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 도 자 료 http://www.msip.go.kr 2014. 10. 8(수) 조간(온라인 10. 7 12:00) 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 미래인재기반과 조낙현 과장(02-2110-2590), 김도환 사무관(02-2110-2594) 정보통신방송기술정책과 오상진 과장(02-2110-2840), 김순권 사무관(02-2110-2842) 과학기술 정보통신기술 고수들의 창작 경쟁(Battle)이 시작된다!! - 2014 대한민국 과학기술 창작대전( 對 戰 ) 개최(12월 12일~14일) -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공개 소프트 웨어 및 3차원 프린터 등 정보통신기술(ICT)이나 디지털 장비를 활용하는 과학기술 창작대회, 대한민국 과학기술 창작대전(Science Makers Battle - Korea 2014) 을 오는 12월 12일부터 14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o 숨어있는 국내 창작자(Hidden Maker)나 실력있는 과학기술 동호회 (커뮤니티)를 발굴하는 등 창작문화의 사회 전반 확산을 목적으로 금년도에 처음 기획된 행사로, o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해커톤*, 메이커 페어** 행사를 벤치마킹 하여 제작 경쟁과 전시를 병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 해커톤 : 해킹과 마라톤의 합성어로 페이스북 사내 행사에서 유래하여 개발자들이 주어진 시간동안 아이디어부터 구현까지 진행하는 일종의 경연대회 ** 메이커 페어 : 미국 DIY 전문잡지 Make 주관으로 2006년부터 시작한 자작동호 인들을 위한 창작행사, 한국은 작은 규모의 메이커 페어 서울 을 12년부터 개최 동 창작대전은 먼저 분야별 창작팀을 공모 선정하고, 멘토링(약 2개월) 지원을 실시한 뒤 최종 선발팀에 한해 제한된 시간(48시간)과 공간 에서 분야별로 창작 경쟁을 하게 된다. - 1 -
<대한민국 과학기술 창작대전 진행 절차> o 창작팀 모집분야는 ➀ 공개된 하드웨어/소트트웨어(HW/SW)를 활용한 시제품, ➁ 사물인터넷(IOE) 상상실현 자유창작물, ➂ 무인 항공기(드론) 제작 ➃사이언스 웹/앱게임, ➄ 과학기술 정보통신 기술(ICT) 관련 생활정보 앱 제작 등 총 5개 분야며, 18세 이상, 3인 내외의 팀단위로 공모를 받는다. o 창작팀 모집기간은 9월 26일부터 오는 10월 20일까지다. 분야별 20팀 총 100팀 내외를 선정할 계획이며, 멘토링 지원을 거친 후 11월말에 50팀만 최종 선발한다. 실제 제작 과정을 공개하고 경쟁 하는 본선대회는 12월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국립중앙과학관 에서 개최된다. o 창작팀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연구원과 정보통신기술 자작 포럼 (ICT DIY Forum) 포럼 멤버들로 구성된 정보통신기술(ICT) 전문가 멘토링단 지원을 받으며, 멘토링 기간 중 제작 실습은 전국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공방형 무한상상실(13개소) 및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창업공작소 등의 시설과 장비를 활용하게 된다. 아울러, 본선 대회(12월 12일~14일)에는 참가자들의 창작 경쟁 뿐 아니라 창작물 전시, 창작체험 워크숍, 세미나, 문화행사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병행하여 창작자와 창작에 관심있는 모든 사람들의 축제 형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o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과학창의재단(www.kofac.re.kr, 전화 02-559-3836)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끝// - 2 -
붙임 1 2014 대한민국 과학기술 창작대전 개최 계획 추진배경 및 목적 메이커 페어*, 해커톤 등 글로벌 창작행사를 벤치마킹하여, 숨어있는 국내 창작자(Hidden Maker)들을 발굴하고, 오픈소스 HW/SW 및 3D 프린터를 활용한 창작문화를 사회 전체로 확산하는 계기로 활용 * 14년 6월 18일, 오바마 대통령 참석한 White House Maker Faire 개최, 발명 및 창업 장려 전국적으로 운영 중인 무한상상실을 활용한 창작 기회를 제공하고, 한국을 대표하는 창작대회로 자리매김하여 창조경제 실현에 기여 대회 개요 대 회 명 (국문) 2014 대한민국 과학기술 창작대전( 對 戰 ) (영문) Makers Science Battle Korea 2014 주 최 미래창조과학부 주 관 한국과학창의재단, 국립중앙과학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미디어 파트너 YTN 사이언스 개최시기 2014년 12월 12일(금) 12월 14일(일) *3일 개최장소 국립중앙과학관 (대전) 참가대상 전국민 대상 (일반인, 학생, 메이커, 동호회/커뮤니티 등) (운영방식) 공모 선발된 팀에 사전지원 및 멘토링(약 2개월) 실시, 최종 선발팀은 해커톤* 방식으로 제한시간(약 48시간)내에 창작 경쟁, 창작물 전시(Maker Faire), 창작체험 워크숍, 세미나 등 부대행사 병행 * 해커톤 : 페이스북 사내 행사에서 유래한 것으로 개발자들이 주어진 시간동안 아이디어 부터 구현까지 진행하는 일종의 경연대회 (해킹+마라톤의 합성어) 행사 추진 절차 - 3 -
(모집분야 및 시상) 5개 분야 총 100팀 내외 선정(각 분야별 20팀 이상) 50팀 결선(각 분야별 10팀) 최종 10팀 시상 * 거점 무한상상실(13개소)은 1개팀 이상 반드시 지원 분 류 모 집 분 야 시 상(안) 오픈소스 DIY 사이언스 게임/앱 창작 1 오픈소스 HW/SW를 활용한 시제품 시상금(총 3500만원) 대상(1000만원) 1팀 (미래부장관상) 2 IoE 활용한 상상실현 자유 최우수상(500만원) 4팀 (국립중앙과학관장상 / 3 창작물무인항공기(드론) 제작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상 / 4 웹이나 앱(또는 겸용)을 활용한 과학게임 개발 한국전자통신연구원장상 / YTN 사장상) 우수상(100 만원) 5팀 5 과학기술 ICT 생활 정보 관련 앱개발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상) (멘토링 등 무한상상실 활용) 기업 출연연의 ICT 전문가 멘토링단 운영 및 아이디어 실현을 위해 무한상상실 ETRI 창업공작소 등 활용 (체험 워크샵 등 부대행사) 일반인 학생 참가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체험학습 워크숍 및 교육 세미나(오픈소스HW 입문 강좌 등) 등 병행 (홍보계획) YTN 사이언스 스팟광고 제작 보도자료 배포 SNS 등 미디어 활용 및 과기단체 ICT DIY 포럼 회원사 홈페이지 배너게재 (분야별 산출물 활용 계획) - 전국 무한상상실 순회 전시 : 소규모 메이커페어 방식으로 전시 - 온라인 콘텐츠 : 사이언스올(과학콘텐츠 온라인창고), ICT DIY 포털 등에 탑재 분 류 오픈소스 DIY 산출물 (시제품, 창작물) 사이언스 게임/앱 창작물 활 용 계 획 오픈소스 HW/SW를 활용한 창의적 아이디어 기반의 우수 작품은 시상 및 교육 콘텐츠로 활용 (결과물 활용) 초소형 컴퓨터 온라인 교육사이트* (오픈소스 DIY사이트) 연계 *10월말~11월 오픈예정 과학지식을 활용하여 2D 또는 3D로 제작된 과학게임 개발 산출물 활용 (결과물 활용) 과학기술백두대간(가칭) 앱에 탑재 활용 예정 추진 일정 모집공고 : 9월 26일 ~ 10월 20일 팀별 1차 지원 및 워크숍/멘토링 진행 : 11월 중순 중간평가 및 최종팀 선정(50팀) : 11월 20일 결선 개최 : 12월 12(금)~14일(일) 2박 3일 (10팀 선정 시상) - 4 -
참고 1 분야 예시 구 분 세 부 내 용 비 고 (예시) 오픈소스 DIY 1 아두이노, 라즈베리파이 등 오픈소스를 활용한 창의적 시제품 제작 및 상상력 실현 사례 오픈소스 HW/SW를 활용한 시제품 제작 [2륜형 지상 주행 로봇] [해피포크(HAPIfork)] 2 IoE(사물인터넷) 상상실현 자유 창작물 [앵그리버드게임컨트롤러] [무인항공기:드론] 3 무인항공기(드론) 제작 사이언스 게임/앱 창작 웹이나 앱(또는 겸용)의 과학게임 또는 과학기술, ICT를 학습, 체험할 수 있는 모바일 어플리 케이션 제작 웹이나 앱(또는 겸용)을 활용한 과학게임 개발 4 - 애니팡, 캔디크러시, 2048, 머시나리움, 쿠키런과 같은 모바일 게임에 과학 기술 ICT원리 적용한 캐주얼게임 1) /인디 게임 2) /기능성게임 3) 등유형제한없음 과학기술 ICT 생활 정보 관련 앱개발 5 - 올모스트어닥터, 휴먼아나토미, 인기생물학, 위기탈출 응급조치 등과 같이 과학기술 ICT 원리를 학습할 수 있는 정보제공, 학습용 앱 개발 * 위 분야는 신청 과제에 따라 1차 선정시 심사위원회에서 최종 분류 조정함 1) 캐주얼게임 : 신속한 플레이가 가능하고, 규칙과 조작 방법도 설명을 읽지 않아도 알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한 조작으로 짧은 시간에 즐길 수 있는 게임의 총칭 2) 인디게임 : 비교적 저비용으로 주로 개인이나 소규모의 단체들이 개발하는 모든 게임 3) 기능성 게임 : 게임의 주요 목적인 오락성보다는 특별한 목적을 의도로 재미있게 설계한 게임을 말하며 건강, 홍보, 교육, 경영, 의료, 광고, 복지 등 다양한 범위로 확장됨 - 5 -
참고 2 관련 사례 메이커 페어 미국 DIY 전문잡지 Make 주관으로 2006년에 시작되었으며, 자작동호 인들을 위한 최대 규모 DIY 축제로 창의적이고 기발한 창작품 다수 출품 * 14년 6월 18일 오바마 대통령 참석해 백악관에서 White House Maker Faire 개최, 지역사회의 발명 및 창업 장려 최근에는 미국 뿐 아니라 영국, 독일, 캐나다, 호주, 일본 등에서도 개 최되고 있으며, 06년 약 2만 명에서 시작되어 최근 40만 명으로 확대 우리나라는 작은 규모의 Maker Faire Seoul (한빛미디어)을 '12년부터 개최 참가규모 추이(단위: 명): 06년 2만, 10년 16만, 11년 24만, 12년 33만, 13년 41만 해커톤(Hackathon) 페이스북 사내 행사에서 유래한 것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 구현을 위해 하루 혹은 며칠 동안 코딩을 통해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보는 행사 게임잼(Game Jam) 네덜란드 유트레히트대학(HKU)의 게임 미디어랩이 고안한 상상력을 발휘해서 게임방식으로 세상을 멋지게 바꾸어보자 라는 취지로, 참가자들이 서로 뒤섞여서 아이디어를 내고 즉석(48시간 미션 수행)에서 게임을 만들어 발표하는 대회 - 6 -
붙임 2 2014 대한민국 과학기술 창작대전 포스터 - 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