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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7월 21세기 테마 모바일 전자상거래 태블릿, 스마트폰, 휴대용 컴퓨터가 등장함에 따라 소비자들의 온라인 모바일 쇼핑 결 제 방식이 바뀌고 있습니다. 글로벌 전자상거래 매출액은 2012년에 사상 최초로 1조 달러를 넘어 섰고 2013년에는 1.29조 달러에 이를 전망입니다. 1 인터넷연결기기 확산이 신기술, 소비자 애플리케이션, 개인 금융 서비스, 결제수단 창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가맹점들과 결제서 비스업체들이 소비자 패턴을 분석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있음을 고려할 때, 이 같은 소비자 행동양식 변화는 매우 큰 상업적 기회를 낳을 전망입니다. 비구조화 데이터 수집 이용 능력 이 뛰어난 기업일수록 복잡한 소비자 행동 원리를 이해하기가 유리할 것입니다. 기기, 네트워크, 소프트웨어의 대규모 확장 유통업체, 신용카드사, 기술업체, 은행, 이동통신사업자(MNO), 신생기업이 신기술 발표, 전자 모바일 상거래 서비스 출시 등 시장점유율 확보 경쟁에 나서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 거래에 사용할 수 있는 저렴한 스마트폰, 태블릿, 휴대용 컴퓨터가 세계로 확산되면서 소비 자 결제 이체 시스템의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태블릿과 스마트폰이 스마트폰연결 기기의 85% 이상을 차지할 전망입니다. [그림1] 클라우드 컴퓨팅 네트워크가 혁신적 발전을 이룩하고 개방형(open API) 네트워크 확장에 힘 입어 상용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에 대한 접근이 자유로워지는 등 기술적 진입장벽이 무너지면서 크고 작은 개발 서비스업체들의 경쟁 참여를 부추기고 있습니다. 요약 전자상거래가 급성장하고 있음. 글로벌 매출액이 2013년에 1.29조 달러에 이를 전망. 유통업체, 신용카드사, 기술업체, 은행, 이동통신사업자(MNO), 신생기업이 온라인 모바일결제 시장을 차지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음. 기기가 저렴해짐. 태블릿은 200달러 미만이고 스마트폰은 50달러면 구매 가능. 보안기술 발전이 모바일상거래 성장에 기여. 소비자 정보를 사업에 활용하는 기업이 늘고 있음. 2012~2017년 스마트연결기기 글로벌 시장점유율 전망(%) Desktop Portable pc Tablet Smart-phone 전자결제와 모바일결제가 2009~2013년에 각각 20%와 53% 증가할 전망 임 2 100% 90% 80% 70% 60% 59.4 63.5 68 50% 40% 30% 20% 10% 0% 11.9 15.2 16.5 17.7 12.4 9 12.2 8.9 5.3 2012 2013 2017 *그림 1. 자원: IDC. 2012년 데이터는 실제 수치, 2013~2017년 데이터는 전망치임.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는 비현금결제 규모 글로벌 비현금결제 규모가 2009년에서 2010년 사이에 7.1% 증가하여 2,830억 달러를 기록한 것 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중 북아메리카가 1,170억 달러로 최대 규모를 차지했습니다. 3 개인용 컴퓨터 (PC), 태블릿, 스마트폰이 여러 나라에서 일상기술로 자리잡고 이들 채널을 활용한 마케팅이 지속 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 쇼핑인구가 늘고 있습니다. 2011년에는 글로벌 비현금결제 규모가 3,060억 달러로 증가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전년과 비교할 때 선진국은 5.6%, 이머징마켓은 18.4% 증가한 셈입니다. 미국에서는 18~29세의 온라인 접속률이 93% 를 기록하여 65세 이상의 온라인 접속률 38% 를 크게 웃돌고 있습니다. 기술에 대한 이해가 빠른 젊은 세대가 성숙함에 따라 소비패턴에 큰 변화가 일고, 특히 온라인결제의 인기가 점점 높아질 전망입니다. 전자결제란 전자상거래 및 상품을 위한 온라인결제를 말합니다. 고객이 신용카드, 신용이체, 자동납부 등을 통해 전자상거래를 결제하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전자결제 총규모는 2009년 부터 해마다 20%씩 증가해 2013년에는 310억 달러를 상회할 전망입니다. 4 글로벌 소비재 부문 Nicky Stafford 포트폴리오 매니저 모바일결제는 모바일기기를 사용한 상품 및 서비스 결제를 의미합니다. 전세계적으로 스마트 폰 사용이 증가하고 기본 휴대폰이 보급됨에 따라 전자결제보다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모바일기기 거래는 2009~2013년에 53% 증가하여 2013년에는 170억 달러에 이를 전망입니다. 5 2012~2017년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백만대) Developed countries Emerging markets 1200 1000 800 600 400 200 0 2010 2011 2012 2013F 2014F 2015F 2016F 2017F *그림 2. 자료: IDC. 2010~2012년 데이터는 실제 수치, 2013~2017년 데이터는 전망치임. 결제기술 발전은 글로벌 현상 선진국뿐 아니라 이머징마켓에서도 모바일 전자결제가 발전하고 있습니다. 선진국의 경우에는 기존 기술과 결제방법도 이미 세련된 비현금결제 방법이지만, 레거시 네트워크 및 시스템이 부족 한 개발도상국에서 신기술이 어떻게 현금기반 결제를 변혁시키는지 관찰하는 것은 재미있는 일입 니다. 예를 들면, 전체 인구 중 상당 비율이 은행을 잘 이용하지 못하거나 접근할 수 없는 동아프리카 에서는 기본적 휴대전화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가 그 공백을 메우고 있습니다. M-Pesa(M은 모바 일, Pesa는 스와힐리어로 돈을 뜻함)는 각각 케냐와 탄자니아의 최대 이동통신사인 Safaricom과 Vodacom이 제공하는 휴대전화 기반 자금이체 소액대출 서비스로서 인지도가 높습니다. 사용 자가 기본적인 휴대전화와 ID카드 여권을 사용해 예금, 출금, 이체를 할 수 있도록 하여 소비자 요구를 만족시켜주는 해법입니다. Safaricom은 케냐에서 가입자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등 선도적 입지를 구축했고 M-Pesa 를 통해 전화결제 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밸류에이션도 매력적이고 몇 년 후에는 매력 적인 두 자리 수의 EPS 증가를 시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머징마켓 주식부문 Nick Price 포트폴리오 매니저

동아프리카를 비롯하여 환경이 비슷한 농촌지역 전역에서 문자서비스(SMS)만 지원하는 기본적인 휴대전화가 농촌사회도 변모시켰습니다. 예를 들면, 농부들이 원자재 가격을 실시간으로 공유하 게 되면서 시장이 좀더 효율적이고 투명해졌습니다. 선진국과 이머징마켓의 스마트폰 판매 증가 가 좀더 세련되고 새로운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데 촉매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사 실은 그리 놀랄 일이 아닙니다. 2015년이 되면 이머징마켓의 스마트폰 판매량이 선진국의 두 배에 이를 전망입니다[그림 2]. 2010년에 1.73억대를 기록했던 선진국의 스마트폰 판매량은 2017년에는 4.64억대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바일기술: 파괴적 혁신의 가능성 모바일기술이 파괴적 혁신을 유발할 것입니다. 선진국에서는 모바일기술이 판매시점(POS) 결제의 의미와 POS기능 자체를 변화시키고 있으며, 개발도상국에서는 저렴한 모바일기기의 등장이 현금 기반 경제의 범위를 영원히 바꿔놓고 있습니다. 모바일결제의 확대는 스마트폰 판매량과 (상품 보급률이 높은)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안드로이드 마켓의 애플리케이션 판매량에 좌우됩니다. 모바일결제는 종종 비자 마스터카드 기능처럼 신용카드나 직불카드에 내장되기도 하면서 주류 결제 옵션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근거리무선통신(NFC) 형태로 휴대전화에 내장되어 출시되기도 합니다. NFC란 스마트폰이 근거리에 있는 다른 기기와 무선통신을 하도록 고안된 기술표준 집합 입니다. 따라서 신용카드 정보가 모바일기기에 담겨 있거나 클라우드를 통해 접근할 수 있는 경우 에 이상적인 결제수단이 됩니다. 미국의 경우 2015년부터 NFC지원 휴대폰과 단말기가 대규모로 채택될 전망입니다[그림3]. 전자지갑도 스마트폰에 쇼핑 바우처, 할인코드, 고객카드와 함께 결제 상세정보를 저장하는 것인 데, 신용카드사와 유통업체에 유망한 상품화 및 매출창출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미국시장의 NFC 기술 및 EMV 단말기 채택 전망치 100% 90% 80% 70% 60% 50% 40% 30% 20% 10% 0% Smart-phone penetration NFC penetration EMV terminalisation 75% 70% 72% 65% 59% 55% 50% 47% 35% 29% 45% 35% 12% 18% 20% 20% 4% 10% 2% 5%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F 2014F 2015F 2016F *그림 3. MERCATOR ADVISORY GROUP (2012).

보안 모바일 기술은 소비자들의 결제방식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가 모바일기기가 POS 결제수단으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신용카드나 현금보다 사용이 편리해야 합 니다. 은행과 같은 서비스 제공업체들은 자사가 제공하는 상품의 사용 용이성, 혜택 증가, 보안성 보장 등의 측면에서 고객중심이어야 한다는 사실을 인식하기 시작했습니다. 보안요소(SE) 칩은 크기는 작지만 모바일결제 혁명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휴대전 화에 장착되는데 기기 자체나 SIM 혹은 SD카드, 클라우드에 저장되는 방식이 사용됩니다. EMV 규격을 준수하는 유로페이, 마스터카드, 비자를 모방하거나 결제의 대면성(card present)을 모방 하는 칩입니다. 따라서 SE칩은 모바일 전자결제인증을 중시하는 보안측면에서 필수불가결 요소 입니다. SE칩이 장착되면 본질적으로 거래의 위험이 줄기 때문에 거래비용이 감소하게 되는데 바로 이점이 가맹점과 유통업체에 어필하고 있습니다. SE칩 장착 기기에 대한 수요는 급증할 것 으로 예상됩니다. 예를 들면, NFC지원 휴대폰(SE칩 내장)은 2013년 2억 개에서 2015년에는 6억 개로 늘어날 전망입니다. 6 SE칩 판매증가로 수혜가 예상되는 기업으로는 Infineon, NXP, 삼성, STMicroelectroncis를 들 수 있습니다.7 SE칩 공급업체는 수요급증으로 인한 범용제품화에도 불구 하고 높은 진입장벽의 수혜를 누리고 있습니다. Gemalto와 같은 업체들의 경우 Trusted Service Manager(TSM)로서 거두는 수익이 휴대전화 제조업체의 SE칩 내장 휴대전화 판매수익이나 MNO의 NFC지원 SIM카드 판매수익보다 더 많을 수 있습니다. TSM의 역할은 사용자 데이터를 침해하지 않으면서 보안 애플리케이션을 관리 배치 하고 SE칩을 제공 관리하며 은행, 유통업체 등 서비스 제공업체의 애플리케이션을 관리하는 것 입니다. 휴대전화만 있으면 현금과 카드가 필요 없어 Vodafone과 같은 MNO들이 휴대전화에 결제기능을 탑재한 모바일 전자지갑 상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Vodafone은 먼저 비자카드가 제공하는 선불 스마트카드를 출시하여 고객의 인식을 높인 뒤, 사용자가 휴대전화에 가상결제카드를 탑재할 수 있도록 한 모바일 지갑을 내놓았습니다. 다음 단계로 부가가치 애플리케이션 및 상품을 내장한 통합지갑을 독일, 네덜란드, 스페인, 터키, 영국에서 출시할 예정입니다. Vodafone 모델의 경우 SE칩은 MNO가 통제하고 거래 데이터는 고객이 통제한다는 점이 특이합니다. 일부 글로벌 휴대전화 제조업체도 모바일 전자지갑 시장 진입이나 상품 출시를 준비하고 있습 니다. 예를 들면, 애플의 아이폰5는 NFC를 지원하지 않는 대신 패스북 기능을 제공합니다(결제를 위해 링크는 하지 않음). 패스북 지갑을 통해 사용자를 길들인 뒤 NFC나 다른 결제시스템을 도입 하려는 의도로 판단됩니다. 모바일기기를 POS 단말기로 통신사들이 모바일결제 혁명의 중심에 서게 될 것입니다. Safaricom, 그리고 좀더 최근에 는 Millicom과 같은 기업이 선도적으로 고객에 대한 부가가치 모바일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은행이나 여타 금융중개업체에 비해 심도 있는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는 통신사들이 모바일기기 보편화에 따라 전자 모바일결제의 확산으로부터 수혜를 보고 있습니다. 특히 개발도상국이나 은행 부족 지역의 통신사들은 전자 모바일결제 서비스를 통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최적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글로벌 통신주 부문 Aditya Shivram 포트폴리오 매니저 저렴한 동글 하드웨어 애드온이 출시되고 비접촉식 결제가 발전함에 따라 소규모 가맹점도 모바 일기기를 POS 단말기로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동글은 휴대전화 서비스처럼 가입하면 됩니다. 초기에 하드웨어 구매비용으로 250달러 정도가 필요하고 수수료가 좀더 높은 종량제 방식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저렴한 카드결제 시스템을 원하는 영세가맹점이 주된 수요층입니다. 솔루션 제공업체가 늘면서 비용도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사업모델들이 마케팅, 쿠포닝 등 다른 영역에 장기적으로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Ingenico, Verifone, SZZT, PAX, CyberNet 등이 선도적 공급업체입니다. 7

탄력을 받고 있는 상품 파트너십 증가 통신사들은 기존 고객관계를 활용해 NFC지원 상품이나 전자지갑 상품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3대 이동통신사(AT&T, Verizon Wireless, T- Mobile)가 합작하여 텍사스주 오스틴과 유타 주 솔트레이크시티에 시범 출시한 ISIS 모바일지갑이 대표적인 예인데, 파트너사인 아메리칸 익스 프레스, 마스터, 비자가 제공하는 현금식 신용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스터카드가 내놓은 Paypass상품은 POS 결제를 할 수 있도록 기존 신용카드에 비접촉식 기술 을 추가한 것이며 NFC지원 모바일기기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독일 마스터카드는 성공적인 파트너십의 모범사례 중 하나입니다. 동사는 Sparebanken(금융 서비스 업체), Payback(비은행 보너스 프로그램 업체), 루프트한자(항공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는데, 이들이 추진한 시험 프로 젝트 중 하나는 프랑크푸르트 택시 이용자가 Paypass를 이용해 택시요금을 결제할 수 있도록 한 것이었습니다. 카드나 모바일기기가 범죄자의 손에 넘어가면 비접촉식 NFC 시스템의 보안이 훼손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카드와 상품은 거래규모를 소액으로 제한함으로써 부정사용 피해 를 줄입니다. 부정사용이 발생하더라도 피해 규모를 제한하는 것입니다. 또한 일부 시스템은 SMS 나 PIN 보안 등 추가 사용자 인증을 실시하기도 합니다. 전통 유통업체와 온라인 유통업체 간 경계가 흐려져 온라인쇼핑이 지닌 잠재력을 깨달은 전통 유통업체들은 전자 모바일상거래 채널을 기존 사업모 델로 흡수했습니다. 온라인판매는 그 규모가 거대하며, 특히 상위 5대 국가에서는 전자상거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그림 4]. 미국의 월마트, 타겟, 홈디포 등 여러 전통 유통업체는 양호한 온라인매출 증가를 시현하고 있습니다. 반면, 온라인 유통업체들도 전통적 아웃렛에 상품을 선보 일 목적으로 다양한 유통채널을 출범시킬 전망입니다. 제프 베조스 아마존 회장은 아마존만 제공 할 수 있는 제품이 있다면 오프라인 점포를 개장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다고 밝힘으로써 전통 적 유통과 전자상거래 사이의 경계를 더욱 모호하게 만들었습니다. 9 애플은 자사의 플래그십 리테 일 아울렛을 통해 성공적으로 제품을 출시해왔으며 이는 아마존과 구글처럼 프리미엄 유통점포에 서 경쟁기기를 선보이고 싶어하는 기업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전자상거래 매출 2011~2013년 매출액 기준 상위 5대 국가(십억달러) 2011 2012 2013 Germany Japan UK China US 0 50 100 150 200 250 300 350 400 * 그림 4. 자료: emarketer (2013.1). 주: (온라인, 모바일, 태블릿 등) 모든 디지털 채널을 통해 구매한 여행, 디지털 다운로드, 이벤트 티켓을 포함. 도박은 제외. 2013년 수치 기준 순위. 미국 수치는 이벤트 티켓 제외. 중국 수치는 C2C 플랫폼을 사용한 기업 매출을 포함. 홍콩 제외.

지능형 소비자 데이터 관리 지능형 소비자 데이터 관리에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상세 데이터가 소비자와 브랜드에 어떻게 도움이 될 것인지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유통업체들과 제조업체들은 특정 가격에 특정한 이유로 특정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는 동기를 소비자에게 부여하는 요소에 대한 정보를 얻기를 열망합니 다. 마케팅비용 대비 수익을 제고하고 광고 효과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객이 자사 상품을 원하는 이유를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기업은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유망 한 투자대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여 수익창출을 시도하는 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구글지갑은 사용자가 신용 카드와 직불카드를 클라우드에 저장하도록 해줍니다. 구글이 가맹점에 대금을 직접 지불하고 이후 고객카드에 대금을 부과하는 방식으로 결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미국에서는 Virgin과 Sprint의 휴대전화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구글은 마스터카드 제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중간에 위치한 MNO와 은행을 제거하려 시도하고 있습니다. 거래 수수료가 매력적이기 때문에 가맹점들 (온라인과 전통 유통업체)은 호응하겠지만, 시장을 지배하고 있고 자사의 고객 데이터 수집 분석 을 개선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유통업체들은 이러한 결제방식을 수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모바일기기가 커뮤니케이션을 장악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과 이동성은 제가 투자하는 주요 장기성장 트렌드 중 하나입니다. 구글지갑 개발 등 구글의 모바일결제 시장 진입은 제 투자논리 에 더욱 힘을 보태주고 있습니다. 미국 주식부문 Aditya Khowala 포트폴리오 매니저 구글지갑은 성공할 경우 매우 강력한 결제수단으로 떠오를 것입니다. 구글은 라이프스타일 선호 도, 흥미, 호불호 등 자사가 이미 갖고 있는 개인정보에 더해 (거래이력, 구매의사 등) 구조화된 고객 데이터도 보유하게 될 것입니다. 비구조화 고객정보를 보유한 다른 기업으로는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들 수 있습니다. 기업들이 구조화 데이터와 비구조화 데이터를 통합하게 된다면 외견 상 빅브라더가 탄생할 수 있어 규제기관의 규제 움직임이 나타날 것입니다. 참고문헌 1 2012년에 전자상거래 매출액이 사상 최초로 1조 달러를 상회(2015.2.5, emarketer). 2 제8차 연례 세계결제보고서(2012): Cap Gemini, The Royal Bank of Scotland, EFNA 공동 출간 3 본 리포트. 4 본 리포트. 5 본 리포트. 6 피델리티 인터내셔널, UBS, Infineon 7 피델리티 인터내셔널, IMS Research. 8 닐슨 보고서, 1003호, 2012, (www.nilsonreport.com). 9 메인스트리트 아웃렛에 눈독을 드리고 있는 아마존, FT.com (2012.11.16). 상기 정보는 집합투자기구의 판매나 권유를 위하여 제작된 것이 아닙니다. 본 자료는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기초로 피델리티 자산운용 주식회사가 작성하였으나 제삼자로부터 제공받은 정보의 오류 및 생략에 대하여 당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상기 정보는 작성시점 에서 취득 가능한 시기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작성되었으나, 시장의 환경이나 그 외의 상황에 의해 변경 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집합투자재산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관한 법률에 의하여 신탁업자에 안전하게 보관, 관리되고 있습니다. 금융투자상품은 운용 실적 에 따라 이익 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결과는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호공사가 보호하지 않습니다. 또한 투자에 따른 위험을 갖고 있어 투자원금의 손실을 가져 올 수도 있습니다. 과거의 수익률이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해외의 증권에 투자하는 집합투자기구인 경우 환율의 변동에 따라 원본의 가치가 변동 될 수 있습니다. 가입하시기 전에 (투자대상, 환매 방법 및 보수 등에 관하여) 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당사의 사전 서면 동의나 허가 없이는 정보에 대한 수정 혹은 변경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Fidelity, Fidelity Worldwide Investment, Fidelity Worldwide Investment 로고 및 F 심볼은 소유권자인 FIL 리미티드의 허가 를 받아 사용되었습니다. FIL 13-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