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CLOUD 및클라우드활용방법소개 맹상영대표 엔클라우드 24 2016, Amazon Web Services, Inc. or its Affiliates. All rights reserved.
본강연에서다룰내용 1. 엔클라우드24 소개 & 클라우드사용제언 2. Gaming On AWS 이용사례 3. Photon 게임서버엔진소개 4. ManageEngine 서비스소개
엔클라우드 24 소개 & 클라우드사용제언
왜엔클라우드 24(www.ncloud24.com) 인가? AWS 클라우드플랫폼기반에서신속하고 안정적인클라우드자원제공 요금할인 & 빌링서비스 클라우드콘솔 고객전용랙 (Rack) 으로독립된 Cloud 환경구성프라이빗클라우드의보안성을갖춘보안특화클라우드 클라우드마켓플레이스 CDN 최저가서비스 매니지드서비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존사용중인 Legacy Infra 와 Cloud Infra 연동구성 컨설팅 서비스 테크니컬 어시스턴스
클라우드전용콘솔
Cloud Market Place 엔클라우드 24 마켓플레이스 (www.ncloud24.com/goods/marketplace/) 오픈소스기반의솔루션또는 3rd party 상용솔루션을클라우드환경에서간편하게사용할수 있도록머신이미지또는템플릿형태로제공 다양한 SaaS 서비스를클릭한번으로구매부터구축까지원클릭서비스제공 시스템가상화 VM 최적화구성 Web Application 을통한제작지원 (WordPress, XE, 그누보드, 텍스트큐브등 ) 엔클라우드 24 회원대상으로소프트웨어솔루션을간편한머신이미지로제공 / 판매할수있도록 판매자등록 / 제휴서비스진행 Cloud Market place 를통한 SaaS 제공
클라우드서비스를위한제언 - 구성 유연성있는확장가능한게임서버구성 ( 여러서버기술도입 ) Over Spec 의인프라를구성하고게임오픈이후의실트래픽을확인후줄여나감 Scaling 을 Up/Down 보다는 In/Out 으로네트워크 IO, LB, 서버대수등확장성에대해서사전에충분히검토 ( 각 Cloud 사업자마다인프라특성이다름 ) Scale Up? Scale Out!! Elastic Load Balancing c4.2xlarge (8vCPU 15GiB) c4.xlarge (4vCPU 7.5GiB) c4.large (2vCPU 3.7GiB)
클라우드서비스를위한제언 - DB High-IOPS 를위한 SSD 기반의클라우드서버 강력한 AWS DB 서비스적극활용 -> IDC vs EC2 vs RDS 운영 App optimization Scaling High availability Database backups DB S/W patches DB S/W installs OS patches OS installation Server maintenance Rack & Stack Power, HVAC, Network App optimization Scaling High availability Database backups DB S/W patches DB S/W installs OS patches OS installation Server maintenance Rack & Stack Power, HVAC, Network App optimization Scaling High availability Database backups DB S/W patches DB S/W installs OS patches OS installation Server maintenance Rack & Stack Power, HVAC, Network 기존데이터센터 Amazon EC2 Amazon RDS
클라우드서비스를위한제언 - DynamoDB 확장가능한병렬적데이터베이스설계및 DB 튜닝손쉬움 ( 인덱스등..) 세션, 랭킹정보등작은파일용량을전송하고전송받는모바일게임아키텍처에 RDS 보다는 DynamoDB 사용권장! 기본키로색인된구조적데이터저장되고 1~400KB 범위의사용가능 가동중지시간없이테이블의요청용량조정가능 mobile client Amazon DynamoDB mobile client Proxy table table AWS cloud
클라우드서비스를위한제언 - 네트워크 서버간내부네트워크의중요성 EC2, RDS, CDN 구성, 분산처리, 리전을고려한설계 해외게임런칭시 2G~3G 환경을고려한패킷사이즈축소
클라우드서비스를위한제언 글로벌게임오픈 막연하게우린글로벌로서비스오픈합니다??? 글로벌서비스오픈시반드시타켓지역을설정하여가까운리전에서비스구축
클라우드서비스를위한제언 전문관리 매니지드서비스를이용한서버모니터링 초기클라우드시스템구축설계시엔클라우드 24 의클라우드전문업체컨설팅필요
엔클라우드 24 게임서비스
Gaming On AWS 이용사례
모비릭스이용사례소개 성공 DNA, 모비릭스약 100 여개의게임 1 억다운로드돌파!!!(2016.4 월기준 ) 가디언소울 서먼러쉬
모비릭스 가디언소울 서비스구성도 리전 : Oregon(us-west-2) CloudFront S3 patch file User QA Server QA-Chat Server Review Server CS Server CouponDB Server ELB Control Server ELB Chat Server Game DB Server Game Server Game Server MemCache Server LogDB Server
모비릭스 서먼러쉬 서비스구성도 리전 : Oregon(us-west-2) CloudFront S3 patch file QA Server Review Server LogDB Server User Channel Control Server Game Server AccountDB Server GameDB Server
이꼬르 오늘도환생 ( 차원의기사단 ) - 무한성장아이들 (IDLE) RPG 게임 ( 방치형 RPG 게임 ) - 오늘도환생 은현재국내 15 만다운로드를기록하며장수서비스중이며, 최근글로벌 10 만다운로드를돌파 관련기사 : http://www.khga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89852
이꼬르 오늘도환생구성도 리전 : N.California(us-west-1) mobile client WAS1(EC2) DB LOG (RDS) Chat Server (EC2) Storage (S3) Elastic Load Balancing WAS2(EC2) DB-MASTER (RDS) Admin Server (EC2) Multi AZ Slave (RDS) WAS3(EC2) DB-SLAVE- READ RDS Mail Service SES virtual private cloud virtual private cloud
이꼬르 오늘도환생 서버 AWS Services 설명 Load Balancer Load Balancer 현재 WAS 두대를 Load Balancer 를이용하여서비스 WAS EC2 쉽게확장이가능하며사용하는서비스에따라선택할수있는상품종류가다양하다. 로드가많을때는미리만들어둔 image 를이용하여빠르게새로운 WAS 를생성할수있고 Auto Scaling 을이용하여자동으로상황에대응할수도있다. DATABASE RDS MySQL RDS 를사용. Backup, Multi-AZ 등다양한기능을제공하고있고설정도간편하다. 다만직접 MySQL 을 EC2 에설치해서사용하는것에비해서는몇가지제약사항이있다. Storage Email S3 SES 공지와도움말에사용할이미지파일등을 S3 를사용해서웹서비스로제공. 대용량데이터전송 ( 앱업데이트등 ) 이필요할때는 CDN 서비스인 CloudFront 를사용하는것이좋다. 메일전송을위해 SES(Simple Email Service) 를사용. 이메일전송 1000 건당 0.1$ 로저렴하다.
노리통 비행의신
노리통 - AWS CLOUD 로이동하다 2015 년 AWS CLOUD 2015 년에전체서비스를 AWS CLOUD 로이동 2014 년 Hybrid Cloud 2013 년 Hybrid Server 사용 DB 서버는 Static 으로게임서버는 Public Cloud 로 2013 년 Private Cloud 2013 년 Private Cloud 사용 가상서버 (VM) 의성능저하및확장성어려움 2013 년 IDC 물리서버 2003 년부터 2012 년 IDC 물리서버사용 비싸고금액에관한약정을해야함 줄일때도비용이발생
노리통 - 소규모개발사의서버전략 대안 작고아름답게구성하자. 직원일때는모르고썼지만창업을하니비용이무섭다. 다양한상품을프로젝트에맞게이용하자. 좋은건비싸다. 기술력이있다면괜찮은서버를직접세팅해서사용하는것을추천한다. 24 시간대응인원이없다. 매니지드서비스를적극적으로이용하자. 리포트도주고설치도해주고트러블연락도주고상담도해준다.
노리통 비행의신 게임서비스구성도 리전 : Singapore(ap-southeast-1) client Web Socket Chatting Server (NodeJS+Socket.IO) MySQL DB instance Replication 구성 Amazon CloudFront ( 랭킹및 DB 보조 ) MemoryDB (Redis) MySQL DB instance GCM/ APNS Elastic Load Balancing 웹서버군 Web Server (Nginx+PHP) Push Server (PHP)
펀플웍스 (FUNPLE Works) - 개요 펀플웍스 PC 및온라인게임개발및퍼블리셔 O2O 플랫폼서비스기업 플레이서비스현황 PC 게임 1 종 (Seoul) : 타르타로스 : 리버스 Mobile 게임 5 종 (Seoul, Tokyo) 글로벌마이크로플랫폼서비스 (Seoul) 글로벌프론트서비스 (Seoul, Tokyo) 총 84 개의인스턴스사용 300GB 인바운드네트워크량 1,400GB 아웃바운드네트워크량
펀플웍스 (FUNPLE Works) 플레이서비스 적용한주요아키텍처 3개의 Security Group으로망을분리하여보안유지 AMI를활용한 Stamp 서버복제활용 로드밸런서를이용한 Scale Out 구조 Multi-Server 구조를활용한부하분산처리구조 NFS Sharing 구조를활용한서비스동기화배포 Elasticache 를이용하여성능향상 Elasticsearch 를활용한로그취합 Multi-Datacenter 구조 ( 주요 DB에대한멀티AZ) Read Replica 를활용한성능향상 Cloud Front 및 S3 활용한글로벌다운로드서비스 Cloud Watch를이용한통합모니터링 Reserved Instance 형태의비용절감
펀플웍스 (FUNPLE Works) 플레이서비스 AWS 활용에따르는스타트업관점에서의이점 플랫폼구조변경유연, 신규인스턴스설치용이 사내에 SE 전문인력이불필요 ( 개발자만으로유지가능 ) 24h 모니터링가능 윈도우계열의고가의 SW 라이선스구입비용절감 고가의스위칭네트워크 HW 구입비용절감가능 서버의성능및서비스의유지에있어서탄력적인대응가능 AWS 활용에따르는스타트업관점에서의단점 Seoul 리전오픈초기에하드웨어의장애가예상보다잦음 ( 멀티서버구조로해결 ) 인스턴스가 80 여개를넘어가면서비용이예상보다높아짐 (Reserved Instance 계약및 Auto Scale out 구조로해결 )
펀플웍스 (FUNPLE Works) - 구성도 리전 : 서울 ( 아시아태평양 )
Photon 서버네트워크엔진소개
ManageEngine 서비스소개
ManageEngine 소개
ManageEngine 제품군
ManageEngine SDP 소개
체크포인트 1. 게임전문클라우드기업엔클라우드 24!!! 2. 게임개발자들의희망 Photon 게임서버엔진!!! 3. 세계최고의헬프데스크솔루션 ManageEngine SDP!!!
본강연이끝난후 Creative 창조적인마인드로새로운문화를만들어갑니다. Passion 열정을담아더큰세상으로나아갑니다. Communication 더높은단계로나아가기위해끊임없이소통을합니다.
본강연이끝난후 Thank you! 함께해주셔서감사합니다! Click to edit Master text styles