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를활용한 글로벌서비스개발시 고려해야할사항들 박형준 (Joon Park) 차장 IBM Cloud Sales Engineer, Professional Service, Trainer, Evangelist
1. 글로벌데이터센터위치 어느국가대상서비스를할것인지? 해당국가와클라우드데이터센터와의거리
1. 글로벌데이터센터위치 Latency vs. Bandwidth
1. 글로벌데이터센터위치 Latency vs. Bandwidth
1. 글로벌데이터센터위치 Latency vs. Bandwidth 홍콩 => 한국 ( 평균 43ms) 일본 => 한국 ( 평균 38ms) 4ms 38ms 43ms 한국 => 한국 ( 평균 4ms)
1. 글로벌데이터센터위치 - 레이턴시에민감한게임 : MMORPG
1. 글로벌데이터센터위치 - 레이턴시에민감한게임 : FPS
2. 서비스의확장성을고려한설계 사용자 ( 사용량 ) 증가시즉시확장을통한서비스제공 서비스품질에지장없이확장가능할수있는설계
2. 서비스의확장성을고려한설계 스케일아웃 ( 인 ) 스케일아웃 1 명 2 명이상 스케일인 2 명이상 1 명 오크사냥꾼레벨 57 오크사냥꾼레벨 57 오크사냥꾼레벨 57
2. 서비스의확장성을고려한설계 스케일업 ( 다운 ) 스케일업 ( 힘 +, 민첩성 +, 체력 +) 구분 능력치 힘 24 54 민첩성 19 25 체력 23 45 지능 17 정신력 22 스케일다운 ( 체력 -, 지능 -, 정신력 -) 구분 능력치 힘 24 민첩성 19 체력 23 12 지능 17 8 정신력 22 9
2. 서비스의확장성을고려한설계 스케일업 (Scale Up) 을고려한설계 구현방법 기존서버의스펙에서업그레이드 ( 공인 / 사설 IP 변경없음 ) www.abc.com Static IP 가상서버 (Virtual Server) RDB(Relational Database) 의 경우에는스케일아웃환경이아닌 스케일업이확장에용이함
2. 서비스의확장성을고려한설계 스케일아웃 (Scale Out) 을고려한설계 구현방법 동적인환경에서는로드벨렌서를활용하여도메인에매칭되는 IP 에 www.abc.com VIP RIP 가상서버 (Virtual Server) VIP(Virtual IP) 를적용 로드벨렌서 (Load Balancer) RIP 가상서버 (Virtual Server) 로드벨렌서에연동되는서버의추가 삭제시에도도메인변경이필요없음 RIP: Real IP VIP: Virtual IP RIP 가상서버 (Virtual Server)
2. 서비스의확장성을고려한설계 스케일업과아웃을단계적으로적용한용량계획수립 스케일아웃만하게되면수량이증가하여관리포인트증가 스케일아웃 Total 200 Power 스케일업 Total 400 Power 100 Power 100 Power 100 Power 200 Power 200 Power 스케일아웃 Total 800 Power 스케일업 Total 600 Power 400 Power 400 Power 200 Power 200 Power 200 Power
3. 서비스의성능을고려한설계 서비스구조에따른용량및성능을고려한서버선택 서버별최대성능치를고려한배치및서비스설계
3. 서비스의성능을고려한설계 물리서버는대당성능이우수, 가상서버는스케일아웃에적합 Bare metal with your own stack For high input and output (I/O)-intens ive apps, databases, big data Shared virtual environment For unpredictable, seasonal or research and development workloads Dedicated virtualized enviro nment Designed to be ideal for ent erprises 물리서버 ( 단독 ) Baremetal - 최대 48 Cores( 물리 ) - 최대 3TB Memory - 최대 10Gbps( 단독 ) 가상서버 ( 공유 ) Virtual Server - 최대 56 vcpu( 가상 ) - 최대 242GB Memory - 최대 1Gbps 가상서버 ( 단독 ) Virtual Server - 최대 56 vcpu( 가상 ) - 최대 242GB Memory - 최대 1Gbps
3. 서비스의성능을고려한설계 서버당동접을처리하는 MMORPG 는물리서버가적합 릴레이및 P2P 형식의 FPS 게임서버는가상서버가적합 물리서버 (Baremetal) 가상서버 (Virtual Server) 동접 3 천명수용 ( 예시 ) 동접 5 백명수용 ( 예시 )
Questions? joonpark@kr.ibm.com
클라우드를활용한글로벌서비스 개발시고려해야할사항들 그라비티사례 정세윤본부장 그라비티
Gravity 소개
개발자는인프라에관심없다? 개발 / 서비스요구사항 - 대만에게임론칭 1) 새로운환경을싫어한다? - 사용하고있는환경과동일한인프라를원함 2) Latency - 서비스를위해필요한응답속도 : 10ms 미만 - 그러나 10ms는모든클라우드업체가제공하지못함 - 실제각리전에서 Latency 테스트수행 ( 대만구글리전포함 ) 3) 대만 IDC 와의유기적연동 - Latency 이슈로게임네트워크와 IDC 네트워크분리 -> 하이브리드구조
개발 / 서비스를가능케한인프라구성과운영 하이브리드형태로인프라구성하여서비스지원 - 게임네트워크와 IDC 네트워크분리적용 : VLAN 분리, 베어메탈구성, DDoS 공격방어, - 베어메탈서버의 NIC 업링크 Bandwidth 등에대한고려를통해게임성능확보 인프라간통신 - 서비스회선과인프라간회선의분리 - Traffic 부하시인프라간통신문제를해결
인프라디자인 TW RIP VIP Public Virtual Server 가상서버 (Virtual Server) 로드벨렌서 (Load Balancer) RIP Public Virtual Server VPN Firewall VPN 가상서버 (Virtual Server) RIP: Real IP VIP: Virtual IP RIP Bare Metal Server 리얼서버 (Real Server)
Why IBM Cloud? IBM Only IDC 와유사한통제권 - 일반적인퍼블릭클라우드가가상서버레벨의통제권만제공하는것과달리물리, 하이퍼바이저, 가상서버통제권소유 관리네트워크 (Management Network) - 공용 / 사설네트워크와분리된관리네트워크망을제공 (IDC 환경과동일 ) - 관리네트워크를통해공인및사설네트워크접근불가능시서비스에접속 물리서버 (Bare metal) - 기존서버와의호환성유지, 가상서버와베어메탈서버를혼합형태구성하여성능, 비용, 확장성확보 전용 (Dedicated) 글로벌네트워크 - 데이터센터간 40, 80, 100 Gbps 의전용 Private Network 제공 ( 센터간네트워크비용무료 ) 하여데이터센터간 Low Latency 네트워크연결 안정성과보안성강화
인프라를이해하면, 개발이쉬워집니다 개발환경 능동형서버엔진, 수동형서버엔진 Server-to-Client 연결방식차이 (Lifetime) 사용된언어 ASP.NET, C(C++,C#...), JAVA, NODE.js, PHP. 무조건고성능 /Low Latency? 주어진개발환경에최적의인프라 / 성능을확보하는방법 원하는성능을확보하기위해인프라를이해하는일 글로벌서비스? 인프라위치선택과구성이차지하는영역이생각보다큼 ( 이미글로벌서비스..) IDC/ 국가가글로벌서버 IP 를차단 해저케이블절단사건, DDoS 공격 타회사공격이곧우리문제 => IBM 클라우드센터의경우센터별로독립된 DDoS 방어장비를보유하고있으며, 센터내부의특정고객이 DDoS 공격을받더라도다른고객에게피해가가지않도록설계
인프라를이해하면, 개발이쉬워집니다 개발을이해하면, 인프라가쉬워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