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코닉스 기업 연구사례 SWOT 및 STP, 진출현황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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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사례요약 P.2 Ⅰ. 서론 1. 뽀로로소개 P.3 뽀로로너의인기를보여줘! 2. 뽀로로의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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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추진배경 1 Ⅱ. 국내애니메이션산업분석 6 1. 국내애니메이션산업현황및문제점 6 2. 애니메이션산업 SWOT 분석 11 Ⅲ. 정책비전및전략 정책비전및목표 중점추진과제 13 Ⅳ. 주요추진과제및추진경과 안정적투자재원확보 1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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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연구의목적 연구배경 연구의범위및방법 애니메이션산업현황 애니메이션개발과산업 애니메이션산업현황 일본애니메이션산업현황 중국애니메이션산업현황 한국애니메이션산업현황 국내창작애니메이션고찰 국내창작애니메이션창작환경 국내애니메이션발전방안 심층인터뷰 연구결과 국내애니메이션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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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터라는 보물을 찾는 뉴미디어 스타트업, 트레져헌터

암호내지


Transcription:

Global Marketing Team Report [2014. 11. 13] 아이코닉스의 해외진출사례분석 학과이름학번 1

목차 Ⅰ 서론선정동기 3P 기업소개 4P 자사연혁 5P 수상내역 6P Ⅱ 본론 SWOT분석 7P STP분석 9P 4P분석 ( 국내시장분석 ) 10P 해외진출사례분석 프랑스, 이탈리아진출사례 14P 중국진출사례 16P Ⅲ 결론성공요인 ( 경영성과 ) 18P 성장방향제시 중남미진출사례 22P Ⅳ 참고자료 2

Ⅰ. 1 선정동기애니메이션시장 국내콘텐츠산업부문에서도가장잠재력이크다고인정되어이미 10 년전부터정부의콘텐츠산업육성정책의대표적대상영역으로거론되어왔다. 특히 21 세기에들어 황금알을낳는거위를잡아라. 라는말이나올정도로애니메이션시장은국내뿐만아니라, 전세계적으로황금알을낳는거위에곧잘비유된다. 미래산업으로부가가치가무궁무진하기때문이다. 이에따라미국, 일본등각국은애니메이션산업육성에심혈을기울이고있다. [ 그래프 1-1] 세계애니메이션시장규모는 2009 년현재 141 억 7500 만달러 ( 약 16 조 4400 억원 ) 로추산되고있다. 매년평균 4.3% 의성장률을보여 2014 년에는 175 억 1100 만달러 ( 약 20 조 40 억원 ) 규모에이를전망이다. 전세계경기침체이후에는애니메이션업계는새로운변모를시도중이다. 전성기때인지난 2005 년에애니메이션신작이 250 편을넘었으나현재는 200 여편으로줄어드는등일본애니메이션산업도불황을비켜갈수없었기때문이다. 애니메이션과함께애니메이션송을개발하는등다양한소재발굴과장르를넘어서는제작방식으로새로운시장을개척하고있다. 그리고새로운장르에주목하기시작했다. 바로 3D 애니메이션이다. 2 전세계적으로성장하는애니메이션시장, 우리나라의현실은? 1990년대까지만해도한국애니메이션산업은이미기획이끝난선진국작품을받아다주문자상표부착생산 (OEM) 방식으로제작하는 하청공장 수준에머물렀다. 한국에서의애니메이션산업에대한기대나평가는그리좋지않았다. 일본의경우애니메이션캐릭터가외무성의문화대사로임명되는등애니메이션강국답게정부의적극적인지원, 다양한투자자, 풍부한전문인력, 넓은시장이존재한다. 또한최근에는중국도애니메이션산업의육성에많은관심을보이고있다. 반면한국은다른산업에비해정부의지원이부족하고투자자들을찾기힘들다. 3

[ 1-2)] 에서한국애니메이션재원조달현황을보면, 29.0% 를제작사에서부담하고, 30.5% 는해외조달에의존하고있다. 더구나 IMF 전후시기에정부에서실행한소규모창업프로젝트의일환으로도서대여점합법화를실시하였는데, 이는한국만화업계에치명적손실을가져왔다. 따라서일본을포함한타국과는달리한국만화계는사서보는시장에서빌려보는시장으로변화하였고, 현재는불법스캔과불법공유도만연하여한국애니메이션산업발전에큰장애가되고있다. 또한한국의애니메이션시장은협소하다. 무엇보다도만화는아이들이나보는것이라는인식이퍼져있기때문이다. 이러한환경속에서전문인력의양성은더욱힘들고이런악순환속에한국애니메이션산업의전망은어두울수밖에없다. 3 출현하지만이런열악한환경을딛고국내에서뿐만아니라해외에서까지선전하고있는기업이있다. 바로 ( 주 ) 아이코닉스엔터테인먼트이다. 현재 ( 주 ) 아이코닉스엔터테인먼트대표최종일씨는 한국에서의성공만으로는제작비를회수하지못할때가많이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해외에서의성공이필수적으로따라와야됩니다. 라고말한다. 아이코닉스의애니메이션주타겟은어린이들이며, 많은애니메이션캐릭터들을보유하고있지만, 그중 90개국이상으로수출되고있는 뽀롱뽀롱뽀로로 가가장주목받는다. 사계절내내과얼음으로뒤덮인극지방의어느속마을에특징이뚜렷한여러동물들이살고있다. 이들에게일어나는좌충우돌에피소드가바로 뽀롱뽀롱뽀로로 의이야기이다. 뽀로로는이런에피소드들로이루어진컴퓨터애니메이션에등장하는주인공캐릭터의이름이다. 오늘날의디지털시대어린이들에겐뽀로로가우상이다. 요즘아이들이라면뽀로로가그려지거나새겨진물건들을하나씩은꼭갖고있다고해도과언이아니다. 아이들에게우상으로여겨지는 뽀통령 의등장은한국애니메이션에한평가에많은향을끼쳤다. 제작수익이나미래의발전가능성도달라졌다. 하지만뽀로로의가장중요한업적은그간의우리나라애니메이션들이성공하지못했던 영역확장 에성공했다는것이다. 뽀로로는국내외를아우르는탄탄한인지도와인기를바탕으로타산업으로까지확장하여성공을거두고있다. 뽀로로의여러캐릭터들은 2000가지가넘는상품에활용되어어린이들의일상생활에깊숙이파고들고있고공연이나영상등여타의산업분야로도계속확장하고있다. 이같은성공은단지애니메이션을개발한업체의이익을창출했을뿐아니라, 다른업계로하여캐릭터나애니메이션산업의가능성에뜨게하는계기를만들었다. 무엇보다경쟁애니메이션업체들에게도희망적인전례를남겼다. 우리팀은아이코닉스가어떤경영전략을통해전세계 120여개국에진출하였는지, 4P의관점으로접근하여분석할것이며, 앞으로나아가야할방향에대해알리고자주제를선정하게되었다. 기업소개 1 아이코닉스뽀로로를기획하고각종라이선스를확보하고있는아이코닉스는애니메이션기획및마케팅전문회사로써국내및해외시장에서의다양한프로젝트경험을통해축적된기획력과노하우, 범세계적네트워크와국제경쟁력을기반으로국내창작애니메이션의개발과캐릭터비즈니스사업을전개하고있다. 뽀로로외에도수호요정미셸, 치로와친구들, 제트레인저, 태극천자문등매년 2 개이상의창작애니메이션프로젝트를수행하고, 자체제작애니메이션및국내대표애니메이션의적극적인해외배급을통해국내의애니메이션을해외에수출하고애니메이션의한류열풍을주도하고있다. 뿐만아니라창작애니메이션을기반으로캐릭터, 출판, 비디오, 전시회, 공연등다양한분야로의 OSMU 를선도하고있다. 특히뽀로로의성공은그간국내창작애니메이션의부족했던영역확장에해결방안을제시하며, 콘텐츠산업의균형있는발전을견인하고있다. 아이코닉스엔터테인먼트는뽀로로의성공을바탕으로종합엔터테인먼트기업으로의성장을목표로하고있다. 이를위해콘텐츠의기획에서부터사업에이르는수직계열화된개발 - 비즈니스시스템구축과국내및해외를포괄하는강력한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크구축을실현시켜나가고있다. 또한엔터테인먼트산업각부문별선도회사들의참여와사업적연계를통해콘텐츠의부가가치를극대화할수있는 OSMU( 원소스멀티유즈 ) 전략을실행하고있다. 4

2 뽀로로제작에중추적인역할을담당하며, 고품질의 3D 애니메이션분야에있어높은수준의기술력과풍부한제작노하우를보유하고있다. 1996년에설립된이후국내최초로모션캡쳐방식을도입한애니메이션을제작했으며, 지난 10여년간방송용애니메이션 750편이상을개발하며디지털콘텐츠기획및제작의노하우를축적했다. 대표작으로는 < 뽀롱뽀롱뽀로로 > 외에 < 선물공룡디보 >, < 룰루랄라의댄스댄스 >, < 나잘난박사 > 등다수가있다. 오콘의애니메이션제작기술은국내는물론이고 안시, 카툰스온더베이, 아니마문디 등세계적인애니메이션페스티벌의본선진출에성공하며, 국제무대에서도인정받았다. 최첨단기술로무장한고품질의애니매이션을바탕으로라이선스사업및부가사업을국내외로활발히펼쳐나가고있다. (1) [ 2-1] 뽀롱뽀롱뽀로로의연혁 Year Month Contents 2001 - ( 주 ) 아이코닉스엔터테인먼트설립 2002 5월오콘, 하나로텔레콤과공동제작계약체결 10월 EBS와공동제작및방영계약체결 2003 11월 EBS 시즌1 방영프랑스배급계약체결 (TF1) 1월 EBS 애니메이션방영사상최고시청률기록 2월 출판 < 하늘을날고싶어요 > 유아부분베스트셀러 1위기록 4월 에듀테인먼트비디오판매량 1위기록 2004 9월 국산애니메이션최초로프랑스최대공중파 TF1 방영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흥보대사위촉 10월 출판 < 일어날시간이야, 뽀로로!> 베스트셀러 1위기록 11월 대만 Eastern TV와방영계약체결 12월 뽀로로 OVA 뽀로로의대모험 EBS 상영 1월 뽀로로 2차시리즈 뽀로로와친구들 공동제작계약체결스칸디나비아반도, 인도지역판매계약체결 7월 중국 All Right 수출 2005 9월싱가폴공중파 (Singapore TV 12) 수출 10월멕시코외 21개국 All Right 수출 11월 시즌2 EBS 방영시작일본공중파 (Fuji TV 수출 12월 뽀로로뮤직비디오 뽀로로와노래해요 EBS 방영시작 2006 3월하나로미디어 IPTV 서비스 Contents Provider 계약체결 5월터키공중파 (Kanal 1) 수출 2007 3월 뽀로로와노래해요 2 EBS 방송개시 11월 M캐슬제휴프로모션계약 1월 뽀롱뽀롱뽀로로 인형극오픈 2008 6월한국환경자원공사흥보계약체결 8월국민은행마케팅제휴계약체결 11월 환경부지구온난화방지흥보대사위촉 2월 아이코닉스완구사업개시 2009 5월시즌3 EBS 방송개시 6월아시아 15개국 (Dsney Asia) 및호주 (ABC) 수출 12월 한국방문의해 흥보대사로선정 2010 11월 뽀로로스페셜시리즈 똑똑박사애디 EBS 방송개시 5

(2) 국내외를막론하고높은선호도와빠른성장세를보이고있다. 이러한호의적인반응과가시적인성과는공인된기관과페스티발등에서의수상성과로인정받으며그가치를높이고있다. 뽀로로는 2003년등장한이후부터지금까지매년한국애니메이션대상, 한국디지털콘텐츠대상, 문화관광부장관상등을수상해오고있으며, 해외에서도이탈리아카툰온더베이 3개부문에노미네이트되고프랑스앙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경쟁부문에진출하기도하며우수성을인정받고있다. [ 2-2] 아이코닉스수상내역 Year Month Contents 2003 4 월이태리 Cartoons on the Bay 3ro 부분노미네이트 7 월 프랑스 Annecy Festival. TV 시리즈부분노미네이트 브라질 Anima Mundi, Film for Children 부분노미네이트 8 월 SCAF Animasia, TV & 커미션드부분노미네이트 9 월디지털콘텐츠대상정동부장관상수상 (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 12 월 2004 12 월 2005 12 월 2006 5 월 한국애니메이션대상, 문화관광부장관상수상 ( 문화관광부 ) 한국디지털콘텐츠대상, 국무총리상수상 ( 정보통신부 ) 수출유공자문화관광부장관상수상 대한민국캐릭터대상문화관광부장관상수상 YMCA 선정학부모와어린이가뽑은좋은어린이프로그램 차세대일류상품선정 ( 산업자원부 ) 대한민국케릭터대상수상 ( 문화관광부장관상 ) 2 차시리즈 Annecy 경쟁부분진출 SICAF 영화제 Animasia 경쟁부분진출 10 월 Asian TV Awards 'Best Animation' 부분노미네이트 12 월 대한민국캐릭터대상대통령상수상 대한민국국회대중문화 & 미디어대상만화 / 애니메이션부분상 2007 12 월대한민국캐릭터대상대통령상 2008 9 월대한민국캐릭터대상대통령상 2009 12 월 세계일류상품지정 ( 산업자원부 ) 코리아디자인 52 선에선정 ( 한국디자인문화재단 ) 한국방문의해 홍보대사로선정 6

Ⅱ. SWOT 분석 1 Strength < > 시즌형식으로진행되는 TV에서방영되는 Full-3D 애니메이션 이라는기법을통해단순한평면이아닌애니메이션에게입체감을부각시켜표현했다. 이는마치살아있는것같은생동감을준다. 이런새로운기법은시청자들에게기존에느끼지못한드라마틱한느낌을준다. 또다른강점은틈새시장공략이다. 일본애니메이션이지배적으로차지하고있었던기존의애니메이션시장에서아이코닉스는 0~3세그리고 5세까지이르는유아시장이텔레토비이후로별다른것이없다고판단하여지역과인종을뛰어넘는동물을선택해공략했다. (1) Full3D 뽀로로는단순한펜선이아닌입체감을부각시켜표현했다. 바로창의인애니메이션기법을접목시킨것인데이런 Full3D 애니메이션은마치살아있는듯한생동감을준다. 이러한새롭고도신비한기법은자연적으로시청자들의눈길을끌어애니메이션의재미와드라마적인느낌을한층더키웠다. 이러한기법은영화가아닌 시즌형식으로 TV 에서방영되는 Full3D 애니메이션 이라는점에서의미가크다. (2) 글로벌캐릭터 차별적인냄새배제아이코닉스는처음부터캐릭터를구상할때의도적으로사람을배제했다. 사람을캐릭터로등장시키면백인이든흑인이든아시아인이든인종적인냄새를풍길수밖에없다. 주인공캐릭터이름도부르기쉽게알파벳글자가겹쳐지는방식을택했다. 글로벌이목표인이들의계획에케릭터네이밍을선정하는과정에서도프랑스, 미국, 영국등의바이어들의의견을들었다. 실제초기단계에서뽀로로의이름은 뽀로뽀로 는데이것이프랑스에서부정인뜻이있다고해서다시 뽀로로 로바꿨다. 영어 : 국내외둘다만족시키는수단글자사용을최한자제했지만, 부득이하게글자가필요할때는영어를사용한다. 예를들어뽀로로가읽는책의자와제목은모두영어로하였다. 해외로나가면서그림을수정할때비용이만만치않게들기때문에글로벌한느낌을부각시키면서해외시장수출시드는별도의비용을절감하기위해서였다. 또한, 뽀로로의영어버전을만들고방영함으로써유아들에게조기영어교육을시키고자한부모들의니즈를충분히충족시켰다. 이러한이들의집중적인전략은직장인부모들의구매로이어졌다. 해외에먼선보이기아이코닉스는초기부터철저하게해외마케팅을기획했다. 단, 이들의원칙은해외배급사나에이전시를쓰지않고직접배급하는것이었다. 국내에뽀로로애니메이션이방영되기 4 달전, 뽀로로는이미프랑스안시페스티벌에먼저출품하였다. 뽀로로는여기서방송용애니메이션부문에노미네이션되는성과를얻었다. 이들은해외수출에더욱더박차를가하기위해역량있는인재를뽑아업무를세밀하게나누고, 집화시켰다. 국외에서열리는영향력있는방송용콘텐츠시장에도빼놓지않고꼬박꼬박참가했다. 한국애니메이션의로벌화사례가드물다는점을감안해행사전에 100 여군데의문을두드리며반이상의기업에게서상담일정을따냈다. 처음엔다들반응이시큰둥했지만전에있었던프랑스안시페스티벌에서의성과를부각시킴으로써인지도를쌓아갔다. 그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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