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콘텐츠산업의새로운물결 (New Wave) - 중국인터넷문학 1. 중국의인터넷문학시장은? <2015 년 4 월현재인터넷소설인기순위 1~8 위 > 순 위 이미지중문명누적조회수순위 이미지중문명누적조회수 1 完美世界 744,675 5 校花的 贴身高手 155,772 2 莽荒纪 377,761 6 绝世唐门 154,352 3 大主宰 320,666 7 斗破苍穹 150,247 4 我欲封天 177,063 8 盗墓笔记 132,998 출처 : 바이두 - 2 -
- 최근중국출판시장에서는인터넷문학의붐이불고있음. 인터넷문학은출판, 영화화, 드라마화를넘어서게임산업까지진출한상태. 인터넷문학은온라인플랫폼에게재되는문학작품으로소설, 시가 ( 诗歌 ), 산문등의형태가있지만소설분야가가장두드러진발전을보이고있음 - 국가신문광전총국 ( 国家新闻广电总局 ) 의통계에따르면 2014년 12월까지집계된인터넷문학의시장규모는 50억위안에이르며모바일유저는 5억명. 그중반이상의이용자가하루에 30분이상씩을인터넷문학에투자하고있는것으로나타남. 2013년인터넷문학업계의총수익은 46억위안이며 2015년예상수익은 70억위안으로전망됨 - 현재중국의인터넷문학사업의기본운영과정은 [ 작가와계약 작품의업로드 사용자들에게유료서비스 모바일게임화 영화또는드라마대본화 애니메이션 제작 온라인게임화 해외판권판매 ] 까지이어짐 - 연초중국대륙에서방영된로맨스드라마 < 하이생소묵 ( 何以笙簫默 )> 가대히트를침. 드라마방영과동시에구만 ( 顧漫 ) 이 2003년연재하기시작한동명의원작소설은중국베스트셀러차트순위 1위로순식간에올라섰음. 소설은현재영화로도제작중으로, 중국최고인기남성스타황샤오밍, 우리나라아이돌그룹 EXO 멤버타오도까메오로출연함 - 지난해중국에서돈을가장많이번작가는 SNS 작가출신인장자자 ( 張嘉佳 ). ' 중국판트위터 ' 인웨이보에정기적으로올린단편연애소설이누리꾼들사이에서인기몰이를하자책으로출간한 < 너의세계에서지나가다 ( 从你的全世界路过 )> 가대박을침. 지난한해 400만권이넘게팔리며총 1950만위안을벌어들였음. 중국영화계거장왕자웨이 ( 王家衛 ) 감독은장자자소설로영화 < 파도인 ( 擺渡人 )> 을제작중에있음 2. 중국인터넷문학의발전 4 단계 1). 1991-1998년초창기 - 1990년대당시중국의인터넷문학발전의시초는외국에있는중국유학생들임. 미국의각지역과여러학교에흩어져있던중국유학생들이중국의정서를잃지않고, 같은처지에있는유학생들과소통하기위해첫번째인터넷중문잡지인 < 화하문적 ( 华夏文摘 )> 을창간함. 이잡지는중국유학생들사이에서 타국에홀로있는객 이라는정서의공감대를이끌어내며빠른속도로발전함. 1994년 4월미국유학중에있던작가 소군 ( 少君 ) 이 < 화하문적 > 에소설 < 분투와평등 ( 奋斗与平等 )> 이라는첫번째중문인터넷소설을완성함 - 3 -
- 같은해미국유학생인왕소비 ( 王笑飞 ) 가뉴욕주립대학내중문시가왕 ( 中文诗歌网 ) 을 개설함. 이는이메일에기초한구독시스템을사용하고있으며연재되는내용은고전 시가와창작시가가주를이룸 - 1996 년, 중국내에서인터넷소설이정식으로문학의한가지로인정되기시작하면서 매체의보도를타기시작함. 1998 년중국내인터넷보급이활성화되면서국내에서 도위와같은인터넷소설플랫폼사용자들이늘어나기시작함 2). 1998-2001년상업화의시작 - 1998년차지항 ( 蔡智恒 ) 의인터넷소설 < 첫번째친밀한접촉 ( 第一次亲密接触 )> 이대륙내인터넷상에서크게인기를끌며인터넷소설을새로운국면으로맞이하게했음. < 첫번째친밀한접촉 > 은인터넷소설중최초로인터넷상에서의연재를넘어정기도서로출판되며영화화되었음. 이시기인터넷문학의주는인터넷소설이었으며장르는무협과로맨스가대다수였음 - 1999년미국국적의화교가 1995년에개설했던개인문학사이트인 < 용수나무아래 ( 榕树下 )> 를일반대중에게공개하기시작하며인터넷창작소설의붐이일어남. 이시기영재신 ( 宁财神 ), 이심환 ( 李寻欢 ), 애니베이비 ( 安妮宝贝 ) 등인터넷소설작가들이주목받기시작함. 1999년에서 2001년까지 < 용수나무아래 > 는세번의인터넷문학대회를개최했으며위추우 ( 余秋雨 ), 위화 ( 余华 ), 소동 ( 苏童 ) 등과같은전통문학의원로작가들을심사위원으로초빙함. 이때당시 인터넷소설 은유행어가되었으며문학계에서는 < 용수나무아래 > 현상 을놓고토론이벌어지기도함. 하지만이때까지만해도인터넷문학은몇몇네티즌들의개인적인취미생활이였을뿐크게상업화되지못함 3). 2001-2004년유료콘텐츠화 - 2001년초인터넷에대한거품이사라지면서인터넷문학에투자되었던벤처캐피탈도점점철수하기시작하며대형문학사이트들은내리막길을걷기시작함. < 용수나무아래 > 도재정적인문제에봉착하며 2001년을이후로더이상인터넷문학대회를개최하지못했음. 인터넷문학사이트들은살아남기위해새로운영업방식을모색하기시작함. 그중가장많이채택되었던영업방식은인기인터넷소설작품들을도서간행물로출판하는방식이었으나그시기인터넷소설의출판화가정착돼있지않을때라많은사이트들이결국문을닫음 - 2002년 < 독사왕 ( 读写网 )> 에서최초로인터넷문학작품의유료콘텐츠화를실시. 유료콘텐츠화도입후작가들또한연재분에대해보수를받기시작하면서인터넷문학을개인적취미활동에서상업화시킴. 이로써인터넷문학작가가하나의직업으로인정받기시작함. 비록 < 독사왕 > 은고전끝에결국이영업방식을성공시키지못하고패쇠되었으나유료콘텐츠화라는방식은여러다른사이트들에게귀감이됨 - 4 -
- 유료콘텐츠화를성공시킨 < 기점중문왕 ( 起点中文网 )> 이이때부터인터넷문학산업의패자로떠오름 4). 2004- 현재본격적인상업화 - 2004 년부터인터넷문학사이트들이상업적이익을내는방법에몰두하면서큰자본 이유입되고, 인터넷문학은진정한상업화시대에진입함 - 2004년성대기업이 < 기점중문왕 > 을사들이며 < 기점중문왕 > 은성대기업의자회사가됨. 이후성대기업은 < 소상서원 ( 潇湘书院 )>, < 홍수천향 ( 红袖添香 )>, < 소설열독왕 ( 小说阅读网 )>, < 용수나무아래 > 등의문학사이트들을순차적으로매수, 2008년에는인터넷문학의운영과관리를총괄하는성대문학유한공사 ( 盛大文学有限公司 ) 를세움 - 뒤이어왕이 ( 网易 ), 텐센트 ( 腾讯 ) 와같은대형회사들이인터넷문학사업에참여하기시작함. 인터넷문학작품이문화산업계열에들어가며단편적인유료콘텐츠화를벗어나출판사와같은문화산업기업들과협력해도서출판, 영화, 게임, 만화등의사업으로큰수익을내기시작함 3. 인터넷문학업계의주요기업 < 중국내인터넷문학사이트들의시장점유율 > 출처 : enfodesk - 5 -
성대문학 ( 盛大文学 ) - 성대문학은 2008년 7월에설립된중국최대규모의인터넷문학회사로써성대그룹산하의문학관련업무를총괄하고있는자회사임. 성대문학은인터넷소설분야에서 50% 의시장점유율을보이고있으며현재 < 기점중문왕 >, < 소상서원 >, < 홍수천향 >, < 소설열독왕 >, < 용수나무아래 >, < 로맨스소설살롱 ( 言情小说吧 )> 등의 6대인터넷문학사이트를운영하고있음. < 화문천하 ( 华文天下 )>, < 중지박문 ( 中智博文 )>, < 취석문화 ( 聚石文华 )> 3개의출판사도운영하고있으며국내최대의민영출판기업으로서한한 ( 韩寒 ), 위단 ( 于丹 ), 안의여 ( 安意如 ) 과같은인기작가들과계약을맺고있음 - 2010년성대문학이전세계에서가장큰중문인터넷서점이자인터넷문학콘텐츠제공플랫폼인 < 운중서점 ( 云中书城 )> 을런칭. 콘텐츠와플랫폼의상호협력으로독자와작가들에게어필하고자함. < 운중서점 > 런칭시이미성대문학은 430억편의창작소설판권을보유하고있었으며 85만명의작가를거느리고있음. 하루에업로드되는글자수만도 6000만자에육박하며, 가입한회원수만 3800만명에이르는거대기업이되었음. 중국에서출판되는소설의권당평균글자수가 20만자정도임을감안할때, 하루동안업로드되는글자수가 6000만자라는수치는성대문학이매일 300권의책을생산해내고있는것과같은수치임 - 2014년도에들어서성대문학은두번의 IPO의실패와 < 기점중문왕 > 의핵심운영진들이텐센트산하의 < 창세중문왕 > 으로옮김에따라어려움을겪고있음. 이에대응하기위해성대문학은전략을바꿔자신의산하에있는 6개의문학사이트를독립적으로병렬운영하기시작함. 텐센트와바이두문학의빠른성장속도에도불구하고성대문학산하의기점중문왕은인기작가들의고퀄리티작품에힘입어 20.2% 라는점유율을보이며 1위자리를지켜냄. 성대문학은더이상인터넷문학사업이작품의퀄리티에만의존하던시대가가고 IP의가치로문학작품을평가하는시대가시작되었다는것을인지하고 2014년하반기수백만위안, 심지어천만위안에달하는거액을받고작품의영화또는드라마판권을판매함. 이러한저작권료판매수익만 3000만위안을달성하였고, 인기작가와단골유료이용자들의힘을과시하며성대문학이아직 50억위안의가치가잃지않았음을증명하며부동의 1위를지키고있음 텐센트문학 ( 腾讯文学 ) - 텐센트문학은 2013 년 9 월업계에진출하였으며 2014 년 4 월정식으로텐센트의자회사로써독립운영할것임을발표함. 운영하고있는인터넷문학사이트는남성독자를대상으로하는 < 창세중문왕 ( 创世中文网 )>, 여성독자들을대상으로하는 < 운기서원 ( 云起书院 )> 과모바일앱인 <QQ 열독 (QQ 阅读 )>, 스마트터치서비스를제공하는앱인 <QQ 서점 (QQ 书城 )> 이있음 - 텐센트문학은성대문학과다르게남성과여성의독서취향이다르다는점에착안해인터넷문학플랫폼또한남성과여성의니즈에맞춰구분해병렬적인사이트운영방 - 6 -
식을채택하고있음. 게다가주력사업중의하나로텐센트의 5 억 5 천만명의월이용자를가지고있는 QQ 플랫폼안에모바일앱을운영하고있음. 텐센트문학은단시간안에많은이용자들을끌어모음 - 창세중문왕의경우 2013년 5월에개설되었지만벌써 7만여작품을보유하고있으며점유율 12.8% 를보이며업계 2위로올라섰음. 종합인터넷소설서비스플랫폼인운기서원의경우 200여개의출판회사들과협력관계에있으며 50여개의영화사들과도계약을채결한바있음. 모바일앱의경우일일사용자수가 1500만명을돌파함. 텐센트문학은콘텐츠자원의부족을해결하고자새로운신인작가의발굴과우수한수입보장체계를구축하며기존인기작가들을영입함. 게다가텐센트문학은인터넷문학의 범오락화 를추진하며통일화된전방위의판권운영체계를세우고플랫폼을개방해여러협력업체를끌어들여소설의게임화에주력하고있음 바이두문학 ( 百度文学 ) - 바이두는 2013년 1억 9천만위안에 < 종횡중문왕 > 을인수한후 < 바이두다고 ( 百度多看 )> 와 <91판다독서 (91 熊猫看书 )> 를합쳐바이두문학이라는자회사를설립. 바이두의풍부한자원을이용해애니메이션, 게임, 영화, 파생상품모든문화산업을아우르는산업연결고리를만들며브랜드가치가크게상승함. 현재 < 종횡중문왕 > 은빠른속도로발전해나가고있으며 < 기점중문왕 > 과의차이를점점좁히고있음 중문온라인 ( 中文在线 ) - 중문온라인은 2006년에생긴 <17K소설 >, < 애독서왕 ( 爱读书网 )>, < 사월천독서왕 ( 四月天读书网 )(17K소설의여성독자들을대상으로한사이트 )> 등을중심으로텐센트문학의뒤를잇고있음. 중문온라인산하의 17K소설은 < 후궁견환전 ( 后宫甄嬛传 )>, < 비성물요 ( 非诚勿扰 )> 와같은인기작품들의본거지이며작품들의드라마화, 영화화와게임화가활발한사이트중에하나. 현재 9.3% 의시장점유율로업계 3위 < 최신동향 > - 2015년 1월성대문학과텐센트문학이인수합병계획을발표. 지난 3월 16일 열문그룹 ( 阅文集团 )(China Reading Limited) 이정식으로창립됨. 텐센트문학의 CEO인오문휘 ( 吴文辉 ) 와성대문학의전CEO 인양소동 ( 梁晓东 ) 이공동CEO 로취임함. 이로써인터넷문학의양대산맥이 혼인 을통해 문학제국 을건설했다는평가를받고있음. 현재열문그룹이보유한문학작품수는 300여만개에달해중국인터넷문학시장 80% 의점유율을차지함. 노벨문학상수상자인모옌을비롯한 200여명의유명작가들도거느리고있음. 마치문학계의거대연예기획사같음. < 보보경심 ( 步步驚心 )>, < 나혼시대 ( 裸婚時代 )>, < 우리의떠나가는청춘에게 ( 致靑春 )> 등의작품들이영화나드라마로리메이크됨. 이런성공한작품들대부분이열문그룹에서나옴. 열문그룹의연간수익은 20억위안에달함 - 7 -
- 하지만업계와작가들사이에서는우려와비난의목소리도높음. 업계관계자들은비록열문그룹이현재패왕의자리를유지할지라도중국의디지털출판업계의규모는어마어마할정도로크고아직발전의초기단계에있는것을감안한다면앞으로도계속선두를지키기위해서는현실에안주하지않고새로운시도와도전을계속해야한다고언급함. 두기업의합병에작가들은두기업의힘겨루기로인해이득을볼수있었던많은작가들이손해를보는입장에이라며작가들의적극적인작품활동을위해열문그룹이대책을내놓아야한다고주장함 4. 인터넷문학의콘텐츠화 1 ( 드라마화 ) < 후궁견환전 ( 后宫甄嬛传 )> 만화 < 후궁견환전 > 드라마 < 견환전 > - 인터넷소설인 < 후궁견환전 > 을각색해만든드라마 < 견환전 > 은한국에서도 < 옹정황제의여자 > 라는제목으로방영되었으며방영당시선풍적인인기를끌었던드라마로써일본안방극장에도시청자 3927만명, 일본총인구의 1/3에해당하는어마어마한시청자를끌어모으며돌풍을몰고왔음. 2014년말영어버전이칸방송제에서많은관객의이목을집중시켰음. < 견환전 > 영어버전제작을위해미국유명제작진들이총출동해편집작업에나섰고, 이를통해기존의 76회를 1회 90분분량의 13회미국드라마로완전탈바꿈시켰음. 올해미국유선방송을통해방영될예정이며 2016년에는영화화될예정임 - 8 -
- < 후궁견환전 > 은인터넷소설중에서도역작이라고할만한사극소설로여주인공인 견환 의궁중내암투를다루고있음. 작가인유염자 ( 流潋紫 ) 가 < 후궁견환전 > 으로 2006년 12월 19일제2회텐센트문학의 작가배 창작소설대회로등단한후 2011년인터넷에연재한 < 후궁견환전 > 은 20만조회수, 500만개의평론을얻은기록을세우며수십개의출판사로부터러브콜을받음. 최종적으로 히트소설공장 이라는별칭을가지고있는마철문화 ( 磨铁文化 ) 와 10만부의초판인쇄, 10% 라는천문학적인저작권료를받고계약함. 현재총 7권으로완결되어출판된상태이고총 2 년에걸쳐완결되었음 - < 후궁견환전 > 은북경TV 예술중심 ( 北京电视艺术中心 ) 에서제작했으며 76회를완결로 2012년 3월 26일부터안휘위성 ( 安徽卫视 ) 과동방위성 ( 东方卫视 ) 에서동시방영되었고방영한달만에전국시청률 2위에올랐음. 드라마화의성공에주요인으로는문화산업사슬을효과적으로사용했다는것을꼽을수있음. < 후궁견환전 > 은방영전부터러스왕 ( 乐视网 ) 과독점방영계약을체결함. 이는중국의드라마사에서이례적인일이었음. 당시러스왕은독자적인 cookie 감식기술을갖추고있어서스트리밍으로관람하는시청자들을정확하게파악하여그에맞는광고를광고주에게제공함 - 러스왕과의협력이외에도 < 후궁견환전 > 은다양한형태로문화파생상품을내놓음. 2012년 7월 7일호남성에서개막한 2012 장사국제애니메이션박람회에서호남의 < 호풍애니메이션 ( 浩丰动漫 )> 이독점판권을사들여웹툰, 웹애니메이션등으로상품화시킴. < 견환전 > 으로붐을일으킨후궁코스프레또한여러기업에서호재로보았으며그결과타오바오왕 ( 淘宝网 ) 에 < 견환전 > 이라고검색하면드라마에서사용되었던소품과의상들을찾을수있음 < 도굴일기 ( 盗墓笔记 )> 책 < 도굴일기 > 웹드라마 < 도굴일기 > - 9 -
- < 도굴일기 > 는작가서뢰 ( 徐磊 ), 필명남파삼숙 ( 南派三叔 ) 의도굴을주제로한인터넷소설. < 도굴일기 > 는 2006년에기점중문왕에연재되기시작했으며 2011년완결되었음. 2009년부터북경마철문학과출판계약을맺은후부터는더이상기점중문왕에연재되지않았지만, 인터넷상에서 < 도굴일기 > 의영향력은건재했음. 2011년말, 남파삼숙은 < 도굴일기 > 의판권을통해 1580만위안의수입을올렸으며이로써화서도시보 ( 华西都市报 ) 의 <2011년제6회중국작가부호랭킹 >2위를차지함. < 도굴일기 > 의신화는출판계의신화로자리잡았으며, < 귀취등 ( 鬼吹灯 )> 과함께소설의 도굴시대 를개막했다는평을받고있음 - < 도굴일기 > 는도굴계에새로입문한청년도굴자의시선으로중국내도굴세력가문들의한세기간의역사를풀어놓음. 소설의오락성을중시하는작가남파삼숙은매체와의인터넷문학의성장에관한인터뷰에서 인터넷문학이추구하는최고의영관은노벨문학상을받는것이아니라오스카에서수상하는것 이라는발언을해화재가된적이있음. 이는인터넷문학이영화화에가장최적의요건을가지고있음을시사함 - 남파삼숙이기점중문왕에연재하는 2006~2009 년까지인터넷상에연재된글자수는총 94만자이며조회수는총 1580만이라는점을감안하였을때유료콘텐츠제공서비스에서발생한수입만도 1500만위안에달함. 현재까지 < 도굴일기 > 는총 9권의책으로출간되었으며 < 도굴일기 >1~7권, < 도굴일기 > 결말상, 하, 번외집 < 장해화 >( 藏海花 ), 아동도서 < 사해 >( 沙海 )1권과만화책 6권의출판권수만도 1200만권, 도서출판수입액만 1억위안이넘음 - < 도굴일기 > 의소재가민감한소재임을감안하였을때중국내에서는빠른시간안에영화화되기는무리가있음. 하지만미국의파라마운트사가이미해외판권을사들여 < 인디아나존스 > 와같은어드벤처시리즈물로제작을논의중에있음. < 도굴일기 > 는이미게임의모티브로써도성공했음. 2012년말 < 도굴일기 > 온라인게임의사용자가 800만명을돌파했음. 또한 <도굴일기 > 시즌제웹드라마로제작이확정됨. 이미시즌1은 60분짜리 12회로예정되어있으며아이치이 ( 爱奇艺 ) 에서독점방영될예정임 - 인터넷문학은여러저작권분쟁에도휘말리고있음. 인기인터넷문학의소재들을작가의허락없이무단으로도용하는사례가빈번함. 2014년 12월 < 도굴일기 > 의작가남파삼숙은자신의소설에등장하는주인공들을캐릭터로내세운게임이자신의허락을받지않은무단도용이라며현재소송을제기한상태 - 10 -
5. 인터넷문학의콘텐츠화 2 ( 영화화 ) < 실연 33 일 > 소설 < 실연 33 일 > 영화 < 실연 33 일 > - < 실연 33일 > 은 2009년작가포경경 ( 鲍鲸鲸 ) 이필명대리화 ( 大丽花 ) 로또우반 ( 豆瓣 ) 이라는사용자들이서적, 영화, 음악과관련된자신들의생각과느낌을자유롭게적을수있는공간에실제남자친구의싸움후일기의형식으로쓰기시작한글에서시작됨. 소설의형태를갖추지않았으므로정식으로소설이라고할순없으나네티즌들사이에서인기몰이를하면서한출판업자가발견해소설로출간함. 소설의주요내용은 7년간교제한남자친구가자기의절친과바람이난후헤어지고실연 33일동안다른남자를통해그아픔을이겨내는내용 - 중국내유명한감독인등화도 ( 滕华涛 ) 는친구에게이소설을추천받고 2010년초직접인터넷에서책을구매해읽어본후작가포경경을직접찾아가소설의영화판권을따냄. 영화개봉후 4일만에흥행 1억위안을달성했으며개봉첫주수입 1 억 8900만위안으로그주흥행 1위를차지함. 중국내총수입은 3억 5천만위안을올림. 아이러니한것은이영화의초기자본금은불과 890만위안. < 실연 33일 > 은 2011년영화계의다크호스로떠오르며적은자본으로성공한국산영화타이틀을거머쥠 - < 실연 33일은 > 2012년제31회백화대중영화제에서최고시나리오상을포함한 3개부분의상을석권하였으며 2012년제49회황금말상에서는최고시나리오각색상을수상함. 2014년 7월 19일국가주석시진핑 ( 习近平 ) 이미국순방길에각계인사의선물로써 < 실연 33일 > 을포함한 DVD를준비한것이알려져화재가된바있음 - 11 -
< 우리가잃어버릴청춘 > 책 < 우리가잃어버릴청춘 > 영화 < 우리가잃어버릴청춘 > - < 우리가잃어버릴청춘 > 은 2007 년인터넷소설작가신이우 ( 辛夷坞 ) 의청춘의추억을 따뜻하게하는소설. 소설의주인공들은모두 80 후 (80 后 ) 라고불리는세대로소설은 이세대의주인공들의대학시절의만남에서부터연애, 이별, 재회까지를다룸 - 중국의인기배우조미가영화 < 우리가잃어버릴청춘 > 의메가폰의잡아더큰화제가되었음. 이번영화는조미의감독데뷔작이자베이징영화대학대학원졸업작품. 영화는대학시절여주인공이자신을사랑하는두남성을모두포기한후나중에일을하다가다시재회한다는내용을담고있으며여주인공은결국이두남성중성숙된남성을선택함. 남주인공은슈퍼주니어의한경이맡았음. 영화는 2013년 4월 26 일개봉했으며 400만위안이투자된이영화는개봉첫날 4650만위안을벌어들였고국내총수입만 7억 2천만위안에달함. 2014년 9월 13일에서는일본에서도개봉함. 개봉후영화는제26회동경국제영화제, 제57회런던영화제, 제8회네덜란드레이든국제영화제는다수굴지의영화제에서선을보이기도함 - 12 -
중국사무소담당자연락처 김기헌소장 : +86-10-6501-9971 / gihun@kocca.kr - 13 -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회원가입안내 안녕하십니까, 한국콘텐츠진흥원중국사무소장김기헌입니다. 지난 2월 12일한국콘텐츠사업자의중국진출활성화를위한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를설립하였습니다. 앞으로협의회는한국과중국의콘텐츠관련민간사업자간의협력을확대해나가고, 새로운중국의한류를위하여다양한노력을펼쳐나갈계획입니다. 중국진출에관심이있는한국콘텐츠사업자분들의많은지원바랍니다. - 다음 - 1. 명칭 :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2. 회원자격 : 중국에이미진출하였거나혹은진출하려는한국콘텐츠산업종사자 3. 회원혜택 : 중국진출핵심정보교류 / 한중협력사업참여 / 중국진출컨설팅등 4. 모집기간 : 연간상시모집 5. 접수방법 : 이메일접수. 입회원서작성하여이향옥대리 [iangok@kocca.kr] 에게제출 6. 협의회현황 ㅇ임원구성 - 회장 (1 명 ) : 북경 751 라이브탱크문화창의전시공연장박철홍대표 - 부회장 (2 명 ) : 아이코닉스차이나이병규대표 ; Golden Harvest Media 차영회대표 ㅇ회원현황 : 총 87 명 (2015 년 4 월기준 ) - 14 -
입회원서 사무국장 회장 성 명 한글 漢字 영문 생년월일 성별 남 여 현거주지 중국 한국 E-Mail 연락처 Tel: Mob: 회사명업종 설립일사업자구분 개인 법인 회사주소 주요실적 본인은귀협의회의설립목적에동의하고협회회칙에명시된내용에따라회원의의무와 준수사항을성실히이행할것을서약하면서회원으로가입하고자입회원서를제출합니다. 20 년월일 신청인 : ( 인 )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회장귀하 - 15 -
한국콘텐츠진흥원중국현지자문단운영안내 자문단개요ㅇ명칭 : 한국콘텐츠진흥원중국현지자문단ㅇ위촉임기 : 15. 3월 ~ 16. 3월 ( 위촉일로부터 1년 ) ㅇ분야 : 3개분야 ( 법률 / 회계 / 마케팅등 ) 지역 분야성명소속 / 직위비고 법률김성훈북경국연컨설팅 / 박사 중국투자업무전반 ( 법률, 지재권, 법인설립등 ) 법률권대식법무법인태평양 / 변호사중국 M&A 법률이수철안걸변호사사무소 / 변호사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법률임훈기북경임팩트컨설팅 / 박사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중국 법률허욱율촌법무법인 / 변호사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회계한정훈 ChinaTaxlow/ 회계사중국회계 / 조세 마케팅이병규아이코닉스차이나 / 대표중국시장진출컨설팅 ( 만애캐 ) 마케팅차영회 Golden Harvest Media Ltd/ 대표중국시장진출컨설팅 ( 방송 ) 마케팅 卢一鹏 ( 루이펑 ) Grand Vision Media/CEO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홍보 / 마케팅 ) 마케팅박철홍 751 Live Tank/ 대표중국시장진출컨설팅 ( 전시 ) 자문단운영방식 ( 상시컨설팅 ) ㅇ ( 상담접수 ) 한국의기업, 개인, 프로젝트 => 중국사무소ㅇ ( 컨설팅의뢰 ) 중국사무소 => 분야별현지자문위원ㅇ ( 컨설팅 ) 이메일, 통화, 직접면담 ( 필요시 ) 등의방법으로상담ㅇ ( 상담보고서제출 ) 자문위원, 상담결과보고서 (2~3p.) 중국사무소에제출ㅇ ( 상담료지급 ) 중국사무소상담내역확인및관련서류제출 => 중국사무소 => 자문위원 예산한도범위내에서운영 세부내용문의 ㅇ한국콘텐츠진흥원중국현지자문단운영담당 이향옥대리 ( 전화 : 86-10-6585-9973, 이메일 : hiangok@kocca.kr) - 16 -
중국문화산업정책연구보고서안내 목적ㅇ중국정부의문화산업정책기조와변화추이를파악하고, 나아가각부처의문화산업과관련한정책규제에대한접근을쉽게하여한국콘텐츠의중국시장진출활성화에기여 중국의문화정책 / 규제 / 절차등을망라한종합보고서 구성 : 총 2 권 ㅇ (2013-2014) 중국문화산업정책연구 - 중국문화산업관리정부부처및정책업무종합 - 중국정부의문화산업전반에대한정책기조와거시적발전방향분석 - 외국자본과문화자원및인재기술에대한개방정도연구 - 국가급 / 특수지역 ( 자유무역시범지구, 중관촌 ) 관리정책분석 - 외상투자산업지도목록 (2014) 분석 ㅇ ( 부록 ) 중국문화산업장르별정책한국어전문번역 (84개항목 ) - 중국문화산업각장르별 ( 방송 / 영화 / 애니메이션 / 게임 / 음악 / 공연 ) 규제정책에대해서한국어로전문번역하여한국인이어도복잡하고어려운중국의문화산업관련각규정과절차에대한세부적접근가능 정책연구보고서검색 ㅇ www.kocca.kr -> 콘텐츠지식 -> 해외시장동향 -> 번호 13055-17 -
[ 별첨 1] 한눈으로보는중국문화산업정책현황 - 18 -
[ 별첨 2] 중국문화산업장르별규제정책전문번역리스트 ㅇ발표기관 : 문화부,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 ( 신문출판총서 / 광전총국 ), 국무원, 상무부등ㅇ규제정책 : 총 84개 ( 중복제외 ) * 방송 (18), 영화 (10), 애니메이션 (10), 출판 (22), 게임 (19), 음악 / 공연 (9) 방송 발표일자실행일자발표기관정책명칭주요내용 1 1997.8.11 1997.9.1 국무원방송 TV 관리조례 2 2004.7.19 2004.8.20 광전총국 3 2004.9.21 4 2004.9.23 2004.10.2 1 2004.10.2 3 광전총국 광전총국 5 2005.9.14 2005.9.14 광전총국 6 2009.9.8 2010.1.1 광전총국 TV 프로그램제작및 경영관리규정 드라마중외합작 제작관리규정 해외 TV 프로그램도입 의방영관리규정 해외애니메이션소개 프로그램방송금지에 관한긴급통지 방송광고방영관리 방안 외자경영, 중외합자경영, 중외합경영의라디오방송국및 TV 방송국설립금지 1. 을종 TV 드라마제작허가증 은해당허가증에기재된드라마에관한허가증으로사용이제한되며유효기간은최고 180 일. 특별한경우허가증발급기관의비준을거쳐연장가능 2. 갑종 TV 드라마제작허가증 의유효기간은 2 년. 유효기간만료전까지허가증을보유한기관이제작하는모든 TV 프로그램에대해유효함 1. 중외합작제작드라마 ( 애니메이션포함 ) 관리규정 2. 중국측은 드라마제작허가증 ( 갑종 ( 甲种 ) 을보유하고있어야함 3. 중국특색을주제로하는중외공동제작 TV 애니메이션은중국 TV 애니메이션과같은지위에서방영 1. 매일각 TV 채널에서방송되는해외영상물과당일방송되는영상물, 기타해외 TV 프로그램의방송시간규정 2. 광전총국의허가를받지못한수입영상물은황금시간대 (19:00~22:00) 에방영할수없음국산애니메이션과해외애니메이션의방영비율과방송횟수관리를규정. 광전총국의심의를거치지않았거나배급허가증을미취득한해외애니메이션및합작애니메이션방영금지 TV 방송송출기관의광고방영시의시간과내용에대한제한 - 19 -
7 2010.3.22 2010.5.1 광전총국 9 개부서 / 위원 8 2010.4.8 2010.4.8 회연합문건 9 2010.5.14 2010.07.1 광전총국 10 2011.2.12 2011.2.12 광전총국 11 2011.10.25 2012.1.1 광전총국 12 2011.11.25 2012.1.1 광전총국 2012.12.1 13 2011.12.13 광전총국 3 광전총국국가인터 2012.07.0 14 2012.07.09 넷정보판 9 공실연합문건 2013.10.2 신문출판 15 2013.10.20 0 광전총국 광전총국드라마국에서발표한위성 TV 종합채널드라마편성관리규범강화에관한통지문화산업진흥및발전에관한금융지원의지도의견드라마콘텐츠관리규정광전총국판공실에서발표한영화, TV 드라마의흡연장면엄격제한에관한통지 TV 위성종합채널프로그램관리강화에관한의견 TV 광고방영관리방법에관한보충규정광전총국이발표한해외영화드라마수입및방영관리강화에관한통지웹드라마및마이크로무비동영상프로그램의건전한발전을인도및규범화하는것에관한통지 2014 TV 위성채널프로그램편성및등록사업에관한통지 위성 TV 종합채널드라마의총방영시간및횟수관리규정중앙과지방재정부처는문화산업발전을위해마련한특별자금등을통해조건에부합되는문화기업에게대출이자할인과보험금보조등혜택을부여. 금융자본의합법적인참여장려드라마콘텐츠의제작, 배급, 방송활동에관한내용. 중국또는해외에서방영되는중국드라마, 중국과해외기관이공동제작한드라마해당미성년자흡연장면과담배상표및관련장면방영금지위성종합채널은매일 6:00-24:00 사이뉴스관련프로그램이 2 시간이상이어야함. 18:00-23:30 은 2 개이상의자체편성뉴스프로그램이반드시있어야함. 드라마방영도중광고삽입불가고화질해외드라마수입을우선으로함. 편당 50 회를넘지않아야하며, 황금시간대 (19:00-22:00) 방영금지. 해외영화및드라마는해당방영채널의일일영화 / 드라마총방영시간의 25% 를초과할수없음인터넷동영상사이트는인터넷드라마와 마이크로무비 등인터넷동영상물에대해전면심사후전송할수있음인터넷동영상산업협회는업계자율기간을제정실시해야함정부관할부서는법에의거하여사업주체진입 / 퇴출관리를함 1. 프로그램구조의최적화, 유형의다양화. TV 위성종합채널의뉴스, 경제, 문화, 교육, 과학, 생활, 애니메이션, 어린이프로, 다큐멘터리, 농업등프로그램의주간송출비중 - 20 -
16 2014.9.2 2015.4.1 신문출판광전총국 17 2014.1.2 신문출판광전총국 18 2014.11.4 상무부 인터넷해외드라마관리관련규정을이행하는데관한통지웹드라마, 마이크로무비등온라인동영상프로그램관리를개선하는데관한보충통지외국인투자산업지도목록 30% 이상. 교양, 윤리프로그램 6:00~24:00 사이에 1 회방영, 매일국산다큐멘터리 30 분방영. 8:00~21:30 사이에국산애니메이션혹은어린이프로 30 분방영. 2. 창의성원칙견지, 수입관리강화. TV 위성종합채널은매년해외프로그램포맷 1 개초과구입또는 19:30~22:00 사이에방영불가. 3. 과도한오락화, 동질화방지. 시즌별로가수오디션프로를선정하여프라임시간대에방영. 인터넷상에해외영화, 드라마를방영할때, 신문출판광전총국에서발행하는 < 영화방영허가증 > 또는 < 드라마방영허가증 > 등의비준하는문건취득. 허가증미취득시인터넷에영상물방영불가. 웹드라마, 마이크로필름등의인터넷영상물제작기관은방송영상행정부의 <TV 프로그램제작경영허가증 > 을취득해야함. 1. TV 프로그램제작업무제한 ( 단합작의한에서 ) 2. 뉴스기관, 방송국, TV 채널방영 ( 시청률 ), TV 송신커버리지망 ( 송신탑, 전보탑, TV 위성소, 위성송수신소, 감측소, 유선 TV 송신커버리지망 ), TV 프로그램제작경영회사, 인터넷뉴스사이트, 인터넷동영상사이트에대한외자투자금지 - 21 -
영화 발표일자실행일자발표기관정책명칭주요내용 1 1981.10.13 1981.10.13 문화부. 세관총서 수입영화관리방법 2 1997.01.16 1997.01.16 광전총국영화심사규정 3 2001.12.25 2002.02.01 국무원영화관리조례 4 2003.09.28 2004.01.01 광전총국. 상무부, 문화부 5 2004.07.06 2004.08.10 광전총국 6 2004.10.10 2004.11.11 광전총국, 상무부 7 2006.5.22 2006.6.22 광전총국 8 2011.11.29 광전총국 9 2011.12.15 국무원 외상투자영화관임시 규정 (2003) 중외합작제작영화 관리규정 영화기업경영자격허가 임시규정 영화각본 ( 개요 ) 입안 ( 立项 ), 영화관리규정 영화제작, 배급, 상영의조화로운 발전을촉진하는것에 대한지도의견 영화산업촉진법 ( 의견수 렴안 ) 수입영화에관한모든업무는중국 전영발행방영공사 ( 중영공사 ) 가경영 관리함 1 영화심사기관의심사를거치지 않은영화는배급, 상영, 수출입을 할수없음 2 영화심사에는내용에관한심사 와예술및기술품질에관한심사 가포함됨 1 중국에서영화의제작, 수출입, 배급, 상영등에적용됨 2 중국의영화사업은허가제도를 실시하며, 국무원광파전영전시행 정부문이주관함 3 허가를받지않은업체나개인은 영화의제작, 수출입, 배급, 상영 등활동을진행할수없음 외국의회사, 기업또는개인이중 국회사, 기업과함께합자, 합작 회사를설립하고영화관을신축, 개조하여영화상영업무에 하는데적용 종사 중국과외국영화제작자가합작하 여촬영하는영화 ( 필름영화, 디지털 영화및텔레비전영화포함 ) 에적 용함 중국영화기업의제작, 배급, 상 영, 수출입업무및외국기업의 제작, 상영참여자격허가관리 에관한규정 중국에서상영하는영화각본 ( 개요 ) 입안 ( 立项 ), 영화심의및수입영화 심의에적용 영화산업의이익배분에관한건의 영화촬영허가기준완화, 흥행수익허위보고금지, 상영시간내광고삽입금지, 공익서비스강화, 영화의촬영, 배급. 상영에대해세금우대정책실시등 - 22 -
지방이대등하게교류 하며상호간에처리해 10 2014.3.18 신문출판 광전총국 온단일국가영화집중상영행사심의직무를성급신문출판광전 < 영화관리조례 > 의의해해외영화도 심사를받아야하며, 심사에부합 하지않으면상영불가 행정부서로이관하는 것에관한실시세칙 - 23 -
애니메이션 발표일자 실행일자 발표기관 정책명칭 주요내용 해외 TV프로그램 1 2004.6.15 2004.10.23 광전총국 수입ㅇ해외TV 프로그램가운데포함될수및방송관리규정없는내용명시 2 2005.4.28 2005.4.28 중앙기구 (6 개부문 ) 3 2006.4.26 국무원 4 2007.12.28 광전총국 5 2008.2.19 2008.2.19 광전총국 6 2008.8.13 문화부 7 2009.6.4 문화부, 재정부, 국가세무총국 8 2010.6.7 2010.7.1 광전총국 9 2011.5.19 문화부, 재정부, 국가세무총국 10 2014.3.27 2014.3.27 문화부 문화상품수입관리강화방안 중국애니메이션산업발전추진에관한약간의의견 인터넷영상물관리강화통지 TV 애니메이션방영관리강화에관한통지 중국동만산업발전지원의견 동만기업인증관리방법 드라마내용관리규정 수입애니메이션개발생산용품수입관세철폐임시규정 2014 년애니메이션기업인증작업관련사항에관한통지 ㅇ해외문화상품심사, 허가, 수리절차ㅇ문화상품수입경영허가증제도근거ㅇ중외합작애니메이션관련제도내용ㅇ우수창작애니메이션평가, 장려, 보급메커니즘구축관련내용ㅇ애니메이션산업발전지원전문자금설립명시ㅇ애니메이션산업기지건설지지및산학연발전방향내용ㅇ인터넷유통영상물에대한심사및관리강화관련정책성문건ㅇ 애니메이션배급허가증 취득및심의사항규정ㅇ중국국산애니메이션방영확대ㅇ황금시간대 17:00~21:00 시로확대조정ㅇ1일국산애니메이션과해외애니메이션방영비율 7:3 명시 ㅇ국산애니메이션진흥을위한지원방침및발전방향에대한정책성문건 ㅇ동만산업에대한관리와지원강화를구체적으로제시한문건ㅇ동만기업관련인정, 평가, 관리, 운영등의분야에대한명확한기준제시ㅇ영업세, 증가세, 소득세혜택ㅇ중국측합작파트너선별시참고ㅇ드라마및 TV방영애니메이션내용규정ㅇ공동제작등록공시제도명시ㅇ내용심사및배급허가증제도내용ㅇ문화부와재정부, 국가세무총국이지정한동만기업의수입동만개발생산용품수입관세철폐정책ㅇ문화산업영역최초수입세수감면혜택ㅇ만화, 애니메이션, 온라인, 모바일게임포함동만기업의수입동만개발생산용품수입관세철폐정책. 수입동만개발생산용품수입관세면제를받은기업의면세의유효기간은공표받은날로부터 1년후 6월 30일까지. - 24 -
출판 발표일자 실행일자 발표기관 정책명칭 주요내용 1 2001.8.2 2001.8.2 국무원 인쇄업관리조례 외자가중외합작, 합자형식으로인쇄영역에의진입허용 외자가도서, 신문, 2 2003.3.17 2003.5.1 관리방법 신문출판간행물판매기업에총서투자하는데대한 폐지 (2011년 1월 1일부터폐지됨 ) 3 2004.6.17 2004.8.1 신문출판 음반 영상음반 영상제품출판사의설립과관총서제품출판관리규정 리및복제등에대한규정 4 2008.2.21 2008. 5.1 신문출판출판사의설립, 출판, 감독관리등에 도서출판관리규정 총서대해규범화 5 2008.3.17 2008.4.15 신문출판전자출판물출판사는중국정부의진입총서 전자출판물출판관리규정 정책에의해외자진입불가능 6 2008.11.12 2009.1.1 외상투자인쇄기업신문출판외자는독자, 혹은합자, 합작의형식설립에관한총서으로중국시장진입가능. 잠정규정 ( 수정본 ) 7 2009.1.7 2009.1.7 출판물번호를불법적으로판매하는신문출판 출판물번호실명제등현상을제거하고출판물에대한총서관리방법 ( 시행 ) 관리를더욱엄격히강화 8 2010.2.26 2010.4.1 국무원 저작권법 ( 수정본 ) 중국내에서저작권과관련된기본법률 9 2010.11.23 2011.1.1 신문출판 음반 영상제품홍콩, 마카오기업은중국에서음반 총서제작관리규정 ( 수정본 ) 영상제품의제작업무에종사가능. 10 2011.3.17 2011.3.25 출판물발행관련기본규정. 신문출판 출판물시장관리규정 ( 수정외자는독자, 혹은합자, 합작의방식총서본 ) 으로출판물발행시장에진입가능 음반 영상제품의수입은국무원출 11 2011.3.16 2011.3.19 국무원 수있음. 음반 영상제품판행정주관부서의허가를받은음관리조례 ( 수정본 ) 반 영상제품수입업체만이종사할 중국내모든출판활동에서의기본근거로되는조례. 12 2011.3.16 2011.3.19 국무원 출판관리조례 ( 수정본 ) 인터넷등네트워크를통해출판물발행활동에종사할경우출판물경영허가증획득필요. 등일부내용추가혹은수정. 13 2011.3.17 2011.3.25 신문출판총서 수입출판물구매관리방법 외국출판물수입에서의주요법규 신문출판 14 2011.3.17 2011.4.6 총서, 음반 영상제품수입국가세관관리방법 음반 영상제품의내용심사강화 총서 - 25 -
15 2011.12.28 2012.1.1 신문출판 중국표준녹음제품코드총서국가표준실시방법 16 2011.12.28 2012.1.1 음반 영상 전자출판물신문출판전용출판물번호총서관리방법 제6차 17 2012.10 2012.12.1 신문출판신문출판행정심사항목의 1 총서취소, 조정에따른사업을 잘할데관한통지 MPR(Multimedia Print 18 2012.11.21 2012.12.3 신문출판 Reader) 출판물계열 0 총서국가표준을실시하는것에 관한통지 신문출판 외상투자인쇄기업설립 19 2012.12.12 2013.1.1 총서, 잠정규정에관한 상무부 보충규정 (2) 20 2013.12.4 2014.2.1 국가신문 신문출판업종표준화관리출판광전방법 총국 해외저작권자가위임한 국가신문 인터넷게임작품과 21 2014.4.18 2014.6.1 출판광전 전자게임출판물출판의 총국 신청자료를규범화에 관한통지 22 2014.11.4 상무부 외국인투자산업 저작권보호와관련산업표준의국제화추진음반 영상에는음반 영상제품전용출판물번호사용, 전자출판물에는전자출판물전용출판물번호사용전자출판물제작회사가국외업체의위탁을받아전자출판물을제작하는데관한심사권을신문출판총서로부터성급신문출판국에이양전통출판산업의업그레이드와디지털출판과의연계성강화홍콩, 마카오사업자들의지분소유비율이 70% 이내에서중국대륙에서출판물및기타인쇄업종종사허용신문출판분야에서기초로되고일반화되는방법, 제품, 기술, 관리등각종표준으로규범화된생산과관리를진행외국인저작권자가온라인게임작품과전자게임출판물의출판권을소유할수있는신청자료내용포함 1. 전자출판물제작업무제한 ( 단중국홀딩스에만적용 ) 2. 전자출판물, 인터넷출판사이트업무에대해외자투자금지 - 26 -
게임 발표일자실행일자발표기관정책명칭주요내용 1 2000.9.20 2000.9.25 국무원인터넷정보서비스관리방법 2 3 2003.5.10 2004.7.1 수정 2003.7.1 2010.6.3 2003.7.1 문화부인터넷문화관리임시규정 2003.7.1 2010.6.3 문화부 4 2004.5.14 2004.5.14 문화부 5 2005.4.28 2005.4.28 6 7 2006.5.18 2013.1.3 수정 2007.12.2 6 중공중앙 선전부, 문화부, 국가광전 총국 신문출판 총서 상무부 해관총서 2006.7.1 국무원 2008.4.15 8 2008.8.26 2008.8.26 9 2009.2.4 2009.4.10 신문출 판총서 신문출판 총서 공업정보화부 인터넷문화관리임시규정온라인게임관리임시시행방침 온라인게임상품 내용 심사작업에관한 문화부통지 문화상품수입 관리강화방안 정보통신전파 권보호조례 전자출판물출판관리규정 인터넷을통한출판물발행활동을규범화할것에관한통지문 소프트웨어상품관리방법 영리성인터넷정보서비스에대해허가규정외자 50% 초과금지, 국내외상장, 외자합자시심사승인필요등규정인터넷문화상품에대한정의및해당산업에대한관리규정 1. 온라인게임서비스기업은 1천만RMB 자본을갖춰야함 2. 인터넷문화경영허가증유효기간은 3년이며, 연장가능인터넷문화상품에대한정의온라인게임을서비스하기위한조건 1. 내자법인으로등록자본금 1천만RMB 이상 ( 화폐자본 ) 2. 경영에적합한설비와장소구비 3. 8명이상의관리인력과전문엔지니어중국내모든온라인게임은해당콘텐츠에 대하여문화부에신고하고심사를받아야함 1. 문화부에서조직한수입온라인게임 콘텐츠심사위원회를통해콘텐츠심사를 받아야함 2. 콘텐츠심사후오픈베타베스트진행, 문화부는위원회콘텐츠심사결과와테스 트결과를토대로정식서비스허가결정 문화상품수입에대한관리방법 1. 문화부수입온라인게임관리감독, 신문출판총서온라인게임출판물심사와온라인게임온라인출판발행전심의및감독진행 2. 기존에심의에통과한온라인게임허가없이상품명변경혹은콘텐츠첨삭불가 저작권법을기반으로인터넷환경내합법적인콘텐츠전파및법정허가, 판권관리기술등에대한관리규정 - 2013년수정을통해범칙금강화중국내전자출판물에대한정의및해당산업에대한관리규정 - 출판기업설립, 출판및수입관리, 비매품및위탁복사관리, 감독등 인터넷을통한출판물발행에대한신문출판총서규범 중국내소프트웨어상품에대한정의및상품등록, 생산, 판매, 관리감독등해당산업에대한관리규정 - 27 -
10 2009.2.4 2009.4.10 공업정보화부 11 2009.6.4 2009.6.4 문화부 12 2009.7.1 2009.7.1 신문출판총서 13 2009.9.25 2009.9.25 국무원 14 2009.8.19 2010.3.1 국무원 15 2010.6.3 2010.8.1 문화부 16 2011.1.31 2011.1.31 문화부, 중앙문명 통신업무경영허가관리방법 온라인게임게임머니관리작업강화에관한통지 수입인터넷게임의심의, 허가관리의강화에대한통지 인터넷정보서비스관리방침 외국기업또는개인의중국경내 ( 境内 ) 합자기업설립에관한관리방법 온라인게임관리임시규정 미성년자온라인게임사용자에대 1. 수입소프트웨어가운데중국내에서현지화개발및생산된상품중국내에서개발한부분에대해저작권자와원개발기업이규정에따라상품등록신청 2. 소프트웨어상품등록증유효기간 5년통신업무경영허가증의신청, 심사승인, 사용, 경영행위규범, 변경등관리방법 1. 기반통신업무기업은기업의국가지분혹은주식이 51% 가되어야함 2. 부가가치통신업무기업은일부지역범위서비스할경우 1백만RMB, 중국전역일경우 1천만RMB 등록자본금을갖춰야함 3. 통신업무경영허가증을취득한후, 1년안에허가증범위내통신업무서비스진행 온라인게임게임머니에대한규제정책 1. 게임머니거래시, 실명제도입 2. 게임머니를사행성 ( 가차시스템 ) 등의불법행위에사용하는것엄격관리 신문출판총서의인터넷게임허가권한규정 1. 게임물의인터넷출시에대한사전심의, 허가를책임 2. 국외저작권자의위임을받은인터넷게임출시에대한심의, 허가를책임 3. 유일하게국무원으로부터위임을받아국외저작권자의위임을받아수입하는인터넷게임의심의, 허가를실시하는부서 4. 수입되는인터넷게임은신문출판총서의사전심의허가를받아야함 중국내모든인터넷정보서비스에대한관리규정 외국투자통신기업의등록자본규정부가가치통신사업을진행하는외국투자통신기업의외국측주요투자자필요조건, 부가가치통신사업을진행하는외국투자통신기업설립신청시제출서류, 위반벌금등의관리방법온라인게임기업자격및온라인게임콘텐츠에대한관리규정 1. 온라인게임기업은내자법인으로등록자본금 1천만RMB 이상, 인터넷문화경영허가증취득 2. 온라인게임기업은온라인게임서비스를진행하는데있어사행성, 선정성, 폭력성, 반국가적등의콘텐츠를포함해서는안됨 3. 게임머니는서비스하는온라인게임내상품및서비스이용제한되며, 기타제품을구매하고결제하는데사용할수없음 미성년자온라인게임사용자에대해서부모의감호를받게하는일련의정책에 - 28 -
17 2013.4.28 2014 협교육부공업과정보화부공안부위생부공청단중앙전국부녀연합 신문출판광전총국 18 2013.8.12 2013.12.1 문화부 19 2014.3.31 2014.3.31 상해시영상물방영관리국, 상해시공상은행정책관리국, 상해시질량기술감독국, 상해해관, 상해자유무역실험관리위원회 한부모감호에대한공정실행방안 게임출판규정표준안 인터넷문화경영기업콘텐츠자체심사관리방법 중국 ( 상하이 ) 자 유무역시험구 문화시장개방프 로젝트 실시세칙 대한통지 2012 년 1 월온라인게임사이트내안내문게시의무미집행운영사에벌금형진행 2014년중아래내용을발표하겠다고공표 게임출판표준체계표 게임출판프로세스규범 게임출판콘텐츠규범 인터넷문화경영기업은 인터넷문화콘텐츠관리임시규정 에금지한내용이자사콘텐츠에있는지자체심의해야함 1. 전문콘텐츠관리부서를개설하고콘텐츠및서비스에대한관리실시 2. 콘텐츠심사원자격증 을갖춘인력이심사해야함 1. 외자기업의게임기생산과판매허가. 문 화주관부문심사를통과한게임기는중국 내판매가능 2. 외상개인투자의오락시설설립허가 - 29 -
음악 / 공연 발표일자실행일자발표기관정책명칭주요내용전국인대중화인민공화국외자기업신청시국무원대외무역주 1 1986.4.12 2000.10.31 관부문혹은국무원에서권리를부여상무위원회외자기업법한기관의심사비준을거쳐야함문화예술공연섭외외국과상업성공연진행시반드시 2 1997.6.27 1997.8.1 문화부문화부및현지문화국의심사비준을및전람관리규정거쳐야함중화인민공화국외국인창작작품이중국에서음향제품 3 2002.8.2 2002.9.15 국무원으로제작발표시중국저작권보호저작권실시조례를받음중국측보유주식 51% 이상의조건혹은중국측이주도적위치에있을경우 4 2005.9.1 2008.7.22 국무원영업성공연관리조례외국인투자자가합자또는합작방식으로공연경영기구설립이가능함 1.( 구 ) 신문출판총서 ( 현 ) 신문출판광전총신문출판총음향제품수입관리조국은음향제품의수입에관해총괄적 5 2011.4.6 2011.4.6 인감독관리및내용심사를진행함서례 2. 국가는수입음향제품에대해허가관리제도를실시함 1. 국가는외자경영음반제품소매를제한함외국인투자산업 2. 국가는외자경영공연경연기구설 6 2014.11.4 2012.1.30 상무부지도목록립을제한함 3. 국가는외자음향제작품및전자출판, 제조를금지함영업목적의대외 7 2014.12.15 2014.12.15 문화부 8 2014.3.31 2014.3.31 상해시영상물방영관리국, 상해시공상은행정책관리국, 상해시질량기술감독국, 상해해관, 상해자유무역실험관리위원회 9 2014.11.4 상무부 영업성공연에대한 심사및비준관련 정보공시에관한 통지 중국 ( 상하이 ) 자유무 역시험구 문화시장개방프로젝 트실시세칙 외국인투자산업 지도목록 외교와관련된영업성공연은심사비준을받아야함 외자공연기관의주식비율제한폐지. 외상개인투자공연기관설립허가. 1. 음향제품제작업무제한 ( 단중국홀딩스에만적용 ) 2. 음향제품제작업무에대해외자투자금지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