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스크린 전략과 추진 동향 김윤화 KISDI 미래융합전략연구실 주임연구원 Ⅰ. N스크린이란? N스크린이란 공통된 운영체계를 탑재한 다양한 단말 기에서 공통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예 를 들어 특정 영화나 음악, 게임을 스마트폰 앱스토어에 서 구입하여 즐기다가 집에 들어와서는 TV로, 혹은 PC 로 동일 콘텐츠를 어떤 추가적인 비용이나 기술적인 장 애 없이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대상이 되는 콘 텐츠는 이제 더 이상 영화, 음악, 게임 등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주소록, 이메일 등 개 인정보에서부터 문서 작업물까지 일상생활의 대부분의 정보를 개인이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단말기에서 공유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N스크린 서비스는 원래 통신사업자에 의해 시 작됐다. 기존의 통신서비스 가입자 기반 유지 및 확대, 그리고 TPS 분야에서의 경쟁력 유지 및 더 나아가 경 쟁 차별화 요소를 갖기 위해 통신사업자가 3스크린이라 는 서비스를 처음 시작하게 됐다. 3스크린 플레이 서비 스라 하여 미국의 최대 통신사업자 AT&T가 최초로 TV, PC, 휴대전화를 인터넷으로 연결해 사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로 장 소와 기기가 달라져도 끊김 없는(seamless) 서비스를 제 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처음 시작했다. 그러나 단말기 사 양, 콘텐츠 확보, 데이터 스토리지 부족 등의 이유로 스 크린 간 콘텐츠의 진정한 동기화는 실제화 되지 못한 것 이 현재까지의 상황이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 세 가지 문제, 즉 단말기 사양, 콘텐츠 확보, 스토리지 부족 등의 문제가 최근 스마트 폰 시장 성장, 클라우드 컴퓨팅 본격화, 그리고 스마트 TV 개발 등 통신환경이 급속히 변화하면서 3스크린에 서 더 다양한 단말로 범위가 확대된 N스크린 서비스 전 략 1) 으로 진화하고 서비스의 실현이 급진전될 것으로 전 망된다. 콘텐츠 인터넷 운영체계 오픈 미디어 마켓 게임 콘텐츠 새로운 인터넷 환경 Cloud Computing (가상화/개방화/소셜) 이에 본고에서는 N스크린 전략을 가능하게 하는 3대 동인을 알아보고, N스크린 서비스의 핵심 3대 요소를 짚어보고자 한다. 그리고 사업자별 N스크린 전략과 주 요업체의 N스크린 서비스 추진현황을 살펴보겠다. 그림 1. N스크린 서비스 개념도 Smart Screen 인프라 + + 소프트웨어 동영상 개방형 방송 유무선통신 Web 미디어 Sharing Watching + Doing + 유통환경 Joining 콘텐츠 애플리케이션 제공자 통신 사업자 종합유선사업자 그림 2. N스크린 서비스 전략 제스처 인식 음성 인식 MID Ⅱ. N스크린의 3대 동인 터치 스크린 TV U-Work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N스크린 서비스가 실제화 되 지 못한 데에는 크게 세 가지 장애요인이 있었다. 첫째, 피쳐폰이라는 모바일 단말기의 사양이 모바일 단말기 PC 태블릿 스마트폰 스마트TV 디지털 윈도우 양방향 실감미디어 리치 UX 끊김 없는 서비스 기술 혁신 1) 멀티스크린(Multi-screen) 전략이라고도 함. 스마트 헬스 에듀케이션 PC 증강 현실 Mobile 76 77
에서의 동영상 시청이나 인터넷 접속을 통한 데이터 이 것인지 정확히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스마트폰은 개 Presence 서비스를 테스트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또 을 얹어 실시간 방송뿐만 아니라 주문형 비디오, 검색, 용에 용이한 환경을 만들어주지 못했다. 다시 생각해보 방형 OS(운영체제)를 탑재하고 다양한 SW를 설치할 수 한 RFID 기술을 활용한 매장 내 스마트 쇼핑 환경 구축, 게임, 애플리케이션까지 각종 콘텐츠와 양방향 서비스 면, 모바일 단말기의 사양의 문제라기보다는 모바일 인 있는 PC같은 고급형 모바일폰 이라고 정의하는 것이 가 증강 현실(augmented reality) 기술을 이용한 매장 정보 의 이용이 가능한 똑똑한 TV라고 정의된다. 스마트TV가 터넷 생태계가 모바일 단말기로 인터넷을 향유하기에 장 타당하다. 인터넷 및 IT 기기 발전에 있어서는 남부 제공 서비스, 소비자의 위치 정보를 활용한 판촉 정보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IPTV와 확연히 구분되는 점은 스 는 아직 온전하지 못했던 것으로 분석하는 것이 맞다. 럽지 않게 빠른 성장을 해왔던 우리나라는 여러 관련 사 제공 등 유통업계는 모바일 IT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조 마트TV는 스마트폰처럼 OS와 앱스토어를 갖춘 TV라는 그러나 이와 같은 문제는 스마트폰이라는 모바일 단말 업자들의 이해관계로 인해 유독 스마트폰에 있어서는 만간 큰 변화를 보일 것으로 예견하고 있고 이미 변화 것이다. 마치 스마트폰에서 다양한 앱을 다운받아 각종 기의 스마트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모바일 생태계도 온 불모지였고, 따라서 자연스럽게 모바일인터넷 활성화 는 시작됐다. 그리고 이러한 파급효과는 방송, 금융, 출 정보 및 콘텐츠를 즐길 수 있듯이 TV가 스마트화 되면서 전히 구축되어 모바일 단말기에서의 인터넷 이용이, 가 도 크게 뒤쳐져 있었다. 판, 교육, 의료 등의 다양한 산업 분야에 걸쳐 확산되고 이용자가 선택한 콘텐츠를 향유하고 더불어 PC와 같은 히 스마트폰의 혁명이라 할 만큼 급속히 용이해졌다. 이 그러나 최근 아이폰의 폭발적인 인기로부터 시작 있는 추세다. OS를 갖추고 있으므로 양방향성의 커뮤니케이션이 TV 것이 스마트폰의 존재 및 성장이 N스크린 서비스 전략 된 스마트폰 보급의 비약적인 증가는 모바일 인터넷의 스마트폰의 확산은 유비쿼터스 인터넷 환경으로 진 를 통해서도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2) 을 가능하게 하는 동인이라고 분석되는 이유다. 확산,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등장 등과 맞물려 세간 행하는 데 있어 넘어야 할 산이었던 단말기 보급 관련 따라서 스마트TV가 성장하게 되면, TV도 하드웨어적 둘째, 스크린을 통한 동영상 시청이라고 하면 전통적 의 화제가 되고 있다. 전문기관의 발표에 의하면, 2010 이슈가 빠르게 해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주 인 발전이 아닌 소프트웨어적인 발전이 중요해진다고 으로 TV라는 스크린이 가장 중요한 위치에 있을 수밖에 년 이후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이용자는 100억 명을 초 목할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 매력적인 UI(user interface) 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삼성과 같은 가전업체가 애플 없다. 지금까지의 TV는 단방향성의 lean back의 특징을 과할 것이며, 모바일 인터넷의 확산은 인터넷의 확산 를 가진 스마트폰으로 인해 촉발된 스마트폰 시장의 팽 이나 구글과 같이 플랫폼과 운영체제를 갖춘 플레이어 가지고 있었으나, 최근 TV의 스마트화로 스마트TV라는 보다 5배 이상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창이 지금껏 지지부진했던 관련 분야 성장의 돌파구가 들을 두려워해야 하는 이유다. 애플과 구글의 웹과 모바 용어가 급속히 회자되고 있고, 이미 애플의 애플TV, 구 (Morgan Stanley, 2009). 국내의 경우에도 스마트폰 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결국 스마트폰의 빠른 확 일 플랫폼 지배력이 TV 영역으로 확장되어 가전사의 시 글의 구글TV 등이 출시되거나 출시가 임박해 있다. 스 용자가 2010년에 6백만 명을 돌파하고, 2011년에는 2천 산으로 인해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를 위한 단말기의 보 장점유율을 하락시키고 가전시장의 주도권을 장악할 가 마트TV가 N스크린 전략에 어떠한 영향을 줄지 살펴볼 만 명을 돌파할 것이라는 낙관적인 전망이 일부에서 제 급이 임계 수준(critical mass)을 넘어서게 되면, 모바일 능성을 무시할 수 없다. 이에 삼성도 바다(Bada)라는 플 일이다. 기되고 있다. 인터넷 활용이 더욱 활발해지면서 관련 컨버전스 서비 랫폼을 개발하여 현재 삼성의 스마트폰에 적용하고 있 셋째, 복수의 스크린 간 콘텐츠의 동기화를 위해서 동 이렇듯 스마트폰의 빠른 확산 추세와 이로 인해 촉발 스와 애플리케이션 시장이 커지게 된다. 이는 다시 다양 으며 이를 스마트TV에도 적용을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기화를 위한 기술의 장벽은 이전에도 거의 없었다. 단지 된 모바일 인터넷의 활성화는 해당 시장의 성장과 함께 한 모바일 인터넷 단말기 시장의 성장으로 이어지는 선 애플이나 구글과 같은 모바일 및 인터넷 플랫폼사 one buy multi use를 위한 콘텐츠 소싱의 문제가 있었고, 관련 산업 전반에 엄청난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전 순환 구조를 통한 비약적인 성장을 예상하게 한다. 이미 업자들은 자체 OS의 활용 및 지배력 확장을 위해 스 스크린은 단순히 디스플레이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동 망되고 있다. 일례로 최근 뉴욕타임즈의 기사(2010년 2 이와 같은 상호작용을 통해 이동성, 개인화, 대역폭 등 마트TV 전략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애플은 기화할 콘텐츠를 한 곳에 저장해야 하는 문제가 있었다. 월 27일자)에 따르면 맨하탄 소재 Norma Kamali 부 을 두루 갖춘 기기와 서비스로 널리 확산되고 있으며, ipod, iphone, ipad의 단말기 라인업에 itv까지 추가하여 이러한 문제를 적기에 해결한 것이 바로 클라우드 컴퓨 티크에서 ScanLife 라고 불리는 기술을 도입했다고 한 컨버전스 서비스, 유비쿼터스 환경 등에 대한 상상이 N itunes 플랫폼을 통해 애플의 모든 단말기를 연결하고 팅이다. 다. 스마트폰으로 쇼윈도에 전시되어 있는 드레스와 스크린 서비스를 통해 제대로 구현되려는 현실을 맞이 여기에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해 개인의 모든 콘텐츠를 바코드를 촬영하면 옷에 관한 세부 정보를 얻을 수 있 하고 있는 것이다. 1. 스마트폰-모바일폰의 스마트화 스마트폰은 이제 일반 소비자에게 생소한 개념이 아 니다. 그러나 스마트폰이 기존의 피쳐폰과 어떻게 다른 고 영업시간에 관계없이 언제든지 상품을 구매할 수 있 다는 것이다. 그리고 미국 내 몇몇 소매점들은 점포에 들어서면 실시간으로 모바일 쿠폰을 제공하는 IBM의 2. 스마트TV-TV의 스마트화 스마트TV란 TV에 운영체제(OS) 및 인터넷 접속 기능 2) 아직은 TV의 Lean back 특성, 즉 편하게 누워서 즐기는 매체의 특성이 강하고, 핸드폰과 같이 교체주기가 짧지 않다는 등의 이유로 스마트TV 의 전망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도 있음. 78 79
저장한다. 언제 어디서나 어떤 단말기를 통해서도 보유 고 해도 이제는 과언이 아니다. 검색(google.com), 지도 3. 클라우드 컴퓨팅-스토리지의 스마트화 애플, 구글, MS 등 이노베이터 기업들이 클라우드 컴 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한다는 전략이고 바로 N스 (google map), 사진(picasa), 동영상(YouTube) 등 엄청난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은 언제 어디서나 퓨팅 서비스에 적극 나서고 있는 이유도 클라우드 컴퓨 크린 전략인 셈이다. 또한 TV에 동일한 itunes 플랫폼을 양과 종류의 콘텐츠를 웹상에서 지배하고 있다. 게다가 인터넷 접속만 가능하다면 개인정보에서부터 영화, 음악 팅이 결국엔 N스크린뿐만 아니라 미래 IT 서비스의 중 탑재함으로써 앱스토어를 스마트폰에서 TV로 고스란히 클라우드 컴퓨팅 등을 활용하여 SOA(Service Oriented 등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파일 및 엑셀, 파워포인트 등 작 심에 있을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다. 옮겨놓는 것은 애플의 가장 큰 강점이다. 스마트폰에서 Architecture) 환경으로 옮겨갈수록 구글은 그들이 가진 업 파일까지 모든 자료를 한 디바이스(특정 PC 등)에 보 좀더 자세히 클라우드 컴퓨팅의 잠재성을 살펴보면, 의 어플을 TV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유인책은 아이폰 막강한 웹콘텐츠를 무기로 미래의 인터넷 환경을 지배 관할 필요 없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하여 사용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해 미래의 소비자들은 자신들의 사용자들에게는 벗어나기 힘든 유혹일 수 있을 것이다. 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다시 말해서, 클라우드 컴 개인정보 및 작업물, 콘텐츠 등을 자신들이 가입한 클라 구글 또한 구글폰과 마찬가지로 구글TV에까지 자사 위에서 살펴본 대로, 스마트TV의 등장이 방송통신산 퓨팅은 인터넷을 이용한 IT 자원의 주문형(On-demand) 우드 컴퓨팅 서비스 회사의 서버에 올려두고 언제 어디 의 개방형 OS인 안드로이드를 탑재시켜 자사의 플랫 업에 있어서 여러 가지 의미가 있겠으나, N스크린 전략 아웃소싱 서비스 로 일컬어지는 만큼 사용자 중심의 컴 서나 꺼내어 편리하게 사용하고 즐기게 된다. 이러한 편 폼 활용을 확대하고, 웹에서의 콘텐츠 강자로서 구글 에 있어 가장 영향력 있는 스크린으로서 합류를 의미한 퓨팅 환경을 의미한다. 이렇게 무한한 가상의 스토리지 리성은 소비자가 지속적으로 새로운 데이터를 그 서버 TV를 통해 웹에서의 콘텐츠 강점을 TV로 확대시키고 다. 그리고 스마트TV의 합류가 N스크린 전략에 어떠한 를 가능케 함으로써 클라우드 컴퓨팅이 N스크린의 가장 에 저장하게 하는 순환구조를 만든다. 이것이 Lock-in 자 할 것이다. 사실 구글은 웹에서 콘텐츠를 지배한다 영향을 끼칠지 앞으로 주목해야 할 것이다. 강력한 기술적인 동인 중의 하나가 되는 것이다. 효과이다. 그리고 이 소비자가 자신의 데이터를 다른 사 <표 1> 스마트TV 관련 업계 동향 사업자 삼성 국내 LG 애플 해외 구글 주요 내용 07년부터 TV포털인 Internet @TV를 통해 날씨/주식/뉴스 서비스 부분적 제공 Youtube( 09) 및 USA Today, ebay( 09) 접속 서비스 등을 탑재 10년 3월 SamsungApps를 런칭해 107개국에서 무료제공 국내에서는 3월 시범 서비스 개시 후 2주 만에 조회건수 10만 건 상회 SBS, EBS의 콘텐츠 다시보기와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 관련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제공 중 7월 프리미엄 유료서비스 개시와 함께 정식 TV앱스토어 런칭 예정 YouTube, Picasa 등 인터넷 서비스 기본 탑재 Skype와 제휴 VoIP/영상통화 서비스 제공 국내는 10년 하반기부터 3DTV 등 고급형 TV 대상으로 우선 출시 예정 자체적 TV앱스토어 준비 및 모바일 앱스토어와의 연동 고려 중 itunes store와 연계한 STB형 애플TV를 이미 출시( 07. 03), 서비스 제공 중 PC 및 imac, ipod, iphone 등 자사의 모든 제품에서 동일 콘텐츠 이용 가능 애플TV의 부진을 딛고자 최근 일체형 TV(일명 itv) 직접 개발 루머 -온라인 유료서비스를 위해 월트디즈니와 CBS 등과 제휴 협의(FT, 09) -애플의 OEM업체 HonHai가 Sony의 멕시코 LCD 생산라인 인수 향후 2년 안에 2,000달러 안팎의 HDTV를 출시할 것으로 전망 itv출시로 애플은 개인 가정용 멀티미디어 단말 라인업이 완성됨 구글의 Android OS와 Chrome 브라우저, 인텔 Atom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리모콘과 스피커 등 주변기기사업자로 로지텍이 참여, 올 가을 제품 출시 예정 문서 집 컴퓨터 문서 회사 컴퓨터 클라우드 컴퓨팅 서버 소유의 음악 문서 소유의 음악 사진 사진 문서 출장지 컴퓨터 *출처 : KT경제경영연구소(2010) 재가공 그림 3. 클라우드 컴퓨팅과 N스크린 개념도 80 81
람과 공유하게 될 경우, 다른 사람들도 데이터 공유를 에 관계없이 유무선, 통신 및 방송이 통합되어 유비쿼 통창구를 다양화시키고 있다. 네트워크, 플랫폼, 콘텐츠 일 기준으로 등재된 애플리케이션 수는 134,125개로 전 위해서 공유 대상 데이터가 올려진 서버에 접속하게 되 터스 네트워크를 제공해 주는 네트워크의 융합화가 급 가 영역에 따라 수직적으로 결합되던 과거의 구조에서 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99.4%를 독점하고 있 고 자연스럽게 데이터 원 제공자가 이용하는 클라우드 진전되고 있다. 원래 유선 네트워크는 Cable-modem, 플랫폼과 미디어가 서로 통합되는 형태로 진화하고, 콘 다(Gartner, 2010년 1월). 오픈소스 OS Android 로 모바 컴퓨팅 서비스를 이용하게 된다. 이것이 신규 가입자의 VDSL, Fiber 등을 통해 기가인터넷으로 발전하면서 높 텐츠는 통합플랫폼에서 자유롭게 유통될 수 있는 기반 일 시장을 공략중인 구글(Google)은 2008년 10월 안드 Churn-in이 되는 것이다. 그렇게 특정 클라우드 컴퓨팅 은 경제성을 확보했으나 이동성은 부재한 단점을 가지 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로이드마켓(Android Market) 을 오픈했으며 2009년 2월 서비스 서버를 이용하다 보면, 이 회사가 제공하는 다른 고 있었고, 모바일 네트워크는 3G에서 4G로 발전되고, 콘텐츠의 디지털화로 양방향성, 전달력, 즉시성이 강 유료화로 전환하여 애플리케이션 판매를 시작하여 2010 혹은 신규 서비스에 자연히 노출되게 되고, 이러한 서비 와이파이, 와이브로 등의 고속 무선 기술로 발전하면서 화된 콘텐츠로서 영화 음악 게임 스포츠 등 기존 엔 년 2월 기준으로 등록된 애플리케이션은 약 3만 개 수준 스를 이용하게 되는 것이 Cross-selling이다. 마지막으로 이동성뿐만 아니라 유선과의 경제성 차이도 축소해 나 터테인먼트 콘텐츠와 결합해 다른 산업과 결합된 융합 이다. 그 외에도 2009년 10월 오픈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이러한 서비스에 몰입도가 높아지게 되면서 애초에 무 가고 있다. 이러한 유무선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으로 음 형 콘텐츠가 가능하며, 이러한 융합형 콘텐츠는 양방향 윈도 마켓플레이스(Windows Marketplace for Mobile), 료로 제공되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가 부가적인 기 성통신으로서의 기본 기능이외에 VoD, Video Telephony 광고 및 T-Commerce와 연계되어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 휴대폰 1위 기업인 노키아의 오비 스토어(Ovi Store) 가 능 추가 혹은 용량 확대 등을 이유로 유료화될 경우, 요 등 멀티미디어 기능이 기본 사양화되고, 통신 방송 이 가능해졌다. 또한 하나의 콘텐츠가 변형 재가공되어 2009년 5월에 출시되어 서비스 중에 있다. 국내에서는 금을 지불하고서라도 그 회사가 제공하는 프리미엄 서 인터넷 등 개별 네트워크의 통합화 진전에 따라 멀티미 IPTV, 디지털 케이블TV, 디지털TV, DMB, 스마트폰, 와이 2009년에 런칭된 SKT의 T Store 와 KT의 Show App 비스를 이용하게 되는데, 이것이 Up-selling이다. 마치 디어화 융합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것이다. 브로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이용이 가능해지고 있다. Store 가 있고, 삼성전자, LG전자에서도 자사 단말용 애 2000년대 초반 네이버 등 인터넷포탈 서비스가 이루어 통신사업들은 유무선 네트워크를 통합하여 이용 국내외 주요 포털이 풀브라우징에 접속할 수 있는 모 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으나 크게 활성화되지 못한 낸 기적과 같은 IT 비즈니스의 기적을 클라우드 컴퓨팅 자에게 seamless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무선 통합 바일 전용 웹사이트를 개설하면서 유무선 연동 콘텐츠 상황이다. 최근에는 앱스토어, 안드로이드 마켓 등에 대 이 재현할지도 모를 일이다. (FMC:Fixed Mobile Convergence)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 도 확산되고 있다. 해외에서 구글(검색, Gmail, 캘린더 응하고자 우리나라의 SKT, KT 등을 포함한 세계 유수 다시 N스크린 전략으로 돌아가보면, 클라우드 컴퓨 다. 그러나 동시에 통신사업자들은 신규서비스 출시 및 등), 야후(메일, 메신저, Flicker, 뉴스, 날씨, 금융 스포츠, 의 이동통신사들이 자사의 통신서비스를 사용하는 고 팅 서비스는 이른바 스토리지의 스마트화를 가능케 하 기업시장 진입 등에서 와이파이 보급에 대해 신중한 태 엔터테인먼트 등) 등이 유무선 포털에서 공통으로 제공 객에게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오픈 플랫폼 개념의 는데, 앞서 언급했듯이 사용자가 자신이 구입한 혹은 도를 보였으나, 국내 애플의 아이폰 보급이 확대되면서 하고 있고, 네이버(Naver)는 2009년 5월 풀브라우징폰으 WAC(Wholesale Applications Community) 창설에 합의 만든 콘텐츠를 자신의 특정 단말기에 보관하는 것이 아 국내 스마트폰 보급 및 와이파이 장착 단말기 확산의 기 로 접속할 수 있는 모바일 전용 웹사이트(m.naver.com) (2010.2.15)하고 작업 중에 있다. 니라 구름(cloud)으로 상징되는 특정 사업자의 서버에 폭제가 되었다. 휴대폰 이외에 노트북, 넷북뿐만 아니라 의 개설을 발표하면서 메일, 카페, 블로그 등 네이버의 저장함으로써 N스크린 전략에 걸림돌이 되던 스토리지 MP3, PMP, e-book 등 최근 출시되는 많은 디지털 기기 주요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식iN 서비스를 유무선 공통 3. 디바이스 융합 부족 문제를 해결해준다. 이렇듯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 의 경우 와이파이를 기본 장착하여 국내 와이파이 단말 으로 제공하고 있다. 다음(Daum)은 2008년 하반기부터 디바이스의 융합은 가장 먼저 시도된 융합의 유형으 스는 사업자의 N스크린 전략의 중심에 있다고 해도 과 기반은 점차 강화될 추세로 보인다. 동영상 UCC 서비스인 TV팟에 이어 2009년 1월부터 모 로, 기능적인 차원에서 다양한 기능을 통합한 단말기 등 언이 아니다. 바일 다음(m.daum.net)을 통해 메일, 검색, 뉴스, 증권, 이 오래전부터 출시되고 있다. 최근에는 특히 텍스트, 2. 콘텐츠 융합 티스토리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음악, 동영상 등 모든 콘텐츠가 디지털 화면으로 전환되 Ⅲ. N스크린의 3대 요소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방송통신 전송망 광대역화에 애플의 앱스토어(App Store) 로부터 시작된 모바일 면서 PC, TV, 휴대폰도 각각 컴퓨터, 미디어, 통신 기능 따라 기존 방송과 통신의 네트워크, 플랫폼, 단말 기간 애플리케이션 마켓은 단말기,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을 강화하면서 멀티 기능을 수용하는 방향으로 진화하 1. 네트워크 융합 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고, 인터넷의 확산과 유무선 네 가 결합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자리 잡고 있다. 애 고 있으며, Convergence와 Divergence의 진화 속에서 다 유무선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으로 네트워크의 성격 트워크의 광대역화는 웹TV, DMB, IPTV 등 콘텐츠의 유 플 앱스토어는 2008년 7월에 런칭됐으며, 2010년 1월 14 양한 단말 조합이 출시되고 있는 상황이다. 82 83
진출하고 있으며, 플랫폼사업자는 N스크린 전략을 주 한 재정적 투자가 있었다. 반면에 미국의 Verizon이나 도적으로 추진하기 보다는 플랫폼으로서의 사업 환경 프랑스의 SFR 등은 멀티스크린 서비스를 제공하고는 Communication Entertainment 조성 및 타 업체와의 연계를 모색하는 경향이다. 기기제 조업체는 하드웨어 중심에서 서비스 플랫폼으로 비즈 있으나 배타적 콘텐츠의 부재 및 콘텐츠 확보를 위한 투 자 미비 등이 서비스 부진 이유로 보인다. 니스 모델을 확장해 다양한 하드웨어를 포함하는 N스 케이블사업자들에게 N스크린 서비스는 새로운 수익 Computing Broadcasting 크린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통신사업자들의 동향을 살펴보면, 케이블 사업 원이기 보다는 주로 기존 가입자 이탈 방지를 위한 부가 서비스로서의 개념이 강하여 N스크린 서비스 제공에 있 자들과의 경쟁에서 차별화 요소로 N스크린 서비스를 어서 방어적인 성격이 강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케 Image Processing Telematics 제공하고 있고, 더불어 음성통신시장의 정체로 인한 매 출감소를 보완하기 위한 수단으로 새로운 수익원으로 이블사업자들은 강력한 배타적 콘텐츠 보유 역량이 N스 크린 서비스 제공에 있어 강점이 될 수 있으나, 모바일 Internet *출처 : 강홍렬 외 (2009.12) 서 N스크린 서비스를 활용하고자 한다. 그러나 통신사 기반의 부재가 심각한 장애요소가 될 수 있다. 세계적으 그림 4. 디바이스 간 융합 업자는 콘텐츠 확보 역량 면에서는 케이블사업자 및 위 로 가장 규모가 큰 케이블사업자인 Comcast는 2,400만 성사업자보다 전통적으로 열위에 있다고 판단되는데, 케이블 가입자 기반을 보유하고 있으며, 콘텐츠 제작사 네트워크 기술이 발달하면서 데이터 통신기능이 강 향후에는 기능별로 특화되었던 단말기들이 상호 유 최근에는 통신사업자들이 콘텐츠 확보를 위한 역량 강 인 NBC Universal사를 최근 소유하게 됨으로써 콘텐츠 화됨에 따라 휴대폰은 무선 인터넷 기능을 기본으로 하 사해지면서 PC-TV-휴대폰 등 단말 기간의 동기화서비 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미국의 역량에 있어 가장 큰 강점을 지니게 되었다. 그러나 모 는 융합 단말기기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 속에 스 강화에 초점을 둔 N스크린 전략 환경을 지향한 단말 AT&T는 Masters 골프경기 등 배타적 콘텐츠 계약을 위 바일 플랫폼의 부재가 N스크린 서비스에 있어 큰 장애 서 등장한 것이 스마트폰이다. 2009년 스마트폰 판매량 기 개발이 예상된다. 해 투자를 확대하고 있고, 프랑스의 Orange사는 배타적 요소가 되는데, 최근 iphone 등에서 무료로 콘텐츠를 다 이 전체 이동전화단말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약 15.3% 콘텐츠 계약 확보뿐만 아니라 자체 콘텐츠 제작을 위한 운로드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든가, 자사 에서 2013년 약 42.8% 비중을 차지할 전망이다(Gartner Ⅳ. 사업자별 N스크린 추진 동향 막대한 재정 및 인력 투입을 통해 현재 프랑스 pay TV 의 Fancast 온라인 포털 서비스를 휴대폰에서 접속가능 2009). 스마트폰의 시장규모를 산출하는데 있어 기준이 선두 사업자인 Canal Plus와 경쟁할 정도의 위치를 차지 하게 한다는 등의 소식으로 미루어 볼 때 근간에 모바일 되는 것은 휴대폰의 OS 탑재 여부이며, 현재는 노키아, N스크린 전략을 펼치고 있는 사업자는 통신사업자, 하게 되었다. Orange사의 이러한 성장 배경에는 통신사 플랫폼까지 갖추어 멀티스크린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RIM, Apple 순으로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국 방송사업자, 인터넷 및 플랫폼 사업자, 기기제조업체 등 업자로서 기존에 확보하고 있던 유선 및 이동통신 시장 것으로 추측된다. 영국의 BSkyB사는 스포츠를 중심으로 내업체들은 독자적인 OS가 없어서 다양한 OS를 이용한 으로 매우 다양하다. 통신사업자의 경우 자사의 네트워 에서의 거대한 가입자 기반과 콘텐츠 확보를 위한 막대 한 프리미엄 콘텐츠에 있어서 가장 강력한 역량을 보유 스마트폰을 출시 중이며, 대신 대형 LCD, QWERTY키패 드, 터치스크린, UI(User Interface) 등으로 차별화하고 있다. 하지만 애플의 선전에서 볼 수 있듯이 스마트폰 의 경쟁력은 현재까지는 어떤 OS를 채택하고 있는가 보 다는 OS에 따른 이용 가능한 콘텐츠 및 애플리케이션의 규모와 더불어 Hardware 및 Software UI의 차별화 능력 에 좌우된다고 볼 수 있다. 크의 강점을 활용해 개별 디바이스와의 연계를 중점적 으로 실행하고 있고, 방송 사업 중 케이블사업자는 기존 의 사업모델을 유지하기 위해 TV-PC 연계 강화 및 결 합 서비스로 고객이탈 방지에 활용하며, 지상파 사업자 는 차별화된 콘텐츠와 서비스를 앞세워 온라인 유통채 널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반면 인터넷업체들은 PC에서 보유하고 있는 경쟁력을 바탕으로 모바일과 TV영역에 <표 2> 사업자별 N스크린 전략 특징 구 분 통신사업자 방송사업자 (CATV 콘텐츠) 인터넷&플랫폼사업자 기기제조업체 주요 사업자 AT&T 컴캐스트 CBS 야후 마이크로소프트 어도비 애플 소니 삼성전자 특징 하드웨어 중심에서 서비스 자사 보유의 방송콘텐츠의 PC에서 보유하고 있는 하드웨어, 네트워크 서비스 간 플랫폼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강점을 바탕으로 TV-PC 연계 경쟁력을 바탕으로 모바일과 통합 지향 확장, 다양한 하드웨어 연계한 강화 및 결합 서비스 전략 TV영역 진출 서비스 전략 84 85
하고 있는 케이블사업자로 N스크린 서비스를 자사가 보 유한 풍부한 콘텐츠를 재판매할 수 있는 새로운 판매채 널 기회로 인식하고 있다. 또한 모바일 플랫폼의 부재는 영국의 4개의 이동통신사업자와 콘텐츠 파트너십을 맺 고 콘텐츠를 재판매하는 것으로 보완하고 있다. 이로써 콘텐츠 매출에는 기여할 수는 있겠으나 장기적으로 볼 때 완전한 N스크린 서비스 제공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 으로 보인다. 최근 애플은 애플TV를 런칭함으로써 N스크린 전략을 위한 다양한 스크린 라인업을 완성했다. 애플이 보유한 스크린, 즉 아이팟, 아이폰, 아이패드, 매킨토시PC, 그리 고 애플TV까지 다양한 스크린을 갖추었고, 이 모든 스크 린에 애플의 고유 OS라 할 수 있는 In-House 플랫폼인 아 이튠즈와 앱스토어를 통해 다양한 native 애플리케이션 을 이용자가 이용하게 한다. 그리고 MobileMe라고 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의 모든 콘텐츠를 동기화 하여 이용자의 모든 스크린에서 끊김 없이 향유할 수 있 음반업체 영상업체 출판업체 App. 개발업체 콘텐츠 & App 수익배분 광고 In-House 플랫폼 itunes, AppStore, ibookstore, iad 다운로드 & 광고 동기화 동기화 동기화 동기화 ipod iphone ipad Mac Apple TV Native Application 이용 애플 ID로 유저인증/과금/결제 클라우드 이용 그림 5. 애플의 N스크린 전략 도록 한다는 N스크린 전략을 펼치고 있다. 애플은 통신 혹은 방송사업자가 아닌 가전 제조업체로서 N스크린 서 비스에서 독특한 포지셔닝을 갖는 것으로 평가된다. 그 이유는 애플이 직접적으로 방송채널을 소유하고 있지 는 않지만, 다양한 기기 및 플랫폼을 보유하고, 그 기능 을 온전히 콘트롤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다양한 플랫폼 간의 동기화를 가능하게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기 때문 이다. 특히 애플과 같이 혁신적인 서비스와 브랜드 가치, 그리고 소프트웨어에 대한 강력한 투자 능력이 가장 효 율적이고 가장 신속하게 N스크린 서비스와 같은 신규 융 합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원동력으로 꼽힌다. 구글은 애플과는 다른 또 하나의 독특한 N스크린 전 략을 보여준다. 구글 또한 방송사업자나 통신사업자, 혹 은 단말기 제조업자가 아니지만, 이 모든 사업자들이 해 내기 힘든 N스크린 전략을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수 행해나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구글은 구글노믹스를 통해 그간 지메일, 피카사, 유튜브, 구글 독스 등 다양 클라우드 MobileMe 서비스 Safari 통해 접속, MobileMe 통해 동기화 웹서비스 업체 *출처 : Atlas DB(2010. 5)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구글의 모 든 서비스는 웹을 기반으로 하면서 디바이스와 관계없 이 클라우드를 통해 제공되도록 하는 기반을 그간 충실 히 다져왔다. 구글은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해서 개인은 웹에서 콘텐츠를 다운받은 뒤 TV, 핸드폰, 모바일단말 기 등 어떤 디바이스를 통해 그 콘텐츠를 향유할지를 결 정하기만 하면 되는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고 있다. 구 글은 구글폰과 마찬가지로 구글TV에까지 자사의 개방 형 OS인 안드로이드를 탑재시켜 자사의 플랫폼 활용을 확대하고, 구글폰에 이어 구글TV까지 아우르면서 웹에 서의 콘텐츠 강점을 TV로 확대시키고자 하고 있다. 사 실 구글은 웹에서 콘텐츠를 지배한다고 해도 이제는 과 언이 아니다. 검색(google.com), 지도(google map), 사진 (picasa), 동영상(YouTube) 등 엄청난 양과 종류의 콘텐 츠를 웹상에서 지배하고 있다. 게다가 클라우드 컴퓨팅 등을 활용하여 SOA(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환경 으로 옮겨질수록 구글은 그들이 가진 막강한 웹콘텐츠 를 무기로 나아가 미래의 인터넷 환경을 지배할 수도 있 을 것이다. 사실 이러한 인터넷 플랫폼 기업들의 클라우드 컴퓨팅 을 활용한 N스크린 전략에 가장 긴장하고 있는 플레이어 중 하나는 포털업체이다. 포털은 메일, 뉴스, 검색 등의 서 비스 무료제공으로 확보한 막대한 가입자 기반을 무기로 엄청난 광고수익을 얻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그런데 애플 이나 구글과 같은 기업들이 N스크린 전략을 온전히 실행 하는 경우 포털의 가입자 기반에 적신호가 올 것이 자명하 기 때문이다. 이에 국내 최대 포털인 네이버는 최근 N 드 라이브라는 일종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시작으로 그들만의 개인화된 클라우드 컴퓨팅(PCC)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새로운 서비스의 출현으로 이탈할지도 모르 는 가입자들을 묶어두면서 전통적인 광고 수익을 유지하 기 위해 퍼스널 클라우드 컴퓨팅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사실로 미루어 볼 때, 현재 진행되고 있는 N스 크린 전략은 소비자의 유익을 위해 바람직한 현상임에 는 틀림없어 보인다. 앞으로 N스크린 전략이 개인의 인 터넷 및 다양한 모바일 단말기 향유에 어떠한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킬지 주목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참고 문헌] 1. 공영일, 스마트폰의 함의와 시사점, 정보통신정책, 제22 권 4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0. 6. 2. 김원식 이상우, 유료방송에서 소유규제와 콘텐츠의 다 양성: 경제학적 분석,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20(4), 5-42, 2006. 3. 김정언 외, 방송통신 융합서비스 활성화 방안-모바일 IPTV 및 3스크린 전략을 중심으로,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0. 4. 4. 김윤화, 3스크린 플레이 서비스 추진현황, 방송통신정 책, 제21권 11호(통권 464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9. 5.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 중장기 기술로드맵(안), 2010. 9. 6. 오정숙, 스마트TV 부상에 따른 시사점, 방송통신 산업 동향,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0. 6. 7. 하나금융경영연구소 (2010), 스마트폰 확대로 인한 관련 산업의 영향 분석, 산업연구시리즈, 제31호. 8. 한국정보화진흥원 (2010a), 스마트폰 활성화를 위한 3대 핵심이슈 및 정책방향, IT정책연구시리즈, 제7호. 9. 황준호, 스마트TV가 방송시장에 미치는 영향, KISDI Premium Report, 제10-03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0. 8. 10. Morgan Stanley(2009), The Mobile Internet Report 11. Ovum(2010), Multi-screen strategy case studies, 2010. 2. 86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