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회가 우리는 성전에 모두 모였네 거룩하신 부처님의 진리를 배워 가없는 중생을 제도하고저 대자비 대광명이 충만하신 곳 무상보리 이루어서 생사 면하고 성스러운 불회상에 같이 모였네 삼귀의 거룩한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거룩한 가르침에 귀의합니다 거룩한 스님들께 귀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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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국 생활 대중 불교의 2016 6 www.hwanghs.or.kr 대한불교 천 태 종 2016년 황해사 6월호.indd 1 포항 황해사 2016-05-27 오후 3:18:27

집회가 우리는 성전에 모두 모였네 거룩하신 부처님의 진리를 배워 가없는 중생을 제도하고저 대자비 대광명이 충만하신 곳 무상보리 이루어서 생사 면하고 성스러운 불회상에 같이 모였네 삼귀의 거룩한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거룩한 가르침에 귀의합니다 거룩한 스님들께 귀의합니다. 보현행원 내 이제 두 손 모아 청하옵나니 시방세계 부처님 우주대광명 두 눈 어둔 이 내 몸 굽어살피사 위없는 대법문을 널리 여소서 허공계와 중생계가 다 할지라도 오늘 세운 이 서원은 끝없아오리 반야심경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역무득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 고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 고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고지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3번) 청법가 덕 높으신 스승님 사자좌에 오르사 옛 인연을 이어서 새 인연을 맺도록 사자후를 합소서 감로법을 주소서 대자비를 베푸사 법을 설하옵소서 사홍서원 중생을 다 건지오리다. 법문을 다 배우오리다. 번뇌를 다 끊어오리다. 불도를 다 이루어리다. 산회가 몸은 비록 이 자리에서 헤어지지만 거룩하신 부처님을 항상 모시고 다음날 반갑게 한 맘 한뜻으로 마음은 언제라도 떠나지 마세 오늘 배운 높은 법문 깊이 새겨서 부처님의 성전에 다시 만나세 2016년 황해사 6월호.indd 2 2016-05-27 오후 3:18:28

上月圓覺大祖師 法語 實相(실상)은 無相(무상)이고 妙法(묘법)은 無生(무생)이며 蓮華(연화)는 無染(무염)이다. 無相(무상)으로 體(체)를 삼고 無生(무생)에 安住(안주)하여 無染(무염)으로 生活(생활)하면 그것이 곧 無上菩提(무상보리)요 無碍 解脫(무애해탈)이며 無限 生命(무한생명)의 自體具現(자체구현)이다. 一心(일심)이 常淸淨(상청정)하면 處處(처처)에 蓮華開(연화개)니라. C ONTENTS 애국불교 생활불교 대중불교 인터넷 황해사http://www.hwanghs.or.kr 2016년 6월 통권227호 月刊 발 행 일 : 불기2560년 6월5일 발행 통권227호 발 행 인 : 이문덕 편집위원 : 류호일 홍재곤 발 행 처 : 대한불교 천태종 포항 황해사 경북 포항시 북구 양학로 126번길 10 종 무 실 : 전화 054)277-3611~3 팩스 054) 277-3644 02 정기법회 순서 04 상월원각대조사 법어 - 보시행 06 이달의 설법 - 정진하고 정진합시다. 08 차차석박사의 다시 읽는 법화경 33 10 법회 안내 11 각종불공 동참 안내 12 각종 불공 동참 및 시주 안내 13 황해사 문화 교실 동참 안내 15 지난달 행사 이모저모 16 토막상식 - 건강정보 17 행사 및 법회 안내 18 6월 법회 및 행사일정표 19 진해금강노인전문요양원 20 불심으로 경영하는 불자 사업장 여러분들이 함께 하시면 더욱 좋은 사찰의 얼굴이 됩니다 표지설명 대한불교천태종 총본산 구인사의 싱그러움 빛 가득한 모습이 연등과 아름다운 조화를 이룬다. 이곳에서 모두 소구소원이루시길... 2016년 황해사 6월호.indd 3 <월간 황해사보>는 여러분들과 함께 만들어 가는 신행지입니다. 황해사 불자님들께서는 평소 불교생활에서 느끼는 감상과 알리고자 하시는 내용이 있으시면 꼭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들이 함께 하시는 <월간 황해사보>는 불교를 알고자 하는 많은 분들에게 용기와 값진 선물이 될 것입니다. 신행생활의 시작 황해사와 함께해요. 2016-05-27 오후 3:18:31

상월원각대조사 법어 수행장 보시행 법상에 올라 말씀하셨다. 사람들은 가지려고만 하지 줄 줄을 모른다. 모든 사람들이 주지는 않고 갖 기만 한다면 이 세계는 그대로 지옥이 된다. 내 것을 남에게 주는 것을 보시 ( 布 施 )라 하고, 이 보시행은 불자의 바람직한 삶이라고 할 것이다. 보시행은 어려운 일이다. 내 것을 남에게 준다는 것은 하기 어려운 일 중에 제일 어려운 일이 될 것이다. 그러나 사람이 살아가는데, 줄 줄은 모르고 받 기만 하는 사람이 있다면 누가 그런 사람을 좋아하고 친구를 삼으려 하겠는 가. 보살의 수행덕목인 육바라밀다에도 보시가 제일 앞에 나오고 있는 것은 보 시하기가 어렵고 중요하다는 뜻이다. 보시를 하려면 줄 것이 있어야 주지, 줄 것도 없는데 어떻게 줄 수 있느냐 고 반문할 수도 있다. 그러나 보시에는 물질적인 것만이 아니라 두려움이나 공포를 없애주는 것도 보시요, 법을 말해 진리를 알려주는 것도 보시가 된다. 물건을 주는 보시를 재보시( 財 布 施 )라 하고, 두려움을 없애는 보시를 무외 시( 無 畏 施 )라 하고, 진리를 가르쳐 주는 것을 법시( 法 施 )라고 하여 세 가지 보시가 있다. 4 http://www.hwanghs.or.kr 2016 June l No 227 2016년 황해사 6월호.indd 4 2016-05-27 오후 3:18:31

물건이 없는 사람에게는 물건을 주지만, 공포에 떨고 있는 사람에게는 그 사람을 안심시키는 것이 중요한 것이니 이것이 무외시이다. 그리고 보시 중 에서 가장 높은 가치의 보시는 법시가 된다. 법시는 바른 법을 가르쳐 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보통은 보시를 하여 복을 구하려 한다. 또 어떤 사람은 보시를 하고는 자랑 을 하고 잘난 체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보시는 참다운 보시가 아니 며 수준 높은 보시가 될 수 없다. 그래서 참다운 보시는 무주상( 無 住 相 )보시 가 되어야 한다. 무주상보시란, 주어도 주었다는 생각에 얽매지 않고, 아무런 이유도 조건도 없이 주는 것이다. 무주상보시는 보시할 대상을 구별하지도 않고, 대가도 기 대하지 않는 보시이다. 무주상보시야말로 보시 중에 최고 가는 보시이며, 가 장 큰 공덕이 된다. 씨는 뿌려야 싹이 트고, 복은 지어야 받는 것이다. 복을 짓는 데는 무주상보 시 만한 것이 없으니, 복 짓는 일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보시는 자 비정신이 발로이며, 불자가 살아가는 방법이다. 부디 움켜쥐지만 말고, 나누어 주는 보시의 삶을 살아야 한다. 보시행은 그 자체가 훌륭한 수행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No 227 l 2016 June 5 2016년 황해사 6월호.indd 5 2016-05-27 오후 3:18:32

이달의 설법 정진하고 정진합시다. 주지 이문덕 지난 5월 한 달, 우리는 참으로 의미 있는 날들을 보냈습니다. 불자들과 포항 시민들이 부처 님오신날을 의미 있게 생각하고 불교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끔 노력해주신 우리 황해사 신도 회장님과 간부님, 그리고 불자님들께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더운 날씨가 계속됩니다. 예년보다 이번 5월 한 달은 더워도 너무 덥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 선 6월 2일 있었던 상월원각대조사님의 열반대재는 우리 불자들이 새롭게 우리 자신을 돌아 보게 되는 의미 있는 법회라 생각이 됩니다. 일생을 오직 중생들을 위해 사셨던 그 거룩한 생 애를 본받아 우리 황해사 불자님들이 바로 실천하고 정진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하루하루가 힘듭니까? 국가 경제와 지역 사회 경제가 예전과 다르고, 사회 곳곳에서 자신 위주로만 생각하고 나쁜 범죄들이 쉼없이 발생합니다. 물질만능주의에서 오는 자기중심의 세계관은 더욱 우리들을 자신만 아는 존재로 타락시킵니다. 이러다 보니 남이 인정하지 않는 다는 것으로 화를 내고, 자신만이 유일한 존재라는 생각에 남에게 피해를 주는 것에도 불편해 하지도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자기 자신에 대해 만족하며 살아가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세상일이 잘 풀리 지 않을 때 우리는 자기 자신을 원망하고 세상을 원망합니다. 우리 눈앞에 놓여진 고통, 걱정, 질병으로 힘들어 합니다. 걱정을 하고 원망을 한다고 해서 문제들이 해결되지 않습니다. 그렇 다고 지금 우리 인생을 한탄해서는 안됩니다. 우리에게는 비록 지금 힘들지만 우리 내면에는 참다운 불성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힘들어 하는 이 순간이 있기까지 우리는 수 억겁의 세월 동안 어쩌면 영원한 시간 속에서 지금 우리들의 모습으로 변해왔습니다. 지옥에서 수 억겁의 시간을 보냈을 것이 며, 수라의 몸으로, 축생의 몸으로, 어느 때는 천상에서 수많은 생을 살았을 것입니다. 지금 우리는 힘들지만 참다운 석가모니 부처님의 제자가 되고 상월원각대조사님의 진실한 불제자 6 http://www.hwanghs.or.kr 2016 June l No 227 2016년 황해사 6월호.indd 6 2016-05-27 오후 3:18:32

가 되어 우리 인생을 바꾸고 있는 중입니다. 우리는 지금 살고 있는 이 순간의 욕망을 충족하며 살아서는 안 됩니다. 우리가 알게 모르 게 수 억겁에 걸친 윤회 속에서 참된 성품을 키워 살아 왔던 그 순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 황해사 불자님들은 모두 천태법성을 지키는 수행자입니다. 여러분들은 미래세에 참다 운 부처님을 이룰 미래불입니다. 지금 힘들어도 지금 고통스러워도 지금 죽고싶어도 우리는 이 어려운 현실을 넘어 참다운 부처님의 성품 안에서 행복한 수행자의 모습으로 살아가야 합 니다. 이 세상 가장 많은 부를 누린 사람이라도 죽음 앞에는 아무 것도 가져갈 수 없습니다. 인간 은 단지 육신만을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육신 이전의 참다운 우리 자아를 바로 생각해야 합 니다. 이 세상의 각종 향락이나 즐거움이 우리들의 최종 목적이 아님을 아셔야 합니다. 우리는 참 다운 부처님의 품안에서 깨달음의 진리로 걸어가야합니다. 우리가 지금 육신을 둘러싸고 있 는 자신을 참된 자신이라 생각해도 죽음 앞에서는 아무 것도 가져갈 수 없습니다. 우리가 하 는 공부는 죽음 이전에 진정한 행복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비록 지금 힘들게 밤을 새워 기도 하지만 이 공부가 우리를 바른 진리의 세계로 들어가게 하는 힘이 될 것입니다. 세상에는 세 종류의 사람이 있습니다. 첫째는 가뭄과 같은 사람입니다. 전혀 베풀지 않는 사람을 말합니다. 둘째는 지역에 따라 내리는 비와 같은 사람입니다. 베풀기도 하고 베풀지 않기도 하는 사람을 말하지요. 셋째는 전 지역에 고루 내리는 비와 같은 사람입니다. 누구에 게나 베풀어 주는 사람을 말합니다. 우리 수행자는 전 지역에 고루 내리는 비와 같은 존재가 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 살고 있는 이 땅에서 수행자의 모습으로 살아가야 합니 다. 우리의 삶은 잠시 머물다가 다음 생으로 가는 과정입니다. 이 삶이 어렵다고 우리 인생을 전부 포기해서는 안 됩니다. 타인을 위한 선행의 종자를 뿌리고 그 종자를 더욱 자라나게 해 야 합니다. 선행은 하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더 큰 선행을 하게 됩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이웃 을 위하고 베풀어 주는 세상이 되게 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먼저 모범을 보여야 합니다. 우리 는 미래세에 부처님이 되실 분들입니다. 그래서 지금보다 더 큰 선행을 하고 지금보다 자주 선행을 하고 지금보다 더 많이 관음기도정진을 해서 남의 모범이 되고 남과 이웃들이 존경하 는 리더가 되도록 우리가 힘써 행해야 합니다. 그 행함이 바로 수행입니다. 열심히 정진하는 천태불자들이 되도록 합시다. No 227 l 2016 June 7 2016년 황해사 6월호.indd 7 2016-05-27 오후 3:18:32

차차석박사의 다시 읽는 법화경 33 안락행의 의미(안락행품 제1강) 안락행품은 법화경 의 계율 사상을 대변하는 품으로 알려져 왔다. 그러나 안락행품에 나타 나 있는 계율은 초기불교의 계율 사상 못지않게 엄격하다는 점에서, 혹은 법화경 전반부의 사상인 포용의 정신과 궤적을 달리하고 있다는 점 등에서 별도로 유통되던 경전이 법화경 안 에 편입된 것으로 보기도 한다. 우선 품명인 안락행이란 단어의 의미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기로 한다. 안락행( 安 樂 行 )이란 말은 안락한 수행이란 의미가 아니고, 안락한 상태에 몸과 마음을 두고 실천하는 행법이라 정의 할 수 있다. 범어 수카비하라란 말을 번역한 것인데, 이 말의 의미는 즐거움 에 머무는 것, 즉 몸과 마음이 안락한 상태에 머물러 있는 것을 지칭한다. 자리이타의 대승정신을 추구하면서도 구 체적으로는 계율과 자비의 실천을 통해 몸과 마음을 안락하게 할 수 있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다. 교리적 차원에서 본다면 자신의 완성은 개인적 차원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차원으로 확 대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첫째 여래의 옷을 입으면 법신이 편안하다( 安 ). 여래의 방에 들어가면 자유로운 마음이 즐겁다 ( 樂 ). 여래의 자리에 앉으면 반야의 인도로 행진할 수 있다( 行 ). 이것은 유화인욕이란 여래의 옷 과 대자비심이란 여래의 자리, 그리고 모든 존재는 고정적 실체성을 지니고 있지 않다고 말하는 일체법공의 입장에서 풀이한 것이다. 새삼스러울 것 없이 안락행의 의미를 잘 표현하고 있다. 둘째 인욕의 경지에 머물기 때문에 몸이 편안하다(안). 급작스럽거나 폭력적이지 않기 때문에 마음이 즐겁다(락). 모든 존재의 참다운 모습을 관찰하기 때문에 행진할 수 있다(행). 이것도 첫 번째 해석과 마찬가지로 인욕, 자비, 법공의 관찰이란 점에서 풀이한 것이지만 여기에 나오는 글 귀는 모두 안락행의 서두에 나오는 경전의 문구들이다. 셋째 행을 세 가지 관점에서 실천적으로 해석하고 있다. 즉 지행( 止 行 ), 관행( 觀 行 ), 자비행( 慈 悲 行 )이다. 지행이란 몸, 입, 마음의 세 가지 행업이 부드럽고 온유하여 순종하고 위배하는 것이 동시에 고요해진 것이며, 이것은 바로 법신의 실천행을 체험하는 것이다. 즉 여래의 옷이다. 관행 이란 유일한 실상의 지혜는 분별없는 지혜의 빛이니, 바로 반야의 실천행을 체험하는 것이다. 즉 여래의 자리이다. 자비행이란 네 가지의 큰 서원(사홍서원)으로 일체의 중생을 널리 제도하는 것 이니 바로 해탈의 실천행을 체험하는 것이다. 즉 여래의 집이다. 이것은 안락행의 구체적인 내용 인 3업과 서원 안락행이 자리와 이타의 정신에 입각해 있다는 점을 시사하는 것이다. 8 http://www.hwanghs.or.kr 2016 June l No 227 2016년 황해사 6월호.indd 8 2016-05-27 오후 3:18:33

법회 안내 다음으로는 법화칠유의 하나인 정주 혹은 명주의 비유를 살펴보기로 한다. 이것은 안락행에 대 한 설법이 끝난 뒤에 법화경 의 위대성을 강조하기 위해 설해지는 것이다. 전륜성왕이 여러 나라를 항복시키려 할 때 소왕들이 반항하므로 많은 군사들을 동원해 토벌한다. 전쟁이 끝나면 공에 따라 상을 주듯이 전륜성왕 역시 군사들에게 다양한 상을 주게 된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전 답, 가옥, 촌락, 도시, 칠보, 의복이나 장신구, 말, 노비 등등이다. 그렇지만 이들에게 주지 않는 것 이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이마에 박혀 있는 명주였다. 이 구슬은 세상에 하나 밖에 없는 것이기 때문에 함부로 주지 않지만 마지막 단계에 가면 왕과 그 권속들을 기쁘게 하기 위해 기꺼이 명주 를 준다고 말한다. 이상 대강의 내용을 통해서 정주( 頂 珠 )의 비유를 살펴보았지만 무엇을 상징하고 있는지에 대해 명확하게 다가오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더구나 명주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 다. 정주 즉 명주가 무엇인가 하는 점이다. 경전에선 바로 법화경 이라 말하고 있다. 그렇다면 무슨 이유로 법화경 을 보배라 말하는 것인가? 일승의 가르침이라는 정신적인 양식이 가득 차 있기 때문이다. 물질적인 것들은 변화가 무상하며, 우리를 타락하게 만들 수 있지만 일승의 가 르침은 우리를 행복하고 안락하며, 자유롭게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자타를 구별하지 않고, 어떠 한 편견에 사로잡혀 세상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인간 그 자체만을 사랑하고 포용하기 때문이 다. 아니 인류나 전 생명체, 유상무상의 모든 것을 포용하는 우주적 마음을 배양해 주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물질적 가치, 수단적 가치를 보다 존중하기 때문에 정신적 가치를 대표하는 명주, 즉 법화경 의 가르침을 함부로 가르쳐 줄 수 없었던 것이다. 또한 전륜성왕이 세상을 통일하려고 했을 때 작은 나라의 왕들이 반항해서 전쟁을 일으켰다고 말하는데 그것 역시 구체적인 내용을 말하고 있다. 작은 나라의 임금은 다름 아닌 오음마, 번뇌마, 사마를 지칭한다. 오음마란 인간을 형성하고 있는 다섯 가지의 구성 요소를 말한다. 번뇌마란 탐진치의 삼독으로 인해 발생하는 무수한 번뇌를 압축하여 표현한 말이다. 사마란 바 로 죽음이며, 종말에 대한 두려움과 한계상황을 말하는 것이다. 죽음을 모든 것의 종말이라 생각 하게 되면 인간은 짐승 보다 못한 일을 서슴치 않고 자행하게 된다. 재미있는 사실은 이러한 가르침이 잡아함경 을 비롯한 초기 경전에 이미 나오고 있다는 점 이다. 마왕 파순의 군대로 묘사되고 있는 것은 애욕, 의욕상실, 주림과 목마름, 갈망, 비겁, 공포, 의혹, 분노, 슬픔, 명예욕 등이다. 마군은 외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내부에 존재하는 것이며, 그것을 정주의 비유에선 보다 간략하게 표현하고 있다는 점이다. No 227 l 2016 June 9 2016년 황해사 6월호.indd 9 2016-05-27 오후 3:18:33

법회 안내 법회 안내 정기법회 전통과 문화를 지향하는 관음33응신시현도량 황해사에서는 매월 정기법회를 5일 오전 11시에 봉 행합니다. 정기 법회는 천태종 법사스님의 법문이 있사오니 동참하여 마음의 안정과 가정의 행복 을 기원하시기 바랍니다. 일 시 : 2016년 6월 5일 오전 11시 장 소 : 4층 대웅보전 문 의 : 2층 종무소( 277-3611~3) 일요법회 황해사는 매월 셋째주 일요일에 일요법회를 봉행합니다. 정기법회와는 달리 매월 셋째 일요일에 법회를 여는 만큼 가족과 더불어 전통과 문화를 접하는 좋은 시간이 될 것입니다. 주말에 가족과 함께 황해사에서 불자로서 알아야 할 불교교리를 익혀 참 신한 불교신앙을 하시기 바랍니다. 일 시 : 2016년 6월 19일(매월 셋째주 일요일) 오전 11시 장 소 : 4층 대웅보전 청년회법회 황해사의 미래를 짊어질 청년회의 활성화를 위해 청년회원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관심있으신 분 들은 연락바랍니다. 법 회 일 시 : 6월 5일(첫째주 일요일) 오전 11시 15일(셋째주 수요일) 오후 8시 30분 청년회 고 문 : 정승욱 010-3802 - 3121 어린이 학생회 법회 어린이 학생회 법회 - 매주 일요일 오전 11시 ( 매월 마지막주 법회 없음) 어린이 지도교사 - 박민정(010-5422 - 8108) 이효성(010-7486 - 8542) 박소은(010-8511 - 4193) 10 http://www.hwanghs.or.kr 2016 June l No 227 2016년 황해사 6월호.indd 10 2016-05-27 오후 3:18:38

각종 불공 동참 안내 불공 동참 안내 지장재일 불공안내 매월 음력 18일은 지장재일입니다. 지장보살님은 지옥이 텅 비지 않는다면 결코 성불하지 않겠 다며 서원하신 대원의 보살님입니다. 이날에는 지장보살의 원력으로 조부 조상님의 왕생극락을 발 원하는 불공과 함께 나를 밝히는 108배 참회정진이 함께 있는 날입니다. 일 시 : 2016년 6월 22일 (매월 음18일 지장재일) 오전 11시 장 소 : 4층 대웅보전 관음재일 불공안내 매월 음력 24일은 관음재일입니다. 관세음보살님은 중생들이 삼독과 칠난 의 고통을 구원해 주시는 대자대비의 보살님입니다. 관음재일은 인연 있는 중생들을 제도하는 날입니다. 황해사는 관음33응신의 시현도량이며 영험의 도량으로 동해 경북지역 최고의 관음도량입니다. 불자님들의 어려운 고통과 모든 소원을 성취 할 것입니다. 이날 동참하시는 분들을 축원해 드립니다. 많은 동참 바랍니다. 일 시 : 2016년 6월 28일(매월 음 24일 관음재일) 오전 11시 장 소 : 4층 대웅보전 금강 라이프는 천태종에서 설립한 보험 대리점입니다. 49제 실버종신보험 은 이렇습니다. 보험사 : 흥국생명 오늘 가입하시고 내일 명을 달리하셔도 약정된 49재 보험금을 지급해 드립니다. 사망시 보험금은 지정된 상속자께 지급되며 남은 보험료는 받지 않습니다. 가입연령 : 15세 부터 75세까지 무진단 가입 49재 비용과 장례비용을 한 번에 준비하실 수 있습니다. 보험료가 저렴합니다. 60세 보살님 기준 월 14,950원으로 49재 비용준비(20년납/500만원 보험료 예시 : 사망 보험금 1,000만원(여성기준) 나 이 수령보험금 월보험료 납입기간 50세 1,000만원 20,800원 20년 55세 1,000만원 24,800원 20년 60세 1,000만원 29,900원 20년 65세 1,000만원 42,800원 15년 70세 1,000만원 68,000원 10년 (주)금강라이프 No 227 l 2016 June 전국 무료전화 : 080-518-4949 황해사 담당(지도위원 이성희) : 010-6535-5588 11 2016년 황해사 6월호.indd 11 2016-05-27 오후 3:18:40

각종 불공 동참 및 시주 안내 불공 동참 안내 인등(일년등) 소원황금등(개인독등)동참안내 법당에는 나와 가족 모두를 지켜줄 지혜와 수호의 등이 모셔져 있습니다. 음력 초하루와 보름은 부처님께 불공을 올리며 가족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과 동참바랍니다. 동 참 대 상 * 취업을 원하는 사람 * 고입, 대입 고시등 각종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 * 사업 번창을 원하는 사람 * 건강을 원하는 사람 * 득남을 원하는 사람 * 가정의 화목을 원하는 사람 * 수명장수를 원하는 사람 * 의식주 풍족을 원하는 사람 일 시 : 6월 5일(음 5. 1) 오전 10시 초하루불공 일 시 : 6월 19일(음 5. 15) 오전 10시 보름불공 장 소 : 4층 대웅보전 황해사 홈페이지 리뉴어 작업 황해사 홈페이지 리뉴어 작업 황해사 홈페이지가 새롭게 단장했습니다. www.hwanghs.or.kr로 많이 방문해주세요 황해사 법보시를 받습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길 수행자들이여 세상에는 두가지 보시가 있다. 어떤것이 두가지 보 시인가. 하나는 법의 보시( 法 施 )요 또하나는 재물의 보시( 法 施 )니라. 세상의 모든 보시중 에는 법의 보시가 최상의 보시니라. 그러므로 항상 법의 보시에 힘쓰도록 하라. 라고 하셨 습니다. 부처님의 말씀은 새로운 희망의 싹을 키우는 힘이 될 수있습니다. 이미 불교를 알고 있거나 아직 불교를 접하지 못한 우리 이웃들에게 부처님의 가르침이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신도님들의 적 극적인 동참부탁드립니다. 법보시 계좌번호 계좌번호 : 농협 355-0015-7753-53 예금주 : 황해사 작은 마음과 마음이 모여 큰 뜻을 이룰 수있습니다. 12 http://www.hwanghs.or.kr 2016 June l No 227 2016년 황해사 6월호.indd 12 2016-05-27 오후 3:18:44

황해사 문화교실 안내 불자님들의 문화생활을 통하여 격조 높은 생활을 하고 바른 신앙생활을 위한 각종 문화교실을 운행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 바랍니다. 황해사 묘음합창단 황해사 다도회 다도란 사람의 심성을 편안하게 하는 예절입니다. 예절을 배움 으로써 차의 맛을 멋으로 승화시킬 수 있고 삶의 질을 높여 사색 의 공간을 넓혀줍니다. 삶의 여유를 느끼고 싶은 분들은 다도교실 로 오세요. 문 의 : 다도회장 전필수(010-8571 - 2451) 황해사 종무소 ( 277-3611~3) 전통사찰요리 찬불가를 부르는 것은 사람들에게 법회의 장엄과 부 처님의 가르침에 조금 더 쉽게 다가가는 일입니다. 여러 목소리가 하나 되어 불법의 아름다움을 사바세계에 남 깁니다. 뜻있는 분들의 많은 동참바랍니다. 자연에서 채취한 재료로 조리하는 사찰요리는 서구화 되어가 합창단 단장 권영란 (010-4441 - 4353) 황해사 합창단에 참여하여 부처님 전에 음성공양을 올리실 분을 모집합니다. 는 현대인들의 올바른 식생활 개선과 요즘 유행하는 웰빙 문화와 맞물려 황해사에서는 사찰 음식 문화의 대중화에 이바지 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동참바랍니다. 문 의 : 문화위원 남명순 (010-2070 - 1667) 황해사 종무소 ( 277-3611~3) 꽃꽂이 꽃꽂이를 배워 부처님 전에 직접 꽃 공양을 올려보십시오. 직접 만들어 하나 뿐인 꽃을 부 처님 전에 시주하면 이보다 더 좋은 마음 공양은 없을 것입니다. 뜻있는 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문 의 : 꽃꽂이 선생님 채정애 (010-6569 - 5777) 황해사 종무소 ( 277-3611~3) No 227 l 2016 June 13 2016년 황해사 6월호.indd 13 2016-05-27 오후 3:18:50

황해사 문화교실 안내 서예-60세 이상 무료 인생에서 긴요하게 오래 남을 수 있는 것은 아름다운 예술작품과 사람인 것 같습니다. 이 에 따라 황해사에서는 서예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뜻있는 분들의 많은 동참 바랍니다. 문 의 : 서예 선생님 김정동 (010-3821-7252) 황해사 종무소 ( 277-3611~3) 요가교실 자세와 호흡을 가다듬어 정신을 통일시키고 기를 순환시켜 몸의 활성화를 돕고자 행하는 인도 고유의 수행법으로 황해사에는 운동 하고 싶어도 시간과 여건이 맞지 않은 분들을 위하 여 요가교실을 개설합니다. 뜻있는 분들의 많은 동참을 바랍니다. 문 의 : 황해사 종무소( 277-3611~3) 민요장구 우리나라 고유의 정신을 음악으로 실현하여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국악을 조금 더 쉽고 즐겁게 배울 수 있도록 황해사에서는 민요 장구 교실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뜻있는 분들의 많은 동참 바랍니다. 문 의 : 민요장구 선생님 박성란 (010-9613 - 1207) 황해사 종무소 ( 277-3611~3) 황해사 문화교실 계획표 구 분 요 일 시 간 비 고 합 창 단 목요일 오전 10시30분 박준홍 선생님 다 도 회 월요일 오전 10시30분 박명옥 선생님 전통사찰요리 월요일 오전 10시30분 허미경 선생님 꽃 꽂 이 화요일 오전 10시 채정애 선생님 서 예 목요일 오후 1시 김정동 선생님 요 가 월, 수, 금요일 오전 9시30분 유애경 선생님 민 요 장 구 월, 수요일 오전 11시 박성란 선생님 14 http://www.hwanghs.or.kr 2016 June l No 227 2016년 황해사 6월호.indd 14 2016-05-27 오후 3:18:51

지난달 행사 이모저모 지난달 종단 및 황해사 행사 & 5월 행사 안내 정기법회 5월 5일 오전11시에 정기법회를 봉행하였습니다. 법 사스님으로 도산스님으로 행복의 중요성 을 주 제로 왜 행복이 중요한 것인지를 되돌아보도록 하였 고 모든 불자님들이 인화의 꽃을 피울수 있도록 수 행 정진 해야하며 부처님을 믿는데 제일 중요한 것 은 부처님을 지키는 마음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시민소통문화제 (자비로운 마음 풍요로운 세상) 5월 13일 저녁6시 30분에 부처님 오신날 점등식을 봉행하였습니다. 문덕주지스님께서 부처님께 등을 공양한다는 것은 단지 등 하나를 밝히는 형식에 그 치는 것이어서는 안됩니다. 무지와 이기심에 가득 찬 세상은 대낮이라도 한방중과 같은 것입니다. 등 을 밝힌다는 것은 내 마음을 밝히는 것이고 자비를 실천하여 세상을 밝히는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등을 밝히는 의미를 되돌아보고 자비를 생활화해야 겠습니다. 정원스님, 포항시장 이강덕 등 여러내빈 들께서 참석하셨습니다. 부처님 오신날 법요식 5월 14일 오전11시에 부처님 오신날 법요식을 봉행 하였습니다. 문덕주지스님께서 사월 초파일은 부 처님 오신날이며 해마다 돌아오는 부처님 오신날이 아니고, 인생에 한번뿐인 부처님 오신날 우리 모두 가 깨달음의 자리로 들어가는 그런 날이 되어야 한 다 고 봉축법어를 내리셨습니다. 여러 내빈들께서 참석하셔서 부처님오신날을 축하 해주셨습니다. 부처님 오신날 동참불공 5월 7일 시민소통문화제를 자비로운 마음 풍요로 운 세상를 주제로 봉행했습니다. 문법스님께서 기원 문을 사생의 자부이신 거룩하신 부처님 오늘 밝히 는 대자비의 봉축등으로 법화의 일승묘법이 더욱 찬 란히 꽃피우고, 세상이 고통과 어둠이 멸하는 가피 를 내려주시길 기원합니다 라고 낭독하셨습니다. 그리고 제등행렬에 많은 황해사 불자님들이 참석하 셔서 자리를 빛내주셨습니다. 부처님 오신날 점등식 No 227 l 2016 June 2016년 황해사 6월호.indd 15 5월 15일 오후2시에 부처님 오신날 동참불공을 봉 행했습니다. 불자님들의 소원을 기원하며 부처님 오 신날을 축원했습니다. 일요법회 5월 15일 오전11시에 일요법회를 봉행하였습 니다. 법사스님으로 정 원스님께서 인생을 살아가는 법 이란 주 제로 인생(사람이 세상을 살아가는 일)은 노력하기 에 따라 달라지며 모든 사람은 자기 자신을 최고로 생각하며 이 세상에서 자기를 자기 자신만큼 관심있 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자기 자신이 싫어 하는 일은 남한테 하면 안되고 자기가 좋아하는 일 은 상대도 좋아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행동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15 2016-05-27 오후 3:18:57

토막상식- 건강정보 여름철 건강정보 모기 퇴치법 아직도 꽃 만발한 5월이건만, 벌써부터 하나 둘 나타 나는 모기들을 바라보며 지카바이러스 모기 퇴치법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모기가 좋아하는 사람은 따로 있나? 여름만 되면 유난히 모기가 나만 좋아하는 것 같 아 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은근히 많다. 정말 모기가 좋아하는 사람, 좋아하는 피가 따로 있는 것일까? 지난 3월 브라질에서 많은 감염자를 발생시켰던 지 카바이러스 가 한국에서도 발견됐다. 이름도 낯선 지카바이러스 는 이집트 숲모기에 의한 매개 감염 병으로 임산부 감염시 태아의 소두증 을 유발할 확 률이 높아져 큰 위협을 주고, 발열, 발진,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지카바이러스는 신종 해외 감염병으로서 백신이나 특별한 치료법이 없다는 측면에서 메르스와 닮은 점이 많다. 본격적인 여름을 앞둔 지금 말리리아, 뎅기열, 일본 뇌염 등 모기 매개 감염병의 위협은 점점 커지고 있다. 이에 모기 매개 감염병은 적극적인 예방이 최선이다. 모기는 쓰레기통, 버려진 깡통, 화분, 양동이 등 물이 쉽게 고이는 곳에 산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 서 물 고인 곳을 제거해 모기 발생을 최소화하는 것이 모기 방제에 효과적이다. 또 모기는 땀을 잘 흘리는 사람을 좋아한다. 는 속설이 있다. 반쯤은 맞는 말이다. 모기는 이산화탄소 를 뿜어내는 동물을 단백질원으로 인식하는데 신진대 사가 활발한 사람의 경우 이산화탄소를 더 많이 내뿜기 때문이다. 그래서 술을 많이 마시거나 운동을 하고 씻 지 않으면 모기에 잘 물리게 된다. 이외에도 좋아하는 냄새는 몇 가지 더 있는데 옥탄올이 섞인 냄새 가 그것이다. 흔히 땀냄새, 발냄새, 화장품이나 바디용품 냄새가 해당되고 여성호르몬 냄새를 좋아하는 모기의 종도 있어 임산부들이 모기에 물릴 확률도 제법 높다. 그렇다면 모기를 피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올 여름 편안하게 날 수 있게 해주는 모기 퇴치 법을 소개한다. 모기가 싫어하는 냄새를 이용하라 모기가 싫어하는 냄새는 주로 국화 향기, 민트 향기, 계피 향기, 오렌지나 레몬 향, 마늘 냄새와 같은 천연 냄 새들이다. 마늘 냄새는 어려워도 다른 향기 에 가까 운 냄새들은 방향제나 향수 종류로도 많이 사용하니 잘 이용해보자 화분을 곁에두면 모기가 줄어든다 모기가 싫어하는 냄새가 나는 화분을 두는 것도 모기 퇴치에 좋은 방법이다. 모기 퇴치에 좋은 화분은 레몬 그라스라는 레몬 향이 나는 풀, 살균 효과가 뛰어난 로 즈메리, 구문초라고 불리는 제라늄, 밤에만 꽃이 피는 쟈스민 등이 있는데 이런 화분들은 모기 뿐 아니라 기 타 해충들까지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 모기 물렸을 때 대처방법 예방 만큼 중요한 것이 대처이다. 보통 모기에 물리 면 벅벅 긁거나 침을 바르거나, 손톱으로 십자가를 만 들곤 하는데 이런 민간요법이 항상 좋은 것만은 아니 다. 이렇게 할 경우 2차 감염의 우려가 있으니 가렵겠지 만 최대한 자제하고 물린 부위를 씻고 얼음 찜질로 붓 기를 가라앉히는 것이 좋다. 이후 연고나 파스 형태의 약을 바르도록 하자. 최근에는 지카바이러스 모기를 매개체로한 질병들도 있고 그래서 미리미리 알아두면 지카바이러스 예방도 할 수 있을 것 같아 모기 퇴치법을 알아보았다. 16 http://www.hwanghs.or.kr 2016 June l No 227 2016년 황해사 6월호.indd 16 2016-05-27 오후 3:18:58

행사 및 법회 안내 6월 종단 및 황해사 행사 안내 수계자 습의 교육 법화삼매참의 개최 일 시 : 2560년 6월 11일~12일 1박2일 장 소 : 구인사 광명전 대 상 : 2013. 2014. 2015년도 총본산 구인사 금강계단 수계불자 접수비 : 1만원 복 장 : 두루마기, 법복, 금강사 착용 제24회 전국합창단 수련법회 개최 일 시 : 2560년 6월24일 ~ 26일 장 소 : 구인사 광명전 접수비 : 15,000원 준비물 : 법화경(독경용), 세면도구, 수련 (법)복, 작업복(농장운력), 모자, 개인이불, 필기도구 등 (음식물 반입 금지) 문경 문장사 삼존불 봉안 법요식 일 시 : 2560년 6월 26일(일) 봉안식 : 오전10시 법요식 : 오전11시 장 소 : 문경 문장사 불기2560년 총본산 구인사 금강계단 신도수계산림대법회 일 시 : 7월 30일(토) 밤 10시(입제) 8월 1일(월) 오전 12시(회향) 장 소 : 총본산 구인사 광명전 불기2560년 제111회 병신년 하안거 한달수도 기 간 : 불기 2560년 8월 1일 ~ 불기 2560년 8월 31일(31일간) 결제식 : 불기2560년 8월 1일 (밤 9시) 해제식 : 불기2560년 8월 31일(밤 9시) 6월 행사 및 법회안내 기 도 주 간 : 6월 5일 ~ 9일 특별기도주간 6월 5일 ~ 7일 초하루기도주간 초 하 루 불공 : 5일 오전 10시 정 기 법 회 : 5일 오전 11시 보 름 불 공 : 19일 오전 10시 일 요 법 회 : 19일 오전 11시 지장재일불공 : 22일 오전 11시 관음재일불공 : 28일 오전 11시 어린이 학생회법회 : 5일 오전 11시 12일 오전 11시 19일 오전 11시 청년회법회 : 5일 오전 11시 15일 오후 8시 30분 No 227 l 2016 June 17 2016년 황해사 6월호.indd 17 2016-05-27 오후 3:18:58

2016년 6월 법회 및 행사 일정표 대장군( 大 將 軍 ) : 남쪽( 南 向 ) / 삼살( ) : 남쪽 삼 재( 三 災 ) : 말( 午 ), 호랑이( 寅 ), 개( 戌 ) (들삼재) 주 요 행 사 일 (만행의 날) 월 5 (음5. 1) 초하루불공(오전 10시) 정기법회(오전 11시) 어린이법회 학생회법회 청년회법회 (오전 11시) (보시의 날) 6 (음5. 2) 현충일 화 (지계의 날) 금강불교대학 강의 : 매주 수요일 저녁 7시 상월원각대조사 열반일 : 2일 오전 10시 30분 구인사 초하루불공 : 5일 오전 10시 수계자 습의 교육 : 11일~12일 구인사 광명전 보름불공 : 19일 오전 10시 제24회 전국합창단 수련법회 : 24일~26일 구인사 광명전 7 (음5. 3) 꽃꽂이 (오전 10시) 초하루기도주간 특별기도주간 : 5일~9일 수 8 (음5. 4) (인욕의 날) 1 (음4. 26) 요 가 (오전 9시30분) 민요장구 (오전 11시) 금강불교대학 강의 (저녁 7시) 요 가 (오전 9시30분) 민요장구 (오전 11시) 금강불교대학 강의 (저녁 7시) 목 (정진의 날) 금 (선정의 날) 토 2 (음4. 27) 상월원각대조사 열반일 (오전10시30분-구인사) 합창단 (오전 10시30분) 서 예 (오후 1시) 9 (음5. 5) 합창단 (오전 10시30분) 서 예 (오후 1시) 3 (음4. 28) 요 가 (오전 9시 30분) 10 (음5. 6) 요 가 (오전 9시 30분) (지혜의 날) 4 (음4. 29) 간부회의 (오후 7시) 11 (음5. 7) 수계자 습의교육 법화삼매참의 12 (음5. 8) 어린이법회 학생회법회 (오전 11시) 13 (음5. 9) 요 가 (오전 9시 30분) 다 도(오전 10시 30분) 민요장구 (오전 11시) 14 (음5. 10) 꽃꽂이 (오전 10시) 15 (음5. 11) 요 가 (오전 9시30분) 민요장구 (오전 11시) 금강불교대학 강의 (저녁 7시) 청년회법회(오후8시30분) 16 (음5. 12 합창단 (오전10시30분) 서 예 (오후 1시) 17 (음5. 13) 요 가 (오전 9시 30분) 18 (음5. 14) 19 (음5. 15) 보름불공(오전 10시) 일요법회 (오전 11시) 어린이법회 학생회법회 (오전 11시) 20 (음5. 16) 요 가 (오전 9시 30분) 다 도(오전 10시 30분) 민요장구 (오전 11시) 간부회의 (오후 8시) 21 (음5. 17) 꽃꽂이 (오전 10시) 22 (음5. 18) 지장재일불공(오전11시) 요 가 (오전 9시30분) 민요장구 (오전 11시) 금강불교대학 강의 (저녁 7시) 23 (음5. 19) 합창단 (오전10시30분) 서 예 (오후 1시) 24 (음5. 20) 요 가 (오전 9시 30분) 25 (음5. 21) 제24회 전국합창단 수련법회 27 (음5. 23) 26 (음5. 22) 28 (음5. 24) 요 가 (오전 9시 30분) 관음재일불공 (오전 11시) 다 도(오전 10시 30분 꽃꽂이 (오전 10시) 민요장구 (오전 11시) 29 (음5. 25) 요 가 (오전 9시30분) 민요장구 (오전 11시) 금강불교대학 강의 (저녁 7시) 30 (음5. 26) 합창단 (오전10시30분) 서 예 (오후 1시) 2016년 황해사 6월호.indd 18 2016-05-27 오후 3:19:00

사회복지법인 대한불교 천태종복지재단 진해금강노인전문요양원 진해금강노인전문요양원은 사회복지법인 대한불교 천태종복지재단에서 운영하는 전 편안하고 안락한 가족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정서적 안정을 도모한다. 문노인 요양시설로 고령이나 치매, 중풍 등 의 노인성 질환으로 혼자 거동이 불편하신 어르신들이 안락하고 편안하게 생활하실 수 확트인 전경과 넓은 공간을 통해 어르신들의 생홀에 불편함이 없도록 한 생활공간입니다.닏 있도록 촉탁의사, 사회복지사, 간호사, 요양 보호사, 영양사, 물리치료사가 항상 어르신 도심에 위치해 있어서 교통이 편리하며, 대형 마트와 협력병원이 5분거리에 위치하고 있습 니다 곁에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입소 자 격 - 65세이상 노안또는 65세 미만으로 치매, 중풍, 파킨슨병 등 노인성 질병을 가진 자 로서 장기요양 인정서를 발급받으신 어르신 - 노인장기요양보험에 의한 시설급여 장기요양 1등급, 2등급 대상자 - 장기요양 3~5등급 시설급여대상자 - 장기요양비+비급여(식비, 간식비)+ (의료비) - 본인부담금 : 일반(20%), 의료수급권자(10%),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무료) 이용 요 금 30일 기준 본인분담금 구 분 장기요양 등급 1일 당 급 여 1등급 2등급 3~5등급 56,080 52,040 47,990 월급여액 (30일기준) 일반대상자 (20%) 1,682,400 1,561,200 1,439,700 336,480 312,240 287,940 의료급여 경감대상 기초생활수급권자 (10%) (10%) 168,240 156,120 143,970 부담금 없음 비급여(식비, 간식비)는 본인이 부담함. 구비 서 류 - 표준장기 요양계획서, 장기요양인정서, 약처방전, 의사소견서, 건강진단서(질병, 감 염(여부), 본인신분증,가족관계증명서1부 사회복지법인 대한불교 천태종복지재단 진해금강노인전문요양원 경남 창원시 진해구 해원로 2번길 7(이동409-3) T.055)546-9179 F. 055)552-9179 2016년 황해사 6월호.indd 19 2016-05-27 오후 3:1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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