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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hone 출시 이후 모바일앱 개발 관련 주요 이슈 곽 진 민 (Kwak, Jin-Min) KT 경제경영연구소, dzrider@kt.com 이 은 미 (Lee, Eun-Mi) KT 경제경영연구소, amylee@kt.com 1. 모바일앱 유통의 표준으로 자리잡은 App Store 2. 국내 모바일앱 개발자들의 활동 3. 국내 모바일앱 개발자들의 현안 4. 모바일앱 시장 활성화를 위한 주요 이슈 및 시사점 [별첨] 각 사업자별 기회와 위협, 대표적 어플리케이션

1. 모바일앱 유통의 표준으로 자리잡은 App Store iphone 이후 오픈마켓인 App Store를 이용한 모바일앱 이용이 일반화됨 통신회사가 컨텐츠 유통을 통제하던 기존 모바일인터넷 BM이 앱스토어 등장 이 후 플랫폼사업자는 모바일앱을 유통하고 통신회사는 트래픽을 제공하는 BM으로 변화 iphone 출시 이후 많은 개인개발자와 기존 개발사, 인터넷서비스 업체 등이 모바 일앱 개발에 뛰어들고 있으나, 아직 독보적인 모바일앱 개발사는 나타나지 않음 모바일인터넷 경쟁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및 모바일인터넷 확산의 한 축인 모바일앱 개발자들의 현안을 살펴보고 상생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음 [그림 1] App Store를 통한 모바일앱 이용 기존 모바일인터넷 서비스 App Store를 통한 모바일앱 이용 개발자 컨텐츠 서비스 통신 회사 트래픽 컨텐츠/ 서비스 이용자 개발자 통신 회사 모바일앱 트래픽 App Store 이용자 모바일앱 스마트폰 확산에 따라 모바일앱 시장의 급속한 성장이 예상됨 전세계 모바일앱 다운로드 수는 09년 13억건에서 14년 187억건으로 증가할 전망 1) - 유료 모바일앱 다운로드는 14년 33억건으로 17.8%를 차지할 전망 - 유료 모바일앱 매출은 09년 7억달러에서 14년 57억달러로 성장할 전망 - 다운로드 수 기준으로 Apple의 점유율은 70%에서 14년 20%로 하락할 전망 Apple의 09년 4분기 2) App Store 매출은 전체 매출의 0.7%인 6,600만달러 - 11년 4분기 1억9,600만달러로 성장해 매출의 1.5%를 차지할 전망 3) 1) OVUM, 09.11. Mobile application downloads forecast: 2009-14, ipod Touch 이용 다운로드는 제외한 수치 2) Apple은 매년 9월에 회계연도를 마감. 09년 4분기는 09년 7~9월을 의미함 3) Credit Suisse, 09.10. Equity Research Apple Inc - 1 -

[그림 2] 모바일앱 다운로드 전망 및 Apple App Store 매출 전세계 모바일앱 다운로드 건수 Apple App Store 매출 무료 유료 18,658 (단위 : 백만건) 15,580 (단위 : 백만달러) 11,626 7,987 491 1,335 4,403 64 37 53 66 77 91 109 129 139 151 172 196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Q1 Q2 Q3 Q4 Q1 Q2 Q3 Q4 Q1 Q2 Q3 Q4 OVUM, 2009.11.9. Mobile application downloads forecast: 2009-14 Credit Suisse, 2009.10.20. Equity Research - Apple Inc. 자료 : OVUM, Credit Suisse 2009 2010 2011 가장 인기있는 장르는 게임이며, 인터넷서비스 업체와 게임업체가 본격 참여 Apple 앱스토어에 등록된 모바일앱은 09.11.4. 10만개를 돌파했으며, 20억회 이상의 누적 다운로드를 기록함 - 게임이 가장 많이 등록되어 있으며, 책과 엔터테인먼트가 그 뒤를 이음 - 뉴스, 참고자료, 날씨 관련 모바일앱의 유지율과 활용률이 높음 Facebook, MySpace 등의 SNS 업체, 내비게이션 및 LBS 서비스 업체와, EA, Gameloft 등 대형 게임제작사가 매우 적극적으로 앱스토어에 참여하고 있음 [그림 3] 모바일앱의 카테고리별 등록건수와 활용도 카테고리별 Apple App Store 등록건수 비중 카테고리별 모바일앱 활용 로열티 1주일간 사용빈도 설치 90일 이후 유지율 Apptism.com, 2009.7. Flurry Smartphone Industry Pulse, 2009.8. 자료 : Flurry, Apptism - 2 -

수익성 문제, Apple의 앱스토어 지배력, 플랫폼 및 스토어 난립이 현안 유료 모바일앱의 수익성 문제 대두. 모바일 광고가 새로운 수익방법으로 주목받음 - TeamiBokan이라는 개발사가 Galaxy Impact라는 게임을 판매해 본 결과 무료일 때 최대 28,390건에 이르던 1일 다운로드수가 유료전환 후 23건으로 급감 - GalaxyImpact는 22만건 다운로드를 통해 판매수익 $550를 거둠 반면 Admob 광고를 삽입해서 업데이트한 후 추가된 광고수익은 $175에 달함 4) Apple의 앱스토어 BM은 개발자에게 통신회사를 거치지 않는 S/W 유통경로를 제공 - App의 심사/등록, 수익배분, 사업자 제휴 차원에서 통신회사의 역할이 한정적임 - Android플랫폼은 통신회사가 앱스토어를 운영할 가능성이 있어 대안으로 거론 되고 있으나, 현재로선 iphone만한 파괴력을 가질 지는 미지수 다양한 모바일 플랫폼 출현, App Store 난립으로 규모의 경제를 이루지 못함 - Android,Symbian,Maemo,WebOS,bada등 다양한 모바일 플랫폼이 출현하고 있으 며, 같은 플랫폼 내에서도 단말제조사, 통신회사 등이 독자적 App Store를 구 축할 계획 - 개발사들이 모바일앱을 여러가지 플랫폼과 스토어에 맞춰 개발해야 하기 때문 에 비용 증가요인이 되는 반면, 최종사용자 풀은 작아지는 요인이 됨 2. 국내 모바일앱 개발자들의 활동 국내 스마트폰용 모바일앱 개발자 현황 국내의 iphone용 모바일앱 개발자는 약 260곳, 등록된 앱은 2,300여개로 추산됨 모바일앱 개발자는 개인개발자, 법인개발사, 인터넷서비스 업체와 기타업체로 구분 - 개인개발자 : 주로 IT업계 종사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앱스토어의 낮은 진입장벽을 활용해 부업 및 취미 형태로 모바일앱 개발 - 법인개발사 : 기존 모바일 컨텐츠, 게임 개발업체들이 스마트폰용 앱을 개발 - 인터넷서비스 업체 : 주요 포털, 메신저, SNS 업체들이 스마트폰용 서비스를 제공 - 기타업체 : 은행, 언론사, 방송사 등이 새로운 서비스 매체로 모바일앱 활용 모바일앱 개발 현황 5) 주로 퍼즐이나 유틸리티, 가벼운 게임 등을 개발 중이며, iphone 출시 이후 LBS 및 한국에 특화된 유틸리티들이 출시되고 있음 개인개발자의 성공신화가 주목받고 있음 4) Techcrunch, 09.3.22.ShouldaniPhoneAppDeveloperChargeorRunAds?(GalaxyImpactCaseStudy) 5) 개발사별 기회와 위협요인, 대표적 애플리케이션은 [별첨]으로 정리함 - 3 -

- AppleAppStore(한국스토어)에서는 고등학생 유주완군의 Kontacts 6) 1만건 이상 의 다운로드를 기록, 유료 앱 1위를 차지하며 언론의 관심을 받음 - SKT는 방구소리, 뺨때리기 등을 T스토어에 등록한 개인개발자를 광고모델로 활용 게임제작사들은 기존 게임을 컨버전하여 해외 스토어에서 판매 중 - 게임빌은 제노니아, 베이스볼 수퍼스타즈 등을 판매. 1~9월 해외매출 15억 수준 - 컴투스는 이노티아 연대기, 홈런배틀 3D 등 7건을 출시, 게임장르 상위 랭크 주요 인터넷서비스 업체는 기존 서비스를 모바일용으로 제공 - Naver,Daum은 지도, 블로그 등의 서비스를 iphone, 윈도우모바일용 App으로 배포 - 싸이월드를 서비스하는 SK커뮤니케이션즈는 현재까지 iphone용 App 미제공 - 드림위즈는 뉴스, 게임, 음악 등 다방면에 걸쳐 24종의 앱 제공 중이며, 등록 대행을 통한 publishing 사업을 준비 중 네오위즈인터넷은 세이캐스트를 올렸으며, 트위터 트렌드 키워드를 중심으로 사 진을 보여주는 CeReal 로 구글 주최 안드로이드 개발자 대회에서 대상 입상 오픈마켓 형태로 App Store가 형성된 것에 대해서는 대체로 긍정적인 평가 기존의 서비스 환경보다 개발자에게 재량권을 많이 주는 형태라고 인식 일정 요건만 충족하면 모바일앱을 얼마든지 올릴 수 있고, 가격결정에 대한 재량 권이 주어지며, 업데이트 및 가격 변경이 자유롭다는 점에 대해 긍정적으로 반응 Apple이 설정한 7:3의 수익배분 원칙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수긍하는 분위기이 지만, 이익과 손실의 경계점에 있다는 의견도 있음 - 기존 통신사업자와의 수익배분은 대체로 7.5:2.5수준 모바일앱의 해외 유통채널이 생긴 것을 기회로 생각함 개인개발자의 경우 해외는 물론 국내에서도 모바일앱을 유통할 가능성이 없었음 고등학생인 유주완군도 애플 앱스토어에서 비어있던 국내에 특화된 초성검색과 실시간 서울 버스 정보 앱을 제공하여 10만이 넘는 다운로드 기록 국내 스타개발자 1호라 할 수 있는 변희재씨는 미국 스토어를 통해 모바일앱 판매 게임빌 7), 컴투스 등도 글로벌 시장진출 준비 진행 중에 있으며, 게임빌은 미 국 앱스토어에 진출해 유료 게임 톱10에 랭크되기도 함 iphone, ipod Touch의 전세계 판매대수는 5,000만대로 추산됨 6) 연락처 초성검색, 전화번호, 이메일 기준 검색 제공, 가격: $0.99 7) 게임빌은 美 게임웹진 포켓 게이머가 선정한 애플 앱스토어 3분기 최고 퍼블리셔로 선정 - 4 -

3. 국내 모바일앱 개발자들의 현안 사실상 무한경쟁 시장이어서 모바일앱 판매로는 수익성 확보에 어려움이 있음 앱스토어의 글로벌 시장 규모는 09년 7억달러로 한화 8,400억 수준이며, 이 중 국내 개발자들이 차지하는 점유율은 매우 낮은 상황 Apple 앱스토어는 사실상 완전경쟁 상태로 무료 모바일앱이 시장을 주도 - 무료 또는 저가의 모바일앱이 애플리케이션 순위를 점령하고 있음 개인개발자의 경우 몇몇 스타개발자를 제외하면 전업 개발이 불가능한 수익규모 - 개인개발자는 앱 개발시 약 1달의 기간이 소요되며, 디자이너 1인과 프로그래 머 1~2인이 적정한 조합의 팀이라고 판단함 - 반면 App 판매로 인한 수익은 연간 수백만원 수준으로 예상됨 8) - 이에 따라 취미/부업, 또는 경력에 남기기 위해 모바일앱을 개발하는 이가 많음 법인개발사도 앱스토어용 신규 모바일앱 개발의 수익성에는 의문을 표시 - 게임 신규 제작시 평균 60men/month 소요. 기존 게임을 iphone용으로 변환할 때는 약 15men/month 소요 - 컴투스 등이 전용게임을 개발하고 있으나, 국내 WIPI 게임이 수익성을 보조 9) 기존 개발사들의 마케팅 기반이 흔들림 통신회사의 기존 모바일인터넷에서 기반을 닦은 법인개발사들은 앱스토어에서는 원점에서 마케팅활동을 새로 해야 한다는 부담을 가짐 앱스토어에서 가장 중요한 마케팅 수단은 전체 및 카테고리별 Top 순위와 What s Hot 등의 섹션에 소개되는 것 - PC보다 모바일을 통한 다운로드 비중이 높아 Top 순위의 중요성은 더욱 큼 개인개발자와 법인개발자 모두 다운로드 횟수라는 동일한 기준으로 노출기회 가짐 - 업데이트를 자주 하는 것이 순위를 올릴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 최근 Apple이 업데이트 다운로드는 순위산정에 이용하지 않는 정책을 적용해 개발자들이 반발 또한, 글로벌 개발자들이 모두 동일 스토어에 입점해 경쟁자 숫자 자체가 늘어남 실제 AT&T의 경우 모바일게임 상위 25개를 제공한 업체수는 10개인 반면, iphone의 모바일게임 상위 25개를 제공한 업체수는 23개 - MediaMall상위 10개사 중 앱스토어 순위에 진입한 회사는 Gameloft가 유일 8) iphone App 개발 커뮤니티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는 개발자 인터뷰 결과 연간 400만원 수준 9) 게임빌의 WIPI용 프로야구2010은 출시 26일만에 50만 다운로드 돌파. 수익배분비율 75%를 적용하면 순매출 15억을 기록하여 1~3분기 해외매출 전체와 비슷한 규모의 실적을 보임 - 5 -

[그림 4] 상위 25위 게임의 개발사 숫자 비교 AT&T Media Mall의 top 25개 게임 개발사 iphone 앱스토어의 top 25개 게임 개발사 총10개 총23개 AT&T Media Mall, 2009년 7월 iphone App Store, 2009년 7월 해외 대형 개발사들의 국내 진출에 대한 우려 EA, Gameloft 등 대형 게임업체들이 앱스토어에 본격 진출 - 해외업체의 국내진입시 게임심의 등 법적 절차와 언어장벽이 존재 - 그러나 국내 사용자의 해외 앱스토어 이용은 막을 수 없으며, 스마트폰 사용 자가 많아지면 국내 지사를 통해 본격 진입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음 - 국내 개발사는 상대적으로 큰 해외시장을 노릴 수 있다는 기회요인을 가지지 만, 거대한 자본력을 동원할 수 있는 해외 업체에 대한 두려움도 함께 가짐 Google, Facebook 등 글로벌 인터넷서비스 업체의 영향력도 커짐 - 국내 인터넷서비스 점유율 확산에 어려움을 겪는 구글은 모바일에 초점 맞춤 - Facebook,Twitter등의 서비스 확산 속도가 빨라짐 내비게이션 업계는 국내의 사업모델 붕괴에 대해 우려함 - 기기판매 중심의 시장에서 모바일앱 중심으로 재편될 가능성이 높음 - 또한, Google이 무료 내비게이션을 제공하고 있어 시장이 붕괴될 가능성도 존재 인터넷서비스 업체들은 모바일 킬러서비스 선점과 트래픽 분산이 주요 이슈 모바일앱은 기존 서비스 이용자 기반을 확대하는 좋은 기회로 판단하고 있으나 킬러서비스가 어떤 것이 될 지에 대해서는 고민 중 - 검색광고 커버리지 면에서만 판단해도 모바일은 새로운 기회 - 현재는 기존 서비스의 빠른 출시가 최우선 과제이지만, 모바일이기에 가능한 서비스 인프라 확보 탐색 및 선점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 - iphone에 구글맵이나 G메일 등이 통합된 것과 같이 해외 업체들이 단말의 기능 에 인터넷서비스를 통합시켜 모바일 서비스 기반을 선점하는 것에 대해 우려 인터넷 이용행태가 포탈에서 개별 모바일앱으로 분산되는 것에 대해 고민 - 6 -

- 네이버, 다음 등에서 인터넷 서핑을 이용하던 사용자들이 모바일에서는 개별 앱을 통해 필요한 서비스로 직접 접속 - 또한 하나의 포탈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여러 개의 모바일앱으로 분리됨에 따라 트래픽이 집중되던 포탈의 장점을 희석되는 결과를 낳음 통신사업자와의 상생모델에 대해 구체적인 비전을 찾지 못함 개발자들은 통신사업자와의 상생할 수 있는 구체적인 협력 모델을 찾지 못하고 있으며, 통신사업자의 인프라를 이용해 개발자들이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람 개발자의 주요 관심사인 해외진출과 마케팅활동 측면에서 통신회사와 협력관계 를 맺는 가능성을 주로 거론 개인개발자들은 통신회사가 개발환경을 제공하고 10) 모바일앱에 대한 독점적 사 용권한을 가지고 브랜드 후광을 활용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는 의견을 보임 4. 모바일앱 시장 활성화를 위한 주요 이슈 및 시사점 1 모바일앱 개발자의 해외진출과 마케팅 제휴를 통해 생태계를 활성화해야 개발자의 해외시장 진출을 도울 수 있는 협력 Partner의 역할을 수행해야 함 해외시장 진출 파트너로서 중요한 역할은 글로벌 앱스토어와의 호환성 유지 - 특히 Android Market과 통신회사 앱스토어간 호환성에 대한 관심이 많음 [표 1] 스마트폰 플랫폼별 앱스토어 비교 Apple App Store Android Market Windows Marketplace for Mobile 사업자 개장일 App 숫자 누적 다운로드 이용기기 숫자 10년 M/S전망* 국내 출시기기 기타 Apple Google Microsoft 2008.6.10. 2008.10.22. 2009.10.5. 100,000개 ( 09.11.) 15,000개 ( 09.11.) 376개 ( 09.11.) 20억회 ( 09.11.) N/A N/A 5,000만대 ( 09.9.) 100만대 ( 09.5.) N/A 13.5% 8.5% 8.1% iphone, ipod Touch Apple이 통제 * 단말 판매대수 기준 M/S, Gartner, 09.9. 미출시 ( 10년 상반기 출시 예정) 통신회사 스토어 개장 및 UI 커스터마이징 가능 옴니아 시리즈, 블랙잭, 인사이트 통신회사 스토어 개장 및 UI 커스터마이징 가능 10) 모바일앱 개발시 타겟 이라 불리는 이동통신 단말에서 실제 테스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iphone의 경우 SDK 시뮬레이션으로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수준이나 일반적으로는 직접 테스트할 단말이 필요 - 7 -

특히 개인개발자 및 소규모 개발사들은 해외시장용 앱 개발의 어려움을 겪고 있음 - 언어장벽 : 모바일앱 번역과 App Store 소개문 작성, 마케팅 활동 등 - 문화장벽 : 서비스의 문화적 배경 및 이용방법의 차이, 익숙한 UI의 차이 등 국내 중견개발사들에 대한 다양한 공동마케팅 활동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 SelectedPartner제도 : 공식 협력사에 대해 리스트 노출 등 마케팅 혜택 제공 - MallinMall운영 : 통신회사 앱스토어 내에 협력사의 앱스토어를 입점 - 모바일앱 제작 지원 : 개발자 대회, 저작권 구매 등을 통해 모바일앱의 유통 독점권 확보 및 수익공유 단말 기본 탑재 모바일앱의 결정권을 통해 제휴 협상력을 높일 필요가 있음 - 기본 탑재 모바일앱은 국내 인터넷사업자 및 개발사들에게 취약한 부분이나 고객 노출도 및 활용도가 가장 높은 분야 - Android나 윈도우모바일 단말의 경우 이 결정권을 최대한 활용할 필요가 있음 2 WIPI 기반 컨텐츠/서비스를 앱스토어에 포용할 방안에 대한 고민 필요 스마트폰 확산이 진행되더라도 WIPI 기반 일반폰이 절대적인 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현재 서비스되는 모바일 컨텐츠 대부분이 WIPI에 기반하고 있음 - 향후 3~5년은 일반폰에서 이용하는 WIPI기반 컨텐츠가 여전히 주력이 될 전망 11) - 스마트폰 앱스토어에 비해 복제가능성이 없다는 점도 WIPI 플랫폼의 강점 WIPI용 주요 컨텐츠가 iphone, Android 모바일앱의 기반 - 게임빌은 물론 해외의 EA, Gameloft 등은 기존 컨텐츠를 iphone용으로 변환하 여 제작비용을 절감하고 기존 고객기반의 장점을 활용함 - 주요 WIPI 컨텐츠의 컨버젼 지원을 통해 개발사와 협력관계를 지속할 수 있음 3 모바일의 새로운 킬러서비스를 통신사의 내부 역량과 접목해야 모바일앱과 모바일서비스를 분리한 Data Explosion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 모바일앱의 수익모델은 유료 컨텐츠의 유료판매이며, 모바일서비스의 수익모 델은검색, 지리정보, SNS 등의 서비스기반을 활용한 Two-Sided Market 모델임 - 유선인터넷과 유사하게 모바일에서도 서비스 분야의 영역과 중요성이 확대됨 모바일 킬러서비스 발굴은 윤곽이 드러나지는 않았지만 업계의 초유의 관심사 - 모바일 인터넷의 특징 : 위치정보, 사용자간 즉각적인 커뮤니케이션, 프레젠스 등 - iphone앱스토어에서 최근 가장 각광받고 있는 분야는 위치정보를 활용한 각종 LBS 및 Twitter를 활용한 SNS 서비스 통신사의 내부의 역량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모바일 서비스 기획 필요 - 통신사가 제공하는 음악 스트리밍, 전화번호부 정보 등 내부자원의 모바일 서 비스화 필요 11) 아이뉴스24, 09.12.8, 아이폰 강세? 위피(WIPI)에도 길은 있다 - 8 -

[별첨] 각 사업자별 기회와 위협, 대표적 어플리케이션 [표 2] 개인개발자의 기회와 위협 기 회 End User에 판매가능한 유통 채널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 API 공개로 앱 개발 용이 대형 제작사와 동등한 노출비율 대표적인 어플리케이션 미 앱스토어 유로 어플 5위까지 오름 (한 달만에 10만 달러의 수익 달성) 중력센서를 이용한 화려한 그래픽의 탱크 슈팅 게임 Heavy Mach 가격-0.99달러, 개발자-변해준 위 협 많은 앱 개발로 아이디어 고갈 대형 제작사 진입으로 고비용을 투자한 앱들과 경쟁해야 함 멀티 OS에의 포맷변환에 대한 부담 한국 앱 스토어 유료부문 1위 ( 09. 12. 11 기준) (열흘간 약 500만원의 수익 달성) 연락처 초성검색, 전화번호, 이메일 기준 검색 제공 가격-0.99달러, 개발자-유주완 자료 : 개인개발자 인터뷰 외 [표 3] 법인개발자의 기회와 위협 대표적인 어플리케이션 기 회 위 협 글로벌 시장 진출로 시장규모 확대 기존의 컨텐츠 전환(conversion)으로 추 가적인 수익 확보 가능 초저가 시장으로 수익 창출이 어려움 애플 앱스토어 등록 허가 정책의 비일 관성으로 진입에 대한 Risk 존재 글로벌 대형 제작사의 국내 시장 진입 으로 경쟁 가열 Baseball Superstars 2010 야구 게임으로 2009 버전 미 앱스토어 8위에 오름 아이폰에 RPG 버전을 포함 2009, 2010 버전 출시 수익이 나고 있으나 아직 수지타산이 맞지는 않음 가격-5.99달러, 개발사-게임빌 국내 무료 어플리케이션 1위( 09. 11.30 기준) 유무선 위치기반 SNS 서비스로 약 212만건의 위치 주변 검색 및 경로안내 등을 포함함 가격-무료, 개발자-엠엔소프트 자료 : 게임빌, 네오위즈 인터뷰 외 [표 4] 인터넷 서비스 업체의 기회와 위협 대표적인 어플리케이션 기 회 위 협 어플리케이션에의 광고삽입 통한 노출 횟수 증대로 광고단가 상향조정 可 글로벌 사업자의 모바일 기반 강화로 경쟁 확대 고객이 브라우저를 띄우는 대신 애플리 케이션 사용으로 대체 가능성 존재 다음지도 app. 지도 어플리케이션으로 국내에서 인기 고해상도 항공사진 스카이뷰, 로드뷰, 실시간 교통 현황, 대중교통 및 자동차 경로 및 주변 정보 검색 가격- 무료, 개발자-다음(Daum) 안드로이드 개발자대회 1위 수상 트위터 계정에 연동해 트렌드 키워드를 중심으로 실시간 사진을 보여주는 응용프로그램 상금-10만달러, 개발자-네오위즈인터넷 자료 : NHN 인터뷰 외 - 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