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Word - 문필주.doc



Similar documents
SBR-100S User Manual

Æí¶÷4-¼Ö·ç¼Çc03ÖÁ¾š

<4D F736F F D B1E2C8B9BDC3B8AEC1EE2DB9DAB5BFB1D4>

마켓온_제품소개서_ key

스마트폰 도입에 따른 국내 통신시장 환경의 변화 음성중심에서 데이터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데이 터 매출 비중도 08년 20.2% 13년 24.7%로 꾸준히 증 가할 전망이다. 또한, 데이터 활성화로 스마트폰 콘텐츠 장터(앱스토 어) 시장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

SIGIL 완벽입문

hwp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서현수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2


wtu05_ÃÖÁ¾

mobile_guide_SA

iOS5_1±³

만약, 업그레이드 도중 실패하게 되면, 배터리를 뺏다 다시 꼽으신 후 전원을 켜면, 안내문구가 나오게 됩니다. 그 상태로 PC 연결 후 업그레이드를 다시 실행하시면 됩니다. 3) 단말을 재부팅합니다. - 리부팅 후에 단말에서 업그레이드를 진행합니다. 업그레이드 과정 중

Microsoft Word - 문서10

52 l /08

H3250_Wi-Fi_E.book

< B5BFBEC6BDC3BEC6BBE E687770>

02_3 지리산권 스마트폰 기반 3D 지도서비스_과업지시서.hwp

Microsoft PowerPoint - 11주차_Android_GoogleMap.ppt [호환 모드]

[Brochure] KOR_TunA

사용하기 전에 2

2월 강습회원의 수영장 이용기간은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로 한다.다만,월 자유수영회 원,자유수영 후 강습회원은 접수일 다음달 전일에 유효기간이 종료된다.<개정 , > 제10조(회원증 재발급)1회원증을 교부받은 자가 분실,망실,훼손 및

제 31회 전국 고교생 문예백일장 산문 부문 심사평.hwp

Windows Live Hotmail Custom Domains Korea

2 국어 영역(A 형). 다음 대화에서 석기 에게 해 줄 말로 적절한 것은? 세워 역도 꿈나무들을 체계적으로 키우는 일을 할 예정 입니다. 주석 : 석기야, 너 오늘따라 기분이 좋아 보인다. 무슨 좋은 일 있니? 석기 : 응, 드디어 내일 어머니께서 스마트폰 사라고 돈

No Title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슬라이드 1

스마트월드캠퍼스 교육교제

¼Òâ¹Ý¹®Áý¿ø°í.hwp

RHEV 2.2 인증서 만료 확인 및 갱신


COVER.HWP

이슈분석 2000 Vol.1

가볍게읽는-내지-1-2

kbs_thesis.hwp


untitled

한눈에-아세안 내지-1

Microsoft Word - 디오텍_091221_.doc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며 오스본을 중심으로 한 작은 정부, 시장 개혁정책을 밀고 나갔다. 이에 대응 하여 노동당은 보수당과 극명히 반대되는 정강 정책을 내세웠다. 영국의 정치 상황은 새누리당과 더불어 민주당, 국민의당이 서로 경제 민주화 와 무차별적 복지공약을 앞세우며 표를 구걸하기 위한

ICT03_UX Guide DIP 1605

슬라이드 1

Microsoft Word - 문필주_수정_.doc

해외진출 아이포트폴리오 책은 문화콘텐츠 산업의 근간이자 핵심 영상, 비디오 콘텐츠 역사가 얼마 정도 됐는지 아세요? TV의 등장 이후 고작 50년이에요. 그런데 출판 역사는 500년이 넘었거든요. 성경책이 인쇄될 때부터 시작해서 인류의 대부분의 유산이 책에 담겼고 앞으

XXXXXXXXXXXXX XXXXXXX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C5F0B0E82D313132C8A328C0DBBEF7BFEB292E687770>

京 畿 鄕 土 史 學 第 16 輯 韓 國 文 化 院 聯 合 會 京 畿 道 支 會

LATEX과 Mendeley를 활용한 문헌 관리 2017년 2월 6일 제1절 서지 관리 프로그램 연구 주제를 찾거나 선행 연구를 조사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 문헌들을 찾아보는 것이다. 수없이 많은 논문들을 찾게 되고, 이런 논문들을 다운로드한 후 체계적으로 관리할 필

처음에 읽어 주십시오! 본 사용설명서의 내용은 예고 없이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본 사용설명서의 내용은 제조 공정의 각 과정에서 확인했습니다. 문제점이나 잘못된 점 이 있으면 개의치 마시고 당사로 연락해 주십시오. 본 사용설명서의 내용을 복제하는 것은 일부 또는 전부에

2012 White Paper on Korean Games 1부 산업계 동향 제1장 국내 게임시장 동향 제1절 국내 게임시장 규모 1. 전체 게임시장 규모 및 추이 2011년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8조 8047억 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2010년의 7조 4312억 원

Special Theme _ 모바일웹과 스마트폰 본 고에서는 모바일웹에서의 단말 API인 W3C DAP (Device API and Policy) 의 표준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고 관 련하여 개발 중인 사례를 통하여 이해를 돕고자 한다. 2. 웹 애플리케이션과 네이

<4D F736F F F696E74202D205B444D435D36BFF95FB5F0C1F6C5D0B9CCB5F0BEEE20B5BFC7E220BAB8B0EDBCAD5F C5EBC7D5BABB29>

QYQABILIGOUI.hwp

Output file

B2B 매뉴얼

Microsoft PowerPoint - ZYNQITTSIYUL.pptx

2

\\tsclient\C\Users\User\Deskto...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ICT EXPERT INTERVIEW ITS/ ICT? 차량과 인프라 간 통신(V2I) Nomadic 단말 통신(V2P) 차량 간 통신(V2V) IVN IVN [ 1] ITS/ ICT TTA Journal Vol.160 l 9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Microsoft Word - IT기획시리즈.doc



슬라이드 1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디바이스에 관계 없이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확인하고 편집

정보화 산업의 발전단계 : 정보혁명의 진화 정보화 산업의 발전단계 1세기에 두 번 정도의 큰 기술혁명이 이루어져 경제성장의 원동력으로 작용 uit 시대는 정보혁명 중 인터넷 이후의 새로운 기술혁명인 컨버전스 기술이 핵심이 되는 시대 uit 시대는 정보화의 극대화와 타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332EC0E5B3B2B0E62E687770>

PowerPoint Presentation

<4D F736F F D20B1B8B1DBB5B520BED6C7C3C3B3B7B320B4DDC8F920BBFDC5C2B0E8B7CE20C7E2C7CFB3AA5F F5F >

810 & 는 소기업 및 지사 애 플리케이션용으로 설계되었으며, 독립 실행형 장치로 구성하거 나 HA(고가용성)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810은 표준 운영 체제를 실행하는 범용 서버에 비해 가격 프리미엄이 거의 또는 전혀 없기 때문에 화이트박스 장벽 을

표준프레임워크로 구성된 컨텐츠를 솔루션에 적용하는 것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1 TV, CMMB, TD-SCDMA ~12 9 TV, TV 6,600, 5,500 TV ,000 4,500 TV 2007 TV 234 (10,239 ), TV 513 (14,189 ) 633 2,500, 2992% 10 GSM

?

4S 1차년도 평가 발표자료

슬라이드 1

PDF_Compass_32호-v3.pdf

Microsoft Word - 김완석.doc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안드로이드(Android)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에서 장치 (DVR, N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네트워크 카메라) 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장치의 사

ÀϺ»Æí-ÃÖÁ¾

win8_1±³

LG Business Insight 1164

멀티미디어 콘텐츠 접속을 위한 사용자인증 시스템_교열(박세환, ).hwp

<근대이전> ⑴ 문명의 형성과 고조선의 성립 역사 학습의 목적, 선사 문화의 발전에서 국가 형성까지를 다룬다. 역사가 현재 우리의 삶과 긴밀하게 연결되었음을 인식하고, 역사적 상상력을 바탕으 로 선사 시대의 삶을 유추해 본다. 세계 여러 지역에서 국가가 형성되고 문 명

IRISCard Anywhere 5

KBI......_ hwp

이 발명을 지원한 국가연구개발사업 과제고유번호 A 부처명 지식경제부 연구관리전문기관 연구사업명 IT핵심기술개발 연구과제명 융합형 포털서비스를 위한 이용자 참여형 방송기술개발 기여율 주관기관 전자부품연구원 연구기간 2008년 03월 01일 ~ 2

아이폰 및 스마트폰 선호도 조사 설문지

Transcription:

포커스 포커스 모바일 광고기능을 갖는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문필주* 이요섭** 최근의 모바일 광고 시장은 이동통신사 중심의 SMS 발송 형태에서 아이폰의 등장과 앱 스토어(App Store)의 성공에 의한 콘텐츠 내의 플랫폼(App-vertising) 형태로 변해 가고 있다. 본 고에서는 모바일 광 고 아이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먼저, 모바일 광고 시장의 변화와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아이폰을 위한 모바일 광고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AdMob 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미 디어 들을 이용한 아이폰 광고 형태를 알아보고, 아이폰을 이용한 일반 모바일 광고뿐만 아니라 아이폰 애 플리케이션 활성화에 대한 광고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AdMob iphone SDK 를 이용하여 손쉽게 모바일 광고 기능을 갖는 아이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방법에 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목 I. 서 론 II. 모바일 광고 솔루션 III. AdMob for iphone 차 I. 서 론 기존의 모바일 광고 시장은 이동통신사 중심의 SMS 를 발송하는 형태이었으나 아이폰(iPhone)의 등 장과 앱 스토어(Applications Store)의 성공으로 인 해 콘텐츠 내의 플랫폼(App-vertising)으로 성장하 였고, 모바일 광고의 주도권은 단말기 제조사, 플랫 IV. 모바일 광고용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V. 결 론 폼 제조사, 대형 인터넷 포탈, 기존 광고 솔루션 업 체 등으로 주도권이 이동해가고 있다. 모바일 광고 시장의 시장 규모는 (그림 1)과 같 이 온라인 광고 시장에 비해 작은 편이지만 성장률 은 크게 증가하고 있다. 모바일 광고 유형별 아이폰 과 일반 단말 사용자 광고 회상률을 보면 모바일 웹, SMS, SNS, LBS, TV/동영상 등 모든 부분에서 아이 * 평택대학교 정보통신학과/교수 ** Visual Partners Inc./기술이사 폰을 중심으로 한 광고효과가 일반 단말기보다 훨씬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표 1> 참조). 1

주간기술동향 통권 1428 호 2009. 12. 23. <자료>: iresearch (그림 1) 전세계 모바일 광고 시장 규모 추이 <표 1> 모바일 광고 유형별 iphone vs. 일반 단말 사용자 광고 회상률 구분 iphone 일반 단말 모바일 웹 28.4% 10.7% SMS 22.5% 17.6% SNS 19.6% 7.3% MMS 17.1% 7.1% LBS 15.4% 4.3% TV/동영상 14.8% 5.2% 모바일 라디오 9.3% 3.6% 게임 7.1% 3.7% 전체 59.3% 38.2% <자료>: Brightkite/Gfk NOP Research, 2009. 5. II. 모바일 광고 솔루션 모바일 광고 솔루션들로는 AdMob 사의 AdMob for iphone 과 구글사의 AdSense for Mobile Applications 등이 있다. 1. AdMob 사의 AdMob for iphone AdMob 사는 모바일 전문 광고 네트워크 회사로서, 아이폰 플랫폼에 모바일 광고를 공급하 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림 2)와 같이 모바일 광고 뿐만 아니라 실시간 광고 분석도 가능하다. 2

포커스 (그림 2) AdMob 회사 홈페이지[2] 아이폰 플랫폼에 모바일 광고를 공급하는 서비스는 애플리케이션에 광고 배너를 삽입시키고 이를 웹, 앱스토어, 맵, 비디오, 아이튠스, 전화통화, 오디오 등 거의 모든 아이폰 액션에 연계 가 능한 광고 솔루션을 (그림 3)과 같이 제공한다. (그림 3) AdMob 의 아이폰 광고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미디어 형태들 3

주간기술동향 통권 1428 호 2009. 12. 23. 1 App Store: 애플리케이션 관련광고 배너를 누르면, 앱스토어가 열리면서 해당 애플리케 이션을 바로 인스톨할 수 있게 한다. 2 Maps: 지역 기반 광고 배너를 누르면, 구글 맵이 열리면서 해당 매장이 위로 바로 가기 를 한다. 3 Videos: 영화 홍보 같은 광고 배너를 누르면, 비디오 플레이가 열리면서 예고편을 보여준다. 4 itunes: 음반 홍보 배너를 누르면 아이튠스(iTunes)가 열리면서 바로 미리 듣기와 음반 구매가 가능하도록 한다. 5 Call: 광고 배너를 누르면 해당 회사 고객 창구로 바로 전화연결이 된다. 6 Web: 광고 배너를 누르면 해당 홈페이지가 열린다. 7 Audio: 광고 배너를 누르면 관련 홍보 음원이 열린다. 8 Canvas: 다양한 미디어 형태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AdMob 의 광고는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광고를 제공함으로써, 앱스토어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찾도록 하여 판매를 촉진시킬 수 있다((그림 4) 참조). 아이폰 사용자들에게 아이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AdMob 광고를 제공함으로써 수익을 창 (그림 4) 아이폰에서 애플리케이션의 광고 방법 4

포커스 (그림 5) 애플리케이션의 수익 창출 수단 출할 수 있다((그림 5) 참조). 2. 구글사의 AdSense for Mobile Applications 구글의 AdSense for Mobile Applications 는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하며, 현재 베타 테스트 중이다. 베타 테스트에 필요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 1 일당 최소 100k 의 페이지 뷰 - 무료 애플리케이션만 가능 (그림 6) AdSense for Mobile Aplications 홈페이지 5

주간기술동향 통권 1428 호 2009. 12. 23. - 대상은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어플 - 지금부터 4 주 내에 구현 가능 - 최소 3 개월 동안 참여해야 함 AdSense for Mobile Applications 는 개발자들에게 다음과 같은 이점을 제공한다. - 애플리케이션의 수익 극대화: 개발자의 애플리케이션에 높은 비용의 광고를 자동으로 디 스플레이 한다. - 구글의 최대 광고자 네트워크에서 최적의 광고 획득 가능: 키워드, 인구통계, 장소 등에 의 해 광고가 선정된다. - 개발자의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완벽한 제어의 유지: 애플리케이션에 광고의 표현이나 위 치를 결정할 수 있고 원하지 않는 광고를 차단할 수 있다. - 쉬운 통합기능 제공: 개발자 툴킷(Tools Kits)으로 애플리케이션에 직접 AdSense 의 구현 이 쉽다. (그림 7) 현재 AdSense for Mobile Aplications 에 참여한 개발회사들[4] (그림 7)은 현재 AdSense for Mobile Applications 에 참여하는 개발 회사들이다. 이중에 BACKGROUNDS 같은 경우는 아이폰의 배경화면을 주제별로 다운받을 수 있도록 하는데, 배 경 화면 이미지마다 하단에 배너광고를 제공하고 있다. 마케팅 회사의 이점은 다음과 같다. - 친숙한 프로세스를 유지하며 새로운 플랫폼의 사용 가능 - 투자수익률의 극대화 - 원하는 곳에 데이터 전달 가능: 모바일이나 웹 페이지, 아이튠즈 앱스토어, 안드로이드 시 장에 직접 데이터 전달이 가능하다. - 특정 대상에게 전달이 가능: 특정 애플리케이션, 지역, 카테고리, 키워드를 설정함으로써 특정 대상에게 접근할 수 있다. 6

포커스 III. AdMob for iphone 1. iphone Developer Starter Kit AdMob for iphone 에서는 iphone Developer Starter Kit 를 제공한다. 이 키트를 통해 아이 폰 애플리케이션이나 아이폰 사이트에 광고를 추가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림 8) iphone Developer Starter Kit 의 웹페이지 모바일 광고 아이폰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회원으로 가입해야 한다. 계정을 생성하고 개인 정보를 입력하여 등록한다((그림 9) 참조). (그림 9) 회원 가입 화면 7

주간기술동향 통권 1428 호 2009. 12. 23. 다음은 (그림 10), (그림 11)과 같이 AdMob 광고를 추가할 아이폰 애플리케이션이나 사이 트를 설정하는 화면을 나타낸다. 플래시 미디어 인코더는 웹 캠을 통해 나온 동영상을 인코딩하는 역할을 해준다. 라이브 스 (그림 10) 아이폰 애플리케이션의 설정 화면 (그림 11) 아이폰 사이트의 설정 화면 8

포커스 트리밍시 플래시 미디어 인코더를 통해 인코딩된 동영상은 플래시 미디어 서버에게 전송되며, 각 사용자들은 플래시 미디어 서버에 접속된 클라이언트를 통해 플래시 미디어 서버에서 실시간 으로 동영상을 스트리밍 받아 볼 수 있게 된다. 2. AdMob iphone SDK AdMob iphone SDK 는 아이폰 애플리케이션에 광고를 넣을 수 있도록 한다. AdMob 광고 는 320 48 크기의 UIView 형태로 나타난다. 이 광고는 애플리케이션의 메인 윈도나 테이블뷰, 스플래시 페이지 등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에 삽입광고를 넣을 수 있는 옵션 을 제공한다. 다음은 AdMob 사이트에 회원으로 가입한 후 로그인해서 아이폰 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을 추가하는 화면을 나타낸다((그림 12) 참조). 모바일 웹,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아이폰 웹, 안드로 이드 애플리케이션들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림 12) 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 타입을 설정하는 화면 다음은 아이폰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한 후 아이폰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세부 정보를 입력하 는 화면을 나타낸다((그림 13) 참조). 애플리케이션의 이름, 앱스토어에 있는 애플리케이션의 주 소, 애플리케이션이 속해 있는 카테고리 이름,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설명 등을 입력한다. 9

주간기술동향 통권 1428 호 2009. 12. 23. (그림 13) 선택한 애플리케이션의 세부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 다음은 아이폰 애플리케이션의 화면에서 나타날 실제 광고의 테마를 설정하는 화면이다((그 림 14) 참조). (그림 14) 광고의 테마를 설정하는 화면 IV. 모바일 광고용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아이폰 상에서 모바일 광고를 제공하기 위한 애플리케이션 개발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프로젝트 파일에 AdMob 라이브러리 코드와 헤더파일을 추가한다. 이 파일들은 AdMob 10

포커스 DelegateProtocol.h, AdMobView.h, libadmobdevice.a, libadmobsimulator.a 이며, AdMob 서브디렉토리에 있다. 2 프로젝트 파일에 CoreLocation, CoreGraphics, QuartzCore, AddressBook, Audio Toolbox, MediaPlayer 프레임워크를 추가한다. (그림 15) 프레임워크를 추가한 화면 3 www.admob.com 으로부터 publisher id 를 얻는다. Interface Builder 를 지원하는 파일 이나 샘플 프로젝트를 이용하여 publisher id 를 설정한다. (그림 16) AdMob 사이트에서 Publisher ID 정보를 나타내는 화면 11

주간기술동향 통권 1428 호 2009. 12. 23. (그림 17) Publisher ID 를 설정하는 코드 부분 4 애플리케이션에 AdMob 광고를 통합한다. 세 가지의 통합 방법이 있다. - Interface Builder 를 사용하여 뷰에 광고를 추가하는 방법 * IBSupport 서브디렉토리에 있는 AdViewController.h 와 AdViewController.m 파일 을 프로젝트 파일에 추가한다. * Interface Builder 를 실행한다. * 320 48 크기의 UIView 를 광고가 나타날 곳에 놓는다. * 객체를 추가하고, 객체의 타입을 AdViewController 으로 변경한다. * UIView 에 AdViewController 의 view outlet 를 설정한다. * publisher id 와 옵션들을 올바르게 설정하도록 AdViewController.m 파일을 수정한다. - 뷰에 프로그램 코드로 광고를 추가하는 방법 * AdMob delegate 클래스를 생성한다. 이 클래스는 -publisherid:를 구현한다. (그림 18) AdMobDelegate 의 헤더 파일 코드 부분 * 뷰 생성시 다음 코드를 추가한다(적절하게 수정 가능). // 새로운 광고 요구를 시작한다. AdMobView *ad = [AdMobView requestadwithdelegate:<your delegate>]; // 화면의 하단에 프레임을 설정한다. ad.frame = CGRectMake(0, 432, 320, 48); 12

포커스 (그림 19) 광고가 들어갈 프레임을 설정하는 코드 부분 // ad 를 뷰 계층에 추가한다. [self.window addsubview:ad]; - tableview 에 광고를 추가하는 방법 * AdMob delegate 클래스를 생성한다. 이 클래스는 -publisherid:를 구현한다. * 메소드 -tableview:cellforrowatindexpath:를 추가한다(적절하게 수정 가능). [cell.contentview addsubview:[admobview requestadwithdelegate:<your delegate>]]; (그림 20) 테이블뷰에서 광고를 나타내는 코드 부분 V. 결 론 향후 모바일 광고 시장은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해외 모바일 시장은 아이폰의 앱 스토어, 안드로이드 시장 등 다양한 광고와 플랫폼이 빠르게 자리잡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비해 국내 모바일 광고 시장은 SMS 프로모션 마케팅 만을 하고 있다. 다양한 플랫폼에 다양한 미디 어 매체를 통해 급성장하는 모바일 광고 시장에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모바일 광 고 솔루션들과 광고 방법들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와 개발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13

주간기술동향 통권 1428 호 2009. 12. 23. <참 고 문 헌> [1] 모바일 광고의 발전 방향, App-vertising, http://mobizen.pe.kr/803. [2] AdMob 홈페이지, http://www.admob.com [3] 모바일 광고의 새로운 가능성:애드몹(AdMob), http://digitalx.egloos.com/2018365. [4] Google Adsense for Mobile Applications, http://www.google.com/ads/mobileapps/index.html [5] AdMob iphone SDK, http://www.admob.com * 본 내용은 필자의 주관적인 의견이며 NIPA 의 공식적인 입장이 아님을 밝힙니다.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