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매킨토시 마켓쉐어와 맥용 게임 리서치 작성취지 최근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 등의 애플 하드웨어 기기들의 수요가 높아지면서 애플용 콘텐츠의 전반적인 현황을 살펴보고 전망을 예측함으로써 향후 한국 맥용 콘텐츠 개발을 위한 정보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작성순서 들어가기 맥 하드웨어용 게임의 현재 시사점 1. 들어가기 애플 맥의 PC 시장 진출 애플의 역사 애플이 제조하는 컴퓨터인 매킨토시, 혹은 줄여서 맥은 1984년 1월 24일 처음으로 발표된 후 현재까지 많은 업그레이드를 거치면서 발전해 왔음 맥은 처음으로 코맨드라인 인터페이스가 아닌 마우스와 그래픽 유 저 인터페이스 (GUI)를 탑재한 사실상 상업적으로 성공한 최초의 개 인용 컴퓨터 코맨드라인 인터페이스/사용자 인터페이스: 키보드를 통한 명령어로 작업을 수행 GUI: 마우스 등을 이용하여 화면의 메뉴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작업을 지시
이후 소위 윈텔 (Wintel)로 불리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와 인텔칩 의 협력에 밀려 시장에서 급격히 시장점유율을 잃었다가, 1998년에 스티 브 잡스의 복귀 후 발표된 imac 이라는 올인원 맥의 발표로 복귀의 신호탄을 쏨 이후 imac은 저가 보급형인 맥 미니, 타워형 워크스테이션 모델인 맥 프로, 노트북인 맥북, 맥북 프로, 맥북 에어 등으로 라인업이 다 양화 되었으며, 서버 제품인 Xserve로 특화되기도 하였음 그림 1 매킨토시 모델 타임라인 애플 컴퓨터 기기들은 1984~1994년까지는 모토롤라의 68k 계열의 프로세서를 쓰다가 이후 1994~2006년까지 PowerPC 프로세서를 사 용해 PC 호환성이나 퍼포먼스에서 다소 밀린다는 평가를 받은 바 있음 하지만 2006년 이후 인텔 계열의 프로세서를 채택, 속도와 윈도우와 의 호환성까지 확보하면서 빠른 성장세를 보이기 시작 이후 아이폰, 아이팟 터치, 아이패드 등의 애플 제품들의 인기로 맥 계 열의 PC까지 동반 판매가 상승하면서 시장의 점유율도 급증
국가별 맥 사용 상위 국가 그림 2 맥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10개의 국가 위의 상위 10개 국가에 뒤이어서 스웨덴, 일본, 영국, 프랑스, 벨기에, 핀란드 등의 국가가 포진 그림 3 대륙별 맥 시장 점유율 비교
미국의 경우 15.36%에 달하는 3위의 시장의 위치에 있기 때문에, 대 륙으로 구분시 북미 대륙이 14.03%의 캐나다를 포함, 세계에서 가장 큰 맥 시장 점유를 기록 유럽을 다시 나누어 볼 때 애플은 북유럽 국가에서 매우 좋은 시장 점유율을 기록 중으로 상위 10개국 중 3개국이 북유럽 국가이고, 상 위 20개국 중에는 5개의 국가가 포함 맥 판매 트렌드 2010년, 애플의 신규 PC 시장 점유율은 8.8%로 이를 업체로 구분시 HP, 델, 에이서 다음으로 4위를 기록 2011년 1분기에는 애플의 PC 시장 점유율이 9.7%로 상승. 미국의 맥 판매 시장 점유는 9.3%를 기록 그림 4 2011년 1분기 각 기업별 시장점유율 비교 PC 시장 침체에도 맥의 시장 점유율이 크게 증가한 것은 2010년 3
분기에 새로운 맥북 에어, 맥북의 리프레시 버전이 출시된 것이 가 장 큰 이유로, 376만대 판매, 전년 대비 28%나 성장한 것으로 분석 그림 5 2002-2011 2분기 맥 판매 비교 376만대의 맥 판매 중 275만대는 노트북이며, 이것은 101만대가 판매된 데스크탑에 비해서 월등히 높은 수치 이를 구성비로 계산해보면 전체 맥 판매 중 노트북의 판매 비율이 73%에 달함 그림 6
2. 맥 하드웨어용 게임의 현재 매킨토시 게임 플레이어의 사용 환경 (2011년 6월 기준) 맥 판매 트렌드 전체 게임 시장에서 맥으로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의 비율은 상세한 자 료가 많지 않으나, 가장 정확한 데이터를 공개하고 있는 조사기관 밸 브스팀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조사 결과를 참고하면 전체 맥 게이머 중 67%가 맥북으로 게임을 플레이 상대적으로 시스템 성능과 비디오 카드의 성능이 우월한 맥북 프로 를 전체 맥 게이머의 약 50%가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31%는 아이 맥, 맥북은 12.5%를 차지하였음 그림 7 맥 게이머들의 각 하드웨어 모델 사용 비율 비록 최근 출시된 맥북 프로가 나쁘지 않은 비디오 카드를 가지고 있으나, 맥 게이머들에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비디오 카드 구성은 이젠 게임용으로 상 당히 뒤떨어진 엔비디아의 GeForece 9400M으로 전체의 약 ¼을 차지 또한 해가 갈수로 다양화되는 맥 제품 구성으로 인해 비디오 카드 의 종류가 대단히 다양해졌지만 이들 중 많은 수가 매우 낮은 성능의 카 드들로 고성능 게임에 적합하지 않음
그림 8 맥 게이머들이 사용하는 비디오 카드 비율 60%의 맥 게이머들의 비디오 카드는 256MB의 비디오 메모리를 장 착, 최근의 비디오 카드의 평균 스펙에 비해 훨씬 낮으며, 27.75%의 유저가 512MB 메모리의 비디오 카드를 장착되어 있음 최근 PC에 장착된 비디오 카드의 평균 메모리인 1GB는 단지 5.05% 의 사용자만이 보유하고 있음 스팀의 맥 게임 플레이어의 사용자 OS의 언어는 90.10%가 영어였는 데, 이것은 스팀 서비스의 타깃이 북미 사용자로 하고 있기 때문 전체 스팀 플레이어 중 맥에서 게임을 플레이하는 사용자의 비율은 4.12%에 불과했는데, 이것은 스팀에 등록된 맥용 게임 라인업이 한 정적이기 때문으로 판단 맥 게임의 개발과 포팅 포팅 (Porting): 컴퓨터 프로그램이 원래 설계된 바와 다른 컴퓨팅 환경 (운영 체 제, 서드 파티 라이브러리 등)에서 동작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을 가리키며 소프 트웨어나 하드웨어가 다른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게 변경되는 것. 소스 하나로 여 러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크로스 플랫폼과 같은 개념 포팅하우스나 변환툴 등의 경우 기존 윈도용으로 개발된 게임을 내 부 맥 개발조직을 두지 않고 상대적으로 저가로 맥용으로 변환이 가 능하지만, 더 큰 문제는 매장의 판매장소 맥용 게임의 시장 점유율이 대단히 낮은 상황이기 때문에 맥용 소프 트웨어의 매장내 위치는 매우 제한된 상황이고, 이로 인해서 맥용 게임의 경우는 매장을 통한 오프라인 판매보다는 스팀과 같은 디지 털 다운로드 채널을 주로 이용하는 중
인하우스 포팅 현재 단지 몇몇 게임 개발사만이 맥용과 윈도용 플랫폼 모두로 개발 을 진행했거나 현재 진행하고 있는 상황 이러한 회사로는 TransGaming, Aspyr, Big Fish Games, Blizzard, Broderbund, Liden Lab, 마이크로소프트 등이 있음 서드파티 포팅 대규모 제작비의 게임들 중 맥용으로 나와 있는 게임의 대부분은 원 래 윈도용으로 개발된 것을 소수의 맥용으로 포팅해주는 업체에서 포팅한 것들 가장 주목받는 서드파티 업체들은 Aspyr, Feral Interactive, MacSoft Games, Red Marble Games, Coladia Games, MacPlay 등 이러한 포팅하우스를 통해 포팅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이 러한 변환을 통한 맥용 타이틀이 얼마나 팔릴 것인지에 대한 예측 성공적인 맥용 게임 타이틀이라 해도 대게 5만~10만 카피 정도만이 판매되는 상황 포팅엔진 현재 몇 가지의 윈도용 게임을 맥용으로 변환해주는 엔진이 공개된 상황 TransGaming Technologies의 Cider 는 이러한 제품군들 중 인기 있는 제품으로 EA 등의 고객사를 확보 중 에뮬레이션 및 가상화 CodeWeavers, PlayOnMac 같은 회사들은 윈도를 에뮬레이션(한 컴 퓨터가 다른 컴퓨터처럼 똑같이 작동하기 위하여 특별한 프로그램 기술이나 기계적 방법을 사용하는 일)해주는 Wine 기반의 솔루션을 제공 CodeWeavers의 CrossOver는 이러한 변환 솔루션 중 하나
3. 정리 및 결론 계속해서 시장점유율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 ios나 태블릿용 게임 개발 필요 최근 들어 맥 OS 기반의 매킨토시 컴퓨터의 판매는 급증하고 있고, ios의 인기와 함께 판매가 동반 급상승 중 이러한 신규 판매는 구매력 있는 구매층에게 더 집중되고 있고, 특 히 미래의 주 고객이라고 할 수 있는 대학생들의 경우 맥 구매자 비율이 60%에 달하는 등 이러한 트렌드는 더 강화될 것으로 예상 이러한 신규 고객 대상층을 게임 개발사에서도 차츰 주목하고 있는 상황 현재 윈도 게임 클라이언트를 맥용으로 변환하는 여러 옵션이 있으 나, 포팅 자체를 제외하고도 고려해야 할 시스템 사양, 유통 등의 많은 추가적으로 감안할 요소가 있음 애플이 맥용 앱스토어를 직접 운영하기 시작, 주요 유통 채널로서 자리잡고 있는데, 이 경우 30%의 수수료를 애플에 지급해야 하는 것은 감안되어야 할 것 맥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나, 맥보다 더 많은 아이패드가팔리고 있음 2011년 1분기에 애플은 413만대의 맥을 판매했으나 ipad 판매량은 733만 대로, 만일 ipad를 PC의 범주로 고려하면 ipad 한 제품만으로도 PC 시장 의 12%를 차지하는 것임 ipad의 미국 태블릿 시장의 점유율은 82% 임 맥용 게임 시장의 경우 개발사들에게 점차 새로운 기회가 되고 있으나, 점 차 축소되는 PC 점유율과 급증하는 태블릿 마켓을 감안하면 맥 보다는 ios 나 태블릿용 모바일 버전의 게임 개발을 감안하는 것도 한 방법일 듯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