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XR-NX3D1용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2011년 10월 초판 c 2011 Sony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서면 허가 없이 전체 또는 일부를 복제하는 것을 금합니다. 기능 및 규격은 통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Sony와 Sony 로고는 Sony의 상표입니다. G Lens, Exmor, InfoLITHIUM, Memory Stick, Memory Stick PRO Duo, Memory Stick PRO-HG Duo는 Sony의 등록 상표입니다. AVCHD 및 AVCHD 로고는 Panasonic Corporation과 Sony의 상표입니다. 기타 모든 상표는 해당 소유주의 재산입니다.
목차 소개 4 3D에 대한 기본 지식 5 10 3D 영상 편집 15 3D 영상 편집에 대한 참고사항 34 3D 라이브 애플리케이션 36 FAQ 37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3
소개 두 개의 병렬 렌즈가 내장된 컴팩트 3D 카메라가 등장하면서 기존 영화 및 TV 방송과 다른 "새로 운 시장"이 나타나고 3D 영상의 세계로 진입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시장은 입체 영상 시청으로 인한 눈의 피로를 줄이는 기술과 복잡한 입체 시청 데이터를 파일 기준으로 처리하는 기술의 개발과 함께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 가이드북은 3D 영상의 기본 지식 및 기능에 대해 소개하고 3D 콘텐츠 프러덕션 흐름의 잠재성을 보여 줍니다. 소개 4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3D에대한기본지식 3D 영상을 어떻게 보는가? 사람의 양쪽 눈은 약간 떨어져 있기 때문에 뇌에 '보여지는' 모든 것에는 약간의 좌우 시차가 있습니 다. 그리고 사람의 뇌는 좌우 시차에 따라 즉각적으로 원근을 판단하여 입체 시각을 제공합니다. 기본적으로 입체 영상은 사람의 눈과 마찬가지로 두 개의 렌즈로 좌우 이미지를 캡처 한 다음 이미 지를 왼쪽 및 오른쪽 눈에 독립적으로 보여 주어 실현됩니다. 스테레오 베이스, 시차 및 컨버전스 포인트 두 카메라 렌즈(왼쪽 및 오른쪽 눈에 해당) 간의 거리를 "스테레오 베이스(Stereo Base)"이라고 하 며, 왼쪽 이미지와 오른쪽 이미지 간의 차이의 폭을 "시차(Disparity)"라고 합니다. 스테레오 베이스와 시차는 입체 효과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기본적으로 두 렌즈의 간격이 멀어지면 스테레오 베이스가 커집니다. 스테레오 베이스가 클수록 시차(이미지의 좌우 시차)가 커지고 입체 효 과가 커집니다. 반대로, 두 렌즈를 가깝게 배치하여 스테레오 베이스가 작아지면 시차가 작아지고 입체 효과가 작아 집니다. 광축이 교차하여 이미지에 시차가 없는 영역인 <B>를 "컨버전스 포인트(Convergence Point)"라고 하며, 여기가 3D 레퍼런스 포인트입니다. 다음 그림은 스테레오 베이스가 길어질수록 시차가 커지는 모습을 보여 줍니다. 컨버전스 포인트 3D에대한기본지식 스테레오 베이스 시차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5
컨버전스 포인트 = 시차가 0 컨버전스 포인트에 있는 <B> 물체에는 좌우 시차가 없습니다. <B>가 3D 디스플레이에서 재생되면 디스플레이에서 자체적으로 방향을 정합니다. 컨버전스 포인트 뒤에 있는 <C> 피사체는 오목한 이미지로 보입니다. 컨버전스 포인트 앞에 있는 <A> 피사체는 튀어나오는 것처럼 보입니다. 가상 디스플레이 영역 3D에대한기본지식 6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더블 렌즈 3D 카메라의 촬영 방식 두 렌즈가 장착된 3D 카메라에서 현재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은 "토-인(Toe-in) 설정"과 "패러럴 (Parallel) 설정"이 있으며, 두 설정은 기능이 서로 다릅니다. 토-인 설정 앞 페이지에서 설명한 대로 왼쪽 렌즈와 오른쪽 렌즈를 약간 안으로 설정하여 광축을 교차하는 데 사용하는 촬영 방법이며, 줌으로 인해 컨버전스 포인트가 달라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 만, 광축이 서로 교차하기 때문에 "사다리꼴 왜곡"이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스테레오 베이스 가 넓어 컨버전스 각도(토-인 각도)가 크면 왼쪽 디스플레이와 오른쪽 디스플레이 양쪽에서 윗면과 아래면 간 크기가 달라지고 균형이 맞지 않아 조정이 필요합니다. 토-인 설정을 사용하여 촬영한 격자 패턴의 사다리꼴 왜곡 3D에대한기본지식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7
패러럴 설정(HXR-NX3D1 방식) 왼쪽 렌즈와 오른쪽 렌즈가 평행하도록 설정하여 광축을 평행하게 만드는 데 사용하는 촬영 방식입 니다. 이 방식에서는 토-인 설정에서 발생하는 사다리꼴 왜곡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광축이 교차하기 않기 때문에 무한대가 가상 컨버전스 포인트가 되고 모든 물체가 튀어나오는 방향 으로 이동합니다. 따라서 촬영 시 왼쪽 및 오른쪽 이미지가 나란히 이동하면서 시차가 조정됩니다. * 패러럴 설정에서는 광축이 교차하지 않으므로 "가상 컨버전스 포인트"로 시차가 "0"인 컨버전스 포인트가 정 의됩니다. 가상 컨버전스 포인트 3D에대한기본지식 가상 컨버전스 포인트가 무한대이므로 모든 물체가 튀어나오는 것처럼 보입니다. <B>를 가상 컨버전스 포인트로 설정하여 시차가 조정됩니다. 8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촬영 거리 및 화면 크기 3D의 최소 피사체 거리 입체 효과는 시차의 크기로 나타내지만 좌우 시차가 너무 클 경우 3D 이미지가 훼손될 수 있습니다. 포커스가 맞으면 2D 이미지 촬영도 가능하지만, 3D 이미지 촬영 시 시차가 너무 크면 시청 시 신체 적 피로감이 너무 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소 피사체 거리를 확보해야만 시청자가 편안히 볼 수 있는 3D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 다음 그림은 HXR-NX3D1로 촬영한 3D 영상을 40 ~ 60인치 3D TV로 볼 경우 최소 피사체 거리 와 줌 위치 간의 관계를 보여 줍니다. 각 줌 배율 위치의 NG 영역 다음 거리 미만(근사치)에서 촬영 불가 NG 영역 NG 영역 NG 영역 줌위치: 광각 중간(x3) 망원(x10) 시청 크기에 따른 시각적 차이 입체 효과는 영상을 보는 데 사용하는 화면 크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3D에대한기본지식 화면 크기가 클수록 비례적 시차가 커집니다. 입체 효과가 더 강조되고, 특히 오목한 이미지로 보이는 면이 쉽게 훼손될 수 있습니다. 60인치 모니터에서 지원되는 시차는 약 40mm입니다. 화면 크기가 작을수록 비례적 시차가 작아집니다. 시차가 작을수록 입체 효과를 감지하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9
HXR-NX3D1의 기능 컴팩트 1/4 CMOS 센서 및 좌우 10-파워 렌즈가 내장된 매우 컴팩트 한 더블 렌즈 3D 캠코더입니다. 31mm에 불과한 좌우 렌즈간 거리(스테레오 베이스: 축간 거리)와 렌즈의 패러럴 설정으로 인해 3D 영상을 피사체에 매우 가깝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3D 촬영에 최적화된 기능으로 손 떨림으로 인한 이미지 흐림 방지 3D 촬영 중 세 방향(위, 아래, 왼쪽, 오른쪽 및 회전 방향 포함)의 손 떨림으로 인한 이미지 흐림을 보정하는 기술인 Active SteadyShot을 활성화하여 움직이는 피사체를 안정적인 3D 이미지로 촬영 할 수 있습니다. 시차 조정 이미저에 촬영되는 이미지의 컷아웃 영역을 이동하여 시차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조정 다이얼을 + 방향으로 돌려 컷아웃 영역을 바깥 쪽으로 이동하면 가상 컨버전스 포인트가 뒤로 이동해서 팝업 효 과가 커집니다. 1920 x 1080의 MVC 포맷으로 좌우 3D 이미지 레코딩 MVC(Multiview Video Coding) 시스템이 3D 이미지의 레코딩 포맷으로 사용되며 좌안과 우안 둘 다에 대해 1920 x 1080의 해상도에서 이미지를 하나의 비디오 스트림으로 레코딩 할 수 있습니다. * HXR-NX3D1는 1080/60i, 50i 및 24p에서 레코딩을 지원합니다. 또한 액세서리 소프트웨어 CMU(Content Management Utility)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왼쪽과 오른쪽 이미지로 분리할 수 있습니다. 10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안경을 사용하지 않는 액정 패널로 현장에서 입체 영상 확인 HXR-NX3D1에는 1,229,000픽셀(2562 x 480)의 Disparity Barrier 타입 3.5인치 액정 HD 패널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현장에서 고해상도 입체 영상을 볼 수 있어 에 매우 중요한 시차 조정이 가능합니다. 3D L+R MIX(2D) * 왼쪽 및 오른쪽 이미지를 수직으로 차례로 표시하는 L+R MIX를 사용하여 좌우 시차를 확인할 수 있습 니다. L(2D) 이미지 촬영 중 액정 패널 활용 방법 R(2D) 1. 우선 2D L 또는 R을 사용하여 구도를 결정합니다. 2. 다음으로 가상 컨버전스 포인트를 결정하기 전에 L+R MIX를 사용하여 시차의 크기를 확인하여 시차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3. 3D 디스플레이로 전환하고 실제 팝업 및 컨케이브 효과의 범위를 확인합니다. 필요에 따라 2 ~ 3단계를 반복합니다. 4. 시차 조정이 완료되면 3D 또는 2D의 L/R로 이미지를 촬영합니다. 1* 액정 패널에서 30cm 떨어져서 전면에서 패널을 보면서 3D가 어떻게 표시되는지 확인합니다.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11
3D 이미지 훼손 방지를 위한 시차 조정 방법 NG! 팝업이 심한 경우 카메라와 피사체 간의 거리가 너무 가까우면 피사체에 "심한 팝업" 효과가 나타납니다. 이 경우 가장 가까운 쪽의 피사체가 두 개로 보이고 3D 이미지 구현은 실패합니다. 다음 거리 미만에서 촬영 불가 꽃의 이미지가 훼손됨 문제 해결 방법 HXR-NX3D1에서는 이미지 앵글을 최대한 넓게 설정하고 피사체로부터 80cm 이상의 거리를 확보하여 시차 조정 시 가상 컨버전스 포인트를 가장 가까운 쪽에 설정해야 합니다. 그러면 가 장 가까운 피사체의 시차가 작아집니다. * 이미지를 L+R MIX 모드에서 확인하여 시차가 30 ~ 50픽셀 이내가 되도록 조정합니다. NG! 컨케이브(오목)가 심한 경우 피사체가 화면에서 너무 멀면 "심한 컨케이브(오목)" 효과가 나타납니다. 이 경우 입체 효과가 손실될 뿐만 아니라 시청자가 양쪽 눈으로 바깥 쪽을 보면서 과도한 사시에 의한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한대 NG 영역 OK 영역 산의 이미지가 훼손됨 NG 영역 문제 해결 방법 훼손된 이미지를 제외하려고 노력하면서 무한대가 과도 하게 두드러지지 않는 위치에서 앵글을 사용하여 촬영합 니다. 12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NG! 좌/우 고스팅(프레임 바이올레이션) 왼쪽 또는 오른쪽 눈으로만 보는 물체는 시차로 인해 플레이백 중 화면 가장자리에서 나타났다 사라 지는 고스팅과 함께 표시됩니다. 문제 해결 방법 이미지를 레코딩 하는 동안 액정 패널을 2D의 L과 R 사이에서 전환한 다음, 앵글과 구도를 조정하 여 이미지의 왼쪽/오른쪽 가장자리에서 절반쯤 커트 된 물체를 제외시킵니다.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13
3D 이미지 훼손을 방지하기 위한 다른 방법 NG! 손 떨림으로 인한 이미지 흐려짐 손을 움직여 흐려진 3D 이미지는 흐린 2D 이미지보다 더 보기 어렵고 불편할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 방법 HXR-NX3D1 "Active SteadyShot" 기능을 작동시킵니다. 이 기능은 왼쪽 및 오른쪽 렌즈를 연동시켜 손 떨림으로 흐려진 이미지를 더 집중적으로 보정합니 다. 따라서 이 기능은 움직이는 물체를 더 안정적인 3D로 촬영합니다. *Active SteadyShot 세 방향(위쪽, 아래쪽, 왼쪽, 오른쪽 및 회전 방향 포함)의 손 떨림으로 인한 이미지 흐림을 보정하는 데 사용되는 기술 SteadyShot 메뉴 화면 주의! 줌및팬 3D 이미지 촬영 중 렌즈가 이동하면 2D 촬영 시에는 절대 발생하지 않는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팬이 느릴 경우 왼쪽 이미지와 오른쪽 이미지에 차이가 발생하여 스테레오 윈도우 위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줌 중 가상의 컨버전스 포인트가 어긋날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 방법 권장하는 해결 방법은 줌과 팬을 빈번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해서 3D 이미지에서 완전한 입체 효과 를 얻는 것입니다. 줌과 팬을 사용할 경우 스테레오 윈도우가 위반되었는지와 가상의 컨버전스 포인 트가 어긋났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14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3D 영상 편집 HXR-NX3D1로 촬영한 3D 영상을 편집하는 방법은 MVC 포맷을 직접 편집하거나 왼쪽 이미지와 오른쪽 이미지에 대한 두 AVCHD 파일을 편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촬영한 장면의 포맷과 이미지 크기는 편집에 사용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환경에 따라 변환됩 니다. * VEGAS Pro 11을 사용하여 만든 3D BD(MVC)는 24p 모드로 촬영해야 합니다. 임포트 CMU를 사용하여 MVC를 PC로 임포트 합니다. 3D A VEGAS PRO 11을 사용하여 MVC 파일 편집 CMU로 로드 한 MVC 파일을 편집합니다. * VEGAS에서 MVC 파일을 직접 로드 해서 편집할 수도 있습니다. 레코딩 된 자료를 그대로 편집 (Full 해상도, 1개 파일) 컨버전 CMU를 사용하여 MVC 를 왼쪽 이미지와 오른쪽 이미지가 구분된 AVCHD로 변환합니다. 2D X 2 B 쌍을만들어두개파일편집 (Cine Form Neo3D + 넌리니어 편집 소프트웨어) 이미지를 Cine Form Codec으로 변환한 다음 두 개 파일을 사용하여 쌍을 만듭니다. 넌리니어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파일 쌍을 가상 클립으로 편집합니다. C 왼쪽 및 오른쪽 이미지로 구분한 후 Full 해상도 x2에서 편집 (Full 해상도, 2개 파일) Side by Side를 사용하여 이미지 크기 편집 (Adobe Premiere CS5.5용) 관련 이미지를 측면 폭이 50%가 되도록 변환합니다. 두 비디오 트랙에 나란히 배치합니다. 타임라인의 네스트를 만든 다음 편집에 사용할 새 타임라인을 배치합니다. 3D 영상 편집 왼쪽 및 오른쪽 이미지로 구분한 후 절반 해상도 x2에서 편집 (절반 해상도, 2개 파일)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15
CMU(Content Management Utility) 버전 2.1 [임포트] 3D 비디오를 컴퓨터로 임포트 (1) 캠코더와 컴퓨터를 USB 케이블로 연결하거나 컴퓨터에 메모리 카드를 삽입한 후 Content Management Utility를 시작합니다. 화면 위쪽에서 [Import Media Files]를 클릭해서 [Import] 화면을 표시합니다. (2) 캠코더 또는 메모리 카드를 선택하면 영상이 썸네일로 표시됩니다. 임포트 할 영상을 선택하고 저장할 폴더를 지정합니다. 그런 다음 [Start importing]을 클릭합니다. * 임포트 한 영상을 저장할 폴더를 [Browsing Folder]로 등록하면 영상 정보가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되 고 Content Management Utility를 사용하여 볼 수 있습니다. 16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CMU(Content Management Utility) 버전 2.1 [만들기] 3D 영상의 왼쪽 및 오른쪽 시점 각각의 2D 영상 만들기 (1) 어느 3D 영상에서 왼쪽/오른쪽 시점 각각의 영상을 만들 것인지를 선택하고(여러 영상을 선택하 려면 Shift 키를 누르고 있음) [Tool] 메뉴에서 [Create Separate 2D Videos for Left & Right] 를 눌러 시작합니다. (2) 만들어진 비디오 파일은 원래 영상과 동일한 폴더에 새 파일 이름으로 저장됩니다. 만들어진 파 일 이름은 소스 파일 이름에 왼쪽 시점의 경우 "_L", 오른쪽 시점의 경우 "_R"이 추가됩니다. 소스 3D 비디오 파일(MVU) 왼쪽 시점에 대해 만들어진 2D 비디오 파일(AVC) 오른쪽 시점에 대해 만들어진 2D 비디오 파일 AVC * 이 기능은 Content Management Utility를 사용하여 임포트 한 3D 영상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17
MVC 포맷을 이용한 3D 직접 편집 A VEGAS Pro 11 CMU를 사용하여 임포트 한 MVC 파일 3D 직접 편집 (1) 시작 및 프로젝트 구성 VEGAS Pro 11을 설치한 후 3D 편집 프로젝트로 구성합니다. MVC 포맷 영상을 직접 편집할 경우 프로젝트 템플릿에서 [HD1080-24p (1920 x 1080, 23.976 fps)]를 선택해야 합니다. [Stereoscopic 3D mode]를 편집에 사용할 3D 모니터에 맞는 비디오 신호로 설정합니다. 3D 편집에 필요한 최소 시스템 아키텍처의 예 해당 비디오 카드의 HDMI 출력을 3D TV에 연결하면 3D 영상으로 보고 확인하면서 영상을 편집 할 수 있습니다. 18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2) MVC 파일 읽기 Import 창에서 프로젝트에 사용할 미디어 파일을 선택합니다. 파일을 선택하면 프로젝트가 이 파일을 읽습니다. VEGAS Pro 11은 MVC 파일을 일반 미디어 파일과 같은 방식으로 읽고 비디 오 트랙으로 사용 및 편집할 수 있습니다.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19
(3) 3D 프리뷰 구성 비디오를 사용하는 외부 모니터로 출력합니다. [Option] [User Setting] [Preview Device]를 클릭합니다. [Preview Device]의 [Display Adaptor]에서 연결된 외부 모니터(이 경우 [2. 1920 x 1080 (60)])를 선택합니다. 외부 모니터에서 입체 3D 모드를 사용할 모니터에 맞는 비디오 신호로 설정합니다. 20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4) [Stereoscopic 3D Adjust]를 사용하여 타이틀의 시차 조정 Video Track FX의 [Stereoscopic 3D Adjust]에서 슬라이더를 사용하여 시차를 조정할 수 있 습니다. 특히 [Horizontal offset]은 이미지의 가로 좌우 시차를 조정하여 타이틀 텍스트의 팝업 정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 3D 비디오 편집 중 시차를 조정하면 이미지 품질이 열화됩니다. 훼손된 3D 이미지는 수정할 수 없습니다.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21
(5) Track Motion으로 3D 타이틀 만들기 Vegas Pro 11을 사용하여 클립에 Track Motion을 추가하면 2D 타이틀을 입체 효과로 볼 수 있 습니다. Track Motion 창에서 [3D Source Alpha]로 설정하고 [Stereoscopic 3D Camera]의 [Lens Distance]를 설정하여 시뮬레이션 된 입체 시점을 만듭니다. [Position]의 [Z:]를 음수 값으로 설정하면 오목한 이미지가 만들어지며 양수 값으로 설정하면 볼 록한 이미지가 만들어집니다. 이 값을 사용하여 오목한 정도 또는 볼록한 정도를 변경할 수 있습 니다. 이 방법은 트랙 모션으로 이동한 2D 개체 및 Pro Type Titler를 사용한 모션 타이틀에 맞습니다. (6) MVC 3D BD용 엑스포트(메뉴 화면을 사용하지 않음) VEGAS Pro 11을 사용하면 MVC 포맷의 편집 비디오를 블루레이 디스크로 엑스포트 할 수 있습 니다. 이 비디오는 ISO 이미지로 출력되므로 별도의 쓰기 소프트웨어가 필요합니다. 22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7) 편집 후 출력 [Render As]를 사용하여 출력 구성 파일을 작업할 수 있습니다. 용도에 적합한 구성을 선택하십 시오. YouTube로 업로드 하려면 Output Format : Windows Media Video V 11 6.4 Mbps HD 1080-24p Video [Customize Template]에서 [Video], [Bit rate] 및 [Project]를 조정합니다. [Video] Image size Width 1920 Height 1080 Pixel aspect ratio 1.000 [Bit rate] Target bit rate Internet/LAN 20M [Project] Stereoscopic 3D mode Side by side (half) 3D 디스플레이가 가능하도록 업로드 할 경우 태그로 yt3d: enable=lr을 추가합니다. yt3d:aspect=16:9를 추가하면 디스플레이의 화면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23
BD로 저장 Output Format : Sony AVC/MVC Blu-ray 1920 x 1080-24p, 16Mbps video stream [Customize Template]에서 [Video] 및 [Project]를 조정합니다. [Video] Profile High [Project] Stereoscopic 3D mode Side by side(half) 24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CMU를 사용하여 분리된 파일의 쌍을 만들어 편집하기 B Cine Form Neo/Neo3D CMU를 사용하여 임포트 한 MVC 파일 3D 직접 편집 (1) CineForm Codec 포맷으로 변환 [HDLink]를 시작한 후 1 [Select File] 창에서 CMU를 사용하여 분리된 AVCHD L/R을 선택합니다. 2 [Start]를 클릭하여 CineForm Codec 포맷으로 변환합니다. CineForm Codec 포맷으로 변환된 파일 (2) L 및 R 페어링 "FirstLight"를 시작한 후 1 [Clip Library]로 변환한 후 왼쪽 및 오른쪽에 대한 CineForm Codec 파일(.avi)을 끌어 놓 습니다. 2 [3D]를 클릭하고 [3D Mixer]를 선택합니다. 3 3D Mixer의 Pairing Setting 화면의 큐 목록에 등록합니다.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25
필요에 따라 1 ~ 3 에 설명된 선택 및 등록 단계를 반복합니다. 페어 파일을 등록한 후 4 화면 아래쪽에서 [Start Queue]를 클릭해서 페어링을 실행합니다. (3) 페어링 후 클립 편집 "FirstLight"에서 3D Display Type을 [Side-by-Side]로 설정하고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 (Adobe Premiere, Final Cut Pro 등)를 엽니다. 편집 소프트웨어로 페어링 한 파일을 읽어 Side-by-Side 프리뷰로 표시합니다. * 페어링 후 파일에 오디오가 없을 경우 원본 파일의 오디오를 사용하십시오. 26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4) 편집 후 출력 출력 구성은 Export Settings에서 설정합니다. 필요한 구성을 선택하십시오. YouTube로 업로드 하려면 Format: H.264 Preset: YouTube Widescreen HD 3D 디스플레이가 가능하도록 업로드 할 경우 태그로 yt3d: enable=lr을 추가합니다. yt3d:aspect=16:9를 추가하면 디스플레이의 화면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BD로 저장 Format: H.264 Blu-ray Preset: HDTV 1080i 29.97 High Quality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27
CMU로 분리한 파일을 별도 편집 C Adobe Premiere CS5.5 작업 왼쪽 및 오른쪽 이미지의 가로 폭을 절반으로 나눈 후 하나의 시트에 이미지를 옆으로 나란히 배치 하여 편집합니다. 이 편집 방법은 가로 해상도를 절반으로 줄이지만 비디오 파일을 기존 편집 소프트웨어 또는 BD 저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처리할 수 있어 다양한 용도로 사용 가능합니다. (1) L 및 R 이미지를 각각 임포트 L 및 R 장면의 모습의 차이는 아주 작습니다. L 및 R 장면에 대해 별도의 bin(폴더)을 사용하므 로 편집 프로세스 중 혼합되는 경우가 방지됩니다. (2) 타임라인에 L 및 R 이미지 배치 타임라인의 Video 1 및 3에 L 장면을 배치하고 Video 2에 R 장면을 배치합니다. Audio 1 및 2의 음을 소거합니다. 28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3) 비디오 트랙이 서로 나란하도록 조정 Video 1의 L 장면 및 Video 2의 R 장면의 가로 폭을 줄이고 해당하는 왼쪽/오른쪽에 정확하게 맞춥니다. Video 3의 L 장면은 편집 뷰어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가로 폭을 변경하지 마십시오. Video1 Video2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29
(4) 나머지 장면 배치와 Video 1 및 2 설정 붙여 넣기 [Paste Attributes]를 사용하고 Video 1의 모든 장면을 왼쪽에 맞추기 위한 크기와 위치를 설정 합니다. Video 2를 비슷한 방식으로 오른쪽에 맞춥니다. 30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5) 시퀀스 01 디스플레이 구성 Video 1 및 2 디스플레이를 Off로 설정한 다음 Video 3에 장면을 배치하고 디스플레이를 On으 로 설정합니다. Audio 3을 제외한 모든 오디오를 소거합니다. (6) 편집을 위한 시퀀스 02 만들기 새 시퀀스를 만들고 Sequence 01을 Sequence 02에 배치합니다. 이제 일반 2D 편집 절차와 유사한 방식으로 타임라인을 사용하여 편집 및 프리뷰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31
(7) 편집 후 출력 Video 1 및 2 디스플레이를 On으로 설정하고 Video 3 디스플레이를 Off로 전환합니다. 출력 구성은 Export Settings에서 설정합니다. 용도에 적합한 구성을 선택하십시오. YouTube로 업로드 하려면 Format: H.264 Preset: YouTube Widescreen HD 3D 디스플레이가 가능하도록 업로드 할 경우 태그로 yt3d: enable=lr을 추가합니다. yt3d:aspect=16:9를 추가하면 디스플레이의 화면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BD로 저장 Format: H.264 Blu-ray Preset: HDTV 1080i 29.97 High Quality 32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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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영상 편집에 대한 참고사항 더 길어진 커트 시간! 입체 제작 효과를 최대화하는 커트 시간 시청자가 시차에 기초하여 이미지에 포함된 피사체의 입체 관계를 인식할 때는 보통 몇 초가 걸립 니다. 따라서 여러 프레임에서 많은 커트로 빠르게 움직이는 장면에서는 입체 효과를 인식할 수 없 습니다. 3D 효과를 강조하려는 장면에서는 커트 시간을 길게 설정하십시오. 주의! 3D 영상 편집에 대한 참고사항 시차가 다른 구도를 연결할 경우 일반 2D 이미지는 가상의 선을 사용하여 왼쪽과 오른쪽 위치의 관계를 유지합니다. 하지만 3D 이 미지에서는 컨버전스 포인트가 앞과 뒤에 대한 가상의 선으로 사용되며 피사체의 앞/뒤 위치간 관 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카메라 위치를 이동할 때에는 피사체의 앞뒤 관계에 주의하면서 컨버전스 포인트와 피사체 위치간 관계를 고려해야 합니다. Withdraw 커트와 Approach 커트를 연결할 때에는 시차가 크게 다른 이미지를 결합하지 않아야 합니다. 특히 같은 위치에서 촬영한 이미지의 경우 크기를 변경하더라도 분명한 컨버전스를 고정 위치에 유지하면 불필요한 충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4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믹스하지 마십시오! 시차가 다른 화면을 멀티스크린에 믹스하지 마십시오. 시차가 각각 다른 PinP 화면 또는 멀티스크린에서는 시청자가 모든 화면을 3D로 동시에 볼 수 없 습니다. 모든 화면을 비슷한 수준의 시차로 설정하거나 화면을 2D로 만드십시오. * 많은 화면이 표시된 경우 각 화면 크기가 작으면 개별 시차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피하십시오! 시차를 나누는 트랜지션을 피하십시오. 슬라이드, 와이프 등의 트랜지션은 트랜지션 이펙트 중 정상 시차를 나눕니다. 따라서 이펙트 중간 에 입체 영상이 훼손되므로 트랜지션을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Pseudo(가공의) 3D 이펙트를 2D에서 만든 다른 트랜지션은 3D 공간에 시차가 없으므로 부자연스럽게 보입니다. 디졸브가 길 경우 이펙트 도중 시차의 크기가 달라지고 앞 방향 및 뒤 방향 이동에 대한 입체 효과 가 만들어집니다. 구성하십시오! 타이틀의 팝업 정도를 구성하십시오. 3D 영상 편집에 대한 참고사항 이미지에 가장 가까운 타이틀 텍스트의 팝업 정도를 고정시켜 배열합니다. 텍스트에 가까운 물체가 있을 경우 텍스트가 물체를 잘라내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텍스트의 팝업 정도가 모든 커트에서 다르면 시청자가 텍스트를 읽는 동안 컨버전스 포인트가 계속 바뀌므로 눈이 피로할 수 있습니다. 전면의 텍스트와 배경의 거리가 멀면 시차가 커져 시청자가 피로를 느낍니다. 3D 이펙트를 사용하여 타이틀을 멋지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크기와 시차의 변화를 효과적으로 제 어하여 동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35
3D 라이브 애플리케이션 HXR-NX3D1의 3D 비디오 출력 포맷으로 Frame Packing 또는 Side-by-Side를 선택할 수 있 습니다. Side-by-Side로 출력 2D 환경에서도 이 제품을 사용할 수 있어 더 효율적 운용이 가능합니다. HDMI 3D Setting 메뉴 화면 Frame Packing으로 출력 하나의 트랙에 들어 있는 두 개의 Full 해상도 스트림을 별도의 좌/우 3D HD-SDI로 사용하면 고 품질 3D 솔루션이 구현됩니다. HDMI (Side by Side) HDMI HD-SDI 컨버터 3D 모니터 3D 라이브 애플리케이션 HXR-NX3D1 Active Space HDMI 출력 HD-SDI (Side by Side) HD-SDI(L) HD-SDI(R) SONY LMD-2451TD 3D 프로세서 SONY MPE-200 SDI 3D 스위처 HDMI 3D HD-SDI 컨버터 HDMI (프레임 패킹) doremi Dimension 3D *펌웨어 버전 1.8.0~ ASTRODESIGN Inc. VC-7063 36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FAQ 2D 포맷으로 출력할 3D 비디오 포맷 Side by Side 포맷은 왼쪽 및 오른쪽 영상의 가로 화면비를 변경해서 하나의 화면에 표시합니다. Top and Bottom 포맷은 왼쪽 및 오른쪽 영상의 세로 화면비를 변경해서 화면의 위와 아래에 표시 합니다. Line by Line 포맷은 수직 필드에 번갈아 할당하여 왼쪽 및 오른쪽 영상을 표시합니다. 왼쪽 및 오른쪽 이미지를 절반으로 압축한 후 2D HD 해상도로 전송하면 3D 영상을 일반 2D 재생 제품을 사용하여 출력할 수 있습니다. Side by Side Top and Bottom Line by Line 3D TV, 모니터 및 안경 유형 편광 씰 + 원편광 안경 왼쪽 및 오른쪽 이미지가 짝수 및 홀수 필드에 할당되고 안경 측면의 렌즈로 편광됩니다. 이 안경 은 전기가 필요 없어 사용하기 편리하지만 해상도가 반으로 줄어듭니다. 액정 패널 편광 씰 패턴 리타더 FAQ 왼쪽 눈 짝수 라인은 오른쪽 눈을 위한 신호입니다. 홀수 라인은 왼쪽 눈을 위한 신호입니다. 원편광 안경 오른쪽 눈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37
프레임 순차 표시 + 액티브 셔터 안경 전기적으로 열고/닫히는 셔터가 안경의 좌우 렌즈에 탑재되어 있어 모든 프레임의 왼쪽/오른쪽 이미지를 모니터에 동기화하여 전환합니다. 왼쪽과 오른쪽 렌즈 각각의 셔터가 초당 30회씩 열 고 닫으면서 선명한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프레임 순차 표시 열림 닫힘 FAQ 안경을 사용하지 않는 3D 디스플레이 안경을 사용하지 않는 3D 디스플레이에서는 일반 디스플레이에서 "렌티큘러(Lenticular) 렌즈"라 고 하는 플레이트 렌즈 또는 "Disparity Barrier"라고 하는 수직 스트라이프 필터(아퍼처 그릴)를 중복하여 하나의 화면으로 왼쪽 눈과 오른쪽 눈에 다른 이미지를 보여 줍니다. * HXR-NX3D1은 Disparity Barrier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38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카메라 더블 렌즈 3D 카메라의 장점 왼쪽과 오른쪽 렌즈의 거리를 줄여 피사체에 가깝게 3D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두 대는 설정하는 데 더 오래 걸리고 조정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HXR-NX3D1에서는 줌, 손 떨림으로 인한 이미지 흐림 조정을 포함하여 왼쪽 및 오른쪽 렌즈 메 커니즘을 정확하게 연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움직이는 피사체도 안정적인 3D 이미지로 만들 수 있습니다. 촬영 큰 피사체를 멀리서 촬영할 경우 멀리서 큰 피사체를 3D 효과로 촬영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으며 좌우 렌즈의 거리를 늘려야 합니다. 더블 렌즈 3D 카메라는 왼쪽과 오른쪽 렌즈 간 먼 거리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두 대의 카메라와 리 그를 사용하여 카메라를 나란히 유지해야 합니다. 촬영 줌 할 때 이미지에 이상한 것이 나타나는 경우(HXR-NX3D1 사용 시) 두 렌즈의 광축을 잘못 조정했을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Auto 3D Lens Adjust]를 수행하여 촬영 중 화면의 위/아래 위치를 재정렬하십시오. FAQ Auto 3D Adjust 메뉴 화면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39
편집 CMU(Content Management Utility)를 사용하여 2D 이미지로 변환 시 참고사항 CMU(Content Management Utility)를 사용하여 왼쪽과 오른쪽 이미지로 분리한 파일을 편집 소 프트웨어로 플레이백 할 경우 최종 왼쪽/오른쪽 프레임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맨 앞 프레 임은 항상 일치합니다.) 분리된 왼쪽 및 오른쪽 파일을 쌍으로 사용할 때에는 파일을 끝까지 사용하는 것이라 아웃 포인트 를 몇 프레임 뒤로 설정해야 합니다. MVC _(MPEG4/H.264 MVC) MVC(Multi View Coding)는 H.264/AVC 버전 11에 추가된 확장 표준으로, 여러 시점에서 촬영한 이미지를 하나의 스트림에 압축하는 데 사용합니다. MVC를 사용하면 자체적으로 포함된 다른 시점과 프레임을 참조하면서(Inter-View Prediction) 레 퍼런스에 기반한 시점과 레퍼런스에 기반하지 않은 시점을 구성하여 인코딩 함으로써 더 효율적인 압축이 가능합니다. MVC는 왼쪽 및 오른쪽 시점의 이미지를 레코딩 해야 하는 3D 이미지를 압축하는 데 적합합니다. MVC는 블루레이 3D 표준에도 사용됩니다. MVC는 H.264와 역호환되므로 기존 2D AVC/H.264 디코더를 사용하여 베이스 뷰를 디코딩할 수 있습니다. FAQ * HXR-NX3D1으로 레코딩 한 MVC 파일은 베이스 뷰로 사용할 수 있으며, MVC 파일을 AVCHD와 호환되 는 넌리니어 편집 소프트웨어로 임포트 하면 왼쪽 시점의 2D 이미지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단, 이러한 운용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40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3D 이미지를 YouTube에 게시 나란히 만든 비디오를 YouTube에 게시할 수 있습니다. YouTube가 비디오 파일을 입체 포맷으로 변환하여 재생하므로 전용 3D 모니터가 필요하지 않습니 다. 따라서 시청자는 입체 안경과 표준 PC 모니터를 사용하여 3D 비디오를 볼 수 있습니다. 업로드 데이터의 출력 편집 소프트웨어의 엑스포트 설정 YouTube로업로드할경우태그설정 H.264 YouTube / Wide HD screen yt3d:enable=lr yt3d:aspect=16:9 FAQ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