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P.I. Tchaikovsky Net, tol'koto, ktoznal No.6 Op.6 최형석 (Bar) ( 다만그리움을아는자만이 ) 강현주 (Pf) Don Juan's Serenade No.3 Op.38 ( 돈주앙의세레나데 ) Baritone 최형석서중앙대학교

Similar documents
광주시향 최종22

[저명연주가 시리즈 <강원>프로그램 1] 저명연주가 시리즈 춘천 Distinguished Artists Series Chuncheon 7월 12일(화) 7:30pm 춘천문화예술회관ㅣTuesday, July 12 7:30pm Chuncheon Culture & Art C

레이아웃 1

전도정책자료집-1

Quartet X < > < 2.0>, <B9>, < >, < >, < >. 300.,, (< >), (KBS < >, < >, < >, MBC < >, < >, <TV >, <, >, EBS <TV >). < >(2005 ) 2 < >(2007 ), (20

2001-°Ü¿ï

초대의 글 너와 나에서 우리가 되는 시간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학생회장 손 상 준 뿌리 깊은 예향의 땅에서 문화예술의 맥을 이어 가는 저희 광주예술 고등학교의 축제에 사랑하는 부모님과 선 후배님, 그리고 이 지역시 민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봄에 피는 꽃이 아름다운 이

광주시립교향악단 프로그램북 VOL GWANGJU SYMPHONY ORCHESTRA Contents 03 Schedule 이달의 광주시립교향악단 일정 04 Program Note 1 Masterwork Series III 2015교향악축제 24 Peop

2 차시오페라, 오페라 오페라 라틴어 opus( 작품 ) 에서유래 무대에서펼쳐지는독창자와합창자의노래, 연기, 춤을의미 가극 으로번역되지만음악을많이사용한연극을의미하지는않음 오페라의조건 : 16세기말이탈리아에서나타난음악연극의흐름을따라야함, 작품전체가작곡이되어있어야함 오페라

2019 학년도음악대학대학원후기모집실기곡목 석사과정 음악과작곡 지휘전공 < 작곡 / 전자음악전공 > 1. 포트폴리오 1부 각기다른편성의작품 4편 [ 전자음악전공의경우전자음악작품, 전자음악관련논문 ( 단행본포함 ) 또는본인이제작한전자음악관련소프트웨어등. 단, 최소 1편이

*팜플렛 A5양면2011-최종

저작자표시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변경금지. 귀

한류 목차2

ISANGYUN Competition.hwp



p.14~15 낭만주의시대에그것들이모두바뀌었다. 노동계층의사람들이평등한대우와더나은생활수준을요구하면서정치적혁명들이일어났다. 프랑스혁명, 러시아와폴란드간의전쟁, 나폴레옹전쟁, 미국의남북전쟁, 스페인과미국의전쟁이있었다. 전세계의사람들이변화를원했다. 그들은귀족들이거의모든돈을갖

음악과현악전공 Violin 1. J. S. Bach : Sonata No.1 또는 No.2 중 Fuga 에서 1 곡선택 2. 다음 Concerto 전악장중 1 곡선택 (Cadenza 자유선정 ) F. Mendelssohn Concerto in e minor L.v.Be

Profile O R C H E S T R A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 Gyeonggi Philharmonic Orchestra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 ( 예술단장겸상임지휘자성시연 ) 는 1 천만경기도민의삶의질을높이고문화예술저변을넓히고자 1997 년 10 월창단된국내최초의도

2016 학년도대학별논술고사일정 대학명 논술고사시행일 가톨릭대 [ 일반 ] 10 월 11 일 ( 일 ) / [ 의예 ] 11 월 15 일 ( 일 ) 건국대 [ 인문 ] 10 월 9 일 ( 금 ) / [ 자연 ] 10 월 10 일 ( 토 ) 경기대 10 월 18 일 (

2015 학년도음악대학대학원전기모집실기곡목 석사과정 성악과 1. 한국가곡 1곡 2. 독일가곡 1곡 3. 프랑스가곡 1곡 4. 아리아 1곡 ( 오페라또는오라토리오 ) - 원조, 원어작곡과 < 작곡전공 ( 작곡, 전자음악 )> 1. 포트폴리오 1부 작곡전공 : 각기다른편성

C O N T E N T S DAEGU ARTS CENTER 2016 Repertory Season Program DAC ()

한류 목차2_수정 1211


1220½É¹Ì¾Èâ27È£º»¹®

일시 : 2016 년 11 월 14 일 ( 월 ) 오후 5:00 장소 : 연세대학교음악대학윤주용홀 B. Cockcroft (1972-) Ku Ku Saxophone 이창훈 J. Brahms ( ) Sonate für Klarinette und Klavie

대한민국 실내악 작곡제전 III 다양함, 그리고 그 속에 공존하는 조화로움 2014년 12월 2일 화요일 한국예술종합학교 402호 (전자음악실) 6:30 pm 음악사를 되짚어보면 현대 만큼 파란만장한 격변의 시대도 없다. 시간을 단정할 수 없는 고대로부터 천여 년의 중

1. 일정 ( ) ( ) ( ), 17: ( ) ( ), 17: ( ) ( ) ( ), 17:0

음악과현악전공 Violin 1. J. S. Bach - Sonata No.1 또는 No.2 의 Fugue 중택 1 2. 다음 Concerto 중택 1 ( 전악장, Cadenza 자유선정 ) 1 F. Mendelssohn - Concerto in e minor 2 L.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프로그램의전반부는계절 봄 의정서에가장잘어울리는정통클래식곡으로구성되어있다. 모차르트의오페라 < 피가로의결혼 > 서곡을필두로화려하게문을연뒤, 김우진수석과윤여훈부수석이함께프랑스바로크를대표하는작곡가이자첼리스트였던장-뱁티스트바리에르 (1707~1747) 의 두대의첼로를위한소나타

<C1B6BCBAC0BDBEC7C7FCBDC42DC1A633C0E52DBEC7C0FD2DBEC7B1B8B1D7B7EC2D32C1DFBEC7C0FD2E687770>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untitled

문화재이야기part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2016남서울_수시모집요강_단면.pdf


82-대한신경학0201

(주)더텍스트 음악2 (주)더텍스트 음악2 이 교과서의 구성 학습 목표 악곡을 통해 익혀 야 할 주요 개념 을 알기 쉽게 제 시하였다 Ŧ ጒབ ፐ 학습 활동 학습 목표를 목표를 수 학습 수행하기 위한 다 행하기 위한 다양한 음악 음악 활동 양한 활동을 제시하였다 을 제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선택학점으로인정한다. 2 기악전공의타전공인정과목은 별표 2 타전공인정과목표 와같다. 제 4 장 졸업이수요건 제 7 조 ( 졸업이수학점 ) 1 기악과의최저졸업이수학점은 130 학점이다. 제 8 조 ( 전공이수학점 ) 1 기악전공학생으로서단일전공자는전공교양 6 학점, 전공

인사말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회장정완규음악박사 제 7 회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학술대회를개최하게되어매우기쁘게생각합니다. 오늘학술대회에참석하신모든분들과발표하시는선생님들께깊은감사의말씀을드립니다. 저희학술대회에보여주신여러분들의참여와협조가우리나라피아노교수학의발전을이끄는큰힘이되리라굳게믿

2020 학년도음악대학대학원전기모집실기곡목 석사과정 음악과성악전공 1. 한국가곡 1 곡 2. 서로다른언어 ( 독일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영어中 ) 의가곡 2 곡 3. 오페라아리아 1 곡 ( 원어, 원조 ) 음악과작곡 지휘전공 - 작곡 / 전자음악전공 1. 포트폴리

<5BBAB8B5B5C0DAB7E15D20C6F2C3CCBEC6C6AEC8A620B1EDB0ED20C2A3C0BA20C5ACB7A1BDC420C7E2B1E220B4E3B4D92E687770>

È޴ϵåA4±â¼Û

우리들에게혁신적이고다채로운클래식음악의세계를소개한다. 2부에서는베리오의 < 신포니아 > 를영국을대표하는아카펠라그룹인더스윙글즈 ( 舊스윙글싱어즈 ) 와함께선보인다. < 신포니아 > 는뉴욕필하모닉창립 125년을기념하여위촉된작품인동시에보컬파트는스윙글싱어즈를염두에두고작곡되었다.

제 주 ) 강의주제 : 소프트웨어악기론 ) 강의목표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및차이점을이해하고, DAW 내에서구동방법을이해할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에대하여학습한다.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장 / 단점을비교 / 분석한다.

272 國 樂 P폈융 文 集 第 1 1 輯 과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군악대나 찬송가는 본질적으로 지역적 계층적 종교적으 로 한계가 분명한 음악 내지 음악문화인 것이다. 중요힌 것은 일제의 음악교육이다. 그들에 의해서 이식된 창가 가 한국음악에 어떤 영향을 미

The Scholars

2018 학년도수시 1 차모집정원내입시결과 모집단위 입학정원 수업년한 면접및실기고사점수는반영안됨 지원율 최저 수시 1 차 일반전형특별전형 ( 일반고교졸업자 ) 특별전형 ( 특성화고교졸업자 ) 내신등급 내신등급 내신등급 최초 최종 지지원최초최종원 최초 최종 최 최 최 율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ps

제주특별자치도립서귀포합창단제 51 회정기연주회 The 51st Regular Concert ( 목 ) 저녁 7 시 30 분 서귀포예술의전당대극장

글락소 스미스클라인이 후원하는 강동석의 희망콘서트 7 th Anniversary Concert Greeting 뜨거웠던 여름을 지내고 무르익는 가을의 곡식들처럼, 앞선 여섯 번의 공연을 보내고 이 제 간염 없는 세상 이라는 희망 의 메시지를 견고히 뿌리내리려 하는 강동

평생교육원 모집안내-2013학년도

178È£pdf

GREETING SCHEDULE 원형준 린덴바움페스티벌음악감독 년린덴바움여름페스티벌이제주에서열리기까지많은분들이큰도움을주셨습니다. 원희룡제주도지사님그리고함께열정과도전을보태준파트너와스태프분들께감사드립니다. 8/6 SAT 14:00 15:00 입소식및오리엔테이션 - 서귀포예


1362È£ 1¸é

경기도립국악단 오케스트라구성과악기기능

遺꾨떦?쒖?530.ps, page Normalize

<B0ED29C0BDBEC75FB1B3BBE7BFEB20B1B3B0FABCAD2E706466>

1. < 전공자과정 > 악기 : 피아노,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 플루트, 오보에, 클라리넷, 기타, 성악대상 : 7세,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입시생, 대학생및성인음악전공자커리큘럼 : 전공레슨은필수이며선택과목은추가신청가능합니다. 교수진 : SC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04 특집

<303820C7F6B0E6BDC72E687770>


Contents S M T S M T W

ìœ€íŁ´IP( _0219).xlsx

1. < 전공자과정 > 악기 : 피아노,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 플루트, 오보에, 클라리넷, 기타, 성악대상 : 7세,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입시생, 대학생및성인음악전공자커리큘럼 : 전공레슨은필수이며선택과목은추가신청가능합니다. 교수진 : SC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5 291


음악의 탈정치화, 다니엘 바렌보임 - 트랜스라틴 24호

5~6 아름다운 세상 수업 목표 교수 학습 내용 학습 자료 가사의 의미를 수화로 표현하면서 노래 부른다. 음악이 우리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이해한다. 수화 동작을 익혀 수화로 가사를 표현하면서 노래 부른다. 음악의 사회 통합적 기능에 대해서 토론한다. 수

학년도신입학 예체능실기고사안내

그림과사진자료등의이미지를모션그래픽프로그램인애프터에펙트를이용하여동영 상으로구현하고, 자막을넣어이해를도왔다. 영상과관련있는교향곡을배경음악으로 넣어장면을편하고흥미롭게감상할수있도록하였다. 자료내용여러종류의음악과교향곡교향곡의정의와형식작곡가별유명교향곡 (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

이발간물은국방부산하공익재단법인한국군사문제연구원에서 매월개최되는국방 군사정책포럼에서의논의를참고로작성되었습니다. 일시 장소주관발표토론간사참관 한국군사문제연구원오창환한국군사문제연구원장허남성박사 KIMA 전문연구위원, 국방대명예교수김충남박사 KIMA객원연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중학교자유학기제를위한 음악과산업 수업설계 및지도방법에대한연구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 염우정

02-출판과-완성

SINCE 최초와최고를만들며, 세상의빛이되어온숙명의 109! 최초의숙명

<C0D4BDC3BFE4B0AD28C0CFB9DDC0FCC7FC292D D31C7D0B1E228C3D6C1BEBABB292E687770>

1 교육부대입제도개선주요내용

_¸ñÂ÷(02¿ù)

서울서베이국제컨퍼런스 Seoul Survey International Conference The Quality of life in Mega City and Happiness of Seoul 메가시티의삶의질과행복서울

- 4 -

GMMFS_Catalog_Ko.indd

ps

<BFA9BCBAC0C720C1F7BEF7B4C9B7C220B0B3B9DFB0FA20C3EBBEF7C1F6BFF820C1A4C3A5B0FAC1A62E687770>

°ÇÃà8¿ùÈ£Ãâ·Â

한국전쟁소고내지(090518)

더바이어102호 01~09

월간5호 프로그램북.indd

¿øÀü¼¼»ó-20È£c03ÖÁ¾š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Transcription:

s u n c h o n n a t i o n a l u n i v e r s i t y s u n c h o n n a t i o n a l u n i v e r s i t y 2014 학년도국립순천대학교피아노학과정시모집 가군 원서접수 2013.12.20( 금 )~12.24( 화 ) 면접고사해당없음실기고사 2014.01.03( 금 ) 합격자발표 2014.01.17( 금 ) 다군 원서접수 2013.12.20( 금 )~12.24( 화 ) 면접고사해당없음실기고사 2014.01.27( 월 ) 합격자발표 2014.02.04( 화 ) 자세한내용은입학안내홈페이지 (iphak.sunchon.ac.kr) 에서확인바랍니다. 제6회 2013.11.19(TUE)~ 22(FRI) pm7:00 국립순천대피아노학과교수음악회국립국립순천대 70주년기념관우석홀 19( 화 )_Bar. 최형석, Pf. 구미정, Pf. 유수진, Pf. 서혜정, Pf. 강지혜, Pf. 강현주, Pf. 이미은 20( 수 )_Pf. 은웅기, Pf. 강효미, Pf. 최자현, Pf. 황성순 Pf. 김연 21( 목 )_Pf. 박의혁, Pf. 박진희, Pf. 송지영, Pf. 황미경, Vn. 오현미, Vc. 이후성 22( 금 )_Pf. 박종화, Pf. 박숙련, Pf. 박근지, Pf. 허정화, Vn. 유남규, Vc. 김시내 자세한내용은입학안내홈페이지 (iphak.sunchon.ac.kr) 에서확인바랍니다. 주최주관국립국립순천대피아노학과문의국립국립순천대피아노학과 061-750-5220

19 P.I. Tchaikovsky Net, tol'koto, ktoznal No.6 Op.6 최형석 (Bar) ( 다만그리움을아는자만이 ) 강현주 (Pf) Don Juan's Serenade No.3 Op.38 ( 돈주앙의세레나데 ) Baritone 최형석서중앙대학교음악대학성악과졸업오스트리아빈 Prayner 음대대학원졸업오스트리아빈국립음대최고연주자과정졸업오스트리아 Der Dioezese st Poelten 음대합창지휘과졸업현재순천시립소년소녀합창단상임지휘자 EL 여성합창단지휘자한영신학대학교교회음악과출강현재국립순천대출강 Piano 구미정서울대학교기악과피아노전공졸업 University of Michigan (Ann Arbor) 피아노연주학석사졸업 The Graduate Center of the City University of New York 피아노연주학박사졸업 10 여회독주회및하리코프교향악단, 부산시향, 대구시향, 포항시향, 메소드필하모니오케스트라, 부산청소년교향악단등과협연현재국립순천대겸임교수, 숭실대평생교육원출강 Piano 유수진서울예고졸업독일에센폴크방국립음대에서전문연주자과정 (KA) 졸업, 그후음악교육학 (Musik Pädagogik) 을수료, 독일뷔르츠부르크국립음대에서최고연주자과정 (Meisterklassendiplom) 졸업, 현재국립순천대, 경남대, 수원여대콘서바토리에출강 Tuesday 03 R. Sciriabin Prelude Op.11 구미정 (Pf) No.1 Vivace No.7 Allegro assai No.15 Lento No.8 Allegro agitato No.10 Andante No.14 Presto S. Rachmaninoff Moments musicaux Op.16 유수진 (Pf) No.5 Adagio sostenuto No.6 Maestoso A. Arensky Suite No.2 Op.23 for 2 Pianos 'Silhouettes' 서혜정 (Pf) 강지혜 (Pf) S. Rachmaninoff Capriccio on Gypsy Themes "Capriccio Bohémien" 강현주 (Pf) arrangement Op.12 for Piano 4 Hands 이미은 (Pf) Piano 서혜정예원학교졸업. 모스크바차이코프스키국립음악원학사, 석사. 미국오벌린음대최고연주자과정 (Artist Diploma 전액장학생 ) 예원학교수석입학및우수학생장학금, 실기우수상수상. 조선일보, 음악춘추, 예원실내악콩쿨, 영아티스트챔버뮤직소사이어티콩쿨등다수콩쿨입상. EBS 초청유망신예라이브연주, 한. 러수교 20 주년기념초청연주, Pushkin 재단주최초청연주등국내외다수의독주회와초청연주및협연. 현재국립순천대, 세종대콘서바토리, 예원, 서울예고출강. Piano 강지혜이화여자대학교피아노과졸업독일하노버국립음대전문연주자과정졸업 (Diplom) 하노버국립음대음악교육과졸업 (Diplom) 독일마인츠국립음대최고연주자과정졸업 (Konzertexamen) 하노버스타인웨이홀, 마인츠역사박물관, 슈파이어구시청홀, 금호아트홀, 영산아트홀, 예술의전당리사이틀홀, 광주문화예술회관등에서독주회및실내악연주현재국립순천대, 광주대, 광주예고출강 Piano 강현주예원학교, 서울예고졸업서울대학교음악대학기악과졸업 ( 실기수석 ) 미국 New England Conservatory 석사 (Distinction in Performance 우수연주자상독일 Hamburg 국립음대최고연주자과정 (Konzertexamen) 최우수졸업다수의독주회및실내악연주, 협연음연여름피아노아카데미초청교수, YAMAHA 마스터클래스시리즈초청교수 It s a beautiful day 음반외다수의음반발매서울대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 서울예고, 계원예고, 예원, 선화예고, 추계예대, 예술의전당영재아카데미강사역임현재국립순천대교수 Piano 이미은예원학교, 서울예고졸업, 서울대학교음악대학기악과졸업미국텍사스주립대석사및박사졸업 ( 전액장학생 ), 최고렉처상수상 UT Concerto Competition, Wood Concerto Competition 우승및협연, BMC Piano Competition, Sydney Wright Accompanying Competition 입상 Texas A&M University-Kingsville, McNeese State University, Green Recital Series, TAMIU Steinway Series 등초청연주회및마스터클래스개최 Sherman Clay Piano Competition, The Betti Clampitt Piano Competition, Forum Music Teachers Audition, CMTA Piano Festival 등심사위원위촉현재국립순천대겸임교수, 계원예고, 인천예고, 서울기독대학교출강 04

20 Piano 은웅기미국남캐롤라이나주음대피아노과학사및동대학원졸업 (B.M, M.M) 미국신시네티음악대학박사과정합격 (D.M.A) 호남예술제최고연주상수상광주전국음협콩쿨피아노부 1 등 ( 대상 - 정회갑이사장상및대학총장상수상 ) 리스트협회정회원예술의전당, 금호아트홀, 영산아트홀, 성남아트홀, 모짜르트홀, 이원문화센터등연주국내외다수의독주회, 협연및듀오, 수백여회독창회및반주, 실내악연주여주대, 나사렛대학교, 중앙대학교출강역임현재경상대, 국립순천대, 제일대출강 Wednesday S. Rachmaninoff Prelude No.12 Op.32 은웅기 (Pf) M. Moszkowski Etude in F Major No.6 Op.72 N.Kapustin 8 concert etude Op.40 강효미 (Pf) No.1 Prelude Piano 강효미전남대학교예술대학음악학과졸업전남대학교예술대학음악학과대학원졸업스위스국립바젤음대음악교육자과정수료 (Lehrerdiplom) 스위스국립바젤음대전문연주자과정졸업광주피아노아카데미, C N Piano, 순천악회회원한국국제대학교출강역임현재국립순천대출강 05 No.3 Toccatina No.6 Pastoral R. Sciriabin Piano Sonata in F # Major No.4 Op.30 최자현 (Pf) Andante Prestissimo Volando Piano 최자현한국예술종합학교음악원예술사졸업독일 Karlsruhe 국립음대전문연주자과정최우수졸업독일 Trossingen 국립음대최고연주자과정졸업 6th International Competition for Piano Ensembles(Marktoberdorf, Bayern) 1 위 2009 Trossingen 국립음대 DAAD-Preis 1 위독일 Karlsruhe, Waldbronn, Tuebingen, Ravensburg, Freudenstadt 등독주회독일 Bayreut, Villingen-Schwenningen, Marktoberdorf, Tuttlingen 등실내악리사이틀예술의전당, 영산아트홀, 세종체임버홀등독주회및다수실내악연주현재한국예술종합학교, 국립순천대, 계원예고출강 06 P.I. Tchaikovsky The Four Seasons Op.37 황성순 (Pf) No.6 Barcarolle Andante cantabile No.12 Christmas Tempo di valse Piano 황성순서울예고, 연세대학교졸업트로싱엔국립음대피아노과, 실내악및가곡반주과졸업슈트트가르트국립음대가곡반주과졸업뷔르쯔부르크국립음대피아노과최고연주자과정졸업현재호서대학교초빙교수, 국립순천대겸임교수 S. Rachmaninoff Piano Sonata in b b minor No.2 Op.36 김연 (Pf) Allegro agitato Non allegro-lento L'istesso tempo-allegro molto Piano 김연광주예고, 전남대학교예술대학음악학과졸업독일 Freiburg 국립음대전문연주자과정최고성적입학및졸업독일 Stuttgart 국립음대최고연주자과정최고성적졸업 "Gianluca Campociaro" 국제콩쿨 1 등및특별상,"Ovada" 국제콩쿨 2 등광주시향, 전남대예술대학오케스트라, 슈투트가르트국립음대오케스트라협연독일, 이태리, 폴란드및유럽여러도시에서연주현재전남대, 국립순천대, 호신대, 광신대, 광주예고, 전남예고출강

1 Piano 박의혁광주예고, 전남대학교음악학과졸업미국 New England Conservatory 석사학위취득미국 University of Maryland 박사학위 (DMA) 취득 National Symphony of Ukraine, Hungary Chamber Orchestra, 미국 New Jersey City University Orchestra, Russia Soloist Orchestra 와협연및순회공연현재광주대학교겸임교수, 아르스피아노오케스트라예술감독, 국립순천대, 광신대학교, 광주예술영재원출강 Thursday Piano 박진희독일도르트문트국립음대졸업 (Diplom 과정 ) 독일에센폴크방국립음대최고연주자과정졸업국내외다수콩쿨입상 ( 문교부장관상, 서울특별시장상수상 ) 광주시립교향악단, 스쿨피아앙상블, Dortmunder sinfoniker 등과협연현재국제교류센터음악회원, 피아노아카데미회원, 국립순천대, 전남대, 조선대출강 Piano 송지영독일도르트문트국립음대졸업 (Diplom 과정 ) 독일에센폴크방국립음대최고연주자과정졸업국내외다수콩쿨입상 ( 문교부장관상, 서울특별시장상수상 ) 광주시립교향악단, 스쿨피아앙상블, Dortmunder sinfoniker 등과협연현재국제교류센터음악회원, 피아노아카데미회원, 국립순천대, 전남대, 조선대출강 07 S. Rachmaninoff Prelude Op.23 박의혁 (Pf) No.4 Andante cantabile No.5 Alla marcia Piano 황미경전남대사범대학음악교육과및경희대대학원음악학과졸업 Khabarovsk Institute of Art&Cuture 졸업 LA.Biola University, Wien 국립음대연수다수독주회및듀오연주회, 실내악연주회출연불가리아썸머페스티발에서소피아국립교향악단과협연헝가리 'Esterhazy' 성의하이든페스티발에서하이든쳄버오케스트라와협연목포시향, 헝가리레메니에더쳄버, 러시아소피아쳄버와협연우크라이나키예프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와협연 University of North Texas 방문연구교수현재국립순천대피아노학과교수 08 S. Rachmaninoff Etudes-Tableaux Op.33 박진희 (Pf) No.8 Moderato No.9 Grave M.A. Balakirev Islamey - Fantasie Orientale Op.18 송지영 (Pf) Violin 오현미숙명여대졸업광주시향상임단원역임중캐나다유학캐나다몬트리올음대대학원과 D,E,S,S 과정졸업광주, 순천, 캐나다, 러시아등에서수회의협연과독주회카오스쳄버오케스트라, 콜레기움쳄버오케스트라악장역임조선대, 광주예고, 광주교대강사역임현재사운드포스트앙상블리더, 트리오 가온 멤버목포대, 국립순천대, 광신대, 전남예고출강 P.I. Tchaikovsky Piano Trio in a minor Op.50 황미경 (Pf) Ⅰ. Pezzo elegiaco 오현미 (Vn) Ⅱ. A. Tema con Variazioni 이후성 (Vc) B. Variazione Finale e Coda Cello 이후성조선대음악교육과졸업독일하노버음대 (Musikhochschule Hannover) 디플롬 (Diplom) 취득독일하노버음대 (Musikhochschule Hannover) 오케스트라최고연주자과정 (Orchester Solo Klasse) 수료독일뒤셀도르프음대 (Musikhochschule Duesseldorf) 최고연주자 (Konzertexamen) 과정졸업에센필하모니 (Essen Philharmonie), 하노버음대오케스트라 (Hochschule Orchester), 크로스챔버 (Cross Chamber) 재독코리언심포니오케스트라, Mixed Wickles 12 첼로, Trio Hankor 등수석단원및객원단원역임현재광주시립교향악단첼로부수석, 메타필로스첼리스텐단원, SONO 앙상블단원, 광주예술고등학교출강

22 Piano 박종화예원학교, 서울예고수석졸업서울대음대과수석졸업후도미 ( 성적우수우등장학금수여 ) 이스트만음대피아노연주및문헌석, 박사학위취득 ( 전액장학생, 반주 / 실내악부전공 ) 음연, 틴에이져, 삼익, 10 회국제 LA Liszt 콩쿨, Eastman 협주곡콩쿨우승한국문화예술위원회차세대예술인력집중육성지원사업선정 (2011-2012) 2010 년부터 피아니스트박종화의장르탐구시리즈 - 시대를초월한피아노곡의거장들 독주회진행전남대학교, 장로회신학대강사역임현재서울대, 국립순천대, 장로회신학대, 백석예술대, 예원 서울예고, 선화예중 고, 계원예중, 인천예고출강 AYAF Ensemble 멤버, 국제평창스페셜아트 & 뮤직페스티벌피아노전공지도교수 Piano 박숙련서울대학교음악대학기악과졸업미국 Eastman 음대에서연주및문헌석사및박사학위취득 Aspen Summer Music Festival, Salzburg Summer Festival 참가 Eastman 음대에서 Performer's Certificate 와 Saint Louis Conservatory 에서 Artist Certificate 취득 1993-1999 년 5 월까지미국남일리노이주립대교수로재직 1999 년 10 월귀국독주회이후매년독주회, 실내악앙상블, 초청연주등활발한활동서울대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 중앙대학교, 예원, 서울예고, 선화예중고, 예술의전당영재아카데미강사역임현재국립순천대피아노학과교수 DMZ 국제음악제예술감독 Friday S. Prokofiev Piano Sonata in b b Major No.7 Op.83 박종화 (Pf) Allegro inquiseto Andante calroso Preciptiato Piano 박근지예원학교, 서울예고, 서울대학교음악대학기악과졸업 Northwestern University 석사, 박사, Piano Performance Certificate 취득 The Kankakee Symphony Young Artists Piano Competition 우승 Phillip & Ruby Danielson School of Music Award, Emma Peters Hooper Scholarship Award, Grigg Fountain Scholarship Award, 서울대학교동문장학상수상현재국립순천대피아노학과겸임교수, 서울대, 전남대출강 09 S. Rachmaninoff Prelude in c # minor No.2 Op.3 for 2 Pianos 박숙련 (Pf) P.I. Tchaikovsky The Nutcracker Suite Op.71a for Piano 4 Hands 박근지 (Pf) Miniature Overture March Piano 허정화서울대학교음악대학및동대학원졸업 ( 학사, 석사 ) University of Arizona 박사학위취득 20 여차례의독주회, 다수의실내악연주회및협연한국리스트연구회, 피아노학회, 피아노문헌학회임원현재국립순천대피아노학과교수 10 Russian Dance "Trepak" Dance of the Reed-Flutes A. Khachaturian Sabre Dance for 2 Pianos D.D. Shostakovich Piano Trio in e minor No.2 Op.67 허정화 (Pf) Andante-Moderato-Poco piu mosso 유남규 (Vn) Allegro con brio 김시내 (Vc) Largo Allegretto-Adagio Violin 유남규서울대학교음악대학졸업서울대학교음악대학원수료독일도르트문트 (Dortmund) 음악대학졸업 (Diplom - 석사 ) 로스톡 (Rostock) 음악대학졸업 (Konzert Examen - 박사 ) 충남대학교겸임교수역임, 한국문예진흥원 El Systema 음악감독겸지휘자역임현재이화여대, 충남대, 수원대, 경인교대, 덕성여대, 예원, 서울예고, 계원예고출강서울스트링앙상블악장, String Quartett Quattro 리더, Ars Nova 앙상블, Korea Edu Orchestra 지휘자 Cello 김시내예원학교, 서울예고, 서울대음대졸업독일프라이부르크국립음대전문연주자과정졸업 ( 최우수졸업 ) 독일트로싱엔국립음대최고연주자과정졸업 ( 심사위원만장일치최우수졸업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09/10 년도문예진흥기금선정자 ( 아르코영아트프론티어부문 ) 대구국제현대음악제초청개막연주 (2010), 성남문화재단공모사업 (2010), 대전문화예술의전당공모사업 (2011) 선정및연주현재협성대학교, 예원학교, 선화예술학교, 서울예고, 경기예고, 충북예고, 경북예고출강앙상블 ' 예무스 ' 멤버, 카메라타서울앙상블, Soloists We 멤버

NOTES 11 소리의그림러시아음악 러시아음악에는듣는이를심장깊숙이에서부터강하게사로잡는마력이있다. 잠들어있던무의식을깨우는듯 차디찬새벽하늘을가르는종소리 투박하지만어딘지모르게친숙한선율 거친화성적색채사이로스며나오는절묘한균형감 세련되지못한불규칙한리듬이만들어내는원초적인에너지 다른어떤음악과도차별되는러시아음악의강렬함은아마도러시아음악의역사에서그연원을찾을수있을것이다. 러시아민족주의성향과서유럽음악의전통간의갈등이컸던만큼그들의융화도더욱극적이었기때문이다. 러시아는예로부터민속음악과그리스정교회의전통이강하게뿌리내린나라였다. 지리적으로서유럽의주요국가들로부터상당히떨어져있어문화적교류가거의없이지냈지만표트르 1세 ( 재위 1682-1721) 이후러시아의지배계층은서유럽의과학과문화를적극적으로받아들이고자하였다. 음악에있어서는특히이탈리아, 프랑스, 독일음악의스타일을원하게된것이다. 하지만당시러시아의음악가들은국외로나가음악을공부할기회를얻기가쉽지않았기에그들의음악은아마추어적인수준에머물뿐이었다. 19세기에이르러러시아음악은중요한전환점을맞게된다. 러시아의민족적요소와서유럽의음악적요소가예술적으로융합의지점에이르게된것이다. 바로미하일글링카 (1804-1857) 의작품을통해서이다. 이탈리아, 독일, 파리등에서체류하면서글링카는모차르트, 하이든, 베토벤, 베를리오즈의음악을접했고특히이탈리아의오페라에관심을가졌다. 러시아로돌아온그는오페라짜르를위한삶과루슬란과루드밀라에서러시아의민속음악을서유럽의음악어법과결합시키는데성공했고이작품들은후배들에게귀감이되었다. 19세기에러시아음악은크게두방향으로발전하게되는데글링카를필두로러시아 5인조 Mighty Five를중심으로한민족주의적성향과안톤루빈슈타인, 니콜라이루빈슈타인형제를중심으로한서구화주의적성향들이다. 두흐름은서로다른이상으로출발하여첨예하게대립하지만결국은러시아음악이라는큰용광로속에서한길을바라보게된다. 슬라브적정서와유럽의음악이서로시너지효과를내면서러시아음악의고유한스타일을창출해내게된것이다. 러시아민족주의는러시아 5인조에이르러정점에이른다 : 밀리발라키레프 (1839-1910), 세자르큐이 (1835-1918), 알렉산더보로딘 (1833-87), 모데스트무소르그스키 (1839-81), 그리고니콜라스림스키-코르사코프 (1844-1908). 이들은모두귀족출신으로발라키레프를제외하고는각기다른직업에종사하면서창작활동을했다. 큐이와무소르그스키는장교였고림스키 -코르사코프는해군사관후보생이었으며보로딘은유기화학자였다. 그들에게가장중요한예술적이상은서유럽의문화에서벗어나진정한러시아음악을만드는것이었다. 그들은슬라브민요를창작의근원으로삼아러시아의음악어법을개발하는데주력하였다. 발라키레프는그의교향시와피아노환타지아이슬라메이에서러시아민요를효과적으로활용하였고보로딘은 B 단조교향곡 (1876), 교향악적소묘 In Central Asia (1880), 그리고사후에완성된오페라이고르왕자에서민요를직접사용하지는않지만민속적성격으로가득한선율과동방적이고이국적인정서를선사한다. 러시아의 5인조중가장위대한무소르그스키는전람회의그림 (1874), 오페라보리스고두노프등에서서유럽의음악어법에서완전히벗어난새롭고대담한스타일을보여준다. 밀리발라키레프 (1839-1910) Islamey ( 부제 : 동방의환상곡 ), Op. 18 (1869) 이슬라메이는발라키레프가코카서스지방을여행할때만난키르카스왕자가연주해준춤곡을듣고영감을받아작곡되었다. 발라키레프는보통한작품을완성할때상당한시간이걸렸지만이슬라메이를작곡할때는한달밖에걸리지않았다. 이작품은많은작곡가들에게영향을주었는데라벨이밤의가스파르를작곡할때그의목표가이슬라메이보다어려운작품을쓰는것이라언급한적이있다. 보로딘역시그의오페라이고르공에서, 그리고림스키 - 코르사코프역시세헤라자데에서이슬라메이를인용하기도하였다. 이곡은세부분으로되어있으며 Allegro agitato 에서주제가소개되고 Tranquillo-andantino espressivo 에서완전히새로운주제가등장하며뒤이은 Allegro vivopresto furioso 에서다시첫주제로돌아간다. 한편, 안톤과니콜라이루빈슈타인형제는 1856 년연주협회를결성하고황제의원조를얻어 1862 년에는상트페테르부르크음악원, 1866 년에는모스크바음악원을설립하여러시아의음악수준을서유럽의그것으로끌어올리기위해애썼다. 비록당대에는러시아민족주의음악가들과이상을달리하긴했지만이들이배출해낸음악가들또한러시아음악을창조해내는데비중있는역할을한다. 그들중대표적인작곡가들이차이코프스키, 라흐마니노프들이며그외에도러시아의비중있는작곡가들은거의모두가이음악원들출신이다. 표트르일리치차이코프스키 (1840-93) 견고한서구적전통을바탕으로러시아의민족적요소를자연스럽게융합시킨걸출한작곡가이다. 부유한집안에서태어나법률학교를졸업하고법무성에서일하지만음악에대한열정을잊지못해상트페테르부르크음악원에입학한다. 졸업후에는 1878 년까지니콜라이루빈슈타인이이끄는모스크바음악원의교수로재직하면서주옥같은걸작들을작곡한다. 그리하여서구의스타일에뿌리를내리고있지만그럼에도불구하고그의작품에는슬라브민요들이언제나중요한역할을담당한다. 교향곡 2 번, 4 번, 바이올린협주곡, 그리고피아노협주곡 1 번등에서슬라브민요가사용되고있는것이다. 그리움을아는자만이, Op. 6, No. 6 이곡은독일의괴테가 22 년에걸쳐완성한빌헬름마이스터의방랑시대중 미뇽의노래 에차이코프스키가선율을붙인작품이다. Six Romances for Voice and Piano, Op. 6 의마지막곡으로사랑하는이에대한애타는그리움을절절하게표현하고있다. 그리움을아는자만이내아픔을알리라! 나는외로이슬픔에잠겨서아득한저하늘가없이바라보누나아! 나를사랑하고아는님은저멀리있나니눈앞은캄캄하고가슴은타들어가는구나그리움을아는자만이내아픔을알리라! The Seasons, Op. 37 (1876) 열두개의작은소품들로이루어진작품이다. 1875 년상트페테르부르크음악원의잡지 Nouvellist 의편집자인니콜라이버나드가일년열두달의모습을그린작품을의뢰하여작곡되었다. 열두개의작품들은 1876 년 1 월부터 1 년간연재되었다. 버나드가각소품마다부제를제안했고차이코프스키도이를받아들였다한다 : 1 월난로옆에서, 2 월카니발, 3 월종달새의노래, 4 월눈내리는풍경, 5 월별이빛나는밤, 6 월뱃노래, 7 월수확의노래, 8 월수확, 9 월사냥, 10 월가을노래, 11 월트로이카, 12 월크리스마스. 이중 6 월뱃노래는가장잘알려진곡중하나인데오케스트라, 바이올린, 첼로, 기타, 심지어만돌린으로도편곡되어연주된다. 그리고 11 월트로이카는라흐마니노프를상기시키는것으로유명하다. 호두까기인형, Op. 71a 중 1891-2 년에작곡된것으로 1892 년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초연되었다. 독일의 E. T. A. Hoffmann 의동화호두까기와쥐의임금님 (1819) 의이야기를바탕으로쓴발레곡이다. 소녀클라라가크리스마스에호두까기인형을선물로받았는데이인형이꿈에서쥐의대군을퇴치하고아름다운왕자가되어클라라를과자의나라로안내한다는내용이다. 지금은특히미국에서크리스마스시즌을상징하는작품중하나가되었다. Piano Trio in A minor, Op. 50 (1881-2) in memory of a great artist 어느위대한예술가를위하여차이코프스키의유일한피아노트리오인이작품은 1881 년 3 월에세상을뜬절친한친구이자스승이었던니콜라이루빈슈타인을기념하여작곡되었다. 1880 년그의후원자였던나데즈다폰멕부인이피아노트리오를위촉했을때피아노트리오라는앙상블이서로어울리지않는악기의조합이라며작곡을거절했던그가자발적으로피아노트리오를썼다는것은이트리오를쓰기위해그가얼마나많은고민을했을지짐작할수있다. 1882 년 1 월에완성하고도교향곡적인측면을계속해서수정하는작업을거쳐루빈슈타인의 1 주기인 3 월에처음연주되었으나이후에도대폭수정하여 10 월에이르러서야정식으로초연하게되었다. 두개의악장으로이루어져있는데 1 악장은소나타형식, 그리고 2 악장은주제와변주이다. 1 악장은어둡고슬프지만고혹적인첼로선율로시작한다. 격렬한낭만성으로흠뻑젖게하는세악기의앙상블을거쳐처음의첼로선율로돌아와장송행진곡으로마무리한다. 2 악장은주제와 12 개의변주로되어있고변주가진행될수록음악은점점황홀경으로빠져든다. 북받쳐오르는감정은다시 1 악장제 1 주제의더욱어둡고무거워진장송행진곡으로애도의마음을전한다. 40 여분이넘는대곡임에도불구하고숨막히게아름다운서정성과듣는이를휘감아도는격렬함은낭만주의음악의백미라하겠다. NOTES 12

NOTES 13 안톤아렌스키 (1861-1906) 상트페테르부르크음악원출신이면서모스크바음악원에서가르친작곡가이다. 초기에는그의스승이었던림스키 - 코르사코프의영향을, 그리고이후에는차이코프스키의영향을강하게보여주는낭만주의작곡가이다. 그의제자중에라흐마니노프와스크리아빈이있다. Suite for Two Pianos No. 2, Op. 23, "Silhouettes" (1892) 여러인물의특징을섬세하게표현하고있는조곡이다. Le savant 학자 에서는낭만적인감수성을갖고있지만대위법적수법이돋보이며 La coquette 요염한여자 는사교풍의감미롭고경쾌한왈츠이다. 도화 Polochinelle 은경쾌한스케르쪼, 꿈꾸는사람 Le reveur 은단순하지만장식이많은장중한느낌, 발레리나 La danseuse 는볼레로리듬의열정적인곡이다. 오케스트라로편곡되어있기도하다 세르게이라흐마니노프 (1873-1943) 모스크바악파의정통을이어받아차이코프스키의계보를잇는작곡가이다. 교향곡과오페라들도성공적으로작곡했지만그의재능은피아노작품들에서더욱빛난다. 네개의피아노협주곡들이잘알려져있는데특히 2 번은교향곡제 1 번의초연이실패로끝난후 3 년간우울증에시달린그가다시작곡가로서의자신감을찾게해준작품이다. 뿐만아니라에튀드타블루, 프렐류드, 소나타등도피아노음악중가장사랑받는레퍼토리에속한다. 그의작품은풍부하고따뜻한선율, 우수에찬서정성, 반음계적이지만이상하게도친숙한화성이탄탄한피아니즘과결합되어마치소리의그림, 신비로운동화의나라로안내하는듯하다. Capriccio on Gypsy Themes in E major, Op. 12 (1892-4) 이작품은집시주제에의한환상곡으로오케스트라를위한교향시로작곡되었다. 라흐마니노프의초기경향을잘보여주기도하는데작곡가의사후에더널리알려지게되었다. 인생의기쁨을즐기는보헤미안들의낙관성이잘표현되어있다. Moment musicaux 악흥의한때, Op. 16 (1896) 이작품은여섯개의곡으로이루어져있는데녹턴, 무언가, 뱃노래, 명기적에튀드, 그리고주제와변주등이전시대의형식에따라작곡되어있다. 여섯개가하나의세트를이루고있지만 3 번의장송곡부터 6 번의장엄한캐논까지곡하나하나가모두훌륭한콘서트레퍼토리이다. Andantino 는조용하고명상적으로시작하여빠른클라이맥스를향해나가며이어지는 Allegretto 는피아노테크닉의완성을보여준다. 제 3 곡 Andante cantabile 는장송행진곡과슬픔을표현하며 Presto 는선율적강렬함이쇼팽의프렐류드를연상시킨다. 제 5 곡 Adagio sostenuto 는바르카롤레 barcarolle 형식이며이는세파트로이루어진장엄한피날레 Maestoso 로마무리된다. 비록경제적인이유때문에시작하기는했지만라흐마니노프의피아노곡에대한깊이와애정을가감없이표현해주는작품이다. Prelude, Op. 3, Op. 23, Op. 32 라흐마니노프의전주곡들은그의피아노작품중가장뛰어난것으로손꼽힌다. 올림다단조, Op. 3, No. 2 는라흐마니노프가교향곡 1 번의실패로실의에빠져있을때그의사촌이면서이름난피아니스트인실로티가유럽, 영국, 미국을순회연주할때빠지지않고연주했던곡이다. 탄탄한구성을가지고있으며이곡으로인해라흐마니노프의이름은널리알려지게되었다. 그리하여런던음악협회에서라흐마니노프에게피아노협주곡을위촉하게된계기가주어지게된것이다. 라흐마니노프는바흐와쇼팽처럼총 24 개의조성으로된전주곡을썼다. Op. 3 의올림다단조, 열개의전주곡세트 Op. 23 (1904), 그리고열세개의전주곡 Op. 32 (1910) 들이그것이다. 각각의작품들은서정적이거나열정적이거나명기적인피아니즘으로듣는이를신비로운음의세계로인도한다. Etude Tableaux, Op. 33 (1911) 에튀드타블루는소리의그림이란뜻으로시각적자극을음악적으로묘사했다는것이다. 라흐마니노프는이에튀드가무엇을형상화하는지에대해서는밝히고싶어하지않는다. 예술가가가졌던이미지를밝히기보다음악이스스로말할기회를주고싶었기때문이다. 하지만 1930 년레스피기가이에튀드중몇곡을관현악곡으로편곡할때에는아이디어를공유했다고한다. 두개의세트, Op. 33, 39 가있으며각각 9 개의곡으로구성되어있었으나라흐마니노프는 Op. 33 을출판할때 (1911) 1, 2, 6, 7, 8, 9 번의여섯개만표함시킨다. No. 8 (5 번 ) 은우수에젖은선율을 16 분음표가아래위로자유롭게옮겨다니며반주하는아름다운곡이다. No. 9 (6 번 ) 는매우반음계적이고베이스의도약과다이내믹으로인해마치포효하는듯한느낌을주는명기적인곡이다. Sonata No. 2 in Bb minor, Op. 36 (1913) 라흐마니노프의소나타 2 번은그의원숙한스타일을보여준다. rlav 은톤과풍부한음색으로듣는이를매료시키는명기적인곡이다. 악장간의주제들도서로연관되어있어전체적으로통일성을이룬다. 1913 년처음작곡되었으나너무장황하다고생각했는지 1931 년수정판을썼으나그것도그리마음에들어하지않았다. 블라디미르호로비츠가 1940 년, 작곡가의동의를얻어원판과수정판을적절히섞어개정판을내었다. Allegto agitato, Non allegro, Allegto molto 의세악장으로되어있다. 알렉산더스크리아빈 (1872-1915) 스크리아빈은여러러시아작곡가들중가장덜러시아적인성향을보인다. 러시아민요나러시아적정서보다는자신의독특한세계를구축하고있기때문이다. 전주곡, 에튀드, 녹턴등초기작품에서는쇼팽의영향도언뜻보이지만불안하고갈망하는듯한, 숨가쁘게전개되는스크리아빈특유의스타일이이미농후하게전개되는것을볼수있다. 1910 년이후스크리아빈은점점자신의독특한세계를향해나 아가는데신비화음 mystic chord 을창안해내고이화음을통해신비롭고무아경적인성격을표현하고자했다. 그의음악세계는신지학의영향을크게받는다. 신지학이란신의본질을신비적체험이나특별한계시에의하여알게되는종교적지혜나지식을말하는데당시유행하던세기말사상과도무관하지않다. 스크리아빈은자신이니체가말하는초인이며신이요, 우주의중심이라여겼다. 그리고예술이세계를변화시킬수단이라고생각한다. 이러한생각은제 5 번교향곡프로메테우스, 불의시, Op. 60 (1908-10) 에서신비화음을통해본격화되었고이신비화음은이후의작품에서꾸준히주요한축으로작용한다. Preludes Op. 11 (1897) 이프렐류드는쇼팽의프렐류드를모델로하여 24 개의곡으로이루어져있다. 쇼팽의그것처럼다장조, 가단조, 사장조, 마단조등 24 개의조성으로차례대로구성되어있다. 1888-96 년의기간동안작곡되었으며에튀드 Op. 8 과함께벨라예프가처음출판한작품이다. Sonata No. 4 in F # Minor, Op. 30 (1903) 스크리아빈은모두 10 개의피아노소나타를썼다. 1 번부터 3 번까지는슈만과브람스의영향이엿보이기도하지만피아노소나타 4 번부터자신의독자적인신비주의스타일을개척하기시작한다. 소나타 4 번은 Andante 와 Prestissimo volando 두개의악장으로이루어져있다. 첫악장은표현이풍부하면서정적이다. 단일주제로이루어져있다는점이특이하다. Attaca 로곧바로연결되는 2 악장은격정적으로황홀경에이른다. 이소나타는순환형식으로되어있는데피날레악장의절정에서 1 악장의주제가등장한다. 이러한구조는소나타 3 번의마지막두개의악장과소나타 5 번에서도유사하게나타난다. 세르게이프로코피에프 (1891-1953) 프로코피에프는 20 세기작곡가중가장뛰어난한사람이다. 그는음악의다양한장르를섭렵했지만특히피아노의새로운가능성에주목했다. 피아노를타악기적으로다루면서내재된에너지를폭발시키는악마적인힘이나한편으로거친음향속에피어나는원시적인서정성은그의작품들을방대한피아노문헌속에서스스로빛나게한다. Piano Sonata No 7 in B b major, Op. 83 (1942) 프로코피에프는 40 여년에걸쳐아홉개의피아노소나타를썼는데이중 6 번, 7 번, 그리고 8 번은일명 전쟁소나타 라고불린다. 소나타 7 번은스탈린상을수상하기도하였다. 세개의악장으로되어있는데 1 악장 Allegro inquieto 는고전적인소나타형식을띠고있다. 거칠고격정적인제 1 주제와신중하고아름다운제 2 주제가좋은대조를이룬다. 2 악장 Andante doloroso 는아름답지만깊은슬픔을간직한감수성을노래하고 3 악장 Precipitato 는타악기적인리듬으로끝없이몰아가는격렬함을표현한다. 드미트리쇼스타코비치 (1906-1975) 쇼스타코비치는소비에트연방에서활동한작곡가로구소련의예술적이상인사회주의적사실주의를음악적으로구현하고자했다. 스탈린의예술적이상과는상충하는측면도있었으나그럼에도불구하고그는소련에머물면서지속적으로작품활동을한다. Piano Trio No. 2 in E minor, Op. 67 (1944) 이작품은 2 차세계대전중이던 1944 년에쇼스타코비치의친구이반솔레르틴스키가죽자그를애도하며쓴곡이다. 네개의악장으로이루어져있다. 첫악장 Andante 는매우불협화적이고첼로가아주어려운패시지로시작한다. 뒤이어나오는푸가또한믿을수없을정도로어려우며세악기모두고난이도의테크닉을요한다. Allegro con brio 는끝없이안정감을찾지못하는광란의춤을표현한다. Largo 는피아노의오스티나토를배경으로두개의현악기가어둡고느리고슬픈선율을주고받는다. 곧이어지는 Allegretto 는죽음의춤인데앞서등장한세개악장의주제들을다시들려주며거의알아듣기힘든 E major 화음으로끝난다. 아람하차투리안 (1903-1978) 소련아르메니아출신의작곡가로프로코피에프, 쇼스타코비치와함께소련의대표적인작곡가로불린다. 발레스파르타쿠스와가이느가유명한데가이느의마지막곡 Sabre Dance 칼의춤 이특히잘알려져있다. Sabre Dance 칼의춤이작품은발레가이느의마지막장면에등장하는곡으로하차투리안의가장유명한곡이다. 아르메니아의민속음악에기초하여작곡되었는데경쾌한리듬과에너지로 20 세기오케스트라에서가장많이연주되는레퍼토리중하나이다. 니콜라이카푸스틴 (b. 1937) 우크라이나출신으로모스크바음악원을졸업하였다. 명기적인피아니즘과즉흥연주의결합으로 1950 년대에재즈피아니스트로알려지게되었다. Concert Etude Op. 40 8 개의에튀드로이루어져있는데재즈풍의작품들이다. 카푸스틴은자신의작품은모두악보로그려져있지즉흥연주가아니기때문에자신이결코재즈피아니스트가아니라한다. 하지만그의작품에녹아있는재즈적감수성은피아노의명기적테크닉과결합하여재즈풍에튀드의정점을이룬다. 글 / 구미정겸임교수 NOTES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