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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차가상증강현실산업혁명이 (AR VR) 주력산업에산업의미치는발전방향과영향과시사점주요과제 KIET 산업경제분석 가상증강현실 (AR VR) 산업의발전방향과시사점 요 약 그동안게임, 영화, 공연을중심으로발전하던가상현실 (Virtual Reality: VR) 및증강현실 (A

가상현실콘텐츠뿐만아니라관련기술및인프라도부족해시장이본격적으로확산되기위해서는여전히장애요인이많은것이현실이다. 이에본고에서는 2016년가상현실시장현황과전망에대해살펴보고가상현실산업의활성화를위한시사점을도출하고자한다 년가상현실시장현황 2016년에는구글, 오큘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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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dustry 융합연구정책센터 Weekly TIP Policy Technology 혼합현실 (Mixed Reality, MR) 시장및산업동향 이아름 융합연구정책센터 선정배경 평창동계올림픽은 첨단 IT 올림픽 으로드론, AI, 5G 등최첨단과학기술이총동원

가상/증강현실을 통해 변화될 우리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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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그리고공존현실 1) 가상현실이란, 컴퓨터소프트웨어를사용하여현실세계와매우흡사한가상세계를생성하는기술과, 사용자에게실제같은영상, 음향및기타감각정보를제공함으로써가상세계안에서시간적, 공간적으로스스로존재하는것처럼느끼고인터랙션할수있도록해주는시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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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1) 제조분야 2) 의료 / 헬스케어분야 3) 교육분야 4) 소매분야 5) 미디어분야 (1) 광고, 마케팅 (2) 뉴스, 언론 (3) 스포츠 6) 성인용콘텐츠 2-4. 가상현실 (VR) / 증강현실 (AR) 산업생태계현황 1) 디바이스 2) 콘텐츠분야 3) 플랫폼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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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rope 2020 Strategy 글로벌산업기술생태계의융합과발전을선도하는일류산업진흥기관 EU 기술협력거점 *EU Issue Paper EU : KIAT EU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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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 e a l t h c a r e I C T P o l i c y J o u r n a l 헬스케어 ICT 칼럼 가상현실산업과정책김선미박사 ( 고려대미디어연구소 ) 우리나라지상파방송현황, 이슈와정책과제최두훈연구교수 ( 헬스케어미디어연구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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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약 디지털 체험 경제의 도래 제품의 품질과 성능이 상향 평준화되면서 상품을 소비하는 과정에서의 즐거움이나 성취감, 즉 체험이 핵심 차별화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그간 소비자들이 TV, 게임, 인터넷 등 2차원 화면을 통한 가상체험에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면서 전통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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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현수

목 차 Ⅰ. 사업개요 5 1. 사업배경및목적 5 2. 사업내용 8 Ⅱ.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9 1. 국내외산업동향 9 2.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목재제품의종류 국내목재산업현황 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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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최신 ICT 이슈 * IV. 애플의 ARkit, 구글의 ARCore 를통한혼합현실 (MR) 기술트렌드 증강현실의부족한사실감을극복한혼합현실 (Mixture Reality) 개발자키트 (ARkit, ARCore 등 ) 의공개로응용분야가확대되고있음 그래픽으로만들어진가상의객체가현실공간과어울리지못하고어색하게배치되어있는기술이증강현실이었다면, 현실의객체 ( 형태, 크기등 ) 와환경 ( 깊이, 거리, 공간넓이 ) 을인식하여가상의객체가정말현실에있는듯한착각이들게끔만드는기술이혼합현실임 2017년구글및애플이공개한혼합현실개발툴에의해혼합현실서비스개발이용이해지고, 이로이해혼합현실을통한응용분야가확대됨에따라일의질과삶의질이향상될것으로예상 2017년 9월공개된애플의혼합현실개발자키트 (ARkit) 로인해수많은혼합현실앱들이개발되었고, 최근공개된 ARkit2.0은또다른혼합현실의경험을제공할것으로기대 ARkit 다운로드수 ( 누적 ) 분야별 ARkit 다운로드비중 < 자료 > 센서타워리서치 [ 그림 1] ARkit 다운로드현황 * 본내용과관련된사항은산업분석팀 ( 042-612-8296) 과최신ICT동향컬럼리스트김범수집필위원 (baemsu@gmail.com 010-7230-7901) 에게문의하시기바랍니다. ** 본내용은필자의주관적인의견이며 IITP의공식적인입장이아님을밝힙니다. 38 www.iitp.kr

최신 ICT 이슈 ARkit이공개된지 6개월만에 2,000개이상의혼합현실앱이개발되었고다운로드수는 1,300만회가넘는것으로조사되었는데, 이는 ARkit로개발된혼합현실서비스가특히게임을중심으로사용자들에게새롭고충분한가치를제공하고있음을시사하는것임 이와같은 ARkit를통한혼합현실앱의증가원인은바로사실감때문인데, 한예로써포켓몬고의과거버전이현재의위치, 시간등을활용하여주변객체 / 환경과관계없이가상의포켓몬을스크린상에보여주기만하는증강현실서비스였음에반해, 애플의 ARkit로만든혼합현실포켓몬고는주변환경과잘어울려마치포켓몬이내앞에있는느낌을주고있음 이전포켓몬고 ARkit 로개발된포켓몬고 [ 그림 2] 포켓몬고버전 ARkit가활성화되고있는또다른이유는스마트폰의카메라, 자이로스코프, 가속도센서만으로도객체를인지하고주변의 3D 환경을분석할수있어특수장비없이도혼합현실이가능하므로, 기업체가원하는서비스를아이폰만가지고있다면모든고객들에게서비스를할수있기때문으로보임 실제다운로드상위 ARkit로개발된앱들중우리집인테리어에적합한지시뮬레이션이가능한이케아의플레이스 (Place) 나구매하기전에실제레고를만들어놀고있다는착 [ 그림 3] 이케아플레이스 [ 그림 4] 레고 AR 스튜디오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39

각을느끼게하는레고AR스튜디오 (Lego AR Studio) 의경우에서보듯, 기업체들이구매전간접체험을위한도구로활용하고있다는점에서더욱효용성이커질것으로예상됨 2018년초반에공개된 ARkit1.5는바닥뿐만아니라벽 (Wall) 자체와벽에있는객체까지인식이가능하여, 그림을구매하기전에실제진열했을때얼마나잘어울리는지를미리볼수있는서비스등이가능해졌음 [ 그림 5] ARKit1.5 벽 (Wall) 인식 [ 그림 6] ARkit2.0 다수사용자환경 2018년후반에공개될 ARkit2.0은멀티플레이어 AR 서비스가가능한기능을추가할예정이어서, 한공간안에있는다수의사용자들이하나의게임또는서비스에참여하여혼합현실을함께체험할수있는서비스개발이가능해질것임 구글도비슷한시기에 ARCore라는안드로이드혼합현실개발툴을공개하였는데, 이는이전에탱고 (Tango) 라는기술을기반으로혼합현실개발을주도하고자하였으나, 전용카메라, 전용스마트폰등이필요하여대중에게확산되기에는한계가있었음을직시하고애플과같이일반스마트폰만으로도가능한혼합현실툴을개발한것으로판단됨 특히, ARCore로개발된혼합현실서비스는객체의움직임과주변빛의강도까지포착할수있는기술이들어가있어, ARkit와는또다른혼합현실서비스구현이가능한데, 처음 [ 그림 7] 구글의 ARCore 의특징 40 www.iitp.kr

최신 ICT 이슈 공개당시가상의사자가주변의불을껐을때반응하는소프트웨어를시연하는등애플과의차별화를위해노력하고있는듯함 구글 (ARCore) 과애플 (ARKit) 의혼합현실을위한개발도구의공개는마이크로소프트의홀로렌즈와같이추가적인디바이스없이스마트폰에서도서비스가가능할수있게만든혁신적인개발플랫폼으로새로운개발영역을창출할수있을것으로예상됨 구글과애플의혼합현실개발도구를기반으로한혼합현실앱개발이외에도 MS의홀로렌즈등의전문디바이스를통해혼합현실을구현하고자하는움직임도활발히진행되고있음 디즈니의매직벤치는가상의디즈니캐릭터들이벤치에앉은사람들과소통하고놀이를함께즐길수있는혼합현실장비를자체기술로개발하였는데, 벤치에는가상의객체가의자에앉았을때느낌을주는진동소자나스피커등을설치하고, 앞에는커다란스크린을설치하여, 벤치에앉아스크린을보면서동물들과함께상호교감할수있는기능을제공함 일본의테오먼 (Teomirn) 은피아노교육에혼합현실을활용하고있는데, 마이크로소프트의홀로렌즈를머리에착용한후실제피아노를바라보면현실의피아노건반과사람손을인식하며, 가상의강사의손이건반위에보이고, 강사의손을따라함께피아노를치면서스스로훈련할수있음 [ 그림 8] 디즈니의매직벤치 [ 그림 9] 테오먼의 AR 활용예 이제혼합현실서비스구현은단순히한가지모바일 OS에만대응하지않고모든 OS에대응해야할것임 모든 OS에대응하기위해서비스개발자는애플의 ARkit, 구글의 ARcore 또는탱고 (Tango), MS의홀로렌즈를활용한앱을준비하고개발해야하는어려움을가지고있음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41

사례 제공 OS [ 그림 10] 그림그리기를가르치는스케차 예를들어, 테오먼 (Teomirn) 같이그림그리기를가르키는스케차 (Sketchar) 역시, ARkit, Tango, 홀로렌즈에대응하는모든앱을만들어제공하고있음 한편, 구글은하나의프로그램으로다른종류의 OS에서도혼합현실서비스를제공받을수있는크로스플랫폼방안으로, 2018년 1월아티클 (article) 이라는웹브라우저를위한 3D모델링뷰어를공개했음 혼합현실서비스확대의장벽으로여겨지는제한된 OS 환경과낮은모바일네트워크성능은각각모바일 OS 업체의크로스플랫폼전략과 5G 인프라의확대로점차해소될것으로예상됨 [ 참고문헌 ] [1] https://www.cnet.com/news/wwdc-apple-pokemon-go-looks-even-better-with-arkit/ - 포켓몬고 (ARkit) [2 ]https://sensortower.com/blog/arkit-six-months - ARKit 트랜드 ( 센서타워리서치 ) [3 ]https://itunes.apple.com/kr/app/lego-ar-studio/id1296734986?mt=8 - 레고AR스튜디오사례 [4] https://itunes.apple.com/kr/app/ikea-place/id1279244498?mt=8 - 이케아플레이스사례 [5] http://www.idownloadblog.com/2018/01/25/arkit-1-5-features/ - ARkit 1.5 사례 [6] https://www.businessnewsdaily.com/10952-augmented-reality-apple-arkit-2-for-business.html - ARkit2.0 설명 [7] https://unity3d.com/kr/partners/google/arcore - ARcore에대한설명 [8] https://tech.co/disneys-magic-bench-mixed-reality-2017-07 - 디즈니의매직벤치사례 [9] https://curiosity.com/topics/teomirn-is-the-worlds-first-augmented-reality-piano-teacher-curiosity/ - 테오먼사례 [10] https://sketchar.tech/ - 스케차사례 [11] https://www.vccircle.com/google-unveils-3d-model-viewer-for-web-browsers-in-augmented-reality-push/ - 구글혼합현실구동웹브라우저아티클 42 www.iitp.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