능, 최고의유연성보다는보다쉽게일반인들이사용할수있도록하기위하여이방식을시장에내어놓고있다. 이방식의중간코덱은현재 3개사의것이대표적으로잘알려져있다. Apple 사의 AIC (Apple Intermediate Codec) 과 Cineform사의 Carlsberg(CFHD) codec 과 Canopus사의 HQ codec 이다. Apple사의 AIC 코덱은애플사의영상편집소프트웨어인 imovie HD 와 Final Cut Express HD 에사용되고있다. Cineform이나 Canopus 에비하여화질이 9 MPEG2-TS ( Transport Stream ) ; 전송선로가불안정하거나전송중에러가발생할수있는미디어를통하여스트림을보내는전송방식. 패킷당 184 바이트의데이터와 4 바이트의헤더정보로구성되어있음

떨어진다는일부의평가도있으나, 애플사는네이티브방식을상위기종으로제공하고있으므로이중간코덱의방식을하나의중간다리, 즉전문가보다는일반인들이보다쉽게그리고값싼컴퓨터를사용하여도편집을할수있도록제공하고있는것으로생각된다. AIC의사양은다음과같이요약정리할수있다 HDV MBps HDV file size AIC MBps AIC file size 720p30 2.7 9 GB 7 23 GB 1080i60 3.5 13 GB 11 38 GB 중간코덱은 HDV 원본데이터보다, 데이터레이트도약 3배정도증가하 고데이터양도 HDV보다약 3배로증가한것을볼수있다. 코덱이공간형압 축만하기때문에이렇게증가한다. HDD의용량을그만큼많이차지한다. 외장 HDD를사용할경우에는전송속도 (11 MBps) 도확인하여야한다. USB 외장 HDD는전송속도에서문제가될수있다. Cineform사의 CFHD 코덱은다음의 4가지버전이있다. Adobe사의 Premier Pro용 Prospect HD 버전 Sony사의 Vegas 6 용 Connect HD 버전 Cineform사의 Adobe Premier Pro용 Aspect HD 버전 Adobe사의 Premier Pro Plug-in 용 Aspect HD 버전 Cineform 사의 CFHD코덱은 4:2:2의색공간을사용하며데이터레이트는 80Mbps (10MBps) 이며품질이양호하다고한다. 이코덱을채택한소프트웨어도세계적으로알아주는유명한것이다. Canopus사의 HQ코덱은 Canopus사의 Edius Pro 3, Edius NX for HDV 와 Edius SP for HDV 에사용되는고품질의중간코덱이다. 일본의웹사이트를보면 Canopus사의 HQ코덱이최고라고도주장하기도한다. Canopus 사는일본계미국회사이다. 트랜스코딩방식에는근본적으로다음의 2가지문제를갖고있다. 첫째는변환과정에서데이터손실이일어나고 10, 이것이화상열화를가져온다는것이다. 보고서에의하면화상열화가일반인이인식할수없는정도라고하나, 편집이 2차 3차로이어진다면이부작용이나타날 10 이것을세대손실 ( Generation Loss ) 라고도한다. 편집한내용을다시편집하면한세대가넘어가는것이며이때에화상품질이떨어지는것을말한다. 10 세대가넘어가도일반인들은열화를인식하지못한다고들말하기도한다.

것이다. 또다른하나는변환과정에시간이걸린다는것이다. Capture from Tape Output to Tape 기종 PowerBook PowerMac PowerBook PowerMac G4 1.5GHz G5 2.0GHz G4 1.5GHz G5 2.0GHz Dual Dual Tape 시간 1.0 1.0 1.0 1.0 Transcodin 1.5 0 16.7 5.8 g 시간 합계 2.5 1.0 17.7 6.8 ( 테스트소프트웨어 : Final Cut Express HD) 위의표에서테이프시간은테이프로부터읽어들이거나테이프에기록할때테이프가돌아가는시간을말한다. 트랜스코딩시간은이테이프시간외에컴퓨터내부에서코덱을바꾸는작업시간을말한다. 위의표에서보면화상을캡쳐할때 ( 읽어들일때 ) 는컴퓨터의성능이좋으면트랜스코딩시간은걸리지않고실시간으로처리가된다. 그러나컴퓨터의성능이좋지않으면과외의시간이걸리다. 캡쳐가아닌출력을할때는트랜스코딩시간이캡쳐시보다몇배로더걸린다. 예를들어위의표에서 PowerMac G5 2.0 GHz Dual의기종에서편집물 1시간짜리를출력할때, 테이프에녹화하는시간이 1시간, 그리고트랜스코딩하는데 5.8 시간, 총합 6.8 시간이걸린다. 작은시간이절대아니다. 영상편집작업을할때에는이시간을충분히감안하여준비를하여야한다. 이변환소요시간이위의화상열화보다도더문제시되고있다. 위의표는 Apple 플랫폼을기준으로테스트한것인데, Windows 용컴퓨터에서도마찬가지이다. HDV 카메라를사용하여영상작업을하시는분중에는, 낮에는촬영을하고, 저녁에편집을하고, 취침하기전에테이프로아웃풋 (output to tape; 출력트랜스코딩 ) 작업을걸고아침에확인하는분도계신다.

3.2 네이티브방식 (Native Editing) 네이티브방식은 HDV 데이터를변환하지않고, HDV codec (MPEG2- TS) 을변환없이캡쳐하여 HDV 코덱에직접편집을하는방식이다. 편집장비 (NLE) 영상편집 HDV 캠코더 HDV MPEG2-TS HDV 캠코더 효과. 장면전환. 오디오 이방식의장점은화상열화가없으며, 코덱전환의시간이걸리지않는다는것이다. 단면에단점은편집자체가컴퓨터에많은부하를걸게되어컴퓨터의사양을최고로하지않으면편집자체가어려운것이다. 측커트편집을하여도타임라인상에즉시반영이되지않는다거나효과 (Effect) 를화면에걸었는데도렌더링시간이너무오래걸려효과적인편집을할수없는경우이다. 영상편집소프트웨어자체의가격도트랜스코딩에비하여비싼편이다. 컴퓨터의사양은다음과같이추천된다. Windows XP 계열 ( OpenHD 추천 ) Dell Precision 670 Workstation Dual CPU 64-bit Intel Xeon 3.6Ghz 800 FSB Hyper threaded 2GB 400MHz DDR RAM Seagate 80GB 7200RPM SATA System drive Seagate 2x300GB 10,000RPM Ultra320 Media Storage PCI Express NVIDIA Quadro FX 540 128MB video card Sound Blaster Audigy 2 NX sound card

16x DVD+/-RW Drive Microsoft Windows XP Professional SP2 추정소비자가격 : 약 600 만원 ( 영상편집소프트웨어와모니터는별도. 2005년 10월 ) Apple Mac 계열 PowerMac G5 2.7GHz Dual 4 GB 400MHz DDR RAM 2 x 400 GB serial ATA drive ATI Radeon x850 video card 16x Super Drive, double layer Mac OS X, 10.4 추정소비자가격 : 약 600만원 ( 영상편집소프트웨어와모니터는별도. 2005년 10월 ) 현재네이티브방식의편집소프트웨어를공급하고있는회사는 애플사의 Final Cut Pro 5 HD Pinnacle 사의 Liquid Edition 6 이외에 2005년하반기에몇개회사가더추가될것이다. 이외에 C 사, S 사, M 사등이네이티브편집소프트웨어를판매하고있으나, 현재의버전은진정한네이티브편집보다는조금떨어지는것이다. 이들소프트웨어는편집을 MPEG2-TS ( 트랜스포트스트림 ) 로하지않고, MPEG2-PS ( 프로그램스트림 ) 으로한다. 이뜻은영상을캡쳐할때나출력할때는 TS ( 트랜스포트스트림 ) 으로하고, 실지편집은 PS ( 프로그램스트림 ) 로하는것이다. 코덱을변환하는것은아니기때문에화상열화는없고그래서네이티브방식이라고주장을하나출력할때스트림변환시간이다소걸리는것이문제이다. 이들소프트웨어도조만간진정한네이티브편집으로업그레이드될것으로기대된다.

4 끝맺는말 4.1 HDV의선택 HDV의가격과성능이차이가많이난다. 사용자가무엇을할것인가어떤것을하고자하는가가제일중요하고여기에맞추어장비와소프트웨어를선택하는것이바람직하다. 정리하면다음과같다. 일반사용자용 HDV 캠코더 @ 180만원프로용 HDV 캠코더 @ 600만원 Transcoding 방식편집장비 @ 200만원 ( 모니터, 소프트웨어포함 ) 개인용. 비업무용 화상절하용인 편집출력시간여유 초기투자비용최우선특수한경우가아니면추천하지않음 Native 방식의편집장비 @ 900 만원 ( 모니터, 소프트웨어포함 ) 특수한경우가아니면추천하지않음프로용. 업무용 화상절하불용 편집출력시간낭비제거 생산성우선 4.2 HDV 방식의한계및근본적인문제점 4.2.1 촬영소재및기법의제한성 ( 2.3.2.4 MPEG과화질 참조 ) 액션물이나빠르게움직이는화상에는적합하지않다. 촬영중에도패닝 (Panning) 이나확대축소 (Zooming) 도제한적으로그리고충분히천천히하여야한다. 카메라의떨림도최소화하여야한다. 삼각대를많이사용한다. 4.2.2 에러 (Error) 의증폭성 ( 2.1.5 참조 ) DV나 HD 방식에서는각각의프레임이독립되어있어, 어느한개의프레임에에러가발생하면당해프레임만영향을받는다. 반면에 HDV 는 15개의프레임이하나의 GOP 내에서서로연관되어있어서, 어느한프레임에발생한에러는당해 GOP 전체에영향을준다. 최악의경우 15개의프레임전체, 0.5초간영향을줄수있다. 불리한환경에서촬영을할때, 즉고온다습한환경, 지극히추운날씨, 미세먼지가많은환경, 온도변화가심한환경에서는이에러의증폭성에대하여대비를하여야한다. 4.3 편집장비의선택에대하여

4.3.1 지금어느브랜드의영상편집소프트웨어를사용하고있고, 이소프트웨어에충분히숙달이되어있고, 사용하는데문제가없다면이소프트웨어를그대로사용하는것이좋다 4.3.2 새로운플랫폼혹은신제품이자기브랜드회사가경쟁회사보다늦게나올경우가있다. 큰문제가되지않는다면, 경쟁회사제품으로바꾸는것보다는기다렸다가자기가사용하는소프트웨어회사에서나오는것으로업그레이드하는것이좋다. 특히최근 HDV 편집소프트웨어에서이러한현상이두드려진다. 4.3.3 그러나어떠한이유로소프트웨어를바꾸어야하거나, 아니면새로이영상편집을배우기시작한다면완성도가높은시스템으로구성하는것을권고한다. 영상편집장비에는 3가지의요소가결합되어있다. 첫째는컴퓨터하드웨어이고, 두번째는컴퓨터 OS (Operating System) 이고세번째가영상편집소프트웨어이다. 이 3가지요소가하나의회사에서나오는것이 Apple 플랫폼이고, 이 3가지요소가각각다른회사에서나오는것이 Windows 컴퓨터플랫폼이다. 따라서완성도가높은순위로보면 Apple 사제품이가장높고 (3개구성요소가하나의회사에서나옴 ) 그다음으로완성도가높은것은 유명영상편집소프트웨어 ( 예 ; Adobe사혹은 Avid 사 ) 와 이소프트웨어사가추천하는혹은승인한컴퓨터하드웨어 ( 예를들면 Dell 사, Hewlett Packard사, Boxx사 ) 와 오퍼레이팅시스템 ( 일반적으로 Window XP Professional version ) 으로구성된시스템이다. 나머지가주위에서전문가가이미사용하고있고문제가없는것으로판명된시스템과완전동일하게꾸민영상편집시스템 ( 영상편집소프트웨어사가모두외국회사이어서여기에승인이나추천을받은한국컴퓨터제조회사는없다. 한국컴퓨터회사의제품을쓸려면, 위험부담을전부사용자가않아야한다.) 영상편집작업은아직은새롭고어렵다. 일반컴퓨터가하기에는아직은무겁다. 이제겨우 DV급을할정도로컴퓨터가쫓아왔으나, 이보다 4.5배나무거운 HD을, 그리고이보다더무거운 HDV를편집하도록강요받고있다. 그리고편집작업에들어가면간단히짧게끝낼수가없다. 몇시간씩아니면몇일씩계속하여야한다. 그리고데드라인

에맞추어서완성되어야한다. 이여기에있다 영상촬영및편집장비선정에어려움 고려하여야할사항을다음과같이정리하여본다 컴퓨터하드웨어는 6개월마다신제품이나온다. 신제품의성능은올라가나가격은올라가지않는다. 3년정도지나면사용하는컴퓨터의시장수명은사라지고새로운컴퓨터를구입하여야한다. 컴퓨터 OS도평균 3년마다업그레이드된다. 컴퓨터하드웨어를바꾸지않고 OS만업그레이드하는것은바람직하지않다. 영상편집소프트웨어도매년업그레이드버전이나올것이다. 이것만은필요하다면업그레이드하여도무방하다. 캠코더도빠르게바뀔것이다. 지금까지는기기자체수명이나기기시장수명이 5년이상의장기간이었으나, 앞으로는이것도단축될것이다. 이유는제조회사간경쟁과그리고기술의변화이다. Sony 와 Panasonic 의과점적캠코더시장에서 JVC와 Canon이진출하고있으며, HDV의기술도더진화를하거나아니면 MPEG4 등으로기술혁신이일어날수있다. 따라서사용자의필요, 업무의필요를정밀분석한후필요에맞도록장비를구매하되, 편집장비는 3년정도사용하는것으로촬영장비는 3년에서 5년정도사용하는것으로계획한다. --- 끝 ----- 글쓴이 : JHKIM 연락처 : jhkim072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