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20023804(2005).hwp



Similar documents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와플-4년-2호-본문-15.ps

G hwp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¼Òâ¹Ý¹®Áý¿ø°í.hwp

2006.5ø˘ øÏæ - ª¡ˆ.pdf

»êÇÐ-150È£

SH100_V1.4

152*220

¼ºÆø·Â-º»¹®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

4. 수업의 흐름 차시 창의 인성 수업모형에 따른 단계 수업단계 활동내용 창의 요소 인성 요소 관찰 사전학습: 날짜와 힌트를 보고 기념일 맞춰보기 호기심 논리/ 분석적 사고 유추 5 차시 분석 핵심학습 그림속의 인물이나 사물의 감정을 생각해보고 써보기 타인의 입장 감정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한국어교재_2급 1~12과_선-인쇄용.indd

<5BB0EDB3ADB5B55D 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 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 D3135B9AEC7D72E687770>

1

60

04 Çмú_±â¼ú±â»ç

(초등용1)1~29


KPS-19MA-1.hwp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문화재이야기part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À¯¾ÆâÀÇ°úÇмÒÃ¥ÀÚ.PDF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1 1 만 알아보기 1000이 10개이면 10000입니다. 이것을 또는 1만이라 쓰고 만 또는 일만이라 고 읽습니다. 9000보다 은 2 다섯 자리 수 알아보기 9900보다 보다 보다 1 큰 수입니다. ⑴ 1000

#한국사문제7회4급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 2 -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DocHdl2OnPREPRESStmpTarget

2002report hwp


기본소득문답2

<B9ABC1A62D31>

<3130C7D1B0E6C0D32E687770>

¾Æµ¿ÇÐ´ë º»¹®.hwp

<B3EBC6AE322E687770>

untitled


SIGIL 완벽입문


TOEIC 12월호*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R hwp

Speaking Cue 1 Unit 1 About Myself 자신의 모습을 그리고 이름과 국적, 좋아하는 음식 등에 대해 답하며 1,인칭 표현을 구사함으로써 자신 있게 자 기 소개를 할 수 있다. 1. Speaking Cue를 시작하는 첫 시간, 학급 친구들을 처음

교육과학기술부 고 시 제 호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0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3조의2에 의거하 여 특수교육 교육과정을 다음과 고시합니다. 2011년 11월 16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유

ÃÊ2)03È£³ëº§»óiÇؼ³ÇÊ

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연구보고서 스마트교육기반의디지털교과서활용을통한 자기주도학습력신장 교육부요청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 분포초등학교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CC hwp

<3635B1E8C1F8C7D02E485750>

041~084 ¹®È�Çö»óÀбâ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08질병-건강하게-10.7

설치 순서 Windows 98 SE/Me/2000/XP 1 PC를 켜고 Windows를 시작합니다. 아직 컴퓨터에 프린터를 연결하지 마십시오. 2 PC에 P-S100 CD-ROM(프 린터 드라이버)을 삽입합니다. 3 설치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q CD-ROM의 PS1

Çѹ̿ìÈ£-197È£

3

2017 경영학회_브로셔 내지

IRISCard Anywhere 5

02 THEATER 04 NEWS 05 PEOPLE 06 REVIEW 12 SPECIAL 14 SPECIAL 15 SPECIAL 16 COLUMN No ~10.24 NEXT plus NEXT plus NEXT plus NEXT plus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2015년9월도서관웹용

1 난 이 그림이 좋아 내가 좋아하는 것 준비물:잡지에서 잘라 낸 그림(모든 참가자가 쓰기에 충분한 정도), 작은 테이 블 하나, 참가자 수만큼의 의자(선택사항), 부드러운 배경음악(선택사항) 자기상 개발하기 자신을 소개하는 능력 향상하기 게임방식:의자를 원으로 배열하

H3250_Wi-Fi_E.book

2003report hwp

나하나로 5호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 pb61۲õðÀÚÀ̳ʸ

ROK-WhitePaper(2000).hwp

2003report hwp

01Àå

제 1 절 복습 \usepackage{ g r a p h i c x }... \ i n c l u d e g r a p h i c s [ width =0.9\ textwidth ] { b e a r. j p g } (a) includegraphics 사용의일반적인유형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해외금융계좌내지뉴

T hwp

....pdf..

hwp

99È£ÃÖÁ¾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디바이스에 관계 없이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확인하고 편집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피해자식별PDF용 0502

< E5FBBEABEF7C1DFBAD0B7F9BAB02C5FC1B6C1F7C7FCC5C25FB9D75FB5BFBAB05FBBE7BEF7C3BCBCF65FA1A4C1BEBBE7C0DABCF62E786C73>

Red Dot Award: Communication Design 에 참 하기 결정해 주셔서 기쁩니다. "성공을 위한 안내서"는 등 절 에 대해 안내 니다. 지체 말고 언 든지 연 해 주 오. Red Dot 은 등 절 또는 등 후 절 를 기꺼 와드 겠습니다. 01 Int

ePapyrus PDF Document

ActFax 4.31 Local Privilege Escalation Exploit

<BAF1C1EEB4CFBDBA205043C8B0BFEBBCFA5FB8B6C0CEB5E5B8CA2E687770>

#7단원 1(252~269)교

Transcription: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100 기초선 중재(마인드 맵핑 프로그램을 활용한 읽기훈련) 유지 정 답 의 백 분 율 90 80 70 60 50 40 30 20 10 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1 2 3 학생1 (회기) 정 답 의 백 분 율 100 90 80 70 60 50 40 30 20 10 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1 2 3 학생2 (회기) 100 90 정 답 의 백 분 율 80 70 60 50 40 30 20 10 0 학생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1 2 3 (회기) - 28 -

- 29 -

기초선 (M) 마인드 맵핑 프로그램 활용 정도의 평균 백분율 중재 (M) 1~7회기 8~20회기 18~20회기 유지 (M) 0 16 (0~33) 43 (22~72) 67 (67~72) 69 (61~78) - 30 -

- 31 -

- 32 -

- 33 -

- 34 -

- 35 -

- 36 -

- 37 -

- 38 -

- 39 -

- 40 -

- 41 -

- 42 -

- 43 -

- 44 -

- 45 -

- 46 -

문제1. 민지네 강아지 이름은 무엇일까요? 1 토토 2 또또 3 민지 4 토니 문제2. 민지는 왜 엉엉 울었을까요? 1 사랑하는 강아지가 집을 나갔기 때문이다. 2 강아지 토토가 다른 집으로 보내졌기 때문이다. 3 민지가 많이 아파서 병원에 가야 하기 때문이다. 4 강아지 토토가 아파 수술을 받게 되어 걱정이 되기 때문이다. 문제3. 민지는 나중에 커서 무엇이 되고 싶어 하나요? 문제4. 수술을 받고 난 토토는 다시 어떤 모습이 되었나요? 문제5. 다음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쓰시오. 민지는 아픈 동물을 돌보는 ( )가 되고 싶어 한다. - 47 -

문제1. 준호가 가장 좋아하는 일은 무엇일까요? 1 그림 그리기 2 편지쓰기 3 동화책 읽기 4 친구들과 놀기 문제2. 엄마는 왜 준호를 야단쳤을까요? 1 준호가 그림을 잘 그리지 못했기 때문이다. 2 준호가 그림 그리기를 너무 싫어하기 때문이다. 3 준호가 도화지가 아니라 벽에 그림을 그렸기 때문이다. 4 준호가 나무와 꽃만 자꾸 그리기 때문이다. 문제3. 준호는 나중에 커서 무엇이 되고 싶어 하나요? 문제4. 준호는 어느 곳에 그림을 그렸기 때문에 엄마에게 야단을 맞았을 까요? 문제5. 다음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쓰시오. 준호는 나중에 커서 멋진 ( )을 그리는 ( )가 되고 싶어 한다. - 48 -

- 49 -

- 50 -

- 51 -

- 52 -

- 53 -

- 54 -

학습주제 방사형 자유 연상훈련 차시 2 학습목표 연상하기의 확장 형태로 방사형 연상훈련을 통하여 마인드 맵을 작성할 수 있다. 학습형태 자기 주도적 학습, 개별 학습 단계 과정 교수-학습 활동 학습 전시학습 상기: 교사가 먼저 단어를 말하고 학생들 도입 목표 이 생각나는 단어를 말하며 이어가는 연상 놀이하기 제시 방사형 자유 연상훈련 소개 시 간 5 학습형태 및 유의점 전개 (훈련) 방사형 자유 연상 방법 알고, 마인드 맵 작성 하기 (평가) 방사형 참고 작품 보며 방법 익히기 주어진 핵심어를 보며 유의미한 어휘나 그림들을 연상한다. - 어휘 - 그림 이미지 세 가지 정도의 부가지로 표현해 본다. 연상되는 어휘나 그림 등을 세부 가지로 표현하다. 마인드 맵핑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화면 위에 자유롭게 방사형 연상훈련을 통한 마인드 맵을 작성한다. 독해 학습지의 읽기 내용을 읽고, 마인드 맵을 작 성해 보고, 질문에 답을 표시한다. 35 상위어와 하위어를 혼 동하지 않도 록 교사가 지도한다. 서로 연관 되는 내용으 로 이어져 가도록 지도 한다. 허용적인 정리 자기 글 읽고, 답하기 완성한 마인드 맵을 친구들에게 소개해 본다. 마인드 맵의 내용을 보고, 교사가 질문하는 간단한 물음에 답한다. 10 분위기에서 자신감을 가 지고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 55 -

학습주제 글의 짜임 및 내용 파악 훈련 차시 3 학습목표 간단한 글의 내용을 알고, 글의 짜임을 차례대로 마인드 맵으로 표현할 수 있다. 학습형태 자기 주도적 학습, 개별 학습 단계 과정 교수-학습 활동 시 간 학습형태 및 유의점 도입 학습 목표 제시 읽을 자료 제시하기 글을 읽고, 학습문제 파악하기 5 인터넷 읽기 자료 인터넷을 활용하여 이야기 자료를 읽거나 들어 본 전개 (훈련) 글의 짜임 및 내용 파악 훈련 (평가) 다. 내용의 흐름을 줄로 이어가며 다시 읽어 본다. 글 속에 나오는 주요 장면 중 주요 단어를 중심 단어로 하여 마인드 맵을 작성해 본다. 글을 읽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주가지로 하여 마인 드 맵으로 표현한 다음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해 본다. 문단의 특성별로 글의 내용을 구분해 본 다음, 주 가지를 정하고 다시 부가지로 글의 주요 내용을 정 리해 본다. 독해 학습지의 읽기 내용을 읽고, 마인드 맵을 작 성해 보고, 질문에 답을 표시한다. 35 학습지를 활용한다. 비교적 간단한 읽 기 자료를 활용하여 부담감을 갖지 않도 록 한다. 정리 서로의 글 비교해 보기 자기가 작성 한 것을 친구들에게 가지의 순서대로 이어서 말해 본다. 어색하거나 순서에 맞지 않는 부분은 교사가 지도 하여 바르게 고치도록 한다. 10-56 -

학습주제 글의 조직 훈련 차시 4 핵심 이미지에 대한 방사형 자유연상을 실시, 기준을 정하여 분 학습목표 류하거나 순서를 정하는 활동을 통하여 글의 내용을 조직할 수 있다. 학습형태 자기 주도적 학습, 개별 학습 시 학습형태 및 단계 과정 교수-학습 활동 간 유의점 학습 교사가 제시한 핵심 이미지의 의미 생각해 보기 도입 목표 5 핵심 이미지에 어울리는 낱말, 문장 이야기하기 제시 전개 (훈련) 글의 조직 훈련 및 표현 핵심 이미지를 보고, 떠오르는 생각들을 자유롭 게 말해 본다. 주어진 핵심 이미지에 대하여 다른 사람에게 소 개한다면 어떤 내용들을 포함할 수 있는지 말해 본 다. 글을 읽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주가지로 하여 마 인드 맵으로 표현한 다음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 해 본다. 소개할 내용들을 두, 세 가지로 기준을 정한다. 정한 기준을 주가지로 하여 마인드 맵으로 표현 해 본다. 35 비슷한 내 용들은 같은 줄기로 모으 도록 교사의 적절한 통제 가 필요하다. (평가) 독해 학습지의 읽기 내용을 읽고, 마인드 맵을 작 성해 보고, 질문에 답을 표시한다. 지나치게 정리 작품 평가 자기가 작성 한 것을 친구들에게 가지의 순서대 로 이어서 말해 본다. 단어를 연결하여 문장으로 표현해 본다. 10 세부 가지가 많이 나오지 않도록 적절 히 통제한다. - 57 -

학습주제 회상 및 글의 표현 훈련 차시 5 학습목표 이야기를 듣거나 글을 읽고 그 내용을 떠올려 마인드 맵으로 표 현하여 주요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학습형태 자기 주도적 학습, 개별 학습 단계 과정 교수-학습 활동 시 간 학습형태 및 유의점 학습 자신이 알고 있는 이야기 내용을 떠올려 이야기 인터넷 읽 도입 목표 해 본다. 5 기 자료 활 제시 교사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잘 듣는다. 용 전개 (훈련) 글의 조직 및 표현 활동 읽거나 들었던 책이나 간단한 이야기의 내용을 친 구들 앞에서 이야기 해 본다. - 익숙하게 알고 있는 동화 내용을 끌어낸다. 인물이나 사건, 또는 시간 순서 중 한 가지를 정하 여 핵심 이미지로 삼아 주가지를 형성한다. 다시 내용을 생각나는 대로 세부 가지로 그려 나 간다. 가지마다 색을 달리 하여 마인드 맵을 꾸며 나간 다. 완성된 내용을 저장 버튼을 이용하여 스스로 저장 할 수 있도록 한다. 35 교사가 기 준과 방향을 제시해 주어 가지가 일정 하게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 (평가) 독해 학습지의 읽기 내용을 읽고, 마인드 맵을 작 성해 보고, 질문에 답을 표시한다. 세부가지 작품 이어진 가지의 내용을 연결하여 문장이 되도록 한 로 연결된 정리 평가 및 다. 글의 줄거리와 통하도록 연결되었는지 점검해 본 10 것이 잘 이 어지도록 교 정리 다. 사가 도움을 준다. - 58 -

학습주제 글의 요점 정리 훈련 차시 6 학습목표 글을 읽고 중심 내용을 찾아 이를 핵심 이미지로 하여 주요 내용을 마인드 맵으로 표현할 수 있다. 학습형태 자기 주도적 학습, 개별 학습 단계 과정 교수-학습 활동 시 간 학습형태 및 유의점 도입 학습 목표 제시 교사가 제시한 독해와 관련된 학습지의 읽기 자료 를 읽어 본다. 간단한 질문을 통해 내용을 알아본다. 5 각자 기준을 정해 글의 내용을 가지로 정리해 나 전개 (훈련) 글의 주요 내용 정리 하기 간다. 각자 정리한 내용을 가지의 순서대로 연결하여 이 야기로 표현하고, 말해 본다. 교사의 안내에 따라 중심이 되는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해 본다. 중심 내용을 핵심 이미지로 하여 글의 내용을 정 리하는 마인드 맵을 작성한다. 가지의 색깔을 다르게 하여 글의 주요 내용과 세 부 내용을 정리하고, 글의 흐름과 중심 사건을 순서 에 맞게 정리해 나간다. 35 기준을 정 하는데 어려 움이 있는 아동은 교사 가 도움을 주어 기준을 정할 수 있 도록 한다. (평가) 독해 학습지의 읽기 내용을 읽고, 마인드 맵을 작 성해 보고, 질문에 답을 표시한다. 정리 작품 평가 및 정리 마인드 맵의 주가지를 연결하여 문장 형태로 글의 내용을 정리하여 말해 본다. 글의 중심 내용을 파악하는 방법을 다시 정리해 본다. 10 문장 형태 로 정리된 것을 말로 표현하도록 한다. - 59 -

학습주제 글의 줄거리 정리 훈련 차시 7 학습목표 글을 읽고 내용을 분석하여 마인드 맵으로 구조화 시켜 본 후, 글의 내용을 묻는 물음에 답할 수 있다. 학습형태 자기 주도적 학습, 개별 학습 단계 과정 교수-학습 활동 시 간 학습형태 및 유의점 도입 학습 목표 제시 교사가 학습 활동에 대한 안내를 하고, 필요한 학 습지를 나누어 준다. 학생들은 프로그램을 작동하고, 학습 준비를 한다. 5 인터넷 읽 기 자료 활 용 글의 내용을 듣거나 읽어 본다. 전개 (훈련) 글의 줄거리 정리 활동 (평가) 글의 중심 내용을 생각해 보고, 스스로 중심 단어 를 찾아서 핵심 이미지로 표현해 본다. - 어휘나 그림 이미지 모두 자유롭게 사용하도록 한다. 표현된 핵심 이미지에 따라 주요 내용을 주가지로 하여 마인드 맵을 작성해 나간다. 글의 중심 내용에 집중하여 작성할 수 있도록 한 다. 완성된 마인드 맵 자료를 저장하도록 한다. 내용을 화면과 인쇄물로 확인하면서 글의 전체적 내용을 정리해 본다. 글의 전반적인 중심 내용을 묻는 독해력 검사 학 습지에 답을 쓰거나 표시해 본다. 35 핵심 이미 지를 바르게 형성할 수 있도록 세심 한 지도를 한다. 질문지에 바르게 답을 표시할 수 있도록 방법 을 자세하게 설명한다. 정리 작품 평가 및 정리 글의 전체적인 내용을 마인드 맵을 보면서 정리해 본다. 글의 내용을 정리하고, 줄거리를 요약하는 활동의 순서와 방법을 다시 확인해 본다. 10 스스로 활 용하는 방법 을 익히도록 한다. - 60 -

학습주제 마인드 맵을 활용한 독해력 훈련 차시 8 글을 읽고 내용을 분석하여 마인드 맵으로 구조화 시켜 본 후, 학습목표 글의 내용을 묻는 물음에 답할 수 있다. 학습형태 자기 주도적 학습, 개별 학습 시 자료 및 단계 과정 교수-학습 활동 간 유의점 도입 학습 목표 제시 교사가 학습 활동에 대한 안내를 하고, 필요한 학 습지를 나누어 준다. 학생들은 프로그램을 작동하고, 학습 준비를 한다. 5 인터넷 읽 기 자료 질문지 전개 (훈련) 글의 줄거리 정리 활동 (평가) 글의 내용을 듣거나 읽어 본다. 글의 중심 내용을 생각해 보고, 스스로 중심 단어 를 찾아서 핵심 이미지로 표현해 본다. - 어휘나 그림 이미지 모두 자유롭게 사용하도록 한다. 표현된 핵심 이미지에 따라 주요 내용을 주가지로 하여 마인드 맵을 작성해 나간다. 글의 중심 내용에 집중하여 작성하도록 한다. 완성된 마인드 맵 자료를 저장하도록 한다. 내용을 화면과 인쇄물로 확인하면서 글의 전체적 내용을 정리해 본다. 글의 전반적인 중심 내용을 묻는 독해력 검사 학 습지에 답을 쓰거나 표시해 본다. 35 핵심 이미 지를 스스로 찾아보도록 시간을 주 고, 격려를 한다. 내용과 관 련이 있는 단어인지 생 각해 보도록 언어적 보조 를 한다. 정리 작품 평가 및 정리 글의 전체적인 내용을 마인드 맵을 보면서 정리해 본다. 글의 내용을 정리하고, 줄거리를 요약하는 활동의 순서와 방법을 다시 확인해 본다. 10 스스로 활 용하는 방법 을 익히도록 한다. - 61 -

개 요 기 능 활 용 마인드맵 작성을 위해 개발되어 두 뇌의 잠재적 능력을 활용할 수 있는 방 법을 제공하는 강력한 마인드 맵핑 프로 그램으로 단어, 이미지, 숫자, 로직, 리 듬, 칼라, 입체감 등의 전체 표현기술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로, 부잔센터가 제 공하는 마인드 맵에 관한 이론적 배경에 충실하게 내용을 구성하고 있음. 자유로운 가지 이동 - 종이 위에 마인드 맵핑을 하듯이 가지가 자유롭게 화 면 위 어느 곳이든 위치할 수 있는 기능. 가지 위의 문자열 - 부드러운 유선형 가지 위의 문자열 표현 1) 맵핑 기능 가지, 텍스트, 아이콘, 이미지 등 추가, 삭제 다양한 형태의 맵 정렬 및 자동 정렬 기능 가지 묶기 및 다양한 형태의 가지 모양 설정 기능 2) 일반 기능 드래그 앤 드롭 인터페이스 다양한 작업창 및 쉬운 전환 기능 사용 문서 작업 환경 저장 및 템플릿 저장 기능 3) 문서 호환 기능 멀티미디어 하이퍼링크 기능: 파일, 웹, 이메일 그림 파일 포멧 저장 기능: emf, bmp, jpg, gif 형식 4) 학습 보조 기능 형광펜, 테두리, 덮개 기능 수식 등의 기호 삽입 기능 5) 다양한 출력 기능 교육 분야 및 비즈니스 분야의 활용 기억과 암기력 증진 노트 작성 및 학습 시간 활용 보고서 작성 사고력 증강 프레젠테이션 - 62 -

대상 1회기 2회기 3회기 4회기 학생 1 50 40 30 40 학생 2 30 40 20 30 학생3 40 50 50 50 회기 대상 학생1 학생2 학생3 1 60 30 40 2 50 20 50 3 70 40 50 4 60 40 60 5 20 50 60 6 70 40 70 7 70 30 80 8 80 40 80 9 60 50 90 10 80 50 80 11 80 60 70 12 90 60 90 13 100 70 80 14 90 60 80 15 80 70 80 16 100 80 70 17 100 70 90 18 80 80 80 19 100 90 100 20 100 80 90 평균 77.5 55.5 70.5 대상 1회기 2회기 3회기 학생 1 80 90 80 학생 2 80 60 70 학생3 90 100 90-63 -

회기 대상 총 단어수 학생1 학생2 학생3 무관련 단어수 백분율 총 단어수 무관련 단어수 백분율 총 단어수 무관련 단어수 백분율 1 0 0 0 0 0 0 0 0 0 2 0 0 0 0 0 0 1 0 6 3 2 0 11 1 0 6 2 0 11 4 4 1 17 1 0 6 1 0 6 5 6 1 28 0 0 0 4 1 17 6 6 0 33 3 2 6 6 0 33 7 6 2 22 2 0 11 6 0 33 평균 (1~7) 24 4 16 7 2 4 20 1 15 8 7 3 22 4 1 17 5 0 28 9 7 3 22 4 0 22 6 0 33 10 6 1 28 5 1 22 6 0 33 11 9 2 39 5 2 17 8 1 39 12 11 4 39 6 2 22 7 2 28 13 8 1 39 7 3 22 10 3 39 14 10 1 50 8 5 17 9 1 45 15 9 2 39 8 1 39 12 1 61 16 11 2 50 6 1 28 13 0 72 17 16 5 61 7 1 33 9 1 45 18 14 2 67 10 1 50 11 0 61 19 18 5 72 13 3 56 15 1 78 20 17 4 72 14 2 67 13 1 67 평균(8~20) 143 35 43 97 23 29 124 11 45 평균(18~20) 48 12 67 37 6 57 39 2 69 회기 대상 총 단어수 학생1 학생2 학생3 무관련 단어수 백분율 총 단어수 무관련 단어수 백분율 총 단어수 무관련 단어수 백분율 1 16 5 61 13 3 56 15 2 72 2 17 3 78 12 2 56 14 1 72 3 17 5 67 11 1 56 15 3 67 평균 50 13 69 36 6 56 44 6 70 평균 = 백분율 ( 회기별 산출 단어수-무관련 단어수 ) 100 최대 산출 단어수 - 64 -

- 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