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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스트리밍 서비스 사례와 동향 클라우드 은 서버 컴퓨터에서 실행 및 연산 처리되는 을 인터넷을 통해 스트리밍 방식으로 전송받아 즐기는 서비스를 말함. 최근 엔비디아 그리드(Nvidia Grid), 플레이스테이션 나우 (PlayStation Now), 스팀(Steam) 등 다양한 클라우드 스트리밍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클라우 드 스트리밍이 주류 시장으로 진입 중. 이들 클라우드 은 중앙 서버에서 연산을 처리하기 때문에 사양이 낮은 PC나 노트북, 혹은 플랫폼이 서로 다른 태블릿PC, 스마트폰, 스마트TV 등에서도 고사양의 하드코어 들을 즐길 수 있게 해주는 장점을 보유. 클라우드 스트리밍 서비스는 유저들의 이용 행태를 소프트웨어 구매 에서 스트리밍 서비스 가입 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보이고 있으며, 큰 폭으로 클라우드 이용자 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본 고에서는 최근 개화하고 있는 클라우드 스트리밍 서비스의 사례와 동향을 분석하고, 향후 이들의 발전 방향을 전망 1. 클라우드 스트리밍 서비스의 대두 클라우드 은 서버 컴퓨터에서 실행 및 연산 처리되는 을 인터넷을 통해 스트리밍 방식으로 전송받아 즐기는 서비스를 말함 일반적인 PC 이나 콘솔 은 PC나 콘솔 기에서 실행되며 연산 처리되지만 클라우 드 은 이러한 과정을 서버에서 담당 이에 따라 PC나 콘솔 기 내부에 을 저장할 공간이 필요하지 않고, PC나 콘솔 기 의 CPU나 그래픽 카드 등 성능에 구애받지 않는 서비스가 가능함 PC의 내부 부품을 업그레이드하지 않고, 콘솔 기를 최신 기기로 바꾸지 않아도 언제 어 디서나 최신 을 높은 성능으로 즐기는 것이 가능함 또한 TV나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다양한 단말에서 을 끊김 없이 즐기는 멀티 플랫폼 게 임 플레이 기능도 제공함 클라우드 은 스트리밍되는 동영상을 지연시간 없이 빠르게 전송하고, 플레이어의 컨트롤 신호를 서버에서 반영해 다시 재전송하는 등 고도의 기술적인 문제 해결을 요구 인터넷 속도와 네트워크 품질의 향상, 서버 처리 속도 향상, 데이터 전송 시 지연시간 최소화 등 클라우드 스트리밍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기술이 최근 발전하면서 상용화 단계에 돌입함 22

엔비디아 그리드(Nvidia Grid), PS 나우(Now), 스팀(Steam) 등 다양한 클라우드 스트리밍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클라우드 스트리밍이 주류 시장으로 진입 중 엔비디아(Nvidia)는 자사의 태블릿 PC인 실드(Shield)와 실드 포터블(Shield Portable)에서 이용 가능한 클라우드 방식의 PC 스트리밍 서비스인 그리드(GRID)를 2014년 11월 18일부터 미국에서 개시 소니의 콘솔 기인 플레이스테이션 3(PlayStation 3)와 PS 4에서 제공되는 클라우드 서 비스인 플레이스테이션 나우(PlayStation Now)는 2014년 8월부터 전 세계 유저를 대상으로 베 타 서비스에 돌입 디지털 PC 다운로드 유통 플랫폼인 스팀(Steam)을 운영 중인 미국의 사 밸브(Valve)는 2014년 6월 서버 PC에서 실행되는 을 사용자의 클라이언트 PC로 스트리밍 전송해 이용할 수 있게 하는 클라우드 스트리밍 서비스인 인홈스트리밍(In-Home Streaming)을 개시함 본 고에서는 최근 개화하고 있는 클라우드 스트리밍 서비스의 사례와 동향을 분석하고, 향후 이들의 발전 방향을 전망 23

2. 클라우드 스트리밍 서비스 사례 1) 엔비디아 그리드(Nvidia Grid) 엔비디아 그리드(Nvidia GRID)는 엔비디아의 태블릿 PC에서 이용 가능한 클라우드 방식의 PC 스트리밍 서비스(The Verge, 2014.11.13) 그리드는 지난 1년 동안 베타 테스트를 진행해왔으며, 2014년 11월 18일부터 미국에서 정식 서비스를 시작해 2015년 6월 30일까지 무료 사전(Preview) 서비스를 진행하며, 유럽에서는 12 월부터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으로 알려졌음 무료 사전 서비스가 종료된 이후에 GRID가 유료가 될지 여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음 엔비디아의 태블릿PC에서 그리드 앱을 실행시킨 후 플레이하고 싶은 을 골라 선택 후 클 라우드 서버로부터 전송되는 화면을 스트리밍으로 즐기는 방식의 서비스임 기술적으로는 다른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콘솔 기, PC에서도 모두 구현 가능하지만 현재 로서는 엔비디아의 두 태블릿 기종에서만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 그림 13. 실드 태블릿에서 엔비디아 그리드 서비스를 실행한 화면 출처: Nvidia 그리드 서비스를 이용 가능한 엔비디아의 태블릿 단말인 실드는 에 특화된 고성능 태블릿이며, 실드 포터블은 콘트롤러를 내장하고 있음 2014년 7월 출시된 실드는 8인치의 LCD 화면에 192개의 코어로 이루어진 케플러 GPU를 내장 한 모바일 AP 테그라 K1(Tegra K1)을 탑재, 콘솔 수준의 고사양 도 구동 가능함 실드 태블릿의 가격은 16GB 모델 299달러, 32GB 모델 399달러이며, 59달러에 판매되는 별도 의 전용 컨트롤러인 실드 와이어리스 컨트롤러(Shield Wireless Controller)를 이용해 24

을 즐길 수 있음 또한 실드 태블릿에는 미니 HDMI 단자가 내장되어 있어, TV에 연결하면 TV의 대화면으로 구 동되는 을 즐길 수 있음 2013년 7월 발매된 실드 포터블은 5인치 화면에 전용 컨트롤러가 결합되어 있으며, 199 달러에 판매되고 있음 그림 14. 엔비디아 실드와 실드 포터블 태블릿 모습 출처: Nvidia 배트맨 아캄 시티(Batman: Arkham City), 보더랜드 2(Borderlands 2)를 비롯한 20여 종의 PC 을 무료로 제공하며, 향후 더 많은 을 추가로 제공할 예정 서비스 개시와 함께 배트맨 아캄 시티, 보더랜드, 다크사이더스(Darksiders), 더트 2(Dirt 2), 스 트리트 파이터X철권(Street Fighter X Tekken)과 같이 출시일이 좀 지난 블락버스터 20여 종을 무료로 제공 계속해서 새로운 들이 추가될 예정으로, 엔비디아는 매주 1편씩 새로운 을 추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그리드 서비스의 최대 장점은 모든 이 무료로 제공된다는 것으로, 엔비디아 태블릿을 보 유한 유저라면 누구든지 모든 을 무료로 이용 가능함 클라우드 은 인터넷으로 영상 데이터를 전송해 스트리밍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는 스트리밍 동영상 서비스와 유사하지만, 기술적으로는 훨씬 더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점을 해결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짐 영상과 음성 데이터만 전달하면 되는 스트리밍 동영상 서비스와는 달리, 서버 단에서 방대한 데이터를 처리하면서 동시에 을 즐기는 클라이언트 단에서는 유저가 콘트롤 러로 입력하는 신호를 받아 이를 서버에 반영하는 끊임없는 상호작용이 일어남 25

클라우드 을 스트리밍 방식으로 제공 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지연(Latency) 시간으로, 아주 미세한 차이라도 지연 시간이 길어질 경우 유저가 컨트롤러로 조작하는 반응에 스 트리밍 화면이 일치하지 않아 원활한 플레이가 힘들 수 있음 엔비디아 그리드는 원활한 클라우드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을 위해 베타 테스트 기간 동안 다양한 기술적 시험과 보완을 거친 것으로 알려짐 그리드는 아마존(Amazon)의 클라우드 인프라를 이용하며, 지연 시간을 최소화하고 서 비스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기술 구현에 집중함 엔비디아의 그리드 클라우드 컴퓨팅 부문 선임 제품 매니저인 앤드류 피어(Andrew Fear)는 " 아마존 클라우드에 그리드 서비스를 위해 수 천 대의 서버를 도입했다"면서 서비스 구축에 클 라우드 인프라를 적극 활용했다고 밝힘 1년 동안 진행된 베타 테스트 기간 동안 서버는 캘리포니아에 위치해 있었고, 전 세계의 유저 들이 이 클라우드 서버에 접속해 스트리밍 방식으로 그리드 서비스를 이용해왔음 엔비디아는 테스트에서 캘리포니아에서 멀리 떨어진 유저들에게서 지연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 것을 확인 그리드 서버에는 엔비디아의 3D 연산 칩셋인 케플러(Kepler)가 장착된 GPU가 탑재되어 있어, 이를 통해 클라우드 서버 단에서 을 실행하고 데이터를 처리 엔비디아는 그리드 서비스 시작 전 지연 시간을 최소화하고 동일하고 지속적인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 서버를 최적화하는 작업을 거침(TechCrunch, 2014.11.18) 앤드류 피어는 "클라우드로 원격에서 그래픽을 처리하고 전달하는 것은 로컬 PC나 로컬 콘솔 기에서 을 즐기는 것과는 전혀 다른 작업을 필요로 한다"면서 클라우드 방식 구 현의 어려움을 밝힘 PC에서 을 실행하는 경우, 소프트웨어는 실행 중 컴퓨터와 그래픽 카드의 사양에 맞춰 초당 프레임(FPS; frames per second)을 끊임없이 조절 그러나 클라우드 서비스에서는 서버에서 FPS를 60프레임으로 고정하고 항상 여기에 맞 춰서 연산을 수행해야 하는데, 만약 그렇지 않을 경우 클라이언트에서 보이는 그래 픽 품질이 크게 저하되기 때문 엔비디아는 원활한 클라우드 실행을 위해 LTE 통신에서는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장하며, 최적의 서비스는 5Ghz 주파수를 지원하는 Wi-Fi 통신 환경에서 제공된다고 밝힘 26

2) 플레이스테이션 나우(PlayStation Now) 소니는 자사의 콘솔기인 플레이스테이션 3, 4에서 제공되는 클라우드 스트리밍 서비스인 플레이스테이션 나우(PlayStation Now, 이하 PS Now)를 오픈 베타로 제공 중임 PS Now는 PS 3, 4 이외에도 플레이스테이션 TV와 소니의 블루레이 플레이어에서 사용 가능 해, 소니 제품들의 경쟁력 향상을 꾀하는 수단으로 활용됨 소니의 콘솔 기인 PS 3와 PS4를 보유한 북미 유저만 누적 3,500만 명에 달하는 등, PS Now 의 잠재적인 서비스 이용자가 방대한 규모를 형성 오픈 베타 중인 PS Now는 PS3 및 PS4 콘솔 기에서 모두 이용 가능하며 현재 150여 개의 PS3 을 지원 그림 15. 소니 PS Now 서비스 화면 출처: Sony PS Now는 을 플레이한 시간에 맞춰 시간별 서비스 요금을 책정하고 있음 타이틀 별로 다르지만 보통 한 당 4시간 플레이에 2.99$~4.99$, 90일 이용에 14.99$~29.99$의 서비스 요금을 받고 있음 이 경우 구작 패키지 이 PS Now 90일 이용권보다 더 싼 가격 역전 현상이 일어날 수 있는 만큼 서비스 요금이 다소 비싸다는 평가임 PS Now는 PS3와 PS4 콘솔에서 모두 이용 가능하지만 제공하는 은 모두 PS1, PS2, PS3용 구작 에만 국한되어 있음 27

PS3에서 PS4 을 클라우드로 제공할 경우 PS4를 구매하지 않아도 이전 세대 기인 PS3 에서 PS4 을 즐길 수 있고, 이는 PS4 구매에 큰 악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으로 풀이됨 과거 발매 초기 단계 버전의 PS3 기에서는 이전 세대 인 PS2 을 지원했던 데 반 해, PS4 기는 발매 시작부터 PS3 및 PS2 을 지원하지 않아, 후방호환성(Backward Compatibility)을 완전히 포기 이에 따라 소니가 PS Now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PS3와 PS4의 최신 타이틀을 주로 제공하 기보다는 PS1, PS2, PS3의 과거 위주로 콘텐츠를 제공해 후방호환성을 확보하고, 구작 게 임들의 유통을 통한 추가적인 수익 창출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 PS Now는 플레이스테이션 라이브러리에 확보된 들을 소니의 PS3, PS4 및 콘솔 기 휴대용 기 PS Vita, 소니의 스마트 TV, 태블릿 PC, 스마트폰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구현 클라우드로 제공되는 모든 PS Now 은 각 단말들의 하드웨어 사양이나 기술적 특징에 상 관없이 이용 가능하며, 하나의 을 여러 대의 단말에서 이어서 즐기는 끊김 없는 경 험도 제공 소니는 클라우드 서비스 PS Now를 통해 PlayStation의 을 스마트폰, PS Vita 등 다른 플랫폼에서도 즐길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엔터테인먼트 생태계 구축을 시도 중 이는 TV, 스마트폰 등 기존 가전 사업에서 겪고 있는 부진을 극복하기 위해 다른 사업 분야에 소니가 확보한 가장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활용하려는 전략인 것으로 해석됨 그림 16. 소니 PS Now의 서비스 개념도 출처: Sony 소니는 PS Now 서비스에 필요한 클라우드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클라우드 업체인 가이카이(Gaikai)를 인수해 기술 개발을 진행해왔음(The Verge, 2013.2.20) 28

가이카이는 2008년 설립된 클라우드 기술 보유 업체로 2012년 3억 8천만 달러의 금액으 로 소니에게 인수됨 가이카이가 보유한 클라우드 기술은 클라우드 콘솔 서비스인 PS Now와 소니의 크 로스 플랫폼 클라우드 기능인 리모트(Remote Play)에 적용된 것으로 알려짐 소니는 PS Now 서비스를 위해 새롭게 커스터마이징한 클라우드용 PS3 하드웨어를 개발한 것으로 알려짐(Eurogamer, 2014.1.17) 클라우드 중앙 서버에서 연산을 담당하는 PS3 하드웨어는 여덟 개의 맞춤형 콘솔 유닛 이 하나의 서버 랙에 배치되어 설계됨 이들 맞춤형 PS3 콘솔은 서버에서 차지하는 크기를 줄이고, 전력 소모량과 발열을 최소화하 기 위한 방향으로 설계되었으며, 클라우드 스트리밍 제공을 위한 기술적 최적화를 거친 것으로 알려졌음 3) 스팀 인홈스트리밍(Steam In-Home Streaming) PC용 디지털 다운로드 유통 플랫폼인 스팀(Steam)을 운영하고 있는 밸브(Valve)는 호스트 PC에서 구동되는 데이터를 클라이언트 PC로 스트리밍 전송하는 방식의 스팀 인홈 스트리밍(Steam In-Home Streaming) 서비스를 개시 스팀 인홈 스트리밍은 저사양의 PC나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도 빠른 속도로 PC 을 즐길 수 있게 하는 클라우드 스트리밍 서비스임 맥 OS(Mac OS), 리눅스(Linux), 윈도 등의 OS를 지원하며, 향후 안드로이드 태블릿이나 아이패 드도 지원할 예정임 스트리밍으로 데이터를 받는 클라이언트 PC는 기본적인 CPU와 GPU를 탑재하고 H.264 포맷의 압축을 지원하기만 하면 스팀 인홈 스트리밍을 통해 고사양 을 저사양 노트북이나 맥북에서 즐길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짐 인홈 스트리밍을 사용하면, 고사양 을 구동할 수 없는 저사양 노트북이나 구형 PC에서도 최신 고사양 을 즐길 수 있으며, 여러 단말에서 을 이어서 하는 것도 가능 실제로 서비스를 체험해 본 한 기자는 자신의 저사양 맥북에서 고사양 레이싱 인 그리드 2(GRID 2)를 지연 현상 없이 우수한 그래픽 품질로 즐길 수 있었다고 밝힘 스팀 인 홈 스트리밍 사용을 위해서는 윈도가 설치된 호스트 PC로 스팀에 접속한 후 같은 네 29

트워크를 사용하는 다른 컴퓨터로 스팀에 접속한 후 스팀 라이브러리에서 두 컴퓨터 사이의 스트리밍을 시작하는 과정을 거침 그림 17. 스팀 인홈 스트리밍 서비스 화면 출처: Valve 스팀 인홈 스트리밍은 호스트 PC에서 을 실행해 처리한 후 동영상과 오디오 데이터를 인코딩해 클라이언트 PC로 전송하고, 클라이언트 PC에서는 이를 다시 디코딩해 화면에 표시하는 방식(PC World, 2014.6.6) 이 과정에서 콘트롤러나 키보드, 마우스로 입력된 작동 데이터는 동시에 처리되어 호스트 PC와 클라이언트 PC 사이에서 전송됨 의 그래픽 품질은 호스트 PC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호스트 PC의 사양이 낮을 경우 고 사양 의 구동이 어렵거나 그래픽 품질이 낮아지게 되는 단점이 존재함 그림 18. 스팀 인홈 스트리밍의 시스템 구현 구조 출처: PC World, 2014.6.6 30

스팀 인홈 스트리밍은 기존의 클라우드 에서 문제로 지적되어 온 지연(Latency) 시간문제를 해결한 것으로 평가됨 사용자 PC나 단말과 멀리 떨어진 곳에 서버가 위치한 클라우드 의 경우 필연적으로 지연 시간이 늦어질 수밖에 없는 구조적 문제점을 안고 있음 그러나 인홈 스트리밍은 가정 내 네트워크 내에서 클라우드 이 실행되는 구조이기 때문 에, 지연 시간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짐 31

3. 클라우드 스트리밍 서비스의 향후 전망 클라우드 스트리밍 서비스는 유저들의 이용 행태를 소프트웨어 구매 에서 스트리밍 서비스 가입 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보임 이미 동영상 서비스에서는 넷플릭스(Netflix)와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가 일반화되었으며, 음 악 분야에서도 스포티파이(Spotify), 판도라(Pandora)와 같은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가 보편적 으로 제공되고 있음 분야에서도 이와 유사하게 소프트웨어를 소유하는 것이 아닌, 필요한 을 스트 리밍 방식으로 사용하는 서비스 모델이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됨 이 경우 유저들의 이용 행태 또한 패키지 구매 에서 스트리밍 방식의 이 용 으로 변화가 예상되며, 이는 최근 각종 콘텐츠 분야에서 대두되고 있는 소유 에서 접속 으 로의 전환 패러다임에도 부합 시장 조사 업체인 스트래터지 애널리틱스(Strategy Analytics)는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서 소니의 PS Now와 엔비디아 그리드를 포함한 클라우드 유저 수가 2014년 말 3,000만 명에서 2015년 말에는 1억 5,000만 명까지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VentureBeat, 2014.11.24) 네트워크 품질에 따라 지연 문제와 함께 플레이 경험의 저하가 발생할 수 있지만 적절한 가격 정책을 취할 경우 큰 폭의 사용자 확대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 스트래터지 애널리틱스의 디지털 미디어 전략 이사인 마이클 굿맨(Michael Goodman)은 "2014년은 클라우드 서비스의 분수령이 될 것"이라면서 "주요 비디오 퍼블리셔들 은 실물 판매에서 디지털 유통으로 성공적인 전환을 이뤄냈으며, 클라우드 은 퍼블 리셔들에게 새로운 수익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고 밝히며 클라우드 의 가능성을 긍정적 으로 평가 클라우드 유저의 증가 추세는 서로 다른 플랫폼과 단말에서도 제공이 가능한 특징 에 힘입어, 향후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 32

그림 19. 2015년 4분기 클라우드 서비스 유저 전망 출처: Strategy Analytics, 2014.11 클라우드 스트리밍 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연 시간 최소화와 서비스 품질의 향상과 함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전략적인 고려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됨 동영상과 음악 분야에서 스트리밍 서비스가 인기를 얻게 된 것은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한 콘 텐츠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장점 덕분이었음 마찬가지로 클라우드 스트리밍 서비스가 시장에서 호응을 얻기 위해서는 서비스 요금 을 전략적으로 책정할 필요가 있음 엔비디아 그리드 서비스는 모든 클라우드 을 무료로 제공해 높은 호응을 얻고 있으나, 소 니의 PS Now는 다소 높은 가격 책정으로 시장의 반응이 부정적인 편임 보통 소프트웨어는 출시 초기 가장 높은 가격을 형성했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계속 하락 해 출시 후 2~3년이 지난 후에는 초기 가격의 1/2에서 1/3 이하로 낮아지는 특성을 보임 이 같은 점을 고려하면 클라우드 스트리밍 서비스에서도 주로 낮은 가격대를 형성하는 구작 들을 묶어서 저렴한 요금에 제공하는 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분석됨 클라우드 스트리밍 서비스는 서로 다른 플랫폼에서도 이용 가능하며 동일한 플랫폼에서도 기종마다 다른 단말 차이를 뛰어넘어 서비스 가능하기 때문에, 서로 다른 이해관계에 있는 기업들 간의 제휴와 협력이 나타날 수 있음 예를 들어, 콘텐츠 확보가 필요한 태블릿PC, 스마트폰, 스마트TV 제조사는 클라우드 게 임 스트리밍 제공 업체와 제휴를 맺고 자사의 단말에서 클라우드 콘텐츠를 제공 가능 실제로 소니와 경쟁 관계에 있는 삼성은 소니와 전략적인 제휴를 통해 클라우드 서비스 인 PS Now를 삼성 스마트 TV에서 제공 33

참고문헌 Eurogamer(2014.1.17). Sony creates custom PS3 hardware for PlayStation Now. Retrieved from http://www.eurogamer.net/articles/digitalfoundry-2014-sony-creates-custom-ps3-for-playstation-now PC World(2014.6.6). How Steam in-home streaming can turn your old laptop or Windows tablet into a PC gaming force. Retrieved from http://www.pcworld.com/article/2359241/how-steam-in-home-streaming-can-turn-your-old-laptop-or-windows-tablet-into-a-pc-gaming-force.html TechCrunch(2014.11.18). Nvidia s Shield Tablet Is A Whole New Device With Android 5.0 And Grid Streaming Games. Retrieved from http://techcrunch.com/2014/11/18/nvidia-shield-tablet-android-lollipop-grid-gaming-review/ The Verge(2013.2.20). Sony's PlayStation 4 will use Gaikai game streaming technology. Retrieved from http://www.theverge.com/2013/2/20/4010420/sonys-playstation-4-will-use-gaikai-game-streaming-technology The Verge(2014.11.13). Nvidia rolling out cloud gaming for its Shield tablet and console. Retrieved from http://www.theverge.com/2014/11/13/7211181/nvidia-launching-grid-cloud-gaming-for-shield-platform VentureBeat(2014.11.24). Cloud gaming could reach a turning point in 2015, analyst says. Retrieved from http://venturebeat.com/2014/11/24/cloud-gaming-could-reach-a-turning-point-in-2015-analyst-says/ 용어정리 스트리밍(Streaming) 기술 클라우드 컴퓨팅 (Cloud Computing) 인코딩(Encoding)/디코 딩(Decoding) 인터넷에서 음성이나 영상, 애니메이션 등 각종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송하고 재생, 처리하는 기술로 주로 동영상, 음악 콘텐츠 분야에 사용되어왔으며, 최근 에도 적용되기 시작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이란 정보처리를 자신의 컴퓨터가 아닌 인터넷으로 연결된 다른 컴퓨터로 처리하는 기술을 가리킴 인코딩은 데이터의 형태나 형식을 전송이 용이한 형태로 변환하거나 압축하는 처리 방식이며, 디코딩은 인코딩된 데이터를 다시 원래의 데이터 형식으로 전환하는 처리 방식임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