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 보기 숫자 및 영어 7인치 태블릿 220 221 90 9 1 법칙 109 A/B 테스트 116 115 ABC 뉴스 앱 63, 64 ATT 유 버스 앱 196 BBC 앱 80 82, 176 178 Buy.com 웹사이트 164, 214 CNN 앱 135 136, 142, 143 Design of Everyday Things 174 Designing Web Usability 8, 53, 202 Envisioning Information 69 ESPN 스코어 센터 앱 89 Eyetracking Web Usability 8, 29 Hotels.com 앱 178, 179 HSN 앱 132, 133 ios 서브플랫폼 43 44 폴더 52, 53 JC 페니 웹 앱 49 NBC.com 웹사이트 13, 153 NPR 모바일 사이트 86 OSHA 히트 세이프티 툴 앱 131 132 Prioritizing Web Usability 8 QVC 아이패드 앱 166 R.I.싱 126 Recalls.gov 앱 132, 133 The Invisible Computer(노만) 230 TMN 문제 195 202 TV 기반 226 227 TV 사용자 경험 226 227 사용성 테스트 참조 USA 투데이 앱 98, 150, 180 183 Visual Display of Quantitative Information, 터프트 66, 69 WAP(wireless access protocol) 21 모바일 사용성 연구 54, 237 245 최신 폰 비교 연구 54 55 WebMD 모바일 앱 150, 151 WSJ 모바일 앱 사례 연구 103 123 브랜드 가치 하락 112 114 비즈니스 모델 고려사항 119 스크린 디자인 개선 114 117 워크플로우 재디자인 117 118, 122 123 혼란스러운 시작 화면 110 111 Zapd 앱 103, 120 ㄱ 가로모드 방향 204 205 가상 vs 물리 버튼 45 가상 vs 물리 키보드 95 가상 키보드 95 가상현실 230 개인정보 보호 정책 126 검색 기능 모바일 사용 14, 138 앱 vs 웹 46 여러 검색 필드 79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SERP) 138 검색엔진 최적화(SEO) 138 게재 날짜 87 공유 기기 167 구글 안경 230 구글 플러스 앱 82 그루폰 모바일 사이트 144 145 기능 연속성 228 기동 화면 xix, 202 기사 요약 87 246 제이콥 닐슨의 모바일 사용성 컨설팅 보고서
ㄴ 나사의 아이패드 앱 199 낮은 기억 용이성과 제스처 173 176 내비게이션 문제 195 202 내비게이션 바 15, 16, 88 내셔널 지오그래픽 23 네이티브 앱 49 넷어 포 터 앱 97, 150, 151 노드스톰 모바일 사이트 120, 121 노터빌리티 앱 176, 177 뉴요커 잡지 앱 180 181 뉴욕 타임스 모바일 앱 88 아이패드 앱 172, 186 닐슨 노먼 그룹 2, 16, 229 닐슨의 법칙 42 닐슨 컴퍼니 16 ㄷ 다른 화면에 별도로 맡기기 다운로드 시간 개선 98 100 느린 다운로드 시간 12, 17, 61, 98 단계적 공개 71, 73, 146 148 대형 화면 228 더 컬렉션 앱 172 173 데스크톱 PC 225 데이터 겹침 230 231 데이터 연속성 229 돈 노만 174, 229 뒤로 가기 버튼 141 드롭다운 메뉴 88 등록 요구 문제점 101 105 피자헛 예 105 108 디자인 모바일에 최적화된 디자인 25 26 반복적인 디자인 91 92 반응형 디자인 34 40 ㄹ 라이프 잡지 앱 180, 181 레이버 스태츠 앱 139 론리 플래닛 앱 130, 131 루랄라 앱 166 리빙소셜 모바일 쿠폰 144, 145, 146 ㅁ 마블 코믹스 앱 103, 104, 191 마사 스튜어트 칵테일 앱 170, 171, 190 마우스 vs 손가락 입력 30 마이크로소프트의 서피스 태블릿 203 메가 메뉴 200 메이시스 모바일 앱 155 명령 일반 77 78 재사용 82 83 중복 77 82 모네테이트 연구조사 모바일 기기 종류 개별적인 디자인 설명 모바일 사용성 연구(사용성 연구조사 참조) 모바일 사이트 vs 풀 사이트 xv xvii 17 22 20 22 17 20 22 43 모바일 사이트로/부터의 링크 23 모바일 앱 WSJ 사례 연구 등록 문제 50 53 108 123 101 108 크롬 57 모바일에서의 입력 모바일 웹사이트 구축을 위한 가이드라인 논쟁 다운로드 시간 디자인 개념 모바일 사이트 vs 앱 모바일 사이트 vs 풀 사이트 사용성 문제 사용자 테스트 95 98 22 24 26 28 98 100 25 26 41 49 22 40 60 61 92 94 서식 입력 96 아이패드 화면 164 찾아 보기 247
입력 95 98 허비되는 영역 62 83 화면 최적화 모바일을 위한 작성 125 160 간결함의 중요성 29 32, 40 바이라인 139 143 부가 화면 사용 오래되거나 친숙한 말 사용 137 139 읽기 이해 126 133 저자 약력 141 정보 계층 148 151 정보 유예 좋은 예와 나쁜 예 131 133 콘텐츠 구조화 152 160 필러 제거 134 137 모바일 인트라넷 57 모바일 폰 17, 18 모바일 형식 모바일을 위한 작성 참조 좋은 예와 나쁜 예 131 133 무어의 법칙 42 문자 메시지 95 뭉뚝한 손가락 문제 62, 163, 212 미니 정보 아키텍처 152 160 사용 관련 구조 사용 주도 구조 160 선형 페이징 152 153 알파벳순 정렬 154 157 미래의 혁신 233 236 ㅂ 바이라인 모바일 텍스트에서 제거 85, 140 사용 시 고려사항 139 143 반복적인 디자인 91 92 반응형 디자인 34 40 방향 전환 203 205 버진 아메리카 웹사이트 165 버튼 119 뒤로 가기 버튼 80 82, 176 178 물리 vs 가상 45 46 베니티 페어 앱 198, 217, 218 베스트 바이 앱 204, 205 보스턴 글로브 앱 205 분산 정보 160 블룸버그 앱 12 비대한 페이지 137 비용/효용 비율 134 비즈니스 모델 35, 37 비회원 결제 101 빈칸 채우기 테스트 사례 연구 WSJ 모바일 앱 127 128 ㅅ 108 123 올케이팝닷컴 모바일 사이트 사용성 가이드라인 40, 101 사용성 연구조사 WAP 모바일 사용성 사용성 테스트 1 10 54, 237 245 11 17, 54 56, 237 245 4 6 사용일지 연구조사 3 성공률 19 질적 사용자 연구 7 10 클라이언트 연구 2 3 사용성 테스트 4 6 모바일 사이트 재디자인 92 94 사용 관련 구조 사용 주도 구조 160 사용 환경 54 사용자 경험 연구 2 아이패드와 킨들파이어 5 앱 재디자인 118 작업 예 6 사용일지 연구조사 3 4 사용자 리뷰 108, 109, 112 사용자 매뉴얼 103 사용자 인터페이스(UI) 가이드라인 108 대체 65 명령 77 83 밀도 66 생소함 12 인식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 175 248 제이콥 닐슨의 모바일 사용성 컨설팅 보고서
일관성 없는 180 186 최적화 크로스 플랫폼 229 크롬 67 77 태블릿 33, 162 167, 206 터치 대상 97 혼란스러운 110 112 사용지침 103 사전 등록 요청에 따른 문제 101 105 피자헛 예시 105 108 상단 내비게이션 바 15 상호작용 비용 99 상황에 맞는 도움말 71 72 서식 입력 96 98 선택 가능한 카테고리와 태그 85 선형 페이징 152 153 섬네일 내비게이션 197 198 성공률 모바일 작업 성공률 12, 16 사용성 조사의 성공률 19 세로모드 203 205 셀프 루핑 캐로셀 15 소프트웨어 크롬 68 쇼핑 거부감 14, 17 연습 기능 106 스냅가이드 115 스마트폰 18 스와이프 모호성 81, 194 195 스와이프 제스처 모호성 81, 194 195 인식 가능성 190 191 스와이프 제스처 읽기용 앱 72 스크롤 vs 카드 모델 189 스크롤링 모바일 기기 문제 12, 13 아이패드 앱에서의 디자인 191 193 스크린 샷 xvii xix 스킨 이미지 231 232 스타트랙 패드 앱 171, 172 스튜어트 카드 90 스플릿 뷰 201 202 시각적 연속성 228 시작 화면 신문 기동 화면과 시작 잡음 202 203 혼란스러운 디자인 110 112 WSJ 앱 사례 연구 108 123 모바일 앱 87, 98, 150, 181 183, 186 생존 전략 113 ㅇ 아마존닷컴 안드로이드 앱 44 윈도우샵 앱 86, 192 킨들 기기 207 220 킨들 아이폰 앱 209 아미치 피자 앱 104 아서 C. 클라크 235 아이북스 모바일 사이트 64, 65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안드로이드) 가상 버튼 43, 44, 45 뒤로 가기 버튼의 기능 80, 81, 82 아이패드 기동 화면과 시작 잡음 내비게이션 문제 방향 선택권 사용 패턴 5, 162 207 202 203 195 202 20 205 168 169 사용성 고려 162 167, 206 사용의 공유적 특성 167 사용자 경험 개선하기 206 207 스와이프 모호성 194 195 우발적 활성화 169, 176 179 인쇄물 메타포 186 188 인식 가능성 문제 169 173 일관성 없는 인터랙션 디자인 180 186 제스처의 기억 용이성 169, 173 176 지각된 행동 유도성 169, 170, 173 174 카드 vs 스크롤 모델 189 193 킨들 파이어, 태블릿 참조 아이패드용 메일 앱 200 201 아이패드용 엘리먼츠 앱 166 아이폰 모바일 사용성 56 찾아 보기 249
사용 패턴 168 169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페이지 149 아이패드와 비교 162 163 아이폰용 킨들 앱 209 팝오버와 스플릿 뷰 201 202 안드로이드 뒤로 가기 버튼 80, 82 물리 버튼 vs 가상 버튼 45, 46 서브플랫폼 43 스마트폰 사용 16 17 알파벳순 정렬 154 157 알프레드 앱 162 애플리케이션 크롬 68 애플 앱 스토어 108, 109, 112 앨런 케이 56 앱 Association for Truth in Skins 232 간헐적으로 사용 50, 52 53 네이티브 49 모바일 50 53 사이트 vs 앱 41 49 웹 46 48, 49, 51 임시 51 하이브리 49 홈페이지 79 약력, 저자 32, 33, 60 어도비 포토샵 익스프레스 72 어조 229 에드워드 터프트 66, 69 에피큐리어스 앱 155 156, 191 연속 내비게이션 152 연습 기능 106 영상기술 프로젝트 231, 232 옐프 모바일 사이트 24, 64 오케스트라 앱 102, 115 오픈 앱마켓 웹 앱 47 올케이팝닷컴 사례 연구 반복적인 디자인 단계 91 92 재디자인에 관한 조언 85 89 재디자인에 대한 사용자 테스트 92 94 현재 사이트의 장점 83 84 우발적 활성화 169, 176 179 울프럼 알파 앱 104 워싱턴 포스트 앱 142, 143 워크플로우 디자인 WSJ 사례 예제 117 118, 122 123 중요성 119 121 월마트 모바일 사이트 119, 120 월스트리트저널 모바일 앱 사례 연구 108 124 모바일 웹사이트 계층화 149 150 웨더 버그 앱 67 웨더 채널 63, 64, 191 웹 브라우저 크롬 68 웹 사용성 연구 242 웹 사용자 경험에 대한 제이콥의 법칙 53 웹 앱 47 49, 51 웹사이트 링크 24 모바일 vs 풀 22 40 모바일 웹사이트 참조 사용성 가이드라인 101 아이패드 화면 164 위키피디아 모바일 사이트 25, 146 148 윈도 OS 크롬 68 크롬 69 홈페이지 79 윌 힐 109 유 어 유어 온 짐 앱 유도 시간 30 이리더(킨들 이리더 참조) 이미지 앱 169 이커머스 사이트 사용자 경험 가이드라인 101 전환율 xv 이케아 모바일 사이트 25, 26 이크로소프트의 키넥트 232 인쇄물 메타포 186 188 인스타페이퍼 70, 71 인식 가능성 문제 169 173 인식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 175 인터랙션 디자인 인터페이스(사용자 인터페이스 참조) 일반 명령 읽기 이해 모바일 기기 빈칸 채우기 테스트 181 186 77 78 126 133 126, 129 133 127 128 임시 앱 51 250 제이콥 닐슨의 모바일 사용성 컨설팅 보고서
입력 마우스 vs 손가락 30 모바일 기기 61 입력장치: 마우스 vs 손가락 30 ㅈ 자바스크립트 충돌 13, 17 자유형 작업 6 자이트 앱 142 자포스 모바일 웹사이트 100, 121 아이패드 앱 181 안드로이드 앱 81, 98 작은 화면 디자인 59 123 잘린 헤드라인 85, 86 잡지 앱 아이패드 181 182, 183 185, 192 193, 194 195, 198 킨들 파이어 214 219 장황한 텍스트 141 저자 약력 작성에 관한 규칙들 230 231 적어진 기능 85 전자책(이북) 210 211 전환율 xv 정보 계층 149 151 정보 단서 87, 90 정보 아키텍처(IA) 28 미니 정보 아키텍처 참조 작업 기반 IA vs 부서 기반 IA 160 정보 탐색 90, 134 제스처 기억 용이성 173 176 제스처로서의 일반명령 77 크롬 대신 제스처 72, 75 76 제이콥 닐슨 8, 109, 202, 210 제프 라스킨 189 조각 기법 4 조사(사용성 연구조사 참조) 조지 메이슨 대학교 로스쿨 웹사이트 36, 37 중복 명령 77 82 증강현실 196 지각된 행동 유도성 174 지리적 위치 156 지시형 작업 6 질적 사용자 연구 7 10 ㅊ 초소형 화면 228 ㅋ 카드 모델 189 192 캐로셀 15 컴퓨터 동향 224 콘텐츠 구조화 152 160 사용 관련 구조 사용 주도 구조 160 선형 페이징 152 153 알파벳순 정렬 154 157 콘텐츠 연속성 229 콩드 나스트 앱 79 쿠폰 144 146 크로스 디바이스 통합 210 크로스 플랫폼 UI 228 크롬 67 77 명 67 68 숨기기와 나타내기 7, 75 76 시스템 예 68 69 장점 77 크롬 대신 제스처 72, 75 76 허비되는 화면 영역 70 72 클라이언트 연구 2 클리어 앱 75, 76 키넥트 시스템 232 킨들 아이폰 앱 킨들 파이어 5, 212 221 가상 버튼 44, 45 뒤로 가기 버튼 80 사용성 문제 212 220 아이패드; 태블릿 참조 읽기 경험 215 잡지 앱 215 218 중복 명령 78 79 킨들:이리더 207 211 찾아 보기 251
사용성 문제 207 208 크로스 디바이스 통합 210 킬링 타임 133, 168, 244 245 ㅌ 타임 매거진 앱 192 193, 194 타임라인 156 탐색성 87 태블릿 162 207 7인치 220 221 거부감 14, 17 공유 특성 167 사용성 테스트 예 6 사용자 인터페이스 34, 162, 164, 206 성능 시간 54 수행에 대한 성공률 12, 16 웹 페이지 163, 164 167 터치 대상 더 크게 85 알맞은 크기 95 터치 입력 30 터치폰 18 테드 비디오 모바일 사이트 153 텍스트 간결함 29 32 구조화 152 60 다른 화면에 별도로 맡기기 모바일을 위한 작성 참고 바이라인 139 143 이해 126 133 장황한 텍스트 제거 137 친숙한 말 137 139 필러 제거 134 137 트랜스미디어 사용자 경험 227 229 트위터 4 티바나 앱 132, 159 팔로알토연구소 90 팝오버 201 202 페이팔(구매를 위한 사용) 14 푸드스포팅 앱 103 풀 스트린 폰 18 풀 피트니스 앱 프로퍼블리카 웹사이트 38 39, 142, 143 플레이보이 웹 앱 47 피자헛 앱 105 108 피처폰 17, 18, 19, 20 피츠의 법칙 94 피터 졸만 225 피터 피롤리 90 피트니스 앱 핀치 줌 제스처 78 필러 콘텐츠 134 137 ㅎ 하우 스터프 웍스 앱 130, 156 하이브리드 앱 49 해리포터의 세상 행동 유도성 인식 가능성 233 236 169 173 지각된 행동 유도성 174 허비되는 모바일 영역 62 67 헤드라인 85, 86 홈페이지 사용성 79 화면 모바일 사용을 위한 화면 최적화 사용자 인터페이스 참조 작은 화면 60 61, 62 초소형, 초대형 228 트랜스미디어 디자인 225 229 허비되는 모바일 영역 62 67 휴먼 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 95 힙멍크 앱 97 ㅍ 파이낸셜 타임스 웹 앱 47 파퓰러 사이언스 앱 184 185, 186 187, 216 252 제이콥 닐슨의 모바일 사용성 컨설팅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