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드 1

Similar documents
UML

Microsoft PowerPoint - 1주차 UML의 구성과 도구

슬라이드 1

uml.hwp

UML의 구성과 도구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Introduction to UML 소프트웨어모델링 유준범교수님 황정아 김성민 이한빈

Microsoft PowerPoint _UML

Introduction to UML Software Modeling & Analysis Report #1 과목정보 학생정보 학교명건국대학교전공컴퓨터공학부 학기 2015 학년도 1 학기과목명소프트웨어모델링및분석 팀원 김민재 이규진 20

소프트웨어개발방법론

목차 1. 개요 소개... 3 A. 배경... 3 B. 목적... 3 C. 특징... 4 D. 용도 구성요소... 6 A. 사물 (Element)... 6 B. 관계 (Relationship)...10 C. 다이어그램 (Diagram)...

Something that can be seen, touched or otherwise sensed

example code are examined in this stage The low pressure pressurizer reactor trip module of the Plant Protection System was programmed as subject for

Microsoft PowerPoint _04

Index Chapter Page 1. What about OOAD 1) Definition & History 3 2) Terms 4 3) Modeling 8 4) OOA & OOD 11 5) Summary of OOAD What about UM

1. 파일 명명규칙

Architectural Design

소프트웨어공학개론 강의 7: 시퀀스다이어그램 최은만동국대학교컴퓨터공학과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Q SWG Teleweb Business Plan & 1Q Recovery Plan April 2, 2003

Microsoft PowerPoint App Fundamentals[Part1](1.0h).pptx

An introduction to UML 과목명 : 소프트웨어모델링및분석 교수명 : 유준범교수님 제출일 : ( 수 ) 팀 원 : 김태현 고수창 이상규

Microsoft PowerPoint - 06_ClassDiagram(2010).ppt [호환 모드]

< 소프트웨어모델링및분석 > - UML 보고서 조원 : 홍준택 신재용 정재호 김철웅

Inclusion Polymorphism과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 구조에 의거한 디자인패턴 해석

Microsoft Word - [2017SMA][T8]OOPT_Stage_2040 ver2.docx

제2장객체지향분석과설계

Microsoft PowerPoint App Fundamentals[Part1].pptx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 a g e 2 Context A. Brief Information : 전반적인정보 1. Introduction 3 2. UML 의정의와간략한역사, 그리고특징 3 3. UML 구조에대한간략한기술 5 B. Digging Deeper : UML 의각구성요소에대한설명 4.

소프트웨어공학개론 강의 11: UML 코드매핑 최은만동국대학교컴퓨터공학과

Rose교육.ppt

슬라이드 1

PowerPoint Present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4D F736F F F696E74202D205B34C0E55D20BFE4B1B8BBE7C7D720B0B3B9DF20B9D720B0FCB8AE2E BC8A3C8AF20B8F0B5E55D>

PowerPoint Presentation

13 Who am I? R&D, Product Development Manager / Smart Worker Visualization SW SW KAIST Software Engineering Computer Engineering 3

유니티 변수-함수.key

Microsoft PowerPoint Android-구조.애플리케이션 기초(1.0h).pptx

gnu-lee-oop-kor-lec06-3-chap7


제목

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PowerPoint Presentation

06.AnalysisModeling.key

UML 사용보고서 소프트웨어모델링및분석레포트 박진성 송병우 근량 1

Microsoft PowerPoint - [StarUML]Manual.ppt

성능 감성 감성요구곡선 평균사용자가만족하는수준 성능요구곡선 성능보다감성가치에대한니즈가증대 시간 - 1 -

부록 a - UML a.1 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계획 (planning)-분석(analysis)- 설계 (design)-구현(implement)- 테스트 (test)-유지보수 (maintenance) 로시스템개발절차가수행되는시스템개발

PowerPoint Presentation

Convenience Timetable Design

MVVM 패턴의 이해

Eclipse 와 Firefox 를이용한 Javascript 개발 발표자 : 문경대 11 년 10 월 26 일수요일

Software Modeling < < OOAD Stage 김정태 최정명 이낙원 송준현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목

JVM 메모리구조

PowerPoint Presentation

<4D F736F F F696E74202D B3E25F32C7D0B1E25FB0D4C0D35FBCD2C7C1C6AEBFFEBEEE5FB0B3B9DFB7D05FC1A63038B0AD5F554D4C5F >

PowerPoint Presentation

Microsoft PowerPoint - 13_UMLCoding(2010).pptx

C++ Programming


03-최신데이터

[Brochure] KOR_TunA

Contents 1. Introduction What is UML? What are UML Components? 소프트웨어개발방법론 모델 (Model) 클래스다이어그램

U.Tu System Application DW Service AGENDA 1. 개요 4. 솔루션 모음 1.1. 제안의 배경 및 목적 4.1. 고객정의 DW구축에 필요한 메타정보 생성 1.2. 제품 개요 4.2. 사전 변경 관리 1.3. 제품 특장점 4.3. 부품화형

Microsoft PowerPoint - Lect04.pptx

Microsoft Word - [2017SMA][T8]OOPT_Stage_1000 ver2.docx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Joseph Hwang, IBM Rational Software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hesis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ÀüÀÚÇö¹Ì°æ-Áß±Þ

Microsoft PowerPoint - 2장 (DBConcepts) [호환 모드]

Intro to Servlet, EJB, JSP, WS

목차 1. OOAD (orient analysis and design) 1-1. OOAD 란? 1-2. Object Attributes 와 Operation 1-3. 모델과모델링 1-4. 객체지향설계 1-5. 객체지향설계원칙 2. UML 2-1. UML(Unified

A NEW CSE ATM OOPT Stage 1000 Project Team T3 Date Team Information 이원오 이재규

17장 클래스와 메소드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Introduction to OOAD using UML tools Software Engineering Team Report #1 Team 김영승 성두훈 원스타 조민경

Microsoft Word - [2017SMA][T8]OOPT_Stage_1000_ docx

C# Programming Guide - Types

설계란 무엇인가?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Template

KARAAUTO_4¿ù.qxd-ÀÌÆå.ps, page Normalize

A NEW CSE ATM OOPT Stage 1000 Project Team T3 Date Team Information 이원오 이재규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시스템 순차도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ranscription:

201111339 김민우 201111344 김재엽 201211386 최하나

1 UML 이란 2 UML 특징 3 UML 의구성요소 3.1 UML Building Blocks 구성요소 사물 (Things) 관계 (Relationship) 다이어그램 (Diagram) 4 UML 모델링 Tools : CASE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 객체지향분석 / 설계용의모델링언어 UML 은 Booch, Rumbaugh, Jacobson 이주장하는각각의객체지향방법론중에서장점들을통합하여여러가지방법론들을모두표현할수있도록만든언어이다. UML 은소프트웨어개발에사용되는다이어그램을정의하는것으로, 소프트웨어개발시산출물들을시각적으로제공함으로써상호간의의사소통을원활하게할수있다.

가시화언어소프트웨어의개념모델을시각적인형태로작성하고, Symbol 에명확한정의가존재하므로개발에있어원활한의사소통이가능하다. 명세화언어명세화란정확하고명백하며, 완전한모델을만드는것을의미한다. UML 은소프트웨어개발과정인분석 / 설계 / 구현단계의각과정에서필요한모델을명세화할수있는언어이다. 구축언어 UML 로명세화된설계모델은 JAVA, C++, VB 등다양한언어의소스코드로변환하여구축할수있다. 반대로구축되어있는소스코드를 UML 로변환하여분석하는 Reverse 도가능하다. 문서화언어시스템아키텍처와이에대한모든상세내역에대한문서화를다루며, 요구사항을표현하고시스템을테스트하는언어도제공한다.

UML building blocks ( UML 을구성하는요소들즉사물 (Things), 관계 (Relationship), 다이어그램 (Diagram) ) Rules to connect the building blocks ( UML 을구성하는요소들을연결하는규칙 ) Common mechanisms of UML ( UML 의메커니즘 )

사물 (Things) : 추상적인개념으로 UML 에서는 4 가지사물로나뉜다. 구조사물 (Structural): 모델의정적인부분들을정의. 물리적, 개념적요소를표현 - 클래스, 인터페이스, 통신, 유스케이스. 활성클래스, 컴포넌트, 노드의 7 개의구조사물과 7 개기본구조사물들의변이 (Variation) 가있다 - 클래스의변이로는액터, 신호 (Signal), 유틸리티 (Utility) 컴포넌트의변이로는애플리케이션, 문서, 파일, 라이브러리등 행동사물 (Behavioral):UML 모델의동적인부분으로구성 - 교류와상태머신이있다. 그룹사물 (Grouping) : UML 모델의요소들을그룹화 - 패키지가있다. 주해사물 (Annotational) : UML 모델을설명 ( 주석 ) - 노트가있다.

클래스 (Class) 공통의속성들, 오퍼레이션들, 관계들, 의미들을공유하는개체들의집합에대한기술 (description) 을뜻한다. 직사각형으로표기하며이름 (Class Name), 속성 (Attributes), 오퍼레이션 (Operations) 을넣는다.

인터페이스 (Interface) 역할을표현하는 UML 모델요소로서객체들에의해실현된다. 역할이제공해야하는서비스들은속성과오퍼레이션으로작성된다. 인터페이스는 <<interface>> 키워드를갖는클래스기호로표현한다.

통신 (Communication) 교류를정의하며, 서로다른요소화역할들이모여있다. 통신은행동적이고구조적인중요성을가진다. 노드 (Node) 런타임중에존재하는물리적인요소

유스케이스 (Use Case) 유스케이스란개발될시스템의개개액터가시스템사용목적을잘달성할수있도록개발될시스템이제공해야하는서비스이다. ( 액터란시스템과상호작용해야하는어떤사람또는어떤것이라고정의한다.) UML 에서는사용자의목적달성을위해시스템이제공해야하는서비스와서비스를제공하기위한과정을유스케이스로표현한다.

활성클래스 (Active Class) 객체가하나또는그이상의프로세스 (process) 나스레드 (Thread) 를갖는클래스 클래스이지만그객체들의행동이다른요소들과함께동시적으로이루어진다는점이다르다.

컴포넌트 (Component) 컴포넌트는내부를캡슐화하고컴포넌트의외부환경안에서전체적으로대체가능한시스템의모듈이다. 컴포넌트기반개발의가장큰장점은재사용이다. 기존의부품을재사용함으로써개발기간및개발비용을줄일수있게된다.

교류 (Interaction) 객체들간에주고받는메시지로구성된다. 직선으로나타내며, 항상오퍼레이션이름을포함한다. 상태머신 (State Machine) 개별클래스의행동이나여러클래스의특정통신의행동을하나의머신으로지정할수있다. 상태머신은많은요소를갖는데상태전이, 사건, 활동이있다.

패키지 (Package) UML 에서는구성요소그룹을패키지로표현하고, 패키지에포함되는구성요소들은멤버라고부른다. 패키지는개념적이다. 패키지의종류로는프레임워크, 모델, 서브시스템과같은변이가있다.

노트 (Note) 주석을다는용도로사용된다.

관계 (Relationship) : 요소가서로연관되는방법을보여준다. 의존 (Dependency) : 두사물간의의미적관계, 하나의요소의변화는다른하나에영향을미치는두가지사이의관계. 점선으로된직선을사용하며, 의존하고있는사물을향하고있다.

연관 (Association) : 구조적관계로서어느한사물객체가다른사물객체와연결되어있음을말한다. 일반화 (Generalization) : 클래스와인터페이스사이에서상속관계를설명한다. 실체화 (realization) : 인터페이스와클래스나컴포넌트사이의관계를지정한다.

다이어그램 (Diagram) 다이어그램은요소들을그림으로표현한것이다. 시스템을가시화하기위하여사용한다. UML 의다이어그램은두가지유형의다이어그램이있다. 구성요소를표현하기위한구조적다이어그램 (Structural UML Diagrams) 행위를표현하기위한행위다이어그램 (Behavioral UML Diagrams)

클래스다이어그램 ( Class diagram ) 객체다이어그램 ( Object diagram ) 패키지다이어그램 ( Package diagram ) 컴포넌트다이어그램 ( Component diagram ) 복합구조다이어그램 ( Composite structure diagram ) 배치다이어그램 ( Deployment diagram ) 프로필다이어그램 ( Profile diagram )

클래스다이어그램 ( Class diagram ) 클래스, 인터페이스, 통신간의관계를나타내며가장공통적으로쓰이는다이어그램이다. 클래스 (Class) 와인터페이스 (Interface), 열거형 (Enumeration), 패키지 (Package) 및여러가지관계들뿐만아니라인스턴스 (Instance) 와그것들의연결 (Link) 등도포함한다.

객체다이어그램 ( Object diagram ) 시스템을구성하는객체, 객체간의관계를표현하는다이어그램이다. 특정시점의객체들의구조적상태를표현한다. 패키지다이어그램 ( Package diagram ) UML 의다양한모델요소를그룹화시킨다이어그램이다.

컴포넌트다이어그램 ( Component diagram ) 시스템을구성하는컴포넌트와컴포넌트가제공하거나이용하는인터페이스를표현한다이어그램 소프트웨어의시스템을구성하는주요기능적요소들을표현할때사용한다. 소프트웨어컴포넌트사이의의존관계를묘사한다. 소프트웨어컴포넌트를구성하는요소들과그것들을구현하는요소들도모두표현될수있다.

복합구조다이어그램 ( Composite structure diagram ) 컴포넌트의내부구조를표현하는데사용파트, 포트, 연결자등의개념을이용하여컴포넌트가이용하는인터페이스와내부구성요소간의관계를표현하는다이어그램 분류자 (Classifier) 의내부구조를표현한다. 여기에분류자가시스템의다른부분들과의상호작용하는지점등을포함한다.

배치다이어그램 ( Deployment diagram ) 시스템을구성하는물리적인노드 (Node) 와통신경로, 컴포넌트의수행환경을표현하는다이어그램 프로필다이어그램 ( Profile diagram ) << profile>> 스테레오타입패키지로스테레오타입클래스, 프로파일등의고정관념을표시하는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다이어그램 ( Use case diagram ) 활동다이어그램 ( Activity diagram ) 상태다이어그램 ( State diagram ) 시퀀스 ( 순차 ) 다이어그램 ( Sequence diagram ) 통신다이어그램 ( Communication diagram ) 타이밍다이어그램 ( Timing diagram ) 상호작용개요다이어그램 ( Interaction overview diagram )

유스케이스다이어그램 ( Use case diagram ) 시스템의기능적요구사항을표현하고, 입출력을하는대상을액터로정의, 시스템이제공할기능을유스케이스로표현하는다이어그램 특정시스템혹은개체내의유스케이스 (Use Case) 들과그외부의액터 (Actor) 들간의관계를표현한것이다. 유스케이스는해당시스템의기능을표현하며그것들이어떤외부액터들과상호작용하는지를나타낸다.

활동다이어그램 ( Activity diagram ) 여러활동들이순차, 병행방식등을수행하는상황을표현한다이어그램 활동들의수행흐름을묘사하는데적합하다. 일반적으로작업흐름 (Workflow) 을표현하기위해많이사용되며, 클래스, 패키지혹은연산등의개체에대해주로사용된다.

상태다이어그램 ( State diagram ) 시스템구성요소의동적인행위를표현한다이어그램 특정개체의동적인행위를상태 (State) 와그것들간의전이 (Transition) 를통해나타낸다. 일반적으로클래스의인스턴스에대한행위를나타내는데사용한다.

시퀀스 ( 순차 ) 다이어그램 ( Sequence diagram ) 시간적순서에따른상호작용을표현한다이어그램 인스턴스들이어떻게상호작용을하는지를나타낸다. 인스턴스 (Instance) 들상호간에주고받는자극 (Stimulus) 들을직접적으로표현한다.

통신다이어그램 ( Communication diagram ) 상호작용에참여하는생명선 ( 객체, 컴포넌트 ) 간의관계를명시적으로표현한다이어그램 타이밍다이어그램 ( Timing diagram ) 상호작용에참여하는생명선의상태변화, 메시지에대하여정확한시간적정보를표현한다이어그램 상호작용개요다이어그램 ( Interaction overview diagram ) 상위수준의상호작용인시퀀스, 통신, 타이밍다이어그램등으로표현된여러개의상호작용간의관계를표현한다이어그램

UML 과같은모델링언어를이용하여모델링을하는도구 (Tool) 를 CASE(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 도구라한다. CASE 도구는상용, 무료오픈소스, Eclipse 플러그인형태까지다양하게존재한다. IBM 사의 ( Rational Rose ), Borland 사의 ( Together ), 무료오픈소스기반의 ( StarUML ), 외에 ( Visual Paradigm ), MS ( Visio ) 등이있다.

오픈소스소프트웨어모델링도구 다양한언어를지원한다. Java, C++, C# Design Pattern 을지원한다. GoF, EJB Patterns StarUML User Guide http://staruml.sourceforge.net/docs/userguide(ko)/toc.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