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PowerPoint - 1.ppt

Similar documents
1

Print

<5BB0EDB3ADB5B55D 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 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 D3135B9AEC7D72E687770>

C# Programming Guide - Types

(Microsoft PowerPoint - \301\24608\260\255 - \261\244\277\370\260\372 \300\347\301\372)


DBPIA-NURIMEDIA

Microsoft PowerPoint - 03.ppt

. 0.. Planck : sec : sec : : m in radian m in ln sec 심장 발 기압

제49회 부산과학전람회

<4D F736F F D20B0D4C0CCC6AEBFFEC0CC5FBFB9B9AEC7D8BCAE5FB7B9BDBC33342D36362E646F63>

BOK°æÁ¦¸®ºä-2-2È£

Microsoft PowerPoint - 11.ppt

hwp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TipsTricks.book

레프트21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untitled

,..... PH Peter Osborne. 1,... PH ,,,. PH. 1. Peter Osborne, New Left Review, /192, March/April. (London: New Left Review, 1992), p PH

(Microsoft PowerPoint - \301\24613\260\255 - oFusion \276\300 \261\270\274\272)

Overall Times Car No Name Car Class STAGE 1 STAGE 2 STAGE 3 STAGE 4 STAGE 5 STAGE 6 STAGE 7 STAGE 8 TOTAL 1st 1 Gary Le Coadou & Carl Sorensen Toyota


유니티 변수-함수.key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TS-E24mm f/3.5l TS-E45mm f/2.8 TS-E90mm f/2.8 KOR

2014 [ & ], , 1 SeMA Branch.,. [4] , 1 SeMA. 8 SeMA ( ) ,,,, (7, 21 ) 800/40!. [1] 2, 2 SeMA (bluechip),. 3 20

<BABBB9AE2DC7D5C3BC2E687770>

12 공익 과 수익 을 동시에 추구해야 하는 사회적 기업이라는 모순된 모델을 가장 성공시킬 수 있는 선수들은 창의력과 상상력을 갖춘 예술가와 기획자들이 아닐까? 44 사진전은 전시실에 선뜻 들어서기 어려운 매력이 있다. 사진기라는 기계로 작품을 만들어서일까, 어쩐지 전

: < > ( 23) (, ) (,, ) (, ) (,, ),,,,

KPS-19MA-1.hwp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좋은 사진 찍는 방법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36C8A3B3EDB9AE5B31305B315D2E323020BCF6C1A45D2E687770>

ADU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Contents Culture & Arts Center March vol 경 상 남 도 문 화 예 술 회 관 예술과 삶 의 공존, 그 영혼 속에 낙원을 Discovery Performance 1

<B1E2C8A3C7D0BFACB1B C1FD2E687770>

(Microsoft PowerPoint - 07_\310\270\273\347\274\322\260\263_\301\326\303\321-P.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Frank Landrey Invitational Dates: 10/05-10/06, 2009 Round: 3 FINAL RESULTS * Individual Par-Yardage: Fin. Top 20 Teams Scores 1 Richmond, Univ

<BFB5B1B920C5BDB9E6B1E22028B3BBBCC5B3CE20C6AEB7AFBDBAC6AE295FBFEFBBEAC1F6B8AEB1B3BBE7B8F0C0D35FBBE7C1F8BBE7C0CCC1EEBCF6C1A42E687770>

쌍백합23호3

교사용 별책

<C0CCB9CCC1F6BCBEBCADC0C720BCD2C7FCC8ADBFA120B5FBB8A520C8ADBBF320BAD0C7D8B4C920B9D720C8ADC1FAB0B3BCB120B5BFC7E22E687770>

BT.709 DCI BT [ 1] TTA Journal Vo

Microsoft PowerPoint - 13.ppt

Łø·ŸÕ=¤ ¬ ÇX±xÒ¸ 06 - Èpº– 1


Microsoft Word - Armjtag_문서1.doc

<30315FC0CCB5BFC1D65FC7D1B1B9BCBAB8C5B8C52E687770>

설문-인터뷰-america 9차.indd

레이아웃 1

SMT Kor.indd

치과방사선학및실습 3 주차 신한대학교치위생학과이경희

10월추천dvd

4-Ç×°ø¿ìÁÖÀ̾߱â¨ç(30-39)

System Recovery 사용자 매뉴얼

음악부속물

음악부속물

음악부속물

2

1991 Dunedin Marathon


AT_GraduateProgram.key

03 Contents May LOTTE Focus 04 클로즈업 02 포커스 롯데 HR 포럼 기획 06 롯데월드몰을 가다 마케팅 어워드 시리즈 5 10 롯데백화점 06 인사이드 롯데 12 롯데멤버스 특집 14 롯데월드타워 첨단 기술 현장스케치

~

Contents Part 1 What? Part 2 Who! Part 3 PR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01Àå

< 목차 > Ⅰ. 연구동기 1 Ⅱ. 연구목적 1 Ⅲ. 연구내용 2 1. 이론적배경 2 (1) 직접제작한물질의기본구조 2 (2) 회절격자의이론적배경 3 (3) X-선회절법-XRD(X-Ray Diffraction) 3 (4) 브래그의법칙 (Bragg`s law) 4 (5)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B5B5BCADB0FCB0FA20C0CEB9B02DBFB9BCFA2E707562>

ePapyrus PDF Document

<3136C2F720C6F7B7B3BFF8B0ED2E687770>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_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ú 21 여 ö Ç J ö Ç Ç ö úç úç ú Ç 사랑으로채우 - - 여? J J J J J #ú Ç úç 사랑으로채우 - 여 L? ú ä F ä A ä # _

02양은용

< FC3B5B9AEC7D0BBE7C0FC5F D F74B0A3BCB7B0E85F50616B5F76312E687770>

회사이미지매뉴얼

GNC.hwp

IP 심화 라우팅프로토콜적용시 라우팅테이블에서 이니셜이있는네트워크를설정하는것 : onnected 직접연결된네트워크를의미한다. 그러므로라우팅은 나는이런네트워크와연결되어있다. 를직접연결된라우터들에게알려주는것 1>en 1#conf t 1(config)#router rip 1

*흙둥내지3PDF

96 경첩들어올림 347 타입 A Ø 타입 B Ø 신속하고쉬운도어탈착 모든금속구조재질및마감처리강철, 아연도금또는스테인리스스틸

<4D F736F F F696E74202D B3E22032C7D0B1E220C0A9B5B5BFECB0D4C0D3C7C1B7CEB1D7B7A1B9D620C1A638B0AD202D20C7C1B7B9C0D320BCD3B5B5C0C720C1B6C0FD>

ok.

untitled

갈망 혹은 경멸, 부 富 나는 갖고 싶지만 남이 갖는다면 배아픈 것. 과정이 어떻든 내 것이 되기만 하면 그만이지만, 남들이 어떻게 얻고 쓰는지에 대해서는 눈에 불을 켜고 보게 되는 것. 바로 우리 시대 사람들이 부를 바라보는 모습입니다. 갈망의 대상이면서도 미움의 표

A - 1

유람선 CHICAGO S FIRST LADY 크루즈 CHICAGO S FAIR LADY CHICAGO S LEADING LADY 인기 사진촬영 투어를 통해 아름다운 일출을 감상해보세요. 크루즈가 세 곳의 사진촬영 포인트에서 정박하므로 멋진 장관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RVC Robot Vaccum Cleaner

CSG_keynote_KO copy.key

- 4 -

sik_lets_help_homosexuals.hwp

TOFD Time Of Flight Diffraction

빛 (Light) 은무엇인가요? 모든 CCTV 시스템의성능은카메라와렌즈의필수구성요소에따라달라질뿐만아니라, 사용할수있는빛의양, 질, 의존할뿐만아니라분포등에의존합니다. 빛은어떠한거리에서피사체를볼수있는지여부를판정하고, 빛의품질과방향은피사체의모습을제어합니다. 나노미터는 10

<313920C0CCB1E2BFF82E687770>

슬라이드 1

Transcription:

1 주 : Class Introduction 과강의 사진의기본개념및사진이완성되기까지의기본사항 강의개설의의의및목적 사진은시각적영상언어 (Visual Language) 로서다른영상매체들중에서도가장기본이되는분야로여겨진다. 사진은예술적기능과기술, 과학적기능을포함하며, 현대에들어서는거의모든분야에서필요로하는광범위한실용학문이되었다. 본수업에서는사진전분야에대한이론적, 학문적이해와함께사진촬영의실제적인것들을익힐수있도록이론과실습을병행하여수업하며, 각강의마다포토겔러리를개설하여장르별, 작가별로선별된사진들을전시할것이다.

사진의기본개념 처음시간이므로부담스럽지않은범위내에서조금계략적으로수업을진행하겠다. 사진의기본개념을살펴보기전에사진의포괄개념인 영상 에관한개념을살펴보자. 영상 넓은의미 : Image ( 상을지닌모든것. 여기에는심상도포함.) 좁은의미 : 사진, 영화. TV 처럼상을생산하기위해빛을필요로하는이미지를말한다. 다시말해서사진, 영화, TV 등의영상은이미지의특수한한형태로볼수있다. Image : 물리적으로지각하고인식할수있는상들또는마음속으로상상된어떤형태를지닌상들을의미한다. 전자의경우를지각상, 후자의경우를심적상이라부른다. 즉, 넓은의미의 Image 는지각상과심적상을모두포함하는포괄적인용어로사용된다. Anonymous, The human foetus after 14 weeks 1984, Colour transparency Joan Mitchell, En cherchant une aiguille, 1959 Bill Viola, The Veiling, video/sound installation, 1995

이용되는매체에따른분류 : 사진, 포스터, TV, 영화, 컴퓨터그래픽, 비디오, 애니메이션등 1. Joel Markus, Lights, 1997 2. Heinrich Neuy, Sketch for a man s room, 1928, Bauhaus 3. Bill Viola, Heaven and Earth, 1992 2. 3. 4. 4. Jesef Albers(?) Portrait College, 1928, Bauhaus 5. Man Ray, Sans titre (Nu de dos solarise), 1920/1934 6. Alex Proyas, Kiss the Dirt, 1986 7. Michel Gondry, Human Behavior, 1993 8. Howard Greenhalgh, Bruise Pristine, 1996 6. 5. 1. 7. 8.

영상물의외적형태에따른분류 : 동영상, 정영상. 정영상 : 현실의한순간을포착해보여준다. 동영상 : 현실의움직임을다양한표현기법을통해표현한다. Harold E. Edgerton, Joueur de tennis, 1938 Eadweard Muybridge, Etudes de mouvement/animal Locomotion, plaque 48, 1887

- 정영상과동영상의대표격인사진과영화를비교해보자. 사진은전달하고자하는사건이나현실의단면을한장의사진으로축약해표현하는반면, 영화는네러티브라고하는이야기구조속에서서술적방법을통해보여진다. -영상의공간성과시간성공간성 : 정영상, 동영상모두프레임 (Frame) 내부에표현된요소들사이의관계뿐아니라, 프레임내부와현실사이의관계에의해서독특한공간을생산해낸다. 이공간은의식적이며또한무의식적이다. Andy Warhol, Empire State Building with Lamp Post, 1976-86 시간성 : 사진의시간은본질적으로과거이다. 영화의시간또한과거이나움직임을표현하고있다는점에서사진보다는더큰현실감을느끼게한다. 영화는슬로우모션이나빨리돌리기, 몽타주등을통해시간을왜곡시키거나축약시켜영화만의독특한시간성을산출해낸다. Anonymous, Group with Mme E. Bertin, 1845-1850, Bibliotheque Nationale, Paris

영상언어 (Visual Language) 영상언어란사진, TV, 영화처럼영상을통한의미전달체계전체를말한다. 일반언어처럼영상언어도무엇인가표현하고전달하고자하는내용을지닌다. 이런이유에서영상을일종의언어로볼수있는것이다. 다시말해영상은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언어적기능을갖는다고말할수있다. 일반언어 영상언어 전달방법 간접적 직접적 표현방법 추상적, 관념적 구체적, 실재적 Ansel Adams, Rose sur bois flottant, 1933 표현대상 추상적기호 ( 언어 ) 에의한표현 사물의구체적모습 일반언어는추상적이고관념적이다. 이에반해영상언어는너무나구체적이고실제적이여서일반언어로는도저히표현할수없는새로운표현양식으로자리잡게된다. 사진, 영화, TV등의시각적매스미디어는 언어 밖에있는세계를새삼스레메시지화하여 언어 가미치지못하는세계에서우리들에게끊임없이보내져오고있는자극을잡아내기시작했다 -< 영상 > 미술출판사 97 년 p254

사진의의미와탄생 1. 사진의의미 사진 (photography) = 빛 (photo) + 그림 (graph) 빛으로그린그림 이란의미를내포. 이말처럼사진을간략하고도정확히표현하고있는말은없을것이다. 앞에서도살펴보았듯이영상은빛을필요로하는이미지이다. 사진도마찬가지다. 사진의어원에서도알수있듯이빛은사진의가장중요한요소라할수있겠다. 빛없이는사진은결코존재할수없다. 시간이사진의내용을결정지어주는요소라면빛은사진의외형을형성시켜주는요소라할수있다. Laszlo Moholy-Nagy, La rotation en spirale de l espace, 1925 Laszlo Moholy-Nagy, Joseph et Potiphar, 1925 - 빛을사진의본질로본사람중가장대표적인사진작가로 라즐로모홀로나기 (Laszlo Moholy Nagy) 를들수있겠다. 그는다른많은사진작가들중에서도빛에관해많은사진적연구와실험을한작가로꼽힌다. 무엇보다도본질적인것은화학적과정을통해서감광판의표면에빛이감응해변화한다고하는사실이다. 이것이사진처리과정에있어서가장중요한사실이라고생각하지않으면안된다. 아직까지는자연의퍼스펙티브 (Perspective) 를재현한다고하는카메라의전통적기능을따랐다. 중요한것은빛과감광판간의직접적관계에있는데도불구하고이점에대해새로운가능성을찾으려는실험이소홀한것이현실이다. ( Laszlo Moholy nagy, Light, A Medium of Plastic Expression Photographers on Photography, p72)

2. 사진의탄생 사진은처음카메라옵스쿠라 (camera obscura) 라고하는, 아주작은구멍이뚫린어두운방의반대편벽면의구멍을통해들어온빛에의해도립상으로비추어진상을화가들이밑그림에그리는데이용했던것이원리가된다. 르네상스시대에와서상을잘볼수있도록렌즈를부착하였고방크기의공간을작은상자만한크기로제작하여사용하기시작했다. 바로이것이지금우리가사용하고있는모든카메라의원리가되는것이다. 이러한상자의렌즈반대편벽면안쪽에감광유제가발려진은판을부착하여그위에상을형성하게끔만들었는데, 이렇게만들어진상을변하지않고영구적으로보존하는방법을찾아야만했다. Principle of the camera obscura Amsterdam, 1671, Biblioteca Nacional, Madrid Portable camera obscura for drawing from nature, Paris, 1781, Private collection

2. 최초의영구적사진은프랑스의발명가조셉니세포르니엡스 (Joseph Nicephore Niepce) 와루이자크망테다게르 (Louis Jacques Mande Daguerre) 에의해발명, 1839 년 8 월 19 일대중들에게공표. 실질적사진이탄생하였다. 니엡스 Nicephonre Niepce, View from the Window at Le Gras, 1826 1827, Univ. of Texas, Austin 헬리오그래피 - 헬리오 ( 태양 )+ 그라포스 ( 그림 ) 세계최초의사진으로서, 그의건물앞전경을찍은것이다. 노출시간은무려 8 시간이었다. 그는그의작업전과정을태양을뜻하는헬리오와그림을뜻하는그라포스를더해헬리오그라피라명하였다. Louis-Jacques-Mande Daguerre, The Louvre from the Left Bank of the Seine, 1839, Musee National des Techniques, Paris 다게르 다게레오타입 - 은판사진 ( 동판위에은으로광을낸표면 ) 니엡스의헬리오그라피에비해노출시간이짧아졌고 (10 분안팎 ) 디테일과선예도가더나아진사진이만들어졌다. 이러한헬리오그라피나다게레오타입은그인기가매우높았으나각판이유일한것이어서원판을다시찍는방법외에는복사본을만들수가없는단점을가지고있었다. 영국의윌리엄핸리폭스탈보트 (William Henry Fox Talbot) 는이러한단점을극복한네가티브를발명, 현재의네가 포지의기틀을마련했다. 그는자신의발명을그리스어의 아름답다 는뜻의 칼로스 와 인상 이라는뜻의 타이포스 를합쳐서 칼로타입 (Calotype) 이라명했다.

탈보트의사진들. 칼로타입 종이위의사진들. William Henry Fox Talbot, Orchid Leaves, 1839, John Paul Getty Museum, Malibu William Henry Fox Talbot, Roofs of Lacock Abbey, Paper negative, 1840, Fox Talbot Museum, Lacock 그러나복잡한기술과많은장비들을필요로하는사진제작은일반인들이접근하기에는많은어려움이있었다. 1881 년, 감광성을지닌은염을발라만든젤라틴유제의개발과지금의롤필름과같은간편한필름을사용할수있는소형카메라의발명은많은일반대중이사진을접하게만드는혁신적인사건이었다. 이렇게사진의대중화에크게기여한사람이조지이스트먼 (George Eastman) 이다. 1888 년, 이스트만코닥은 100 장불량의필름을장착할수있는코닥카메라를선보였고, 이는세계적인화제가되었으며모든사람들이이용할수있는새로운사진의시대를예고하였다. Anonymous, Tintype studio, 1900, George Eastman House, Rochester

사진의특성 모든매체들은저마다의특성이있다. 사진을다른매체들과구별짓게하는특징들은여러가지가있지만그중에서도가장중요한것은사진의대량복제가능성과사진의현실성에있다. 두가지를살펴보자. 1. 대량복제의가능성과사진 기술복제이미지로서의사진은당시고급문화에속해있는미술의소통및존재방식에위기감을발생시켰고, 대량으로생산되고보급되는사진이미지로인해, 이미지는더이상하나의미적대삳이아니라일종의정보로서기능하게되면서, 우리들의경험과감각을크게변화시키며발전을거듭한다. 특히대량복제수단으로서의사진이야기시킨영향력이란문화예술전분야에서실로엄청난것이었다. 그중에서도예술의주체를소수의귀족에서일반대중으로옮겨놓은역할에크게기여하게된다. 여기서경험과감각을변화시킨다는말은, 우리가사물 ( 미적대상도포함 ) 을지각하는방식의변화를의미한다. 이러한변화의영향력은실로엄청나서사회, 경제, 문화전분야에거쳐많은변화를야기시킨다. Holly Solomon, Andy Warhol, 1966 Elvis in Flaming Star, Andy Warhol, 1960 Double Elvis, 1964, Andy Warhol

2. 현실에대한증거로서의사진 사진은현실을기반으로한다. 현실을떠나서사진은존재할수없다. 다시말해사진은그자체가현실인것이다. 프랑스의기호학자롤랑바르트의말을인용해보자. 사진이무수히재현시킨것은단한번밖에일어나지않았던현상이다. 즉사진은실존적으로다시는되풀이될수없는것을기계적으로재생시킨다. 또사진은그대상물 ( 사진이제시하는것 ) 과전혀구별되지않는다. 적어도즉각적으로, 혹은모든사람들의눈에그대상물과구별되는것이아닌것이다. 사진에서하나의파이프는언제나하나의파이프일뿐이다. 어쩌면여기에사진의본질이숨어있는것은아닐까? 차츰공부하면서생각해보자. Nadar, Sarah Bernhardt, circa 1860, Musee d Orsay, Paris

사진이되기까지의기본사항 - 지금부터는한장의사진이만들어지기까지의과정을개략적으로살펴보고각각의과정들속의중요한 요소들을점검해보도록하자.( 각각의세부적인내용들은다음강의에서다룰예정이다.) 한장의사진이만들어지는과정은일반적으로다음의세단계를거친다. 촬영 : 카메라에필름을넣고빛을이용해찍고자하는피사체를필름면위에고정시키는작업 필름현상 : 촬영을통해필름면위에고정시킨잠상을눈에보이는실상으로바꾸는약품처리과정 인화 : 현상된필름 (Negative) 을가지고원하는크기의사진 (Positive) 을만드는작업 1. 촬영 (Shooting) A. 카메라에필름을장착하고카메라를피사체에향하게한후프레임을결정한다. B. 피사체에초점을맞춘다.( 자동, 수동 ) C. 피사체의밝기와상태, 필름의감도에따라피사체에떨어지는빛의양을측정한다.- 노출값측정 D. 카메라에있는셔터와렌즈에있는조리개를이용해필름에도달하는빛의양을조절한후셔터를누른다.( 셔터를누르는순간렌즈에의해형성된피사체의선명한상이카메라에장착된필름의유제면위에고정된다. 이러한과정, 즉조리개와셔터를조절하여필름면에빛을주는작업을노출 (Exposure) 또는노광이라한다. 노출값측정방법은다음강의에서자세히다룰예정이다. 노출값을다룰때가장먼저생각해야할것은, 사용하는필름의감도를고려하는것이다.

촬영을위한각각의과정들속의주요한요소들을살펴보자. 프레임 (Frame) 카메라의프레임은현실속에서일정한부분을 떼어낸다 (Take a Picture) 라고하는의미 사진의프레임을결정하는순간부터사진기의의도가개입된다. 사진은지속적인시, 공간으로이루어진현실속에서그흐름속의단면을특정한시각에서선택적으로잡아내는것이다. 다시말해프레임은프레임내부의세계와외부의현실사이를단절시키는사진의근본적인기본틀이다. 이때이러한단절을통해새로운의식적공간이창조된다. 카메라를보면서찍고자하는장면을선택하는것. 그선택된틀자체가프레임이다. 이프레임이사진의최소단위가되는것이다. 필름 (Film) 촬영의가장기본적인요소인필름에대해간단히살펴보자. -필름의구조필름은셀룰로이드와같은투명막 ( 필름 Base면 ) 위에감광유제 (Light Sensitive Emulsion) 를얇게발라만든것스크레치방지코팅 ( 보호막 ) 고감광저감광 감광유제 감광유제는필름의감도에따라발려져있는상태가다르게되어있다. 필름베이스 접착제 할레이션방지충 이러한감광유제는빛에노출되면그빛의세기에따라변환하기시작한다. 다시말해렌즈가만든피사체의상이필름의감광유제면에도달하면감광유제는상을이루는빛의세기에따라변화를일으키기시작하는것이다. 이것은눈에보이지않는상이란뜻에서잠상이라부른다.

-필름의감도필름의빛에민감한정도를말한다. 감도의표시기호는 ISO, ASA, DIN이있으며앞으로편의상 ISO를사용하기로한다. ISO는표시숫자에비례해서감도가바뀐다. (ISO 100은 ISO 50보다빛에 2배가민감하다.) - 필름감도의종류 고감도 : 빛에민감한필름 ISO 400이상중감도 : 고감도와저감도의중간정도의필름 ISO 100~200 저감도 : 빛에둔감한필름 ISO 64 이하 감광정도 입자 콘트라스트 채색도 ( 컬러의경우만 ) 고감도 빛에민감 거칠다 적다 낮다 중감도 저감도 빛에둔감 곱다 크다 높다 우리들이시중에서구할수있는모든필름에는감도가정해져있다. 위의표를보고다음의사진을만들때필름을선택해보자. * 입자가거칠며전체적으로파스텔색조를가진몽환적인풍경사진을만든다면? 고감도필름

노출측정촬영하고자하는피사체에떨어지는빛의양을측정하는것을말한다. -노출측정의두가지방법반사광식노출계 : 피사체로부터반사되는광선의양을측정입사광식노출계 : 피사체로입사하는광선의양을측정 -카메라에내장되어있는모든노출계는반사광식노출계이다. 반사광식노출계를사용해정확한노출값을측정할경우에는피사체의반사율을고려해야한다. ( 빛과노출편에서자세히다룰것이다.) 조리개와셔터조리개 (Diaphram) 와셔터 (Shutter) 를이용해필름에노출되는빛의양을조절한다. 사진촬영에서렌즈를통해필름면위에도달하는빛의양을조절하는방법으로는조리개와셔터를이용하는방법밖에없다. -조리개사람의동공처럼빛을적게혹은많이받아들이기위해조여지거나넓혀질수있도록렌즈안에장착된구멍을말한다. ( 링모양으로얇은판이겹쳐진모양 ) 피사체의심도와관련된다. -셔터렌즈를통해들어오는빛의양을조절하는카메라에부착된기계장치로보통때는필름에빛이들어가지못하도록닫혀있다가셔터를누르는순간만큼빛을필름면위로들여보낸다. 피사체의움직임에관련된다.

2. 필름의현상 (Development) 필름의감광유제면위에생긴잠상을눈에보이는실상으로바꾸어주는화학약품처리과정필름의현상은다음세가지과정을거친다. 현상중간정지정착 현상 필름현상의첫번째단계로사용할화학약품은현상액 (developer) 이다. 이약품에필름을담그면빛에노출된할로겐화은이변화함으로써잠상을변화시킨다. 즉눈에보이는실상으로변화한다. 중간정지 필름이현상액에서정착액으로넘어가는중간과정으로, 산성의정지액이 (Stop Bath) 알카리성인현상액을중화시켜현상작용을멈추게하는작업을말한다. 정착 현상이끝난필름의빛이닿지않는부분들이더이상빛에반응하지못하도록감광유제면위에남아있는은입자들을제거해주는약품처리과정이다. 이때사용하는약품을정착액 (fixer) 이라한다. 이렇게함으로써비로서필름이빛에노출되어도변화하지않게된다. 이세단계의과정을마친후에야한장의음화 (Negative) 가만들어지며이것이사진의원판이된다. 3. 인화 필름현상후만들어진네가티브 ( negative) 필름은피사체와명암이반대이기때문에이것을가지고피사체와명암이같은양화 (Positive) 를만들어야한다. 즉, 확대기와사진인화지를이용해사진 ( 양화 ) 를만드는작업을인화라한다. 이과정또한세가지단계를거치는데원리는필름현상과똑같다. 한장의사진이만들어지는과정을계략적으로살펴보았다. 다음시간부터는체계적으로그리고세부적으로공부하도록하겠다.

용어설명 *image : 어원은라틴어의 imago 로서닮아있는것. 상을의미한다. * 영상 : 일반적인 상, 심상 등으로쓰이나특별히영상이라하여빛을필요로하는이미지를의미한다. * 프레임 : frame. 긴필름상의한컷을지칭할때쓰인다. 영화에서부터쓰인용어이며사진에서도사용된다. 영화에서촬영속도나영사속도는 1 초간에움직이는프레임수로표시된다. 사진에서는카메라파인더안에실제로촬영되는시야를나타내는틀로서사용된다. * 몽타주 : montage. 영화에서사용되는용어로, 구성이나편집을뜻할때쓰인다. 둘이상의화면을창조적의도로결합시켜새로운이미지나내용을표현하는방법을말한다. 사진에서는여러장의사진을오려붙여한장의의도된사진을만드는사진기법중하나로쓰인다. 근래에는컴퓨터화상합성기술의발달로고도의정밀합성사진제작이가능한시대가되었다. * 퍼스펙티브 : perspective 원근감, 깊이감, 원근법등의의미를지닌말이다. 회화나사진은 2 차원의평면적인공간이다. 이러한단점을극복하기위해서는선, 면, 색채의조합등을이용해원근감을강조해야할필요가있다. * 빛 : light 빛은전자파중극히좁은파장의범위를갖는복사에너지의일종이다. 인간의시각에감지되는빛을 가시광선 이라하며감지되지않는빛으로는자외선, 적외선, x 선등이있다. 하루중에도태양광은시시각각으로변하지만인간의시각은이광을백색으로인식한다. 이백색광을프리즘을이용해분광해보면여러가지색으로나누어진다. 그러나사진에서는전체가시광선의파장대역을청색, 녹색, 적색의 3 영역으로크게분류하고있다. 태양광과같은자연광은연속적인스펙트럼을갖는데이스펙트럼의분광분포를색온도라하여규정하고 K (Kelvin) 라는절대온도의단위를쓴다. 우리들이사용하고있는일광용필름은정오의태양과비슷한 5500 k 의색온도에그기준이맞추어져있다.

* 카메라옵스쿠라 : camera obscura 카메라는라틴어로 상 을뜻한다. 옵스쿠라는 어둡다 는뜻이다. 즉어두운방이란뜻으로, 이어두운방의앞쪽에작은구멍을뚫어, 그구멍으로들어온광선에의해외부의풍경이반대편벽면에도립상으로결상된다. 이것이핀홀카메라의원조로서레오나르도다빈치 (1452 1519) 에의해만들어졌으며 1568년바루바로에의해렌즈를부착하여사용하였다. 당시이것은화가들이밑그림을그리는데사용되었다. * 헬리오그래피 : heliography 그리스어에서태양을의미하는헬리오스 (helios) 와 그린다 라는의미의그라포스 (graphos) 의합성어로, 다게레오타입이발명되기이전에니엡스는카메라옵스쿠라를이용해사진촬영에성공하였다. 이공정전체를그는헬리오그래피라불렀다. * 다게레오타입 : daguerreotype 타게르가발명한사진처리과정의한방식으로은판사진술이라고도한다. * 네거티브 : negative 촬영한필름이필름현상을거치면명암과컬러가실제의피사체와는반대로된음화가된다. 이것을네거티브라하며이러한네거티브는음양화법 (nega-posi process) 에의해명암과컬러가피사체와같은양화가된다. * 잠상 : latent image 감광유제는빛에노출되면은입자들이변화를일으키지만현상처리과정을거치지않으면눈에보이지않는다. 이렇게보이지않는상이라는뜻에서잠상이라부른다. * 실상 : 노출된필름 ( 잠상 ) 을현상처리하면눈에보이는실상으로변환된다. * 포지티브 : positive 네거티브의반대용어로양화상태의사진을말한다. 포지티브필름의약어로슬라이드필름을의미하기도한다.

* 피사체 : subject 촬영되어지는대상을지칭한다. * 필름의감도 : 필름의빛에민감한정도를나타낸다. 감도의표시기호로 ISO, ASA, DIN 이있으며, 필름감도의종류로는고, 중, 저감도의필름이있다. * 콘트라스트 : contrast 명암의대비를뜻한다. 콘트라스트의종류로는명암의콘트라스트, 색콘트라스트가있다. * 입자 : grain 활로겐화은의미세한낟알들을말한다. 이것은필름현상액의종류나현상방법에따라크기가달라진다. 고감도필름일수록입자가크며저감도필름일수록입자가작다.

참고문헌 1. 카메라루시다. ( 롤랑바르트. 조광희, 한정식역. 설화당미술전서.) 2. 이미지는어떻게살고있는가? ( 영상문화학회. 생각과나무. ) 3. 영상학개론. ( 이영음 / 홍석영. 참미디어. ) 4. 사진. ( 바바라런던과존업턴. 이준역역. 미진사. ) 5. 사진기술개론. ( 유만영원저, 유영선개저. 학창사. ) 6. 사진예술개론. ( 한정식. 열화당미술책방. ) 7. A New History Of Photography. Michel Frizot. 1994 8. The History of Photography from 1839 to the Present. Beaumont newhall. 1982 9. The Art of Photography 1839-1989. Mike Weaver. 1989 10. The Camera. Ansel Adams. 1980 11. Basic Techniques of Photography. John p. Schaefer. 12. The Body. William A. Ewing. 13. Bauhaus. Jeannine Fiedler, Peter Feierabend. 1999 14. Bill Viola. David A. Ross and Peter Sellars. 15. Thirty Frames Per Second : The Visionary Art Of The Music Video. Elisa Urbanelli. 2000 16. 20th Century Photography. Museum Ludwig Cologne. 1996 17. Andy Warhol Photography. 1999

Photo Gallery. THE BODY (photographs of the human form) 1 2 3 4 5 6 7 8 1. Jiri Stach Remembering D.D.1985 2. Herb Ritts Vladimir, Hollywood 1990 3.Erwin Blumenfeld Nude under Wet Silk. Paris 1937 4. Edward Weston Charis Nude 1936 5. Shomei Tomatsu From thenagasaki series n.d. 6. Yves Tremorin De cette femme 1985-6 7. Robert Davies Belly Button 1 1992 8. Robert Mapplethorpe Philip Prioleau 1984 9. Antonin Kratochvil Florida Sideshow 1975 10. Sally Mann Last Light 1990 11. Guerin Untitled c. 1890 9 10 11

12 15 16 13 14 17 12. John Coplans Self-portrait 1984 13. Pierre Radisic Veronica 1986 14. Bill Brandt Nude, Belgravia 1951 15. Erwin Blumenfeld Untitled c. 1948-49 16. John Coplans Self-portrait 1984 17. Robert Davies Eye 1 1992 18. Edward Weston Nude, Charis, Arms and Legs 1934 19. Julius Rien and Co. Arrangement for taking Composite photographs Of skulls 1885 20. Anonymous Face Muscles Fixed by a Formalin-alcohol Injection. Lecture on the Art of Anatomy 1904-05 18 19 20

21 22 23 21. Albert Londe Mouvement de moulinet du membre superieur, vitesse moderee ( Circular Movement of the Upper Limb, Moderate Speed ) c. 1890 22. Alain Fleischer Le Couteau et la Cuillere ( The Knife and the Spoon ) 1985 23. Eadweard Muybridge Turning around in Surprise and running Away. Plate 73 from Animal Locomotion 1887 24. Dieter Appelt Erinnerungsspur (Trace of Mermory ) 25. Tono Stano Sence 1992 26. Diana Michener F.69. Cephalo-Toracopagus 1987 24 25 26

29 27 30 28 27. Helen Chadwick Eroticism 1990 28. Arno Rafael Minkkinen Naragansett, Rhode Island 1973 29. Anonymous The human foetus after 14 week 1984 30. Stanislaw Ignacy Witkiewicz Self-portrait c. 1913 31. Diana Michener F.56. Sympus 1987 32. Lucas Samaras. Self-portrai 6.14.90 1990 33. Ralpf Eagle Macrophotograph showing light brown iris ( human autopsy specimen ) 1985. 31 32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