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동서문화상 공모작 교양교육원 제목 : 대중에게 사랑받는 인디음악과 그 이유 응모분야 비평부문 - 음악비평 소속 디지털콘텐츠학부 학번, 학년 20162514, 1학년 성명 이정아 연락처 010-7541-4646 이메일주소 dmdrkdi0123@naver.com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 1. 본인은 다음과 같이 본인의 개인정보를 수집 처리하는 것에 대하여 1 동의합니다. 동의하지 않습니다. 가.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자 : 동서대학교 교양교육원 나.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 목적 : 수상자 선정 후 연락 다. 수집 이용하려는 개인정보의 항목 [필수항목], 학번, 전공, 휴대폰번호, e-mail 라.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 수집된 개인정보는 수상자 연락 이외의 다른 목적에는 사용되지 않으며,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 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함. 2. 본인은 위 1호에 대하여 동의를 거부할 수 있다는 안내를 2 받았으며, 동의 거부에 따른 공모전 신청이 거부 될 수 있음. 3. 본인은 위 1호에 가목에 해당하는 개인정보 수집 이용자가 본인의 개인정보를 다음과 같이 제3자에 게 제공하는 것에 대하여 3 동의합니다. 동의하지 않습니다. 2016년 5월 30일 성명 : 이정아 (인)
목차 서론 인디음악의 정의 본론 1. 한국 인디음악의 현황 1) 한국 인디음악의 등장 2) 한국 인디음악의 현재 상황 2. 한국 인디음악이 사랑받게 된 이유 1) 개성 있는 인디음악 2) 현실을 반영한 인디음악 3) 참여적인 성격의 인디음악 3. 한국 인디음악이 가져야할 방향성 1) 개성 있는 음악의 생산 2) 충분한 대중성 확보 결론 요약 및 비평문의 의의와 한계
서론 2012년 이후로 매년 봄이 되면 다들 한번쯤 가는 곳마다 봄바람 휘날리며~ 흩날리는 벚꽃 잎이~ 가 울려 퍼지는 경험을 한 적이 있을 것이다. 이 노래는 바로 한 네티즌이 오랜 시간 이 흘러 한국에 봄이 사라진다면, 벚꽃엔딩 을 들려주며 이게 봄이다 라고 말해줄 것 이라 고 평가했을 정도로 봄을 잘 나타낸 버스커버스커 의 벚꽃엔딩 이다. 천안의 거리공연밴드 인 핑키핑키 에서 시작해 우연히 재미삼아 나가게 된 슈퍼스타K3 에서 Top2로 준우승의 결과를 낸 그들은 버스커버스커 라는 인디밴드로 세상에 처음 모습을 나타내었다. 순박하게 생긴 두 지방 청년과 오하이오 출신의 외국인은 그렇게 매년 봄마다 우리의 귀를 녹여주는 음 악을 선물해주었고, 대가로 그들은 대중들이 소위 말하는 벚꽃연금을 벌게 되었다. 이처럼 한 국 인디음악은 더 이상 몇몇 마니아층만의 전유물이 아닌 수많은 대중들이 향유하는 하나의 장르가 되었다. 그렇다면 그렇게 사람들이 말하는 인디음악이란 도대체 무엇일까? 인디음악이란 인디펜던트 음악(Independent) 즉, 독립음악 이다. 독립은 자본, 유통시스템으 로 부터의 독립을 의미하는데, 대형기획사의 상업성을 띄기 보다는 소자본의 독립레이블에서 제작한 음악을 의미한다. 1) 이와 같이 인디음악은 대형레이블이 아닌 독립레이블에서 낸 음악 즉, 대형자본의 영향을 거 의 받지 않는 상업성보다는 아티스트들의 개성이 잘 드러나는 음악이다. 현재는 인디 아티스 트들의 폭넓은 활동으로 대중음악과 인디음악의 경계가 점점 흐려지고 있지만, 여전히 인디음 악은 대중음악과는 조금 다른 길을 걷는 개성 있는 장르이며 상당한 마니아층을 거느리고 있 다. 한국 인디음악의 현황 1) 한국 인디음악의 등장 한국 인디음악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1996년, 크라잉넛과 옐로우키친이 참여한 독립음반인 '1집 Our Nation'이 발매, 성공한 후 인디음악의 가능성을 본 많은 이들이 1세대 한국 인디음악을 이끌기 위해 인디음악 시장에 뛰어들었다. 그 후 인디레이블이 생기며 자급자족하는 음반유통시스템도 구축되어졌다. 하지만 너무 많은 이들이 급히 뛰어들어 클럽을 만들고, 낮은 실력에 비해 과분히 많은 관심을 받다보니 초기 인디음악은 제대로 된 성공을 거두지는 못했다. 심지어 2005년, 인디 아티스트를 위한 음악방송 코너에서 카우치사건 2) 이 터지면서 인디음악 시장은 대중에게 있어 외면받기 시작했었다. 3) 1)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의 인디음악, 네이버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460274&cid=46662&categoryid=46662, 2016.05.12.) 정리 및 요약 2) 2005년 7월 30일, MBC 음악캠프의 이 노래 좋은가요 에서 인디밴드들의 공연 중, 카우치의 신현범 과 스파이키 브랫츠의 오창래가 하의탈의를 하였고 이 장면이 TV에 그대로 노출되어 논란이 된 사 건. 이로 인해 인디밴드들은 수년간 지상파방송에 출연 금지를 당하였고, 이미지 또한 바닥까지 떨어 져 대중들의 외면을 받게 되었다. 3) 문화체육관광부, 도란도란 문화놀이터, 크라잉넛에서 십센치까지, 한국 인디 음악의 역사를 찾아서, 2016.02.19. (http://blog.naver.com/mcstkorea/220632065180, 2016.05.12.) 정리 및 요약
2) 한국 인디음악의 현재 상황 버스커버스커, 10cm(십센치), 장기하와 얼굴들, 넬(Nell), 크라잉넛, 밴드 혁오, 국카스텐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모두 우리가 한번쯤은 들어보고 찾아 들어봤던 인디 아티스트라는 점이다. 인디 아티스트는 이제 더 이상 흔히 들어본 적이 없는 생소한 가수들이 아니게 되었다. 미디어의 발달로 대중들은 수많은 종류의 음악들을 접하게 되었고, 각종 매체를 통해 수많은 뮤지션들이 세상의 빛을 보게 되었다. 그러면서 자연스레 지역중심으로 버스킹(거리공연) 위주의 활동을 하던 인디 아티스트들도 하나 둘 대중들의 시선을 받기 시작하였다. 이들은 버스킹이나 클럽공연, 락페스티벌 뿐만이 아니라 각종 오디션프로그램이나 예능프로 그램, 경연프로그램에 나와서 활약을 펼치며 대중들에게 자신들의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더 이상 인디가 비주류인 언더그라운드와 동일한 개념이 아니게 된 것이다. 왕성한 활동을 통 해 음악시장에서 자신들의 입지를 넓혀나가고 있는데, 버스커버스커 는 매년 봄, 벚꽃엔딩으 로 음원차트의 정상을 차지하고 있고, 보컬이자 싱어송라이터인 장범준 은 솔로활동임에도 불구, 내는 음반마다 음원차트의 상위권을 차지하며 인디의 범주를 뛰어넘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10cm 는 히트곡 아메리카노 를 중심으로 예능에 출연하여 대중들에게 인지도를 쌓아 음원차트에서 좋은 성적을 내고 있고, 국카스텐 은 나는 가수다, 복면가왕 을 통해 탄탄 한 실력을 기반으로 한 팬 층을 많이 모으고 있다. 이처럼 미디어의 발달은 대중들에게 인디 아티스트들을 알리는 큰 도화선이 되어주었다. 한국 인디음악이 사랑받게 된 이유 1) 개성 있는 인디음악 한국은 K-POP의 나라이자 대중음악의 바다이다. 매년 수많은 가수들이 음악을 내고, 유행을 만들고, 또 그 유행에 따라 수많은 음악들이 물밀 듯 쏟아져 나온다. 청순 콘셉트를 지향한 걸 그룹인 에이핑크 가 시장에서 성공하자 여자친구, 에이프릴, 러블리즈 등의 걸 그룹들이 쏟아져 나와 걸 그룹 시장을 장악했고, 쇼 미 더 머니, 언프리티 랩스타 와 같은 힙합프로그램의 성행으로 힙합이 대중음악시장에서 성공하자 기존 힙합 뮤지션들부터 아이돌까지 음원차트를 힙합으로 가득 채웠다. 결국 K-POP시장은 유행을 따를 수밖에 없는 주류문화 즉, 다수인 대중들의 시장인 것이다. 대중에게 사랑받지 못하는 음악은 경쟁력이 없고, 상업성을 추구하는 각종 연예기획사들은 이익을 취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와 다르게 인디음악은 아티스트 추구하는 가치가 담긴 유행에 구애받지 않는 음악 을 할 수 있다. 아무리 힙합이 유행한다 한들 장기하와 얼굴들 이 그들의 랩을 따라하진 않 을 거고, 청순 콘셉트가 유행한다 한들 체리필터 가 청순한 콘셉트를 주 콘셉트로 취하지는 않을 것이다. 결국 인디 아티스트들의 확고한 개성들이 그들을 특별하고 사랑받을 수 있게 만 들어 주는 것이다. 몇몇 인디 아티스트로 예를 들어보자. 10cm(십센치) 는 남자 가수들의 콘셉트에서 주류를 이루는 멋진 남자, 나쁜 남자, 로맨티스트 등의 이미지와는 정 반대 의 길을 걷는다. 소심한 변태감성 을 키워드로 봄날의 연인들을 질투하는 봄이 좋냐??, 이 미 애인이 있는 사람을 스토킹하며 초라한 자신은 바라보아야만 한다는 스토커, 사랑하는 사람의 스타킹구멍, 눈곱 심지어 이빨에 낀 김가루까지 사랑스럽다는 죽겠네 등의 노래를 냈는데, 대중들에게 신선함을 주며 음원차트 상위권에 랭크되기도 하였다. 넬(Nell) 은 특유 의 슬픔 그리고 그들만의 내면철학 을 키워드로 노래한다. Holding Onto Gravity 에서 이
별의 슬픔을 중력 이라는 독특한 키워드로 표현하기도 하고, Boy-X 에서는 자격미달의 정치가 병든 자와 약한 자는 관심 밖 과 같은 가사로 현실의 지배층들을 꼬집기도 하고, 1 분만 닥쳐줄래요 에서는 관심이 없단 말에 토라지는 소심함을 표현하기도 하며 그들만의 색 깔을 도드라지게 나타내었다. 이러한 넬 의 독특한 색깔은 그들을 지지하는 마니아층을 형성 하는데 큰 기여를 하였다. 결국 그들만의 개성 있는 키워드와 콘셉트들이 진정으로 그들과 그 들의 음악을 특별하고 사랑받게 만들어 주는 것이다. 2) 현실을 반영한 인디음악 음악의 주요 요소 중 가사(메시지)는 언어적으로 듣는 이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1990년대 초기 인디음악은 대중들이 쉽게 이해하기 힘든, 알아들을 수 없는 난해한 가사가 대부분 이였으나 4) 2000년대부터 88만원세대 의 문화를 반영한 장기하 의 싸구려 커피 와 같은 현실을 반영한 노래가 등장하게 되었다. 5) 대부분의 대중가요는 현실을 반영, 비판하기보다는 대중들의 구미에 맞는 사랑노래로 이루어져 있는데, 듣는 이의 내면 깊숙이 들어가 그들의 현실감을 일깨워주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몇몇 인디음악은 현실을 살아가는 이들에게 공감을 이끌어내 인기를 끌었다. 자우림 의 낙화 는 현대의 큰 문제 중 하나인 집단따돌림 문제를 꼬집어내기도 했고, 심각한 경제침체를 겪었던 2004년에는 하하하쏭 으로 국민들에게 위안이 되는 음악을 내기도 하였다. 이처럼 똑같은 래퍼토리의 노래가 아닌 현실을 꼬집고, 반영한 음악들은 인디음악이 대중들에게 한발 더 다가가게 되는 계기가 된다. 3) 참여적인 성격의 인디음악 대중음악은 아무리 대중음악이라고 하여도 아티스트와 대중사이에 큰 거리감을 느끼게 한다. 항상 완벽한 퍼포먼스. 웅장한 사운드, 우월한 외모와 몸매. 대중아티스트들은 항상 대중들의 우상처럼 여겨진다. 하지만 인디아티스트들은 홍대나 대학로 같은 곳의 클럽 혹은 방안에서 음악을 시작하여, 비교적 간소한 악기와 주변에 흔히 있을 듯 한 친근한 비주얼을 통해 대중들에게 부담 없이 가깝게 다가간다. 콘서트에 가야만 볼 수 있는 아이돌, 유명가수들과는 다르게 인디 아티스트들은 길거리 버스킹에서, 클럽의 무대에서 비교적 쉽게 만날 수도 있다. 그 덕에 인디 아티스트들은 쉽게 관객들과 상호작용을 이끌어내고, 관객들도 쉽게 그들의 음악에 공감, 참여할 수 있다. 그 점이 인디음악이 꾸준히 사랑받는 원인중 하나가 아닐까. 한국 인디음악이 가져야할 방향성 한국 인디음악이 점점 대중화가 되어가고 있지만, 아직 수면위로 떠오르지 못한 수많은 인디 아티스트들이 존재하고 수면위로 떠올랐으나 표절이나 각종 논란에 휩싸이는 많은 아티스트들 이 존재한다. 과연 한국 인디음악이 발전하기 위해서 인디 아티스트들은 어떠한 방향성을 가 지고 인디음악을 다루어야할까? 1) 가치 있는 음악의 생산 인디음악은 기획사의 가치와 상업성을 따르는 대중음악에 비해 더 자유롭게 아티스트가 원하 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아티스트 스스로 음악에 어떠한 가치나 메시 지를 실을 것인가, 자신들의 콘셉트는 어떤 것인가를 명확히 할 수 있어 대중음악에 비해 자 유로운 창작이 가능하다. 자유롭게 사회를 비판할 수 있고, 철학적이고 윤리적인 진중한 메시 지를 전달할 수도 있다. 이처럼 인디음악은 창작의 자유성이 주어지는 만큼 대중음악보다 더 4) 김효영, 국내 인디 락 음악의 상업적 성공 가능성에 대한 연구, 상명대학교 석사, 2015, p.26 5) Ibid., pp.42~43
욱 가치 있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2) 충분한 대중성 확보 대중성 확보에 실패한 인디 아티스트들은 결국 수익창출을 하지 못해 배고픈 예술을 하거나 예술을 포기하게 된다. 극단적인 예로 대중성을 제대로 확보하지 못한 달빛요정 역전 만루 홈런 은 가난을 노래하며 연봉 천만원의 삶을 살다 2010년 11월 1일 뇌출혈로 쓰러진 채 발견되어 끝내 2010년 11월 6일 그는 짧은 생을 마감하며 잘 알려지지 않은 인디 아티스트들의 현 상황을 단적으로 나타내 주었다. 인디 아티스트들이 장기적으로 오랜 창작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시장에서 이익을 창출할 수 있어야만 한다. 가치 있는 음악과 각종 미디어로의 진출을 통해 인디 아티스트들은 대중성과 지속성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결론 인디음악은 인디펜던트 음악(Independent) 즉 독립음악으로서 대중들에게 널리 퍼져왔다. 10센치 나 국카스텐 같은 인디 아티스트들이 유명해지면서 새로이 인디음악 시장에 뛰어들 려는 이들이 생겨났는데 섣부르게 뛰어들기 보다는 반드시 본인이 전하려는 가치를 탐색하고 다양한 활동으로 대중성을 확보할 방안을 마련한 후 시장에 진입하여야 할 것이다. 이 글은 인디음악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에게 관심을 유발하거나 새로 인디음악을 시작하려하 거나 관심이 생긴 이들에게 정보를 전달하기 위하여 쓰게 되었다. 비록 이글은 인디음악의 전 문적이고 심도깊은 역사와 사례, 구체적인 아티스트들의 특징을 나타내지 못하였고 다른 비평 문에 비해 전문지식이 떨어지지만, 비평문 작성을 통해 평소 즐겨듣는 인디음악들에 대해 전 보다 더 전문적인 지식과 더욱더 큰 애착을 갖게 되었다. 다음에 또 관련 주제로 비평을 하게 된다면 더 세분화되고 전문화된 인디음악에 대한 비평이 가능할 것 같다.
참고자료 국내논문 강진구, "한국대중음악의 다양성 확보를 위한 인디음악 육성 방안 연구", 추계예술대학교 석 사, 2011 김민규, "한국 인디문화(indie culture)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 2001 김상열, "한국 인디음악의 대중성 확보사례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 2015 김효영, "국내 인디 락 음악의 상업적 성공 가능성에 대한 연구", 상명대학교 석사, 2015 이지원, "인디 밴드 '바버렛츠'를 통한 한국 인디음악의 대중성 획득 방안에 대한 연구", 상 명대학교 석사, 2015 이채현, "최근 국내 대중가요의 선호경향 분석", 경희대학교 석사, 2015 최혁재, "한국 대중음악의 히트 유형 분석 : 2010~2011년 국내 차트를 중심으로", 추계예 술대학교 석사, 2012 인터넷 자료 문화체육관광부(임진모), 크라잉넛에서 십센치까지, 한국 인디 음악의 역사를 찾아서, 도란 도란 문화놀이터, 2016.02.19. (http://blog.naver.com/mcstkorea/220632065180, 2016.05.12.)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의 인디음악, 네이버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460274&cid=46662&categoryid=46662, 2016.0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