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시부문 수험번호 성명 공지사항 1. 시험시간 : 14:00~15:30(90 분 2. 합격자발표 : 2012 년 3 월 26 일 ( 월 3. 합격자확인 : 인터넷 www.hanja.ne.kr / ARS 060-700-2130 4. 자격증수령기간 : 2012 년 3 월 26 일 ( 월 ~ 3 월 30 일 ( 금 5. 자격증수령방법 인터넷접수자 - 택배발송 ( 접수자부주의로반송시유료발급 방문접수자 - 수험표와신분증지참후방문수령 주의사항 1. 시험지와답안지는감독관에게모두제출하여야합니다. 2. 객관식 : 답안지의객관식답안란에정확하게표기하시기바랍니다. 3. 주관식 : 답안지의주관식답안란에기재하되, - 한자의표기는정자로또박또박기재하셔야합니다. - 한글의표기는자음과모음을바르게표기하고국어어법 ( 맞춤법 에맞게정확한답을기재하셔야합니다. 이에부합하지않을경우오답처리됩니다.
妵 妵 頤 頤
轂
荃
37. 博學 志 와 老侍下 에서 안에 共通으로 들어갈 알맞은 漢字는? ( ④ ①弘 ②厚 ③逅 ④篤 [설명] 博學篤志(박학독지: 널리 공부(工夫하여 덕을 닦으려고 뜻을 굳건히 함을 이르는 말. 篤老侍下(독로시하: 일흔 살이 넘은 부모를 모시고 있는 처지. 물음에 알맞은 答을 고르시오. 國之語音이 異38 中國하여 39與40文字로 不相流通일새 故로 愚民이 有所欲言하여도 而終不得伸其情者가 多矣라 予가 爲此憫然하여 新制二十 八字하노니 欲使人人으로 易習하여 便於日用耳니라 訓民正音御製序文 [해석] 나라의 말소리가 중국과 달라서 문자와 더불어 서로 통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어리석은 백성 들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있어도 마침에 그 뜻을 펼칠 수 없는 자가 많다. 내 이를 불쌍히 여겨 새로 스물여덟 자를 만드니 사람들로 하여금 쉽게 익혀 날로 쓰기 편하게 하고자 할 따름이다. [해설] 文字: 漢字 予: 世宗大王 不得: 할 수 없다. 憫然: 불쌍히 여기다. 38. 위 글의 안에 들어갈 漢字로 알맞은 것은? ①若 ②而 ③乎 [설명] 異乎中國: 중국과 달라서. 乎(호: 에, 과. ④以 39. 위 글의 밑줄 친 與 와 가장 쓰임이 같은 것은? ①與民樂 ②與知 ③贈與 ④與黨 ( ③ ( ① [설명] 與文字不相流通: 문자와 더불어[與] 서로 통하지 않다. 與民樂(여민락: 음악 여민락 은 백성과 더불어 즐긴다 는 뜻. 조선 시대에, 임금의 거둥 때나 궁중의 잔치 때에 연주하던 아 악곡(雅樂曲. 세종 때 용비어천가 1 4장과 125장을 아악 곡조에 얹어 부를 수 있도록 작곡한 가락으로, 모두 10장이었는데 7장만 관현악기로 연주하며 노래는 부르지 않는다. 음률이 화평하 고 웅대하다. 모두 더불다 의 뜻이다. 與知(여지: 1 관여하여 앎. 2 그 일에 참여함. 贈與(증여: 1 물품 따위를 선물로 줌. 2 법률 당사자의 일방이 자기의 재산을 무상으로 상대편에게 줄 의사를 표시하고 상대편이 이를 승낙함으로써 성립하는 계약. 與黨(여당: 1 정당 정치에서, 현재 정권을 잡고 있는 정당. 2 짝이 되는 무리. 40. 위 글의 밑줄 친 文字 는 무엇을 나타내는가? ( ① ①漢文 ②書籍 ③國語 ④句語 41. 위 글에 나타난 世宗大王의 뜻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① ①批判精神 ②愛民精神 ③自主精神 ④實用精神 -6-
漢詩를 읽고 물음에 알맞은 答을 고르시오. 雨晴秋氣滿江城하니 來泛扁舟放野情이라 地入42壺中塵不到하고 人遊鏡裏畫難成이라 烟波43白鳥時時過하고 沙路靑驢緩緩行이라 爲報長年44休疾棹하고 待看孤月夜深明이라 *泛(뜰 범, 驢(나귀 려 [해석] 비 개어 가을 기운 강 마을에 가득하니 / (경포호에와서 조각 배 띄우고 마음껏 자연을 즐 긴다. / 땅은 선경에 잠겨 티끌이 이르지 않고 / 사람은 거울 속에서 노니니 그림으로 그리기 어 렵네. / 안개 낀 물결 위로 흰 물새 때때로 날고 / 모랫길 따라 푸른 노새 느릿느릿 가는데. / 뱃 사공에게 일러 빨리 젓던 노 멈추게 하니 / 밤 깊어 밝게 비친 외로운 달을 보고 싶어 기다린다. [해설] 제목: <鏡浦泛舟(경포범주>. 지은이: 안축(安軸, 1287 1348. 고려말의 문신. 자는 당지 (堂之. 호는 근재(謹齋. 탁월한 재질로 글을 잘하였다. 문과에 급제하여 司憲糾正 등의 벼슬을 지내고, 충렬, 충선, 충숙 3조의 실록 편찬에도 참여하였다. 경기체가인 <관동별곡>, <죽계별곡> 을 지어 文名을 높였으며, 저서로 謹齋集 이 있다. 시호는 文貞이다. 형식: 七言律詩 (韻字: 1 句-城, 2句-情, 4句-成, 6句-行, 8句-明. 감상: 아름다운 경치에 취해 맑은 경포호에서 늦도록 뱃놀이하며 노는 즐거움을 노래하였다. 扁舟: 작은배. 거룻배. 放: 멋대로, 거리낌 없이 하다. 野情: 자연을 즐기는 마음. 壺中: 호중천(壺中天을 말함. 신선 호공(壺公의 고사에서 유래하 였다. 仙境, 別天地, 別世界의 뜻. 壺天. 壺中天地. 烟波: 안개가 끼어 뿌옇게 보이는 물결. 緩 緩: 느릿느릿 가는 모양. 長年: 뱃사공. 泛=汎. 42. 위 詩의 밑줄 친 壺中 이 의미하는 것은? ①俗界 ②天上 ③酒興 [설명] 地入壺中塵不到: 땅은 선경에 잠겨 티끌이 이르지 않고. ④仙境 ( ④ 43. 위 詩의 밑줄 친 白鳥 와 대구를 이루는 漢字語(어휘는? ( ③ ①秋氣 ②壺中 ③靑驢 ④孤月 44. 위 詩의 밑줄 친 休疾棹 의 풀이로 가장 알맞은 것은? ( ① ①빨리 젓던 노를 멈추다. ②쉬어가면서 노를 젓다. ③쉬다가 빨리 노를 젓다. ④노를 빨리 젓게 하다. 45. 위 詩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② ①七言律詩이다. ②韻字는 情, 成, 行, 明의 4글자 뿐이다. ③ 함련 과 경련 은 對句형식이다. ④아름다운 경치에 취해 호수에서 뱃놀이하며 노는 즐거움을 읊었다. [설명] 위 詩의 韻字는 1句의 城, 2句의 情, 4句의 成, 6句의 行, 8句의 明이다. -7-
물음에 알맞은 答을 고르시오. 46. 五倫 과 관계가 없는 것은? ①君臣有義 ②父子有親 ③夫婦有別 ④臨戰無退 ( ④ [설명] 五倫(오륜: 유학에서, 사람이 지켜야 할 다섯 가지 도리. 부자유친, 군신유의, 부부유별, 장 유유서, 붕우유신을 이른다. 臨戰無退(임전무퇴: 世俗五戒(세속오계의 하나. 전쟁에 나아가서 물러서지 않음을 이른다. 47. 森羅萬象 과 뜻이 통하는 成語는? ①群盲撫象 ②萬化方暢 ③萬彙群象 ④群雄割據 ( ③ [설명] 森羅萬象(삼라만상: 우주에 있는 온갖 사물과 현상. 萬彙群象(만휘군상: =삼라만상. 群盲撫象(군맹무상: 맹인(盲人 여럿이 코끼리를 만진다는 뜻 으로, 사물을 좁은 소견과 주관으 로 잘못 판단함을 이르는 말. 열반경에 나오는 말이다. 萬化方暢(만화방창: 따뜻한 봄날에 온 갖 생물이 나서 자라 흐드러짐. 群雄割據(군웅할거: 여러 영웅이 각기 한 지방씩 차지하고 위 세를 부림. 48. 원인이 있어야 결과가 있다 는 뜻의 속담은? ( ④ ①坊坊曲曲 ②隨友適江南 ③泥田鬪狗 ④突不燃 不生煙 [설명] 突不燃 不生煙: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나랴. 원인 없는 결과는 없다는 말. 49. 이왕이면 다홍치마 라는 속담은 同 紅 으로 표현할 수 있다. 안에 들어갈 알맞은 漢字로 짝지어진 것은? ( ① ①價 - 裳 ②價 - 嘗 ③圓 - 嘗 ④圓 - 裳 [설명] 同價紅裳(동가홍상: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 라는 뜻으로, 같은 값이면 좋은 물건을 가짐을 이르는 말. 50. 嘉平節 과 관계가 없는 것은? ①납설수 ②새잡이 ③액막이 ④엿고기 ( ③ [설명] 嘉平節(가평절: 납일(臘日 을 명절로 이르는 말. 臘日(납일: 동지(冬至 후 셋째 미일 (未日. 납평(臘平 또는 가평절(嘉平節이라고도 한다. 납일은 원래 중국에서 유래된 풍속이지만, 그 날짜를 정하는 데는 나라마다 달라서 한(漢ㆍ송(宋에서는 술일(戌日, 위(魏에서는 진일(辰 日, 진(晉에서는 축일(丑日로 하였으며, 그 후 대개 술일로 하다가 한국에서는 조선시대에 미 일(未日로 정하였다. 그 이유를 지봉유설(芝峰類說 에서는 채옹(蔡邕의 설을 인용하여 청 제(淸帝는 미랍(未臘으로 목(木에 속하며 동방은 목에 속하기 때문 이라고 하였다. 이날 나라 에서는 납향(臘享이라 하여 새나 짐승을 잡아 종묘 사직에 공물(供物로 바치고 대제(大祭를 지 냈는데, 4맹삭(四孟朔과 더불어 5대제향(五大祭享이라 불렀다. 백성의 집에서도 제사를 지냈는 데, 명절에 사당에 올리는 제사와 같았다. 납향에 쓰는 납일고기는 경기 산간의 군민이 산돼지와 산토끼 등을 잡아 바쳤으나, 군민을 무리하게 동원하는 폐단이 있어 정조 때에는 그 관습을 없애 -8-
고 서울 장안의 포수들로 하여금 용문산(龍門山 등지에서 잡아오도록 하였다. 민간에서는 참새 를 잡아 어린이에게 먹이면 두창(痘瘡:마마이 낫는다 하여 참새를 잡았고, 호남 지방에서는 길일 인 납일에 엿을 고면 잘 되고, 납일의 엿이 맛이 있고 약으로도 쓴다 하여 납일 밤 엿을 고는 풍 속도 있었다. 궁중의 내의원(內醫院에서는 각종 환약을 만들었으며, 이것을 납약(臘藥이라 하여 임금은 근시(近侍와 지밀나인(至密內人 등에게 나누어 주었다. 특히 청심원(淸心元ㆍ소합원(蘇 合元ㆍ안신원(安神元은 가장 중요한 것이었는데, 청심원은 소화 불량에, 소합원은 곽란병(藿亂 病에, 안신원은 열병에 쓰였다. 1790년(정조 14에 새로 제중단(濟衆丹과 광제원(廣濟元의 2가 지를 지어 각 영문(營門에 나누어 주어 군졸들의 구급약으로 사용하였더니 소합환에 비하여 효 과가 배나 컸다고 한다. 또 기로소(耆老所에서도 여러 가지 납약을 지어서 기로의 여러 신하에 게 나누어 주었으며, 각 사(司에서도 환약을 지어 경향의 친지에게 선사하였다. 또 납일에 내린 눈을 받아 녹인 납설수(臘雪水는 약용으로 썼다. 납설수로 장을 담그면 구더기가 생기지 않는다 하여 이것을 마련하였다가 환약을 만들 때나 장을 담글 때 사용하였고, 납설수로 눈을 씻으면 안 질에도 걸리지 않으며 눈이 밝아진다고 했다. 또한 납일 전에 큰 눈이 3번 오면 보리뿌리에 벌레 가 나지 않는다고 하였다. 이는 의서(醫書에 납설수는 염병과 모든 병을 다스린다 라고 한 데 서 이 풍속이 생겼다. 물음에 맞는 答을 답안지의 해당 답란에 쓰시오. 漢字의 訓音을 쓰시오. 51. 嵩 ( 높을 숭 52. 塽 ( 땅높고밝은곳 상 54. 肱 ( 팔뚝 굉 55. 焄 ( 연기에그을릴 훈 57. 蹄 ( 굽 제 58. 狐 ( 여우 호 60. 琛 ( 보배 침 61. 珌 ( 칼집장식옥 필 53. 蕃 ( 무성할 번 56. 甁 ( 단지 병 59. 饗 ( 잔치할 향 62. 嬌 ( 아리따울 교 訓音에 맞는 漢字를 쓰시오. 63. 봉화 봉 ( 烽 64. 갈 66. 구부릴 부 ( 俯 67. 도랑 69. 거닐 방 ( 彷 70. 속일 72. 둘레 곽 ( 廓 73. 노새 65. 범 표 ( 68. 소용돌이 와 ( 71. 모일 주 ( 74. 들 경 ( 차( 磋 거( 渠 휼( 譎 라( 騾 -9- 彪 渦 湊 坰
75. 빗 즐 ( 櫛 78. 비롯할 숙 ( 俶 76. 옥돌 무 ( 珷 79. 탄식할 탄 ( 嘆 77. 도끼 부 ( 斧 80. 봇도랑 회 ( 澮 밑줄 친 말의 뜻을 가진 漢字를 주어진 音에 맞게 쓰시오. 子曰 군자는 81먹음에 82배부름을 83구하지 않으며, 84거처할 때에 85편안함을 구하지 않으며, 86일을 87민첩히 하고 말을 88삼가며, 도 가 있는 이에게 나아가서 質正한다면 89가히 학문을 90좋아한다고 이를 만하니라. 論語 81. 식 ( 食 82. 포 ( 飽 83. 구 ( 求 84. 거 ( 居 85. 안 ( 安 86. 사 ( 事 87. 민 ( 敏 88. 신 ( 愼 89. 가 ( 可 90. 호 ( 好 물음에 알맞은 答을 쓰시오. 91. 異音同字인 畝 의 음이 다른 訓音을 쓰시오. ( 밭이랑 무, 이랑 묘 [설명] 畝(무ㆍ묘: 이랑(갈아 놓은 밭의 한 두둑과 한 고랑을 아울러 이르는 말, 백 평(전답의 면적 단위, 밭 넓이, 밭두둑, 밭두렁(밭이랑의 두둑한 부분. 92. 夬夬 에서 밑줄 친 夬 의 訓音을 주어진 漢字語(어휘의 의미에 맞게 쓰 시오. ( 결단할 쾌 [설명] 夬(쾌ㆍ결: 결정하다, 정하다, 터놓다, 나누다, 가르다, 쾌괘(夬卦: 육십사괘의 하나 (쾌; 깍지 (결. 夬夬(쾌쾌: 과감하게 결단하고 의심하지 않는 모양. 93. 口尙乳臭 에서 밑줄 친 尙 의 訓音을 주어진 漢字語(어휘의 의미에 맞 게 쓰시오. ( 오히려 상 [설명] 尙(상: 오히려, 아직, 더욱이, 또한, 풍습(風習, 풍조, 숭상(崇尙하다, 높다, 높이다, 자랑하 다, 주관(主管하다, 장가들다, 꾸미다, 더하다. 口尙乳臭(구상유취: 입에서 아직 젖내가 난다는 뜻으로, 말이나 행동이 유치함을 이르는 말. 94. 橚 의 訓音과 총획수를 쓰시오. ( 나무줄지어설 숙, 17획 [설명] 橚(숙: (나무가줄지어 설, 밋밋할, 무성할, 우거질, 개오동나무(능소화과의 낙엽 활엽 교 목. 木(나무 목, 4획부수의 13획, 총17획. - 10 -
95. 旣 을(를 자전에서 찾으려고 할 때 무슨 부수의 몇 획에서 찾아야 하는 지 쓰시오. ( 无, 7획 [설명] 旣(이미 기: 无(없을 무, 4획부수의 7획, 총11획. 96. 酩 와(과 漢字語(어휘를 이룰 수 있는 비슷한 뜻의 漢字를 쓰시오. ( 酊 [설명] 酩(술취할 명 = 酊(술취할 정. 酩酊(명정: 몸을 가눌 수 없을 정도로 술에 몹시 취함. 97. 霄 와(과 漢字語(어휘를 이룰 수 있는 相對(反對되는 뜻의 漢字를 쓰 시오. ( 壤 [설명] 霄(하늘 소 壤(흙 양. 霄壤(소양: 천지(天地 를 달리 이르는 말. 높은 하늘과 넓은 땅 이라는 뜻이다. 98. 變 의 本字를 漢字로 쓰시오. ( 變 99. 遅 의 本字를 漢字로 쓰시오. ( 遲 [설명] 變(변할 변. [설명] 遲(더딜 지. 100. 대변인은 다른 후보자들도 틀림없이 囊中之 의 인물들일 것이라고 말 했다 에서 안에 들어갈 알맞은 漢字를 쓰시오. ( 錐 [설명] 囊中之錐(낭중지추: 주머니 속의 송곳 이라는 뜻으로, 재능이 뛰어난 사람은 숨어 있어도 저절로 사람들에게 알려짐을 이르는 말. 漢字語(어휘의 讀音을 쓰시오. 101. 穎脫 ( 영탈 102. 挾攻 ( 104. 灌漑 ( 관개 105. 眩亂 ( 107. 墜落 ( 추락 108. 潮汐 ( 110. 蹉跌 ( 차질 111. 勘案 ( 협공 현란 조석 감안 밑줄 친 낱말을 漢字로 쓰시오. - 11-103. 海棠 ( 106. 塹壕 ( 109. 曙光 ( 112. 肇造 ( 해당 참호 서광 조조
종교적인 의미가 있는 곳을 찾아다니며 방문하여 참배함 을 113순례라 고 하고, 관례나 전례를 따름 도 114순례라 하며, 예법(禮法을 따름 을 115순례라 하고, 좋은 술과 감주. 또는 진한 단술 도 116순례라 한다. 113. ( 巡禮 114. ( 循例 115. ( 順禮 116. ( 醇醴 漢字語(어휘의 뜻을 쓰시오. 117. 耘穫 ( 풀을 베고 곡식을 거두어들인다는 뜻으로, 농업에 종사함. 118. 瀑布 ( 절벽에서 곧장 쏟아져 내리는 물줄기. 119. 碇泊 ( 배가 닻을 내리고 머무름. 120. 捺印 ( 도장을 찍음. 成語의 속뜻을 쓰시오. 121. 瞽馬聞鈴 ( 맹목적으로 남이 하는 대로 따라 함. 122. 見蚊拔劍 ( 사소한 일에 크게 성내어 덤빔. 밑줄 친 部分의 文章을 직역하시오. 123. 敎人에 當敎其所短이니라 ( 응당 그의 나쁜 점을 가르쳐야 한다. 124. 曾子曰 吾日三省吾身하노라 ( 나는 날마다 세 가지로 내 몸을 살핀다. [설명] 瞽馬聞鈴(고마문령: 눈먼 망아지가 워낭 소리를 듣고 따라간다 는 뜻으로, 맹목적으로 남 이 하는 대로 따라 함을 이르는 말. [설명] 見蚊拔劍(견문발검: 모기를 보고 칼을 뺀다 는 뜻으로, 사소한 일에 크게 성내어 덤빔을 이르는 말. [설명] 敎人 當敎其所短: 사람을 가르칠 때에는 응당 그의 나쁜 점을 가르쳐야 한다. [설명] 曾子曰 吾日三省吾身: 증자(曾子가 말씀하셨다. 나는 날마다 세 가지로 내 몸을 살핀다. 낱말의 뜻에 맞는 漢字語(어휘를 쓰시오. - 12 -
125. 후보: 선거에서, 어떤 직위나 신분을 얻으려고 일정한 자격을 갖추어 나 섬. 또는 그런 사람. ( 候補 126. 도륙: 사람이나 짐승을 함부로 참혹하게 마구 죽임. ( 屠戮 127. 작렬: 포탄 따위가 터져서 쫙 퍼짐. ( 炸裂 128. 완구: 장난감.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여러 가지 물건. ( 玩具 129. 재단: 마름질. 옷감이나 재목 따위를 치수에 맞도록 재거나 자르는 일. ( 裁斷 130. 불하: 국가 또는 공공의 재산을 개인에게 팔아넘기는 일. ( 拂下 131. 포착: 꼭 붙잡음. ( 捕捉 132. 수색: 구석구석 뒤지어 찾음. ( 搜索 안에 들어갈 알맞은 漢字를 쓰시오. 133. 拙: 성질이 너그럽지 못하고 소견이 좁음. ( 壅 134. 涇 : 사리의 옳고 그름이나 이러하고 저러함에 대한 분별. ( 渭 135. 孔: 눈동자. 눈알의 한가운데에 있는, 빛이 들어가는 부분. ( 瞳 밑줄 친 부분에 알맞은 讀音이나 漢字를 쓰시오. - 13 -
아리스토파네스는 인간의 본성에 대한 가장 날카롭고 136峻嚴한 비평 가들 가운데 한 사람이며 몰리에르는 그 어느 곳에서보다도 그의 사람 을 싫어하는 자 나 타르튀프 에서 가장 위대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대한 137戲劇 작가들의 비통함은 138풍자가의 139신랄함이나 도덕가 의 140가혹함이 아니다. 그것은 인간 생활에 대한 도덕적 판결로 이끌어 가지 않는다. 戲劇 예술은 모든 예술이 공유하고 있는 능력, 즉 공감적 141幻想을 142최고도로 소유하고 있다. 戲劇의 시야에서는 모든 것이 새로운 모습을 가지기 시작한다. 아마 우리는 위대한 戲劇 작가의 작품에서보다 우리의 인간 세계에 더 가까이 나아갈 수 있는 일은 절대 로 없을 것이다. 우리는 가장 143細密한 구석구석의 관찰자가 되며, 이 세계를 그 모든 144狹小함, 그 145鄙劣함, 그 우둔함에서 바라본다. 우 리는 이 146한정된 세계에 살지만 이제 다시는 이것에 얽매이지 않는다. 이와 같은 것이 戲劇이 주는 카타르시스의 147獨特한 성격이다. 사물들 과 사건들은 그 내용의 무게를 잃어버리기 시작하며, 148조롱은 149爆 笑에 150溶解되는데 爆笑는 다름 아닌 解放이다. <에른스트 캇시러 지음, 최명관 옮김, 인간이란 무엇인가 (서울: 창> 136. ( 준엄 139. ( 辛辣 142. ( 最高度 145. ( 비열 148. ( 嘲弄 137. ( 140. ( 143. ( 146. ( 149. ( 희극 苛酷 세밀 限定 폭소 138. ( 141. ( 144. ( 147. ( 150. ( 諷刺 환상 협소 독특 용해 [설명] 峻嚴(준엄: 1 조금도 타협함이 없이 매우 엄격하다. 2 형편이 매우 어렵고 엄하다. 戲劇(희극: 1 연영 실없이 익살을 부려 관객을 웃기는 장면이 많은 연극. 2 실없이 하는 익살스러운 행동. 諷刺(풍자: 1 남의 결점을 다른 것에 빗대어 비웃으면서 폭로하고 공격함. 2 문학 작품 따위에서, 현실의 부정적 현상이나 모순 따위를 빗대어 비웃으면서 씀. 辛辣(신랄: 1 맛이 아주 쓰고 맵다. 2 사물의 분석이나 비평 따위가 매우 날카롭고 예리 하다. 苛酷(가혹: 몹시 모질고 혹독함. 幻想(환상: 현실적인 기초나 가능성이 없는 헛된 생 각이나 공상. 最高度(최고도: 가장 높은 등위나 정도. 또는 가장 높은 단계. 細密(세밀: 자세 하고 꼼꼼하다. 狹小(협소: 1 공간이 좁고 작다. 2 사물을 보는 안목이나 아량이 좁다. 鄙劣/卑劣(비열: 사람의 하는 짓이나 성품이 천하고 졸렬함. 限定(한정: 1 수량이나 범위 따위를 제한하여 정함. 또는 그런 한도. 2 논리 어떤 개념이나 범위를 명확히 하거나 범위 를 확실히 함. 사고의 대상이 되는 성질이나 한계를 확실히 정하여 그것에 관한 개념을 명확히 - 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