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장. 컴퓨터와경영정보시스템
컴퓨터와경영정보시스템 디지털과아날로그 : 디지털 : 아라비아숫자또는손가락이나발가락을의미하는디지트 (digit) 에기원하며 0과 1로구성됨. 아날로그 : 닮음을의미하는그리스어인아날로기아 (analogia) 에서유래되어전압, 전류, 온도, 습도등에서와같이연속적인수치로구성됨. 디지털컴퓨터 : 정보를 0 과 1 로변환하여처리하는컴퓨터. 무어 (L.G. Moore) 의법칙 (1965 년 ). 황창규의법칙 (2007 년 ).
컴퓨터와경영정보시스템 슈퍼컴퓨터 : 년도별가장빠른속도의컴퓨터. 텐허-1A( 天河 -1A) : 처리속도가 2.507 peta flops(floating point number operations per second) 인 2,010년중국이개발. K컴퓨터 : 연산속도는 10.0 peta Flops 이상으로 2011년일본의이화학연구소와후지쯔가공동으로개발. 세퀘이아 (Sequoia) : 연산속도가 16.32 peta flops로 2012년 IBM이제작. 텐허 2호 : 연산속도가 33.86 peta flops로 2013년중국국방과기대학이개발.
컴퓨터와경영정보시스템 스마트폰 (smart phone) : 언제어디서나휴대가가능하고인터넷을사용할수있는풀브라우징 (full browsing) 의 손안의 PC'. Nokia 9210. 아이폰 (iphone)(2007년 6월 ) 과아이폰 3G(2008년 7월 ). 지능화된컴퓨터 : 2011년 IBM은인간의우뇌와같이스스로정보를수집하고배우고판단하는능력을가진컴퓨터칩의초기모델을발표. 256개의실리콘뉴런 (neuron) 과이를연결하는수십만개의디지털시냅스 (synapse) 로신경망구조를형성하고정보를처리. ü 슈퍼컴퓨터왓슨 (Watson).
컴퓨터와경영정보시스템 컴퓨터의역사 : 기계식계산기 : 1642년파스칼 (B. Pascal). 해석기관 (analytic engine) : 1813년배비지 (C. Babbage). 천공카드 (punched card) : 1890년호러리스 (H. Hollerith). ENIAC : 최초의디지털컴퓨터
1. 컴퓨터의분류 슈퍼컴퓨터 (super computer) : 최첨단기술의복합체. 1976 년세이모어크레이 (Seymour Cray) 가개발한크레이 -1 이기원. MPP(massively parallel processor) 형태로다중처리 (multi-processing). 메인프레임컴퓨터 (mainframe computer) : 주기억장치가대용량인고성능컴퓨터. 1960 년대중반 IBM 이개발한 Systems/360 이시초. 미니컴퓨터 (mini computer) : 1964년 DEC(Digital Equipment Cooperation) 이공정통제를위해개발한 POP- 8을시초. 다중프로그래밍 (multi-programming) 과분산처리 (distributed processing) 가능.
1. 컴퓨터의분류 워크스테이션 (workstation) : UNIX 기반운영체제와명령어축소형컴퓨팅 (RISC : reduced instruction set com puting) 을활용. 마이크로컴퓨터 (microcomputer) : 명령어복합형컴퓨팅 (CISC : complex instruction set computing) 을사용하며다 중작업 (multi-tasking) 이가능.
2. 하드웨어 하드웨어 (hardware) : 정보처리와통신에필요한입력, 처리, 저장, 출력, 통제등의기능을수행하는컴퓨 터와통신매체의기계장치. 중앙처리장치 (CPU : central processing unit) : 컴퓨터의두뇌에해당하는장치. 제어장치 (CU : control unit) : 컴퓨터의모든장치들이입력, 기억, 연산, 출력등의작업을수행할수있도록신호를보내서제어하고관리 감독하는기능을수행. ü 기계주기 (machine cycle) : 명령주기 (instruction cycle) 와실행주기 (execution cycle) 로구성.
2. 하드웨어 중앙처리장치 (CPU : central processing unit) : 컴퓨터의두뇌에해당하는장치. 연산장치 (ALU : arithmetic logic unit) : 프로그램의명령을실행하는장치. ü CPU의처리속도 : 내부시계속도 (clocktime), 연산장치의수, GPU(graphic processing unit), 단어 (word) 크기, 레지스터크기, 버스 (bus) 크기, 명령어집합, 주기억장치용량, 캐시메모리 (cache memory) 등에영향. 레지스터 (register) : CPU 안에서수행되고있는프로그램과관련된데이터나연산결과를임시로저장하는고속의작은저장장치. ü 프로그램카운터, 명령레지스터, 명령해독기, 번지레지스터, 기억레지스터등. 주기억장치 : 컴퓨터내부에정착되어현재사용중인프로그램이나데이터를기억하는기억장치. ROM(read only memory) : 비휘발성 (nonvolatile). RAM(random access memory) : 휘발성 (volatile).
2. 하드웨어 보조기억장치 (auxiliary memory). 하드디스크 (hard disk) : 컴퓨터본체에고정되어있는자기디스크로구성된저장장치. ü 직접접근 (direct access) 방식. ü RAID (redundant array of inexpensive disks) 와 SANs(storage area networks). ü 가상기억장치 (virtual memory). SSD(solid state drive) : 반도체 (semi-conductor) 를이용한보조기억장치.
2. 하드웨어 보조기억장치 (auxiliary memory). 플래시메모리 : 실리콘컴퓨터칩으로구성된고가의비휘발성보조기억장치. ü 낸드플래시메모리와노어플래시메모리 (nor flash memory). CD(compact disk) : 레이저기술을이용한광디스크 (optical disk). DVD(digital video 또는 versatile disc). 자기테이프 : 순차접근 (sequential access) 방식. ü 백업용이나일괄처리 (batch processing) 에사용. DNA.
2. 하드웨어 입력장치 : 인간이입력하는자료를컴퓨터가이해할수있는자료표현방식인신호로변환시키는장치. 모바일기기 : 멀티터치 (multi-touch), 핑거투줌, 동작인식, 음성인식, 디지털펜등. 출력장치 : 컴퓨터의전기적신호를인간이이해할수있는빛이나소리를매개로시청각적으로구현해주는인터페이스장치. 모니터 (CRT : cathode ray tube). 고해상도, 경량화, 멀티터치, 3D, 투명, 박형화, 유연화, 친환경등추구. 액정디스플레이 (LCD : liquid crystal display). 플라스마디스플레이 (plasma screen display). LED(light-emitting diode) 디스플레이장치. OLED(organic light-emitting diode).
2. 하드웨어 오감정보처리기술 : 인간의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과같은오감을느낄수있는컴퓨터. IBM은컴퓨터가 2018년정도까지는오감을가질것으로예견. 센서 : 기술의 next big thing.
3. 소프트웨어 시스템소프트웨어 (system software). 시스템제어프로그램 : 운영체제, 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 통신모니터 (network OS) 등. ü 운영체제 : MS-DOS, PC-DOS, OS/2, 유닉스 (Unix), 리눅스 (Linux), Window 95, Window98, Window NT, Window XP, Window Vista, Window 7, 안드로이드 (Android), 크롬 (Chrome), 윈도애저 (Window Azure), Window 8 등. 시스템지원프로그램 : 연결편집기 (linkage editor), 라이브러리안 (librarian), 성능모니터, 보안모니터등. 시스템개발프로그램 : 컴파일러 (compiler), 어셈블러 (assembler), 인터프리터 (interpreter) 등. 응용소프트웨어 (application software).
3.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언어. 기계어 (machine language) : 이진코드 (binary code) 를사용하며프로그램은연산자 (operation code : 10011) 와피연산자 (operand : 1101011) 로구성. 어셈블리언어 (assembly language) : 사람이기억하기쉬운 (mnemonic) 상징적인기호를이용한기호언어 (symbolic language). 고급언어 (high-level language) : 인간이사용하는영어와수학적기호를사용하는절차중심언어 (procedure oriented language). ü Basic, Fortran, Cobol, Pascal, C, Java, Algol, Lisp, PL/1 등.
3.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언어. 4세대언어 (forth generation language) : 그래픽중심의 GUI 언어, 대화형명령어로구성된언어, 연산의결과 (what) 만을요구하는비절차언어 (nonprocedural language) 등. Visual basic, Power Builder, Visual C++, Delphi, Java, C# 등. 5세대언어 (fifth generation language) : 지식기반 4세대언어라고도하며인공지능, 지능정보시스템, 자연어처리등에활용되는언어.
3. 소프트웨어 객체지향언어 (object oriented language) : 객체 + 객체의형태로프로그래밍하는언어로시스템을객체들의집합과그들간의관계로표현. 객체 : 시스템을구성하는사물이나추상적개념으로데이터를표현하는상태 / 데이터와데이터를조작하기위한프로세스인처리기능을나타내는활동 / 메소드 (method) 로정의되는실체. 클래스 : 동일한데이터와메소드를가진유사한객체들의집합. 상속성 : 주어진클래스의데이터와메소드를적용하여또다른유사한클래스를쉽게창조할수있는특성.
3. 소프트웨어 객체지향언어 (object oriented language) : 객체 + 객체의형태로프로그래밍하는언어로시스템을객체들의집합과그들간의관계로표현. 특징 : ü Simula를기원으로하여자바 (Java), C++, C#, Visual Basic, Smalltalk 등. ü 이미지, 음성, 영상등비구조화된정보에적합. ü 객체지향의개념은언어, 데이터베이스, 경영정보시스템의개발에적용됨.
3. 소프트웨어 웹언어 : 웹에서운영되는응용프로그램을작성할때사용되는언어. 자바,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 등. 메쉬업 (mashup) : 웹사이트에서제공되는두개이상의정보나응용프로그램들을조합하여구성하여더가치있는새로운정보나응용프로그램을만드는것.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 응용프로그램과운영체제사이에서인터페이스를담당하는 1,000개이상의함수로구성된명령어나프로그램모듈의집합. 월드가든과오픈가든 : 월드가든 (walled garden) : ISP(internet service provider) 가제공하는웹콘텐츠만을이용할수있도록통제되는폐쇄형서비스. 오픈가든 (open garden).
Thank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