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3EDB9AE20C3D6C1BE2020C3E2B7C2BABB2E687770>



Similar documents
* pb61۲õðÀÚÀ̳ʸ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10월추천dvd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글청봉3기 PDF용

CC hwp

152*220

178È£pdf

~

¾ç¼ºÄÀ-2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 2 -

#7단원 1(252~269)교



2015년9월도서관웹용

쌍백합23호3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041~084 ¹®È�Çö»óÀбâ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01¸é¼öÁ¤

와플-4년-2호-본문-15.ps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02report hwp

내지(교사용) 4-6부


03 ¸ñÂ÷

나하나로 5호

**09콘텐츠산업백서_1 2

º´¹«Ã»Ã¥-»ç³ªÀÌ·Î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歯이


04 Çмú_±â¼ú±â»ç

CSG_keynote_KO copy.key

4-Ç×°ø¿ìÁÖÀ̾߱â¨ç(30-39)

sk....pdf..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82-대한신경학0201

hwp

33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문 * 웅 입주자격소득초과 34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송 * 호 입주자격소득초과 35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나 * 하 입주자격소득초과 36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최 * 재 입주자격소득초

ad hwp

77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ITFGc03ÖÁ¾š

지표3권1-265

< E5FBBEABEF7C1DFBAD0B7F9BAB02C5FC1B6C1F7C7FCC5C25FB9D75FB5BFBAB05FBBE7BEF7C3BCBCF65FA1A4C1BEBBE7C0DABCF62E786C73>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0.筌≪럩??袁ⓓ?紐껋젾 筌

3¿ù.PDF

문화재이야기part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CT083001C

연구노트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Red Dot Award: Communication Design 에 참 하기 결정해 주셔서 기쁩니다. "성공을 위한 안내서"는 등 절 에 대해 안내 니다. 지체 말고 언 든지 연 해 주 오. Red Dot 은 등 절 또는 등 후 절 를 기꺼 와드 겠습니다. 01 Int

00-10.hwp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중등용1)1~27

할렐루야10월호.ps, page Normalize ( 할 437호 )

ok.

985-2.pdf

Çѹ̿ìÈ£-197È£

5 291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통계내지-수정.indd

ÀÚ¿øºÀ»ç-2010°¡À»°Ü¿ï-3

금강인쇄-내지-세대주의재고찰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ç¶ûÀÇ¿�¸Å7È£ÃÖÁ¾

愿묒쭊援??섏젙諛깆꽌?댁?0907

³»Áö_10-6

p529~802 Á¦5Àå-¼º¸í,Ç×ÀÇ

_¸ñÂ÷(02¿ù)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Á¦190È£(0825).hwp

¾Æµ¿ÇÐ´ë º»¹®.hwp

<5BB0EDB3ADB5B55D 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 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 D3135B9AEC7D72E687770>

ÃѼŁ1-ÃÖÁ¾Ãâ·Â¿ë2

CONTENTS

닥터큐3.indd

03-교통이야기


hwp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º»ÀÛ¾÷-1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2.pdf

디지털 인문학 입문

µ¶¸³Á¤½Å45È£

°¨Á¤Æò°¡

- 89 -

CC hwp

Transcription:

장면전환으로서 글 없는 만화연출 의 활용 연구 이원석 *, 윤기헌 초 록 이 연구는 만화에서 장면전환 기법으로 사용되는 글이 없는 만화 연출의 활용을 고찰하고 분석한다. 소재와 장면, 주제와 내러티브 등에 따라 글 없는 만화 가 어떻게 연출되는지 살펴보는 것이 연구의 대상이고, 이러한 글 없는 만화의 활용 이 텍스트 즉 글자를 제거한 결과, 어떠한 연출 효과를 주는지 밝힌다. 주제어 : 장면전환, 글 없는 만화, 소재, 주제, 극적연출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과 방법 오늘날 만화는 문자와 그림이 결합된 소통매체 로 인식되고 있다. 그림이 시각적 움직임과 상황을 설명하고, 문자는 대사나 내레이션으로 그림의 명 확한 이해를 돕는다. 이는 만화 작품이 텍스트로 구성된 시나리오나 콘티 등을 토대로 설명적 이미 지를 구성한다고도 볼 수 있다. 문자로 구성된 문 학과 회화적, 디자인적 요소가 들어있는 도상으로 구성된 이미지가 연속적으로 나열되어 만화로 만 들어지는 것이다. 문자를 제거한 그림, 즉 대사가 없는 만화 작품은 만화의 역사 초기부터 존재해 왔고, 여전히 건재하고 있다. 언어와 문자가 발달 하기 이전에 그림 즉 이미지는 인류의 소통수단 이었고, 정보를 보관하는 저장수단이었다. 이미지 는 독자적인 소통체계를 구성하고 있었다. 그러나 문자라는 뛰어난 기호가 등장하면서 유사성에 기 반한 이미지는 문자에게 역할과 자리를 내주게 되 었다. 이미지가 가지고 있는 도상성은 사물 외형의 유 사성을 통해 인지된다. 도상성은 이러한 사물과의 닮음을 통해 사진이 가지는 복제성과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아이콘까지 그 묘사의 세밀함과 정확함 또는 유사성으로 의사를 전달하다. 이러한 도상성 은 복제를 넘어 만화에서 사용되는 단순한 선묘로 묘사되어, 기호화 되고 독자들에게 노출되어 또 다 른 언어로서 교육되기도 한다. 글 없는 만화 는 이미지로만 스토리를 전달하기 - 13 -

때문에 각광받는다. 언어가 통하지 않는 상황에서 이미지는 언어와 문자를 대신하는 효과적인 소통 수단이다. 인간의 몸짓과 소통 가능한 의성어, 의 태어 등은 언어문화를 넘어서는 것이고, 문자 없는 이미지는 몸짓으로 표현하기 힘든 사물을 나타내 는데 적합하다. 가까운 일본만화 작품 중 곤 은 대사와 효과 음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세밀한 묘사로 독자에게 각광받았었고, 국내 실험만화에서도 꾸준히 시도 되고 있다. 그렇다면 문자나 대사 즉 언어적 기호 가 없는 만화는 어떻게 독자에게 소통되고 어떠한 플롯을 가지며 어떤 표현방법으로 제작되는가에 대한 의문점이 남는다. 따라서 연구는 대사 없는 만화가 가진 연속적 이미지가 주는 서사성과 소통 및 전달의 체계에 관한 연구가 요구된다. 만화에 대한 연구는 스토리, 캐릭터, 플롯, 표현 방법, 산업적 측면 등 다양한 이론이 제기된 바 있 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가 문자 즉 문학적 요소 가 들어간 텍스트만화를 대상으로 기술되었고 문 자가 사용되지 않은 작품에 대한 분석과 이론은 드물다. 이는 만화 본연의 특성에 관한 연구와 학 문의 기초적인 토대가 성립되지 않았다는 것을 반 증하는 것으로, 특히 연구자가 다루려는 문자가 제 거된 대사 없는 만화에 대한 연구는 국내외적으로 제출된 바 없다. 이에 연구는 문자에 기대지 않는 만화는 어떤 의미를 갖고 있고, 대사 없는 글 없는 만화는 어떤 방식으로 소통하는지 그리고 이미지 의 연속성은 대사를 어떻게 대신하는지 등에 대한 분석과 비교분석을 다룬다. 연구는 소통의 문제를 다루는 입장에서, 텍스트 만화에서의 글이 주는 역할과 글이 제거된 글 없 는 만화에서의 차이점을 다룬다. 다시 말하면 이미 지가 주는 메시지와 글이 첨가되어 이미지가 설명 하는 한계를 분명하게 밝히는 명확성의 비교를 통 해 글 없는 만화의 소통 구조와 오류 등도 고찰한 다. 2. 이론적 배경 시나리오가 있는 만화를 서사만화, 이야기만화 라 하고 극적 구성과 사실적 그림체를 동반한 경 우 극화( 劇 畫 )라 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 에서 허구적 내러티브의 두 가지 타입을 구분했다. 미메시스 Mimesis(보여주기), 디제시스 Diegesis(이 야기하기) 만화에서 이야기하기는 시나리오의 영 역이고, 보여주기는 표현기법의 영역이다. 텍스트 만화는 두 가지 모두를 담은 표현양식이고 글 없 는 만화는 보여주기 에 관점을 두고 이야기하기 를 담아내는 표현방식이다. 만화는 대개 텍스트를 수반하는 연속적인 그림 들로 동작을 전달하는 서사적, 시각적 예술이다. 이야기가 끊어지지 않고 연속되면서 한 이미지에 서 다른 이미지로 도약해 동작의 시간적 전개가 이루어지게 된다. 1) 만화 는 글과 이미지라는 두 가지 중요한 전달 장치를 사용한다. 하지만 현대에 와서 이 두 가지 는 서로 독립적인 분야로 취급되기 시작했으며, 그 이후 이와 같은 구분은 나름대로의 타당성을 갖게 되었다. 사실 이 둘은 단일한 기원에서 파생되었지 1) 클로드 몰리테르니 & 필리프 멜로, 세계 만화의 역사 : 연대기로 보는, 다섯수레, 2003, p.6. - 14 -

만, 글이 문학으로, 이미지는 회화로 각자 영역을 구축하여 발달하였다. 그러나 로돌프 퇴페르 (Rodolphe Topffer)가 만화를 글과 그림 의 상호 보완적 관계로 규정하면서 만화라는 매체의 표현 잠재력은 글과 이미지를 얼마나 잘 이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말할 수 있다. 이미지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어떤 이미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공통의 경험이 필요하다. 그렇 기 때문에 만화가는 독자의 생활을 이해하고 있어 야만 자신의 메시지를 독자에게 전달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상호 작용이 이루어져야 한다. 왜냐하 면 예술가는 자신과 독자의 마음속에 저장된 이미 지들을 재현하기 때문이다. 2) 글 없는 만화 란 문자가 동원되지 않은 만화를 말한다. 여기서 글은 문자를 주로 칭하지만, 소리 에서 온 의성어, 모양에서 온 의태어 등은 기호가 언어로 변환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기호 나 부호 그리고 널리 알려진 약호 3) 들도 일종의 문 자지만, 언어의 장벽을 넘어 소통되는 기호로 해석 할 수 있다. 문자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만화 -또는 특정 의 성어, 의태어 혹은 잘 알려진 기호를 사용하여 제 작하는 만화가 있는데, 이처럼 문자를 사용하지 않 은 만화를 프랑스에서는 '베데 뮤에트(La BD Muette)'라 칭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워드리스 코 믹스(wordless comics)로 부르고 있다. 글 없는 만화 는 광의로서 카툰을 포함한다. 한 2) 윌 아이스너, 그림을 잘 엮으면 만화가 된다, 현실문화 연구, 2000, p.15. 3) 하트 부호, 불쑥 떠오른 아이디어를 상징하는 전 구 등이 해당한다. -연구자 주- 칸으로 구성되는 카툰은 이야기의 집약성과 이미 지로서 상황을 설명하는 작품을 추구한다. 따라서 글이나 문자가 동원되는 작품은 예술적인 가치가 낮게 평가된다. 그러므로 카툰의 대부분 작품이 글 없는으로 제작되는 경우가 많다. 한편 글 없는 만 화 는 좁게 해석하는 협의적 개념으로서 이미지로 만 전개되는 만화를 일컫는다. 영어식 표현을 빌리 자면, Comics, with the only image, not the letter 로 설명할 수 있고, 불어로는 La Bande Dessinee muette 로 정의 된다. Ⅱ. 장면전환으로서 글 없는 만화 만화에서 소재(material)는 무궁무진하다. 영화 나 소설과 같은 허구적 내러티브를 갖는 장르에서 소화하는 모든 소재가 만화에서도 등장한다. 글 없 는 만화의 소재도 다양하게 사용되는데, 작품들을 분석하면서 특정 소재가 자주 등장하는 것을 발견 할 수 있다. 이러한 소재는 유독 글 없는 만화 기 법을 사용하여 제작하는 경우가 그러한 데 일종의 장면전환 기법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주제와 구분해서 이해해야하는데 선택된 재료를 걸러내고 정확성에 염두를 두며, 현지답사, 고증의 단계를 요구한다. 이야기 전개에 쓸모없는 소재 4) 4) 소재는 늘 주변에 널려 있지만 특별한 이야기에 사용하게 되면, 특별한 소재가 되는 것이다. 여기에 필요한 것이 허구 성 & 개연성인데, 있을 법한 사건으로 추측하여 합리적으로 만드는 작업이 중요하다. 그리고 관련 자료 구한다. 책이나 인터넷, 실제 인터뷰, 신문 스크랩 등 다양한 매체와 만남을 통해 소재를 파악한다. 이야기를 구성하기 위해 소재를 선 별한다. 선택된 소재는 입체적으로 배치하여 객관적 사건의 상황, 재미를 가미하여 독자의 흥미와 감동 유발시켜야 한 다. 이야기는 사실적인 사건처럼 보이게 하는 리얼리즘이 필요하다. - 15 -

는 과감하게 버리고, 꼭 필요한 것만 선택한다. 또 소재에 대한 공부는 현실에서 진행하는 자료 수집 의 단계를 거친다. 그렇다고 소재를 반드시 현실에 서 찾는 것이 아리라 개연성 즉 그럴듯한 허구, 꾸 며대는 기교에서 출발하며, 사실은 존재하지 않는 세계이다. 1. 소재와 장면 만화에서 등장하는 소재를 분석한 자료를 찾아 볼 수 있다. 바르쿠스(Barcus)는 1961부터 1963까 지 초기의 연구들을 토대로 미국에서 발행된 일요 판 신문의 연재만화에 대해 광범위한 내용분석을 시도하였다. 그는 가정일상사 가 전체의 약 30% 남짓 되는 가장 많은 내용임을 발견하였다. 두 번 째로 빈번한 내용은 범죄 로 약 17%를 차지하였 다. 전 연구기간(1943~1958)에 걸쳐 살펴 \보면 연 재만화의 주요한 추진력은 유머로 나타나 전체 연 재만화의 2/3가 이 범주에 해당되었다. 모험활극 이 두 번째로 약 1/5에 해당되었다. 만화의 등장인 물들은 다양한 목표를 추구하는데, 쾌락(17%), 권 력(13%), 사랑(12%), 정의(11%), 그리고 기타의 것 으로 자기표현, 자기보존, 부, 위신, 권태로부터의 도피 및 복수 등이다. 이러한 자신들의 목표를 달 성하기 위하여 만화인물들은 일하며(27%), 속임수 를 쓰고(15%), 외모를 이용하거나(13%), 폭력을 사 용하며(10%), 또한 권력이나 운에 의존하기도 하였 다. 5) 5) 랜달 피 헤리슨, 만화와 커뮤니게이션, p.116-117, 이론 과실천, 1989. 글 없는 만화의 표현에서 몇 가지 경향이 보이 는데, 티에리 그로엔스틴(Thierry Groensteen)은 프 랑스 만화잡지 e9 Art 2권과 3권 글 없는 만 화의 역사(Histoire de la bande dessinee muette) 에서 8가지 유형을 제시하였다. 그가 나눈 유형은 1판타지 2풍자 3벌레스크 6) 4카툰식 5안무 식 7) 6시적 서정적 8) 7르와르 8기타 9) 등의 경향으로 작품의 다양성과 차별성이 만든 결과라 고 주장했다. 10) 그의 분류에 따르면, 오랜 시간 글 없는 만화가 진행된 역사를 살펴본 결과 이러한 경향이 두드 러지게 되었고, 최근 피터 쿠퍼(Peter Kuper)의 The System 이 대표적 작품으로 많은 주제를 담 고 있다고 설명했다. 쿠퍼의 작품은 대통령선거, 스트립퍼의 죽음, 경찰 개입의 마약 거래, 컴퓨터 정보의 해킹, 인종 차별주의, 섹스, 정치 스캔들 등 탐욕스러운 주제를 잘 섞은 그래픽 서사만화로 제 시했다. 현재 만화에서는 생소한 소재, 쓸 수 없는 소재 라는 것은 없다. 만화의 역사는 갈수록 다양해지는 주제, 점점 확장되는 서술 탐구 영역으로 요약될 수 있을 것이다. 전문가들이 초기의 만화 시나리오 6) burlesque 버라이어티 쇼 레뷔 등을 상연할 때 막간에 끼워 넣는 해학촌극( 諧 謔 寸 劇 ) 풍자극( 諷 刺 劇 ). 본래는 보다 넓 고 성실한 것, 고귀한 것에 비속( 卑 俗 )한 양식을 가하여 양 자를 대조시킴으로써 웃음을 유발하는 것으로 만화풍 또는 희화적인 수법으로 웃음을 자아내게 하여 풍자의 효과를 얻 으려는 예술의 한 장르이다. 패러디와 곧잘 혼동되기도 하 나 그 보다 폭이 넓다. 익살 야유 희롱을 뜻하는 이탈리아 어 불레스코(burlesco)에서 온 말로, 프랑스어로는 뷔를레스 크(burlesque)라고 한다. 7) 다양한 일러스트레이션과 장식적 성격의 작품. 8) 판타지의 유사한 형태로 시적 비주얼과 리듬이 강조된 작품. 9) 앞에서 열거한 7가지 경향이 혼재하는 작품. 10) Thierry Groensteen, Histoire de la bande dessinee muette, 9e Art, No.3, 1998, pp.103-104, 9e Art est une publication du Centre de la bande dessinee et de l' image. - 16 -

가 얼마나 한정된, 늘 같은 주제를 다뤄 왔는지 지 적한 것은 거의 없다. 불어권 만화에 대해서만 이 야기한다면 티에리는 크게 세 가지의 독창적인 주 제로 나누었다. 여행, 환상, 우매함이다. 이들 주제 가 어떻게 출현해 서로 섞이다가 세분화되어 갈라 지는지를 따로 설명을 해볼 만한 내용이다. 11) 글 없는 만화가 사용되는 상황 중 실제적으로 언어가 필요 없는 글 없는의 표현 장면, 대사가 있어도 무방하지만 소리를 절제하여 이야기를 풀 어가는 대사의 절제 그리고 주변 상황이나 배경 을 묘사하는 설명적 상황묘사 등 3가지 큰 틀로 나누어 살펴본다. 다시 말하면 주제와 구분해서 이해해야하는데 선택된 재료를 걸러내고 정확성에 염두를 두며, 현 지답사, 고증의 단계를 요구한다. 이야기 전개에 쓸모없는 소재는 과감하게 버리고, 꼭 필요한 것만 선택한다. 소재를 반드시 현실에서 찾는 것이 아니 라 개연성 즉 그럴듯한 허구, 꾸며대는 기교에서 출발하며, 사실은 존재하지 않는 세계이다. 글 없는 만화가 사용되는 상황 중 실제적으로 언어가 필요 없는 장면, 대사가 있어도 무방하지만 소리를 절제하여 이야기를 풀어가는 장면 등을 적 막감과 비장미, 액션, 그리고 성애와 환희 등으 로 나누어 분석한다. 1) 적막감과 비장미 글 없는 만화 의 활용에서 충분히 대사를 동원 할 수 있지만, 연출상 대사를 극도로 아끼는 경우 에 해당한다. 대사의 절제를 통해 이야기의 긴장감 과 비장미를 높이고 시각적 충격을 주기 위한 것 이다. 글 없는 만화 의 활용으로 적막감 의 표현은 만 화 연출에서 장면전환 기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앞의 씬에서 새로운 씬으로 바뀌는 경우 흔히 발 견된다. 윤태호의 야후 1권에서 5페이지 걸친 장면은 주인공이 적막한 집으로 들어서는 장면은 대사가 필요 없는 고즈넉한 분위기를 잘 설명한다. 대사는 의성어가 등장하는데, 이야기 전개에서 필 요하지 않은 정도의 절제로 볼 수 있다.[그림1] 그림 1 윤태호, Yahoo 1권, p.136-140, 학산, 1999 앙상한 가지와 텅빈 골목, 주인에게 전달되지 않은 우편물들은 쌓이다 못해 바닥에 널부러져 있어 소외된 인물의 고독함이 더 진하게 몰려온다. 하수구로 흐르는 물과 물소리가 인기척이 느껴지지 않는 텅빈 공간의 적막감을 깨면서 외로움을 더해주며 더욱더 남자가 혼자라는 느낌이 강하다. 이두호의 바람소리 에서 주인공은 숨죽인 정 찰 임무를 대사 없이 진행한다.[그림2] 11) 성완경, 진가를 인정받지 못한 대중 예술, 만화에 대한 고찰 - 17 -

이두호의 객주 2권에서 보여주는 이별의 장면은 글 없는이 주는 침묵이 독자에게도 숨죽이 면서 읽는 긴장감을 주는데 잘 사용되고 있다. 이 별에 말이 필요 없듯이 만화에서 장면에서도 대사 가 옥상옥의 누를 끼칠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준 다.[그림4] 그림 2 이두호, 바람소리, p.174-175, 팀매니아, 1996 숨죽여 기다리다 기회를 보며 지붕을 넘으려는 남자의 모습을 클로즈업해서 롱샷으로 보여주는데서 오랜 시간 그 자리에서 기회를 엿본듯하다. 정중앙인물을 배치함으로 비장한 각오로 지붕을 넘었음을 보여 준다. 츠토무 타카하시의 철완소녀 의 14페이지에 걸친 장면은 대사 업이 진행된다. 일본만화에서 흔 히 사용되는 고오오오 같은 의성어도 생략되어 연출된 씬으로 대사가 없는 것이 극적 긴장감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지 극명하게 보 여준다.[그림3] 그림 3 츠토무 타카하시, 철완소녀 5권, 학산 야구장 한가운데 서있는 주인공 토메의 전신과 아래에서 위로 향하는 첫 번째 칸에서 토메의 자신감을 더욱 부곽시켜 주며 주인공의 심리상태가 비장한 각오로 경기장에 서있음을 보여준다. 토메의 시구를 보기위해 앉아있는 관중들의 표정에서 토메를 응원하는 것이 단순히 승패가 아닌 그들의 마음속에 있는 한을 풀어줄 선봉자로서 기대하며 비장한 각오로 응원라고 있다 그림 4 이두호, 객주 2권, p.182-183, 바다, 2002 야반도주를 하면서 가는 사람과 남겨지는 사람사이에 느껴지는 가슴앓이는 얼굴표정에서 느껴진다. 이별후의 아픔도 잠시 여자 앞에 나타난 어둠의 그림자는 앞으로 여자에게 드리워질 고초의 시간이 암시된다. 김동화의 작품은 한적한 산골의 남녀관계와 정 을 그려내고 있다. 둘 사이가 점점 가까워지는 부 분은 어떠한 사건이 일어날지 마지막 흐름을 바라 볼 수 있는 장면인데 본격 성인만화속의 노골적인 언어와 이미지와는 또 다르게 성적 상상력을 불러 일으킨다. 세워져 있는 지게와 바구니는 저 멀리 보이는 사람이 남과여, 또는 둘의 관계를 연결 해 주는듯하다 일하는 이들의 얼굴 표정에서는 고단 함과 피곤함이 느껴지지 않는다. 또한 두 사람이 서로 만나지는 장면에서는 둘 사이가 가까워 졌음 을 의식한 남녀의 입가엔 힘든 표정보다는 기쁜 표정이 역력하다.[그림5] - 18 -

그림 5 김동화, 못난이, p.166-167, 서울문화사, 1997 애듯하고 수줍은 사랑의 애정표현인 신체접촉은 그 애정표현이 노골적이지 않으면서 흙냄새가 동시에 나는 토속적인 정취가 느껴진다. 야마모토 야스히로의 나 의 액션 장면은 독 자가 헉, 음 따위의 대사를 스스로 생각하게 만 든다.[그림 6] 권가야의 남자이야기 에서 전투는 액션으로 서 아무런 대사와 효과음조차 허락하지 않는다. 모 두가 본인 자신은 죽지 않을 것처럼 사력을 다해 싸웠지만 싸움이 끝났을 쯤엔 살아남았다는 안도 감마저 드는 인물의 클로즈업 씬은 살아 남은자의 감정이 얼굴에 들어난다.[그림7] 2) 액션 씬 액션은 원래 대사보다 기합이나 함성이 자주 등 장한다. 그래서 의성어가 매우 자주 사용된다. 그 러나 글 없는으로 연출되는 경우 독자에게 호흡하 는 기회를 줄 수 있다. 만화에서 치열한 전투 장면에서 대사 없는 전개 는 좀 더 비극적인 미를 연출한다. 그림 6 야마모토 야스히로, 나 3권, 대원 남자가 여자를 지키기 위해 노력한 싸움의 클라이맥스라 할 수 있는 장면인데 두 인물에 집중하게 되며, 그들의 심리로 빠져드는 경험을 독자들에게 전해준다. 여기선 대사도 칸의 나눔에 있어서 단조로운 연출을 고집하는 대신 한 컷 마다의 회화성을 강조하는 차이점이 있다. 그림 7 권가야, 남자이야기, p.128-133, 서울, 1998 전투 는 액션 과는 달리 각종 무기를 사용하여 싸우는 것을 말한다. 이익선의 밀가루 커넥션 은 음식의 재료나 요리 들이 펼치는 르와르 장르 의 만화로 치열한 전투 장면에 몇 개의 의성어를 빼고는 글 없는 만화로 표현된 장면을 볼 수 있다. 치고 박고 하는 액션 씬에서 효과선의 직선표현 에서 스피드와 강력한 파워가 느껴지며 양쪽 모두 의 표정으로 보아 둘의 관계가 필사적으로 대립되 는 관계라 짐작할 수 있다.[그림 8] - 19 -

누면서도 그동안 여자를 그리워하며 억눌러왔던 그 남자의 고독감과 괴로움 등 표현 됐다. 남자의 두 뺨에 흐르는 눈물은 세상과의 이별을 암시하면 서 여자와의 영원한 사랑을 위해 죽음을 선택했음 을 예고한다.[그림 9] 그림 8 이익선, 밀가루케넥션 2권, p.128-129, 대원씨아이, 2000 3) 성애와 환희 애틋함과 비슷하지만 성애 표현에서 두드러진 글 없는 만화 의 활용이 눈에 띤다. 노골적인 성애 표현에서 대사는 신음소리에 가깝거나 사랑 을 묘 사하는 미사여구로 채워진다. 그러나 평범한 연출 을 거부하기에 대사를 제거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유정 작품은 교통사고로 운명을 달리한 여인 -사랑하는 남자를 두고 옛 기억은 잊은 채 러브머 신이라는 성매매를 하는 인조인간-의 이야기이다. 여인의 옛 애인이었던 남자는 여자의 곁에서 묵묵 히 그 기계를 클리닉 하는 엔지니어로 여자의 곁 에서 함께한다. 여자(러브머신)에게 자신의 존재를 드러낼 결심을 한 남자는 사랑을 나누는데 본인의 존재를 모르는 상태에서 육체적 쾌락을 느끼는 러 브머신을 바라보는 남자의 클로즈업된 얼굴표정에 서 배신감이 엿보인다. 남자가 꽉 부여잡은 여자의 손은 남녀의 일체감을 표시를 하면서 성교가 이루 어 졌다는 은유적 표현이기도 하다. 남과 여의 사 랑을 나누는 장면에서 남녀 결합의 장면 전체를 보여주는 과감한 부감법을 사용했는데 사랑을 나 그림 9 이유정, 헤어, p.32-35, 시공사, 2001 극적연출을 위해 글 없는의 표현기법을 사용한 대표적인 예는 환희 의 표현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야마모토의 리듬 에서 환희는 대사 없이 표 현된다. 골인에 몰입한 순간 득도와 같은 경지의 환희가 몸속 깊은 곳에서 봇물 터지듯 나오는 그 감흥은 결코 말로 형용할 수 없는 감정의 결정체 이다.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그것을 구질구질하게 설명하는 것 자체가 그야말로 사족일 것이다. 달리 는 것에 대한 환희를 맛본 진군이 수천마디의 언 어로 이해했던 머릿속이 하얗게 비어진 듯 한 느 낌을 비언어적 장면을 통해 고스란히 독자들에게 전해주고 있다.[그림 10] - 20 -

그림 10 야스히토 야마모토, 리듬 1권, 삼양 2. 장면전환으로서 활용 만화에서 글 없는 만화 는 대사 없이 이미지를 전달하여야 할 때 활용된다. 플롯 상의 구조에서 주로 도입부, 엔딩, 그리고 주인공의 상상신, 극적 인 긴장감을 고조시킬 때 -즉 위기,- 활용되곤 하 는데 효과적으로 쓰인 글 없는 씬은 독자로 하여 금 상상력을 자극시키고 극적인 긴장감을 유발시 키고 작품에 대한 정보를 얻는 창구로 쓰일 수 있 다. 또 액자구조와 극적연출을 위해 대사 없는 만 화를 사용한다. 되는 현실을 맞게 된다. 이러한 짧은 주기를 맞추 기 위해 작가는 첫 장면부터 액션, 섹스, 추격 등 화려한 연출을 하게 되는 경우를 고안하게 되 었다. 고전적 만화 오프닝에서 바라볼 때 무언만화의 기법은 독자에게 전체적인 상황을 이미지로 전달 함으로써 시간적 여유를 제공할 수 있다. 즉 오프 닝에서 주로 무언만화는, 인물과 시간적, 공간적 배경에 대한 설명에 주로 활용된다. 대사나 지문 없이도 배경에 대한 묘사와 인물의 이미지로 작품 의 전체적인 분위기, 시공간적 배경, 인물들, 앞으 로 벌어질 사건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받을 수 있 다. 오프닝에서 주로 글 없는 만화 는, 인물과 시간 적, 공간적 배경에 대한 설명에 주로 활용된다. 대사나 지문 없이도 배경에 대한 묘사와 인물의 이미지로 작품의 전체적인 분위기, 시공간적 배경, 인물들, 앞으로 벌어질 사건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 받을 수 있다. 1) 오프닝과 엔딩 만화에서 오프닝의 고전적 스타일은 옛날 옛적 에 로 시작하는 배경의 설명이다. 주인공이 등장하 기 전에 우선 캐릭터들이 사는 곳을 보여주는 것 이 과거의 전형이었다. 이때 가장 흔히 사용하는 것이 배경을 그리고 하늘이나 기타 여백에 내레이 션을 써 넣는 형식이었다. 그러나 근래 만화에 들 어오면서 빠른 호흡의 긴장감을 주는 작품이 요구 그림 11 차린 & 부크, 마술사의 아내, 교보문고 이 장면은 마술사의 아내 에 등장하는 장면으로 -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첫 장면은 강가, 그리고 물 - 21 -

에 띠여 진 낙엽과, 그에 비친 여인의 상으로 가을 이라는 시간적 배경과 인물을 등장시켰다. [그림 11] 문학이나 기타 허구적 내러티브를 가지는 예술 에서 극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엔딩은 매우 중요하 다. 일반적으로 희극( 喜 劇 )의 해피엔딩, 비극의 언해피엔딩 그리고 프랑스 누벨이마주(new image) 작가들이 보여준 허무한 결말 없음 즉 독 자에게 전적으로 결과를 맡기는 등 다양한 유형의 엔딩이 존재한다. 그림 13 박흥용, 그의 나라 1, p.164-167, 대원, 2001 같은 앵글에서 반복적으로 동일 인물의 몸의 변화를 묘사함으로써 시간의 흐름을 알수 있다. 도입부도, 엔딩도 아니라는 점에서 작품 중반에 등장한 장면으로 짐작 되고 -이 장면들을 통해 주인공은 남자고-배경을 통해 섬에 있다는 점 (등뒤에 절벽으로 둘러쌓여있고 마지막 이미지에서는 바다가 등장한다), 그리고 왼쪽의 천막등으로 미루어보아 무인도에 혼자 있을것이라는 짐작이 가능하다. 그림 12 발락, 쌍브르, p.81-82, B&B, 2000 엔딩으로 사용된 발락의 작품은 대사로 전개된 앞 부분을 정리하는 의미에서 글 없는 만화 를 사용 했다. 대사로 전할 수 없는 서정적 이미지를 잘 묘 사하고 있다.[그림 12] 2) 액자 구조 액자구조는 소설에서 등장하는 액자소설에서 기 인한다. 만화에서 액자구조란 일종의 2중 플롯의 의미로 이야기 속에 이야기가 담겨있는 패턴을 일 컫는다. 액자구조는 흔히 꿈, 판타지 등 현실의 영 역을 넘는 서브 플롯에서 자주 등장한다. 박흥용의 그의 나라 에서 반복적인 장면을 통 하여 동일한 무게의 시간이 흘러갔다는 점(특정한 비중 있는 사건 없이 같은 무게의 시간이 연속적 으로 흘러갔음)과 몸의 변화를 통하여 오랫동안 같은 자세로서 있었음에 대한 짐작이 가능하고 그 로 인해 주인공의 성격을 짐작해볼 수 있다.[그림 13] 더불어 주인공이 왜 이런 처지에 놓였고 왜 책 을 그토록 오랫동안 열심히 읽었는지 궁금증을 유 발한다. 더불어 엄숙하고 무거운 느낌을 주어 주 인공에 대한 기대와 종교적인 숙연함이 들게 한다. 글 없는 만화는 상상 장면에도 많이 활용된다. 김동화의 황토빛이야기 는 조선시대를 배경 - 22 -

으로, 남원주막의 딸 이화의 성장과 사랑, 주변 인 물들의 이야기를 통하여 그 시절 우리네 여인들의 이야기를 맛깔나게 풀어놓은 만화이다. 조선시대 를 배경으로 마치 수묵화를 보는 듯 한 그림체와 대사 하나하나가 살아있는, 여백을 살린 화면구성 이 특징이며 한편 한편의 에피소드가 있는 옴니 버스방식으로 구성되어있다.[그림 14] 이지 안에서도 플롯이 있으며- 남편감에 대한 대 화 중에 액자식으로 상상장면이 삽입됨으로서 앞으로의 둘의 관계에 대해 암시하고 있다. Ⅲ. 결 론 프랑스 만화가 루이 트롱댐은 미스터 오 서 문에서 한국 독자들에게 말했다. 그림 14 김동화, 황토빛이야기 3권, p.162-165, 대원, 1995 김동화의 작품에서 이 장면은 바느질하던 어머 니와 주인공 이화가 이야기하던 도중 이화의 상상 장면이다. 딸의 신랑감에게 줄 주머니를 바느질하 던 어머니와, 좋은 남자를 만나게 해달라고 정성들 여 땀을 놓는다는 어머니의 말을 듣던 이화가 쑥 불을 보다가 얼마 전에 입맞춤을 했던 덕삼을 떠 올리는 장면이다. 어머니와 대화를 나누던 이화가 멍하니 쑥불을 보고 있다. 점점 클로즈업됨으로써 독자로 하여금 인물의 감정에 몰입할 수 있게 만 들며 극적 긴장을 고조시킨다. 그리고 다음 장면 에서 커다랗게 등장한 덕삼의 모습에서 성적인 코 드와, 이화에게 덕삼의 존재가 비중이 큼을 알 수 있다. 그다음 이어진 결정적인 입맞춤 장면을 절정 이라 할 수 있고, 동일한 크기의 프레임을 사용하 여 둘의 시선, 입맞춤, 수줍음과 행복함이 느껴지 는 인물들의 표정을 통해 행복한 첫사랑을 하고 있는 이화의 심리를 효과적으로 표현하였다. 세 페 음악은 국경 없는 예술이다. 피리소리, 북소리 혹은 기타소리를 들어보라. 우리는 이내 하나가 되어 서로를 이해하게 된다. 하지만 만 화는 문자언어에 대한 이해와 그 나라 고유한 정서와 문화 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음악이 주는 직접적인 이해가 불가능한 것이다. 하지만 대 사가 없는 만화라면, 인간의 보편적 진실을 담은 만화라면 그것이 가능할지도 모른다. 이처럼 글 없는 그림으로 표현된 만화는 자체로 서 독립적 위치를 가지기도 하지만 장면전환으로 서 활용될 때 가치도 막대하다. 연구는 본론에서 글 없는 만화가 활용된 여러 가지 소재와 장면을 제시했다. 본론에서 살펴본 글 없는 만화 연출은 특정 소 재를 두드러지게 사용하였다. 다시 말하면 이러한 소재를 작가가 글 없이 연출하기를 자주 사용한다 는 점이고, 글 없는 만화가 더 효과적이라고 미루 어 짐작 할 수 있다. 장면과 장면 전환에서 대사 없는 글 없는 만화 는 시간과 공간의 멈춤이나 지속, 일탈을 가져온 다. 이러한 발견은 글 없는 만화의 새로운 특성과 장점으로 확대 재생산 될 수 있다. 첫째, 언어 장벽을 넘어서는 전 세계적인 작품 - 23 -

이 될 수 있다. 전 세계에서 사용하는 주된 언어는 36가지 넘는다. 소수민족이 사용하는 말까지 포함 하면 3000여개가 넘을 것으로 추산된다. 이는 자국 에서 흥행한 만화가 수출될 때 번역이 필요 없다. 둘째, 언어가 전달하는 미묘한 뉘앙스의 차이로 인한 해석의 오류가 줄어든다. 말이 표현의 100% 를 대변하지 못하듯이, 만화에서 대사도 그 의미를 정확하게 한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특히 번역 물인 경우, 역자의 능력에 따라 원작의 맛을 살리 기도 망치기도 한다. 그러나 글 없는 만화는 문자 라는 제한된 표현을 걷어냄으로써 해석의 단순함 을 추구한다. 셋째, 글 없는 만화에서 내용의 해석은 문자의 사용으로 빚어진 해석의 오류를 넘어선다. 글 없는 만화가 단순한 이해를 특징으로 주장했으나, 오히 려 해석의 애매모호함이나 자유로운 독해를 유도 한다. 읽는 사람의 지적 수준과 문화적 배경이 다 른 경우 같은 그림을 보고도 전혀 다른 방향으로 이해하는 해석의 자유로움과 무한한 상상을 불러 일으킨다. 넷째, 글 없는 만화는 문자가 사용된 만화에 비 해 더 많은 만화적 기호를 사용한다. 왜냐하면 문 자가 대신하던 감정과 대사를 그림만으로 표현하 기에 캐릭터의 감정변화나 이야기의 분위기 전환 등을 묘사하는데 만화기호는 대폭 늘어나게 된다. 만화에서 사실적 데생이 주를 이루면서 만화기호 는 말풍선 속이 대사에 자리를 내주는 경향이다. 현재 명랑만화, 즉 사실적인 데생이 아닌 만화에서 또 4칸만화나 카툰에서 만화기호는 지난날 영광스 런 자리의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대사를 제거하는 것을 기본으로 제작하는 것이 카툰이다. 한칸에서 설명하는 집약된 시각적 정보를 글 없는 만화의 활용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미림, 서사만화개론, 범우사, 1999. 랜달 피 헤리슨, 만화와 커뮤니게이션, 이론과 실천, 1989. 로널드 B. 토비아스,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 무가지 플롯, 풀빛, 2005. 로저 새빈, 만화의 역사, 글논그림밭, 2002. 루이스 자네티, 김진해 역, 영화의 이해, 현암 사, 1998. 루이스자네티, 영화의 이해, 현암사, 1998. 스콧 맥클루드, 만화의 이해, 시공사, 2002. 윌 아이스너, 그림을 잘 엮으면 만화가 된다, 현실문화연구, 2000 윌 아이스너, 그림을 잘 엮으면 만화가 된다, 현실문화연구, 2000. 조르주 장, 기호의 언어, 시공디스커버리, 2006. 클로드 몰리테르니 & 필리프 멜로, 세계 만화의 역사 : 연대기로 보는, 다섯수레, 2003. 이원석, 만화에서 칸과 칸 사이의 공간 연구, 세종대 공연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정혜윤, 출판만화에 나타나는 글자 에 관한 연 구, 상명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원 석사 - 24 -

학위논문, 2005. 허지영, 출판만화에 나타난 말칸의 유형과 역할 에 대한 연구, 세종대 공연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Thierry Groensteen, Histoire de la bande dessinee muette (1), 9e Art, No.2, 9e Art est une publication, 1998. Thierry Groensteen, Histoire de la bande dessinee muette (2), 9e Art, No.2, 9e Art est une publication, Centre de la bande dessinee et de l' image, 1998. Will Eisner, Graphic Storytelling, Poorhouse Press, 1996. Will Eisner, Comics & Sequential Art, Poorhouse Press, 1985. - 25 -

ABSTRACT A Study of the Direction on Wordless Comics Inflection as The Transition Lee, Won-Seok *, Yoon, Gi-Hyuen The wordless comics means comics without word and only the image. The study treats the research and the analysis on the wordless comics as the transition. The degree of study are the wordless comics is used as transition with material and scene, with subject and narrative and so on. These practical use of the wordless comics influence how much dramatic effect with comics rather than text comics. Key Word : transition, the wordless comics, material, subject, dramatic direction 이 원 석 공주대학교 만화학부 교수 (314-712) 충남 공주시 옥룡동 326 Tel : 042-850-6124 comix@kongju.ac.kr 윤 기 헌 부산대학교 디자인학부 교수 (609-735) 부산광역시 금정구 장전동 산 30 Tel : 051-510-1736 toon@pusan.ac.kr - 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