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민 이미지에 관한 단상 - 트랜스라틴 2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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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예술 ] 원주민이미지에관한단상 71 원주민이미지에관한단상 권봉철 Tlahtolli zan ihqui mixtli, axqueman tlami ( 말은구름과같아서다함이없다 ). 우와스테카나우아어 (Huasteca Nahuatl) 를 1) 사용하는돈코스메 (Don Cosme) 라는전통민간주술사의말이다. 말 ( 언어 ) 을구름에비유하여, 구름은덧없이흩어지지만또끊임없이일어나고변해가면서우리와함께있는존재라고말하고싶었을것이다. 멕시코국립원주민언어연구소 (INALI) 에의하면, 현재멕시코에는 68개의원주민언어가남아있다. 이중에서가장광범위하게쓰이는나우아어는지역에따라 30여개의방언으로나뉘며, 200만명정도가사용한다. 나우아어는유카탄지방의마야어, 안데스지역의케추아어, 아이마라어와더불어단일어로는사용자수가 100만명을상회하는대표적인원주민언어이다. 그러나현재남아있는언어가그렇다는것이고, 지난수만년동안아메리카대륙과카리브해도서에서는수많은종족과문화와언어가구름처럼일어났다가사라졌다. 특히 15세기말에서 16세기초에집중되었던서유럽국가의혹독한침략전쟁과이후의식민지정책으로인해원주민은생존자체를위협받아왔다. 실제로카리브해지역의원주민은완전히멸절되었다. 1) 나우아어의방언으로우아스테카지방에서많이사용한다.

72 트랜스라틴 21 호 (2012 년 9 월 ) 일례로카리브해의섬나라쿠바를보자. 지리적으로카리브해에위치한여러섬을유럽인은서인도제도라고명명했고, 그곳에처음자리잡고살던사람들은스페인인에의해모두죽임을당했으며, 아프리카대륙에서는흑인이강제로잡혀왔다. 언어는스페인어를사용하고, 종교문화는대체로가톨릭이다. 이섬나라에원래살던사람들과그들이사용하던언어, 그들이믿던신, 어느하나살아남은것이없다. 유일하게남아있는것은그저땅덩어리뿐이다. 그래도여전히이땅에는사람들이살아가고, 말도하고나름의새로운문화를꽃피우고있다. 이를우리는흔히 라틴문화 라고일컫는다. 한때경제적으로세계 2위의선진국이었다고자랑하는아르헨티나에서는국가형성과정에서원주민을정책적으로몰살시켰다. 부에노스아이레스는 남미의파리 라는명성을얻었다. 미국에는몇몇인디언이보호구역내에서살아간다. 그들은그나마수백만명중에서겨우목숨이라도유지한것자체를정부당국에감사해야해야할지경에이르렀다. 유대인은스스로얼마나핍박을당했는지항변이라도할수있지만, 미국의원주민은도리어호의를강요당해야하는아이러니가그들의현재처지를가감없이대변해주고있다. 흔히아메리카원주민을언급할때연상되는장면이몇몇있다. 첫째, 독립한미국이서부개척이라는미명하에자행한인디언말살전쟁에서죽어가는인디언추장. 존웨인 (John Wayne) 은서부영화라는장르를통해그렇게말탄정의의사도로서미국의번영기를대변했다. 둘째, 마야, 아스테카, 잉카등으로대표되는거대한피라미드와석조건축물에서이루어지는인신공희. 멜깁슨 (Mel Gibson) 의영화 < 아포칼립토 > (Apocalypto) 가좋은예이다. 이영화에서는마야인이인신공희라는이름으로얼마나야만적이고도무의미하게인간을고기덩이처럼다루는지거대한화면가득히지겹도록보여주다가뜬금없이카리브해동쪽에서서광처럼비치는스페인의배세척을구세주인양보여주며끝난다.

[ 문화예술 ] 원주민이미지에관한단상 73 셋째, TV 화면을가득채우는아마존밀림속의벌거벗은원시부족. 그래서우리에게도참친숙할것같은조에 (Zoé) 족은지구반바퀴를돌아한국자본주의시장에그얼굴을내민다. 먼옛날태양을좇아이땅에첫발을들여놓았던사람들은 인도사람 (Indian, Indio) 으로불리기도하고, 찬란했던옛로마의후손들인스페인과프랑스문화의세례를받은라틴아메리카사람으로도불린다. 읻들이멕시코국립인류학박물관에전시되어있는유물을만든주체였다. 현대인은박물관을둘러보는동안찬탄을금치못하며멕시코를새롭게인식하게되었노라되뇌지만, 정작이시대를같이살아가는원주민에게는눈길조차주지않는다. 근대화의과정을거치며신자유주의를내세우는오늘날에이르기까지오히려걸림돌취급을한다. 아메리카대륙과주변섬에서살아온원주민은다양하다. 수백종의다양한언어로말하고각자의고유한인식체계와역사경험을가진여러부족과사회와나라를동시에일컫는다. 멕시코국립대학교의렌케르스도르프 (Carlos Lenkersdorf) 선생은 20년동안치아파스의토홀라발 (Tojolabal) 부족과함께생활하며연구했다. 철학박사인선생은고유한언어를지닌민족에게어떻게나름의철학이없겠느냐고도리어반문한다. 그는토홀라발언어를연구하면서그언어가지니는인식의층위까지내려가서우주론적세계관을설명해내며원주민문화와연구의새로운장을제시해보였다. 16세기아스테카, 잉카제국의중심부가스페인에 정복 되면서, 유럽으로신대륙의다양한문물이소개되었다. 그러나당시에는아스테카사람들이얼마나많은사람을한번에인신공희로제단에바쳤는가, 심장을어떻게태양에바쳤는가를과장하며신기해했다. 겨우 20세기에와서야앙헬마리아가리바이 (Angel María Garibay) 선생이나우아시 ( 詩 ) 를체계적으로연구하고스페인어로번역하기시작했다. 이어서미겔레온포르티야 (Miguel León Portilla) 선생이나우아철학을연구하면서비로

74 트랜스라틴 21 호 (2012 년 9 월 ) 소아스테카인들의철학과시에관해서도본 격적으로알려지기시작했다. 최근에는고전 나우아시가 ( 詩歌 ) 92 편이모두스페인어로 완역되어연구서와함께총 3 권으로멕시코국 립대학교에서출간되었다. 기존의아메리카원주민에관한이미지 로미루어볼때, 원주민의책과문자, 철학 과시는우리에게새삼스럽게다가온다. 이 모든것은오직 16 세기당시의그리스도교 서유럽인이보아도믿지않고, 있어도인정 하지않았던편협한사고와편견에서유래한 다. 거기에여전히유지되고있는유럽 ( 미국 ) 플로렌스고사본 (Co dice Florentino), 제 12 권, 일부 미겔레온포르티야 (Miguel Leoń Portilla) 교수 중심주의와기독교의배타주의가내포한인식론적우열체계가한몫을더 했을것이다. 정복전쟁과식민지를거치며 메소아메리카문명권의식자층은자 신들의옛책을한권이라도소지한 대가로목숨을내놓아야했다. 마야 와아스테카의도서관은파괴되었고 종이책 (Amoxtli) 이나사슴가죽으로 만든 ( 양은없었으므로 ) 두루마리등 은모두불구덩이로던져졌다. 요행 히화마를모면한책열여섯권이 전해오고있지만, 그나마식민종주 국인스페인, 프랑스, 이탈리아등 에서보관하고있고, 멕시코에는국 립인류학박물관도서관에한권

[ 문화예술 ] 원주민이미지에관한단상 75 (Códice Colombino) 이있을따름이다. 살아남은일부식자층의기억과 식민당국의정치적종교적필요에의해수많은책중일부가고사본 (Códice) 이라고일컫는책으로복원되었다. 국립인류학박물관도서관에 소장된 500 여종의고사본은유네스코가지정한인류기록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또한 멕시코국립문서보관소 (AGN) 에는나우아어로기록된수 많은문서가있다. 이중에 33 종의 후작령고사본 (Códices del Marquesado) 이있는데, 아스테카 제국의정복자에르난코르테스에 게스페인왕은후작 (Marqués) 이 라는작위와함께영지를하사했 다. 후일코르테스의아들이멕시 코시티에서오아하카를아우르는 영지에대한상속권을주장하면서 문제가생겼다. 조상대대로이땅 에서밭갈며살아왔던이지역의 농민들은자기들이언제부터이곳 후작령고사본 (Co dices del Marquesado del Valle), 일부 에살아왔는지를증명하기위해토지문서를만들어야했다. 아스테카 제국의언어가나우아어였던관계로정복기이후 16 세기에도여전히나 우아어는스페인어와함께통용어 (Lingua Franca) 의지위를유지하고 있었으므로, 모든문서는지도형태의그림을첨부하여나우아어와스페 인어로작성되었다. 이러한연유로인해아메리카지역의수많은문화권 에서거의유일하게사회문화사를연구할수있는엄청난양의문헌이나 우아어로기록되었다. 이렇게정복이후에는로마자를차용해작성된수 많은원주민어기록이있다. 영어와스페인어가로마자를차용해자기말

76 트랜스라틴 21 호 (2012 년 9 월 ) 소리를체계적으로적는것과같은방식의기록물이다. 우리가잘알고있는 포폴부 는과테말라의키체마야어로기록된것이다. 원주민들이표현하고자했던삶과애환이그대로드러난자료를해석하고, 생성맥락을이해하려면, 그들에게삶의현장이었던그시대의인식층위로들어가야만한다. 단순한언어의번역이아니라인식체계를이해하여야하는것이다. 역사학과언어학, 문헌학과도상해석학을아우르는지역학적인학제간연구가필요한것은이때문이다. 각해당분야를연구하는학자들의몫일것이다. 현재멕시코에는원주민언어로창작활동을하는작가들의모임인원주민언어작가협회 (Escritores en Lenguas Indígenas A.C.) 가구성되어있다. 원주민언어를사용하는지역의초등학교에서는자신들의언어와스페인어로이중언어교육을실시하고있다. 시골에가면모든일상언어는원주민어로이루어진다. 학교에서자기들언어를가르치지않는것이더이상할것이다. 그리고무엇보다자신들의권익은스스로가주장하고, 불합리한차별은시정하도록노력하는원주민모임이있다. 멕시코시티에있는 원주민이주자협회 (Asamblea de Migrantes Indígenas) 가바로그것이다. 각지방에서멕시코시티로이민온원주민의연합체이다. 이들은각자의경험을공유하고나아가인디오 (Indio) 라고칭해지는스스로에대한사회의차별과편견을바로잡고자노력한다. 편견을지닌말한마디라도바로잡으려노력하고, 잘못고착된이미지하나라도다시재고해보는것이타자와의만남을위한, 지역연구를위한시작이아닐까생각해본다. 권봉철 - 멕시코국립대학교메소아메리카학박사과정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