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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학석사학위논문 부수음악 From Rosy Bowers 에나타난 Henry Purcell 의성악기법고찰 2014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음악학과성악전공 양나래
부수음악 From Rosy Bowers 에나타난 Henry Purcell 의성악기법고찰 지도교수연광철 이논문을음악학석사학위논문으로제출함 2014 년 6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음악학과성악전공 양나래 양나래의석사학위논문을인준함 2014 년 6 월 위원장이지영 ( 인 ) 부위원장윤현주 ( 인 ) 위원연광철 ( 인 )
국문초록 헨리퍼셀은 17세기후반가장다재다능한작곡가중한사람으로손꼽힌다. 퍼셀은영국음악의중심축역할을하며자국의음악을이끌었고, 300년이상지난현재까지도영국에서가장위대한작곡가로추앙된다. 퍼셀은 36의이른나이에세상을떠났지만그럼에도불구하고수많은작품을남겼으며그중에는 49개의연극을위한부수음악을포함한 53개의극음악또한포함된다. 교회음악, 무대음악및독창곡을포함하는퍼셀의성악곡들은자국의언어인영어를정교하게음악으로묘사한작품들이며, 아름다운멜로디와강렬한표현방식까지더해져당대뿐아니라현재까지도걸작으로찬사를받고있다. 퍼셀은언어를음악으로묘사하기위해멜리스마음형, 상향혹은하강하는멜로디, 단어와문장의반복등의기법을적극적으로사용하였다. 트레몰로와같은장식음의사용, 중요한단어전후의쉼표배치또한단어의의미를강조하기위한장치였다. 이와같이퍼셀은영어의아름다움을가사그리기로묘사하는데에누구보다능통했으며, 그의성악작품들은영어의구어체패턴을그대로보여주는작품이될수있었다. 주요어 : 헨리퍼셀, 바로크음악, 부수음악, 가사그리기 학번 : 2012-21652
- 목차 Ⅱ. 서론 1 Ⅱ. 본론 4 1. 이론적배경 4 (1) 바로크음악의흐름및특징 4 (2) 바로크시대영국의음악 11 2. 작곡가 Henry Purcell 17 (1) Henry Purcell 의생애 17 (2) Henry Purcell 성악곡의특징 21 (3) Henry Purcell 의부수음악 25 3. From Rosy Bowers 분석 31 Ⅲ. 결론 79 참고문헌 81 Abstract 85
Ⅰ. 서론 1. 연구목적과필요성 오페라의등장과함께시작된바로크음악은웅장하면서도극적인음악양식이특징이다. 바로크시대엔독주자의출현, 대가적기교의대두와더불어소나타, 모음곡, 협주곡등새로운장르가탄생했으며, 우리에게친숙한많은음악용어와장르들이확립되었다. 또한조성이체계화됨에따라기본적인유럽의음악언어가확립되어 2 세기가넘는 동안지속되었다. 1 바로크시대에는음악이듣는사람의마음을 움직이는힘을가진다고믿었기때문에다양한감정의상태, 시적인이미지, 단어의리듬을음악적으로표현하려고노력하였다. 이론가들은인간의감정을모방하여음악으로표현하려는시도인감정이론 (Affektenlehre, 정감론 ) 을하나의이론으로정립하기도하였다. 1 Donald J. Grout, Claude V. Palisca, J. Peter Burkholder, 그라우트의서양음악사 제 7 판 ( 상 ), 민은기, 오지희, 이희경, 전정임, 정경영, 차지원역, E&B Plus, 2007, p. 315 1
영국의바로크음악을이끈헨리퍼셀은이러한감정이론을음악으로 실천해내는무지카레세르바타 (Musica reservata) 2 를적극적으로 사용하였다. 그는가사를음악으로묘사해내는음회화 (Word painting 가사그리기 ) 에매우능하여자신의성악곡을영어가사와완벽히조화되도록작곡했다. 이러한퍼셀의재능은감정을음악으로표현해내고자한바로크의시대적요구와, 연극에깊은애착을가지고있던영국대중의취향에힘입어등장인물의감정을그대로묘사해내는극음악걸작들을만들어냈다. 본논문에서다룰 From Rosy Bowers 는토마스더피의연극 The Comical History of Don Quixote 를위해작곡된총 44 곡의부수음악중한곡이다. 연극의 3 막에등장하는 From Rosy Bowers 는다섯장면에걸쳐등장인물 Altisidor 의감정변화를매우극적으로나타내준다. From Rosy Bowers 의강렬한효과는 D'Urfey 가쓴텍스트를 정확하고도섬세하게음악으로묘사했기에가능한것이었다. 이러한묘사능력은퍼셀의성악곡에서두루찾아볼수있다. 따라서본논문은 From Rosy Bowers 의분석을통해퍼셀의성악곡에나타나는음악기법을고찰해보고자한다. 2 가사에더욱밀착되어가사의의미를음으로표현하고자하는음화 (wordpainting) 형식또는그기법을뜻한다. 2
2. 연구의방법및제한점 본연구를위해먼저헨리퍼셀이음악활동을했던당시의시대적배경과영국의바로크음악에대해알아보고, 퍼셀의생애와성악곡및부수음악의특징을문헌적으로살펴보고자한다. 더불어악곡의분석적연구를통해퍼셀의음악어법에대한고찰을하고자한다. 본연구의주제인퍼셀의 From Rosy Bowers 는극의등장인물인 Altisidora 의심경변화를극적으로드러내는다섯부분으로이루어져있으며단어하나하나마다세밀하고도정교한음회화기법이사용되어극적표현의효과를더욱배가시키고있다. 따라서이곡에서가사를매우효과적인음악적표현으로그려낸점과, 중요한단어들을적절한음형및리듬으로강조한점등을중시하여 From Rosy Bowers 에대한연구로그범위를제한하고, 악곡분석을통해언어를음악으로묘사해내는퍼셀의성악곡작곡기법의단면을밝히도록하겠다. 3
Ⅱ. 본론 1. 이론적배경 (1) 바로크음악의흐름및특징 바로크양식이란르네상스시대이후 17~18 세기유럽에서유행한예술양식을뜻하며, 그중바로크음악은 1580 년부터 1750 년바흐 (Johann Sebastian Bach) 의죽음에이르는동안성행한음악양식을지칭한다. 바로크 (Baroque) 란프랑스의형용사는포르투갈어인바로코 (barrôco) 에서왔다고하는설이가장유력하다. 장자크루소 (Jean-Jacques Rousseau) 도 1768 년 < 음악사전 (Dictionnaire de musique)> 을통해바로크음악에대해다음과같이기술했다. 4
바로크음악은화성이혼돈스럽고조바꿈과불협화음으로가득차 있으며, 멜로디는거칠어서자연스럽지못하고, 인토네이션은어려운 데다가진행이어색하다. 3 루소의평에서보여지듯바로크음악에대한평은부정적인경우가많았다. 당대및고전시대사람들이바로크음악을부정적인시각으로본이유는바로크음악이조화와균형을추구하는르네상스음악과는대조적으로조화와균형을깨뜨리고있다고생각했기때문이다. 바로크라는단어는 20 세기초가되어서야단어속에내포된부정적인뜻을제거하고하나의음악사조를일컫는용어로통용될수있었다. 나라에따라다소차이는있지만, 바로크음악의공통되는특성은전형미에사로잡히지않고형식과균형대신강력한표현을중요시하는양식, 근대의화성적인원칙과중세의대위법적방법이결합한양식이라할수있다. 3 Jean-Jacques Rousseau, Dictionnaire de musique (Paris, la Veuve Duchesne, 1768), Baroque, p.41, Claude V. Palisca, < 바로크음악 > 재인용 ( 김혜선옮김, 다리, 2003), p.13 5
바로크음악은다른모든바로크예술장르와마찬가지로 16 세기 후반에서 17 세기초엽의이탈리아에서시작되었다. 4 피렌체의귀족문예 집단카메라타 (Camerata) 5 회원들은고대그리스비극의음악적이상을 재현하고자하여가사를중시하는낭송조의단선율노래양식을도입했다. 이독창곡양식을모노디 (Monody) 라하며, 모노디는언어의극적이고자유스런표출을가능케하며오페라의성립을촉진시켰다. 뒤이은 17 세기중반엔트리오소나타등의여러작법이완성되었고, 류트 (Lute) 와클라브생 (Clavecin) 반주의음악이발전해나가면서예술가곡의등장을예고하는초석이되었다. 17 세기말에서 18 세기중엽에걸친바로크후기엔근대적의미의조성이확립되었고근대화성학의기초또한수립되었다. 이시기엔바로크음악의중심지가이탈리아에서독일로옮겨져대위법적다성음악양식이주를이루었으며바로크음악의마지막주자인헨델 (George Frideric Handel) 과바흐 (Johann Sebastian Bach) 가등장해기념비적인작품들을창조했다. 앞서언급했듯바로크시대가시작됨과동시에르네상스시대의음악 양식이사라진것은아니었으며오히려전시대를통하여존속하였다. 4 신정아, 바로크 ( 살림지식총서 143), 서울 ; 살림출판사, 2004 5 카메라타 는피렌체의문필가, 화가, 음악들의모임을지칭하며, 살롱 (salon) 을 의미하는이탈리아어에서비롯된말이다. 6
이론가들은이와같이공존하는두양식을 구양식 (stile antico) 과 신양식 (stile moderno) 으로구분하였고, 6 몬테베르디또한 < 마드리갈제 5 집 (Il quinto libro de Madrigali)> 의서문을통해 제 1 기법 (prima prattica) 과 제 2 기법 (seconda prattica) 으로이러한양식의공존을설명했다. 제 1 기법은음악을가사보다중요시하는양식인데반해제 2 기법은선율을강조하는화성적인양식으로, 가사를음악보다중요시하는새로운다성성악양식이라고할수있다. 제 2 기법은가사의효과적인표현을위하여대위법적인규칙에서이탈하는것을인정해주고준비되지않은불협화음, 정통적이지않은해결, 불완전한선율등을모두수용하였다. 앞서언급한제 2 기법과밀접한관련이있는바로크음악의또다른특징은인간의감정을음악으로묘사해내는기법이었다. 이러한감정표현을감정이론 (Affektenlehre, 정감론 ) 이라하는데, 이는플라톤이주장한 음악은인간의감정을고무시킨다 는골자의 6 Joseph P. Swain, Historical Dictionary of Baroque Music, Maryland; Scarecrow Press, 2013, p.71 7
에토스론 (Ethoslehre) 7 에기초한것이었다. 이러한정감표출의경향은 르네상스시대부터시작된무지카레세르바타 (Musica Reservata) 에서찾아볼수있으며, 바로크시대의작곡가들은르네상스시대보다더욱자유롭게감정을묘사해냈다. 상징하고자하는바를음형으로표현해내는바로크음악가들의작곡방식은이후낭만주의독일리트 (Lied) 와 20 세기가곡작곡가들에게까지영향을미쳤다. 더불어음악이론가들에겐음악속상징에대한분석과체계화를촉발시켜음악수사학을기반으로한음형이론 8 이발전되도록하였다. 이러한바로크음악의특징은본논문에서다룰 From Rosy Bowers 에서퍼셀이보여준가사그리기를통해서도찾아볼수있다. 바로크전시대를아우르는또하나의특징중하나는통주저음의 사용이다. 16 세기말르네상스다성음악에서부터뿌리를찾을수있는 통주저음은, 17 세기에들어와악곡의화성적기반을형성하는역할을 7 음악과인간영혼이조화를이루어야한다는윤리적성격의플라톤이주장한 음악철학이다 8 특정음형이특정의미를상징하는데에쓰이는것으로합의되어감정표현이 요구되는지점에서적절히적용하는것을지칭하며바로크시대에대두된감 정이론을음악으로실천하는작법또는그이론을뜻한다. 8
하였다. 이저음선율은곡의처음부터끝까지지속적으로연주되기때문에통주저음또는계속저음이라불렸다. 작곡가들은선율과베이스선만악보에쓰고화음은베이스위나아래에다숫자로지시하였기때문에이를숫자저음 (Figured bass) 이라고도하였다. 150 년의바로크시대를걸쳐다양한음악적양식이나타났지만그다양성은이통주저음의공통된기반위에서이루어졌다. 9 바로크음악이갖는대비성또한이시기의음악양식을특징짓는중요한원리이다. 바로크성악과기악음악은종종다양성과대비를위해대비되는리듬이나템포, 혹은음형을교대로보여준다. 대비되는리듬이나음형이교대로등장함에따라각각의리듬들이더욱강조되고부각된다. 본논문에서다룰 From Rosy Bowers 에서보여지듯레치타티보 (Recitativo) 의자유로운리듬과단순한선율, 그리고아리아 (aria) 의규칙적인리듬과장식적인선율을대비시키기도했다. 바로크는여러새로운양식과기법이나타난시기이자이전의음악적 유산을여전히중시하기도했던과도기적시기였다. 꽤오랜기간 9 오재원, 필하모니아의사계 ; 서울 ; 아름다운사람들, 2010, p.167 9
바로크라는용어가가진부정적의미가강조되어받아들여지기도하였지만, 이시기는이전의그어느시기보다놀라운발전을거듭한시기였다. 많은악곡의장르들이확립되었고현재까지통용되는음악적기호및표현들이바로이시기에정립되었다. 무엇보다도가사와감정을음악으로묘사하는감정이론의대두와화성적음악으로의구조적이행은이후서양음악의발전방향을제시한획기적인변화였다. 10 10 George J. Buelow, <A History of Baroque Music>, Indiana, Indiana University Press, 2004, p.5 10
(2) 바로크시대영국의음악 영국은섬으로고립되었으면서도대륙에인접해끊임없이영향을받을수밖에없었던지역적특성과, 여러종족 ( 켈트, 앵글로색슨, 노르만등 ) 의흥망성쇠가얽히는국가내부의역사적특징을가지고있었다. 외부로부터대륙문화의영향을끊임없이받아왔음은물론이고영국내에도잉글랜드, 웨일즈, 아일랜드, 스코틀랜드등다양한문화배경이혼재되어있었기때문에영국의음악의성격을한마디로단정짓기란매우어려웠으며, 다른나라음악과뚜렷이구별되는개성보다는일종의절충주의가영국음악을규정짓는특색이었다. 하지만영국의음악은르네상스후반, 엘리자베스 1 세가등극하던시기에독자적인발전을이루며뒤이어등장할영국의바로크음악을예고하였다. 윌리엄버드 (William Byrd), 존다울랜드 (John Dowland), 토머스캠피온 (Thomas Campion) 등의작곡가들이걸작들을남기며영국가곡과종교음악의황금기를이끌었다. 또한영국의대문호인윌리엄셰익스피어 (William Shakespeare) 의영향으로연극이성행하였는데, 11
셰익스피어의작품은많은작곡가에게영향을주어영국의성악음악과 극음악이발달하는계기를마련해주었다. 이러한영국의문화적배경은 바로크시대영국의가면극 (masque) 11 을탄생시키는초석이되기도 하였다. 12 16 세기엔영어가가진고유한언어의아름다움를음악으로 표현해내기위한노력이시작되었다. 존머벡 (John Merbecke) 은그의성악작품을통해그동안통용되던라틴어가사대신영어가지닌고유의가치를표현하고자하였다. 그러한노력은다울랜드 (John Dowland), 기번스 (Orlando Gibbons), 헨리로 (Henry Lawes), 헨리퍼셀 등의후대작곡가들을거치며더욱발달하였다. 더불어 16 세기말 이탈리아에서발생한모노디양식과통주저음의도입은당시영국의 가면극전통과교회음악작법에큰영향을미치게되었다. 엘리자베스 1 세가죽은후영국공화정체제아래에서음악의발전이 잠시지체되긴하였지만, 왕정복고가이루어지면서다시금생기를 11 가면극이라고번역하며이탈리아와프랑스에서시작되어 16 세기영국에유 입되어 17 세기전반을통해발전된왕실무대작품으로시, 성악, 기악, 춤, 연 기등을결합한형태이다. 12 D. J. Grout, <A Short History of Opera>, Columbia University Press, 1988, p.133 12
되찾았다. 바로크시대시민계급이대두됨에따라급속히시민의가정에음악이보급되었고, 국가의경제력을바탕으로악보가출판되어음악사업이활성화되는모습을보이기도하였다. 이시기극장예술은왕권을옹호하고복원된왕정에정당성을부여하는정치적인수단으로사용되었기때문에극음악의발전도급속도로이루어졌다. 또한왕정이복고되며왕위에등극한찰스 2 세는프랑스방문도중루이 15 세가거니는왕실음악가들의연주에강한인상을받아, 영국으로돌아오자마자왕실예배당을위한현악오케스트라와소년성가대를만들었다. 헨리쿠크 (Henry Cooke) 는왕실소년합창단의첫번째음악감독이되어어린소년들을지도했으며, 최초로현악합주와바소콘티누오를위한앤섬 (Anthem) 13 을작곡했다. 쿠크는또한펄햄험프리 (Pelham Humfrey), 존블로 (John Blow), 헨리퍼셀등의작곡가들을훌륭히지도해내어영국바로크음악을이끌근간을만들어냈다. 파리유학을거친펄햄험프리는 27 년의짧은생애에도불구하고쿠크의뒤를이어궁정의음악감독자리에오르며영국종교음악의발전에큰공헌을하였다. 험프리는이탈리아와프랑스의 13 영국국교회전례음악중라틴어모테트에해당하는노래이다. 영어로된다 성적성악작품으로, 아침기도와저녁기도의끝부분에서성가대에의해주로 노래되었다. 13
바로크양식을적극수용했다. 뒤이어등장한존블로는쿠크의지도아래궁정을위한음악을다수작곡했으며, 영국민요를연상시키는목가적인음률의오페라와가곡들도작곡했다. <Venus and Adonis> 와같은존블로의작품에선영국적인선율이외에도프랑스유행에따른서곡양식과이탈리아칸타타를본딴성악곡양식도찾아볼수있다. 헨리퍼셀은존블로의제자이기도하였으므로이러한블로의융합적이고국제적인특징을받아들여더욱발전시켜나갔다. 퍼셀은이탈리아나프랑스의진보된양식을영국의전통과융합시켜 궁정음악뿐만아니라개성있는오페라나실내악도작곡하였다. 14 특히 17 세기영국의유일한오페라인 < 디도와에네아스 Dido and Aeneas> 는이탈리아의오페라양식과프랑스식발레를영국의합창전통에결합시킨작품이었다. 퍼셀은자국의언어를음악으로표현해내는데에능했는데, 퍼셀의 17 세기주요가곡모음집인 오르페우스브리타니쿠스 (Orpheus Britannicus) 15 를살펴보면퍼셀이영어가사의 14 Doopedia 두산백과, http://www.doopedia.co.kr 15 헨리퍼셀의가곡작품을모아놓은가곡집으로 1698 년에제 1 권이, 1702 년에 제 2 권이출판되었다. 14
힘을표현하는데얼마나뛰어난재능을지녔는지알수있다. 16 특히 퍼셀은앞서바로크음악의특징으로꼽은감정이론과극적인대비성을적극적으로적용하여매력적인바로크작품들을만들어냈다. 르네상스말기에등장한영국국교회의종교음악인앤섬 (Anthem) 과서비스 (Service) 17 도바로크시대를거치며찰스 2 세가설립한궁정성가대를통해더욱무르익었다. 또한영국에선르네상스시대부터이어온연극적배경에힘입어연극에수반되는음악인부수음악도발달하였다. 영국의가면극전통은영국에서만찾아볼수있는극음악인세미오페라 18 로발전하여대중들의사랑을받기도했다. 퍼셀역시 연극을위하여수많은부수음악을작곡하였고 5 곡의세미오페라를 작곡했다. 퍼셀이후엔독일출신의헨델 (George Fideric Handel) 이 영국으로귀화해런던에서활약하였다. 헨델은영국합창음악의전통을 이탈리아바로크오페라양식과접목시켜 40 개에이르는오페라를 16 Carol Kimball, <Song: 예술가곡의스타일과문헌에관한총서 >, 채은희역, 도서출판형설, 2003, p.307 17 영국국교회의아침기도, 성찬예식 ( 카톨릭의미사에해당 ), 저녁기도의특정 부분들을위해작곡된전례음악을지칭한다. 18 영국가면극의영향으로노래보다말로된대사가더욱중요한역할을한 17 세기와 18 세기초의영국오페라를지칭한다. 15
썼으며, 수많은오라토리오도작곡했다. 헨델은영국의바로크음악을 더욱국제적인수준으로끌어올리는데에큰공헌을하며영국의후기 바로크음악을이끌었다. 19 19 권종렬, 합창음악과교회음악의역사 - 제 6 장헨델, 서울 ; 학문사, 1997, p.323 16
2. 작곡가 Henry Purcell (1) Henry Purcell 의생애 헨리퍼셀은 1659 년 9 월 10 일웨스트민스터에서태어났다. 헨리퍼셀과동명이었던아버지헨리퍼셀은궁정음악가이자웨스트민스터의성가대장이었고숙부인토마스퍼셀 (Thomas Purcell) 또한궁정교회에서고위직을맡고있었다. 퍼셀은어린나이에아버지를여의고숙부의보호아래자랐다. 숙부인토마스퍼셀은조카인헨리퍼셀을끔찍이아꼈으며지극한보호아래성장시켰다고전해진다. 퍼셀은숙부의지도아래 9 세때왕실부속예배당소년성가대의 일원이되었다. 퍼셀은성가대장이었던헨리쿠크 (Henry Cooke) 와펄햄 험프리 (Pelham Humfrey) 에게서이탈리아와프랑스의음악양식을 배웠다. 20 퍼셀은찰스 2 세의예배당에어려서부터참가가허용되었으며 20 Michael Burden, <The Purcell Companion>, Portland, Oregon: Amadeus Press 1995, p.55. 17
1670 년에는국왕의탄생일을위해오드 (Ode) 21 를작곡하기도했다. 14 세때는 <Sweet Tyrannes> 를작곡하여어린이성가대가국왕앞에서연주하게끔했다. 1674 년변성기가시작되면서성가대를떠나왕실악기조율사조수로일하게되었지만로얄성당에잔류하여험프리의후임이었던존블로우 (John Blow) 에게본격적인작곡수업을받았다. 이듬해엔왕실예배당의파이프오르간관리자였던존힌제스턴 (John Hingeston) 의문하에서수업을마쳤다. 1677 엔 18 세의나이로왕실현악합주단의상임작곡가가되어가곡과판타지아를작곡하였다. 이작품들은전통적대위법을구사한명작으로꼽힌다. 1679 년퍼셀은존블로우의뒤를이어웨스터민스터대성당의오르가니스트가되었는데이지위는퍼셀의어린나이에비했을때상당한것이었다. 1980 년엔궁정의극음악작곡가로활약했고 1682 년엔에드워드로 (Edward Lowe) 의뒤를이어로얄성당의오르간주자로 21 고대그리스에서음악이나춤에맞추어부르기위하여지은복잡한시를뜻 하던용어로영국의전통합창곡으로발전했다. 18
임명되었으며이듬해엔힌제스턴의직책또한계승받았다. 22 이해에 퍼셀은 3 성의소나타를작곡해최초로작곡집을출판한다. 퍼셀은 악보의서문에 이탈리아거장들의수법을충실히모방했다 고쓰고있는데이는비탈리 (Giovanni Battista Vitali) 와코렐리 (Arcangelo Corelli) 등의소나타를가리켜한말이라여겨진다. 퍼셀은이작품집에서이탈리아작풍을적극적으로도입하면서도영국작곡가로서의정체성을잘녹여냈다. 특히자유롭고도활달한기악어법은코렐리 3 성소나타의균형감과비교했을때매우독창적인것이었다. 1685 년퍼셀은 26 세의나이로제임스 2 세의대관식을위하여아름다운앤섬인 My Heart is inditing 을작곡했다. 이후 3 년만에제임스 2 세가추방된후퍼셀은곧새로운왕조에공손한뜻을표하기위해기욤드나소 ( 윌리엄 3 세 ) 와그의아내메리의대관식음악을작곡했다. 같은시기에친구가경영하는첼시여학교를위해오페라 < 디도와에네아스 Dido and Aeneas> 를작곡하기도했는데, 이작품은퍼셀의대표작품이자영국오페라의대표작이된다. 이작품은 22 John F. Runciman, <Purcell>, London; George Bell & Sons, 1909, p.14 19
드라마적인요소와뛰어난클라이맥스의처리그리고아름다운선율로현대에와서까지사랑받는작품이며무엇보다도선구적인오페라작품이라는데에큰의미가있다. 그후 1690 년부터사망하기전까지의 5 년간극음악에대한열정이넘쳐 < 아더왕 King Arthur>(1691), < 요정의여왕 The Fairy Queen>(1692), < 템피스트 The Tempest>(1694) 를 비롯하여수많은극음악작품을남겼다. 23 이시기퍼셀은수많은희곡을 위해부수음악들을작곡해내기도했다. 당시의극작품들은에어와간주곡, 부수음악그리고무곡들을필요로했는데, 그시대에성공을거두었던거의모든극작품의음악은퍼셀이쓴것이었다. 1694 년여왕메리 1 세가천연두로사망하자여왕의장례에즈음하여 당신은아십니다, 주여, 우리마음의비밀을 Thou Khowest, Lord, the secrets of our heart 를작곡하였다. 바로이듬해인 1695 년 11 월 21 일, 퍼셀은감기후유증으로유달리짧았던생애를마감하게된다. 장례는퍼셀의공로를인정하여웨스트민스터사원에서거행되었고, 메리여왕의장례를위해작곡했던몇개의앤섬이연주되었다. 퍼셀의유해는웨스트민스터사원의파이프오르간아래에묻혔다. 23 Martin Adams, Henry Purcell: The Origins and Development of His Musical Style,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5, p.310 20
(2) Henry Purcell 성악곡의특징 퍼셀은언어에뛰어난감각을가지고있었을뿐아니라본인이 카운터테너로활동하기도했을만큼성악적재능이뛰어났다. 그러한 퍼셀이영어의아름다움을가장명확하게표현한성악곡들을만들어낸 것은어쩌면당연한일이었는지도모른다. 영어음절에맞는 낭독법에대한연구는퍼셀이태어나기약 100 여년전부터 시작되었다. 존머벡 (John Merbecke) 은그의단선율노래에서영어가지닌고유의가치를표현하고자노력하였고그러한노력은다울랜드, 기번스 (Orlando Gibbons), 헨리로 (Henry Lawes) 를거치며무르익어마침내퍼셀에이르러완성되게된다. 퍼셀은짧은생애애도불구하고 1 편의오페라와 5 편의세미오페라 24, 49 편의연극을위한부수음악, 69 편의앤섬, 24 곡의송가등수많은성악작품을작곡했다. 퍼셀은반복되는지속저음을즐겨사용하였고극적효과를위해반음계를사용하여가사의의미를강화시켰다. 또한 24 노래와대사가동등한역할을한 17 세기와 18 세기초의영국오페라를뜻하며 영국특유의연극적배경에기인하여발전하였다. 21
영국의극음악에서널리쓰이던대화체대신서술적이면서자연적인억양을음악으로그대로살려말하는레치타티보를썼다. 이러한퍼셀의기법과대조적으로당시영국의극음악에선중요한말은대사로처리하는것이관례처럼받아들여지고있었다. 영국의언어는이탈리아어나프랑스어에비해자음이강하게발음되어선율이나리듬에구속되면의미전달의불명료함이우려되었기때문이다. 그러나퍼셀은완만한움직임의선율에언어의강세에따라확고한리듬을주어영어레치타티보를만들었다. 퍼셀은가곡의작곡에도적극적이었다. 그의초기가곡에선미뉴엣이나가보트, 혹은론도등의춤곡리듬에가사를넣은 춤곡풍의유절가곡들을볼수있다. 1680 년이후엔이탈리아의 샤콘느와파사칼리아양식에서파생된그라운드베이스가곡 (Ground bass song) 들을작곡했다. 퍼셀의그라운드베이스가곡은후에이탈리아의다카포아리아 (Da capo Aria) 를연상시키는성악곡으로발전하기도했다. 퍼셀은영어가사의강세나단어의의미를살리기위해풍부한선율과함께자유로운화성, 반음계진행등을고루사용했다. 또한퍼셀은음회화에능하여각단어의뜻을음악으로묘사하는듯한음형을사용했다. 비극적인가사에서의음정하강이좋은예인데, 22
묘사하는음형의사용이당시성악작곡의경향이었다고는하나퍼셀의기법은그중에서도탁월한것이었다. 이와같이퍼셀의성악작품에서가사의어휘는매우중요한의미를가진다. 퍼셀은가사를표현하는데에방해가되는장식은사용하지않았으며음절이명확히 구분되도록하였다. 25 또한퍼셀은쉼표의사용에큰의미를두어 쉼표를포함하는다양한리듬의형태를적극적으로사용했다. 이러한방법으로퍼셀은영국의구어체리듬을그대로표현해낼수있었다. 반주또한멜로디와베이스사이에서상호작용을하여가사를표현하는데에주력할수있게끔작곡되었다. 영어가사작시법에관한한퍼셀을능가할작곡가가없을만큼음악과가사의조합에 있어당대최고의실력을보여주었다. 26 퍼셀의성악곡가사는장식적 선율, 단어의반복과강조, 계속저음, 조절된전조, 가사를강조하는 리듬등으로자유롭게묘사되었다. 이러한퍼셀의노력에힘입어그의 성악곡은가사와음악의완전한조화를이루게되었다. 25 Barbara Meister, <An Introduction to the Art Song>, New York: Taplinger, 1980, p. 27 26 신명순, 바로크영국교회성악음악에관한연구 : Henry Purcell 의 Anthem 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 2008, p.24 23
감정이론에의거한무지카레세르바카나음회화기법은르네상스시대부터대두되어바로크시대음악에두루통용되던기법이었으므로퍼셀의곡에서만찾아볼수있는특징은아니다. 그러나퍼셀은노래의가사로서부적합하다고여겨져오던영어를음악으로절묘하게묘사해내며영국성악음악발달에공헌하였다. 또한그는그당시성악작곡의경향이었던수사적기법들을다른어떤작곡가들보다도 적절하게사용하여가사와음악간의융합을이루었다. 27 이러한 퍼셀의수사적기법들은이후낭만주의가곡작곡가들에게뿐만아니라 20 세기영국작곡가인벤자민브리튼 (Benjamin Britten), 본 윌리엄스 (Ralph Vaughan Williams ) 에게까지큰영향을미쳤다. 28 27 Arthur Jacobs, <The British Isles>, A History of Song, New York: W.W. Norton, 1960, p.129. 28 Barbara Meister, <An Introduction to the Art Song>, New York: Taplinger, 1980, p. 28 24
(3) Henry Purcell 의부수음악 바로크시대영국에서는다른유럽국가들과달리연극을위한 부수음악이극음악의한장르로발전하였다. 영국오페라의출현또한 연극과마스크 (Masque) 에그뿌리를두고있다. 29 이는영국공화정 이래의정치적배경에기인하는바가크다. 청교도혁명으로국왕이참수되고크롬웰에의해공화정이실시되던기간엔청교도적금욕주의가영국을지배했고, 이에따라연극을위한극장들까지모두폐쇄되었다. 하지만연극에음악을덧붙인형태의공연은연극이아닌음악회로분류되어검열을피할수있었다. 이런연유로이시기상연되던극작품들은검열을피하기위해부수음악을필요로하게되었으며, 이러한요구에맞춰 레치타티보에맟춰노래하는긴이야기 라는긴장르명칭을단 < 로즈의포위 > 라는작품이 1656 년처음으로공연되었다. 이러한배경아래 1659 년태어난퍼셀은, 1660 년왕정복고와함께공화정이막을내리면서더욱더풍부한표현으로선대작곡가들의유산을발전시킬수있었다. 왕정이복원되면서극장예술은왕권을 29 D. J. Grout, <A Short History of Opera>, Columbia University Press, 1988, p.133 25
옹호하고복원된왕정에정당성을부여하는정치적인수단으로 사용되었다. 그결과이시기에무대에오른대부분의작품은왕실을 옹호하는사상에기반을두고있었다. 30 이전엘리자베스시대의연극을 주도한셰익스피어의작품들은이러한왕실의정치적목적에가장잘 부합하는작품이었고, 이런이유로그의작품들이왕실의적극적인 지지를받아상연되기시작했다. 31 다시금무대에오르게된 셰익스피어의작품은주로데버넌트 (William Davenant) 가이끄는도셋가든극장 (Dorset Garden Theatre) 에서상연되었는데데버넌트는셰익스피어의작품에음악과무용, 무대장치를추가해전통적인연극을각색하곤했다. 이러한작업은데버넌트사망이후에도도셋가든극장의운영을이어받은토머스베터튼 (Thomas Betterton) 에의해계속이어져음악적요소가강화된새로운연극적전통이확립되면서영국오페라로향하는발판이마련되었다. 이와같은배경때문에헨리 퍼셀이활동했던 17 세기영국에서오페라라는용어는이탈리아에서 30 Allardyce Nicoll, <Political Plays of the Pestoration Modern Language Review, 1921, p.224 31 정주은, 연극적알레고리로서의음악의역할 : 퍼셀의 요정의여왕 (The Fairy Queen) 을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2006, p. 10 26
시작된오페라와는개념이달라서곡, 간주곡그리고긴발레음악등을포함하는일반연극을지칭하게되었다. 퍼셀또한이러한흐름에따라마스크또는노래에의한에피소드에음악이스토리의진행을나타내는세미오페라, 그리고연극에수반되는부수음악들을작곡했다. 퍼셀은 1680 년부터본격적으로극장에상연될연극들을위해곡을 썼으며 1680 년부터 1688 년까지총 7 개의연극을위해부수음악을 작곡하였다. 32 하지만이후사망하기까지의 6 년동안총 42 개의연극을 위해음악을작곡했던것에비하면이것은굉장히적은수의곡만 작품만작곡한것이었다. 1680 년너새리얼리 (Nathaniel Lee) 의 Theodosius, 1687 년존드라이든 (John Dryden) 의비극인 Tyrannick Love 을위해작곡을했고 33 1688 년엔토마스더피의연극 The Fool's Preferment 를위한곡을썼다. 앞에서도언급했듯 퍼셀이일생동안쓴 49 개의연극을위한음악중 42 개의연극을위한 부수음악이퍼셀의마지막 6 년에걸쳐작곡되었는데이는퍼셀이마지막 32 Harris, Ellen T. <Henry Purcell's Dido and Aeneas>. (Oxford: Clarendon Press, 1987, p. 6. 33 Runciman, John F, <Purcell>. London: George Bell & Sons. OCLC 5690003. 1909 27
6 년간얼마나열정적으로작곡에자신을헌신했는지여실히보여주는 대목이다. 1690 년엔플레처와메신저의 Prophetess 를토마스 베터튼이각색한작품을위해작곡을했으며후에이곡들은세미오페라 Dioclesian 으로불리기도했다. 같은해에드라이든의 Amphitryon 의음악도작곡했다. 1691 년엔퍼셀의극적인걸작 King Arthur 와창작세미오페라인 The British Worthy 가함께 작곡되었다. 1692 년퍼셀은셰익스피어의작품 < 한여름밤의꿈 > 을 각색한 The Fairy Queen 을작곡하였다. 34 이방대한작품은 1901 년 재발견되어퍼셀소사이어티 (Purcell Society) 에의해출간되었으며 세미오페라로분류되었다. 35 1693 년엔희극인 The Old Bachelor 와 The Double Dealer 를비롯해총 7 개의연극을위해부수음악을 썼다. 36 처음부수음악작곡을시작한 1680 년부터 1688 년의긴시간 동안 7 개의연극을위해작곡했음을상기해보면 1 년안에이렇게많은 음악을작곡한것이얼마나방대한작업이었는가를이해할수있다. 34 Hutchings, Arthur. <Purcell>. London: British Broadcasting Corporation, 1982, p.54-55 35 Westrup, J. A. <Purcell>. London: J. M. Dent & Sons Ltd., 1975, 75. 36 Runciman, John F. < Purcell>. London: George Bell & Sons. 1909 28
1694 년엔토마스더피 (Thomas d'urfey's) 의 The Virtuous Wife 의부수음악을작곡했다. 동일한해에역시더피의작품인 The Comical History of Don Quixote 를위해여러곡을작곡했다. 이연극은세르반테스 (Miguel de Cervantes y Saavedra) 의소설 < 돈키호테 Don Quixote> 를최초로연극으로재해석해올린작품이었다. 1695 년엔 드라이든과로버트하워드 (Robert Howard) 에의해비극으로재탄생한 The Indian Queen 의음악을작곡함과동시에드라이든과윌리엄대버넌트버전으로각색된셰익스피어작품 The Tempest 를위해작곡했다. The Indiam Queen 에서눈에띄는특징은이작품이후에세미오페라로분류될만큼음악적으로충실한작품이었음에도주역배우들은자신의대사를노래하지않았다는점이다. 주역들에겐노래가배정되지않았으므로노래하는대신연극형태그대로대사를읊었으며, 노래는주역보다비교적덜중요한역을맡은가수들만이불렀다. 퍼셀의부수음악중세미오페라로분류되는것은 Dioclesian, King Arthur, The Fairy Queen, The Tempest, The Indian Queen 이렇게총다섯작품이며이는오페라와무대연극, 마스크의발레등이포함되어있는종합예술이었다. 37 37 강동식, Henry Purcell 의극음악에관한연구 : 오페라 Dido and Aeneas 를 29
헨리퍼셀이짧은생애동안이렇게수많은연극의음악을작곡할수있었던것은르네상스시대부터이어져온연극적유산, 대중의취향그리고정치적인배경에기인한다. 무엇보다도영국의왕실과국민들이연극을사랑했기때문에영국의오페라나극음악들은이탈리아와달리연극적인요소를더욱많이내포한채발전했으며이는영국바로크음악에서찾아볼수있는중요한특징이다. 앞서알아보았듯가사와분위기를가장알맞은음형으로묘사해내는퍼셀의출중한능력은연극의극적메시지를더욱강화하여전달해주며많은이들의사랑을받았다. 그러했기에많은극작가들이퍼셀에게자신의작품을맡겼고, 대중들또한극적요소가배가된퍼셀의음악을즐겨찾았다.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1984, p.8 30
3. 'From Rosy Bowers' 분석 1605 년에쓰여진세르반테스 (Miguel de Cervantes y Saavedra) 의소설 < 돈키호테 Don Quixote de la Mancha> 는문학, 음악, 미술등예술전반에큰영감을불어넣어 < 돈키호테 > 를주제로한많은작품들을탄생케했다. 토마스더피의 The Comical History of Don Quixote 는바로이 < 돈키호테 > 를최초로연극으로재해석해올린작품중하나이다. 세르반테스의사후 78 년인 1694 년발표된이연극은당시영국에서큰인기를얻어왕립극장에서신속히두편의짧은속편을제작할정도였다. 퍼셀은 The Comical History of Don Quixote 에쓰인 44 곡의부수음악 중 9 곡을작곡했는데, 이 From Rosy Bowers 는그중 9 번째곡이다. 이 곡은 Dulcinea 만을사랑하는 Don Quixote 의마음을빼앗고자유혹하는 Altisidora 의노래로, 심경의변화를극적으로드러내는다섯 부분 (Andante-Allegro-Lento-Andante Moderato-Allegra) 으로이루어져 있다. 감미로운사랑의노래로시작되지만이내공허함과절망의 31
탄식으로바뀌게되고, 결국극단적인슬픔과광기로치닫는모습을 보여주고있다. 가사원문 From rosy bowers, where sleeps the god of love, Hither, ye little waiting Cupids, fly; Teach me, in soft melodious song, to move With tender passion my heart's darling joy : Ah! let the soul of music tune my voice, To win dear Strephon, who my soul enjoys. Or if more influencing Is, to be brisk and airy, With a step and a bound, And a frisk from the ground, I'll trip like any fairy: 32
As once on Ida dancing, Were three celestial bodies, With an air and a face, And shape and a grace, Let me charm like beauty's goddess. Ah! ah! 'tis in vain, 'tis all in vain, Death and despair must end the fatal pain; Cold despair, disguis'd like snow and rain, Falls on my breast; bleak winds in tempests blow: My veins all shiver, and my fingers glow; My pulse beats a dead march for lost repose, And to a solid lump of ice my poor fond heart is froze. Or say, ye powers, my peace to crown, Shall I thaw myself, or drown Amongst the foaming billows, 33
Increasing all with tears I shed; On beds of ooze and crystal pillows Lay down my love-sick head? No, no, I'll straight run mad, That soon my heart will warm; When once the sense is sled, Love has no power to charm: Wild thro' the woods I'll fly, My robes and locks shall thus be tore; A thousand thousand deaths I'll die, E'er thus in vain! e'er thus in vain adore. 34
가사번역본 장미그늘, 사랑의신이잠든그곳으로부터큐피드여, 망설이지말고이곳으로날아오너라. 부드럽고달콤한노래로나를가르쳐주렴. 감미로운열정으로내마음을기쁘게해주렴. 아! 음악의영혼이내목소리를가다듬어주어내영혼의기쁨, 사랑에번민하는저남자가승리를거두기를바라네. 혹더욱상쾌하고공기같을수있다면가벼운발걸음으로튀어오르고몸을흔들며여느요정들처럼이곳저곳을다닐거야. 세개의별과함께추는단한번의춤사위에나의얼굴, 몸매그리고우아한품위에까지매혹적인여신의마력이깃들게해다오. 아, 그러나이것은헛되네. 진실로헛되네. 죽음과정말만이이치명적인고통을끝내리. 차가운절망이, 차갑고도차가운절망이눈과비가내리듯나의가슴위로내려오네. 폭풍으로부터스산한바람이불어오는구나. 나의핏줄은떨리며손가락은창백해지고 35
나의맥박은쉬지않고죽음의행진을하네. 그리고단단한얼음덩어리와같이 가여운나의심장은얼어붙어버리네. 말해다오, 그대들의힘, 나의평안으로내가얼어붙은심장을녹여흠뻑젖게할까? 거품일듯부풀어오르는구름사이에서내가떨구는눈물은점점늘어만가네. 호수밑바닥을침대삼고수정베개를벤채사랑으로고통받는머리를그곳에누이네. 아니, 아니, 나는곧장뛰고또뛰어갈거야. 나의심장엔다시금온기가돌고모든고통의감각들이내게서떠나버릴거야. 사랑에겐힘이없네, 진정으로힘이없어. 나는울창한숲을지나날아가겠네. 예복과내머리채는그로인해뜯어지겠지만천번이라도나는다시죽을것이네. 모든숭배는헛되고헛된것이니. 36
가사본문은다섯개의연으로나누어져있으며각각의연은문장의마지막에배열된대표적인두세단어로운율을맞추고있다. 예를들어첫번째연은 love 와 move, fly 와 joy, voice 와 enjoys 로각문장의끝마다각운이들어가있다. Purcell 은각문장과 Phrase 를일치시키고각각의각운에화성적인종지를배치하여언어의운율과음악적인형식이밀접한연관을가지도록하였다. 내용과정서의측면에있어서첫번째연은장미그늘아래서사랑을노래하는장면, 두번째연은가벼운발걸음과율동감의표현, 세번째연은공허함과절망에대한탄식, 네번째연은슬픔과감정의고조, 그리고마지막연에서는격분하여광기를보여주는모습을노래하고있다. Purcell 은이를음악에명확하게적용시켜다섯개의부분으로 악곡을구성하였다. 확실한화성적, 선율적인종지로이다섯개의부분은명확하게구분되며각부분을연속되는다섯개의악장으로도해석할수있다. 각부분은서로다른템포와양식, 박절구조를지니고있어앞뒤맥락과대조되는특징을지니며, 본문의각문단이지닌정서를효과적으로드러내고있다. 37
구분정서마디양식템포박자조성 1 Love 1-23 Recitative Andante 4/4 2 Movement 24-43 Air Allegro 2/2 3 Despair (Melancholy) 44-67 Recitative Lento 4/4 C minor 4 Passion 68-130 Air Andante Moderato 3/8 5 Frenzy (Mad) 131-150 Recitative Allegro 4/4 C major 레치타티보와아리아의교대형식으로구성되어있으며이에따라템포또한느림과빠름의교대를보여준다. 여유롭게노래하는장면이나절망에빠진장면등은느린템포로, 춤을추거나슬픔이고조되는장면등은빠른템포로, 또흥분됨과광기를보여주는장면에서는템포의전환을사용하여본문의내용과유기적인관계를가지도록하였다. 38
1. Andante (Love) 시작은다소느린템포와여린다이내믹으로제시된다. 감정이강하게드러나지않고사랑스러운정서를나타내고있다. 이부분은화자인 Altisodora 가사랑의신 Cupid 에대해노래하며자신에게사랑을가르쳐줄것을요구하는대목이다. 첫번째부분을포함한레치타티보는모두 4/4 박자를사용하였다. 그러나반복적이지않고자유롭게흘러가는리듬을사용하고있기때문에박절에강하게구애받지않고가사를자연스럽게말하듯노래하게된다. 문장별로구분되는자유로운형식을취하고있으나선율의유사성과조성적인관계에서볼때세도막형식및대칭구조와의연관성을찾을수있다. 구분 마디 조성 a 1-3 c b 4-9 Eb b' 9-15 g a' 15-23 Eb-c 39
[ 악보 1] 제 1-3 마디 단어의강세를리듬에그대로적용 Cupid 의 Lute 묘사 하행선율 : 나른한정서표현 From, Where, The 와같은정관사나부사는약박 (8 분음표단위 ) 에위치시키고, 강박에는명사와동사를배치하여박절의강약구조가가사의의미전달력을높이도록하였다. 또한제 1 마디의 rosy 에서강세가오는 ro 부분은긴음가로, 'sy' 는짧은음가로두는식으로단어의강세또한리듬에반영하여음가가가사의전달을더욱효과적으로돕고있다. 이러한방식의가사배치는위의예시에서뿐만아니라작품전반에걸쳐적극적으로사용되고있다. 첫음은원조의으뜸화음인 C 단 3 화음의아르페지오로시작된다. 본래레치타티보에서화음을표현할때에아르페지오를활용하여표현하는것은당시건반악기의숫자저음연주의일반적인관행으로볼수있으나특별히이장면에서는그리스신화에서의사랑의신 Cupid 의 Lute 를 40
묘사하는효과도함께지니게된다. 이처럼반주또한단순히화성적배경을제시하는것에그치지않고장면묘사와분위기형성에기여하고있음을알수있다. 선율은첫음 From 을제외하고는 C 음부터 G 음까지순차적으로하행하는형태이다. 이러한선율의하행은 신의사랑이잠든장미그늘 에서 잠들다 와 그늘 이지닌편안하고나른한정서를효과적으로표현해준다. 화성적인움직임역시베이스진행이 C-음부터 G 음까지순차적으로하행하고있음을볼수있고, 특히 sleep 에선멜리스마를통한장식적인하행선율을사용함으로써더욱그의미와정서를강화해주고있다. 제 3 마디의 'of' 부분에서한번등장하는보조음 F 음을제외하고는모두 G-C 사이의 4 도음역내의음정이사용된다. 여린다이내믹과좁은음역은첫악장의정적인분위기를표현하고있다. 41
[ 악보 2] 제 4-9 마디 같은형태반복및쉼표를통한강조 멜리스마를이용한가사그리기 음가를이용한가사그리기 앞서제시한첫문장은반종지로여운있게마무리되며, 이를나란한조인 Eb 장조의으뜸화음으로해결하여 'hither(here)' 를강조하는것으로두번째문장이시작된다. 이단어는같은음가와같은음고의동음반복으로표현되고바로뒤이어지는쉼표를통해확실히강조된다. 본문에서 hither 가쉼표 (,) 를통하여호흡을나누었던점이음악의쉼표로적용된것으로볼수있다. hither 는앞서묘사된 Cupid 의장미그늘로부터현재화자가있는곳으로장소적배경을옮겨오는 42
단어이다. 이에작곡가는이단어를반복하여사용함으로써이전문장과다음문장을연결하는역할을강조하고있다. 좁은음역에서한방향으로순차진행하던이전문장과달리분산화음형태로도약하며 10 도에이르는넓은음역을오르내린다. 이는 Cupid 가날아다니는모습을묘사한것으로볼수있으며, 제 6 마디의 'fly' 가나타내는화려한멜리스마가이를뒷받침해준다. fly 는동형진행을통해반복적으로사용되면서사랑의신을더욱화려하게묘사해주고있다. 제 7-9 마디는제 4-6 마디의반복임을금방알수있는데, 앞서여러번사용되었던 hither' 와 fly' 의반복을없애고원문의문장형태로가사를정리하는역할을하고있다. 제 5 마디와제 8 마디에선역붓점리듬사용을통해 'little' 의단모음 [ɪ] 를효과적으로드러내주며, 이것은 작다 라는의미를음가를통해표현한가사그리기의일환으로해석할수있다. 43
[ 악보 3] 제 9-13 마디 순차상행 : 앞문장과대조 쉼표를이용한강조 멜리스마와 slur 를이용한가사그리기 'Teach me' 또한앞의 'hither' 에서와마찬가지방식으로쉼표및반복을통한강조를보여준다. 첫번째사용땐쉼표로끊어강조한뒤두번째반복에서바로뒤의문장과잇는방식역시동일하게사용되었다. 첫번째문장이순차하행으로이루어진데에대한대칭으로순차상행하는움직임이주가되어있다. soft, 'melodious', 'tender' 등으로대표되는이문장의분위기는반음계적인순차진행을통해부드럽게연결되는선율로표현된다. 특히순차상행하는두개의음을 slur 를통해표현한 'soft' 부분 ( 마디 10) 이나 44
동형진행으로반복되는멜리스마선율 'tender'( 마디 12) 는 부드러운 선율의노래 라는가사의의미를직접적으로표현하여문자그대로 부드러운선율을만들어내고있다. 45
[ 악보 4] 제 15-18 마디 앞뒤로쉼표배치하여강조 새로운프레이즈로의전환 화성진행을통한가사그리기 마지막문장은유일하게감탄사를포함한문장으로주제적인메시지를던지고있다. 이전과의확연한구분점으로작용되는감탄사 'Ah!' 를나타내기위해 Purcell 은앞뒤로쉼표를배치하여단일음으로강조하고있다. 화음은앞서 g 단조로종지된프레이즈의반음계적인전조를거쳐 C 단 3 화음이아닌 C 장 3 화음으로진행한다. 예상치못한화음의변화에놀란듯터져나오는감탄사 'Ah!' 는바로그순간에변화된음, C 장 3 화음의 3 음인 E 음으로표현되고있다. 반주는다시장 3 화음을반복하여가사없는감탄사를연주하며아르페지오를통해첫화음이 강조되고이에맞추어새로운프레이즈가시작된다. 선율은 G-C 로 도약하여 C 음을반복하는형태로첫프레이즈를재현하고있으나, 맨앞의 E 음부터연결해보면장 3 화음의분산화음을따라상행하는두번째프레이즈의선율형태역시포함하고있음을알수있다. 46
C 장 3 화음은 7 음을더하여속 7 화음이되고 F 단 3 화음 (Eb 장조의 ii 도화음 ) 으로해결된다. 감탄사를위해변화되었던 3 화음이부속 7 화음으로해결되는순간의가사가 'tune my voice'( 마디 16-17) 에맞추어지는데, 이는 'tune' 이지닌일치, 조화의의미가화성진행을통하여표현되고있음을알수있다. 악곡의처음부터살펴보면선율의도약이 4 도음정 (From rosy) 에서시작되어두번째프레이즈의분산화음을통해 5 도음정 (waiting) 을 제시하고, 위의프레이즈에서 6 도음정 (music) 이나타나는식으로 점차적으로도약의폭을넓히고있음을알수있다. 이러한도약음정의세밀한조정은점차확대되는선율의움직임을보여줌과동시에규칙적이지않은선율간에서도일관된진행감을느끼도록한다. 18 마디에서는감탄사 'ah!' 에멜리스마와쉼표, 동형진행의방법을모두활용하여표현을극대화한다. 또한제 21 마디에서는세번에걸친 'dear' 의반복을통해 Don Quixote 를묘사한단어인 Strephon 에대한 Altisidora 의감정을보다적극적으로나타내고있다. 47
2. Allegro (Movement) 구분마디조성 A a 24-27 c b 28-31 Eb a 32-35 Bb A' b 36-39 f b' 40-43 c 가볍고활발한분위기의곡으로써율동감이두드러지게느껴진다. 4분음표가단위음가로사용되지만다소빠른템포의 2/2박자에서강약의표현이중요시된다. 앞의레치타티보와는대조적으로 4마디씩나누어지는규칙적인프레이즈구조를갖추고있으며동일한리듬패턴이반복적으로사용된다. 조성역시나란한조위주의 3도관계에서딸림조를활용한 5도관계로더욱도약적인조성간의이동을보여주고있다. 48
[ 악보 5] 제 24-31 마디 선율의도약증가, 음가의변화감소 AA 의두도막형식 : 각운의강조 규칙적인리듬으로가사의운율표현 대칭을이루는리듬구조 선율의방향전환과도약이늘어난반면음가의변화는줄어단순화되었다. 두번째연은문장이짧고운율이잦게등장한다. 또한마지막소리의일치에서오는운율뿐만아니라음절수의일치에서오는운율도사용하고있기때문에이러한규칙적인리듬의사용은가사가내재하고있는운율구조를효과적으로나타내고있다 (ex. step and a bound, frisk from the ground). 4 분음표연속사용에서 4 분음표와 8 분음표의혼합리듬으로, 그리고다시 4 분음표로돌아와종지하는대칭구조의 49
리듬은프레이즈의긴장감을점차고조시켰다가해결시키며대칭적으로 배치되어있는가사의구조와도일치되고있다. Or if more influencing Is, to be brisk and airy, With a step and a bound, And a frisk from the ground, I'll trip like any fairy: As once on Ida dancing, Were three celestial bodies, With an air and a face, And shape and a grace, Let me charm like beauty's goddess. 위의 2 연가사를살펴보면동일한구조의두부분으로나누어짐을 확인할수있고각각의부분은처음의제시문장과서로짝을이루는두 개씩의문장배열로구성되어있음을알수있다. airy 와 fairy, bound 와 ground 로각운및음절수가일치하는문장이양끝과가운데에 50
배치되어서로짝을이룬다. Purcell 은이를형식에직접적으로 적용시켜반복적인 AA' 의두도막형식을구성하였으며, 조성변화를통해통일된형식가운데다양성을부여하였다. 또한단순하고명료한리듬의사용을통하여문장구조와음악의일치를보여주었다. 4 분음표 1 개와 8 분음표 2 개로이루어진리듬형태의반복은음악적으로는강박에배치된긴음가를강조하여 2/2 박자를효과적으로드러내는동시에스타카토의악상과결부되어춤곡의리듬및무보 (step) 를연상시킨다. 51
3. Lento (Despair) 화자가강한절망과슬픔을느끼는대목인세번째부분은가사그리기에충실한부분으로자유로운리듬과형식을가지고끊임없이변화하는양상을보이고있다. 적극적인다이내믹과악상의변화와더불어화성또한부속화음이적극적으로사용된다. 화자의절망적인감정이드러나는장면으로악곡의절정이자전개부와같은역할을한다고볼수있다. 가장느린템포로설정하여전체적으로슬픈분위기를조성하고있다. 52
[ 악보 6] 제 43-45 마디 절망의감정집약적으로표현 하행선율을이용한가사그리기 충분한휴지 다시금중요한감탄사 'Ah!' 가등장한다 (3 번째연에서의 ah 는이미본문에서도반복되어나타나고있다 ). 이감탄사는뒤이어나타날절망의감정을집약적으로드러내므로앞서의감탄사와는다른정서를내포하고있다. c 단 3 화음과 C 장 3 화음의반음계적인색채변화를통해새로운부분의시작을두드러지게표현하고있다. 43 마디의종지직후엔충분한휴지를두어청자와연주자모두에게감정의급격한전환을준비할시간을제공하는연주방식이많이행해진다. 이휴지는청자로하여금이어질음악에대한기대감과궁금증을심어주는동시에탄식의 'Ah' 가큰심호흡이후에터져나오게하여더욱효과적으로절망의감정을전달하는역할을한다. 53
간헐적인쉼표들과함께조금씩순차하행하는선율은화자의울먹이는모습을연상시킨다. 선율의하행의또한 'ah!' 와 'vain' 에부여되어있어화자의감정이우울하게저하됨을나타내고있다 ( 낙심시키다 란뜻의영단어 depress 가아래로 de + 누르다 press 로부터발전한단어라는것을생각해보면이선율의하행이더욱의미있게쓰였음을알수있다 ). 8 분음표단위로 2 도순차하행하는이음형은이후에도 despair, cold, falls 등주요한단어들에배치되어사용되고있다. 54
[ 악보 7] 제 47-49 마디 하행선율을이용한가사그리기 감 8 도도약 : Death 의미강조 곡도입부의 God of love 와같은음형 : 화자에게사랑이치명적고통임을암시 슬픔, 죽음등의부정적인단어에불협화를등장시켜긴장감및 불쾌함을야기하는방식은여러작곡가들에의해사용된전형적인 방식이다. 그러나 Purcell 은곡전체에걸쳐서불협화음을거의 사용하고있지않으며대부분을장, 단 3 화음및속 7 화음내에서운용하고있다. 이러한맥락에서세번째문단에서의 Death 는곡의절정중에서도가장극단적인의미를담고있는중요한단어로써불협화가불가피해보인다. Purcell 은이때화성적인문맥과통일성을무시하는인위적인불협화음을삽입하는대신선율의감 8 도도약을통해자연스럽게수평적인불협화를만들어내었다. 치명적인고통을나타내는 fatal pain ( 마디 48-49) 은음고, 리듬, 화성, 선율모든측면에서곡의도입부분에나타난 God of Love ( 마디 55
3) 부분과일치함을알수있다. 여러부분에서같은화성과선율을활용하는것은음악적으로곡의통일성을부여하기위한수단으로해석할수있다. 하지만단순한종지선율이지극히제한적으로사용되어단두부분에서만일치한다는점은작곡가가특정문구에문학적인의도와해석을드러내고자하였음을알려준다. 사랑의신 과 치명적고통 을동일한음악적언어로표현한것은사랑이곧화자에게치명적인고통임을드러내주며내용상의반전및감정의아이러니를효과적으로전달해준다. 56
[ 악보 8] 제 52-55 마디 하행하는반복동기를이용한가사그리기 템포와다이내믹전환 폭풍의움직임묘사한멜리스마 falls ( 마디 52) 는떨어진다는의미에걸맞게 2 도하행하는 2 개음으로이루어진동기로표현된다. 이는 3 회에걸쳐반복되며음계를따라옥타브의음역을하행하는형태로나타난다. 이하행은쉼표와더불어눈과비가천천히내려앉듯화자를에워싸는절망감을묘사하고있다. 이와는대조적으로바로뒤이어나오는대목은폭풍우에부서지는바람을묘사하는격정적인부분이다. 갑작스런 mf, 및 f cresc. 를통해 ff 까지이어지는셈여림으로성악가의감정표현이두드러지며템포또한급작스럽게빨라지도록설정되어있다. blow 에서의멜리스마는이를가장잘드러내는부분인데, 특히 Eb 과 F 의트릴은폭풍의격동적인움직임을효과적으로표현하고있다. 57
[ 악보 9] 제 57-64 마디 떨리는심정과잦아드는맥박표현 죽음을묘사하는부분 반주부음역및리 듬 : 장송곡연상 맥박의고동 이등장하는대목에들어서면서템포는다시느린템포로돌아온다. 반주는 2분음표단위의규칙적인화음으로잦아드는심장고동을묘사하고, beats ( 마디 59, 61) 는 16분음표를통해장식되어떨리는듯한심정을강조한다. 또한이전과확연히대비되는매우낮은음역대의반주부는마치장송곡과도같은음울하고무거운분위기를자아낸다. 이부분의 16분음표음형이 blow 에사용된멜리스마의뒷부분 (trill음형) 과유사하게처리된것은폭풍이불던외부적인환경이화자의심장박동에미치는내부적인영향을음형을통해표현한것으로 58
해석할수있다. 폭풍을묘사하던 54-56마디에서 Eb에머물렀던베이스가화자스스로에대한설명이나오는 57-63마디에선순차적으로상행하는모습을보이고있는데이러한점차적인움직임은 죽음의행진 이라는가사에내포된운동성을더욱강화해준다. 59
4. Andante Moderato (Passion) 구분마디조성 Intro 68-74 A a 74-81 b 82-87 b 88-93 c B a 94-100 Eb b 101-110 g A a 111-118 b 119-124 b 125-130 c 이부분은마지막악장에서화자가광기를보여주기전일종의간주곡역할을한다. 또한화자의격앙된감정이드러나는부분으로다른부분과의이질성이돋보인다. 가장특징적인변화는박자의변화로써 3/8 박자를사용하고있는데전체악곡에서유일한 3 박자계열의박자로지속적인운동감을갖는다. 유일하게간주가삽입되어있다는점도네번째의 Andante 부분을두드러지게만드는요인으로작용하고있다. 60
ABA 의간결한세도막형식을사용하고있으며조성의이동은악곡의 첫부분과유사한방식을보이고있다. [ 악보 10] 제 68-74 마디 3 박자계통으로의전환 반주부 : 분위기를미리제시하는역할 간주는급작스럽게바뀐박자를통해 4번째부분전체의분위기를미리제시한다. 베이스는 8분음표로끊임없이움직이며큰폭으로오르내린다. 활발하게움직이는베이스는 4연의배경이되는 거품이이는파도 를묘사하며이부분전체에걸쳐지속된다. 61
[ 악보 11] 제 74-81 마디 규칙적인프레이즈를위해의도적으로가사변형 일렁이는물살을효과적으로표현 Syllabic 양식 : 끊임없는운동감 가사에맞추어자유롭게프레이즈를구성해왔던이전의부분들과달리 4 연에서는정형화된형식을사용하고있으며이에따라가사의변형이상대적으로잦게행해진다. 77 마디의 say 와 78-79 마디의 say ye pow rs 는작곡자의의도로부분적으로반복되어사용된가사로 4 마디단위의규칙적인프레이즈를형성한다. 가사의변형이없이도멜리스마등을통하여프레이즈의길이를조절하는방법이있음에도불구하고다양한가사의변용을보여주는것은음가마다하나씩음절을배치하는 syllabic 양식을통해끊임없는운동감을만들어내기위함으로볼수있다. 선율은베이스의움직임과대위법적으로맞물려함께일렁이는물살을묘사하며각각의음절이 62
8 분음표들을명확하게드러낸다. 더불어작곡가가특정단어를반복적으로사용함으로써강조하고자하는바를보여준다. Purcell 은운율이주어진문장의뒷부분보다는앞부분의단어들을반복적으로사용하고있다. 이는마지막단어가반복되지않고프레이즈마지막의정확한위치에놓임으로써가사본문의각운이방해되지않도록하였다. 63
[ 악보 12] 제 83-93 마디 쉼표를포함한반복후진행 : 망설임표현 문장전체를 반복하여 강조 shall I 에서볼수있는쉼표를포함한반복, 두번의반복이후에세번째부터이후의문장으로진행하도록설정하는방식은이전에도여러번나타난바있다. 단순한강조를위해, 또는슬픈정서에서의울먹임을묘사하기위해사용되었던이방식은이부분에서망설임을느끼는화자의마음을표현하는것으로해석된다. 64
다소극단적인표현을담고있는 shall I thaw myself, or drown 에서 purcell 은한문장전체를그대로반복하고있는데, 이는그가이부분을얼마나중요하게표현하고자했는가를잘보여준다. 끝부분의베이스음변화를제외하고는화성적으로나선율적으로모두동일한반복이나첫번째부분의반주가두번째부분에서는한옥타브위의 4 도위음정으로부터시작되는것이주목할만하다. 다이내믹또한 p 로더욱여려지는데, 이는극단적인표현과더불어드러나는화자의심리상태를더욱강조해준다. 65
[ 악보 13] 제 93-110 마디 리듬을이용한가사그리기 끊임없이지속되는프레이즈 하행선율을이용한가사그리기 B 부분은쉼표나페르마타등의도구없이프레이즈가연결되어있다. 4 연의후반부를단숨에이어감으로써화자의격앙된감정상태를 66
보여준다할수있다. 셈여림또한 f 의강한표현에서고음을많이사용하고있으며옥타브도약도적극적으로활용되고있음을알수있다. 95 마디의 foaming, 97 마디의 increasing 등에선상행하는팔분음표들을통해거품이일어남, 늘어남의의미를표현하고있으며 104-108 마디에걸쳐반복되는 lay down 은계속되는하행을통해가사의의미를직접적으로전달하고있다. 67
[ 악보 14] 제 119-130 마디 반복을통한절망의감정강조 퍼셀은형식에맞추어 4 연의앞부분을다시금재현한다. 이를 ABA 의형식을위해가사구조를희생시킨것으로볼수도있겠으나, 앞서 A 부분에서프레이즈전체를반복하면서까지이문장을강조하였음을고려해볼때여러번의반복을통해절망의감정을강조하고있다고해석하는것이더바람직하다. 68
5. Allegro (mad) 구분 마디 조성 a 131-133 C b 133-139 G c 139-145 a d 145-150 C 마침내화자는광분한상태에이르고자신이미쳐버릴것만같다고노래한다. 찢겨나가는옷에자신의마음을비유하며수천번의죽음을노래하기도한다. 마지막악장은다양한변화를포함한레치타티보로나타난다. 선율은반복되지않고계속적으로변화하며조성또한종지마다다른조를택하고있다. 프레이즈마다리듬과양식에서많은차이를보여불안한정서를잘보여준다. 아리아와레치타티보를번갈아가며제시했던악곡전체를요약하여보여주는악장으로도해석할수있으며빠른템포와느린템포가짧은간격으로번갈아등장한다. 69
[ 악보 15] 제 131-133 마디 붓점을통해흥분된인상표현 다섯번에걸친 No 의반복을통해아주강한부정을표현한다. 앞서쉼표를삽입하며차분한반복을사용했던것과는달리다섯번의 no 를단숨에이어부르도록하여실제말하는듯한느낌을강화하였다. 첫번째프레이즈에서는화성진행이모두배제된채단한번의 화음만을연주하고있다. 이전까지 c 단조의맥락에서모든악곡이 진행되었던데에반하여 C 장 3 화음을강한셈여림으로강조하여청자에게새로운음향을제시하고있다. 조성적인대비는물론짜임새의강한대비를통해이전의악곡과구별되어두드러진다. 선율역시비화성음을전혀사용하지않고 C 장 3 화음의구성음인 C, E, G 음으로만구성하였다. 따라서선율은순차진행이없이도약과 동음반복만으로표현된다. 붓점리듬이주요리듬으로사용되어흥분된 인상을준다. 70
[ 악보 16] 제 133-139 마디 텍스트가나뉘는부분 음악적흐름이나뉘는부분 부속화음을통한반음계적진행 텍스트의끊임없는반복 : 불안한심리반영 fled ( 마디 134) 의의미가여린다이내믹과짧은음가로상행하는 음형을통해표현되고있다. 또한이부분은 a 와 b 가나누어지는 기법으로미루어볼때이전에사용되지않던새로운방법이사용된다. 71
텍스트로구간을나눈다면위의악보에서보여지듯 133 마디의 When once 부터새로운 b 구간이시작되는것으로보는것이가장정당하다. 하지만확연히구분되는리듬이나선율과반주의음형, 페르마타와 소스테누토의영향인다소간의템포차이를감안하여 134 마디의 Love 부터 b 부분이시작되는것으로생각해도무방하다. 이처럼음악적인흐름이텍스트의흐름과다르게진행되기때문에이구간에서표현하고자한화자의광기가더욱신빙성있게표현된다. when was the sense is fled, is fled, 에선 a 부분과거의비슷한리듬형을차용하였고반주부도 a 부분의반주음형과그대로일치한다. 하지만텍스트의반복이라는측면에선오히려 b 부분의특징을미리제시해주고있으며선율도 a 에서종지되지않은채 b 부분으로부드럽게넘어간다. 이는 fled 가가진언어의의미를더욱부각시키며 a 와 b 를이질감없이연결해주는역할을하기도한다. 직전의프레이즈와대조적으로순차진행위주의선율로구성되어있으며첫문장의상행을제외하고는모두반복되는하행을강조하고있다. love has no pow r to charm 은끊임없이병적으로반복되는데 136 마디이후정신없이오르내리며일관되지않은선율의방향을보여준다. 여기서의반복은주제를강조하기위해서라기보다는 72
쉴새없이같은말을반복하는화자의불안한심리상태를보여주기위한의도로보인다. 이부분에서는부속화음을적극적으로활용하여반음계적인진행이두드러진다. 가사는계속적으로여러번에걸쳐반복되지만계속적으로연결된화성진행이음악의단절을막는역할을하고있다. 73
[ 악보 17] 제 139-142 마디 반주와선율의대위법적진행 이전까지화성적배경을형성하는데에그쳤던반주의역할이강조되어네개의 16 분음표로표현되는특정동기가반주와선율에서대위법적으로주고받으며나타난다. fly 에서의멜리스마역시이동기의결합을통해구성된것임을알수있다. 74
화성적리듬은 8 분음표단위까지좁혀져진행감이강화되었으며선율 또한상하행이빠르게교차되는멜리스마를통해적극적인움직임을 보여주고있다. 75
[ 악보 18] 제 143-145 마디 치찰음 (s) 로강조되는운율 베이스의진행감 베이스의계속적으로움직이는 16 분음표음형으로곡의진행감과감정상태의고조는절정에이른다. 위의악보에서는베이스의움직임말고도이곡에서 Purcell 이사용한특징적인기법을엿볼수있다. My robes and locks 에서의도적으로접속사를생략하고명사를강조한뒤이들을 thus 와함께강박위치에배치하였다. 그리고쉼표를각단어의사이에두어단어의끝소리가명확하게드러나도록설정하였다. 이는세단어의마지막 s 소리 ( 치찰음 ) 를정확하게드러내도록하여운율을살리는효과를가진다. 각운뿐만아니라의도적인배열에따라하나의문장내에서도다양한운율을만들어낼수있음을보여주고있다. 76
[ 악보 19] 제 145-150 마디 동형진행 선율에나타나는리듬을살펴보면이전까지제시되었던리듬형태들이종합적으로나타나고있음을알수있다. 8분음표의반복, 16분음표두개와의조합과더불어연속적인붓점, 4분음표와의조합등은앞서의세프레이즈에서단일패턴을반복하는방식을사용한것과대조적으로다양한리듬이총체적으로연결되어있다. 상행하는 a thousand deaths I ll die 는 4도위에서반복되는동 77
형진행으로, 하행하는 Ere thus in vain 은 4 도아래에서반복되는 동형진행으로연결시켜선율이넓은음역을오르내리도록설정한뒤따 로후주를두지않고으뜸음으로종지하고있다. 78
Ⅲ. 결론 바로크시대영국의무대음악및극음악은이탈리아나프랑스의오페라와는다른양상으로발전했다. 대륙과떨어져있는지리적특성은물론공화정에서왕정으로의복귀를거치며연극의일대부흥이일어난정치적배경또한반영된결과였다. 노래와음악만으로이루어진오페라는영국인들의취향에맞지않았기에영국의음악극은일상적인대화체와여흥을위한음악이혼재하는양식으로발전해갔다. 그결과오페라와연극의중간지점에있는전형적인영국식극음악들이만들어졌으며, 연극에종속되어부수적인역할을하는부수음악또한활발히작곡되었다. 퍼셀은연극의대사가갖는대화체를음악에그대로적용시켜가장자연스럽게음악과융합되도록했다. From Rosy Bowers 악곡분석을통해알아본바에따르면, 퍼셀은단어들의강세와길고짧음은물론단어에내포된정서까지도여러가지방법으로묘사했다. 또한바로크음악의특징인무지카레세르바타의영역을 79
더욱확장시켜자유롭고형식에얽매이지않는표현기법들을보여주었다. 멜로디의상승과하강, 가사를음형으로표현한음회화, 중요한단어에서의멜리스마사용, 단어의강조를위한쉼표의사용, 적절한반복과동형진행, 모음의장단에따른리듬적용그리고정서의환기를위한극적대조등의기법이곡전체에걸쳐폭넓게사용되었다. 이러한시도를통해퍼셀의수많은무대음악들을비롯한성악곡들이더욱더생명력을갖고연주되게되었다. 퍼셀은노래의가사로서부적합하다고여겨져오던영어를음악으로절묘하게묘사해내며영국성악음악발달에공헌하였다. 또한그는그당시성악작곡의경향이었던수사적기법들을다른어떤작곡가들보다도적절하게사용하여가사와음악간의융합을이루었다. 이러한퍼셀의수사적기법들은이후낭만주의가곡작곡가들에게뿐만아니라 20세기영국작곡가들에게까지영향을미쳤다. 이처럼퍼셀의성악곡은언어와음악의절묘한조화를통해빚어진걸작으로성악문헌상에서중요한의미를갖는다.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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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A Study on Henry Purcell s Incidental Music From Rosy Bowers Yang, Na Re Department of music(major in Vocal Music) The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Henry Purcell was one of the most versatile composers of the late 17th century. Purcell occupies a central position in British music and more than 300 years after his death he is still arguably the country s greatest composer. He died with age of 36 and left a 85
lot of works in spite of his short lifetime, especially 53 pieces of theatre music included 49 pieces of incidental music. Apparent in his church music, stage works and solo songs alike are an exquisite talent for English word-setting, attractive melody and a capacity for searing expressiveness that have attracted commendation from his own time to ours. The use of melismatic devices is used by Purcell to emphasize certain words. Other things he has in common when word-painting is the descending notes and to repeat certain words or sentences. Purcell also uses tremólos and having a break before/after the words which are to be emphasized. Through these processes he bacame a master of setting English words to music and perfectly preserved natural speech patterns, even when the music is highly decorated. Keywords: Henry Purcell, Baroque music, incidental music, word-painting Student Number: 2012-21652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