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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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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Social Welfare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은 우리나라 사회복지관의 효시로써, 사회적 상황과 시대적 요구에 따라 가장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희망을 전하고 있습니다. 감사와 사랑을 실천하는 공동체 만들기!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는 희망이 되어드리고 도움을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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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 목차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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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03 전시 개요 2 05 단체 관람 안내 3 06 전시 연계 교육프로그램 4 14 백남준전 인터미디어 극장 주요 작품 소개 5 24 기획전 슈퍼전파-미디어바이러스 작가 및 작품 소개 본 교재는 2015년 백남준아트센터 백남준전 인터미디어 극장 과 기획전 슈퍼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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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정 사유 환경영향평가제도가 환경정책기본법 에 따른 사전환경성검토와, 환경영향평가법 에 따른 환경영향평가로 이원화 -유사 목적의 평가제도가 각각 다른 법률에 규정되어 평가절차가 복잡하고 환경평가의 일관성 연계성이 부족 *사전환경경성검토는 행정계획과 개발사업계획 수립

Transcription:

ㅣ아트 & 컬쳐 제289호 박홍규의 미술 밖 미술 클림트의 <키스> 문화 IN 노동법을 전공한 진보적인 법학자이다. <예술, 정치를 만나다>를 비롯해 인문 예술에 대한 많은 책을 저술했다. 상업주의에 맞선 자유와 숭고의 키스 당신은 옷 입고 있는 여자를 그리면서도 마치 나체와 같은 느낌을 불러일으키게 할 수 있는 유일한 화가예요. 이는 클림트의 삶을 그린 영화 <클림트>(감독 라울 루이즈, 2006)의 시작에 나오는 말이다. 관능 과 황홀로써 표상되는 클림트는 21세기 대중예술의 스타이다. 그러나 나는 빈의 오스트리아 미술관에서 <키스>를 보았을 때, 육체 적 관능이나 열정적 몽환이 아니라 너무나 성스러운 사랑의 정신적 결 합을 보는 것 같았다. 그 순수한 신비와 위엄에 압도됐었다. 옷을 입은 그들이 나체라는 느낌을 불러일으키기는 커녕 그들의 모습은 배경 속 자연의 일부가 돼 하늘 끝까지 황홀한 키스의 느낌으로 날아오르는 듯 했다. 그 정지된 시간, 밀폐된 공간의 정적 속에서 나는 내가 평생 사랑하 고 키스한 사람들을 꿈속에서처럼 회상하며 다시 만났다. 그런 황홀감 을 그림을 보는 모든 이들과도 함께 맛보는 듯했다. 그해 봄, 그 그림 앞에서 우리 모두는 클림트가 주도해 만든 빈 분리파의 기관제목이기 도 한 성스러운 봄 처럼, 말 그대로 정적의 우주에서 숭고하게 서로 키스를 하듯 행복했다. 미술관에서의 행복이란 정녕 그런 것이다! 두 남녀 모두 무릎을 꿇고 껴안고 있는 모습에서 남자의 다리는 숨 어 있다. 황금빛 배경은 별이 반짝이는 하늘같다. 금박의 작은 사각형 들이 남성의 성기처럼 보인다고 하는 견해도 있지만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전체적인 분위기는 도리어 종교적이다. 실제로 클림트의 황금색은 비잔틴 모자이크 이콘화나 일본화의 영향을 받았다. 남녀의 포옹 자태가 남성의 능동적 주도에 비해 여성이 수동적인 것으로 보이기도 하지만 두 남녀 모두 무릎을 꿇고 있으 므로 능동과 수동의 구분은 그리 분명하지 않다. 사실 클림트는 당대의 어머니인 대지 를 중심으로 한 모권제 사회관을 가 졌기 때문에 반드시 여성을 수동적인 존재로만 보지는 않았다. 남녀가 꿇어앉은 꽃밭 언덕은 절벽처럼 보이기도 한다. 그 절 벽의 끝에서 힘을 주고 있는 여성의 발가락에서 여성의 운명이 위기에 처했음을 읽어내는 사람도 있지만 그림 전체로 보면 그런 위기의 느낌은 별로 들지 않는다. 단적으로 이 그림은 대단히 엄숙하여 우주적이고 종교적인 느낌이다. 마치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지구 끝에 서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그것은 두 사람만의 충만한 사랑으로 가득 찬 우주와 같은 것이다. 이처럼 클림트의 세계는 더 없이 즐겁고 황 홀한 행복감 으로 가득 차 있다. 그러니 이 그림을 두고 함부로 관능, 섹스, 에로를 운운해서는 안 된다. 영원히 고귀하고 숭고하며 품위 있는 사랑을 정적 의 조화 속에서 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림 전체의 화려한 황금빛도 영원한 사랑의 숭고함, 현실 초월이라고 해도 좋을 숭엄한 사랑의 결실을 더욱 강조하기 위한 색채 중 하나에 불과하다. 그는 평생 속세의 상업주의에 반대하고 그것을 초월하는 삶과 예술의 자유와 숭고함을 강조했다. 월드뮤직 2012년 4월 25일 [수요일] [영화] 제14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 공연 일시: 4월 19일-4월 26일 공연 문의: www.wffis.or.kr [인디] 뉴타운 컬쳐파티 51+ 공연 일시: 5월 5일 15시 공연 장소: 한예종 학생회관 일대 공연 문의: www.jaripmusic.org [연극] 연기속의 그녀 공연 일시: 4월 10일-4월 29일 공연 장소: 산울림 소극장 공연 문의: 02)3673-2003 [콘서트] 세르지오 멘데스 내한공연 공연 일시: 5월 8일 20시 공연 장소: 올림픽 공원 내 올림픽홀 공연 문의: 02)3143-5156 [클래식] 기타리스트 밀로쉬 내한공연 공연 일시: 5월 4일 20시 공연 장소: 마포아트센터 아트홀 맥 공연 문의: 02)3274-8600 [재즈] 푸디토리움 콘서트 공연 일시: 4월 27일-4월 29일 공연 장소: 문래예술공장 박스시어터 공연 문의: 02)2658-3546 [전시] SeMA 청년 2012 전시 일시: 4월 10일-5월 17일 전시 장소: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 본관 전시 문의: 02)2124-8938 동서양의 하모니, 실크로드 음악 김진묵 / 음악평론가 1990년 봄, 인도의 도시 푸나의 시장 어귀에서 세 사람의 음악인을 보았다. 이들은 북, 현악기, 관악기를 연주하고 있 었다. 나는 관악기를 보는 순간 우리의 태평소를 연상했다. 나는 그들에게 악기 이름을 물었다. 북은 파크아치, 현악기 는 사랑기 그리고 관악기는 쉐나이라고 했다. 쉐나이라니, 순간 나는 전율했다. 농악에서 사용하는 유일한 관악기인 날라리는 많은 이름 을 가지고 있다. 태평소, 대평소, 호적, 쇄납, 새납 등으로 불 린다. 호적은 오랑캐의 피리 라는 말로 중국을 통해 들어온 악기라는 의미이다. 정확하게는 회족이 쓰던 악기가 우리에 게 전해진 것이다. 음색의 특징 때문에 붙여진 이름인 날라 리는 오늘날 우리가 채택하고 있는 이름이지만 원래의 이름 은 새납이다. 또한 이들을 쉐나이라 불렀다. 같은 모양의 악 기가 비슷한 이름을 지니고 있으니 음악전문가로서는 흥미 로울 수밖에 없었다. 자료를 뒤져보니 쉽게 그 뿌리를 찾을 수 있었다. 쉐나이 는 고대 페르시아의 궁정에서 쓰이던 세항나이가 인도로 전 해진 것이다. 그 악기가 우리에게도 전해져 농악에서 경쾌하 고 처절한 가락을 뿜어내고 있다. 또한 유럽으로도 전해져 지금의 오보에가 됐다. 국악기인 양금 역시 페르시아의 산투 르가 전해진 것이며 현재 아랍지역과 인도에서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 산투르가 유럽에 가서는 피아노로 변했다. 이러한 악기들은 실크로드를 통해 전해졌다. 실크로드는 중국의 비단이 유럽에 전해진 길이기에 붙은 이름인데, 아시 아와 유럽을 잇는 교통로로 중앙아시아 사막의 오아시스 도 시들을 연결시킨 루트를 말한다. 3대 간선과 5대 지선 등 복 잡한 양상을 띠고 있다. 이러한 실크로드를 통해 유라시아 대륙의 문화가 이어졌다. 동서문화권의 문화교류는 선사시대부터 있었다. 기원전 6 세기에 이르러 나름대로 발달된 교통로가 만들어졌으나 파 미르 고원의 장애를 극복하지 못했다. 이후 기원전 138-126 년에 이르러 전한의 장건이 파미르 고원을 지나 대월지에 이 르는 길을 개척함으로써 비로소 완전한 길이 만들어졌다. 이 길을 통해 중국 음악은 오래 전에 서역 음악의 영향을 받았 으며, 중국과 가까운 우리에게도 그 영향이 미쳤다. 우리 음 악의 특징과 뿌리를 더듬다 보면 실크로드 음악과의 연결고 리를 만나게 된다. 지구촌의 헤게모니가 서구 중심에서 벗어나며 음악문화 에서도 다양한 지역의 전통음악이 알려지고 있다. 실크로드 의 음악적 특징은 쉽게 규정할 수 없다. 워낙 지역이 넓기 때 문이다. 서역과 중앙아시아의 전통음악 외에 인도, 파키스 탄, 네팔, 몽골을 포함한다. 나는 2002년에 한국 전통음악의 명인들과 인도 명인들로 구성된 '쌍깃프렌즈'라는 팀을 구성했다. 첼리스트 요요마는 한국, 중국, 몽골, 인도, 이란, 터키 등 옛 실크로드에 인접한 나라의 음악가들로 구성된 실크로드 앙상블 을 이끌고 있 다. 실크로드 음악이 인류의 미래 음악이 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