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중국출판시장에서는인터넷문학의붐이불고있음. 인터넷문학은출판, 영화화, 드라마화를넘어서게임산업까지진출한상태. 인터넷문학은온라인플랫폼에게재되는문학작품으로소설, 시가 ( 诗歌 ), 산문등의형태가있지만소설분야가가장두드러진발전을보이고있음 - 국가신문광전총국 ( 国家新闻广电

Similar documents
중국콘텐츠산업의새로운물결 (New Wave) - 중국인터넷문학 1. 중국의인터넷문학시장은? <2015 년 4 월현재인터넷소설인기순위 1~8 위 > 순 위 이미지중문명누적조회수순위 이미지중문명누적조회수 1 完美世界 744,675 5 校花的 贴身高手 155,772 2 莽荒

2017 해외콘텐츠시장동향조사 Ⅰ. 출판 중국대표웹소설기업, 2017 년을기점으로글로벌시장진출본격화 1. 급성장하고있는중국웹소설시장 중국웹소설은인터넷및스마트폰보급확산과콘텐츠산업규모가커지면서최근 4년간연평균 34.3% 의폭발적인성장률을기록하며, 중국대중문화에서가치와파급력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09콘텐츠산업백서_1 2

중국 IP 클러스터 1) 비즈니스현황과한중협력 01 중국콘텐츠 IP 산업배경 시의적배경 닌텐도의증강현실 (AR) 게임 포켓몬고 가돌풍을일으키면서지적재산권 (IP) 에대한관심이커지고있음. 닌텐도의주가는포켓몬고출시이후급등하면서일주일사이 86% 가상승했으며시가총액은약 17조

2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Ⅰ 저작권체험교실운영안내 - 2 -

_¸ñÂ÷(02¿ù)

CC hwp

1인 미디어를 모티브로 기획된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 이 인기를 끌며 개인방송 및 다중채널네트워크(MCN)가 주목을 받고 있다. 프로그램의 포맷이 주는 색다른 재미를 기반으로 1인 미디어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이고, 대표적 개인방송 플랫폼인 아프리카T

ÄÄÅõ½º_ÃÖÁ¾ IR00609

041~084 ¹®È�Çö»óÀбâ

용자들_MKT_Proposal_201504_V6.pptx

중국의왕홍경제 & 팬덤경제열풍분석 1. 왕홍경제 왕홍 ( 网红 ): 인터넷스타를가리키는인터넷용어로, 중국최대 SNS 인웨이보등을통해이 름을알림. 현재중국에서는이들을이용하여다양한마케팅이이뤄지고있음

연차보고서_표지 완료

hwp

<C7D1B7F9C7F6C8B2B0FAC8B0BFEBC0FCB7AB28C3D6C1BE292E687770>

내지-교회에관한교리

이룸생각 3호

다음웹툰광고상품소개_ _v1.2

10월추천dvd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Camel_C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2016 중국 2D 애니 / 만화열풍분석 1. 중국 2D 애니 / 만화산업현황 중국 2D 애니 / 만화산업발전현황 - 컴퓨터기술이발전하면서 3D 애니가유행하고있으나, 현재중국에서는 2D 산업이큰호황기를맞이함 与 - 90 년대중국에서일본만화가크게유행했고, 이후전세계적으로

½Å½Å-Áß±¹³»Áö.PDF



04 특집

5 291

01정책백서목차(1~18)

untitled

문화재이야기part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2,3,

금강인쇄-내지-세대주의재고찰

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제지표 월간 동향 문화체육관광 산업 경기는 전년도 기저효과의 영향으로 일시적인 수출부진이 소비자동향지수 나타났으나 소비 등 내수가 양호한 흐름을 지속하고 생산 고용도 개선되는 모습 16년 기준 / 전년동월(동기) 대비 증감 1.4% 11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pdf..

자유학기제 Newsletter 다양한 직업 찾기 및 체험 활동을 통해 진로 탐색의 기회도 제 공하고 있다. 한 학교당 최대 8학급이 신청 가능한 찾아가는 게임문화교 실 은 2013년 총 11개교 2,280명이 지원받았으며 전액 무료로 진행되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문

= " (2014), `` ,'' .." " (2011), `` ,'' (.)"

제 31회 전국 고교생 문예백일장 산문 부문 심사평.hwp

1809_2018-BESPINGLOBAL_Design Guidelines_out

2

K-IFRS,. 2013, , 2, 3,.,.. 2

슬라이드 1

암호내지

¼ºÆø·Â-º»¹®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CSG_keynote_KO copy.key

중국콘텐츠산업동향 (2012 년 19 호 ) 중국온라인동영상산업과한국콘텐츠 작성취지 - 중국온라인동영상산업의현황과문제점및중국내한국온라인동영상콘텐츠현황분석 - 중국의대표온라인동영상사이트 PPLive와한국의협력모델을소개하고한국영상콘텐츠의중국시장진출을위한전략수립에도움이되고자

내지(교사용) 4-6부

CR hwp

BN H-00Kor_001,160

<BABBB9AE2DC7D5C3BC2E687770>

003_°³Á¤3ÀúÀ۱dz»Áö

PDF_Compass_32호-v3.pdf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hwp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untitled

wtu05_ÃÖÁ¾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한류 목차2_수정 1211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 hwp

이란의화장품바이어정보 목차 1. 이란의화장품바이어정보 내용문의한국보건산업진흥원수출통상팀 ( ,

3

02-출판과-완성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F O C U S 세상을 보는 새로운 만남, 조선닷컴 블로그 서비스 오픈 Contents 광고주 탐방 04 불황에도 히트상품은 있다 04 AIG 생명보험의 이기는 전략 신문업계 동향 06 다양한 미디어 경영으로 시너지 극대화해야 세계신문협회, 터키 이스탄불에서 총회 0

1. 경영대학

0.筌≪럩??袁ⓓ?紐껋젾 筌

CC hwp

Çѹ̿ìÈ£-197È£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서비스] 1. 오프닝 네트워킹 파티 (전체 공통) (1/13(월) 밤 9시) FAST TRACK ASIA와 CAMP에 대해 소개하고, 3개 코스의 전체 참가자들의 소개 및 네트워킹을 진행합니다. 2. 패스트트랙아시아 파트너 CEO들과의 네트워킹 파티 (전체 공통)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3635B1E8C1F8C7D02E485750>

디지털 인문학 입문

커버콘텐츠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토픽 31호( ).hwp

Industry Comment 게임산업 Positive ( 유지 ) 2014 년차이나조이참관후기 Top Picks 게임빌 Buy ( 유지 ) 130,000 원 ( 유지 ) 컴투스 Buy ( 유지 ) 105,000 원 ( 유지 ) Sector Inde

< C4DCC5D9C3F7BBEABEF7C5EBB0E828C0CFB9DDB9E8C6F7BFEB292DC3D6C1BE2E687770>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178È£pdf

Windows 10 General Announcement v1.0-KO

- 4 -

Transcription:

중국콘텐츠산업의새로운물결 (New Wave) - 중국인터넷문학 1. 중국의인터넷문학시장은? <2015 년 4 월현재인터넷소설인기순위 1~8 위 > 순 위 이미지중문명누적조회수순위 이미지중문명누적조회수 1 完美世界 744,675 5 校花的 贴身高手 155,772 2 莽荒纪 377,761 6 绝世唐门 154,352 3 大主宰 320,666 7 斗破苍穹 150,247 4 我欲封天 177,063 8 盗墓笔记 132,998 출처 : 바이두

- 최근중국출판시장에서는인터넷문학의붐이불고있음. 인터넷문학은출판, 영화화, 드라마화를넘어서게임산업까지진출한상태. 인터넷문학은온라인플랫폼에게재되는문학작품으로소설, 시가 ( 诗歌 ), 산문등의형태가있지만소설분야가가장두드러진발전을보이고있음 - 국가신문광전총국 ( 国家新闻广电总局 ) 의통계에따르면 2014년 12월까지집계된인터넷문학의시장규모는 50억위안에이르며모바일유저는 5억명. 그중반이상의이용자가하루에 30분이상씩을인터넷문학에투자하고있는것으로나타남. 2013년인터넷문학업계의총수익은 46억위안이며 2015년예상수익은 70억위안으로전망됨 - 현재중국의인터넷문학사업의기본운영과정은 [ 작가와계약 작품의업로드 사용자들에게유료서비스 모바일게임화 영화또는드라마대본화 애니메이션 제작 온라인게임화 해외판권판매 ] 까지이어짐 - 연초중국대륙에서방영된로맨스드라마 < 하이생소묵 ( 何以笙簫默 )> 가대히트를침. 드라마방영과동시에구만 ( 顧漫 ) 이 2003년연재하기시작한동명의원작소설은중국베스트셀러차트순위 1위로순식간에올라섰음. 소설은현재영화로도제작중으로, 중국최고인기남성스타황샤오밍, 우리나라아이돌그룹 EXO 멤버타오도까메오로출연함 - 지난해중국에서돈을가장많이번작가는 SNS 작가출신인장자자 ( 張嘉佳 ). ' 중국판트위터 ' 인웨이보에정기적으로올린단편연애소설이누리꾼들사이에서인기몰이를하자책으로출간한 < 너의세계에서지나가다 ( 从你的全世界路过 )> 가대박을침. 지난한해 400만권이넘게팔리며총 1950만위안을벌어들였음. 중국영화계거장왕자웨이 ( 王家衛 ) 감독은장자자소설로영화 < 파도인 ( 擺渡人 )> 을제작중에있음 2. 중국인터넷문학의발전 4 단계 1). 1991-1998년초창기 - 1990년대당시중국의인터넷문학발전의시초는외국에있는중국유학생들임. 미국의각지역과여러학교에흩어져있던중국유학생들이중국의정서를잃지않고, 같은처지에있는유학생들과소통하기위해첫번째인터넷중문잡지인 < 화하문적 ( 华夏文摘 )> 을창간함. 이잡지는중국유학생들사이에서 타국에홀로있는객 이라는정서의공감대를이끌어내며빠른속도로발전함. 1994년 4월미국유학중에있던작가 소군 ( 少君 ) 이 < 화하문적 > 에소설 < 분투와평등 ( 奋斗与平等 )> 이라는첫번째중문인터넷소설을완성함

- 같은해미국유학생인왕소비 ( 王笑飞 ) 가뉴욕주립대학내중문시가왕 ( 中文诗歌网 ) 을 개설함. 이는이메일에기초한구독시스템을사용하고있으며연재되는내용은고전 시가와창작시가가주를이룸 - 1996 년, 중국내에서인터넷소설이정식으로문학의한가지로인정되기시작하면서 매체의보도를타기시작함. 1998 년중국내인터넷보급이활성화되면서국내에서 도위와같은인터넷소설플랫폼사용자들이늘어나기시작함 2). 1998-2001년상업화의시작 - 1998년차지항 ( 蔡智恒 ) 의인터넷소설 < 첫번째친밀한접촉 ( 第一次亲密接触 )> 이대륙내인터넷상에서크게인기를끌며인터넷소설을새로운국면으로맞이하게했음. < 첫번째친밀한접촉 > 은인터넷소설중최초로인터넷상에서의연재를넘어정기도서로출판되며영화화되었음. 이시기인터넷문학의주는인터넷소설이었으며장르는무협과로맨스가대다수였음 - 1999년미국국적의화교가 1995년에개설했던개인문학사이트인 < 용수나무아래 ( 榕树下 )> 를일반대중에게공개하기시작하며인터넷창작소설의붐이일어남. 이시기영재신 ( 宁财神 ), 이심환 ( 李寻欢 ), 애니베이비 ( 安妮宝贝 ) 등인터넷소설작가들이주목받기시작함. 1999년에서 2001년까지 < 용수나무아래 > 는세번의인터넷문학대회를개최했으며위추우 ( 余秋雨 ), 위화 ( 余华 ), 소동 ( 苏童 ) 등과같은전통문학의원로작가들을심사위원으로초빙함. 이때당시 인터넷소설 은유행어가되었으며문학계에서는 < 용수나무아래 > 현상 을놓고토론이벌어지기도함. 하지만이때까지만해도인터넷문학은몇몇네티즌들의개인적인취미생활이였을뿐크게상업화되지못함 3). 2001-2004년유료콘텐츠화 - 2001년초인터넷에대한거품이사라지면서인터넷문학에투자되었던벤처캐피탈도점점철수하기시작하며대형문학사이트들은내리막길을걷기시작함. < 용수나무아래 > 도재정적인문제에봉착하며 2001년을이후로더이상인터넷문학대회를개최하지못했음. 인터넷문학사이트들은살아남기위해새로운영업방식을모색하기시작함. 그중가장많이채택되었던영업방식은인기인터넷소설작품들을도서간행물로출판하는방식이었으나그시기인터넷소설의출판화가정착돼있지않을때라많은사이트들이결국문을닫음 - 2002년 < 독사왕 ( 读写网 )> 에서최초로인터넷문학작품의유료콘텐츠화를실시. 유료콘텐츠화도입후작가들또한연재분에대해보수를받기시작하면서인터넷문학을개인적취미활동에서상업화시킴. 이로써인터넷문학작가가하나의직업으로인정받기시작함. 비록 < 독사왕 > 은고전끝에결국이영업방식을성공시키지못하고패쇠되었으나유료콘텐츠화라는방식은여러다른사이트들에게귀감이됨

- 유료콘텐츠화를성공시킨 < 기점중문왕 ( 起点中文网 )> 이이때부터인터넷문학산업의패자로떠오름 4). 2004- 현재본격적인상업화 - 2004 년부터인터넷문학사이트들이상업적이익을내는방법에몰두하면서큰자본 이유입되고, 인터넷문학은진정한상업화시대에진입함 - 2004년성대기업이 < 기점중문왕 > 을사들이며 < 기점중문왕 > 은성대기업의자회사가됨. 이후성대기업은 < 소상서원 ( 潇湘书院 )>, < 홍수천향 ( 红袖添香 )>, < 소설열독왕 ( 小说阅读网 )>, < 용수나무아래 > 등의문학사이트들을순차적으로매수, 2008년에는인터넷문학의운영과관리를총괄하는성대문학유한공사 ( 盛大文学有限公司 ) 를세움 - 뒤이어왕이 ( 网易 ), 텐센트 ( 腾讯 ) 와같은대형회사들이인터넷문학사업에참여하기시작함. 인터넷문학작품이문화산업계열에들어가며단편적인유료콘텐츠화를벗어나출판사와같은문화산업기업들과협력해도서출판, 영화, 게임, 만화등의사업으로큰수익을내기시작함 3. 인터넷문학업계의주요기업 < 중국내인터넷문학사이트들의시장점유율 > 출처 : enfodesk

성대문학 ( 盛大文学 ) - 성대문학은 2008년 7월에설립된중국최대규모의인터넷문학회사로써성대그룹산하의문학관련업무를총괄하고있는자회사임. 성대문학은인터넷소설분야에서 50% 의시장점유율을보이고있으며현재 < 기점중문왕 >, < 소상서원 >, < 홍수천향 >, < 소설열독왕 >, < 용수나무아래 >, < 로맨스소설살롱 ( 言情小说吧 )> 등의 6대인터넷문학사이트를운영하고있음. < 화문천하 ( 华文天下 )>, < 중지박문 ( 中智博文 )>, < 취석문화 ( 聚石文华 )> 3개의출판사도운영하고있으며국내최대의민영출판기업으로서한한 ( 韩寒 ), 위단 ( 于丹 ), 안의여 ( 安意如 ) 과같은인기작가들과계약을맺고있음 - 2010년성대문학이전세계에서가장큰중문인터넷서점이자인터넷문학콘텐츠제공플랫폼인 < 운중서점 ( 云中书城 )> 을런칭. 콘텐츠와플랫폼의상호협력으로독자와작가들에게어필하고자함. < 운중서점 > 런칭시이미성대문학은 430억편의창작소설판권을보유하고있었으며 85만명의작가를거느리고있음. 하루에업로드되는글자수만도 6000만자에육박하며, 가입한회원수만 3800만명에이르는거대기업이되었음. 중국에서출판되는소설의권당평균글자수가 20만자정도임을감안할때, 하루동안업로드되는글자수가 6000만자라는수치는성대문학이매일 300권의책을생산해내고있는것과같은수치임 - 2014년도에들어서성대문학은두번의 IPO의실패와 < 기점중문왕 > 의핵심운영진들이텐센트산하의 < 창세중문왕 > 으로옮김에따라어려움을겪고있음. 이에대응하기위해성대문학은전략을바꿔자신의산하에있는 6개의문학사이트를독립적으로병렬운영하기시작함. 텐센트와바이두문학의빠른성장속도에도불구하고성대문학산하의기점중문왕은인기작가들의고퀄리티작품에힘입어 20.2% 라는점유율을보이며 1위자리를지켜냄. 성대문학은더이상인터넷문학사업이작품의퀄리티에만의존하던시대가가고 IP의가치로문학작품을평가하는시대가시작되었다는것을인지하고 2014년하반기수백만위안, 심지어천만위안에달하는거액을받고작품의영화또는드라마판권을판매함. 이러한저작권료판매수익만 3000만위안을달성하였고, 인기작가와단골유료이용자들의힘을과시하며성대문학이아직 50억위안의가치가잃지않았음을증명하며부동의 1위를지키고있음 텐센트문학 ( 腾讯文学 ) - 텐센트문학은 2013 년 9 월업계에진출하였으며 2014 년 4 월정식으로텐센트의자회사로써독립운영할것임을발표함. 운영하고있는인터넷문학사이트는남성독자를대상으로하는 < 창세중문왕 ( 创世中文网 )>, 여성독자들을대상으로하는 < 운기서원 ( 云起书院 )> 과모바일앱인 <QQ 열독 (QQ 阅读 )>, 스마트터치서비스를제공하는앱인 <QQ 서점 (QQ 书城 )> 이있음 - 텐센트문학은성대문학과다르게남성과여성의독서취향이다르다는점에착안해인터넷문학플랫폼또한남성과여성의니즈에맞춰구분해병렬적인사이트운영방

식을채택하고있음. 게다가주력사업중의하나로텐센트의 5 억 5 천만명의월이용자를가지고있는 QQ 플랫폼안에모바일앱을운영하고있음. 텐센트문학은단시간안에많은이용자들을끌어모음 - 창세중문왕의경우 2013년 5월에개설되었지만벌써 7만여작품을보유하고있으며점유율 12.8% 를보이며업계 2위로올라섰음. 종합인터넷소설서비스플랫폼인운기서원의경우 200여개의출판회사들과협력관계에있으며 50여개의영화사들과도계약을채결한바있음. 모바일앱의경우일일사용자수가 1500만명을돌파함. 텐센트문학은콘텐츠자원의부족을해결하고자새로운신인작가의발굴과우수한수입보장체계를구축하며기존인기작가들을영입함. 게다가텐센트문학은인터넷문학의 범오락화 를추진하며통일화된전방위의판권운영체계를세우고플랫폼을개방해여러협력업체를끌어들여소설의게임화에주력하고있음 바이두문학 ( 百度文学 ) - 바이두는 2013년 1억 9천만위안에 < 종횡중문왕 > 을인수한후 < 바이두다고 ( 百度多看 )> 와 <91판다독서 (91 熊猫看书 )> 를합쳐바이두문학이라는자회사를설립. 바이두의풍부한자원을이용해애니메이션, 게임, 영화, 파생상품모든문화산업을아우르는산업연결고리를만들며브랜드가치가크게상승함. 현재 < 종횡중문왕 > 은빠른속도로발전해나가고있으며 < 기점중문왕 > 과의차이를점점좁히고있음 중문온라인 ( 中文在线 ) - 중문온라인은 2006년에생긴 <17K소설 >, < 애독서왕 ( 爱读书网 )>, < 사월천독서왕 ( 四月天读书网 )(17K소설의여성독자들을대상으로한사이트 )> 등을중심으로텐센트문학의뒤를잇고있음. 중문온라인산하의 17K소설은 < 후궁견환전 ( 后宫甄嬛传 )>, < 비성물요 ( 非诚勿扰 )> 와같은인기작품들의본거지이며작품들의드라마화, 영화화와게임화가활발한사이트중에하나. 현재 9.3% 의시장점유율로업계 3위 < 최신동향 > - 2015년 1월성대문학과텐센트문학이인수합병계획을발표. 지난 3월 16일 열문그룹 ( 阅文集团 )(China Reading Limited) 이정식으로창립됨. 텐센트문학의 CEO인오문휘 ( 吴文辉 ) 와성대문학의전CEO 인양소동 ( 梁晓东 ) 이공동CEO 로취임함. 이로써인터넷문학의양대산맥이 혼인 을통해 문학제국 을건설했다는평가를받고있음. 현재열문그룹이보유한문학작품수는 300여만개에달해중국인터넷문학시장 80% 의점유율을차지함. 노벨문학상수상자인모옌을비롯한 200여명의유명작가들도거느리고있음. 마치문학계의거대연예기획사같음. < 보보경심 ( 步步驚心 )>, < 나혼시대 ( 裸婚時代 )>, < 우리의떠나가는청춘에게 ( 致靑春 )> 등의작품들이영화나드라마로리메이크됨. 이런성공한작품들대부분이열문그룹에서나옴. 열문그룹의연간수익은 20억위안에달함

- 하지만업계와작가들사이에서는우려와비난의목소리도높음. 업계관계자들은비록열문그룹이현재패왕의자리를유지할지라도중국의디지털출판업계의규모는어마어마할정도로크고아직발전의초기단계에있는것을감안한다면앞으로도계속선두를지키기위해서는현실에안주하지않고새로운시도와도전을계속해야한다고언급함. 두기업의합병에작가들은두기업의힘겨루기로인해이득을볼수있었던많은작가들이손해를보는입장에이라며작가들의적극적인작품활동을위해열문그룹이대책을내놓아야한다고주장함 4. 인터넷문학의콘텐츠화 1 ( 드라마화 ) < 후궁견환전 ( 后宫甄嬛传 )> 만화 < 후궁견환전 > 드라마 < 견환전 > - 인터넷소설인 < 후궁견환전 > 을각색해만든드라마 < 견환전 > 은한국에서도 < 옹정황제의여자 > 라는제목으로방영되었으며방영당시선풍적인인기를끌었던드라마로써일본안방극장에도시청자 3927만명, 일본총인구의 1/3에해당하는어마어마한시청자를끌어모으며돌풍을몰고왔음. 2014년말영어버전이칸방송제에서많은관객의이목을집중시켰음. < 견환전 > 영어버전제작을위해미국유명제작진들이총출동해편집작업에나섰고, 이를통해기존의 76회를 1회 90분분량의 13회미국드라마로완전탈바꿈시켰음. 올해미국유선방송을통해방영될예정이며 2016년에는영화화될예정임

- < 후궁견환전 > 은인터넷소설중에서도역작이라고할만한사극소설로여주인공인 견환 의궁중내암투를다루고있음. 작가인유염자 ( 流潋紫 ) 가 < 후궁견환전 > 으로 2006년 12월 19일제2회텐센트문학의 작가배 창작소설대회로등단한후 2011년인터넷에연재한 < 후궁견환전 > 은 20만조회수, 500만개의평론을얻은기록을세우며수십개의출판사로부터러브콜을받음. 최종적으로 히트소설공장 이라는별칭을가지고있는마철문화 ( 磨铁文化 ) 와 10만부의초판인쇄, 10% 라는천문학적인저작권료를받고계약함. 현재총 7권으로완결되어출판된상태이고총 2 년에걸쳐완결되었음 - < 후궁견환전 > 은북경TV 예술중심 ( 北京电视艺术中心 ) 에서제작했으며 76회를완결로 2012년 3월 26일부터안휘위성 ( 安徽卫视 ) 과동방위성 ( 东方卫视 ) 에서동시방영되었고방영한달만에전국시청률 2위에올랐음. 드라마화의성공에주요인으로는문화산업사슬을효과적으로사용했다는것을꼽을수있음. < 후궁견환전 > 은방영전부터러스왕 ( 乐视网 ) 과독점방영계약을체결함. 이는중국의드라마사에서이례적인일이었음. 당시러스왕은독자적인 cookie 감식기술을갖추고있어서스트리밍으로관람하는시청자들을정확하게파악하여그에맞는광고를광고주에게제공함 - 러스왕과의협력이외에도 < 후궁견환전 > 은다양한형태로문화파생상품을내놓음. 2012년 7월 7일호남성에서개막한 2012 장사국제애니메이션박람회에서호남의 < 호풍애니메이션 ( 浩丰动漫 )> 이독점판권을사들여웹툰, 웹애니메이션등으로상품화시킴. < 견환전 > 으로붐을일으킨후궁코스프레또한여러기업에서호재로보았으며그결과타오바오왕 ( 淘宝网 ) 에 < 견환전 > 이라고검색하면드라마에서사용되었던소품과의상들을찾을수있음 < 도굴일기 ( 盗墓笔记 )> 책 < 도굴일기 > 웹드라마 < 도굴일기 >

- < 도굴일기 > 는작가서뢰 ( 徐磊 ), 필명남파삼숙 ( 南派三叔 ) 의도굴을주제로한인터넷소설. < 도굴일기 > 는 2006년에기점중문왕에연재되기시작했으며 2011년완결되었음. 2009년부터북경마철문학과출판계약을맺은후부터는더이상기점중문왕에연재되지않았지만, 인터넷상에서 < 도굴일기 > 의영향력은건재했음. 2011년말, 남파삼숙은 < 도굴일기 > 의판권을통해 1580만위안의수입을올렸으며이로써화서도시보 ( 华西都市报 ) 의 <2011년제6회중국작가부호랭킹 >2위를차지함. < 도굴일기 > 의신화는출판계의신화로자리잡았으며, < 귀취등 ( 鬼吹灯 )> 과함께소설의 도굴시대 를개막했다는평을받고있음 - < 도굴일기 > 는도굴계에새로입문한청년도굴자의시선으로중국내도굴세력가문들의한세기간의역사를풀어놓음. 소설의오락성을중시하는작가남파삼숙은매체와의인터넷문학의성장에관한인터뷰에서 인터넷문학이추구하는최고의영관은노벨문학상을받는것이아니라오스카에서수상하는것 이라는발언을해화재가된적이있음. 이는인터넷문학이영화화에가장최적의요건을가지고있음을시사함 - 남파삼숙이기점중문왕에연재하는 2006~2009 년까지인터넷상에연재된글자수는총 94만자이며조회수는총 1580만이라는점을감안하였을때유료콘텐츠제공서비스에서발생한수입만도 1500만위안에달함. 현재까지 < 도굴일기 > 는총 9권의책으로출간되었으며 < 도굴일기 >1~7권, < 도굴일기 > 결말상, 하, 번외집 < 장해화 >( 藏海花 ), 아동도서 < 사해 >( 沙海 )1권과만화책 6권의출판권수만도 1200만권, 도서출판수입액만 1억위안이넘음 - < 도굴일기 > 의소재가민감한소재임을감안하였을때중국내에서는빠른시간안에영화화되기는무리가있음. 하지만미국의파라마운트사가이미해외판권을사들여 < 인디아나존스 > 와같은어드벤처시리즈물로제작을논의중에있음. < 도굴일기 > 는이미게임의모티브로써도성공했음. 2012년말 < 도굴일기 > 온라인게임의사용자가 800만명을돌파했음. 또한 <도굴일기 > 시즌제웹드라마로제작이확정됨. 이미시즌1은 60분짜리 12회로예정되어있으며아이치이 ( 爱奇艺 ) 에서독점방영될예정임 - 인터넷문학은여러저작권분쟁에도휘말리고있음. 인기인터넷문학의소재들을작가의허락없이무단으로도용하는사례가빈번함. 2014년 12월 < 도굴일기 > 의작가남파삼숙은자신의소설에등장하는주인공들을캐릭터로내세운게임이자신의허락을받지않은무단도용이라며현재소송을제기한상태

5. 인터넷문학의콘텐츠화 2 ( 영화화 ) < 실연 33 일 > 소설 < 실연 33 일 > 영화 < 실연 33 일 > - < 실연 33일 > 은 2009년작가포경경 ( 鲍鲸鲸 ) 이필명대리화 ( 大丽花 ) 로또우반 ( 豆瓣 ) 이라는사용자들이서적, 영화, 음악과관련된자신들의생각과느낌을자유롭게적을수있는공간에실제남자친구의싸움후일기의형식으로쓰기시작한글에서시작됨. 소설의형태를갖추지않았으므로정식으로소설이라고할순없으나네티즌들사이에서인기몰이를하면서한출판업자가발견해소설로출간함. 소설의주요내용은 7년간교제한남자친구가자기의절친과바람이난후헤어지고실연 33일동안다른남자를통해그아픔을이겨내는내용 - 중국내유명한감독인등화도 ( 滕华涛 ) 는친구에게이소설을추천받고 2010년초직접인터넷에서책을구매해읽어본후작가포경경을직접찾아가소설의영화판권을따냄. 영화개봉후 4일만에흥행 1억위안을달성했으며개봉첫주수입 1 억 8900만위안으로그주흥행 1위를차지함. 중국내총수입은 3억 5천만위안을올림. 아이러니한것은이영화의초기자본금은불과 890만위안. < 실연 33일 > 은 2011년영화계의다크호스로떠오르며적은자본으로성공한국산영화타이틀을거머쥠 - < 실연 33일은 > 2012년제31회백화대중영화제에서최고시나리오상을포함한 3개부분의상을석권하였으며 2012년제49회황금말상에서는최고시나리오각색상을수상함. 2014년 7월 19일국가주석시진핑 ( 习近平 ) 이미국순방길에각계인사의선물로써 < 실연 33일 > 을포함한 DVD를준비한것이알려져화재가된바있음

< 우리가잃어버릴청춘 > 책 < 우리가잃어버릴청춘 > 영화 < 우리가잃어버릴청춘 > - < 우리가잃어버릴청춘 > 은 2007 년인터넷소설작가신이우 ( 辛夷坞 ) 의청춘의추억을 따뜻하게하는소설. 소설의주인공들은모두 80 후 (80 后 ) 라고불리는세대로소설은 이세대의주인공들의대학시절의만남에서부터연애, 이별, 재회까지를다룸 - 중국의인기배우조미가영화 < 우리가잃어버릴청춘 > 의메가폰의잡아더큰화제가되었음. 이번영화는조미의감독데뷔작이자베이징영화대학대학원졸업작품. 영화는대학시절여주인공이자신을사랑하는두남성을모두포기한후나중에일을하다가다시재회한다는내용을담고있으며여주인공은결국이두남성중성숙된남성을선택함. 남주인공은슈퍼주니어의한경이맡았음. 영화는 2013년 4월 26 일개봉했으며 400만위안이투자된이영화는개봉첫날 4650만위안을벌어들였고국내총수입만 7억 2천만위안에달함. 2014년 9월 13일에서는일본에서도개봉함. 개봉후영화는제26회동경국제영화제, 제57회런던영화제, 제8회네덜란드레이든국제영화제는다수굴지의영화제에서선을보이기도함

중국사무소담당자연락처 김기헌소장 : +86-10-6501-9971 / gihun@kocc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